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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10 Communication Theory 개인커뮤니케이 t i i> 자아개념과욕구에관한이론 상징적상호작용주의 / 다른목소리 FIRO 이론 / 욕구체계이론 김미성 / 미디어연구가 1 자아개념이론우리가옛날고등학교나중학교앨범을들춰보게되었을때가지는특별한느낌이있다. 학문적으로는그것을정체성 (identity) 과자존심 (self-esteem) 의감정이라고표현한다. 정체성이란옛날앨범을들여다보면서느끼는 1 차적이미지즉자아개념의외연 (denotation) 이라고한다면, 자존심이란그이미지에대해우리가어떻게느끼는가하는것, 즉자아개념의내포 (connotation) 라고할수있다. 미드 (George Herbert Mead) 의상징적상호작용이론에의하면이러한이미지는우리의생활속에있는중요한다른것에의해우리들에게주어지는것이라고말한다. 미드의이론은 거울에비친자아 (looking glass self) 가어떻게개발되고, 우리의행동에어떤영향을미치는가에대해탐구하고있다. 그런데나자신도내가누구인지모르는데하물며연구자가타인의마음을읽는다는것은쉬운일이아니다. 사람들의마음을읽기위해흔히사용되는방법인내용분석에의하면자존심은 4가지의속마음으로구성되어있다고한다. 첫째, 능력에대한자신감이다. 선구적인심리학자윌리엄제임스는자존심이두가지반대되는요인의균형을맞추는것이라고주장한다. 그의공식에따르면 자존심 = 능력 / 기대 인데결국능력이출중하든가아니면기대를낮추든가함으로써자존심을세울수있다는것이다. 둘째, 자기결단에대한자신감이다. 자신의인생에대해의무를느끼는사람은그렇지않은사람보다자존심이더센경향이있다. 셋째, 일체감이다. 우리는자신의신념, 감정, 기타계속되는행동간에기본적인일치를느낄때더행복하다. 자기소외는우리의외향적인행동이내적인신념과조화를이루지못할때일어나는좋지않은감정이다. 넷째, 도덕적선에대한자신감이다. 사람들은자신의생활이윤리적으로건강하고타당하다는느낌을갖길원한다. 하버드대학교의윤리학자길리간은정의 (justic.e) 에대한남성지배적사고는여성들로하여금그들스스로를윤리적으로성숙하다고느끼 72

상징적상호작용주의는인간행위의특징중에서 상징적행위를가장중요하게생각함으로써 대인관계에의한사회구성을강조한다. 인간은 상징을통해서로의미를주고받고관계를형성하며, 이러한과정을통해자아와 자신의사회적역할을파악하게된다는것이다. 인간의독특한특성 : 반성, 의도, 상징의사용 상징적상호작용주의의출발점은인간과동물이 기어렵게만든다고주장한다. 길리간은여성적인감각을 다른목소리 (a different voice) 라는개념으로설명하고있다. 정체성과자존심은커뮤니케이션하는방법에있어서중요한요인이다. 정체성이분명하면불확실성을감소시킨다. 자기자신에대해분명한이미지를갖고있을때남과의대화가보다즉각적이고확실하며직접적인것이될수있다. 자존심은언어적참여에많은영향을미친다. 자기자신을좋아하는사람은집단내에서자유롭게참여하는경향이있는반면, 그렇지못한사람은자꾸움츠러들게된다. 자존심은또한설득과도관련이있다. 자존심이강한사람은그렇지않은사람보다남을더잘설득하는경향이있다. ᅳ ~ 상징적상호작용주의 ~ ------- 허버트미드 -------- 상징적상호작용주의 (Symbolic Interactionism) 는인간행위의특징중에서상징적행위를가장중요하게생각함으로써대인관계에의한사회구성을강조한다. 인간은상징을통해서로의미를주고받고관계를형성하며이러한과정을통해자아 (self) 와자신의사회적역할을파악하게된다는것이다. 상징적상호작용주의라는개념은미드 (George Herbert Mead) 가시카고대학교에서강의한내용을그의제자들이미드사후에 Mind, Self, and Society 라는책으로내놓음으로써체계화된것인데, 사실상그개념이확고해진것은블루머 (Herbert Blumer) 에의해서이다. 상징적상호작용주의는애매모호한부분이많아이론이기보다는하나의관점또는오리엔테이션에가깝다. 다르다는점이다. 미드는 3가지의차이점을발견했다. 첫째, 남성이좋아하는여성을따라다니는것은인간이나동물이나다를바없지만동물은그마음을표현하는데있어서주저함이없이자동적이지만인간은다시한번생각해본다는점이다르다. 둘째, 의도가있느냐없느냐의차이이다. 인간은의도적이지만동물은비의도적이다. 셋째는흔히말하는상징의사용이다. 상징을통해상호작용할수있다는것은인간의특별한능력이다. 인간은사물에이름을붙이는능력을갖고있다. 사물의이름은그것이가리키는대상과직접적인논리적연결성이없다. 상징은임의적인신호 (signs) 에불과하다. 미드는상징적이름붙이기가사회를이루는기초라고설명한다. 언어란결국중요한사물의이름을저장하는창고와다름없다. 