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 한성숙 ** 1) 차례 Ⅰ. 들어가는말 Ⅱ. 그의생애와문학 Ⅲ. 성의현현 (Hierofanie) Ⅳ. 새로운휴머니즘 (New Humanism) Ⅴ. 맺음말 < 국문개요 > 미르체아엘리아데 (1907-1986) 의환상문학은그의삶전체적으로살펴볼때그의종교학적경험과무관하지않다. 엘리아데의환상문학을이해하기위해서는그의종교현상학, 방법론, 해석학과그것에관한연구가병행되어야한다. 현대의인류는계몽주의전통의합리적, 자연주의적, 과학적인방식으로살아가기때문에비종교적이고지극히비신화적이다. 그러나우리가이런신화적이고종교적인것을배제하고살아간다면, 현대의무의식과환상, 꿈, 이데올로기, 폭력과전쟁등의현대의다른현상들을똑바로이해할수없을뿐더러, 현대인류와현대세계를성찰할수없을것이다. 이런맥락에서엘리아데의환상문학은현대인류에게감춰져있던또다른세계를열어주는빛의역할을한다. 엘리아데는종교학자이지만결코그의문학을종교학에서영감을얻었다거나, 신화에관한자료들이나신화의상징적의미들을의도적으로사용했던적은없다. 그러나엘리아데는자신의문학을평범한일 * 본논문은 2010 년 11 월한국동유럽발칸학회가을학술대회에발표된내용을수정보안한것입니다. ** 한국외국어대학교루마니아어과강사
160 동유럽연구 제 26 권 상에속하는우주를바탕으로형상화된세계이면서, 동시에공간과시간에대한개인적인특별한경험으로인해구별되는우주에대한주관적개념을종합시킨것으로정의하였다. 그의문학은엘리아데의풍요로운개념을발전시키는데커다란공헌을했으며, 결국그의문학과종교학은서로연관되어현대인류의속성과처한상황을이해하고, 과거영적인역사에서무엇이가장중요하며가치있는지를구체화하는의미의문화적갱신의중요성을일깨워준다. 그는제임스조이스처럼작품들을직관에따라드러냄의언어로표현하지만주로미로와같은독특한문체를즐겨썼다. 엘리아데는작품속에루마니아에서발생한역사적비극을다루면서, 그것을환상적소설의형식으로나타내고더나아가 ' 창조적해석학 ' 이라는방법을통해한층더가치있게만들었다. 즉이러한방법은그의소설과마찬가지로일상한가운데존재하는성 ( 聖 ) 을드러내는작업이며결국그가추구하는절대성을인정하는길이라하겠다. 주제어 : 미르체아엘리아데, 환상문학, 히에로파니에 (Hierofanie), 성 ( 聖 ), 창조적해석학, 신화, 새로운휴머니즘 Ⅰ. 들어가는말 환상문학에대한초기연구는주로 1960년대천박하거나형편없는것으로무시되어왔던문학형식에대해서진지하게접근한츠베탕토도로프 (Tzvetan Todorov, 1939-) 1) 를선두로하여, 작위적환상과제도적환상을구분한로제카유와 (Roger Caillois, 1913-1978) 등프랑스문학비평가들에의해이루어졌다. 이후영미권에서에릭랩킨 (Erik Rabkin, 1946-) 과캐트린흄 (Kathryn Hulme, 1900-1981), 환상이현실과관계맺는방식에주목하면서로즈마리잭슨 (Rosemary Jackson) 2) 등이환상문학연구를활발하게연구를진행하였다. 그 1) 츠베탕토도로프 (Tzvetan Todorov) 는그의책 환상문학입문 에서망설임 (hesitation) 이라는용어를도입한다. 그는이야기안에서벌어지는것들이현실인지꿈인지모호하여독자로하여금망설이도록하는것이환상이라는정의를내린다. 2) 특히로즈마리잭슨은그의책 환상성 - 전복의문학 을통해 " 환상문학이란보이지않는
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161 이후 20세기환상문학은환상문학의메카라고불리는중남미권에서발전하였다. 대표적작가훌리오코르타사르 (Julio Cortázar, 1914-1984) 는그의환상소설을통해서세상이학교에서가르쳐주는것처럼균질하고단일한세계가아니라다양하고이질적인세계, 즉 스펀지처럼구멍난세계 라는사실을알았으며, 아나마리아바레네체아 (Ana Maria Barrenechea) 와같은비평가가환상문학에관심을보이고있다. 일반적으로유럽과미국등서구환상문학은공포소설과로맨틱요소가결합된고딕소설을기점으로초자연적인경이로운것에서불가해한것으로점차적으로변화하고새롭게개념을세워져나갔다. 대부분서양의환상문학은이미형성된서양의거대하고비옥한문학의토지위에서 ' 환상 ' 이라는새로운기술적인씨를뿌려자란것이라면, 미르체아엘리아데는본인스스로가 ' 환상 ' 의씨를뿌리를수있는토양의성격부터결정하고땅을만들었다고볼수있다. 서양에서태어나고자라난엘리아데가자신만의사상을만들수있었던이유는그의학문적배경을보면알수있다. 엘리아데는유럽의동쪽에위치하면서서양과동양적인요소를동시에수용할수있는루마니아출신이다. 그리고그는루마니아에서철학과종교학을공부하고난뒤동양 ( 인도 ) 에서자신의학문적사상을정립시켰다. 그는루마니아를대표하는젊은지성인임에도불구하고 30대이후의삶은타향을떠돌며지냈다. 그러나엘리아데는항상그의조국을그리워하였으며특히수도부쿠레쉬티 (București) 를 자신의신화의원천 이라고명명하였다. 누구든지자신의어린시절과청소년시절의도시는언제나신화적인곳이다. 나에게있어서부쿠레쉬티는메마르지않는신화적인곳으로, 성 (sacru) 과속 (profan) 을이어주는공간이기도하다. 이러한신화덕택에나는진정한역사를아는데성공했다. 어쩌면그것은나만의역사가될수있다 라고말하였다. 3) 1956년이후그는미국종교학분야의최고대학인시카고대학에서오랜세월교수직을맡으면서영어, 불어등의언어로세계적인종교학관련연구논문들을많이발표했지만자신의개인적인생각이들어간글은꼭자국어인루마니 것을보이게하고, 말해지지않은것을말해지게하는것이다. 또한현실을고정되고불변하는것으로파악해온종려의상식적인시각을전복시킨다 " 라고정의한다. 3) Eliade, Mircea (1990) 34.
