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산업이슈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목 차 Ⅰ. 시장형성의배경과의의 Ⅱ. 해외의시장형성동향 Ⅲ. 국내업계의대응현황 Ⅳ. 발전전망과과제 Ⅰ. 시장형성의배경과의의 7) 1.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 1) 개요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정의 -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은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을사고팔수있는온라인장터를지칭하며흔히앱스토어 (App-store) 라고도함 2) - 현재는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을중심으로거래되고있으나, 향후 PC, TV, VoIP 단말기등다양한디바이스로확대될것으로예상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구조 -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참여자는크게운영자, 개발자, 사용자로구분 - 시장을개설하는운영자영역에는단말기제조사, OS 벤더, 이통사, 포털업체등다양한플레이어가참여 운영자는개발의편의를위해개발도구 (SDK) 3) 를제공하고, 마케팅, 빌링, 서버관리등을수행 - 개발자영역에는기업뿐만아니라개인개발자의참여도활발 개발자는애플리케이션및콘텐츠를애플리케이션마켓을통해판매하고수익 * 본고는산은경제연구소김기태전임연구원이집필하였으며, 본고의내용은집필자의견해로당행의공식입장이아님 1) 이하본고에서 마켓 으로줄여서표기하는경우에도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 을지칭 2) 이밖에도 e-marketplace, Open Market, Application Store 등다양한용어가사용됨, 앱스토어가가장일반적인용어로사용되고있으나본고에서는애플의고유브랜드인 앱스토어 와구별하기위해시장의성격을보편적으로나타낼수있는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 이라는용어를사용 3) SDK(Software Development Kit) 는프로그램개발자들이응용프로그램을개발하는데사용되는도구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35 을운영자또는이통사와공유 - 이통사는직접애플리케이션마켓을개설 운영하는외에도, 데이터수익증대를통한이익창출이가능 - 사용자는개인및기업으로서이동통신망, WIFI 망, PC Sync 등을통해 SW 를다운로드받은후스마트폰, MP3 등휴대단말기에서이용 아직시장형성초기단계이지만향후모바일산업의변화방향을시사하는주요요소로서관심증대 - 주어진기능만사용하는수동적차원을벗어나, 필요한서비스를능동적으로선택하여사용하려는니즈가확산됨에따라애플리케이션마켓에대한대응이향후모바일생태계의경쟁력과직결될가능성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구조 애플리케이션시장에대한진입장벽완화 개발자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 사용자 SW/ 콘텐츠업체개인개발자 공급이익공유 단말기제조사 OS 벤더이동통신사 이동통신망 WIFI PC Sync 스마트폰일반휴대폰기타모바일기기 포탈업체등 개인개발자유인을통한애플리케이션의다양성확대 2.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배경 이동통신서비스산업의환경변화로활성화여건마련 - 음성서비스위주의성장이한계에봉착한가운데네트워크고도화, 스마트폰확산등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활성화를위한제반여건마련 이동통신보급률이상승하고, 음성수익이지속적으로감소함에따라신규수익원의필요성증대 4) 4) 국내시장의이동통신보급률은 95% 에달하였으며, SKT 의 1 인당음성서비스수익은 2002 년 1 월 31,095 원에서 2009 년 5 월 26,347 원으로 15.3% 감소
36 산업이슈 - 3G 이동통신망구축에따른데이터전송속도향상, 3rd Party 애플리케이션의설치 사용이자유로운스마트폰확산으로대용량데이터서비스및애플리케이션의활용이가능해짐 - 이러한환경변화속에서풍부한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제공시스템이모바일서비스의핵심경쟁요소로부상 애플의아이폰과앱스토어는시장확산의직접적촉매로작용 - 아이폰은기업고객과소수매니아대상시장에머물러있던스마트폰을일반대중에게급속하게확산시키는계기로작용 아이폰은매력적인디자인, 속도, 풀터치및멀티터치형의감각적인 UI(User Interface) 등을통해고도의충성고객층형성 - 앱스토어의출현으로이통사중심의폐쇄적콘텐츠유통구조가변화되고, 애플리케이션경쟁이본격화 2008 년 7월개설된앱스토어는아이팟터치이용자기반활용, 낮은가격책정, 게임등일반대중에친근한 SW 확대, 개발자편의성증대등을통해애플리케이션마켓을확산시킴 5)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등장배경 가입자포화와음성서비스수익감소 네트워크고도화 핵심경쟁요소의변화네트워크, 단말기 콘텐츠, 서비스 휴대폰의발전 신규사업자의혁신적인비즈니스모델출현 5) 앱스토어이전에윈도모바일및심비안위주의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마켓인 Handango'(1999 년개설 ) 가있었지만한정된스마트폰사용자, 애플리케이션부족, 높은가격등으로소수의매니아유저들만이사용하는데그침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37 3.