인간의생활에중요한사물일수록그의미의차이를묘사하기위해서더많은이름을사용하게된다. 예를들면얼음과눈속에사는에스키모인의경우눈에대한말이 30개이상이나되는것도그러한이치이다. ' 상호작용주의자들은 안다는것의정도가이름붙이기의정도 라고주장한다. 또한지성이란것도우리가아는것에상징적으로이름을붙이는능력이라고주장한다. 이이름붙이기가자아개념과어떤관련이있는가? 이름붙이기중에서우리가스스로에게붙이는상징적라벨이있다. 스스로에게이름을붙인다는것은곧자아를획득하는것이다. 우리는자신의내적인경험에이름을붙일말들을필요로한다. 언어가없이는자아개념도있을수없다. 우리가스스로를규정하기위해서사용하는이름은언제나개인적으로매우중요하다. 타인의역할수행과거울에비친자아마음속으로생각한다는것은반성하기위한쉼표 73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10 Communication Theory 와같은것이다. 그것은다음행동을마음속으로연습하고대안을시험해보며반응을기대하는 2초간의지체이다. 예를들면내가누구에게이런말을하면상대방은그것을어떻게받아들일것인가하고미리마음속으로생각해보는과정인셈이다. 즉우리는상황의의미를끌어내기위해서자기스스로에게자연스럽게이야기한다. 미드는이같은인지드라마를타인의역할을수행하는것이라고설명한다. 상호작용주의자들은이같은타인역할수행이인간과사회의가장기본적인것이라고주장한다. 한편다른사람의역할을수행함으로써우리스스로를묘사하는것을 거울에비친자아 라고부른다. 자아개념은남이나를대해주는반응이죽적되고종합되어이루어진다. 사람들은자기에게호의적인이미지를갖도록해주는사람을친구나애인으로선택하는경향이있다. 미드는이같은생각을 일반화된타인 (the generalized other) 이라고부른다. 이는우리주위에있는집단의태도를나타내며, 또한미드가 자아 라고부르는것의중요한부분으로이루어진다. I 와 M e 상징적상호작용주의자들은자아가언어의기능이라고확신한다. 이야기없이는자아개념도없게된다. 그런데미드에의하면자아란 I 와 Me 가계속적으로결합되는과정이다. 여기서궁란주관적자기즉자아의즉각적인추진력이다. I 는새롭고예즉불 ᅵ1 능하고비조직적이다. 1 는또한동기 (motivation) 의근원이자, 행동의도약판이며, 행동의주체이자기원이다. 반면에 Me 는 대상즉 객관적자기 또는 일반화된타인 으로볼수있다. 인간은역할수행의능력때문에자기자신을떠나서스스로를객체로파악할수있다. 미드는이과정을다가말하면 Me 가듣는다는식으로설명한다. 날때부터 Me 가있는것은아니다. Me 는지속적인상징적상호작용즉처음에는가족을통해서, 나중에는놀이친구를통해서, 그다음에는학교와같 은기관을통해서개발되는것이다. 미드는이과정을사회화과정이라고불렀다. 즉 Me 는개인내의조직화된사회인셈이다. 미드의제자들이미드의생각들을모아 Mind, Self, and Society 라는제목의책을만든것도그런이유에서다. 그런데 Me 는한가지만있는것이아니다. 여러가지 Me 가모여우리생활의일관성과영속성을제공한다. 사람들은다른사람의눈을통해서자기자신을남편으로, 선생으로, 아버지로보게된다. 이혼을하거나어린아이를잃어버리거나믿음을잃어버리는것등은틀림없이이러한 Me 에서정체성의위기를가져오게된다. 상징적상호작용주의자들은우리가법을지키고, 다른사람의기대에부응하며살아가는것도이 Me 때문이라고말한다. 참여관찰을통한연구미드는상징적상호작용에대한연구가자기생활에대한개인적인해석을통해서이루어질수있다고믿었다. 따라서개인의편지, 일기, 자서전적기록들을중시했다. 미드는연대기적으로통제된상황에서의실증주의적실험을거부했다. 참여관찰이란연구대상 자의생활을공유하기위해서행동을같이하는민속학적인접근방법이다. 참여관찰은사회과학자들이미리정한범주안에생활경험을맞추도록. 하는것이아니라연구대상자들이사회과학자를위한범주를만들도록허락한다. 미드는이러한관여만이사람들이어떻게그들의상징을해석하는지발견할수있는유일한방법이라고보았다. 훌륭한기수가되기위해서는말을이해해야되고, 말을이해하기위해서는말처럼냄새맡고, 죽통에다밥을먹고, 마굿간에서자야한다고주장하는것이바로참여관찰이다. 상징적상호작용주의가암시하는것은우리각자가다른사람의자아를형성하는데중요한영향을가지고있다는점이다. 한사람의정체성은그자신의행동에의해형성되는것이아니라우리의반응에의해형성되는것이다. 그런종류의힘을흔히 자기충족적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이라고부른 74