162 동유럽연구 제 26 권 아어로표현하였다. 당시엘리아데는양차세계대전을겪은많은동시대인들처럼실존주의영향을받았지만존재론적체계를통해사물을보려고하였으며, 현실이면의다른세계를지각하고초현실적환상이아닌그의일상에서환상을발견하였다. 대부분그의종교학에대한수많은연구가이루어졌으며, 그가별세한후에도엘리아데에관한연구는계속지속되고있다. 그러나엘리아데사상의본질의집합체인문학을이해하지못한다면결코그의사상에대한깊은이해는어려울것이다. 따라서본고에서는이러한엘리아데의환상문학을크게두부분으로나누어고찰함으로써그의환상문학의의미를다시한번확인할수있기를기대해본다. Ⅱ. 그의생애와문학 1907년 3월 9일루마니아의수도부쿠레쉬티에서태어난미르체아엘리아데는장교의세아들중둘째아들이었다. 청소년기때엘리아데는자신의인생에새로운길을열어야된다는필요성을인식한후에 1925년부쿠레쉬티대학교에서문학, 철학등을수학하고그의스승이자루마니아철학자인나에이오네스쿠 (Nae Ionescu, 1890-1940) 의도움으로 1926년엘리아데는신문사 쿠븐툴 (Cuvântul) 에서일하면서에세이나책의비평, 그외에수많은주제와인물에대한기사를다루면서폭넓은경험을하였다. 청년기때엘리아데는이탈리아의인문학자조반니피코델라미란돌라 (Pico della Mirandola), 철학자톰마소캄파넬라 (Tommaso Campanella) 와조르다노브루노 (Giordano Bruno) 에관한논문으로철학학사학위를받은후, 원래는신부가될생각이었지만면접시험을보러갔다가도서관에서기다리는동안에인도철학사를읽고, 갑자기마음을바꾸어인도로갔다. 그는 1928년인도캘커타대학에서인도철학자이자힌두교의신비주의에대한대학자인다스굽타 (Surendranath Dasgupta) 의밑에서공부하기시작하였다. 이후 30년대엘리아데는인간의존재와심리학적문제에초점을맞춘그의첫번째소설 이사벨과악마의물 (Isabel și apele Diavolului, 1930) 과서양남자와인도여인의사랑을주제로한 마이트레이 (Maitreyi, 1933) 를출판하였다. 당시 마이트레이 는가
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163 장성공을거둔소설들중의하나로평가받고있는데, 이국적인요소때문만이아니라엘리아데의강한열정의결과라할수있다. 그는현대작가제임스조이스 (James Joyce) 가쓰던의식의흐름기법 4) 에영향을받은작품 꺼져가는불빛 (Lumina ce se stinge, 1935) 과 공사장 (Șantier, 1935) 을출간하였다. 또한그는인간의심리에관한책을집필하기도했으며, 1936년에는 요가 : 인도신비주의의기원에관한시론 (Yoga: Essai sur les origines de la mystique indienne) 이라는제목의박사논문을프랑스에서출판하기도하였다. 젊은세대에대한장편소설 파라다이스로부터의귀환 (Întoarcerea din rai, 1933) 과허무주의성향의젊은이들이겪는이야기를그린 훌리건들 (Huliganii, 1935) 과같은초창기엘리아데작품속인물들은항상존재에대해의문을갖고있으며절대적인무언가를갈구하는성향을띄고있다. 작가엘리아데는초창기부터이런사실적인소설을바탕으로기존의소설과는전혀다른기법과다른영역, 즉엘리아데만의 환상 의개념을점차정립해나가고있었다. 훌리건들 이후시기의엘리아데의문학은비록양으로는적지만본격적으로환상의세계에관한이야기들로주제들이명확히바뀐다. 엘리아데는 1937 년에환상소설두권을출판하였다. 먼저소설 크리스티나양 (Domnișoara Christina) 은한젊은남자를사랑해서자연적법칙을위반하면서까지인간세상에출몰하는어떤여자유령의이야기로써루마니아민속에등장하는 스트리고이 (Strigoi) 5) 에서모티브를가져왔다. 또한이소설은그의소설들중평범한살아있는사람과유령이현실에서직접만나는유일한소설이기도하다. 그리고다른작품 뱀 (Șarpele) 은비록엘리아데가단보름만에즉흥적으로썼다고말하지만, 이소설을집필할당시엘리아데는세상과문학에관한비전을정의하는중요한발견을하였다. 즉성 (sacru, 聖 ) 은속 (profan, 俗 ) 에위장되어있 4) 제임스조이스 (1882~1941) 의의식흐름기법 (Stream of consciousness) 은 " 인간의정신속에끊임없이변하고이어지는주관적인생각과감각, 특히주석없이설명해나가는문학적기법 " 을대표하는문학용어로 " 의식의흐름 " 이라는말이이용되게된다. 이뜻을처음사용한것은영국의여류소설가메이싱클레어이며, 제임스조이스의 < 율리시스 > 가그기법을따른대표작이라할수있다. 5) 루마니아에서는사람들에게해악을끼치는사악한혼령들을총칭해스트리고이 (Strigoi) 라고한다. 스트리고이 는눈에보이지않는망령으로각종재앙을불러오는부정한존재이다. 심지어는사람들의영혼을빼앗아죽이기까지한다. 일부지역에서는 스트리고이 가사람들의피를빨아먹기도한다고전해내려온다. ( 권혁재외, (2008) 163-164.)
