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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유아교육연구 2008. 제 7 권 제 1 호, 143-169 유치원 미술활동 운영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A Phenomenological Approach on the Operation of Art Activities in the Kindergarten 유 수 경(Soo-Kyung Yu)* 박 선 미(Sun-Mi Park)** 요 약 18)19) 본 연구는 현재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미술활동에서 교사와 유아가 경 험하는 실제적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미술활동 운영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둔 현상학적 기술이다. 본 연구의 유치원 미술활동 현상은 일과운영 시간동안 이루어지는 미술활동 운영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관찰, 수업내용 녹화 및 전 사, 그리고 교사 개별면담을 통해 기록되었다. 분석결과, 현재의 유치원 미술활동의 운영 은 1) 활동 운영의 이중적 구조, 2) 모방을 통한 기술습득, 3) 활동 속에 내재된 암묵적 규칙, 4) 상투적인 공감, 5) 유아들이 주는 경이로운 선물 등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학급교사와 미술전담 교사간의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구 조의 마련 및 유아가 미술활동에 있어서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역할을 하도록 배려하는 교 사의 반성과 역할 재고의 필요성, 그리고 유아의 표현활동이 의미 있는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자질을 계발시키려는 노력 등 참다운 미술교육을 지향하기 위한 교사의 의식적인 인식제기가 요청된다. 주제어 미술활동(art activities), 유치원 교사(kindergarten teacher), 현상학적 접근(phenomenological approach) * 울산과학대학 유아교육과 강사(교신저자, agada73@hanmail.net) **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박사과정

유치원 미술활동 운영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155 하는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이처럼 충분히 계획되어지고 상호협의가 없이 이루어지는 미술활동과 같은 다양한 특 별활동 수업들은 유치원 운영상에 있어 이중적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운영을 담당하는 교사와 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유아 모두에게 문제점들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 사실 이므로 이러한 측면들을 보완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들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2. 모방을 통한 기술습득 모방을 통한 기술습득이 미술활동 운영에 있어 하나의 교수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음 을 연구자는 수업 관찰을 통해 명확히 알 수 있었다. 대부분의 유치원의 아이들은 교사 에 의해 사전에 준비되어진 주간 활동 계획안에 포함된 활동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 일 반적이다. 그러나 미술활동에 참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과정에 나타난 바와 같이 풍부한 감성과 심미감을 길러주는 것이며, 최성숙(1997)의 연구에 나타난 바와 같이 미 술을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인식하여 감수성을 증가시키고, 가치 있는 자아개념을 세워 줄 수 있도록 해주며, 자료의 질에 따라 감정을 표현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태도의 조절 능력을 학습하도록 하며, 강렬하고 극단적인 감정들을 긍정적인 행동으로 전환하는 능 력을 키워주는 데 있다. 그러나 유치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미술활동의 운영 실태를 살펴보았을 때 앞서 제시된 미술활동의 목적을 성취해 나갈 수 있는 교수방법들로 활동 들이 계회하고 준비하고 실천하고 있는가? 이러한 반성은 교육현장에서 보다 더 나은 교육을 실천해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다음 과 같은 몇 가지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민 레 들 반 아이들은 나무 꾸 림 케 북 병풍 봄 름 직접 미기를 하고 있었다. 교실 있었다. 아이들은 모두 그 그 벗 쪽 터오 쪽 그다지 아이들에게 교사가 사전에 옆 꽃병 면에는 선생님이 미리 만든 림 들의 그 걸 은 의 나무를 그린다. 을 보여주 수 있었다. 진 는 수업을 하고 있었는데 마 작품이 이 아이도 이 틀에서 그리거나 만든 것으로 보이는 드 꽃병 을 만 그 떤 누 접 뒤왼 겨울 샘플 볼 달 찬 앞 찾, 여, 가을,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도 들도 색종이를 이용해 샘플 림 모양으로 4부분으로 나 어 른 으로 나무 네 그루를 그리고 는 것은 다음 칠판에는 을 그리고 있다. 똑 같다. 어 어 나 있지 않다. 스 치 을 부 앞 래반 아이 기지로 교실 려있다.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아이 은 어느 것 하나 진행과정에 있어 차이나는 점을 을 수가 없다. (연구자, 관찰기록지, 2006. 11. 11)