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의의 신규수익원확보와고객충성도제고 -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운영을통해추가적인이익획득가능 애플의경우앱스토어의수익을따로발표하지않으나, 연간 1억 5,000 만달러에이르는것으로추정 이는연간 iphone 판매액인 52.6 억달러의 3% 수준에해당하며, 장기적으로스마트폰시장이성숙하게되면앱스토어의매출비중이더욱확대될것으로 예상 6) - 단말기제조업, 이동통신업등기존사업과의시너지창출 애플리케이션및콘텐츠를통해단말기, 이동통신서비스의매력도를높임으로써고객충성도제고및고객이탈방지효과 중소개발사및개인개발자의판로확대 - 기존의유통체제에서는중소개발사와개인개발자의진입이어려웠으나,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도입으로진입장벽완화 - 해외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에도간단하게애플리케이션등록및판매가가능해국내중소개발사들의해외진출통로로도활용 이용자측면에서단말기의활용성확장 - 이용자측면에서애플리케이션및콘텐츠의다양성과사용편의성증대는단말기의활용성을제고 Rocket Taxi 라는애플리케이션은이용자의위치를확인하여근처택시회사의목록을보여주고바로연결할수있는기능을제공 Shazam 은콘서트, 오디오등에서나오는음악을검색하여, 제목을알려주고, 아이튠스를통해음원을구입할수있도록지원 imapmyride 는스마트폰에내장된 GPS 를활용하여자전거의이동경로와시간, 속도등의정보제공 Pennies 는개인의지출을관리해주는일종의가계부프로그램 6) Apple 이기존에운영해왔던 itunes Music Store 도 5 년전 ipod 이 300% 이상의고성장을하던시기에는 ipod 매출액의 18% 에불과했으나, 2008 년 ipod 이 -4% 로역성장한해에는 ipod 매출액의 42% 에달하는 38.5 억달러의매출액을기록김종대 (2009.8), 모바일시장에부는기회의바람, 앱스토어, LG 경제연구원, p.25
38 산업이슈 앱스토어의애플리케이션예 Rocket Taxi Shazam imapmyride Pennies 자료 : 애플앱스토어 - 동일 단말기와 통신사를 이용하는 고객이라 하더라도 어떠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느냐에 따라 다른 메뉴 구성과 기능들을 구현 가능 - 지속적인 SW 업그레이드를 통해 단말기의 기능 향상 가능 모바일산업 가치사슬의 구도 변화 - 기존의 이통사 중심의 폐쇄적 SW 유통 모델을 약화시킴으로써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유통에 대한 통제권이 이통사에서 단말기 제조사, OS 벤더 등 다양한 사업자들에게 분산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 - 애플리케이션 내 결제기능을 활용하여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아이템, 콘텐츠 등을 판매해 수익 창출 가능 7) - 애플리케이션을 무료로 제공하고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모델도 가능 앱스토어 무료 애플리케이션 100위 내의 경우 하루 평균 400~5,000달러의 광고수익 획득 8) -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채널로 활용 아우디 (Audi) 는 아우디 A4 드라이빙 챌린지 (Audi Driving Challeng) 라는 게 임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자사 브랜드 광고 샤넬 (Chanel) 은 신제품 소식, 패션쇼 동영상 서비스, 매장안내 등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인 Chanel Haute Couture 를 무료로 제공하여 마케팅에 활용 7) 2009 년공개된 iphone OS 3.0 에서는애플리케이션내결제기능이추가됨 8) A Snapshot of the iphone Apps Advertising Market, Adwhirl, 2009.5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39 Ⅱ. 해외의시장형성동향 1. 개요 애플의앱스토어를제외하면대부분초기단계로서거래량이상대적으로미미 - 애플리케이션마켓경쟁을촉발시킨애플은앱스토어개설 1년만에누적다운로드 15 억건, 애플리케이션수 6만개돌파, 총판매금액 5억달러추정 9) - 앱스토어이전에이미심비안및윈도모바일위주의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마켓인 Handango 가있었지만한정된스마트폰사용자, 애플리케이션부족, 높은가격등으로활성화부진 - 2008 년 10 월개설된안드로이드마켓이앱스토어를추격중이나아직격차가큰상황이며, 오비스토어, 앱월드등대부분의후발주자들은마켓개설초기이거나하반기출시를계획중 OS 기반경쟁과통신사들의경쟁가세 - 주요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들은각사업자의고유 OS 에기반하고있어, 그경쟁양상이업체들의 OS 경쟁구도와유사하게나타남 애플의 iphone OS X와 Appstore, 구글의 Android 와 Android Market, 노키아의 Symbian 과 Ovi Store, MS의 Windows Mobile 과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 등자체 OS 에기반한애플리케이션마켓이주류 - 자체 OS 를갖지못한통신사및단말기제조사등이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개설움직임에동참함에따라경쟁구도가복잡해지는양상 선발주자인애플은 iphone 등자사기기를통해서만마켓이용을허용하고있으며, 자사고객의타마켓이용도차단 - 애플이외의후발주자들은대체로마켓이용을자사고객에한정하나, 자사고객의타마켓이용은차단하지않는경향 게임이애플리케이션거래의가장큰비중을차지 - 2009 년 8월기준앱스토어에등록된 67,280 개의애플리케이션중게임은 12,103 9) 총판매액은개설후 1년간다운로드 15 억건 유료비중 12%(Pinch Media 조사결과 ) 애플리케이션평균가격 2.8 달러 (O'Relly 조사결과 ) = 5.04 억달러추정. 