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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벌 : 죄의식에대한탐구 러시아의대문호도스토예프스키는그의작품 죄와벌 을통해죄의식에대한진지한탐구를시도했다. 그가말하고싶었던죄와벌, 그리고궁극적인구원에이르는길을탐구해보자.
도스토예프스키의삶 죄와벌 의주요문제의식 죄와벌 에서에필로그가갖는의미도스토예프스키가말하는삶과구원의관계 이현우 서평가, 한림대연구교수. 러시아문학전공. 로쟈 라는필명으로서평및칼럼연재. 저서 로쟈의인문학서재 책을읽을자유 외다수
제목 :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벌 : 죄의식에대한탐구 강사 : 이현우 ( 서평가 ) 구성 : 23 분
도스토예프스키 (Fyodor Mikhailovich Dostoevskii, 1821~1881) 러시아의소설가. 톨스토이와함께러시아를대표하는문호로, 러시아근대소설의장을열었다고평가된다. 카라마조프의형제들 악령 죄와벌 등의작품을남겼다.
톨스토이 (Lev Nikolaevich Tolstoy, 1828~1910) 러시아의소설가, 시인, 극작가. 인간의심리와역사에대한치열한고찰을작품으로승화시켰으며, 세계문학사에중요한족적을남긴것으로평가된다. 주요작품 전쟁과평화 이반일리치의죽음 등다수
죄와벌 (Prestupleniye i nakazaniye, 1866) 러시아상트페테르부르크의뒷거리를배경으로하며, 자신의신념때문에살인을저지른청년, 라스콜리니코프 (Raskolnikov) 의고뇌를그리고있다.
러시아문학의양대산맥, 도스토예프스키와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와톨스토이의작품성향 도스토예프스키 : 비극적, 연극적소설 톨스토이 : 서사적소설 당대러시아의신분제 1 귀족 2 잡계급 ( 상인, 성직자, 의사등 ) 3 나로드 ( 농노, Narod) 아버지가의사였던도스토예프스키는잡계급출신 도스토예프스키는평생가난하게살았으며, 원고료또한많지않았다고알려져있다. 그런점에서그의작품에서는돈이중요한소재로등장한다.
죄와벌 의작가, 도스토예프스키는누구인가? 도스토예프스키가열여덟살이던 1839 년, 아버지가농노들에게살해되는데, 프로이트는이사건이그를이해하는데중요한단서가된다고보았다. 프로이트는초자아와부친살해를설명할때, 도스토예프스키의작품을대표적인예로든다. 도스토예프스키는 광적인신문애독가 로서유럽의신문, 잡지들을통해당대의현실에민감하게촉수를내밀고있었다. 도스토예프스키는자주돈을요구하는내용의편지를 울먹이는문체 에담아서아버지에게보냈다. 그렇게받은돈은들어오기가무섭게다써버렸다고한다. 도스토예프스키는평생도박빚에시달린것으로유명하며, 그의작품에도박에대한이야기가자주등장하는것은이때문이다.
합리주의 ( 合理主義 ) 이성과논리가세계를지배하고있으며, 그법칙에의해세계가축조되고인간이해명될수있다는입장 도스토예프스키는합리주의에대한반발심으로, 필연을벗어난우연의세계에속한도박에매혹을느꼈다. 우리시대의영웅 (1840) 러시아작가미하일레르몬토프 (Mikhail Yur evich Lermontov, 1814~1841) 의장편소설 도스토예프스키는합리주의를혐오하여작품전체에서합리주의를공박한다. 지하생활자의수기 (1864) 도스토예프스키의중편소설로, 그의다른작품을읽어내는열쇠와도같다고평가된다. 과거작품을탈피하여미래의작품을준비하는, 작가스스로의전환점과도같은의의를갖는다.
Prestupleniye 러시아어로 죄, 도를넘다 는뜻. 영어의 overstep 과유사한의미이다. 죄와벌 의구성 : 6 부와에필로그이중 1 부에서만 죄 를다루고작품의나머지부분은 벌 을다루는데할애되었다. 죄와벌 의 죄 주인공라스콜리니코프가자신이초인임을입증하기위해전당포주인노파를살해한행위 에필로그에서라스콜리니코프는 양심이편안하다 고말한다. 형사상의벌은오히려그의고통을덜어주게된다. 일반적으로 벌 이고통을가해죄의대가를치르게한다는의미라면, 이작품에서형사상의벌은오히려고통을덜어주고있다. 형벌에처해지기전, 양심의고통이야말로진정한벌의의미를갖는다.
라스콜리니코프가 양심이편안하다 고말하는 죄와벌 의에필로그는이작품에서문제적부분으로평가된다. 죄와벌 을다루는영화는대부분주인공이자수를하는장면 (6 부 ) 에서끝난다. 즉에필로그를다루지않는다. 죄와벌 의에필로그는군더더기인가, 꼭필요한부 분인가? 작품의결말까지도주인공이속죄하고사건이정리되는식의마무리가이루어지지않는다. 따라서그뒷이야기인에필로그는반드시필요하다. 에필로그는여전히주인공의문제가해결되지않았음을나타내고있다. 라스콜리니코프는소냐와만나둘의처지가같다고
생각하고서로를동일시하게된다. 살인이나매춘이나넘지말아야할선을넘었다는점에서라스콜리니코프는소냐를자기와같은죄인으로인식한다. 라스콜리니코프는소냐와자신의차이점을에필로그에서처음으로인지한다. 라스콜리니코프가소냐에게사랑을느끼고엎드려속죄하는사건이일어나는공간또한에필로그 따라서이작품에서에필로그는반드시필요하다. 도스토예프스키의후기작품도스토예프스키의후기작품은인물이가진이념 ( 사상 ) 이작품을주도한다. 죄와벌 의경우는 3 부에소개되는 초인사상 빈곤에허덕이고고독에짓눌린주인공은고독의사색에서독창적이론인초인 ( 超人 ) 사상을체계화한다.
