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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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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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지도내용 <3 학년 > 대단원소개 / 술래피하기형경쟁활동이해하기 1 술래를피하는방법알아보기 2 3 술래를피하기위하여속임동작하기 4 5 1. 술래를피해술래를피하여꼬리지키기 6 7 보아요술래를피할수있는유리한위치찾아보기 8 9 술래를피하여안전한길을찾아이동하기 10 11 신나는술래잡기형게임하기 12 13 공피하기형경쟁활동이해하기 1 공을굴리고던지는방법알아보기 2 3 유리한위치에서던지고피하기 4 5 2. 공을피해상대의위치를파악하기 6 7 보아요상대에게등을보이지않고피하기 8 9 상대의예상을빗나가게하기 10 11 신나는피구형게임하기 12 13 평가및감상 배운내용을확인하기 / 함께느껴요 14 <4 학년 > 대단원소개 / 농구형경쟁활동이해하기 1 손으로공을주고받으며이동하기 2 3 1. 손으로공을빈공간을활용하여득점하기 4 5 다루어요동료와협력하여공격과수비하기 6 7 신나는농구형게임에참여하기 8 9 축구형경쟁활동이해하기 1 발로공을주고받으며이동하기 2 3 2. 발로공을빈공간을활용하여득점하기 4 5 다루어요동료와협력하여공격과수비하기 6 7 신나는축구형게임에참여하기 8 9 하키형경쟁활동이해하기 1 도구로공을주고받으며이동하기 2 3 3. 도구로공을빈공간을활용하여득점하기 4 5 다루어요동료와협력하여공격과수비하기 6 7 신나는하키형게임에참여하기 8 9 평가및감상 배운내용을확인하기 / 함께느껴요 10-3 -

<5 학년 > 대단원소개 / 주먹야구형게임의기본기능익히기 1 주먹야구형게임의기본기능익히기 2 3 1. 손으로공을 수비수를피해빈곳으로공보내기 4 5 쳐보아요 상황에맞는위치를잡고공격을막아보기 6 7 동료와협력하여공격과수비를해보기 8 9 신나는주먹야구형게임하기 10 11 발야구형경쟁활동이해하기 1 발야구형게임의기본기능익히기 2 3 2. 발로공을 수비수를피해빈곳으로공보내기 4 5 차보아요 상황에맞는위치를잡고공격을막아보기 6 7 동료와협력하여공격과수비를해보기 8 9 신나는발야구형게임하기 10 티볼형경쟁활동이해하기 1 티볼형게임의기본기능익히기 2 3 3. 도구로공을 수비수를피해빈곳으로공보내기 4 5 쳐보아요 상황에맞는위치를잡고공격을막아보기 6 7 동료와협력하여공격과수비를해보기 8 9 신나는티볼형게임하기 10 평가 배운내용확인하기 / 함께느껴요 11 <6 학년 > 대단원소개 / 배구형경쟁활동이해하기 1 배구형게임의기본기능익히기 2 3 1. 손으로공을 수비수를피해빈곳으로공보내기 4 5 넘겨보아요 상황에맞는위치를잡고공격을막아보기 6 7 동료와협력하여공격과수비를해보기 8 9 신나는주먹배구형게임하기 10 족구형경쟁활동이해하기 1 족구형게임의기본기능익히기 2 3 2. 발로공을 수비수를피해빈곳으로공보내기 4 5 넘겨보아요 상황에맞는위치를잡고공격을막아보기 6 7 동료와협력하여공격과수비를해보기 8 9 신나는족구형게임하기 10 배드민턴형경쟁활동이해하기 1 배드민턴형게임의기본기능익히기 2 3 3. 도구로공을 수비수를피해빈곳으로공보내기 4 5 넘겨보아요 상황에맞는위치를잡고공격을막아보기 6 7 동료와협력하여공격과수비를해보기 8 9 신나는배드민턴형게임하기 10 평가 배운내용확인하기 / 함께느껴요 11-4 -

놀이의실제 순서 제목 1 연결피구 2 깡통차기 3 보치아 4 골볼 5 틱볼 6 빼로봉 7 킥런볼 8 셔틀보드 9 공수제비 10 히프볼 11 풍선펜싱 12 거북이알밀어내기 13 상자볼링 - 5 -