애플의수익은 7:3 배분시 5억 0.3 = 1.5억달러추정김종대, 앞의글에제시된추정치를역산
40 산업이슈 개 (18%) 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음 - 다운로드순위가높은유료애플리케이션들만볼경우 Top 15 유료애플리케이션중게임은 9개로서다른유형의애플리케이션들을압도 앱스토어애플리케이션유형별비중 Top 15 유료애플리케이션 Games 18% Others 35% Entertai nment 14% Education 6% Travel 7% Utilities 7% Books 13% 자료 : 148Apps.biz (2009.8.18 기준 ) 자료 : Distimo Report July 2009 2. 단말기제조사의마켓 애플 ( Ap pl e ) 의앱스토어 ( Ap pst or e ) 2008 년 7월 3G iphone 출시와함께공개되었으며,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을촉진시키는직접적계기가됨 - 애플의성공으로앱스토어는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을지칭하는일반적인 용어가 됨 - 앱스토어는노키아, 구글, SKT 등후발주자들이가격설정, 수익분배구조등애플리케이션마켓의운영방식을결정하는데있어글로벌스탠다드로작용 2009 년 7월 11 일부로 앱스토어가 오픈한지 1년이 되었으며, 단기간에 서비스 활 성화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 - 애플리케이션 누적 다운로드 건수는 2009 년 7월 서비스 개시 1년만에 15 억 건 돌파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41-2009 년 8월 20 일기준앱스토어에등록된애플리케이션수는 68,497 개 ( 유료 52,695 개, 무료 15,802개 ) 에이름 10) - 2009 년 6월말기준아이폰과아이팟터치의누적판매량은 4,500 만대돌파 아이폰누적판매량 앱스토어누적다운로드추이 ( 단위 : 만대 ) ( 단위 : 억건 ) 3000 2500 2000 1500 1000 500 0 27 2007. Q2 139 2007. Q3 371 2007. Q4 541 613 2008. Q1 Appstore 개설 2008. Q2 1302 2008. Q3 1738 2008. Q4 2117 2009. Q1 2637 2009. Q2 16 14 12 10 8 6 4 2 0 0 1 3 5 2008.07 2008.09 2008.12 2009.01 2009.03 2009.04 2009.07 자료 : Apple 자료 : 정보통신국제협력진흥원 8 10 15 기존의아이튠스스토어 (itunes Store) 11) 와통합되어운영되며, 아이폰, 아이팟터치를통해이용가능 12 ) - 앱스토어는아이폰의운영체제인 iphone OS X를지원하며, 아이폰에서이용되는애플리케이션을독점적으로공급 13 ) - 애플리케이션의심사주체는애플로서개발자가가격을매겨등록하면, 애플이적격여부를심사해최종등록 - 개발자는 99 달러 ( 개인 ), 299 달러 ( 기업 ) 의연회비를낸후애플리이션등록및판매가능하며, 수익배분은개발자 70%, 애플 30% 로이루어짐 10) 현재다운로드가가능한 (Active) 애플리케이션기준, 148Apps.biz 11) 아이튠스스토어 (itunes Store) 는애플이아이튠스를통해서비스하는온라인미디어판매서비스로서음악, 오디오북, 영화등콘텐츠를판매하며, 2003 년 4월서비스를개시하였음 * 아이튠스 (itunes) 는애플의멀티미디어플레이어용동기화프로그램 12 ) 향후애플TV, PC 등으로대상단말기를확대할계획 13 ) 애플은자사의단말기에서만앱스토어를이용할수있도록할뿐아니라, 다른애플리케이션마켓을통한아이폰 ( 아이팟터치 ) 용애플리케이션의유통도허용하지않음
42 산업이슈 애플앱스토어의구조 자료 : ATLAS Research, 한화증권재인용 앱스토어의강점은선발자의이익, 아이폰과아이팟터치등혁신적기기 - 애플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이라는비즈니스모델을선도적으로제시함으로써폭넓은가입자및개발자기반을확보 - 아이폰, 아이팟등애플의혁신적기기는많은고객을유인하고매니아층을형성함으로써사용자기반확보에기여 스마트폰이용자기반이부족한상황에서기존아이팟터치이용자들이자연스럽게앱스토어로유입됨으로써초기활성화에기여 아이폰이용자들은데이터서비스이용량이많고각종애플리케이션의활용도가높은고객군으로구성 노키아 ( Nok i a) 의오비스토어 ( Ovi St or e ) 2009 년 5월기확보된 20,000 개이상의애플리케이션과함께오픈 - 애플의앱스토어가오픈당시 500 개의애플리케이션으로시작한것과비교할때, 오비스토어가이미 20,000 개에이르는애플리케이션을보유하고있다는것은후발주자로서의약점을일부상쇄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43 - 현재 S60 및 Series40 단말기 ( 약 5,000 만대 ) 에서이용가능하나, 궁극적으로노키아의모든단말로이용대상을확대할계획 