길리간은여성은윤리적인딜레마에직면했을때남성과다른방식으로생각하고말하는경향이있다는윤리개발이론을주장한다. 그녀의주장은대부분의여성이낮은목소리를가진것이아니라다른목소리를가졌다는것이다. 다. 어린아이가착한가나쁜가는그가어떻게행동하는가보다는그아이가어떻게다루어지는가에의해판가름된다. 다른사람이그아이를계속나쁘게보면결국그아이는그렇게될수밖에없게된다. 미드의상징적상호작용주의에서나오는여러가지개념은명확하지않아서이론의객관성을테스트하기어렵게만든다. 또한상징적상호작용주의는자아가환상적인측면즉자존심을거의무시하고있다. 미드의거울에비친자아개념은자아개념의정체성즉면인자아이미지에만조점을둔다. 미드는감동, 가치, 권력자로부터의평가등에대해서는전혀언급이없다. 즉자존심에대한침묵이이이론의결정적인결점이라고말할수있다. ------ 다른목소리 ------- --------캐롤길리간-------- 길리간 (Carol Gilligan) 은하버드교육대학원교수로서, 여성은윤리적인딜레마에직면했을때남성과다른방식으로생각하고말하는경향이있다는윤리개발이론을주장한다. 길리간은 보호 (care) 의여성윤리를 정의 (justice) 의남성윤리와구별한다. 길리간은윤리적관점에대한남녀의차이가자아에대한대조적인이미지에서기인하는것이라고믿고있다. 성차이 : 남성은정의윤리, 여성은보호윤리 들은잘못을했을경우그들자신에게잘못이있다고판단한다. 그러나보호의윤리하에서여성들은그고통을피하거나완화시킬수있는어떤행동을하지않은것에 ^해스스로책임이있다고생각한다는것이다. 사실길리간이제시하는모든근거는여성의경험에서나오고있다. 성별이라는것은윤리적인문제를두가지관점에서볼수있는영역을제공한다는것이다. 남성과여성은스스로를어떻게보는가에따라다른관점을선택하는경향이있다. 길리간은이러한자아이미지가정의나보호의윤리를낳고도덕적판단의토대를결정한다고말한다. 길리간에의하면보호와정의의윤리를구분짓는것은관계 (relationship) 의양과질이다. 개인권이나법앞의평등, 공정한경기와같은윤리문제는다른사람과의개인적연결없이도추구할수있다. 결국정의의개념은비관계적이다. 한편다른사람에대한충성심, 책임감, 자기회생등은대인관계를반영한다. 보호는연결로부터온다. 길리간은주어진도덕적목소리의개발에대한생물학적설명을거부한다. 그녀는관계에대한여성들의욕구가더높은것은어린시절형성된분명한여성적정체성에기인하는것이라고주장한다. 관계에대한욕구가더높은것이자연히보호의윤리의식을갖도록이끈다는것이다. 예. 를들면시합을하다가문제가생겼을때남자아이들은경기규칙에만얽매여불공평하다고말하는반면여자아이들은다른사람의마음이상하지않도록규칙의적용을완화시키게된다. 어렸을때의이런차이가어른이되어서도그대로나타난다. 여성은관계를유지하기위해서규칙을변경하지만남성은규칙을고수하고대신관계를대체할수있는것으로본다- 수세기동안윤리이론가들은두가지중요한도덕적명령즉정의와사랑에대해는의해왔다. 두번째의사랑개념은선 ( 善 ) 이나, 유용성 은혜등의개념으로대체되어왔는데, 길리간은이것대신에 보호 라는개념을사용한다. 흔히정의의윤리하에서남성 자아이미지 : 남성- 분리, 여성- 연결성여성들이딸, 아내, 어머니, 사랑, 친구에대해많이말하는것은결국관계를묘사함으로써스스로를규정하는것이다. 그에반해남성은자신과관련된 75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10 Communication Theory 말을많이함으로써상당히개인적이다. 전형적인여 성의꿈은친근한관계를유지하는것이지만, 보통 의성인남성은광범위한친구관계를가지면서도아 주친한친구들은비교적적다. 여성들은스스로를 긴밀한네트워크속의일부로생각하게된다. 집단역학에서도남녀의차이는나타난다. 남성은 업무수행에더관심이많은반면여성은집단의일 원에속해있다는것에더관심을갖는다. 극단적으 로말해서남성은가까운관계상황을두려워하는반 면여성은 ' 소외를두려워하는경향이있다. 길리간은이같은정체성에. 있어서의성의차이가 대개어린시절육체적정신적자양분을제공하는사 람, 즉어머니와의경험에의해형성되는것이라고 보았다. 어린시절에여자아이들은자신이어머니와비슷하 다는것을발견하며, 성장한다는것은다른사람을 보호하고관계를유지하기위해서자기표현의자유 를줄인다는것을알게된다. 반면남자아이의첫번 째심리적부담은자신이어머니와같지않다는것 을이해하는것이다. 남자아이에게있어어른이되 었다는것은자유와자기표현을보호하기위해서관 계를끊는것이다. 정체성의차이가도덕적관점의선택을. 좌우하기 때문에성별과도덕적판단간의연계는특히자아의 식이높은 10 대에서강하게나타난다. 정의는자율 성을존중하는남성에게있어서궁극적인도덕적성 숙을. 의미하고, 보호는다른사람에게연결된것으 로스스로를보는여성의도덕적잭임이라는결론이 나온다. 정의의남성 길리간은기존의심리학이여성을남성으로취급 하려고했다고지적한다. 도덕적지적발달을연구 하는심리학자들은남성의경험이일반적인것이라 고생각한다. 하버드대학교심리학자콜버그 (Lawrence Kohlberg) 의연구를살펴보면이해하기 가쉽다.. 어떤약제사가암특효약을발명해서제조원가의 10배를붙였다고생각하자. 