유치원 미술활동 운영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157 는 과정이 아닌 완성된 작품을 보기로 보여주는 행위와 같은 방식으로 표현하기를 강요 하는 발문을 하는 것은 고경화(2004)의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진정한 모방교육의 의 미와는 동떨어진 의미로 해석이 되어 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있어 진정한 의미의 미메시스가 유아미술교육에서 작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적절한 미술활동 수행능력과 발문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3. 활동 속에 내재된 암묵적 규칙 연구자는 연구기간동안 유치원에서의 미술활동과 관련하여 수업을 관찰하고 교사들과 의 면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미술활동 속에서 교사-유아 관계 속에는 표면적으로 매 시간마다 드러내거나 직접적으로 강요하지 않더라도 교사의 발문 속에서 유아가 지켜야 할 규칙들이 암묵적 규칙으로 내재되어 강요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암묵적 규칙 지식은 개인이 의도적으로 노력하는 것도 아니고 그 과정의 결과로 무엇 이 처리된 것인지 자각 또는 의식하지 못하지만 과제의 수행에서 어떤 과정에 의해 영 향을 받는다는 정보처리 모형에서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었다(Cleeremans, 1997: Greenwald, 1992). 이러한 지식은 명시적 지식으로만 설명되지 않는 인간의 행동 즉 초 논리적인(arational)측면을 설명해 주는데 기여한다(이순묵 차경호, 2000) 교사들이 유아들에게 제공하는 발문의 많은 부분은 이러한 암묵적 지식을 내재하고 있었으며 이를 통해 직접적으로 지시하는 내용의 발문이 아닌 교사의 표정, 눈빛, 행동 을 통해 활동에 필요한 순서와 규칙을 암묵적으로 드러내고 이를 통해 유아들은 활동의 순서를 교사의 별도의 발문과 지시가 없이도 몸으로 체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켜 교사는 아이들의 미술활동을 지 보고 있다. 한 아이가 활동을 마치고 교사에게 다가 온 다. 유아: 선생님 저 다 했어요. 정리할까요? 교사: 그래 정리하자. 활동을 마친 다른 한 아이가 다른 친구들 곁 으로 다가 간 다. 교사가 말한다. 교사: 친구들 방해하지 말고.. 다 한 친구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유아: 동 화책 을 보거나 교구활동을 해야 해요. 교사: 그래 친구들 활동하는데 방해되지 않도록 하자. 3 (연구자, 수업관찰, 2006, 12, 2 )

유치원 미술활동 운영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159 사실 미술활동은 완성품 그런데 사실 결 물 과 결 물 끼 과 를 해야 한다는 부담을 함께 느 시 시 간 이 있는 활동이 대부분이예요. 이 있다는 것은 그것을 결 는 것과 연 학 부모님께 활동의 과 로 제시 이 되는 부분 이예요. 그래서 반 드 내에 완성을 해야 한다는 부담을 가지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렇다 보니까 아이들이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작품에 기게 되고 그렇다 보니까 아이들이 마음 지도 결 물 못 하는 것 같고... 껏 손 을 대어 도와주는 경우도 생 표현할 수 있도록 넉넉 하게 기다려주 7 (교사 C, 개인면담, 2006. 12. 1 ) 면담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미술활동을 진행하는데 있어 교사들이 경험하는 이러한 작품을 완성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오는 부담은 교실상황에서 활동이 진행되어지는데 있 어 유아들의 자유로운 표현들을 억제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또 다른 부정적 측면을 유발하는 커다란 원인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수경 이연선 손유진(2007)은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을 분석 한 결과 교사들이 유아들에게 활동을 안내하고 제시하고자 할 때 유아들의 의견을 묻거 나 아이들과 함께 규칙을 정하기보다는 교사가 의도한 활동이 진행되는 것에 더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유아들의 행동을 다양한 측면에서 통제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이는 교사가 효율적인 활동 진행을 위해 발문을 통해 일방적으로 활동의 순서나 내용을 통제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와 같은 현상은 이야기 나누기 시간 뿐 아니라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했던 유아미술활동 속에서도 어김없이 교사들에 의해 행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상투적인 공감 미술은 한 교과목으로서의 미술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내용을 통합하여 미술활동 을 통해 즐거운 상황에서 기능적이고 의미 있는 지식의 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 는 기능할 할 수 있다(윤현숙, 2005). 뿐만 아니라 미술활동은 주변세계에 대한 느낌이 나 생각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념을 구체화하고 관련지식 을 통합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김정아, 2003). 이러한 미술활동의 기능과 역할을 생 각해 볼 때 미술활동 시간을 통해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은 유아로 하여금 주변세계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매개 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고현과 김연안(2003)도 미술활동이 창의력 신장에 도움이 되고 있음

