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예언서연구세미나 호세아와 12 예언서 (1) - 호세아의최종형태구성 M.Div 3/ 이대형 I. 서론 1. 들어가며성서를읽다보면우리는종종말의앞뒤가맞지않거나전개가이상한문단들을발견하게된다. 성서비평학의탄생은바로이러한오류들을설명하는데서시작되었다.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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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개요 24 예레미야서개요 NYPPC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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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 의 바라 이고 다른 것은 죄 를 용서하다 의 살라흐 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인데, 이것은 온 세상이 그의 말씀에 절대 따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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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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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제 1 장 =====1:1호세아 1:1 웃시야와... 이스라엘왕이된시대에 - 호세아의예언사역은원래북왕국이스라엘의정치, 종교, 도덕등에관련된것이었다. 그는여로보암 2세통치말기부터북왕국이앗수르에게멸망당한 B.C. 722년경까지약 40여년동안북왕국의선지자로서활동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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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이 음녀는 물위에 앉았다고 했는데 물은 열국의 방언입니다. 기독교를 방해하고 대적하는 문 화세력이 열국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음행으로 진노의 포도주를 먹이는 바벨론, 음녀인 것입니다. 다섯 번째 원수는 짐승의 표를 오른손이나 이마에 받은 사람들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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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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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아와 12 예언서 (1) - 호세아의최종형태구성 M.Div 3/4 320091038 이대형 I. 서론 1. 들어가며성서를읽다보면우리는종종말의앞뒤가맞지않거나전개가이상한문단들을발견하게된다. 성서비평학의탄생은바로이러한오류들을설명하는데서시작되었다. 지금까지의역사비평방법은문맥이맞지않는부분을잘라낸다음, 맞는문맥들끼리모아서각문서의전승과배경, 양식과편집과정을살펴보는데주력했다. 그러다보니개별문맥에대한신학적의미는알수있어도그문맥들이형성하는성서한권의신학적의미는하나로연결시키기어렵다는단점을갖게되었다. 지금까지의예언서연구는예언서자체에관심하기보다는예언서가전하고있는예언자의모습에더큰관심을두고진행되었다. 토라의형성이문서예언서가시작되는주전 8세기보다더늦은주전 6세기이후에이루어졌다는역사비평연구의결과는자연스럽게예언자본인에대한관심사를불러일으켰다. 연구자들은현재본문들중에후대의편집된것으로보이는구성물들을제거하고예언자가정말로했을법한진정성있는말씀과행적들을구별해서그의역사적인모습을구성하려는노력을기울였다. 