164 동유럽연구 제 26 권 다는사실과, 세상은표면적이기도하고해독해야하는정해진코드이기도하다는점이다. 작가는그코드의열쇠를쥐고있지만모두다해독하지는않으며동시에미스터리를간직한채로독자가만질수있는현세상의저편그무언가의존재를추측할수있도록허락한다. 엘리아데는수많은환상장편소설들외에총 24편의환상소설단편들을집필하였다. 그중에서우주적환상에대한테마를중점적으로다룬 호니그베르거박사의비밀 (Secretul doctorului Honigberger) 과 세람포레에서의밤 (Nopţi la Serampore) 이 1940년도에출판되었다. 이두단편소설은엘리아데의작품에서끊임없이다뤄지고있는테마, 즉현실이어디서끝나고또비현실이어디서시작되는지규명이불가능한사건에대해서말하고있다. 또한이소설속에는역사속실제존재했던인물들이등장한다. 예를들어 세람포레에서의밤 에서는수젠보세 (Sugen Bose) 와반마넨 (Van Manen) 이라는당시저명한과학자들이등장하고, 호니그베르거박사의비밀 에서는의사제르렌디 (Zerlendi) 가등장하는데이사람이실제로 1910년에미스터리하게사라진사건이있었다. 엘리아데는소설속에서제르렌디의사를통해역사적순간으로부터탈출하거나, 다른공간으로의이동을묘사하고, 요가에대한자신의개인적경험을바탕으로제르렌디의요가수행을통해시간으로부터의이탈을묘사하였다. 6) 엘리아데두번째시기의문학적으로다뤄졌던요소-다시말해속에위장되어있는성그리고그성의미스터리를파괴하지않으면서발견해야한다는필요성-는엘리아데의세번째문학적시대로계속이어진다. 이러한관점에서그의작품세계의결정체라고말할수있는 슨지에네 7) 의밤 (Noaptea de Sânziene, 1955) 이라는장편소설이탄생되었다. 이소설은현대를배경으로역사적사건과인물들을정확히표현하는동시에현실의배경아래공존하는환상적요소들, 그리고환상과현실의애매모호함도나타내고있다. 심리적차원에서는역사적시간, 심리적시간그리고환상적시간이라는세개의시간으로구성된다. 엘리아데는그의생애의최고의작품이라할수있는장편소설 슨지에네의 6) Eliade, Mircea (1990) 46. 7) 슨지에네 (Sânziene) 의의미는일년중해가가장긴하지와관련하여성세례요한의날 (6 월 24 일 ) 에더욱왕성한활동을하는나쁜기운의요정을일컫는말이다.(Glodeanu, Gheorghe (2006) 135.)
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165 밤 안에자신의모든상황과개인적생각을담아냈다. 이책은비록엘리아데자신이프랑스에있었을때집필된것이지만소설내용의거의대부분은루마니아에서일어났던사건들로엮어졌다. 소설속주인공쉬테판 (Ștefan) 은현실의수많은경험을통해고통을겪었다 : 제 2차세계대전속루마니아, 런던의폭발, 루마니아철위단의전복, 1940년에있었던지진, 1944년도있었던부쿠레쉬티폭발사건, 권위적오류때문에생긴어느한수용소에서보낸세월, 부쿠레쉬티폭발사건때그의아내이오아나와그의아들의죽음, 러시아군의루마니아진입, 비리쉬의고문과죽음, 쉬테판과일레아나의의문의자동차사건등등. 이런경험들은신화적모티브와접목되어정치적현실속에서잃어가고있는인간본질을되찾게하는역할을한다. 종합적으로엘리아데의문학은종교적성향과순수한문학의결정체라고말할수있다. 이는그의종교학적사상이그의문학속에서도그대로나타나있기때문이다. 그가 1980년파리에서자신의문학에대해언급한것을보면엘리아데의문학을더욱뚜렷이알수있다. 나의문학은우리의평범한일상에속하는우주를바탕으로형상화된세계이면서, 동시에공간과시간에대한개인적인, 특별한경험으로인해구별되는우주, 그리고미스테리한생각들에관한나의주관적개념을종합시킨것으로기억한다. 그러나이것은나의환상소설들이확실하게내가연구하는 종교역사비교연구 에서영감을얻었다거나, 이러한연구에익숙한독자들에게만이해할수있는그런성질을의미하는것은아니다. 8) 의식으로지각되는현실의삶이전부가아니라의식의너머에있는보이지않는세계까지엘리아데는삶의일부분이라보았다. 엘리아데의모든환상소설을살펴보면하나의결론에도달하게되는데그가말하는 ' 환상 ' 이라는용어는성 (sacru) 이라는용어와같다고인정할수있으며, 이것은결국운명 (destin) 이라고도말할수있다. 엘리아데는이용어들이 초경험적대상을포함한주체의통일을실현하는경험 이라고정의된다고여겼다. 9) 따라서그의문학은개인적 8) Eliade, Mircea (1981) 9.
166 동유럽연구 제 26 권 으로곧환상-성-운명을찾아가는여정이라고할수있으며, 이것은궁극적으로새로운휴머니즘의나아가야할방향이기도하다. Ⅲ. 성의현현 (Hierofanie) 현대인은무의식속에서여전히파라다이스를꿈꾸고있다. 현대인의영혼안에는환상적인것, 공상에잠기는것, 그리고모험에대한갈망이지금까지여전히남아있다. 각자가꿈꾸는모험, 어떤이에게는경계를넘는것으로시작된모험은어떤경우에든초월성을향한욕구, 의미있는실재, 즉어떤 존재론적중심 에자리하는것을향한욕구이다. 사람들은어떤대가를치르더라도의미없는중립적지대에서나오기를원한다. 엘리아데는자신의생각을논리적으로결론을내렸다. 자세히말하자면사람들은언제나그랬듯이오늘날에도 범속한것, 즉중립적인지대에서나와 성스러운것, 즉궁극적실재에이르기를갈망한다는것이다. 10) 엘리아데는현실속에위장되어있는성 ( 聖 ) 을인식하고발견하면서성스러움의인식론으로자연스럽게사상을구축해나갔다. 성 ( 聖 ) 은속의반대개념으로엘리아데자신도성에대한확실한정의는내리고있지않지만성 (sacru) 의특징을크게다섯가지로설명하였다. 엘리아데는전통적인간들은성에가깝게살려고노력한다고생각했다. 그이유는원시인및모든전근대적인인간에게있어서성스러운것은힘을나타내며궁극적으로무엇보다도실재그자체를의미하기때문이다. 두번째, 성현이공간이든혹은시간이든그것을드러내는곳에는위로향하는출구가있다. 어떤장소를정화하는것은바로그것이그장소를위로열리게하여하나의존재양식에서다른존재양식으로가는역설적이행점으로써천상계와교류한다는것이다. 따라서성현은 신들의문 이며, 이곳은하늘과땅을연결하는장소인성전을뜻한다. 세번째, 성은공간적으로세계의중심이다. 성스러운장소는공간의균질성 ( 均質性 ) 을깨뜨리고이깨진부분은하나의우주영역에서다른우주영역으로의이행을가능하게하는 출구 로 9) Dancă, Wilhelm (1998) 285. 10) Eliade, Mircea (1988) 17.