1 연결피구 준비하기 소프트헝겊주사위, 팀조끼 게임방법및실행 < 연결피구 > 연결피구는경기장을따로준비하지않아도된다. 수업참여인원에따라팀구성이 6팀일경우 주사위숫자 1개를선택한다. 3팀일경우 - 주사위숫자 2개를선택한다. 2팀일경우 - 주사위숫자 3개를선택한다. 예를들어, 3팀일경우 A팀의선택숫자는 1, 2번, B팀의선택숫자는 3, 4번, C 팀의선택숫자는 5, 6번이된다. 1 선생님이주사위를하늘높이던져주면경기가시작된다. 2 굴러가는주사위가멈추면해당되는번호의팀만주사위를잡을수있다. 그외의팀은최대한멀리도망을간다. 3 해당되는번호의팀이주사위를잡고 멈춰 를외친다. 이때도망가던친구들은모두제자리에멈춰서야한다. 4 주사위를주워든사람은직접던져서상대방을맞추거나또는우리편에게패스를해서상대방을맞추어도된다. 5 주사위에맞아아웃된사람은경기장밖 ( 또는손목의밴드를하나줘야한다 ) 에정해진지역으로이동한다. - 6 -

6 주사위가상대방을맞추지못하고굴러가거나, 연결되는주사위를실수로놓치게되면, 그상태에서바로경기는이어지게된다. 7 주사위를획득한팀이하늘위로주사위를던져서다음경기를이어간다. 8 던져진주사위는땅에떨어져멈출때까지잡을수없다. 9 만약자기팀의번호가아닌데, 잡게되면그사람은 아웃 이된다. TIP 소프트헝겊주사위 6면이그림 ( 그림선택 ) 으로된것을사용해도좋다. 주사위를잡고 멈춰 대신학교이름이나기타재미있는단어를정해서사용해도좋다. 세트 (1, 2, 3... 경기 ) 로경기를진행할수있다. 매세트에살아남은사람의수 ( 또는밴드의개수 ) 를합산하여승자를결정하게된다. 주사위를잡기위해같은팀이한꺼번에몰리지않아야팀이유리한결과를얻을수있다. 팀내각자자신의순서를정해주고차례대로주사위를잡는방법도있다. 주사위를잡는사람을제외한나머지팀원들은도망가는상대방을따라함께뛰어가는것이유리하다. 안전지도사항 주사위숫자를확인하고도망갈때, 서로부딪치지않도록충분한공간을확보하 고, 주위를반드시확인할수있도록지도한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초등학교스포츠강사자체연수 ( 자료 : 최동일 ) - 7 -

2 깡통차기 일본말로는 칸케리 라고하는데, 일설에의하면칸케리 ( 깡통차기 ) 는원래는미국의놀이이며, 캔자스의케리기리엄이란통조림공장직원이검품에서불가판정을받은불량품을차고놀던것에서유래했다고한다. 깡통차기의규칙도매우간단한편이다. 놀이의특성상초등학생들이자주할것같지만, 오히려중학생들이자주하는놀이활동이다. 깡통차기는한번시작하고나면중독성이있는놀이라서, 금세해맑은미소를지으며뛰어다니는아이들을볼수있다. 준비하기 라인기, 팀조끼 5 개, 깡통 게임방법및실행 1 운동장에서할수있는놀이로전체인원의 1/5 정도는경찰이되고나머지학생들은모두도둑이된다. 2 경찰은색조끼를입고도둑들을잡으러다닌다. 3 잡힌도둑은그려진감옥에들어가고, 모든도둑들이잡히게되면새롭게경찰을뽑는게임이다. 4 여기서한가지재미있는요소는감옥앞에깡통을두어서잡히지않은도둑이이깡통을차서정해진범위를벗어나게하면감옥에갇힌도둑들은모두감옥에서도망갈수있다. < 경기방법 > 전체인원이 명이면가위바위보를해서 명의경찰을뽑는다 경찰은조끼를입고도둑을잡을준비를한다 - 8 -

가로 세로 정도의감옥을그린다 감옥앞에는지름 의원을그리고원안에깡통을놓는다 선생님의신호와함께경찰들은도둑들을잡고 경찰이도둑을터치하게되면도둑들은양손을머리에올리고걸어서정해진감옥으로들어간다 잡히진않은도둑들중에서원안에있는깡통을발로차서한번만에원을벗어나게되면감옥에갇힌도둑들은모두도망갈수있다 위의과정을반복하면서도둑이다잡히게되면다시경찰을뽑고놀이를한다 TIP 강당에서는접시콘을놓고감옥을만들어놀이를할수있다. 잡힌도둑은반드시손머리를하고걸어서감옥에들어가도록한다. 깡통을지키는경찰은 2명이하로제한을하고게임을하도록한다. 안전지도사항 깡통을찰때는반드시사람이없는방향으로찰수있도록지도한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http://human.pen.go.kr, https://namu.wiki 사진출처 : https://www.google.co.kr 동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 - 9 -