따라서호세아서의연구는 1-3장과 4-14장을따로보거나 1) 호세아와고멜과의결혼이야기 (1-3장) 를역사적사건으로전제하고하는연구가거의주를이루어왔다. 하지만본문을최종형태로본다면그어떤문구나단락도그위치에아무렇게나들어가지않았을것이며, 그위치에서전하려는그나름의메시지를다가지고있을것이다. 본문의연결이매끄럽지않다고해서그것을나누거나편집층으로분리하기보다는그단락이그위치에있음으로서말하려는것이무엇인지보려는노력이필요하다. 2. 호세아서의전체구성호세아서를전체한권으로보면호세아서의최종형태의구성은매우의도적으로긴밀히연결되어있다. 호세아서의결혼이야기는그의미를금방이해하기는힘들다. 그것이무엇을의미하는지, 그리고이내용이호세아서의제일앞부분에있는지살펴보기위해서는그동안의역사비평방법이해왔던서로다른문서층으로나누기보다는최종형태로서이책전체를읽어보아야한다. 호세아서는서언 ( 표제어 : 1:1) 과맺는말 (14:10) 이앞뒤에있고, 크게세단락으로나누어진다. 특히각단락은의도적인구성을보이는데중요한,ריב) 단어 리브 : 논쟁하다 ;,שוב 슈브 : 돌아오다 ) 와주제 ( 심판과구원 ) 로이루어져전체가긴밀하게연결되어있다 (1-3장: 1-2 장 ( 심판 )/ 3장 ( 구원 ); 4-11장 : 4-10( 심판 )/ 11장 ( 구원 ); 12-13장 ( 심판 )/ 14장 ( 구원 ). 첫번째단락 1:2~3:5은 1장과 3장이예언자의결혼은유로구성되어있으며, 2장에서는하나님과이스라엘사이의계약관계를결혼은유로묘사한다. 예언자개인의이야기를통해이스라엘의타락한행동과회개하는모습을보여주고있어서하나의신학적통일성을보여준다. 단락의처음 (1:2) 이이스라엘백성들이하나님을등지고떠나버린것을고발하여 1) B.S. Childs, 김갑동역, 구약정경개론,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7), pp355~357-1 -

야훼의심판이임하게되는이유로시작했다면, 이러한이스라엘의타락한모습과는대조적으로단락의마지막 (3:5) 은이스라엘의구원을상징하는대목으로야훼를떠났던이스라엘이다시야훼를찾게될것이라고말한다. 두번째단락 4:1~11:11은호세아서에서가장큰부분을차지하는데, 호세아서의예언신탁을말해주는공식구문인 야훼의말씀을,דבר יהוה) 들어라 4:1) 가나타난다. 이공식은호세아서에서 2번 (1:1; 4:1) 만나타난다. 4장부터는 1-3장에나오지않은에브라임이주된심판과구원의대상이된다. 4-11장은 12-14장과나눌수있는근거는 11장 11절끝에쓰인공식종결구문인 야훼의יהוה) 말이다 (נאם 가 4-11장을마치는데사용되었으므로새로운단위가 12장 1절 ( 한글성경 11:12) 에서시작될수있다. 세번째단락 12:1(11:12)~14:10(14:9) 역시에브라임의범죄로시작해서야훼의심판의근거가되고있다면, 마지막절역시에브라임의구원으로끝을맺음으로서호세아서전체책의신학적주제인심판과구원이서로짝을이루고있다. 특히주목할점은, 호세아서전체에걸쳐중요한핵심단어들인,ריב) 리브 논쟁하다 ) 와 11:11 שוב 4:1,4/ ריב ; 2단락 3:5 שוב 2:4/ ריב (1단락: 돌아오다 ) 가각단락마다,שוב) 슈브 ; 3단락 שוב 12:2/ ריב 14:2,3,8) 쓰이고있으며, 이는범죄한이스라엘은 (ריב) 고발 하고, 그들의범죄에대한야훼의심판의신탁과함께, 이스라엘이회개하고다시하나님께돌아옴 (שוב) 으로써 구원의내용을담고있다. 호세아서의전체가하나의신학적통일성을갖고있으며이는다음표와같다. < 호세아서의전체구성도표 > 2) 서언 ( 표제어 ) 1:1 I 1:2-3:5 ( 심판과구원 ) 처음 1:2 야훼를떠남끝 3:5 야훼를다시찾을것공통주제 2:4(2) ריב) 리브 논쟁 / 변론문체 : 호세아서핵심단어 1) 3:5 שׁוב) 슈브 돌아오다 : 호세아서핵심단어 2) II 4:1-11:11 ( 심판과구원 ) 처음 4:1 야훼의말씀을들어라 끝 11:11 야훼의말씀이다 공통주제 4:1.4 ריב) 리브 논쟁 / 변론문체 : 호세아서핵심단어 1) 11:11 שׁוב) 슈브 돌아오다 : 호세아서핵심단어 2) III 12:1(11:12)-14:10(9) ( 심판과구원 ) 처음 12:1(11:12) 에브라임의범죄끝 14:9(8) 에브라임의구원공통주제 12:2(3) ריב) 리브 논쟁 / 변론문체 : 호세아서핵심단어 1) 14:2(1).3(2).8(9) שׁוב) 슈브 돌아오다 : 호세아서핵심단어 2) 맺는말 14:10(9) 의인과악인의길 2) 박경철, 정의를비처럼내리시는하나님, 홀씨 6 월창간호, 2003-2 -