14 ) - 펌웨어 15 ) 및단말소프트웨어업데이트통로로도활용할계획 이용자의위치에기반한 Social Discovery 기능제공 - 이용자의위치나시간대에따라다른이용자들이다운로드받은애플리케이션을추천함으로써맞춤형서비스가능 오비스토어의강점은세계휴대폰시장 1위인노키아의고객기반 - 세계 1위휴대폰업체의지위를활용하여자사의단말기이용자를기반으로오비스토어활성화를꾀할것으로예상 16) - 노키아의 2008 년휴대폰시장점유율과스마트폰시장점유율은각각 39.4%, 39.9% 에달할정도로압도적인시장지배력보유 애플의휴대폰판매량이연간 2천만대수준인데반해노키아의판매량은연간 4억대이상 노키아 (Nokia) 의시장지배력 휴대폰시장점유율 스마트폰시장점유율 8.4% 8.1% 19.1% 8.5% 16.5% 39.4% 4.8% 5.7% 25.0% 9.0% 15.5% 39.9% Nokia LG Motorola Samsung Sony Ericsson Others Nokia RIM Apple Motorola HTC Other 자료 : I DC 자료 : I DC 14 ) 노키아는자사단말기사용자만오비스토어를이용할수있도록하고있으나, 노키아단말기사용자의타애플리케이션마켓이용은차단하지않음 ( 예 : 노키아단말기사용자는 T 앱스토어 (SKT) 이용가능 ) 15 ) 펌웨어 (Firmware) 란리모컨, 컴퓨터부품, 휴대폰등전자기기를제어하는프로그램으로서, 소프트웨어와유사한개념이나펌웨어는전자기기의가장기본적인기능을제어하며하드웨어와보다밀접한관계를갖는다는측면에서차이가있음 16 ) 노키아는심비안 OS 를오픈소소화하여자사단말기뿐만아니라다양한단말의플랫폼으로확산시킴으로써 오비스토어 의이용자기반을확대
44 산업이슈 RI M의블랙베리앱월드 ( Bl ack b e r r y Ap p Wor l d ) 2009 년 3월 1,000 여개의애플리케이션으로서비스를시작 - 2009 년 6월말기준약 2,000 개애플리케이션을보유하여서비스개시 3개월만에애플리케이션수가두배로확대 - RIM의자체 OS인 Blackberry OS를지원 17 ) RIM 은전체휴대폰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낮으나스마트폰시장에서는 2008 년기준 15.5% 를차지하여노키아에이어 2위 가격전략및운영측면에서애플앱스토어와일부차이가있음 - 애플리케이션의최저가격을 2.99 달러로책정하여애플의최저가격인 0.99 달러와비교할때상대적으로고가전략구사 - 후발주자로서의약점을상쇄하기위해개발자 80%, RIM 20% 로다른사업자들에비해개발자의수익배분비율을높여개발자들을유인 3. OS 벤더의마켓 구글 ( Go ogl e ) 의안드로이드마켓 ( An dr oi d Ma r k e t ) 2008 년 10 월첫단말기인 T-Mobile 의 G1 과함께출시 - 앱스토어와달리애플리케이션에대한개입을최소화하고, 이용자들의평가를통해품질을유지 앱스토어는애플의사전심의후에애플리케이션이등록되나, 안드로이드마켓은이러한사전심의가없어등록이편리 18) 이용자들이부여한점수와다운로드횟수를통해애플리케이션평가 - 현재미국, 영국등 7개국에서유료애플리케이션판매가가능하며향후지속적으로대상국을확대할계획 애플리케이션판매수익을개발사와이통사가분배하도록하고, 구글은검색서비스등모바일인터넷을통한수익추구 17 ) RIM 은자사의 OS 인 Blackberry OS 를타사에라이센스하지않으므로자사단말기인블랙베리에서만앱월드이용이가능하나, 블랙베리사용자의타애플리케이션마켓이용은차단하지않음 18 ) 안드로이드마켓에서개발자들은유투브에서동영상을업로드하는것과같이별다른절차없이자유롭게애플리케이션등록이가능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45 - 개발자 70%, 이통사및빌링솔루션업체 30% 로분배하는구조이며, 구글은등록비외에는판매자체로부터수익을얻지않음 - 구글입장에서애플리케이션판매는그자체가목표가아니며모바일인터넷의에코시스템구축을통해유선인터넷에서의경쟁력을모바일로확대하기위한수단으로서의성격이강함 안드로이드마켓의강점은 OHA(Open Handset Alliance) 19 ) 및이통사에우호적인수익분배구조를통한협력관계구축과개방적이고유연한유통구조 - 현재 OHA 에는 HTC, 모토로라, 삼성전자, LG 전자, T-Mobile 등 50 개회사가포함되어있으며, 이는안드로이드확산의기반이됨 - 애플리케이션판매수익을구글이아닌이통사와분배하도록함으로써이통사와협력적관계구축 - 안드로이드의오픈소스정책, 애플리케이션의자유로운등록등애플에비해개방적이고유연한유통구조 - 아이폰용애플리케이션은앱스토어를통한유통만가능한반면, 안드로이드용애플리케이션은다양한채널을통한유통이가능 앱스토어와안드로이드마켓의비교 비교대상앱스토어안드로이드마켓서비스개시 2008년 7월 2008년 10 월 판 매 방 식 개발자 애플 이용자개발자 이용자 ( 심사주체 : 애플 ) ( 구글은공간만제공 ) 수 익 배 분 개발자 70%, 애플 30% 개발자 70%, 이통사 30% 품질 / 안정성유지 불량애플리케이션에대한제재 사용자들의평가에기반 SDK 다운로드 애플에등록된개발자만가능 누구나가능 단 말 기 iphone G1 등 자료 : 정보통신연구진흥원및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참고후재작성 마이크로소프트 ( Mi cr o so f t ) 의 Wi n d ows Ma r k e t pl a ce f o r Mob i l e ( WMM) 2009 년 2월 Windows Mobile 6.5 와함께공개, 3분기오픈예정 - 7월 27 일부터 29 개국의개발자를대상으로애플리케이션등록시작 - 연말까지 Windows Mobile 6.0 과 6.1 등구버전으로서비스를확대하여 3,000 만 19) OHA(Open Handset Alliance) 는 2007 년 9 월출범한안드로이드플랫폼확산을위한연합체로서현재이통사, 단말기제조사, 반도체회사, SW 회사등 50 개기업이가입되어있음.
