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Similar documents
<5B4E D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5C8A32838BFF9292E687770>

[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세계 게임산업, New platform의 등장으로 성장 지속 전망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산업 규모는 214년 836억달러에서 215년 915억달러(+9.4 YoY)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중국이 전년대비 23% 성장한 222억달러로, 미국(2

K-IFRS,. 2013, , 2, 3,.,.. 2

<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3C8A32835BFF929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2015 년 4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2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페이스북, 세계모바일 SNS 시장장악가속화 2. 애플워치의커뮤니케이션기능및주요앱 Ⅲ. 스마트콘텐츠주요이슈 1. 앱생태

IT_SPOT_ISSUE(2010-S10).hwp

<4D F736F F D204954B1E2C8B9BDC3B8AEC1EE5FB0FBC1F82E646F63>

LG Business Insight 1300

정보

월16일자.hwp

(Microsoft Word - Company_Indepth_ _\304\304\305\365\275\272.doc)

<4D F736F F D B1E2C8B9BDC3B8AEC1EE2DB9DAB5BFB1D4>

11월1일자.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ICT03_UX Guide DIP 1605

untitled



LU8300_(Rev1.0)_1020.indd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2015 년 5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4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라인망가, 일본모바일만화시장에서급성장 2. 엔비디아, 자사게임서비스 그리드 PS4 급으로업그레이드 Ⅲ. 스마트콘텐츠주

Table of contents I. Summary 3 II. 투자의견 및 밸류에이션 4 III. 투자포인트 8 1. 모바일 광고 매출 지속 성장 예상 8 2. 카카오 게임 매출 증가세 유지 전망 신규 사업 monetization 은 하반기부터 가시회될 전망

1701_NIPA 자료집 _ 미국.indd 오후 6:21

<4D F736F F F696E74202D205B444D435D36BFF95FB5F0C1F6C5D0B9CCB5F0BEEE20B5BFC7E220BAB8B0EDBCAD5F C5EBC7D5BABB29>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지난 10월 6일과 12일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 : 6, 7 8 9, 10, ,, Adobe Marketing Cloud

Figure 1 Global Top 25 game companies # Rank Chg. Company Country 2014 Revenue (US$ m) YoY growth 1 - China 7,211 37% 2 1 Sony + Japan 6,040 27% 3 1 M

184최종

07Á¤Ã¥¸®Æ÷Æ®-pdf¿ë

200707Á¤Ã¥¸®Æ÷Æ®_³»Áö

게시: SWD

0904fc52803df9d7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C4DCC5D9C3F720BBEABEF7BFA1BCAD20B1A4B0EDC0C720BFAAC7D2B0FA20BCF6C0CDBFA120B0FCC7D120BFACB1B85FB3BBC1F62E687770>

<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1C8A32833BFF9292E687770>

2. 스마트워치시장의변화추세 SA(Strategy Analytics) 에따르면 2015년 4분기스마트워치의출하량은애플의애플워치와삼성전자기어시리즈의선전으로전년동기대비 300% 이상급성장한 8.1백만대를기록한반면전통적인시계시장의대표인스위스시계는전년동기대비 -4.8% 를기록

02 앱을실행하는 3 가지방법 Mobile Apps >> 앱인벤터로작성한앱은다음과같은 3가지의방법으로실행이가능하다. 만약사용자가스마트폰이있고와이파이를사용하고있다면작성한앱을바로실행하여볼수있다. 가장바람직한방법이다. 스마트폰에구글 Play 스토어를통하여 App Invent

< F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3C8A32836BFF9295FC3D6C1BE2E687770>

Microsoft Word 인터넷몬슬리.docx

10월 1일자 정책지.hwp

6월 1일 정책지.hwp

holiday webinar 2013 _ Korean webinar order.pptx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유럽 콘텐츠 산업 동향 (33호) - 심층이슈.hwp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2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최종-4월 16일자.hwp

kor_que_ hwp

F120S_(Rev1.0)_1130.indd

02 스트리밍서비스로 빠르게 변화! 음원가족 스트리밍서비스로 빠르게 변화! [표1] 1997년~2013년 세계음반시장 규모 (US 백만 달러) 글로벌 음악시장의 규모 2001년 이후부터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등 장과 온라인 불법 침해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급격하게 줄어