가난한집의가장이맘으로죽어가는아내를위해서이약을쓰려고하는데여기저기서돈을빌려도약값의절반에도못미쳤다. 할수없이나중에돈을값는조건으로약을팔라고애걸했지만약제사가이를거절했다. 이에분개한가난한남편은밤에몰래약제사의집에숨어들어가아내를위해약을훔쳤다고하자. 이남편의행동은과연옳욘것인가, 비난받아야하는가? 많은사람들은가난한남편의행동이도덕적으로정당하다고말할수있다. 콜버그는 20년동안이에대한판단을 10~ 16세어린이 75명에게물어보았다. 거기서도덕적사고의분명한단계 6가지가나타나고있다는것을알았다. 그림 -1> 각단계는그전의사고에기초하면서추론의형태에있어서양적인도약이있다. 위로갈수록더좋아진다. 콜버그는정의의보편적원칙이도덕성에대한최고의요구라고주장한다. 콜버그의실험에서행해지는질문에대해남성들은수학문제를풀듯주저없이대답한다. 반면에여성은그질문만으로는부족하여관련인물들의성격이나관계에대해더많은정보를원한다. 여성들은가난한남편이나아내, 그리고약제사모두가고통을받지않는선에서딜레마를해결하는방법을구하고자한다. 길리간은이같은주저함이누군가에게피해가갈수있는상황을피하기위한판단이라고정의하지만, 콜버그는그것이모든사람들을즐겁게하려고하는데서연유하는윤리적상대주의라고말한다. 길리간은콜버그의여성도덕성의격하는남성지배의오랜지적편견에서기인하는것이라고주장한다. 길리간은남녀간에는정체성과도덕적추론간의차이가있다는것을설명해주는이론을개발하고있다. 그러나콜버그의영향이론에서는개인에대한충성심이나열정, 보호등을개인적권리나정의보다낮은수준으로보고있는점이길리간을딜레마에빠지게한다. 길리간은남성적시각에서여성을설명하는것을거부한다. 그녀의논문에서주장하는것은대부분의여성이 76

그림 -o 콜버그의도덕성발달모델낮은도덕적목소리를가진것이아니라다른도덕적목소리를가졌다는것이다. 누구를보호하는가에대한세가지관점콜버그가정의에기초하여여러가지단계의도덕적성숙모델을주장하는것처럼길리간도보호의윤리안에는여러가지관점이있다고주장한다. 길리간은유산에관해여성들이어떻게생각하는지 1년간지속적인인터뷰조사를실시하여콜버그가세가지의성숙단계별로제시한 6단계의도덕성발달과상통하는결과를얻었다. 첫째, 개인적인생존에대한지향 ( 전관습적도덕성 ) 이다. 이기본적인단계의여성은자기자신의관심세계내에만존재한다. 이자기중심적단계에서는의무감을가지지않는데길리간은이를 도덕적허무주의 (moral nihilism) 라고부른다. 18세의소녀가임신을했을때어떤생각이들었느냐고묻자원하는일이아니다는생각이외 에는아무생각도없었다고답했다는것이다. 길리간은어머니됨이종종자아개념의변화를가져온다는점을강조한다. 새로운연결감으로여성은이기적인결정과도덕적선택에대한책임사이에서고민을시작하게된다. 이같은갈등이두번째단계의윤리적사고로이전된다. 둘째는자기희생적선 ( 관습적도덕 ) 이다. 것단계의이기심과달리전통적인여성의도덕심은이기적인것과는거리가멀다. 이런관점을가진여성들은다른사람을돌보는능력에기초해서도덕적가치를정의한다. 이단계에서여성은다른사람이원하는것과필요한것을고려하는결정을내리게된다.. 때문에다른사람의조언이나선택을토대로유산여부를결정한다. 그녀를둘러싼사람들의보이지않는압력을의식하게되는것이다. 그런데다른사람을기쁘게할책임이있다고생각하면서도조정당한다는느낌이들수도있다. 순종적으로따를것을요구하는관계에대해회의할수있다. 그러면서또한다른사람을비난하는것에대한자신의도덕심을의심할수도있다. 여기서다시자아개념을변경하는것이보다성숙한윤리적사고로의이전을자극할수있다. 그것이세번째단계인선택결과에대한책임 ( 탈관습적도덕 ) 이다. 길리간은도덕적결정의존재는선택에대한책임을지겠다는의지와선택의경험이라고말한다. '. 유산을생각하는여성에게는어떤결정을내리든큰고통을피할수없을것이다. 이상태에서는선택의심각성을받아들이고상충되는책임의전체범위를고려함으로써생활을통제하려는노력을하게된다. 따라서판단의기준은선에서진실로이동하는데, 행위의도덕성이다른사람의이목에두는것이아니라의도와결과의현실에입각해서평가된다. 관습적선과달리진실의관점은여성으로하여금비폭력과타인뿐아니라자신에게대한보호까지도확대하도록요구한다. 상처를받지않도록하는것이도덕적이라는범주에자신까지도포함시키게되는것이다. 1단계에서는오직자기자신만을보호하려는마음이라면,2단계는타인을위하고, 3단계는보호라는것을보편적명령으로보고, 자신과남사이의도덕적평등을주장할수있게되는것이다. 이는곧자기개발이자기희생보다더숭고한의무라고말한 19 세기페미니스트스탠턴 (Elizabeth Cady Stanton) 의말과맥락을같이한다. 77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10 Communication Theory 길리간의이론은여성과남성의도덕적관점의차이를설명하고있다. 그러나길리간의이론은단순히남성은이성적으로반응하고여성은감성적으로반응한다는문화적스테레오타입을강조하는것에지나지않는다는비판이지배적이다. 