3 보치아 보치아는그리스의공던지기경기에서처음유래되었다. 보치아는국제뇌성마비스포츠레크리에이션협회에서볼링과유사한형태로처음소개되었으며, 이후 1982년덴마크국제경기에서경기종목으로부상되었다. 그리고 1984년뉴욕장애인올림픽대회때정식종목으로채택되었다. 국내의보치아에대한보급은서울장애인올림픽대회를준비하면서부터시작되었다. 1987년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처음으로경기가치러졌으며, 국내에서는한국뇌성마비복지회주최로제1회전국뇌성마비인보치아경기대회를시작했다. 이후매년대회가개최되었으며, 주최, 주관, 대회명은조금씩달라졌지만매년보치아대회가개최되고있다. 현재전국적으로 100개시설, 단체및특수학교에서보치아를실시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준비하기 보치아세트 ( 추천, 스포타임보체 ), 관련동영상 게임방법및실행 경기장 - 10 -

1 단체전경기는 1매치가 6엔드 (6경기) 로구성되며연장전은예외로한다. 2 각선수들은 1번 ~6번투구구역에서번호순서대로표적구를투구하고각각 1 회의엔드를시작한다. 3 각선수들은 2개씩의공을갖는다. 4 적색공을투구하는사이드는 1,3,5번투구구역에, 청색공을투구하는사이드는 2,4,6번투구구역에위치한다. 5 먼저 1번선수가표적구를먼저투구한다음, 다시자신의공을투구한다. 6 그다음은순서대로투구를하도록한다. 7 선수는반드시코트의유효구역으로표적구를던져야하며, 선수의투구된공이경기장밖으로나가면경기장에서제외시킨다. 8 투구된표적구가무효가되면다음엔드에표적구를투구하기로되어있는선수가표적구를던진다. 9 마지막엔드에서표적구가무효가되면, 1엔드에서표적구를투구한투구구역안에있는선수가표적구를던진다. 10 표적구가코트에들어갈때까지계속해서순서에따라던진다. 11 마지막선수가공을던져 1엔드가끝나면심판은경기득점상황을확인시킨다. 12 득점은표적구에가장근접한공을가진팀이득점을하게된다. 13 표적구에가장가까이있는상대방의공보다표적구에더근접한공 1개당 1 점을얻는다. 14 서로다른색깔의 2개이상의공이표적구로부터같은거리에있고, 표적구에더근접한공이없다면양사이드는공 1개당 1점을얻는다. 15 매엔드종료시심판은기록지와점수판의점수가정확한지확인해야한다. 16 선수와주장은점수가정확히기록되었는지를확인한다. 17 경기가끝나면각엔드의득점을합산하여총득점이많은팀이승자가된다. TIP - 11 -

보치아경기의복잡한규칙을명확하게이해하기보다는, 보치아경기를단순하고쉽게이해하고즐길수있도록한다. 예를들어, 정해진위치에의자 6개를두고 1,3,5번은청팀, 2,4,6번은백팀선수가않은다음표적구를던진다. 그다음부터는 1번부터차례대로투구해서경기의승패를결정짓도록한다. 장애인경기를통해서로의느낀점을나눌수있도록지도한다. 안전지도사항 경기에임할때는진지한자세로참가할수있도록지도한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http://blog.naver.com, http://webzine.kosad.or.kr 동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 사진출처 : http://kinball.co.kr - 12 -

4 골볼 골볼은시각장애체육인을위해고안된팀스포츠이다. 제2차세계대전참전군인의재활을돕기위해 1946년에호주인 Hanz Lorenzen 과독일인 Sepp Reindle 이고안하였다. 골볼은 1950년대와 1960년대에걸쳐서점차적으로승부게임이되었고, 결국 Toronto에서개최된 1976 Summer Paralympics에서시범종목으로지정되었다. 이종목의세계선수권전은 1978년에호주에서열렸다. 골볼은 Arnhem에서개최된 1980 Summer Paralympics의프로그램에추가되었고, 장애인만을위해고안한최초의 Paralympic 스포츠가되었다. International Blind Sports Federation (IBSA), 시각장애인과일부시작장애인의스포츠를주관하고있다. 준비하기 골볼, 라바콘, 팀조끼, 안대, 라바콘 게임방법및실행 1 참가자는 3인이팀을이루어벨 ( 방울 ) 이들어있는공을상대편의골을향하여던진다. 2 공은한팀의경기영역끝에서다른팀영역으로던지거나굴린다. 3 경기자는자신의골영역내에남아서방어하거나공격한다. 4 경기자는볼의위치와움직임을벨 ( 방울 ) 소리로만파악하여야한다. 5 경기는전후반 12분 ( 이전에는 10분 ) 으로이루어진다. 6 안대를이용하여일부시각장애자도전시력장애인과동등하게경기를한다. 7 안대가눈을완전히가릴수있도록안대아래에아이패치를부착할수있다. 또한아이패치는안대가움직이지않도록한다. - 13 -