II. 본론 1. 호세아서 1-3장의구성 1) 호세아와고멜의결혼호세아서의배경은남왕국의웃시야에서부터히스기야시대 ( 주전 783~686), 그리고북왕국의여로보암 2세 ( 주전 785~745) 시대를담고있다. 호세아서의공간적배경은북왕국이지만맨처음에남왕국의왕들을언급하면서여로보암이후의유다왕들 (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 까지도열거한다. 실제로웃시야에서부터히스기야에이르는기간은 100여년이넘는기간이지만처음부터이와같은시간적배경을설정한이유는호세아이후에도앞으로예언이계속될것이라는암시를제공한다고볼수있다. 3) 누구에게임한야훼의말씀 이라는표현은예레미야, 에스겔, 요엘, 요나, 미가, 스바냐등에나타나는데이같은표현은예언서의말씀이예언자의것이아니라야훼의말씀이라는것을밝히는역할을한다. 이말은예언서전체가다야훼의메시지라는말로서그것이예언자의입에서나왔든지아니면예언자의삶에영향을끼친야훼의명령 ( 호 1:2; 3:1) 이나예언자의신상에관련된서술 (1:2~9; 3:1~5) 조차도모두하나님의말씀으로본다는것이다. 성서는호세아나고멜의구체적인신상에대해침묵하고있다. 따라서본문외적인것에대한호기심보다는비록성서의최종형태가무엇인가결여되어있고, 여러단편들이수집되고편집되었다할지라도최종형태의본문그자체는이미의도적으로완성시킨자기신학을보여주고있으며, 이러한의도적인신학을구성하는것이바로최종형태의구성방법론이다. 어느예언서든지첫부분은예언자가야훼에게소명, 말씀, 계시또는묵시등을받았다는말로시작된다. 구약의예언자들은하나님의말씀을대신전하는대언자의직분을맡은사람들로서예언자를뜻하는히브리어 (נביא) 나비 라는말은대언자라는의미로구약에서사용되었다. 4) 예언서에서하나님의말씀을전달할때는두가지방법을사용했다. 첫번째는말로전달하는방법이다. 예언자들은 여호와께서말씀하셨다, 나주의말이다 라는공식구문으로야훼의말씀을전달하였다. 두번째는예언자들스스로의행위를통해전달하는방법이다. 5) 호세아의결혼도예언자의행위를통해하나님과이스라엘의관계를나타내는예언자의상징적인행동으로볼수있다. 호세아서의시작은하나님께서예언자에게주는충격적인말씀으로시작된다. 3) 12 예언서에서시간적배경을밝힌예언서들 ( 호세아, 아모스, 미가, 스바냐, 학개, 스가랴 ) 의경우배열은시간순서대로되어있다 ( 유다의웃시야 ~ 페르시아의다리우스까지 ). 따라서이예언서가호세아이후에도계속이어질것이라는암시를준다. 또한 1 장 11 절에서밝힌유다와이스라엘의통일을염두한다는점에서예후왕조이후에예언자에게기름부음을받지않은북왕국왕들 ( 살룸, 므나헴, 브가히야, 베가, 호세아 ) 에대한정당성을인정하지않는것으로보인다. 4) 출애굽기 7 장에서하나님은모세가말재주가없기때문에그의형아론을모세의대언자로세우면서 보아라... 너의형아론이너의대언자 ( 나비 ) 가되게하겠다 라고말한다. 5) 예를들어이사야는 3 년동안맨발과벌거벗은몸으로지내면서이스라엘이의지하는이집트와에디오피아가포로가될것임을상징적으로나타냈다 ( 사 20 장 ). 예레미야의경우새질그릇을사서예루살렘서편성밖 힌놈의아들골짜기 로가서사람들이보는앞에서그것을깨뜨림으로서 ( 렘 19 장 ) 야훼가유다백성들을징벌할것임을나타냈다. 에스겔은머리카락과수염을다잘라서저울로삼등분한다음하나는불로태우고, 하나는칼로치고, 나머지는바람에날려보내고이후머리털일부를잘싸서옷자락에간직한다 ( 겔 5:1~4). 이러한행위는질병과기근, 칼의심판, 그리고포로로잡혀가는세가지종류의하나님의심판과함께옷에간직한머리털은구원받을소수의남은자를나타낸다. 박준서, 이스라엘아! 여호와의날을준비하라,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1), pp126~127-3 -