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167 상징된다. 이출구는모두세계축 (axis mundi) 과관계가있다. 이세계축주위에우리가사는세계가놓여있는것이다. 네번째, 중심을향해가는것은엑스터시와같다고볼수있다. 가능하면중심에다가가서살고자하는인간의욕망은매우깊지만그중심은그렇게쉽게도달할수있는곳이아니며, 고대의전통적인인간들도그성스러운곳에접근하려고부단한노력을하였다. 마치샤먼 (Shaman) 이감정이고조되어자기자신을잊고도취상태가되는엑스터시 (ecstasy) 를통해성 ( 聖 ) 에접촉하는것과같다. 마지막으로성의특징을성스러운시간의탄생과재현과관련지어크게두가지시간관을설명하였다. 하나는전통적고대종교에서의시간관이고다른하나는그리스도교에서의시간관이다. 전통적고대시간관을원환 ( 圓環 ) 적시간혹은가역 ( 可逆 ) 적시간관이라한다면, 그리스도교적시간관은일직선 ( 一直線 ) 적혹은불가역 ( 不可逆 ) 적시간관이다. 엘리아데에의해엄격히구분되는시간관으로써전통적인가역적시간관은신화적시간이라고도할수있는데, 태초의성스러운시간, 창조의시간이현재에재현될수있는영원히반복가능한시간을말한다. 11) 엘리아데는성과속의관계를독일의신비주의철학자이자교회정치가인니콜라우스쿠자누스 (Nicolaus Cusanus 1401-1464) 가최초로사용했던 역의합일 (coincidentia oppositorum) 이라는용어로표현한다. 즉성과속은따로떨어져있는관계가아니라마치야누스의얼굴처럼하나인데드러나는양상에따라전혀다른두가지의모습을하고있다는것이다. 이를설명하기위해엘리아데가자주인용하는신화는태초의신적존재가희생을겪으면서세상이창조된다는신화들이다. 중국의반고, 북유럽의이미르, 수메르의티아마트등이그에관한좋은예이다. 이신화들은대부분이태초의신적존재의몸이우주의각요소들로변화된다는이야기를담고있다. 여기서태초의거인이나괴물의죽음은끝이아니라대자연이생명력을지닌하나의유기체로탄생함을의미한다. 이때대자연의각요소들 ( 해, 달, 돌, 인간등 ) 은태초의성스러운존재에게서분화되어나온것이기에그근본은원래한몸인것으로볼수있다. 또한대자연의각요소들은태초의존재가희생을당한결과생겨난존재이기때문에태초의존재가지녔던생명력을모두함께공유한다. 12) 이세상의모든만물은태초 11) 이은봉 (2001) 41-42.
168 동유럽연구 제 26 권 의신의몸에서비롯되었기에태초의신이지녔던성스러움을그대로간직하고있는것이된다. 다시말해서, 성은어떤존재가원래없던특별한힘또는뭔가차별되는능력등을얻는것이아니라, 이세상모든존재의근본적인성질이다. 속은바로이성스러움을망각한상태또는인식하지못하는상태를말하는것이다. 그렇게본다면성은특별하게얻어지는것이아니라본래부터존재하고있는것이며, 단지속에의해잠시감추어져있을뿐이다. 엘리아데는성스러움을드러낸행위를뜻하는말로히에로파니에 (Hierofanie) 라는용어를제안한다. 원래히에로파니에는히랍어 hieros( 성 ) 이라는말과 phainein( 나타나다 ) 이라는말의합성어로써, 성스러운것이실재나타난다 는넓은의미에서쓰인다. 13) 위장되어있는성스러움의실재는어디에서나나타날수있다는그의생각은엘리아데의환상문학속에서지극히평범한등장인물의경험을통해서드러난다. 다시말해엘리아데가주장하고있는성현 ( 히에로파니에 ) 은선험적이아니라 경험적실재 이다. 이의미는성스럽고신화적인것이일상적인현대생활의평범함속에단지그외형만을감추고있다는것이다. " 나의모든소설속이야기는일상의평범함속에숨겨있는 < 환상 > 을드러내기위해서훨씬많은경우의계획속에서펼쳐진다. 마치새로운원리가지금까지알려지지않은현실의구조를나타내는것처럼새로운세계를수립하는것과같다. 환상문학은감춰진것을드러내거나아니면오히려 평행적우주 를창조한다고할수있다. 이것은일부역사철학자들이믿는탈출을말하는것이아니다 ; 왜냐하면창조란모든방식과모든단어의의미안에서인간조건의특징이기때문이다." 14) 엘리아데가말하고있는 평행적우주 라는말속에는 ' 시간의차이 ' 가이미내포되어있다. 엘리아데의장편소설 슨지에네의밤 에주인공쉬테판은스스로는의식하지못한채로환상적시간에서정신적시간, 나중에는역사적시간으로이동한다. 이러한시간개념속에위장된신화적행동이잘드러나있다. 한예로쉬테판은그의친구철학자비리쉬에게어린시절 삼보 라는방에서 12) Eliade, Mircea (2004) 87-94. 13) Eliade, Mircea (2008) 132. 14) Eliade, Mircea (1999) 5.