< 코트와볼 > 골 지 역 팀에어리어 랜딩에어리어 중립지역 중립지역 팀에어리어 랜딩에어리어 골 지 역 국제시각장애인스포츠연맹규정에따르면경기장의길이는 18m, 폭은 9m이다. 경기장은같은넓이의 6개구역으로나뉜다 (3 by 9 m). 골의바로전면에위치한, 맨끝에위치한두구역이팀에어리어이다. 이구역을넘은구역이각팀의랜딩존이다. 중앙의두구역이중립존이다. 경기장의선은노끈위에테이프를붙인다. 이렇게해서선을볼수있고만질수있다. 팀에어리어, 랜딩존, 경계선과골라인, 그리고하이볼라인을모두이렇게표시한다. 추가로, 팀에어리어에는 6개의표시를한다. 전방에 3개, 측면에두개, 그리고골라인앞에한개다. 경기자의방향과위치설정을돕는다. 볼의무게는 1.25 kg ( 약 2.76 파운드 ) 이고, 8개의구멍이뚫려있으며, 소리가나는벨이내부에있다. 볼의둘레는약 76 cm ( 약 30 인치 ) 이다. 패럴림픽 (Paralympic) 에서는볼을언더드로로던져야한다. < 점수 > 한골당 1점이다. 볼이골라인을완전히통과하면골이인정된다. - 14 -

경기시간종료시점에점수가높은팀이승리한다. 경기에서동점인경우에 3분간두번의연장전을한다. 연장전은골든골을적용한다. 먼저점수를획득하는팀이승리한다. 연장전에서득점이없으면페널티드로우로승부를가른다. 10점이상점수차가벌어지면승부가선언된다. TIP 골볼경기의복잡한규칙을명확하게이해하기보다는, 골볼경기를단순하고쉽게이해하고즐길수있도록한다. 예를들어, 체육관양쪽끝골포스트를지정해두고, 삼각형모양으로선수를배치한다음, 경기에참가한다. 골볼공을대신해서소리가나는공을사용해도좋다. 진팀만계속돌아가며경기하는팀데드경기방식이나, 다승원칙, 또는승자승의경기방식으로자유롭게변형하여게임을즐길수있다. 장애인경기를통해서로의느낀점을나눌수있도록지도한다. 안전지도사항 눈을가리고움직이기때문에절대장난을하지않도록사전지도한다. 체육관바닥에위험한것이나이물질등을제거하고경기에참여한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 사진출처 : http://wkbl.tv, http://image.sportsseoul.com 동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 - 15 -

5 틱볼 준비하기 500ml 사이다 ( 콜라 ) 패트병 2 개, 칼, 가위, 유리테이프 (or 순간접착제, 글루건, 청테이프 ) 게임방법및실행 < 함께만들어봅시다.> 1 패트병아래표시부분을칼로살짝구멍을뚫어준다. 가위로패트병아래부분을오려둔다. 한쪽은조금길게남겨두고다른한쪽은짧게잘라둔다 ( 서로길이가다르게 ). 2 오려낸두개의패트병을서로맞춰끼운다음, 순간접착제로붙이도록한다. 3 유리페이프로이음새부분을마무리한다. < 틱볼을활용한게임활동 > 1 불규칙바운드볼잡기 공을던져서바닥에불규칙하게움직이는공을빠르게잡는다. 친구가던져서바운드되는볼을잡는다. 벽에부딪쳐떨어지는공을잡는다. 2 플로어볼시합구로활용 3 축구, 야구, 하키볼로활용 4 기타다양한용도에활용가능 - 16 -

TIP 순간접착제대신일반본드를사용해도무관하다. 순간접착제사용을하지않고연결부위를테이프로바로고정할수도있다. 안전지도사항 가위로자른부위에손을베이지않도록지도한다. 틱볼제작과정에서칼을사용하지않도록선생님이미리가위구멍을뚫어주도록한다. 교구만들기기자재 ( 칼, 가위, 순간접착제등 ) 사용안전규칙을반드시지킬수있도록지도한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초등학교스포츠강사자체연수 ( 자료 : 최동일 ) - 17 -

6 빼로봉 준비하기 배드민턴빈통 2 개와뚜껑, 폐건전지 (AA) 2 개, 청테입, 가위, 파란색시트지, 빨 간색시트지 ( 시트지색상은자유선택 ) 게임방법및실행 < 함께만들어봅시다.> 1 빈배드민턴통속에폐건전지 2개를넣는다. 2 양쪽입구를막은후, 청테입으로입구를막는다. 3 시트지를이용해통반을각각다른색으로감싼다. < 빼로봉을활용한게임활동 > 다양한빼로봉릴레이 1 빼로봉을일정한간격을두고세워둔다. 2 릴레이주자는빼로봉이넘어지지않도록사이사이를빠져나가반환점을돌아와서다음주자에게바톤을연결한다. 3 주자가달리다빼로봉이넘어지면달리기를멈추고빼로봉을다시세운후달려야한다. 4 청팀은빼로봉의청색이위로올라오도록설치한다. 5 빨간색팀은빨간색이위로올라오도록설치한다. 6 빼로봉을일직선또는지그재그로설치후, 릴레이경기를할수있다. 7 설치되어있는빼로봉을점핑으로넘어서돌아오는릴레이경기로변형할수있다. - 18 -

