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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음녀는 물위에 앉았다고 했는데 물은 열국의 방언입니다. 기독교를 방해하고 대적하는 문 화세력이 열국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음행으로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는 바벨론, 음녀인 것입니다. 다섯 번째 원수는 짐승의 표를 오른손이나 이마에 받은 사람들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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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개요 24 예레미야서개요 NYPPC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

회들이대상이되는까닭에, 서신의저자가곧책제목이된것입니다. 그리고모든 서신서들의배열원리는신학적이유가아니라, 대체로서신서의길이에따라배열되 었습니다. 즉가장긴서신서부터짧은서신서에이르기까지배열되었습니다. 2. 신약성경의배열순서 그러면어찌하여역사적으로늦게기록된복음서가신약성경앞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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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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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자연적인현상 저작권은마이클하이저에게있음 2015 초자연적인현상네덜란드어번역 2017, 미클랏 이번역본의전체의내용은저작권소유자와작가의인가를받아다양한형태로복사되고배포될수있습니다. 이인가는오직 Miqlat.org. 에의해출판된번역본에한해서적용됩니다. Miqlat.org 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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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 mark-34 한 떡에 참여하라_막 8.10~21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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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와 요한계시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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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배경사

여호와께서모세에게말씀하여이르시되제사장아론의손자엘르아살의아들비느하스가내질투심으로질투하여이스라엘자손중에서내노를돌이켜서내질투심으로그들을소멸하지않게하였도다. 그러므로말하라. 내가그에게내평화의언약을주리니그와그의후손에게영원한제사장직분의언약이라. 그가그의하나님을위하여질투하여이스라엘자손을속죄하였음이니라. 민수기 25:10~13

기원활동관련기록예수님의제자열심당시몬

1. 기원 어 원 어원 : 하나님의영광을위한종교적열성을가리킴. quannaim 히브리어 qananayya 아람어 zelotai 헬라어

1. 기원 관련말씀 - 1 비느하스 -1 제사장아론의손자엘르아살의아들비느하스가보고회중가운데에서일어나손에창을들고그이스라엘남자를따라그의막사에들어가이스라엘남자와그여인의배를꿰뚫어서두사람을죽이니염병이이스라엘자손에게서그쳤더라그염병으로죽은자가이만사천명이었더라여호와께서모세에게말씀하여이르시되제사장아론의손자엘르아살의아들비느하스가내질투심으로질투하여

1. 기원 관련말씀 - 1 비느하스 -2 이스라엘자손중에서내노를돌이켜서내질투심으로그들을소멸하지않게하였도다그러므로말하라내가그에게내평화의언약을주리니그와그의후손에게영원한제사장직분의언약이라그가그의하나님을위하여질투하여이스라엘자손을속죄하였음이니라 ( 민수기 25:7~13)

1. 기원 관련말씀 - 2 엘리야 그가대답하되내가만군의하나님여호와께열심이유별하오니이는이스라엘자손이주의언약을버리고주의제단을헐며칼로주의선지자들을죽였음이오며오직나만남았거늘그들이내생명을찾아빼앗으려하나이다열왕기상 19:10)

1. 기원 관련말씀 - 3 마카비혁명 이것을본마따디아는화가치밀어올라치를떨고의분을참지못하여앞으로뛰어올라가제단위에서그자를죽여버렸다그리고사람들에게이교제사를강요하기위하여온왕의사신까지죽이고제단을헐어버렸다이렇게해서마따디아는전에비느하스가살누의아들지므리를찔러죽였을때처럼율법에대한열성을과시하였다그리고마따디아는거리에나서서 율법에대한열성이있고우리조상들이맺은계약을지키려고하는사람은나를따라나서시오 하고큰소리로외쳤다마카비1서 2:24~27)

1. 기원 비교말씀 신약 내가내동족중여러연갑자보다유대교를지나치게믿어내조상의전통에대하여더욱열심이있었으나 ( 갈라디아서 1:14) 그들이듣고하나님께영광을돌리고바울더러이르되형제여그대도보는바에유대인중에믿는자수만명이있으니다율법에열성을가진자라 ( 사도행전 21:20) 종교적의미, 열심당을지칭함이아님.