46 산업이슈 대이상의 Windows Mobile 단말기에서이용가능하도록할계획 20) - 현재 20,000 여개의 Windows Mobile 기반애플리케이션보유 기존 Windows Live ID 활용및결제수단다양화 - Windows Live ID 만으로휴대폰과 PC 에서검색및구입가능 - 신용카드, 휴대폰결제등결제수단을다양화할계획 애플은아이튠스를통한신용카드, 구글은구글체크아웃 ( 구글의결제서비스방식으로 Paypal 과유사 ) 을이용해결제 21) 세계최대의개발자풀과편리한개발도구보유, 유선인터넷에서 Windows 의압도적인시장지배력등이강점 - PC 중심의막강한개발생태계를모바일에서도활용가능 4. 이동통신사의마켓 O2 ( 英 ) 의리트머스 ( Li t mus ) 2008 년 12 월베타서비스개시 - O2 는 1,800 만가입자를보유하고있으며, 현재가입자중데이터서비스이용빈도가높은고객들을대상으로베타서비스중 - O2 의모회사인텔레포니카는전세계 24 개국에 2억 6천만명의유 무선가입자를확보하고있어리트머스의성공시향후서비스확대계획 - 텔레포니카가운영하는벤처캐피탈을통해개발사에대한자금지원추진 다양한 OS 를수용하는멀티플랫폼전략추구 - 자체 OS 가없는이통사의애플리케이션마켓은단말기제조사와달리다양한 OS 와디바이스를지원하기때문에잠재고객의폭이넓어진다는장점 - 애플앱스토어, 안드로이드마켓등해외주요애플리케이션마켓은주로자사가보유한범용 OS 를기반으로형성 20 ) WMM 은자사 OS 인 Windows Mobile 을장착한단말기 ( 제조사무관 ) 에서이용가능하며, windows mobile 기반단말기사용자들은타애플리케이션마켓도이용가능 ( 예 : windows mobile 기반삼성전자단말기사용자가 SKT 의통신서비스를이용하는경우, WMM, Samsung Application Store, T앱스토어를모두이용가능 ) 21) 구글은최근휴대폰결제를포함해결제수단을다양화하겠다고발표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47 보다폰 ( Vo da f on e ) 영국, 독일, 그리스 등 8개 유럽 국가를 대상으로 연내 서비스 개시 계획 - 매출액 기준 세계 최대 이통사인 보다폰은 27 개국에 걸쳐 약 2억 8,900 만 가입 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 위치기반서비스와편리한빌링시스템이강점 22) - 위성위치추적 (GPS) API 를제공하여고객위치기반애플리케이션개발을지원할계획 - 보다폰은애플리케이션구입비용을통신요금과통합결제할수있도록함으로써결제시스템의편의성증대 - O2 의리트머스와유사하게다양한 OS 를지원하는멀티플랫폼전략추구 차이나모바일 ( Chi n a Mo bi l e ) 의모바일마켓 ( Mob i l e Ma r k e t ) 가입자수기준세계최대이통사인차이나모바일은연내자체애플리케이션마켓을오픈할예정 - 단일사업자로는가장많은 4억 9,000 만명이상의가입자확보 개발자 50, 차이나모바일 50 의분배비율을적용하여다른애플리케이션마켓과비교해개발자에게돌아가는몫이적음 5. 기타 Han d a n go 1999 년 설립된 최초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으로서 다양한 OS 용 모바일 SW 를 제공하는 온라인 마켓을 표방 - Windows Mobile 과 Symbian 등 다양한 OS 기반 단말기를 지원 - 2009 년 현재 약 14 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 중이며, 누적 다운로드 회수는 1억 건을 돌파하였으나,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개설 1년에 불과한 앱스토어 의 15 억 다운로드에 크게 못 미침 22 ) 이통사계열애플리케이션마켓이공동적으로갖는강점으로평가됨
48 산업이슈 최근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활성화에따라시장이커지고있으나, 경쟁심화로인한부정적효과도예상 - 등록비는없으나수익배분비율이개발자 60%, Handango 40% 로서다른애플리케이션마켓에비해몫이적은개발자이탈가능성 - 애플리케이션들이 10~20 달러의고가에거래되고있으나, 타애플리케이션마켓의저가격경쟁으로가격정책에변화가능성 해외주요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비교 애플리케이션마켓 AppStore Android Market 운영주체 애플 구글 서비스개시 2008 년 7 월 2008 년 10 월 Ovi Store 노키아 2009 년 5 월 Appworld WMM RIM MS 2009 년 3 월 2009 년하반기 수익배분 OS 비고 개발자 70% 애플 30% 개발자 70% 통신사 30% 개발자 70% 노키아 30% iphone OS X Android Symbian Series40/ S60 누적다운로드 15 억건, 애플리케이션수 65,000 개돌파 개발자와통신사에게유리한개방적운영형태 노키아의모든단말에서이용가능하도록확대예정 개발자 80% RIM 20% Blackberry OS 2008 년스마트폰점유율 2위개발자수익배분비율확대 개발자 70% MS 30% Windows Mobile PC 중심의막강한개발생태계보유 6.5 주 : 1) 애플은마켓이용을자사고객에한정하고, 자사고객의타마켓이용도차단 2) 나머지는마켓이용을자사고객에한정하나, 자사고객의타마켓이용은허용자료 : ATLAS Research 참고후재작성 Ⅳ. 국내업계의대응현황 1. 