< F6E6520C3E2BDC320C0CCC8C420B8F0B9D9C0CFBEDB20B0B3B9DF20B0FCB7C320C1D6BFE420C0CCBDB45F F5F E687770>

4천7백만명이비용을치르며게임을이용할것으로전망된다. 2) 전체 996억불가운데디지털게임시장의규모는 832억불 (99조 8,400억원 ) 로 83.5%, 나머지 16.5% 는 boxed revenue 3) 방식으로매출이발생될것으로전망된다. 4) [ 그림 1] 에서보듯이전세

마켓온_제품소개서_ key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4호) - 심층이슈.hwp

# ¸®´õ½ÊÆ÷Ä¿½º_07-2

50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2 호 ( 통권제 30 호 ) < 그림 1> 국내스마트폰가입자추이 2. 연구의방법및범위

11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6C8A32839BFF9292E687770>

<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9C8A BFF929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사용하기 전에 2

iOS5_1±³

2

<342EB8F0B9D9C0CF20C5ACB6F3BFECB5E520C8AFB0E6BFA1BCADC0C720BAB8BEC820C0CCBDB45FC3D6C0BAC7F5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Word - 문필주.doc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Keyboard Pro 88(manual)

LATEX과 Mendeley를 활용한 문헌 관리 2017년 2월 6일 제1절 서지 관리 프로그램 연구 주제를 찾거나 선행 연구를 조사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문헌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논문들을 찾게 되고, 이런 논문들을 다운로드한 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

Microsoft Word _6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Multi Channel Analysis. Multi Channel Analytics :!! - (Ad network ) Report! -! -!. Valuepotion Multi Channel Analytics! (1) Install! (2) 3 (4 ~ 6 Page

Microsoft PowerPoint _사용자매뉴얼.ppt

1701_NIPA 자료집 _ 중국.indd 오후 6:19

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프리랜서로 음반과 영화 포스터를 디자인했다. 음악을 좋아해 PC통신 시절에는 록음악 동호회 대표시삽을 맡기도 했고, 공저로 대중음악 비평서를 냈다. 현재 패션회사의 VMD로 일하고 있으며, There s란 브랜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355F33355FC1B6BAB4C8A32E687770>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Microsoft Word K_01_15.docx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4D F736F F D BEDB20BCADBAF1BDBA20B5BFC7E25F4B54C1BEC7D5B1E2BCFABFF82E646F63>

NX1000_Ver1.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자료번호 자료명 A 소프트웨어플랫폼이용및개발실태조사, 2013 : 개발사 소프트웨어플랫폼의개발자실태조사 모바일앱개발사실태조사 안녕하십니까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는모바일앱개발자분들을중심으로플랫폼 및앱스토어 개발특성및인식등을파악하기위해 모바일앱개발사실태조

UI VoC Process 안

목차 개요 앱생태계개요 용어정의 기본원칙 적용범위 스마트폰의범위 동의대상접근권한의범위 정보와기능의범위 적용시기 사업자유형별준수사항 앱서비스제공자 운영체제공급자 스마트폰제조업자 앱개발자 앱마켓사업자 이용자의접근권한통제방법 접근권한고지내용확인 접근권한동의여부선택 접근권한의

IT CEO FORUM 2013 년 3 월 4 주차동향보고서 배블의탄생으로알아보는구글의전략변화 1. Issue Summary Key summary 구글은모바일시장을리드하고있는대표적인업체중에하나이다. - IDC 의보고서에의하면 2012 년안드로이드를탑재한스마트폰은총 4.