2. 활동 시초 : AD 6 갈릴리의유다 (Judas of Galilee). 그후호적할때에갈릴리의유다가일어나백성을꾀어따르게하다가그도망한즉따르던모든사람들이다흩어졌고 ( 사도행전 5:37) 궁궐습격, 병기고파괴, 유혈폭동. 시리아사절퀸틸리우스바루스 ( Quintilius Varus) 에게 무력진압당함.

2. 활동 반란 메나헴 (Menahem) AD 66: 반란군지휘기스찰라의요한 (John of Gischala) AD 66-67 예루살렘폭도들주동자일 (Jair) 의아들엘레아잘 (Eleazar) AD 73 메나헴의친족으로마사다항전후열심당원과가족들전원자살

2. 활동 결과 로마에대한반란시도는 AD 66~70 유대전쟁도화선. 유대내부의지배계급에도대항.

2. 활동 특징 바리새파와사두개파가로마통치를이용한반면, 열심당은로마에반기. 로마에복종하는것을유대왕이신하나님을거역하는것으로간주하여적극적반란전개.

3. 관련기록 요세푸스는친로마적관점으로젤롯당을유대멸망원인제공자로비판 lestai: 헬라어로강도의미. 요세푸스는유대전쟁과유대백성재난을열심당탓으로봄. 궤변론자, 즉단순한정치적파당보다계획된교육과정을가진철저한신정주의자로이해. Sikarioi: 단검으로무장하여, 친로마유대인들암살. 좁게는폭도들, 넓게는열심당원,

4. 예수님의열두제자중에한사람, 열심당시몬 또산에오르사자기가원하는자들을부르시니나아온지라. 이에열둘을세우셨으니이는자기와함께있게하시고또보내사전도도하며귀신을내쫓는권능도가지게하려하심이러라. 이열둘을세우셨으니시몬에게는베드로란이름을더하셨고또세배데의아들야고보와야고보의형제요한이니이둘에게는보아너게곧우레의아들이란이름을더하셨으며또안드레와빌립과바돌로매와마태와도마와알패오의아들야고보와및다대오와가나나인시몬이며 (Simon the Zealot, NIV) 또가룟유다니이는예수를판자더라. ( 마가복음 3:13~19)

4. 예수님의열두제자중에한사람, 열심당시몬 가나나인시몬은개역성경각주에 열심당원 이라고나온다. 예수님의제자중에는열심당원도있었고로마제국하수인세리마태도있었다. 이는예수님의가르치심이좌우로치우치지않고하나님의공의와사랑이라는절대진리의보편성을가지고있기때문이다. 좌로나우로나치우치지말고네발을악에서떠나게하라. ( 잠 4:27; 신 5:32; 28:14; 수 1:7)

제 9 장쿰란공동체 1. 쿰란공동체기원과특징 2. 공동체생활 3. 공동체의식 4. 에센파와관계성 5. 기독공동체와비교 6. 결어 7. 복음과비교 공동체유적지 : 1947년사해부근발굴 ' 사해사본 : 사해동굴에서발견된고대문헌 성서연구중요자료

I. 공동체특징들 I. 기원과특징 1. 스스로고난의종으로이해. 다니엘서의 " 지혜로운자 "( 마스킬림 ) 들이해근거. 유다마카비형제요나단이주전 152 년불법대제사장직차지에하스모니안들야심에격분. 사역시작후곧죽임당한 ' 의의교사 중심으로본래뜻기리며광야생활. 공동체는 새언약 ' 으로뭉쳐있다고믿음. 하스모니안들핍박하여분리주의자적생활 유대전쟁시까지존속되었던집단으로생각.

II. 공동체생활 1. 엄한규율 " 공동체규율서 " 에언급. 따르면 15 명 ( 제사장 3 명, 평신도 12 명 ) 구성그룹은 ' 공동회의 ' 에서피택. 의의교사가공동체를조직할때핵심인물추정. 공동체총회는 ' 대중 ' 회의개최해순위따라좌석결정. 2. 공동체가입 : 3 년정도시험기간후. 캠프별로나뉘어감독과모두를총괄하는대감독, 대감독역할중하나는입회원하는자심사. 재산공유. 성서연구묵상이중심, 무절제나공동체규율어기면정해진벌. 예배시간웃거나기도시간졸거나며칠씩밥굼김도명시.