유치원 미술활동 운영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 161 있어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 성할 것을 강조하는 것을(교육부, 1999) 강조하고 있는 교육과정의 내용에도 위배되는 부적절한 교수행동임이 틀림없을 것이다. 윤현영(2000)의 연구에 의하면 공감이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두 가지 교육활동 중 정의적인 측면과 신체적인 면에서의 발달을 돕는 생활지도를 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 을 하는 교사의 조력행동이라 볼 수 있으며 따라서 교사의 공감은 유아의 인지적 정의 적 측면에서의 발달을 촉진시켜주는 중요한 매개수단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공감과 관련하여 Matcus(1979), Eisenberg(1980) 등도 유아의 친사회적 능력의 하나인 협동심 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일 뿐 아니라 유아의 도덕성 발달과 정서적 안정, 과거 상처의 치유 등을 위해 간과되어서는 안 되는 부분임을 주장하고 있 다. 따라서 미술활동 중에 이루어지는 교사들의 상투적인 공감은 추후 유아들이 긍정적 인 사회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교육과정 에서 제시하는 효율적 미술활동 운영의 기분 운영방침에도 위배하는 것으로 활동운영에 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유아들의 활동에 대한 적절하고도 진심 어린 교사 의 공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반성하고 개선해 나가고자 하는 노력을 통하여 효율적 미술활동 운영을 위한 개방적이면서도 수용적인 발문, 확산적이면서도 진심 어 린 공감이 담긴 발문을 구사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을 갖추어 나가야 할 것이다. 5. 유아들이 주는 경이로움의 선물 유아교육기관에서 운영되어지는 미술활동 시간은 교사들에게 유아들로 하여금 경이로 움을 선물 받는 시간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미술활동은 다른 활동에 비해 많은 부분 유아들이 직접 활동에 참여 실제 활동을 수 행하는 주체로 임하게 되는 부분이 많은 활동이다. 따라서 인지적인 요소들이 강조되는 다른 영역보다는 아이들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 지게 되며 이러한 창의적인 표현들 속에서 교사들은 경이로움이라는 선물을 유아로부터 받게 되는 것이다. 념 아무래도 어른들은 정해진 고정관 잖 같은 것들이 많이 있 아요. 그런데 아이 들은 아무래도 그런 것에서 자유로운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러한 부분을 그리기 활 동을 통해 많은 부분 끌어 하다보면 저도 아이들에게 낼 깜짝 놀 수 있는 것 같기도 하구요. 그래서 그리기 활동을 라는 경우가 많이 있구요 그리고 아이들이 이

162 생태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런 생각을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오 히려 아이들에게 많은 정보를 면이 있어요. (교사 사실 참 반성을 많이 합 되는 부분이 정말 많구요. 저는 무 신 기해서 옆 명 언젠 니다. 분 D 얻 측 는, 개인면담, 2006. 11. 15) 깜짝 놀 림 너 너 수업진행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가 우리 반 아이가 그린 그 반 선생님께 가져가서 선생님도 보셨죠? 얼마 전 아이들과 막 랑 꽃병 림 물 울 자 을 보고 라게 무 을 한 적도 있어요. 만들기 활동을 했 잖 아요. 사실... 저 도 그 수업을 하고 선생님과 면담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분 반성을 하게 된 부 물 뿌 후 꾸 분도 있었는데 그때 지시했지만 생각대로 을 린 라는 아이가 그린 그 공중에 떠 있는 며준 아이를 보며 참 신 방 은 제가 많은 부분 표현의 방법을 을 그렸다며 꽃병 주의를 자 신 의 기했던... (교사 B, 개인면담, 2006. 11. 15) 교사의 면담에서 드러나는 바와 같이 교사들은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에서의 미술활동 의 효과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제반 여건으로 인하여 아이들에게 충분 한 기다림으로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지 않음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사는 자신의 교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을 보고 느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말한다(이경민, 2002). 따라서 유아들의 활동을 통해 교 사들이 경험하게 되는 경이로움의 선물은 교사의 교직생활을 지속하게 하는 중요한 원 동력이 되어 질 뿐 아니라 앞으로의 보다 나은 교수활동을 진행하기 위한 자신의 교수 행동에 대한 반성을 촉진하게 한다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Ⅴ. 나오며: 참다운 미술활동 운영을 위한 반성적 소고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미술활동의 운영과정 전반을 현상학적으로 고찰한 결과, 그 속에서 교사와 유아가 경험한 미술활동의 의미는 다음의 5가지 양상으로 드러 났다. 미술활동 운영과 관련하여 우선 담임교사와 미술전담교사의 이중적 구조로 인해 교사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미술활동에서 주로 나타난 교수방식은 모방을 통한 기법이나 기교의 습득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활동 속에는 교사의 발문을 통해 암묵적 규칙이 내재되어 있어서 유아의 자유로운 표현을 제한하는 요소도 작용하고 있었으며 미술활동을 통해 얻어진 유아의 결과물에 대해서도 교사와 관련되어진 유치원의 제반 여건들로 인해 인위적이고 습관적인 반응 및 피드백을 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