국내개발자의해외애플리케이션마켓진출현황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이콘텐츠및 SW 유통을위한새로운창구로부상하면서국내기업및개인개발자의참여활발 - 국내에서는 163 개의개발사 ( 개인개발자포함 ) 가 914 개의애플리케이션을앱스토어에출품 23) 국내기업들은애플리케이션마켓을통해낮은비용 24) 으로유통채널확보, 기개 23 ) 드림위즈터치커넥트통계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49 발된제품의해외수출도촉진 - 게임빌, 컴투스등주요업체들은주로기존의애플리케이션을아이폰에맞게재개발하여판매하고있어, 앱스토어가국산애플리케이션의해외수출통로역할을하고있음 - 현실적으로애플리케이션판매가어려웠던개인개발자들도소정의등록비만지불하면직접이용자들에게판매가가능해짐 국내개인개발자변해준씨는 3월 헤비매크 라는탱크게임으로앱스토어다운로드순위 5위에올랐으며, 10 만달러이상의수입을획득 국내기업및개인개발자의애플앱스토어진출현황 업체 애플리케이션 내용 Game 게임빌 컴투스 Baseball Superstars 2009 Crazy Hotdogs Trapped: Undead Infection - 2008년 12 월출시, $4.99 - 미국앱스토어종합 36 위, 하루 2,000 건이상다운로드 - 2008년 12 월출시, $4.99 - 국내인기모바일게임 붕어빵타이쿤 2+ 를 iphone/ipod Touch 버전으로재개발 - 2008년 12 월출시, $1.99 - 액션호러어드벤처게임 바이러스 를재구성 변해준 ( 개인개발자 ) Heavy Mach - 2008 년 3 월출시, $0.99 - 미국앱스토어유료판매 5 위기록 Books 모빌리스솔루션즈 Navigation 모빌리스성경 다음 Daum 지도 Music/ Entertatinment 유엔젤 아이드러머 (idrummer) - 2009 년 2 월출시, 개역개정판 $11.9, 공동번역개정판 $12.99 - 대한성서공회와저작권계약하에개발 - 2009년 2월출시, 무료 - 길찾기등의기본정보를비롯, 스카이뷰, 로드뷰등 3D 입체지도서비스제공 - 2009 년 3 월출시, $1.99 - 출시 1 주일만에한국앱스토어유료뮤직카테고리 1 위, 유료전체 2 위차지, 미국에서도 30 위권에진입 - 향후삼성전자와 LG 전자의앱스토어등에도출품예정 네오위즈인터넷 세이캐스트 (SayCast) - 2009 년 2 월출시, 무료 - 세이클럽음악방송서비스의 ipod 버전 - 현재하루 2 시간동안무료청취가능한 라이트버전 이지만향후유료화전환계획 자료 : ATLAS Research Group 24 ) 애플앱스토어의경우애플리케이션등록및판매를위한연간등록비는개인 $99, 기업 $299
50 산업이슈 2. 국내업체의애플리케이션마켓개설동향 개요 국내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준비단계 - 현재 국내에서 상용서비스중인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없으며, SKT 가 8월, KT 가 11 월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 - 삼성전자와 LG 전자는 해외에서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운영중이나, 국내 진출 계 획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음 -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자체적인 수익원보다는 핵심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고객 충성도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는 경향 다양한 OS 를수용하는멀티플랫폼전략구사 - 고유 OS 를갖추지못한국내업체들의특성상앱스토어, 안드로이드마켓등과는달리다양한 OS 를수용하는형태의애플리케이션마켓을준비중 글로벌 선도마켓에 비해 기반이 취약하여 타 마켓 및 타사 고객에 대해 개방적 입장 유지 - 삼성전자와 KT 는 자사 고객만 이용가능한 마켓을 구상중이나, 자사고객의 타 마켓 이용은 허용 - SKT, LG 전자 등은 타사고객 및 타 마켓에 대한 제한이 없는 마켓 지향 단말기 제조사의 대응 삼성전자의 Samsung Applications Store - 2009 년 2월 영국에서 베타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향후 대상국가 확대 계획 1,100 여 개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시작하였으며, 심비안, 윈도모바일 등의 다양한 OS 를 지원 2008 년 10 월 오픈한 개발자사이트 "Samsung Mobile Innovator" 와 연계 연말에 유럽에서 정식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며, 국내와 북미는 우선 대상에서 제외 - 종합가전사로서의 장점을 살려 크로스 디바이스 ( 다양한 기기간 연계 ) 전략을 통해 차별화 추구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를 휴대폰뿐 아니라 PC, TV, MP3 등 다양한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51 - 자체애플리케이션마켓구축과함께이통사와의협력모델도준비중 이통사의애플리케이션마켓에숍인숍 (Shop in Shop) 형태로입점하여통신사의애플리케이션마켓을보완하거나, 앱스토어가없는사업자를위한토털솔루션서비스를제공하는방법등을고려 - 다만삼성전자는애플리케이션스토어출시등콘텐츠서비스의강화는자체수익창출목적보다는단말기의가치를높여휴대폰시장내지배력을높이기위한수단이라는입장 LG 전자의 LG Application Store - 2009 년 7월호주와싱가포르를시작으로서비스개시 25) 100 여개의무료프로그램을포함 1,400 개애플리케이션보유 연말까지서비스국가를유럽, 중앙아시아, 중남미등 24 개국으로늘리고콘텐츠도 2,000 개이상으로확대할계획 - 현재 LG 전자단말기에서만이용가능하나, 향후서비스확대과정에서타제조사단말기로대상을확대할계획 - 2008 년 10 월개설한개발자사이트 LG 모바일개발자네트워크 ' 와연계 - 국내에서는 콘텐트큐브 (Content Cube) 를 7월말오픈하였으나, 영화, 뮤직비디오, 게임등콘텐츠위주의서비스로제한 이동통신사의 대응 SKT 의 T앱스토어 - 단말기및 OS 종류, 통신사의제약없이이용할수있는개방형애플리케이션마켓으로서 8월서비스개시예정 4월계획발표당시 9월오픈예정이었으나, 시장선점을위해당초계획보다한달앞당김 애플리케이션과단말기 OS 를호환시켜주는 SK 표준플랫폼 을개발하여다양한모바일 OS 를수용할수있도록함 26) SKT 외타이통사고객도이용가능하나, 타이통사고객의경우스마트폰이용자에한정 - 크로스플랫폼 (Cross Platform) 기술을통해기존위피 (WIPI) 기반콘텐츠를스마트폰에서도이용할수있도록지원 25 ) 2009 년 8월 20 일기준 11 개국 4개언어를지원중 26 ) 국내개발자기반을고려해위피와윈도모바일기반의애플리케이션을중심으로시작한후, 심비안, 리눅스, 자바플래쉬기반으로확대할계획