<4D F736F F D20B8F0B9D9C0CF204F532C20B1D7B8AEB0ED20BEC8B5E5B7CEC0CCB5E55FBFCDC0CCBEF92E646F6378>

Transcription: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Google Play) 가전세계시장을주도하고있다. 애플의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의앱보유량은 2015년 6월기준으로각각 150만개와 160만개에달하여그밖의앱마켓인아마존앱스토어 ( 약 40만개 ), 윈도우즈폰스토어 ( 약 34만개 ) 에비 해월등하게많은수의앱을보유하고있다. 1) 또한애플앱스토어의모바일앱다운로 드수는 2014년 6월 850만건에서 2015년 6월 1천억건으로증가하는등모바일앱마켓은큰폭의성장을지속하고있다. 2) 이에본고에서는앱통계분석업체인 App Annie가최근발표한 2015년앱마켓결산현황을정리하고, 시사점을살펴보도록하겠다.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CT 통계정보연구실부연구위원, (043)531-4333, sunsil@kisdi.re.kr 1) Statista.com(2016a) 2) Statista.com(2016b) 18

2. 모바일앱마켓최근동향 앱통계분석업체인 App Annie가발표한 2015년모바일앱트랜드분석보고서 ( App Annie 2015 Retrospective ) 에는 2015년상위앱트랜드와국가별상위앱순위등의내용이포함되어있다. 보고서에따르면, 구글플레이는다운로드건수측면에서애플의앱스토어와의격차가더욱커지고있다. 즉 2014년에는구글플레이다운로드건수가애플앱스토어보다약 60% 높았으나, 2015년에는 100% 높아격차가더욱커진것으로나타났다. 구글플레이의다운로드수증가에는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터키, 멕시코등신흥시장에서의성장이큰기여를하였다. 하지만모바일앱매출측면에서는애플의앱스토어가여전히구글플레이를능가하고있다. [ 그림 1] 에서보는바와같이애플앱스토어의매출은구글플레이보다약 2배가까이높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애플앱스토어매출성장은중국, 미국, 일본의앱마켓성장이큰기여를하였는데, 이 3개국의매출은지난 1년간애플앱스토어매출증가액중약 90% 를차지한것으로나타났다. [ 그림 1] 애플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의앱다운로드수와매출비교 19

동향 특히 2015년에는애플앱스토어다운로드상위국가중중국이미국을제치고다운로드수에서 1위를하였고, 매출측면에서도전년에비해 2배가깝게증가하여중국애플앱스토어의성장이두드러졌다. 이는중국에서아이폰6와아이폰6플러스의판매호조에기인한다. 특히게임카테고리매출은전년에비해두배이상성장하여중국전체애플앱스토어매출의약 95% 를차지하였다. 애플앱스토어매출중중국은 2015년에미국, 일본다음으로 3위를기록하였으나, 매우빠른성장세를보이고있어조만간일본보다높은매출을기록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 그림 2] 애플앱스토어매출상위국가의매출비교 (2014 vs, 2015) 한편, 구글플레이의경우 2015년미국시장에서애플앱스토어보다높은다운로드수를기록하였다. 미국에서구글플레이와애플앱스토어간의다운로드수비율은 2014년에 45% 와 55% 였으나, 2015년에는 55% 와 45% 로서구글플레이의점유율이더커졌다. 특히미국시장에서구글플레이에서의게임앱의다운로드수가애플앱스토어보다 1.5배높아게임앱이구글플레이의성장을견인한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매출액측면에서는세계시장에서와마찬가지로애플앱스토어가구글플레이를크게앞지르고있다. 20