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169 겪은일을말한다. 쉬테판이기억하는이방은여느다른평범한호텔의방과같았다. 어느날미스터리한젊은이들이찾아와이방에묵고그젊은이들이이방을삼보라고불렀다. 어린쉬테판은호기심에그방에서신비한빛이자신을감싸안으면서한번도느껴보지못한평안함을느끼게되었다. 주인공은당시어린시절을떠올리면서 삼보 (Sambô) 라는방이자신의낙원 ( 성스러운장소 ) 라고생각하였다. 엘리아데는삼보 (Sambô) 라는의미는어느날알게된노스텔지어적인공간의의미이며, 여기서말하는이공간은다른여느공간들과도비교할수없는특별한곳이라덧붙였다. 15) 특별한공간이존재한다. 만약당신이그방을알게되는행운이주어진다면, 그방은인생에있어서절대로잊지못할그런파라다이스가될것이다. 16) 풍부한환상성과자기도취적인상상의결합체로써에로티시즘적환상이주를이루는그의다른환상소설속에서도히에로파니에가잘나타나있다. 예를들어, 그의단편소설 뱀 은엘리아데의다른모든소설과같이, 너무나평범하고일상적인삶에서부터이야기가시작된다. 루마니아의숲을배경으로작중인물들은갑자기등장한이국적이고매력적인인물주인공안드로닉 (Andronic) 의등장으로술렁인다. 사실주인공의이름안드로닉은안드로진 (Androgin) 17) 이라는그리스신화에서나오는용의이름에서모티프를찾을수있다. 그는그무리에속한모든여성들을유혹하고, 특히젊은여성도리나에게과거로빠져드는기이한꿈을꾸게한다. 신비스럽고에로티시즘적인이인물은마치에덴동산의아담처럼인간과동물이조화롭게살아가던원시시대의사람같은착각을불러일으킨다. " 나는내가한번만살았던것같지는않아요, 아주오래전에다른삶을살았던것같아요. 나는여기수도원이생겨날때부터줄곧이곳 15) Eliade, Mircea (1990) 14. 16) Eliade, Mircea (1991) 91. 17) 안드로진 (Androgin)- 그리스신화의전설적존재로써남성과여성의특성을함께가지고있는완벽함이라는의미를가지고있다.
170 동유럽연구 제 26 권 에서살았었던것같아요." 18) 성이위장되어있는엘리아데의다른소설들과는다르게이소설에는게임, 숲, 섬, 길을잃어버림 ( 탈선 ) 등의요소들을통해속 (profan) 에있는사람들에게위장을벗어버린성스러움이그대로드러난다. 특히뱀이출몰하는섬을둘러싸고있는물은마치천지창조전최초의카오스상태를나타내는듯하며, 섬은카오스상태에서처음으로출현한세상을상징한다. 섬에서나타나는성 (sacru) 은엘리아데의다른소설들 슨지에네의밤 에서버네아사숲, 집시촌에서 의집시촌, 그리고 크리스티나양 에서크리스티나의초상화가그려진그림같은지극히평범한곳에서드러난다. 엘리아데의환상소설속에서작중인물들은히에로파니에의실재경험을통해성스러움이충만했던최초의시간 (illud tempus) 19), 곧태초의시간으로되돌아간다. 여기서최초의시간은그리스어로 illud tempus(in illo tempore) 라고하며, ' 그당시 ' 를뜻한다. 즉세상이창조되고모든만물에질서가부여되어카오스가코스모스가되었던바로그때를뜻하는것이다. 세상이창조되었던그시간에는모든것이성스러웠다. 왜냐하면최초신들이무엇을창조할때가성스러운시간이라한다면가장완전한신의현현과가장위대한창조는세상의창조이기때문이다. 흔히그런성스러운시간은종교적인의례나의식을통해재현되지만, 엘리아데는실재경험을통해서기원적시간으로되돌릴수있다고하였다. 20) 기원적시간으로의복귀는신의현존으로회귀하고자하는소망이면서그때에존재했던강하고신선하고순수한세계를회복하고자하는갈망이다. 그것은성스러운것에대한갈망인동시에존재에대한향수이다. Ⅳ. 새로운휴머니즘 (New Humanism) 르네상스시대에헤르메스주의자브루노, 캄파넬라, 그리고피치노가연구한 18) Eliade, Mircea (2006) 205. 19) 엘리아데, 미르체아 (2001) 97-98. 20) 엘리아데, 미르체아 (2001) 107.
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171 것을이어서엘리아데도그의해석의방법을찾기위해헤르메스가지닌 태고의지혜 를회복하는방법을모색하였다. 엘리아데는 메피스토펠레스와양성인 의서문에서 " 해석의학문이라고할수있는해석학은우리시대역사의요청에대한그리고서양이 ' 타자들 ' 의문화적가치를대면해야한다는사실에대한서구인의대답, 즉유일한지적인대답이다. 이러한현재의상황에서해석학은종교학에서가장소중한자기편을찾게될것이다." 라고언급한다. 여기서 ' 타자들 ' 이란현대의의식속에위장된신화적이고성스러운현현의차원과, 시원적인성격의아시아등비서구문화들의신화적, 상징적, 성스러운현상들의세계를말한다. 21) 해석학의어원을살펴보면, 고대그리스어 Hermeneuein(to interpret) 로부터내려온해석학 (Hermeneutics) 이란말은그리스신들의메신저인헤르메스 (Hermes) 의이름과함께어원을지닌다. 메신저로써헤르메스는보내는이와제 3의관계를형성하는받는사람사이에위치하고있다. 메시지는누군가에게전달이되며, 또누군가로부터받게된다. 또한받는이는중간자가어떻게메시지를받았으며또얼마나이해했는가에따라그정확도가좌우된다. 우리말로 창조적해석학 (Hermeneutics creative) 이라는말로번역된이용어에서 창조적 이라는말은무언가를새롭게만들어낸다는뜻이아니다. 엘리아데는두가지이유로 창조적 이라는말을사용한다고언급했다. 첫번째는해석하는사람자신을위한것이다. 해석자는의식이나상징, 신화, 신성한형상과같은종교적창조안에보이는계시를해독하거나, 그것들의의미, 기능, 그리고목적에대해서이해하려고노력한다. 예를들어서양인에게 5세기경에활동한인도의산스크리트시인칼리다사 (Kalidasa) 의산스크리트어로된시를이해하는것은그자체만으로커다란발견이라고말할수있다. 이러한측면에서그는해석학에 창조적 이란말을더하였다. 다른하나는창조적해석학은인접한경험에명백한가치를제공한다. 예를들어인도네시아, 이란그리고메소포타미아의우주산들 ( 인도의메루산, 이란의하라바라자이티산, 메소포타미아의게리짐산 ) 은전혀알지못하는라틴민족에게해석학을통해유사성을밝혀준다. 이성스러운우주산들이천상과지상을연결시켜주는세계축이며교류의형상을나타내고있다는것이다. 또한그는해석학이독자의이해와관련의미의 창 21) Eliade, Mircea (1995) 9-15.