52 산업이슈 기존의 WIPI 개발자를흡수할수있으며초기콘텐츠확보에유리 SKT T 앱스토어의기본구성 자료 : SK 텔레콤 - 신용카드, 휴대폰결제, 캐쉬백포인트활용등다양한결제방식을지원할계획이며, PC Sync 를통한 Side loading 을지원하여높은데이터통화료문제를보완 수익분배비율등여타내용들은 Global Standard 를따른다고하고있어, 애플앱스토어나안드로이드마켓과유사한형태일것으로예상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이국내 IT 업계패널 160 명을조사해발표한 국내앱스토어시장전망 에서 SKT 는 48.8% 의지지율로가장성공가능성이높은앱스토어로지목 성공이유로는 i) 국내선발이통사로서 50% 의높은시장점유율, ii) 이미제공중인다양한서비스, 콘텐츠라인업및경험 KT 의쇼앱스토어 ( 가칭 ) - 2009 년 9월 CP 와개발자등을대상으로사업로드맵및정책설명회를갖고 11 월서비스개시예정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53 시장선점보다스마트폰보급정도에맞춰시장을개발해나갈계획 - SKT 와의차별화를위해유 무선을아우르는 4 Screen 기반통합디지털마켓플레이스라는청사진제시, 구체적인실행계획은미공개 휴대폰과 PC 용애플리케이션을우선적으로제공하되단말통합사용자환경을구축해중장기적으로 IPTV 와인터넷전화 (SoIP) 등으로서비스를확대해나간다는구상 KT 의애플리케이션마켓추진모델 자료 : KT 기타 NHN( 한게임 ) 의아이두게임 - 국내최대게임포털인한게임이운영하는국내최초온라인게임전문오픈마켓으로서 9월시범서비스개시후 12 월정식서비스예정 - 한게임의넓은고객기반과다양한지원책을통해개발자유인 중국의 'Ourgame' 을비롯한게임이한국, 일본, 미국등에서운영하는사이트회원수는 2억 5,000 만명에달함 게임개발도구인 게임오븐 을통해개발환경지원 한게임은 1년간 1만개의게임에대해게임등급위원회심의료를대신지불함으로써개발자의부담경감과개발의욕고취 - 리메이크정책 을통해저작권문제해소와게임개발활성화도모 앱스토어에서는다른개발자의소스를이용해비슷한게임을만들어판매하는
54 산업이슈 경우가많아저작권이문제가되고있음 아이두게임은타개발자의소스를이용해개발할경우원작게임개발자에게수익의일부를분배해주는제도도입 SK 커뮤니케이션즈의 NATE 앱스토어 - 국내대표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사이트인싸이월드용애플리케이션을판매하는온라인장터를 10 월개설할계획 - SNS 에기반한다는점이타애플리케이션마켓들과의가장큰차이점이며이를통한다양한비즈니스모델이가능할것으로예상 - 모든애플리케이션은무료로제공되며, 개발자들은광고와아이템판매및다양한 BM 개발을통해수익창출 애플리케이션내부광고수익은전액개발자에귀속되며, 아이템판매를통한수익은개발자 70%, NATE 30% 의비율로분배 - 마이스페이스및페이스북의애플리케이션개발상위 3대업체인 Rockyou, Zynga, Playfish 및다수 SW 업체들이참여하기로함 Ⅴ. 발전전망과과제 1. 글로벌시장전망 업체들의적극적진출과스마트폰확산에따라고성장전망 업체들의적극적참여를통한애플리케이션확대 - 업체들의잇따른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개설은개발자와이용자가자유롭게애플리케이션을거래할수있는장소를제공해줌으로써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양적 질적성장을유도할것으로예상 글로벌모바일콘텐츠시장은 2008~2012 년의기간에연평균 17% 로성장하여 2012 년 441 억달러에이를전망 IT 시장조사기관인인스탯 (In-Stat) 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에접속하는이용자수가 2013 년현재보다 4배급증한 1억명에이를것으로전망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55 모바일콘텐츠시장전망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이용자수전망 ( 백만명 ) 120 100 100 80 60 40 20 25 4 배증가 0 2009 년 2013 년 자료 : Ovum, KT 재인용자료 : In-Stat 스마트폰확산에따른애플리케이션마켓이용활성화 - 2008 년기준 12.7% 인스마트폰비중이 2011 년 20~30% 수준까지상승할것으로예상됨에따라애플리케이션마켓의동반성장전망 - 스마트폰보급확대외에도 UI(User Interface) 의개선,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등장등애플리케이션이용여건개선 업체들의활발한참여와경쟁은문제점개선을유도하여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발전을촉진 - 포천 (Fortune) 은애플앱스토어의문제점으로 i) 개발자에게가혹한환불규정, ii) 프로그램등록승인지연, iii) 수익배분지연, iv) 복제프로그램에대한관리소홀을지적 - 후발주자들은자사의애플리케이션마켓개설시애플의문제점으로지적되었던요소들의개선하고있어장기적발전을위한토대형성 1s t Ti e r 마켓과이를보완하는 2 n d Ti e r 마켓으로시장구성전망 앱스토어, 안드로이드마켓등소수의마켓들이 1st Tier 마켓을형성 -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성공에있어가장중요한것은개발자와이용자확보이며, 개발자확보와이용자증가는선순환관계에있음 - 개발자와이용자들은소수의마켓에집중되게되고, 대규모의집중된유통시장을형성한애플리케이션마켓들이시장을주도하게될것으로예상