빼로봉뒤집기순환경기 1 전체 4개의라인을만들도록한다. 2 일정한간격을두고각라인에팀별로 2개의빼로봉을세워서설치한다. 3 파란팀은파란색이위로올라오도록설치하고빨간팀은빨간색이위로올라오도록설치한다. 4 제일뒤편에는반환점을설치한다. 5 출발소리와함께주자는첫번째빼로봉을거꾸로뒤집는다 ( 빨간색-> 파란색 ). 6 다음빼로봉으로가서같은방법으로빼로봉을뒤집는다. 7 제일마지막빼로봉을뒤집은다음반환점을돌아서다시빼로봉을뒤집는다 ( 파란색-> 빨간색 ). 8 이와같은방법으로릴레이경기를이어간다. 9 빼로봉이넘어지면주자는빼로봉을다시세운후달려야한다. 빼로봉을활용한너는내운명릴레이 1 일정한간격을두고각라인에 2개의빼로봉을바닥에길게눕혀둔다. 2 제일뒤편에는반환점을설치한다. 3 출발소리와함께주자는빨간색첫번째빼로봉을빨간색과빨간색이만나게일직선상으로세워야한다. 4 파란색팀은파란색과파란색이만나게일직선상으로세운다. 5 수행에성공하면다음빼로봉을가서같은방법으로빼로봉을세워야한다. 6 빼로봉이넘어지면다시세워야달릴수있다. 7 반환점을돌아서는세워져있는빼로봉을처음원상태 ( 바닥에눕혀두기 ) 로해두며달리도록한다. 8 이와같은방법으로릴레이경기를진행하도록한다. 빼로봉투척경기 1 출반선에서서시작소리와함께빼로봉을최대한멀리던지도록한다. 2 위쪽방향으로자신의팀색깔이가장많이간팀이승리한다. - 19 -

TIP 기타다양한게임용도로활용이가능하다. 아이들스스로빼로봉을이용한게임을만들어볼수있도록한다. 재활용품을활용한체육기자재만들기수업의의미를지도하도록한다. 안전지도사항 빼로봉투척경기에서반드시주위사람을확인한후, 선생님의 던지기 사인에맞추어던질수있도록한다. 빼로봉릴레이에서친구의실수를포용할수있도록사전지도한다. 너무지나친경쟁심을가지지않도록지도한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초등학교스포츠강사자체연수 ( 자료 : 최동일 ) - 20 -

7 킥런볼 킥런볼은명칭에서표현하는바와같이차고달리는기술을주로하는경기로접하기쉬운종목이다. 기존의야구경기를모태로하여발야구경기와럭비경기의방법을부분적으로혼합하여창안한경기로서, 높은운동기능수준이필요하지않고, 남 녀각각혹은남 여혼성형태로다양하게경기를진행할수있도록고안된경기이다. 준비하기 킥런볼 ( 럭비공, 배구공으로대체가능 ), 베이스 ( 라바콘 ) 2 개 게임방법및실행 1 한팀의경기인원은 10명 (1팀당) 또는경기참여인원에따라조정이가능하다. 2 킥런볼의시설은발야구경기장과비슷하며, 특별한시설이필요없다. 3 킥을할때필요한받침대는배드민턴셔틀콕을보관하는통의마개를활용하면된다. 4 경기는 5회또는 7회로수업환경에따라조정가능하며, 1회당 3명아웃제를적용하지만, 여건에따라조정이가능하다. - 21 -

경기장 : 심판원 : 공격용베이스 : 수비용베이스 O: 공격팀 D: 수비팀 O1: 공격선수 O2: 공격대기선수 D1: 최초볼캐치수비수 D10: 패스를통해이동을시작하는수비수 ( 럭비의쿼터백역할 ) 공격수의이동주로 : 기본적인주로 ( ) 남자 :3바퀴, 여자 : 2바퀴회전 경기방법 1 공격팀은첫번째주자 (O1: 공격선수 ) 를제외하고모두그림 (O: 공격팀 ) 과같이위치한다. 2 심판의휘슬소리에맞춰공격수는달려와킥을한다. 3 수비수중한명이공을잡게되면수비수는모두그림 (D: 수비팀 ) 과같이일렬로정렬하여공을다리사이로전달해제일뒤편의수비수에게까지공을전달한다. 4 이때수비수는공을잡고반드시정면을바라보아야한다. 5 거꾸로라인을형성해서는안된다 ( 상대팀득점인정 ). 6 마지막수비수 (D10) 는수비팀용베이스로달려가는우리수비수에게공을던져연결한다. 7 공격수보다먼저베이스를밟으면방어성공, 공격수는주자아웃이된다. 8 공격수는킥을한후, 우리팀이정렬해있는위치 (O: 공격팀 ) 까지달려가우리팀을 3바퀴 (or 2바퀴 ) 를돌고 ( 혼성경기에서여자선수는 2바퀴 ), 공격팀용베이스를먼저밟으면 1득점획득을하게된다. - 22 -