다른한편으로는많은여성들이느끼는분노를무시하고있다는지적도있다. 길리간의 보호의목소리 는여성적인관점에대한무시나무감각이상의것에대해남성을비난하지않도록배려하고있다는것이다. 지금까지의윤리이론이나철학은여성이나남성을구분짓는것이아니었고, 또상이한집단의상이한윤리가아니라전체에게적용되는도덕적기준만을생각했다. 따라서정의개념으로생각하는사람들은길리간의보호윤리학이사람들의판단에대한외적인기준이없다는것을거부한다. 똑같은행동이어떤경우에는윤리적일수있고다른상황에서는비윤리적일수있다. 만약이러한융통성이잘못이라면그것은최대다수의최대선을구하는공리주의자들의가치이다. 길리간이소집단의특정표본을대상으로유산이라는주제를택해조사한연구결과는여성전체에게확대적용하기에는타당성이적다는비판도있다. 그러나프로이트나피아제, 콜버그의발달이론도그랬던것처럼사례연구는반드시대표성을가져야할필요는없는것이다. 그리고길리간이보호의윤리틀에서남성을. 배제한것은아니다. 길리간은탈관습적도덕에서정의의목소리와보호의목소리가하나의인간목소리로합쳐질수있다고주장하기도했다. 면 성 애정 힘 아름다움등을만족시키려는우리의안정된질서라고정의된다. 불만족스런상황일때이러한욕구들이행동으로우리를자극한다. 하버드대학교심리학자매클랜드 (David McCleland) 는 3가지의사회적욕구를제시한다. 성취욕구,' 힘에대한욕구, 소속욕구가그것이다. 그러나이같은사회적욕구의상대적강도를측정하기란매우어려운일이고타당성에도문제가있다. 동기란관찰될수있는것이아니고오직그것이다른사람의행동에미치는영향을보고추론할수있을뿐이기때문이다. 매클랜드는이러한한계점을극복하기위한시도로서, 먼저자연적인상황에있는. 남녀의그림을보여주고이들에대한이야기를쓰도록하는방법을택했다. 그림에있는사람들이누구이고, 무엇을하고싶어하며, 무엇을생각하고있는지, 무엇을할것인지등에대해자유롭게답하도록한것이다. 매클랜드는이러한질문에대한대답이그것을쓴사람의무의식적인동기를반영하는것이라고생각하였다. 매콜랜드의동기이론과마찬가지로여기에서설명할두가지의동기이론도동기에대한단순한분석을피하고, 사람들이한개이상의욕구에의해동기지어진다는점을제시하고있다. 슈츠의 FIRO이론과매슬로의욕구단계이론이그것이다. 슈츠와매슬로에는몇가지유사점이있다. 둘다심리학자로서인간의언어적비언어적커뮤니케이션이행홍에영향을미치는모든동기적힘에종속되는행동으로파악한다는점이같다. 또한둘다 I960 년대유행했던인카운터집단 감각훈련운동의영웅들이었다. 동기이론 ------------- FIRO 이론 -------- ------ 월리엄슈츠 -------- 커뮤니케이션동기이론은행동이면으로들어가서 그행동의내적인이유를발견하려는체계적인시도 라고할수있다. 동기란특정한욕구, 즉음식. 수 FIRO 이론은다른사람에대한개인의행동이왜 그렇게나오는지설명해주는정교한욕구이론이다. 슈츠 (William Shutz) 가주도했던인카운터운동은 78

FIR O 이론은다른사람에대한개인의 행동이왜그렇게나오는지설명해주는정교한욕구이론이다. 슈츠에따르면모든 인간은많거나적거나세가지욕구를가지고있다고한다. 소속에대한욕구, 통제에대한욕구, 애정에대한욕구가그것이다. 감각훈련 또는 인간심리학 이라고도하는데, 사회 적관습을무시하고진솔하게감정을표현하도록하 는운동이었다. 이같은인간적심리학의비권위주의 적자세로부터슈츠는 기본적인대인간관계지향 (fundamental interpersonal relations orientaion: FIRO) 이론을개발하게되었다. 슈츠에따르면모든인간은많거나적거나세가지 의욕구를가지고있다고한다. 소속 (inclusion) 에 대한욕구, 통제 (controlh 대한욕구, 애정 (affection) 에대한욕구가그것이다. 소속, 통제, 애정에대한욕구 소속에대한욕구는상호작용이나협동의차원에 서사람들과만족스런관계를성립하고유지하려는 내적인욕구라고말한다. 사람들은다른집단이나개 인에게속하든지속하지않든지둘중하나를택해 야한다. 이러한소속감은두가지로나타나는데, 다른사람 으로부터소속감을원하는것외에도다른사람들이 소외감을느끼지않도록다가가려는강한욕구이기 도하다. 슈츠는이것을 소속감을표현하려는욕구 라고부 른다. 슈츠는다른사람을이해하고관심을표현하 려는욕구와인정받고싶은욕구는개념적으로다르 다고본다. 통제에대한욕구는통제와힘의측면에서사람들 과만족스런관계를성립 유지하려는욕구이다. 그 것은위에있거나아래있어야만하는욕구이다. 이 욕구역시두가지방향으로나타날수있다. 이세 상의어떤사람들은종속적이고의존적이어서다른 사람들에게주도권을갖도록하는경향이있다. 반 대로자신이타인에게힘을행사하려는욕구가강한 사람도있다. 애정에대한욕구는사랑과애정의측면에서다른 사람과만족스런관계를성립 유지하려는욕구이다. 소속의욕구가속하느냐아니냐와관련되는문제라면애정에대한욕구는가까운가먼가와관련이있다. 