그는자신이초인임을입증하기위해무자비한전당포주인노파를죽인다. 라스콜리니코프에따르면인간의두부류, 범인 ( 凡人 ) 과비범인 ( 非凡人 ) 에게는각기다른권리가부여되어있다. 비범인의예 : 나폴레옹나폴레옹은많은전쟁을치렀으나범죄자가아니라전쟁영웅이다. 범인은단한사람을죽여도살인자에불과하다. 도스토예프스키는초인사상을소설속인물에게구현해현실에서어떻게작동하는가를실험했다. 작품 죄와벌 의구도소냐 - 라스콜리니코프 - 스비드리가일로프 3 인의대립관계 라스콜리니코프, 소냐, 스비드리가일로프세사람은모두선을넘어섰다는점에서초인에해당한다.
인물들이선을넘는이유스비드리가일로프 : 자신의정욕을채우기위해라스콜리니코프 : 자신의이론을입증하고, 자신이비범인인지확인하기위해소냐 : 가족의생계를위해 라스콜리니코프의딜레마소냐의길을갈것인가, 스비드리가일로프의길을갈것인가? 결국라스콜리니코프는소냐의길을가게되고스비드리가일로프는자살을택한다. 라스콜리니코프의선택지 1 도주 2 자살 3 자수 라스콜리니코프는여러차례자살에대한유혹을느끼지만결국모두실패한다. 작품전체에걸쳐라스콜리니코프의자살혹은자수는
여러가지이유로계속해서지연된다. 도스토예프스키는인간이고통의단계를거쳐야만구원받을수있다고보았다. 죄와벌 에서자살과자수가끝없이지연되는것은이때문이다. 구원은결코고통을우회해서는이루어질수없다. 고통과수난은필수적인요건이다. 도스토예프스키의변증법에따르자면, 인간의구원은오히려죄를짓는것에서출발한다.
도스토예프스키는귀족이아닌잡계급출신으로부유하지못했으며, 도박에손을대는일이많아서평생빚에쫓기며살았다. 죄와벌 에서 벌 은법률상의형벌이아니라, 작품전반에걸친양심의가책이다. 죄와벌 의에필로그를군더더기로보는입장도있으나, 주인공이소냐와자신의차이점을자각하고속죄하는중요한사건이에필로그에서이루어지므로에필로그는반드시필요하다. 도스토예프스키는인간의구원은오로지죄에의한고통을거쳐야만가능하다고보았다.
1. 러시아의소설가도스토예프스키는러시아를대표하는문호 로러시아근대소설의장을열었다고평가되는인물이다. 다음 중도스토예프스키의작품이아닌것은무엇인가? (1) 죄와벌 (Prestuplenie i nakazanie, 1866) (2) 전쟁과평화 (Voina i mir, 1869) (3) 카라마조프의형제들 (Bratya Karamazovy, 1880) (4) 악령 (Besy, 1872) 2. 1866년출간된이후세계문학의걸작으로평가받는러시아의소설 죄와벌 은총 6부로구성되어있으며, 죄 를다루는 1 부를제외한나머지는 벌 에대해다루는데할애된다. 다음중 죄와벌 에서 벌 이궁극적으로의미하는것을가장잘나타낸단어는? (1) 징역판결 (2) 죽음 (3) 육체적외상 (4) 양심의가책
3. 19세기러시아의소설가도스토예프스키는저작 죄와벌 을통해 인간의구원 에대해이야기한다. 다음중이소설에서드러난인간이구원을받기까지의단계를도식한것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죄 - 고통 - 구원 (2) 고통 - 형벌 - 구원 (3) 고통 - 죄 - 구원 (4) 죄 - 형벌 - 구원
1. (2) 2. (4) 3. (1) 1. (2) 전쟁과평화는톨스토이의작품이다. 2. 라스콜리니코프는자신의죄로인해고통, 즉양심의가책을느끼며이는 형벌 이라는의미의 벌 과는별개의벌이다. 3. ( 줄거리상 ) 인간은고통에의해구원받으며고통을위해죄는필수불가결한것이다.
강의보기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klodt_michail_ Petrovich_-_Raskolnikov_and_Marmeladov.jpg 지식노트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dostoevskij_1876.jpg http://en.wikipedia.org/wiki/file:l.n.tolstoy_prokudin-gorsky.jpg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klodt_michail_ Petrovich_-_Raskolnikov_and_Marmeladov.jpg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벌 : 죄의식에대한탐구 강사 : 이현우발행 : ( 주 ) 아트앤스터디 Tel: 02-323-1081 Fax: 02-323-1082 메일 : biz@artnstudy.com 본강의의판권은 ( 주 ) 아트앤스터디에있습니다.
2013.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