< 공격수가아웃되는경우 > 1 세번의파울이선언된경우 2 공격수가킥한후뛰는광정에서수비수의수비행위를방해하였을경우 3 공격수가킥한후정해진위치를회전하고돌아온후공격수용베이스를밟지않고수비수용베이스를밟은경우 4 연결된줄사이를통과하여회전한경우와회전횟수를어기는경우. < 수비팀 > 1 D1이볼을캐치하면캐치한위치에서서두다리사이로볼을패스하고, 계속하여 D10까지볼이연결되게패스한다. 이때홈 (home) 방향을제외하고좌우뒤로모두가능하다. 2 마지막으로패스된볼을받은사람은볼을소유한상태에서이동할수없고다른수비수들에게패스를해야한다. 3 D10으로부터패스를받은수비수는패스또는런닝을통해수비수용베이스를먼저밟아야한다. 4 수비수가볼이땅에닿기전에캐치하였을경우 ( 플라이볼 ), 캐치한선수가바로수비수용베이스로이동하면된다. < 수비팀의반칙행위 ( 공격팀의점수획득 )> 1 패스반칙 : 패스하는수비수의두발이지면에닿지않고패스된경우와홈방향으로서서패스하는경우의반칙. 2 피벗반칙 : D10이피벗동작이상으로다리를움직여볼을이동시켰을경우. 3 진로방해 : 수비팀이수비하는과정에서공격수의주로를침범하여공격수의진로를방해한경우. 4 수비수들은바운드볼을캐치하였을경우, 공격수의진로가방해되지않도록줄을서서패스를해야한다. TIP 파울볼의경우, 야구와같이바로아웃으로처리해도무관하다. 공격수가더많은점수를얻고자한다면, 기본 3바퀴이후, 공격팀베이스를밟지않고계속해서바퀴수를늘리면된다 ( 기본 3바퀴 =1점, 4바퀴 =2, 5바퀴 =3). 마지막에는반드시수비수보다먼저공격팀베이스를밟아야득점으로인정된다. - 23 -

안전지도사항 킥런볼대신럭비공또는축구, 배구공으로대체할경우, 공의바람정도를조정해서사용하도록한다. 공만을바라보고달리다충돌할수있음을학생들에게숙지시키도록한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 사진출처 : https://www.google.co.kr - 24 -

8 셔틀보드 볼링의레인고같은양면에거터 ( 고랑 ) 가있는콘크리트제의정방형의코트상에서 2명씩점수를겨루는게임이다. 주로두뇌를많이사용하게되며, 적당한운동량을지닌뉴스포츠이다. 어린이나고령자에게적합한운동이라고할수있다. 남녀노소의구분없이게임을즐길수있어서전연령이함께즐길수있는가족형스포츠라고할수있다. 준비하기 셔플보드세트, 영상자료 게임방법및실행 1 스코어보드에가까운쪽이먼저노란디스크 ( 직경 15cm의원반 ) 을그다음에는검정디스크를큐를이용하여부드럽게밀어서 ( 이를슛이라고함 ) 코트의반대편에있는득점에어리어에넣게된다. 2 서로각각 4장의디스크를모두슛한후에는각각의득점을스코어보드에기입하고, 이번에는디스크가있는쪽의보드에서점수가높은선수가선공을하게된다. 3 이를반복하여왕복 8회를마치게되면최종누계의득점이높은선수가이기게된다. < 경기방법과주요룰 > 1 일반적으로는 1대1로득점을겨루게된다. 2 코트의왼쪽에선공, 후공ㅇ르결정하여모든디스크 ( 각 4개 ) 를스탠딩에어리어 (10-OFF의위치 ) 에서서, 서로길이약 190cm의큐를사용하여디스크를슛한다. 3 각선수가 4개의디스크를전부투구한시점에서 1프레임이종료되고, 코트상 - 25 -