소속과통제의욕구와마찬가지로사랑에대한욕구도주고싶은욕구와받고싶은욕구가있으며, 이것이한사람에게반드시병행해서나타나는것은아니다. 이상의대인간욕구에대해 FIRO 이론은다음과같이 6가지의내적인욕구로정리한다. 소속통제애정다른사람으로부터원함수용지도친밀함다른사람에게표현관심지도력좋아함슈츠는우리가어떤사람의행동을한번보게되면그사람의미래행동을어느정도확실하게예측할수있다고주장한다. 그는개인적인욕구가부모가아이때대했던방식에대한반응으로개발되고어른이되어서도그러한욕구가고정된다고믿었다. 내향적인것을추구하고소속되는것을두려워하는것은어렸을때부모에게서거부당하고무시받은결과인반면, 지나치게사교적인사람은관심을너무많이받고자란데서오 는결과라고할수있다. 슈츠에의하면정상적으로사회생활을하는사람들은적당히관심을보여주는부모밑에서자란것이다. ' 부모가어렸을때보여준통제와자유간의균형이민주적잭임을길러준다. 한쪽방향으로지나치게되면불안을가져오게된다. 적당히명령하고가르쳐주는것없이자유방임을허용하면체질적으로권위를싫어하는사람을만들수있다. 반면에지배적이고독재적인부모는약자를괴롭히는인간으로성장시킨다. 애정의불균형역시어린시절의경험에기인한다. 사랑을받지않은어린이는커서도사랑을표현하거나받는데에어려움을느끼게된다. 또한지나치게사랑받은아이들은잠시라도사랑을못받으면전전긍긍하게된다. 그렇다고슈츠가어느정도가적당한애정인지규정한것은아니다. 절대적인기준을 79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10 Communication Theory 제시하기보다는부모가감정의극단에치우치지않는것이적당하다고보았다. 욕구의측정을위한 FIRO-B 척도슈츠는 6가지의인간욕구에대한개인의성향을측정하기위해아래와같은 FIRᄋ-B 설문을만들었다. 여기서 B란이러한설문의목적이행동을조사하기위한뜻으로서 behavior 의첫글자이다. 1. 애정원함 : 사람들이내게토론에참석해달라고요청해주는것을좋아한다. 아주많은사람 -많은사람 -약간많은사람 -적은사람 -한두사람 -0 2. 애정표현 : 함께일할때사람들에게동조하는경향이있다. 항상 -매우자주 -자주 -가끔 -아주가끔 -전혀 3. 통제원함 : 다른사람이내행동을통제하도록한다. 항상 -매우자주 -자주 -가끔 -아주가끔 -전혀 4. 통제표현 : 내가원하는방식대로일하도록시킨다. 항상 -매우자주 -자주 -가끔시주가끔 -전혀 5. 애정원함 : 사람들이나와개인적으로가까운것을좋아한다. 항상 -매우자주 -자주 -가끔서주가끔 -전혀 6. 애정표현 : 사람들과밀접한관계를가지려고한다. 아주많은사람 -많은사람 -약간많은사람 -적은시광 -*J 두사람 -0 위의설문에서 항상 / 매우자주 또는 아주많은사람 / 많은사람 에응답한사람은어떤욕구이든지그강도가매우높다. 그것이나쁜것은아니지만그러한욕구를충족시키는것에대해약간불만과걱정을가지고있다는것을뜻한다. FIRO 욕구를발견하기위한경험슈츠는그의저서 Here Comes Everybody 에서 FIRᄋ 욕구의징표를빨리알아채기위한세가지기 술을설명한다. 첫째가 눈가리고돌기 경험인데, 사람들을캄캄한방에서돌아다니도록한뒤서로아무렇게나부딪치도록한다. 그리고나서그때의접촉, 장애물, ' 소속, 공간침입에대해논의하도록함으로써소속욕구를파악할수있다는것이다. 통제욕구를알아보기위해서슈츠는참여자들에게앞에는가장지배적인사람들을, 뒤에는보다종속적인사람들을세워한줄을만들도록한다. 슈츠는이두번째기술을 지배선 (dominance line) 이라고이름지었다. 슈츠의세번째기술은 춤 경험으로서, 춤이대부분의 10대들에게불러일으키는초조와걱정들을밝히기위한것이다. 참가자들에게가장마음에드는사람과짝을짓도록한다음애정, 성충동, 거부, 질투등의감정이일어나는것을관찰함으로써애정욕구를파악했다. 욕구의유사성 FIRᄋ의연구에의하면집단목표를위해서는개인적인욕구가비슷한사람들이모인경우가더효과적이라고한다. 여기서양립성 (compatibility) 은두가지로규정된다. 첫째는유사성이다. 두사람모두애정에대한욕구가강하다면두사람의관계는성공적일수있다. 반드시욕구의강도가강해야만하는것은아니다. 두사람모두애정에대한욕구가전혀없는것도양립적인상태라고할수있다. 양립성의두번째종류는쌍방적욕구를맞물리는것이다. 한사람이애정을받는욕구가강하고, 다른한사람은애정을주는욕구가강하다면둘사이는양립적일수있다. 슈츠의양립성개념이지향하는궁극적인기준은집단의목표수행과관련이있다. 두사람이서로좋아하는가아닌가는문제가되지않는다. 슈츠의양립성개념에따르면비슷한욕구를가진집단은이질적인욕구를가진집단보다임무수행을더잘한다는것이다. 가장비양립적인집단에서는과업수행성적이제일떨어지게나타난다. 결정적인요 ᄊ ᄊ 80