172 동유럽연구 제 26 권 조적 이라는단어를쓰기도했다. 사실앞서언급한우주산들의상징은종교학자가아닌이상일반인들은그리관심을두지않는부분이다. 단지누군가가애정을가지고그상징을발견하려고한다면, 그것은본인의삶속에서지적희열을느끼기위한것이다. 또한우주산들의상징을발견한사람은산을바라볼때에우주적신비안에서항상그산을바라보게될것이다. 따라서이러한정신적만남은가히창조적이라말할수있겠다. 22) 엘리아데는창조적해석학을통해새로운휴머니즘의방향을제시할수있다고믿었다. 실제로그는 창조적해석학은사람을변화시킨다. 이일은교육이상의것이며, 존재자체의질을바꾸어주는정신적테크닉이다. 고말하였다. 23) 따라서창조적해석학은엘리아데의문학과일맥상통한것으로일상한가운데존재하는기적을드러내는작업이라말할수있다. 다시말하면엘리아데의 객관적환상 의방법을학문적으로표현한것이다. 24) 엘리아데의창조적해석학은현대사회에서모습을바꾼채그기능을위장하고있는신화속의상징을밝혀내는작업이다. 클로드앙리-로케 (Claude-Henri Rocquet) 와의담화에서그는 " 신화는성스러운역사를이야기한다 " 라고말한다. 25) 여기서성스러운역사란코스모스즉, 통합된실재또는그실재의일부분들이최초로생겨났던사건을뜻한다. 또한신화는태초에일어난사건을말하는것이며따라서절대적인사실만을그려낸다. 비록신화속에서창조의행위를하는등장인물들은실재하지않을지도모르는초자연존재들이지만그존재들이만들어낸결과물은모두지금존재하는것들뿐이다. 예를들어태양과달이있다는사실, 인간은죽을수밖에없는운명이라는사실등은모두부인할수없는진실들이다. 신화는바로이러한진실된결과만을이야기하고있는것이다. 그렇기에신화를진실로믿었던태초의인간들은신화속에서인간의모든행위의본보기를찾았던것이다. 그러나이러한신화를한가지로정의하기란쉬운일이아니다. 왜냐하면신화는여러가지방식으로접근할수있는문화적복합체이기때문이다. 그러나한가지분명한것은신화는인간의의식에서지워지지않는그무언가이기때문 22) Eliade, Mircea (1990) 111-112. 23) Eliade, Mircea (1969) 62. 24) 스트렌스키 (2008) 222. 25) Eliade, Mircea (1990) 134.
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173 에이것은곧성 (sacru) 이속회된세상에서도결코사라지지않았다는것을의미한다. 신화는역사의위험으로부터인간의존재를구원하고, 그들이떠돌수밖에없는황무지로부터자유를얻게도와준다. 또한그들이존재의중심을찾도록해준다. 26) 이러한창조적해석학은엘리아데가더욱심오하게자신의문학을창조적으로만들수있는목적을부여해준다. 엘리아데의장편소설 슨지에네의밤 에서는그가신화에얼마나많이뿌리를두고있는지보여주면서그신화를통한새로운해석을볼수있다. 소설속비리쉬가죽음을바로앞두고 미오리짜 (Miorița, 어린양 ) 27) 를부르는장면이나온다. 여기서미오리짜는루마니아인의삶에자리잡으면서, 그들의역사적곤경을표현한특별한상징을의미한다. 그러나미오리짜는고통을표현하기도하지만, 죽음의위협앞에평안하고겸허한자세를표현되기도한다. 왜냐하면그는일반적으로죽음앞에서느끼는인간의고통은현대인의존재의특성이라하였다. 하지만전통사회에서의죽음은결코절대적인끝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오히려다른형태로향하는통과의례의한의식이라생각했기때문이다. 또엘리아데는단편소설 열아홉송이장미 (Nouăsprezece trandafiri, 1979) 안에새로운휴머니즘의비전을담아냈다. 이비전은초월의의미를전달하고현대인의의식을확장할수있는기호와상징적이미지를읽는프로그램과방법론을서술의방식으로제시된다. 실제로엘리아데는 1981년 9월 9일그의일기에서이작품이현대인들을위한중요한메시지의문 28) 이라고말하였다. 어떻게성 ( 聖 ) 을잃어버리고혼미해진세상에서우리를구원할것인가 라는질문에대한답을엘리아데자신은이단편소설속에기록했다. 그는이소설의주인공소설가이자극작가인안겔 D. 판델레 (Anghel D. Pandele) 의 오르페우스와에 26) Olson, Carl (1992) 169. 27) 루마니아작가바실레알렉산드리 (Vasile Alecandri) 가 1950 년에루마니아의민간에서채록한이시는루마니아인의정신이자그들의역사적인고통을표현하는특별한상징으로써, 한젊은목동에관한이야기이다. 질투심많은동료들이주인공목동을살해할계획을짜고있다는사실을우연하게엿들은어린양이목동에게죽음의운명으로부터피해살길을찾으라고충고한다. 그러나목동은동료들의살해위협에서자신의목숨을지키려고노력하는것이아니라오히려운명을받아들이고그의마지막소원을어린양에게말한다는내용이다. 28) Elena, Dan (2008) 246.