의다이어그램내에정지된디스크를득점화하여스코어보드에기록한다. 4 다이어그램에는 10점, 8점, 7점이있으며다이어그램끝부분에 10-OFF( 마이너스 10점 ) 이있어이곳이승부를좌우하게된다. 5 자기편혹은상대편의디스크를밀어주거나밀어내어상대디스크를에어리어바깥으로밀어내거나마이너스 10점안으로밀어넣어경쟁을하는것이이경기의묘미라할수있다. 6 디스크가조금이라도라인에물려있을경우에는점수화되지않기때문에 ( 디스크전체가완전히라인안에있을경우에만유효하다 ) 미묘한접촉으로노카운터가될수있다. 7 이러한의미에서는최초의디스크위치잡기등, 주도면밀한작전이요구되는것도이경기를더욱재미있게할수있을것이다. 8 각프레임마다코트체인지 ( 디스크가정지된곳으로선수가이동한다 ) 하여선공, 후공을교대한다. 9 승부를가리는방법은사전에프레임수를정해놓고 (8, 12, 16프레임중에서 ) 합계득점을겨루는방법으로, 매치포인트 (50, 75, 100점 ) 을정해놓고선취한선수의승리를정하는방법이있다. 10 동점일경우에는 2프레임씩서든데스로승부가날때까지경기를수행한다. < 슛에관한기본룰은다음의 3가지가있다 >. 1 큐헤드를반드시디스크에붙여서그위치에서서슛한다. 2 스킵은기본적으로 2보로한다. 그러나 1보라도노스텝이라도가능하다. 단, 슛도중에큐헤드가디스크에서떨어져재접촉하는경우에는그투구는무효가된다. 3 데드라인에도달하지못한디스크, 혹은코트밖으로나갔다가다시코트안으로들어온디스크는무효로간주하고그디스크는바로코트상에서치운다. TIP 팀대항경기로변형하여진행할수도있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http://www.newsports.or.kr 사진출처 : http://blog.naver.com, http://www.rspeea.net 동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 - 26 -

9 공수제비 준비하기 프리테니스공 6 개, 의자 4 개, 접시콘 ( 라바콘 ) 게임방법및실행 < 경기장구성 > 네트역할의자 네트역할을하는의자는서로마주보게하여일정한간격유지 ( 안전사고방지를위해 ) 골대역할의자, A팀, B팀 1 수업참여인원에따라청백또는 4개조로팀을나눈다. 2 먼저시합에참여할팀이한쪽으로나누어선다. 3 두팀사이에는접시콘으로 2줄의일정한간격 ( 강 ) 을만들어서로가넘어갈수없도록한다. 4 경기전심판은반드시던지는순서를확인하도록한다. 5 한선수가연속해서공을던질경우, 강의양쪽벽면에기대어 30초퇴장의벌칙을수행하여야한다. 6 시작소리와함께팀에주어진공 (* 스펀지공 ) 을상대방골대사이로통과시켜 - 27 -

야하며, 상대방은날아오는공을몸을사용해막아내어야한다. 7 공이골대를통과하면 1득점이된다. 먼저 10득점을획득한팀이경기의승자가된다. 8 공이천장, 바닥, 벽면, 사람등, 어디에맞아도상관없이경기가진행되며상대방골대를지나치면득점으로연결된다. 9 단, 골대높이 ( 의자 ) 로통과하는공은 하이볼 로노골을적용한다. 10 공격은공을가진사람이 2초이내에결정해야하며, 2초이내에슛으로연결하지않으면상대방공이된다. 11 공수제비에서는패스가없기때문에자기의순서에빠르게공격할수있도록한다. TIP 공수제비경기는좁은공간 ( 다목적실 ) 에서할수있는 ( 추천 ) 게임활동이다. 공의개수 2개, 4개로점차늘려서게임을진행할수있다. 골대의골간격을양쪽벽으로설치해, 골대가넓어지도록한다. 공정한경기운영을위해각팀의주장이골대옆에서통과하는공의개수 (1점, 2 점...) 를손가락으로표기하며큰소리로외친다. 안전지도사항 공수제비경기는아이들에바닥에계속해서눕고, 구르고, 점프하고, 슬라이딩하기때문에반드시바닥에위험한내용물들은사전에정리하도록한다. 반드시스펀지재질의공 ( 프리테니스공 ) 을사용하여야한다. 공에대한안정성을아이들이느낄수있도록공을만져보도록지도한다. 상대방의얼굴을향해공을던질경우, 그선수는해당경기에서퇴장되어그경기에참여할수없다. 단, 다음경기에는출전이가능하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초등학교스포츠강사자체연수 ( 자료 : 최동일 ) - 28 -