매슬로는인간본성에대한출발점이기존의심리학과다르다. 매슬로욕구체계는 프로이트와스키너의회의적결정주의에 대한대안을제공하고있다. 매슬로는기본적으로인간은신뢰할만한 존재이면서자기보호적이라고믿었다. 인은유사성이다. 집단내의소속 - 통제 - 애정사이클 FIRO 이론은동기에초점을맞추고있으면서도 또한집단상호작용의원칙도포함하고있다. 집단 에서나타나는세가지욕구의전형적인차례는소속 ᅳ 통제 ᅳ 애정의순이다. 대개첫만남에서는구성원 들이자기가어디에속할지를결정하고얼마나집단 에기여할것인지결정하려고하는데이단계가소 속단계이다. 이단계가지나면통제의단계에들어 서서기본규칙은무엇이고, 누가지도자가되며, 책 임분담은어떻게할것인가하는등의통제단계가 나타난다. 이런문제가해결되면마지막으로긍정적 인매력, 호의, 질투, 적의와같은것에집중하는애 정단계를맞게된다. 슈츠는이러한연속성은만남이계속되는집단에 서되풀이된다고믿었다. 즉장기집단의패턴은다 음과같이나타난다는것이다.. 소속 - 통제 - 애정 - 소속 - 통제 - 애정.. 애정 - 통제 - 소속 들의생활을자극하는여러가지욕구를반영하는것이다. 그러나슈츠는모든인간의행동을이세가지욕구로설명하려는함정에빠지고있다. 1958 년에처음 FIRO 이론을발표했는데 1984 년에는그의저서 The Truth Option 이라는책에서애정의욕구를빼고 개방성의차원 이라는것을언급하기시작한다. 슈츠는더이상행동이라는것이고정된욕구패턴에서비롯되는것이라고간주하지않는다. 그는우리가소속 통제, 그리고우리가다른사람에게넓히는개방성의양을자유롭게결정할수있다고주장한다. 그러한선택은우리의자아개념에의해영향을받고, 자연히우리가우리스스로에대해어떻게느끼는가에영향을미친다. 의식적으로선택된소속차원은중요성의느낌을가져온다. 통제에대한자유결정적차원은능력에대한감각을가져온다. 다른사람과의자발적인개방은사랑의느낌으로귀결된다. 슈츠의원래 FIRO 이론은사람들이대인상황과집단상황에서그일을어떻게, 왜하는가를분석하는것이었다. 사람들이어떻게보다효과적으로커 뮤니케이션할수있고, 그들의상호작용패턴을바꿀수있는가에대해서는실제적으로도움을주지못하고있다. 그런데마지막단계는주기가거꾸로나타난다는 점에주의해야한다. 집단이더이상존재하지않을 때구성원들은자신들의정체성을재정의해야만한 다는것을의식하기때문에소속에대한욕구가마지막에남게된다. 그러나 FIRO 이론에대한비판은고정된욕구를 발견하는것이그다지유용하지않다는점이다. 그 리고슈츠의집단게임은감정적으로연약한사람들 로하여금자기가통제할수있는것보다더큰불 안정을느끼도록만든다. 슈츠의 FIRO-B 설문역시사회적욕구를평가하 는데있어서널리쓰이는방법이긴하지만, 슈츠의 소속 통제 애정이라는 FIRO 범주는사실상사람 ----- 욕구체계이론 ------ ----- 에이브러햄매슬로----- 매슬로 (Abraham Maslow) 는기존의심리학이인간의병적인측면을너무강조했다고지적하고인간의특출난특성을발견하기위해아인슈타인과같은천재나슈바이처와같은위인들의생활을연구했다. 그는인간의천성은기본적으로좋은것인데성장과자기실현에대한내면적경향이약해서사회적압력에쉽게굴복한다고보았다. 매슬로는인간본성에대한출발점이기존의심리학과다르다. 81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10 Communication Theory 프로이트심리학은인간의파괴적인성향을강조했다. 다윈의적자생존원리와마찬가지로프로이트는인간과동물간에도덕적인차이가없다고보았다. 우리가똑바로걷는다고해서똑바로행동하리라고믿을이유가없다는것이다. 그러나매슬로는프로이트의회의주의가인간의어두운측면을바라보는데서오는논리적인결과라고생각했다. 스키너 (B. F. Skinner) 는프로이트보다는희망적이다. 동기연구자들이흰쥐만을연구했기때문에오직배고픔, 갈증, 성, 고통의회피등에입각한욕구모델을 만든것은이상할것이없다. 그러나매슬로는이에반대한다. 매슬로의욕午체계 (hierarchy of needs) 는프로이트와스키너의회의적결정주의에대한대안을제공하고있다. 그는자신의낙관주의적견해를수용하면서인간의자유와존엄을거부하는것은아니라고주장한다. 그차이를나타내기위해서자신의접근방법을 제3의힘 (third force) 이라고이름붙였다. 매슬로는기본적으로인간은신뢰할만한존재이면서자기보호적이라고믿었다. 결핍욕구는충족되어야만한다매슬로는인간의나쁜행동은합법적욕구가좌절되었을때발생하는비정상적인행동이라고보았다. 매슬로에따르면인간이이기적으로행동하지않기위해서는그에앞서충족되어야할 4가지형태의욕구가있다는것이다. 이욕구들은사다리모양을하고있는데, 한가지욕구가만족되면위에있는다음욕구로올라간다. 가장기본적인욕구는생리적인것이고, 다음에는안전에대한욕구가오고, 이어서사랑에대한욕구, 존경에대한욕구가온다고설명한다. 그림 -2> 매슬로는네가지의낮은욕구를 결핍욕구 (deficiency needs) 라고불렀는데, 이는그결핍이우리내부에서긴장을유발시키기때문이라는것이다. 