174 동유럽연구 제 26 권 우리디케의공연 을통해현대인들이망각하고있는것과해석학의중심적질문이신화적진실에이르는길인기억을전통적, 신화적으로해석하였다. 29) 이소설을포함한엘리아데의총 24편단편환상소설가운데 5편이상에서공연을통한창조적해석학을서술한만큼엘리아데는현대인은 공연 을통해서창조적으로변할수있다고생각했다. 공연 (Spectacol) 은절대적자유를인식하는우리의유일한기회이다. 그리고이일은특히가까운미래에더확실히실현된다. 왜냐하면사회질서, 경제나정치로만들어지는절대적자유는아무런의미가없기때문이다." 30) 엘리아데에의하면인간은역사안에서만창조적일수있다. 다시말해스스로역사를만들어나가는자유말고는인간에게가능한것은없다는것이다. 31) 실제로그는고대인이현대인보다더욱창조적이라고하였다. 고대인은세상이처음탄생했던그순간의 ' 시간의재생 ' 가능성을인식하고있기때문이다. 이러한맥락에서현대화가될수록현대인이창조적으로되는것은점점어려워지는것이다. 왜냐하면역사는과거부터계속만들어진것이고, 또한이러한역사도극소수사람들에의해서만만들어지기때문이다. 따라서엘리아데가택한 ' 공연 ' 이라는방법은현대인이원시적인형태를반복이나참여를통한실재화시키는작업이라할수있다. 마치극장에서징이울리고막이올라가면거기에벌어지는것은인생의모방이나반영이아니라그것은바로거기서지금일어나고있는인생그것인것처럼 32) 공연은현대인이절대적인자유를인지하고, 역사를창조할수있는유일한기회인것이다. 다른작품 젊음없는젊음 (Tinereţe fără tinerețe, 1976) 이라는단편소설에서는현실과비현실사이에서갈등하는창조적해석학을통해새로운휴머니즘방향을제시한다. 주인공도미닉마테이 (Dominic Matei) 라는노인이어느부활절전야에벼락을맞으면서초자연적인기억력과함께천부적재능을부여 29) Glodeanu, Gheorghe (2006) 222-223. 30) Eliade, Mircea (2007) 371. 31) Eliade, Mircea (1999) 149-150. 32) 최인훈 (1994) 331.
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175 받는다. 그러나그의기적을정치적으로이용하려는집단의포섭대상이되어버린주인공은자신의정체를숨긴채유럽을방황하다가자신의고향으로돌아가예전이자주찾던카페를찾아친구들을만난다. 그다음날어느길모퉁이에서그의시신이발견된다. 루마니아출신미국인디애나대학교비교문학교수인마테이컬리네스쿠 (Matei Călinescu, 1934-2009) 는엘리아데의이단편소설을분석하면서해석학의핵심질문은신화적인진실을향한방법으로기억력의문제와연결되어있다고진술한다. 또한그는신화적무의식의변증법이실제의상황적대칭과대립으로해석되는시도와같이엘리아데의해석학의환상은신뢰와낙관주의의해석학이라고결론지었다. " 다시본질적인것으로돌아가기위해서, 다시말해우리의고민거리로말입니다. 백년을살게될형벌에처해졌을때, 과연그시간을어떻게할것인가?" 33) 계속마테이를쫓아다니면서비밀을캐내려는콜롬반 (Colomban) 이라는지극히평범한잡지기자의질문을통해엘리아데는본인스스로해답을찾으려고노력하지만결국독자에게그질문을돌려스스로독자들이그해답에대해생각하도록유도한다. 이러한질문은영원한노스탤지어와육체의소멸끝에있는인류최후의혼돈을의미한다. 소설속에서주인공도미닉역시이러한질문에대한답을회피하지만작가는계속적으로콜롬반을통해독자들에게질문을상기시켜준다. 도미닉마테이의이야기는역사적시간과반복되는신화적시간의틀안에서존재한다. 그가벼락을맞아다시젊어진때가부활절이며, 또한이야기속주인공이죽었다는시점이성탄절이라는것은신화적시간의반복을잘나타내주고있다. 신화의본질적기능중하나가위대한시대를향한열림과태초의때로돌아가는주기적회복이라는관점임을알아야한다. 34) 그리고일흔살이넘은주인공이벼락을맞아다시젊은시절로돌아간나이가정확히서른세살이라는점은기독교에서구원자인예수그리스도의나이를나타내고있으며, 이는시간 33) Eliade, Mircea (1981) 607. 34) Eliade, Mircea (2008) 25.
176 동유럽연구 제 26 권 의재생을함축하고있다. 더나아가루마니아정교회의전통은성탄절보다부활절, 즉예수의탄생보다는그의부활에훨씬더중요성을부여한다. 따라서엘리아데가생각하는인류의미래는긍정적이라할수있다. 엘리아데의소설들속에서루마니아폭발사건이나히로시마원자폭탄과같은당시의역사적아픔이그대로표현되지만작가는 신화로의귀환 을통해희망의여지를남겨준다. 마치성서에서나오는 노아의방주 를의미하는것처럼신화적인시간으로돌아가는것은세상이멸망한다하더라도그것으로끝이아니라인류에게또다른새로운희망이있다는것을보여준다. 여기서방주는은유적인표현으로물질적, 정신적전통의전달가능성의긍정적인비전을뜻한다. 35) 소설마지막부분에서 어느한이방인의죽음 을통해그이방인이주인공도미닉이라는것을추측할수있으며, 그가새롭게변화되어역사적인시간으로부터벗어나태고의시간을회복한것을알수있다. 그예로이방인이입고있는세련된양복과고급스러운코트는주인공이새롭게변화됐다는것을암시한다. 엘리아데는주로그의소설속에서인간내면의새로운변화에대한상징으로주로 새로운옷 을입은인물들을묘사한다. 단편소설 집시촌에서 (La ţigânci) 에서도주인공가브릴레스쿠가어두운미로속에서자신이입고있던옷을잃어버리고헤매다가한참후에통이넓은바지와기다란윗옷을입은채깨어나는장면이나온다. " 다음날아침, 에피스코피에 ( 주교 ) 거리 18번지앞에서, 세련된양복에모피로안감을댄고급코트를입은아주늙은이방인의꽁꽁언시체가발견되었다. 본인의코트와양복으로보기엔옷의사이즈가너무컸다." 36) 엘리아데가 성과속 (sacrul și profanul) 에서다룬것처럼인류는역사적인시간으로부터즉범속한인간적, 사회적사건들의총체로구성된시간으로부터벗어나서원초적시간을회복할수있다. 이시간은영원함에속하는시간이다. 따라서이시간은영원한현재를구성하는것이기때문에불가역적인직선적시 35) Gldeanu, Gheorghe (2006) 187. 36) Gldeanu, Gheorghe (2006) 617.