10 히프볼 준비하기 부직포, 검정고무줄 2 개, 볼풀공 5 개, 찍찍이, 펀치 게임방법및실행 < 히프볼만들기 > 1 부직포를동그란원형 (or동물얼굴모양) 으로자른다. 크기는자신의엉덩이보다약간크게만들도록한다. 2 양쪽끝 ( 귀쪽 ) 에구멍을뚫어한쪽씩고무줄로연결한다. 3 볼풀공에찍찍이 ( 까칠한면 ) 를십자모양으로붙이도록한다. < 히프볼피구경기 > 1 청백으로나누고한팀은사각형안에, 다른한팀은사각형밖에대기한다. 2 안에있는팀은엉덩이 ( 등 ) 부분에부직포를대고고무줄을이어서고정한다. 3 시작소리와함께안에있는팀은사방으로도망을다니도록한다. 4 사각형밖에있는팀은안에있는팀의엉덩이부직포에볼풀공이붙을수있도록던진다. 5 엉덩이에볼풀공이붙으면 아웃 처리되어경기장밖지정위치로이동한다. 6 이와같은방법으로 히프볼피구경기 를진행한다. 7 경기장밖에있는수비가가진공을모두소진하거나안에있는선수들이모두 아웃 되면경기는끝이난다. - 29 -

TIP 부직포로캐릭터를만들때부직포색깔, 동물, 사물을정해놓고만들수있다. 히프볼피구 의경기시간을정해두고 (2~3분) 경기를진행하는방법도활용해보도록한다. 안전지도사항 사각형의경기장은참여인원에따라크기를넉넉하게설치해야아이들의충돌을예방할수있다. 부직포를활용한히프볼제작에사용되는도구의안전한사용을사전에교육될수있도록한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초등학교스포츠강사자체연수 ( 자료 : 최동일 ) - 30 -

11 풍선펜싱 준비하기 막대 ( 요술 ) 풍선 ( 풍선사이즈 260Q), 펌프 게임방법및실행 < 풍선펜싱칼만들기 > 1 펌프를이용해막대풍선에바람을끝까지넣어준다. 2 바람을약간뺀후, 묶어준다 (* 풍선을너무팽팽하게하면터질위험이높다. 묶기전에반드시바람을조금빼주시는것이좋다 ). 3 작은방울한개와긴방울한개를만든다. 4 작은방울마디와긴방울마디를꼬아준다. 5 원형사이로풍선을통과시켜긴칼의원형을잡아준다. < 풍선펜싱경기 > 1 양선수사이에긴선을그어둔다. 2 한손은등뒤로하고, 다른한손은칼을잡도록한다. 3 서로칼을맞대어준비자세를취하면심판은경기시작을알린다. 4 양선수는발을움직이거나중앙의선을넘어서는안된다. 5 풍선으로상대방의얼굴을맞추어야만득점으로인정된다. 6 얼굴을쑥이거나고개를돌리거나한발이라도움직이면실격패된다. - 31 -

TIP 경기는단체전 ( 조별대항 ) 과개인전 ( 토너먼트, 리그 ) 으로응용이가능하다. 우천이나실외체육수업이힘든경우, 좁은공간을활용해서할수있는수업이다. 펜싱관련기본동영상을먼저시청한후, 실기수업으로연결할수있다. 상황에맞게경기규칙을자유롭게변형해서경기를실시할수있다. 안전지도사항 풍선의바람을너무팽팽하게넣지않도록한다. 풍선칼을상대방에게마구휘두르지않도록지도한다. 자료출처 자료출처 : 초등학교스포츠강사자체연수 ( 자료 : 최동일 ) - 32 -

12 거북이알밀어내기 준비하기 빈백 ( 콩주머니 ), 테이프 게임방법및실행 실내마루바닥인곳에서인원수만큼의빈백을준비한다 떨어진곳에양팀의구성원이발을벌러다리를고정시킨다 선생님의신호에따라빈백을던지지말고땅에대고밀어다리밖으로밀어보낸다 뒷쪽으로빠진빈백이많은팀이이기며 앞에고정된빈백은무시한다 TIP 빈백을 2개씩갖고시작해보아도좋다. 빈백을밀어내는공간의한계를선으로꼭그려준다. 중앙에멈춰진빈백은가장가까운구성원이뛰어가다른구성원에게패스할수있도록해도좋다. 안전지도사항 빈백을던지지않도록지도한다. 자료출처 흥미재미의미가넘치는체육시간만들기 1 p199-33 -

13 상자볼링 준비하기 박스, 테이프, 여러가지공 게임방법및실행 1 양팀은 16~20m 사이로마주보고서고, 중앙에빈상자를놓는다. 2 양팀은공의개수를반으로나눠가지고경계선에서준비한다. 3 선생님의신호에공을굴려가운데빈상자를상대편쪽으로맞춘다. 4 선생님의종료신호에양팀중어느쪽이가까이있는지로승패를가린다. TIP 양팀의볼보이 ( 걸 ) 를한두명씩두어중앙에멈춰선공을자기팀에게굴려준다. 집중하여연속으로상자를맞춰야상대지역으로쉽게보낼수있기때문에협력과집중력을키울수있다. 안전지도사항 빈백을던지지않도록지도한다. 자료출처 흥미재미의미가넘치는체육시간만들기 1 p238-34 -

MEMO - 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