그는. 결핍동기와성장동기를구별한다. 결핍동기는신체적혹은심리적평형을회복하려는것이고, 성장동기는과거의행동과존재를초월하고불확실성과긴장완화, 나아가고통까지도환영하려는욕구라고보았다. 따라서그는인간의욕구란나쁜것이아니며, 그것을충족시키기위해서노력하는한우리는성장하고있는것이라고설명한다. 억암적인사회나사악한개인이우리의욕구를만족시키기위한자유를제한할때사람들은나쁘게된다. 욕구를만족시키는것은건강한것이다. 매슬로는덜강제적인동기를 본능적 (instinctoid) 라는말로표현한다. 즉욕구와본능은다른것으로서, 전자가인간의통제력과선의가내포한다면후자는동물적인본능에가까운것이라고할수있다. 매슬로가말한 4가지욕구는사실새로운것이아. 니라여러학자들이동기라는개념으로설명하고있는것들이다. 매슬로욕구체계의특징은사전잠재력 (prepotency) 개념이다. 사전잠재욕구 는우리의행동에대해굉장한영향력을가지고있는것이다. 매슬로는모든사람들이이사전잠재욕구를가지고있지만개인차가있다고설명한다. 매슬로는한개인의사전잠재욕구는욕구피라미드에서가장낮은충족되지않는욕구라고말한다. 욕구체계생리적욕구는음식이나성, 잠, 운동의자유등에대한기본적인욕구로서인간이이러한것에대해결핍을느끼게되면균형과안정을잃게된다. 생리적욕구차원에서인간은동물과다를게없다. 그러나이러한욕구가규칙적으로만족되면더이상압력을받지않고이에대한욕구가일어나지않는다. 실컷먹고나면음식이별로중요하게생각되지않는것과같다. 생리적욕구가해결되고나면안전의욕구가나타난다. 안전욕구는주로생리적차원에서일어난다. 매슬로가의미하는안전개념은예측성과확실성에대한열망이다. 예를들면대부분의아이들은준비된일상적인잠자리를원하는데, 만약그것이여의치않으면불안을느끼게된다. 어린아이의안전욕구는놀 82

그림 -2> 매슬로의욕구체계 6 단계 : 보편적윤리원칙 5 단계 : 사회적 계약지향 4 단계 : 법과질서지향 3 단계 : 좋은남자, 멋있는여자 2 단계 : 도구적 - 관계주의자지향 ' 1 단계 : 처벌과복종지향 탈관습적도덕성 관습적도덕성 전관습적도덕성 랄일이없는지속적이고안전한세상에대한것이 다. 사랑과소속욕구는생리적욕구와안전욕구가충 족되고난뒤에온다. 만족이란성취의문제라기보 다는정도의문제이다. 매슬로의소속개념은 FIRO 의소속과애정의범주와결합된다. 슈츠처럼매슬 로도사랑을주고받는두가지욕구를강조한다. 매 슬로에게있어서사랑을준다는것은선택된타인을 이해하고받아들임으로써공허함을메우고자하는 것이며, 사랑을받는다는것은외로움과거부의고 통을막는방법이다. 이러한차원에. 이르게되면친 구나애인, 아이의부재를더욱아프게느끼게된다 고한다. 사랑과소속의욕구는생리적욕구나안전욕구보 다높은위치에있지만우리가결핍을느낄때에만 나타난다는점에서그것과비슷하다. 그리고사랑의 욕구는그전단계의욕구보다훨씬부서지기쉽다. 애정에대한욕망이없는사람의심리통로에는애정 의욕구가존재하지않는다. 그리고어떤사람은존 경욕구와소속욕구가혼재하기도한다. 존경욕구는두가지형태가있다. 하나는업무능력 이라고할수있는자존의욕구인데, 매클랜드는이 것을 성취욕구 라고불렀다. 또하나는다른사람으 로부터나오는관심과인정이다. 칭찬을바라는이 욕구를매클랜드는 힘에대한욕구 라고이름붙였 다. 슈츠처럼매클랜드도욕구의개인차가성격과관련이있고서서히변한다고했지만, 매슬로는그러한변화가있기위해서는그것을지지할수있는환경이주어질때만가능하다고주장한다. 매슬로는자아실현의욕구를점점무엇인가되고싶고가능하면최고가되고싶은욕구라고정의한다. 이러한욕구는기본적인결핍욕구가충족된후에야오는것이다. 자기실현은개인에따라여러가지형태를띨수있다. 지식이나이해, 평화, 자기만족, 인생의의미, 아름다움에대한욕구등다양하다. 그러나자기실. 현의욕구는순차적인것은아니다. 매슬로의이론은과학적이고체계적인검증력이약하다는약점에도불구하고한가지의강한욕구가충족되기전까지는그욕구가우리의행동을지배한다는점에있어서는시사하는바가크다. 그러나사회비평가엔켈로비치는매슬로가지난 20년동안이기적개인주의를지적으로정당화시키는데기여했다고비판한다. 매슬로는 ; 인간의선의에대해서지나치게낙관척이다. 물론인간이선한구석이없는것은아니지만과거의역사를볼때 반드시그런것만은아니다. 또한매슬로의자아실현이론은자아실현이라는중심개념이모호하다는점에서도비판받는다. 자아실현은어느정도가생리적경향이며어느정도가사회적으로정해지는가하는점이분명치않고, 또구체적행동을예측할수있을만큼한정적이지도않다는점이다. 매슬로의동기이론은선택의자유를긍정적으로강조한다. 그는반응하는능력이인간을완전하게만드는것이라고믿는다. 그는어쩌면인간이책임감있고타인에대해비이기적이라는것을강조하고있는것인지도모른다.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