[ 그림 3] 미국애플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의앱다운로드수와매출비교 한편, App Annie의보고서에따르면, 2015년앱카테고리별특징으로는우선카쉐어링과택시앱의성장을들수있다. 대표적인카쉐어링과택시앱에는 Uber, Luft, Ola Cabs, GrabTaxi 등이있으며, 국내에서도카카오택시앱이다운로드순위 9위를기록하였다. 둘째, 데이트앱의수익성이강화되었다. 대표적인데이트앱인 Tinder의경우애플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합산매출 ( 게임제외 ) 기준으로 5위를기록하고있다. Tinder 는무료인기본서비스와는달리프리미엄서비스인 Tinder Plus는월간유료가입방식을채택하여매출증가에기여하고있다. 셋째, 음악및비디오스트리밍앱이성장하고있다. 음악및비디오스트리밍앱은유료구독을기반으로하는서비스가많아매출이증가하고있다. 특히미국과중국에서매출성장세가두드러지는데, 미국에서는애플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합산매출기준 ( 게임제외 ) 으로 1위에는 Pandora Radio가차지하고있고, 2위에 Spotify, 3위에 HBO Now, 5위에는 Hulu가차지하고있다. 또한 Netflix가 2015년 9월유료구독기반의서비스를런칭하였고, YouTube 도 10월에유료서비스인 YouTube Red를런칭함에따라향후비디오스트리밍앱의매출은더욱증가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 21

동향 중국에서도 iqiyi, Tencent Video, Youku 등의강세를보이고있으며, 중국애플앱스토어매출기준 ( 게임제외 ) 으로각각 1위, 3위, 4위를차지하고있다. 또한음악스트리밍앱도높은성장세를보이고있다. 세계 10대음악스트리밍앱의매출합계는 2015년에전년보다두배이상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대표적인음악스트리밍앱인 Pandora Radio, Spotify를비롯하여국가별로는중국의 QQ Music, 프랑스의 Deezer, 한국의멜론등이강세를보이고있다. 넷째, 모바일쇼핑이용자가증가하면서모바일커머스앱도성장하고있다. 특히인도는모바일커머스앱다운로드수측면에서 2015년에는전년에비해 2.6배이상의높은성장세를나타냈다. < 표 1> 2015 년세계상위앱 (ios 와구글플레이합산 ) 순위 다운로드수기준 매출기준 앱 ( 게임제외 ) 게임앱앱 ( 게임제외 ) 게임앱 1 WhatsApp Messenger Subway Surfers Spotify Clash of Clans 2 Facebook Messenger Candy Crush Saga LINE Monster Strike 3 Facebook Clash of Clans Pandora Radio Puzzle & Dragons 4 Instagram Candy Crush Soda Saga HBO Now Game of War -Fire Age 5 Clean Master Despicable Me Tinder 6 360 Mobile Security My Talking Tom Line Manga 7 Skype Temple Run 2 Line PLAY 8 Youtube My Talking Angela Zoosk Candy Crush Saga Fantasy Westward Journey Candy Crush Soda Saga Colopl Rune Story 9 UC Browser Pou Skype Boom Beach 10 Snapchat 8 Ball Pool PocketColony Disney Tsum Tsum 22

3. 결어 이상으로 App Annie의보고서를살펴본결과, 구글플레이는안드로이드폰의시장점유율확대로인해다운로드수에서는애플의앱스토어와의격차가커지고있다. 그러나매출액측면에서는애플앱스토어가구글플레이를크게앞지르고있어서다운로드수가많다고하더라도매출에는큰영향을미치지못하고있음을알수있다. 또한이용자들이앱다운로드수는증가하고있으나, 앱마켓에등록되어있는앱의수는애플의앱스토어와구글플레이각각 150만개, 160만개에달해앱간의경쟁강도는매우높아지고있는상황이다. 한편, 비디오및음악스트리밍앱, 데이트앱의유료가입 (Subscription) 매출이증가하여매출측면에서는긍정정인요인으로작용하였다. 향후 Apple의 watchos 및 tvos와구글의 Android Wear 및 Android TV 등웨어러블과 TV 부문의새로운플랫폼의등장은앱마켓성장요인으로작용할것으로전망된다. 참고문헌 App Annie (2016. 1). App Annie 2015 Retrospective. Statista.com (2016a). Number of Apps Available in Leading App Stores as of July 2015. http://www.statista.com/statistics/276623/number-of-appsavailable-in-leading-app-stores/ Statista.com (2016b). Cumulative Number of Apps Downloaded from the Apple App Store from July 2008 to June 2015. http://www.statista.com /statistics/263794/number-of-downloads-from-the-apple-app-store/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