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177 간에귀속되지않는다. 창조적해석학은현대의인류가오래도록잊었던정신적역사와현대의세속적인간들의무의식에이미묻혀있는신화적이고상징적인구조를드러내고이해하도록하며, 현대인이신화적, 종교적, 비서구적 ' 타자 ' 와대면하고만나며대화하도록한다. 37) 앞서언급했듯이엘리아데가말하는창조적해석학은 태고의지혜 를회복하는길을뜻한다. 현상들을해석할때단지겉을보는것이아니라그뒤에숨은원초적인성스러움을찾아야비로소그현상에대해올바른해석을할수있다는말이다. 엘리아데에의하면, 인간은모두종교적인간 (homo religiosus) 이다. 종교현상학자게라르두스반델레에우 (Gerardus van der Leeuw) 가 homo religiosus 라는말을처음썼지만, 엘리아데는그와대조적으로세속화된인간속에 종교적인간 이비록가려졌거나, 위장되어있더라도본질은남아있다고하였다. 더나아가이러한 종교적인간 은세속화된인간의노스탤지어, 꿈, 갈망, 허구, 정치적운동을통해서스스로를나타낸다고언급하였다. 38) 인간주변의모든현상들이원래성스러움을간직하고있기에인간이종교적이될수밖에없는것이다. 비록현재의산업사회속에서인간들은성을잊어버린채세속화되어버렸지만, 인간들이주변모든현상들을창조적으로해석하는힘 ( 태고의지혜를회복하고, 세상의기원에대한신비를깨달을때만이얻을수있는능력 ) 을되찾게되면, 전우주의성스러움이겉으로드러나게될것 (Hierofanie) 임을엘리아데는희망하고있는것이다. 다시말해, 일상한가운데에존재하는기적 ( 성스러움 ) 을드러내는작업이바로 현상을창조적으로해석하는일 ( 창조적해석학 ) 인동시에새로운휴머니즘의방향인것이다. Ⅴ. 맺음말 문학이라고하는것은예술중에서말을기호로삼아, 마치종교가이루고자했던것과거의차이가없는인간의최종적인신념, 인간의최종적인안식처, 그리고인간의최종적인행위의어떤규칙을발견하려고노력하고있는기호행위 37) 알렌 (2008) 410. 38) Cave, David (1993) 92.
178 동유럽연구 제 26 권 의일종이라말할수있다. 39) 이와마찬가지로엘리아데의문학은의도적으로종교학이나신화를담으려하지않았지만자연스럽게그의종교학과사상이그대로스며든결정체이다. 즉종교역사학자로의엘리아데로서자신이가지고있는연금술적인지혜나지식이아닌우주의모든생각들은그의문학속에서인간이절대적으로추구하는성 (sacru, 聖 ) 의현현과, 신화 를통한창조적인해석학으로발전하면서새로운휴머니즘의방향을제시해준다. 엘리아데는역사적불행의상처로부터벗어나기위해그매개물을문학적창조라는방식을택한다. 그는앞서말한것처럼자신의운명을루마니아라는장소에서그리고루마니아어로문화를창조하는것이라고하였다. 이와같은고백은삶전체를놓고봤을때새로운문화창조, 결국인간을변화시키려는데에초점이맞춰진다. 그런의미에서창조적해석학은현실이면의세계를직면하는또다른자아를확인시켜줌으로써 새로운휴머니즘 의출현을가능케한다. 엘리아데는이새로운휴머니즘은과학적, 합리적이고이성적인인간이고대인 ( 원시인 ) 의창조적대화를통해서이루어지거나, 현대인이초자연적인실재와태초의원형적인시간에참여할때가능하다. 다른종교학자들과다르게엘리아데는언어라는형식을통해예술을창조한작가이다. 그의언어는기독교적으로로고스의언어이며, 실재적차원의언어이다. 따라서이러한언어로창조한그의환상문학은가히높게평가받을만한가치가있다. 궁극적으로본고에서논의한엘리아데의환상문학은환상자체를탐구하는것이아니라그 환상 을통해인간과역사와문화를다른방법으로이해하고, 새로운방향을제시해주는역할을한다. 이때새로운휴머니즘은시간에존속되지않으면서역사의필연이라는공포로부터벗어나, 실재안에서갇히지않고열린세계를바라볼줄아는존재를일컫는다. 다시말해엘리아데는그의문학속에서 환상 이라는매개체를통해현대인이성스러운존재를되찾고, 절대적영원한신화속으로진입할수있다는것을보여준다. 39) 최인훈 (1994)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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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르체아엘리아데환상소설의문학적의미 181 Abstract Literary meaning of Mircea Eliade's fantasy novel Han Seongsuk Department of Roman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Mircea Eliade (1907-1986)'s fantasy literature is not irrelevant to his religious experience in his whole life. In order to understand Eliade's fantasy literature, one should study first hermeneutics, then phenomenology and methodology. The modern human being is very non-mythological and non-religious because he lives in the tradition of rational enlightenment, in a naturalistic, and scientific way. However, if one lives in a world that exclude these kind of religious and mythological things, he can not understand other modern phenomena such as the unconscious, dreams, ideology, violence and also will not be able to reflect the modern world. In this context, fantasy literature of Eliade plays an important role to open another world, a world that is hidden to modern human. Eliade is a religious scholar, but his literature was never inspired from religion. Also, he has never intentionally used the material or the symbolic meaning of myths. Eliade defined his literature as the manifested world in the basis of the universe, which belongs to common life. Simultaneously, it is defined as the total subjective concept that is distinct due to the personal experiences in both space and time. His literature contributes to develop Eliade's own concept, and as his literary and religious studies are related to each other, it reminds us to understand the situation of modern human and the importance of cultural renewal that was most important and valuable in the our spiritual history.
182 동유럽연구 제 26 권 He usually wrote in the literary style, like a labyrinth, in accordance with his intuition. While Eliade deals with the historical tragedy in his works, he represents the fantasy, and made his writings more valuable through 'creative hermeneutics'. In other words, these methods as well as his novels represent the manifestation of the sacred, which are actually the way to acknowledge the absolutes that Eliade had sought continuously throughout new humanism. Key Words: Mircea Eliade, Fantasy Literature, Hierophany, Sacred, Creative 40) hermeneutics, Myth, A new humanism 본논문은 2011 년 3 월 31 일에투고되어, 4 월 12 일심사를마치고 4 월 14 일 게재를확정하였음. 한성숙, 한국외국어대학교. 루마니아문학. 경기도용인시처인구모현면왕산리산 89 Tel: 031-330-4146. e-mail : seongsuk2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