III. 공동체의식 1. 율법해석참으로엄격. 바리새파보다철저. 행동규율대단히율법적. 하스모니안왕조박해. 예루살렘성전불법적제사장장악있다고보고제사장및레위지파온전히보존하여제대로성전예배드릴준비했던것. 2. 스스로를 " 의로운남은자들 " 하나님의참이스라엘 ", " 언약의성도들 ", " 빛의아들들 ", " 진리의사람들 " 로지칭. 다엘 7:22, 27 에나오는최종적심판과영원한통치위임받은성민 ( 聖民 ) 의역할감당해야한다고스스이해. 이런의식은객관적현실의난관극복하는중요한모티브.

IV. 에센파와쿰란공동체관계성 1. 에센파와쿰란공동체관계성 : 쿰란공동체는사두개파, 바리새파, 젤롯당보다에센파와연관성보인다. 에센파는쿰란공동체와신학적으로유사하고, 시대적배경공유. 주전 2 세기부터주후 1 세기까지존재. 세상과의결별주장, 율법강조, 메시야대망. 신유 ( 神癒 ) 강조, 공동식사, 결례, 재산공동소유가공통점. 에센파와쿰란공동체는차이점도있다. 2. 에센파와달리쿰란은독신주의고수않았으나. 에센파와쿰란공동체는같은부류였다고보는것타당. 쿰란공동체가에센파한중요한그룹이었다고이해하는것이대부분의학자들견해.

V. 기독교공동체와비교 1. 쿰란공동체가악의실체라고보던로마의통치를하나님께서무력화시킬것이란소망은기독교공동체와유사. 2. 신약성서초기기독교인들은은둔적삶을살지않았으나초기기독교공동체문서들, 예를들어히브리서, 요한계시록, 공관복음서소묵시록 ( 마가 13 장, 마태 24 장 ) 등에분파적세계관보인다. 3. 쿰란공동체는이사야의여호와의종을기다렸다. 극심한혼란과핍박이있던 1 세기원시기독교의메시야대망은후기유대교사상과연속성을가진다. 신약문서들이 ' 구약예언이성취되었다 ' 는모티브를강조한것도같은맥락.

VI. 결어 1. 에센파 ( 쿰란공동체포함 ) 는바리새파, 사두개파, 젤롯당과더불어유대교유력한그룹. 나머지셋과다른점은세상과단절을멤버들에게요구. 성경에바리새파가율법강조하니탈세상주장했을것으로오해. 비교하면바리새파는세속온건. 2. 신약성경에바리새파가더부각되는이유는, 복음서저작당시바리새파가유력한그룹이어서. 3. 쿰란공동체와에센파는세상과떨어져자신정결유지애썼다는점에서젤롯당과도대조. 4. 유대교의네집단연구결론은당시유대교지도자및유대인들은획일적이아니라다양한처세와세계관으로외부세력대처.

VII. 복음과비교 1 1. 바리새파의외형적율법준수를예수님은위선이라고꾸짖으심. 사두개파대표, 안나스와가야바대제사장은율법을문자적으로준수하면서, 예수님을십자가에못박는데앞장섬. 젤롯당은열심에도불구하고메시야를영접지못하고유대백성의멸망재촉. 에센파는공동체모든훈련과법규로메시야를기다렸으나메시야를알아보지못함.

VII. 복음과비교 2 2. 반면에네분파에속한사람들이가장무시하던 이땅의사람들 곧몇어부들과세리같은율법에문외한인자들은예수님께서구약에서보내시기로약속하신메시야로알아보고, 믿고순종함으로새언약의백성이되었다. 3. 하나님께서는겸손한자를가까이하신다. 사람아. 주께서선한것이무엇임을너희에게보이셨나니여호와께서네게구하시는것이오직공의를행하며인자를사랑하며겸손히네하나님과함께행하는것이아니냐. ( 미가서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