56 산업이슈 애플의성공요인은단일 OS, 단일단말기, 단일유통구조를통해아이폰과아이팟터치용애플리케이션의모든유통을앱스토어로집중시켰기때문임 1st Tier 마켓에진입하지못한사업자들은 2nd Tier 마켓을형성 - 상대적으로작은규모의시장을형성하게되는 2nd Tier 애플리케이션마켓들은자사의고객들에게차별화된서비스를제공하기위해 1nd Tier 마켓의애플리케이션을보완하는역할수행 - 단말기제조사는자사특정단말기에특화된애플리케이션을강화할수있으며, 지역적으로형성되는애플리케이션마켓들은현지화된애플리케이션과콘텐츠를통해 1st Tier 마켓과보완적인관계형성가능 - 2nd Tier 애플리케이션마켓은새로운수익원확보라는측면보다고객이탈방지및핵심사업의경쟁력강화를위한수단으로서의성격이 1st Tier 마켓에비해보다강함 2. 국내시장전망 제반여건 구비에 따라 20 10 년 이후 성장 가시화 예상 국내 시장은 아직 준비 단계 - 부족한 스마트폰 이용자 기반, 높은 데이터 요금, 이통사의 폐쇄적 SW 유통구 조 등으로 인해 국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의 추진속도는 상대적으로 느린 편 전체 휴대폰 판매량 중 스마트폰 비중은 0.9% 불과 ( 08.1 월 ~ 09 년.1 월 기준 ) - 삼성전자와 LG 전자는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해외에서만 운영하고 있으며, SKT 와 KT 는 하반기 중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 - 앱스토어 등 국내에서 운영되는 해외 애플리케이션 마켓들도 국내 사용자 기반 이 빈약해 활성화가 되지 못하는 상황 2010 년이후성장본격화예상 - 2009 년에는모바일산업환경에많은변화가있을것으로보이며, 특히아이폰의도입은가장큰파급효과를가져올것으로예상됨 하반기 KT, SKT 등을통해아이폰이출시될것으로예상되며, 이는 WIFI 허용, 데이터요금제, 스마트폰확산등에광범위한영향예상 하반기에는구글의 OS 인안드로이드를탑재한단말기들의출시도예정되어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의확산동향과전망 57 있어 2009 년은국내스마트폰확산의기점이될것으로기대 - 모바일애플리케이션활성화에장애가되었던비싼데이터요금도 3G- 와이브로듀얼모드단말기보급, WIFI 및와이브로를활용한요금제등이논의되고있어올해안에상당부분개선될것으로보임 - 국내애플리케이션마켓은스마트폰이용자수가 200 만명이상 27) 으로확대될것으로예상되는 2010 년이후본격적인시장형성이가능할것으로전망 한국형앱스토어, 국내성공가능성높음 구글, 야후등해외포털및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등해외 SNS 사업자의국내진출이성공하지못한사례처럼콘텐츠및서비스분야의 국적성 이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에서도나타날가능성 - 사용자는국내사업자의마켓을주로이용하는가운데글로벌시장에서기반을확보한해외사업자의마켓을보완적으로사용할것으로예상 - 개발자는경험및성공가능성측면에서유리한국내개설마켓과대규모시장으로서매력도가높은앱스토어등해외주요마켓을동시에활용할전망 자체 OS 의 부재는 국내업체들의 약점으로 지적되나, 다양한 OS 를 수용할 수 있 는 형태로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설계함으로써 이용자 기반을 넓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음 28) 통신사 주도의 애플리케이션 마켓 형성 예상 이통사 중심의 국내 모바일 서비스 환경, 단말기 제조사들의 소극적 전략, 국내 시장 선점효과 등을 고려할 때 SKT, KT 등 통신사 진영이 국내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 - 단말기 제조사들은 이통사와 협력을 통해 자사 단말기의 지배력을 높이는 전략 채택 가능성 높음 국내 단말기 유통이 이통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의 전 달에서 이통사의 협조가 필수 삼성전자와 LG 전자의 마켓은 해외시장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국내시장에서는 27) 2008년말기준국내스마트폰이용자수는 50만대내외로추정 28 ) 국내스마트폰이용자수가 400 만명 ( 전체가입자의약 10%) 까지확대되더라도, 각 OS 에기반한자체애플리케이션마켓의이용자기반은평균적으로 100 만명이하수준에불과해, 다양한 OS 를수용하는멀티플랫폼마켓이국내이용자기반확보에유리한측면이있음 * 앱스토어는미국내에서만 2,400 만명이상의이용자 ( 아이폰 + 아이팟터치 ) 기반보유
58 산업이슈 통신사의마켓을보완하는형태의협력적전략구사예상 이통사는자체적으로마켓을운영하는동시에타사업자와의협력방법도모색할것으로예상 - 향후삼성전자, LG 전자등국내단말기제조사들과수익을공유할수있는협력모델이논의될것으로예상 - 구글의경우애플리케이션판매수익을개발자와이통사가나누도록함으로써이통사입장에서협력유인이높음 Eco Sy st e m 구축여부가성패의관건 모바일서비스는음성, 데이터서비스를불문하고서비스제공을위해서플라이체인참여기업들의협력이필수적 - 애플리케이션및콘텐츠, OS, 단말기,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마켓등이통합되어고객에게서비스가전달됨 국내업체들은자사의핵심경쟁력을강화할수있는방향으로국내외사업자들과전략적제휴를통해모바일생태계를형성할필요 - 국내업체들이자체적으로수행하는범위는 단말기 + 애플리케이션마켓 또는 네트워크 + 애플리케이션마켓 으로한정되며, 완결된서비스제공을위해서는개발자, OS 벤더, 단말기제조사등타진영과의 Eco System 구축이중요 - 애플리케이션마켓간에도제휴를통해애플리케이션및콘텐츠기반을확충하는등 Eco System 를넓혀갈것으로예상 국내업계는협력을통해모바일생태계전체의파이를키우는동시에국내마켓조기활성화및자사의이익을극대화하는협력모델창출을통해생태계내위상을확립하기위한노력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