너는가서음란한여인과결혼하여음란한자식들을낳아라! 이나라가주를버리고떠나서음란하게살고있기때문이다. (1:2) [vwh-la hwhy rmayw ~ynwnz ydlyw ~ynwnz tva $l-xq $l `hwhy yrxam #rah hnzt hnz-yk 음란한여인과결혼하라는야훼의말씀에호세아는 디블라임 의딸, 고멜과결혼하였고, 고멜은두아들과딸하나를낳았다. 호세아는첫째아들에게 이스르엘 이라는지어준다. 이스르엘은예후가엘리사에게기름부음을받고요람왕에대항하여유혈혁명을일으켰던 곳이다. 둘째인딸의이름은 로루하마 이다. 그뜻은 불쌍히여김을받지못하는자 또는 사랑받지못하는자 이다. 셋째인아들의이름은 로암미 라는이름이붙여진다. 그뜻은 내백성이아니다 라는뜻이다. 호세아의처음이자 12 예언서의맨처음부분에호세아의결혼이야기가들어와있는것은 무슨의미인가? 사실기존의예언서연구는예언서자체에관심을갖기보다는예언자에대 한관심즉, 호세아라는사람이누구인가? 에대해초점을맞추었으므로호 1-3 장을통해 호세아의신분과사회적역할, 또는호세아와결혼한고멜이라는여인의정체에많은초점 을맞추었다. 그러나여기서최종형태구성을통해볼것은성서본문이예언자의사생활에 대해서는지극히최소한의것 ( 가족관계 ) 정도만밝히고있으며, 호세아서전체분량과비 교했을때도일부에지나지않는다. 호세아와고멜의결혼의의미를알기위해이기사가 왜호세아서처음부분에위치하는지를살필필요가있다. 호 1:2 에서음란 (ןנה) 이라는단어가총 4 번나타나면서호세아서에지적하는이스라엘의 잘못들을음란이라는모티브로전개할것임을예상하게한다. 이음란은단지고멜한사람 에게덧붙여진것이아니라이스라엘의죄를음란으로규정한말이다. 호세아서는이스라엘 이바알종교에깊이빠진것을여인이자기남편을버리고다른남자에게가는것과같다 고보아음란이라고고발하고있다. 이스라엘이여성으로묘사된이유는바알신이남성신 이기때문에풍요와다산을위한종교제의의내용이여성의성적행위로묘사된것이다. 그러므로호세아서 1-3 장에서이스라엘이여성으로상징화된것은이이유때문이다. 또 한호세아서 4 장이하에서는이스라엘의범죄의대상으로제사장, 예언자, 정치권력자, 가 장들인남성들을지목하며, 남성들의음행이문제이지여성들 ( 딸, 며느리 ) 의음행은벌하지 않을것이라고말한다 (4:14). 6) 만약이스라엘이섬기는주신이여신이었다면이스라엘의우 상숭배모습은남성으로묘사되었을것이다. 야훼의백성인이스라엘이야훼만을섬겨야함에도불구하고, 다른신을섬기는것은결 혼한아내가남편인야훼를버리고다른남성 ( 남성신바알 ) 과음행을범하는모습으로나타 낸것이다. 그러기에야훼가호세아에게음란한여인과결혼하라고명하면서 이나라가주 를버리고떠나서, 음란하게살고있기때문이다 라고말한다. 2) 호세아의세자녀의이름에담긴의미 호세아서 1-2 장은호세아의세자녀의이름을통해이스라엘의운명을상징적으로말해 준다. 1 장에서세자녀들의이름인이스르엘, 로루하마, 로암미가범죄한이스라엘에대한 6) 이구절의히브리본문은 헴 (הם) 이라는 3 인칭남성복수인칭대명사만사용한다. 볼프는여기의남자들은제사장을지칭하는것으로, 스튜어트는바알종교제의에빠진일반남자들을지칭하는것으로보았다. 장일선, 히브리예언서연구,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2), 227p - 4 -

야훼의심판을의미한다면, 2장처음 (1:10~11) 과마지막 (2:23) 에서이들은다시구원의의미로바꾸어진다 ( 이스르엘땅의축복 / 로루하마 ( 은혜를받지못한자 ) 루하마 ( 은혜를받은자 )/ 로암미 ( 내백성이아니다 ) 암미 ( 내백성 )). 이처럼호세아의세자녀들의이름이상징과함께서로대조적인모습으로번갈아나타난다. 먼저야훼는첫째아들을 (יזרעאל) 이스르엘 이라는이름으로부르도록명하신다. 그이유는다음과같다. 그의이름을이스르엘이라고하여라. 이제곧내가예후의집을심판하겠다. 그가이스르엘에서살 육한죄를물어서이스라엘왕조를없애겠다. 또그날에내가이스르엘평원에서이스라엘의활을 꺾겠다 ( 호 1:4~5) 이스르엘에서흘린피때문에예후왕조를멸하고, 이스라엘의활을꺾어전쟁에서패배하게하겠다는말씀이다. 이스르엘에서피를흘린사건은이스라엘역사에서두번있었다. 첫번째는아합왕때이스르엘의충직한농부나봇이흘린억울한피였다 ( 왕상 21장 ). 그러나야훼는예후의집, 즉예후왕조를징벌하겠다고했기때문에이스르엘에서흘린피는나봇의피가아니다. 두번째로이스르엘에서피를흘린사건은예후왕조를시작한예후의혁명이었다. 엘리야의예언 ( 왕상 21:19) 대로나봇이피를흘린곳에서오므리왕조가사라지게되었고, 예후의혁명이이루어졌다. 예후가칭송받는부분은바알종교를척결했다는점이다 ( 왕하 10:28). 그러나예후는야훼가불의한오므리왕조를징벌하기위한도구였지만예후는혁명과정에서필요이상으로많은피를흘렸다. 오므리왕자 70명을제거한것도모자라병문안왔던유다의왕아햐시야와 42명의유다왕자들까지살해한것은야훼가위임한권한의재량을넘는일이었다. 호세아서는예후의혁명자체를반대한것은아니었지만예후가오므리왕가와바알종교제거이상으로많은피를흘림으로인해예후왕조가처음부터야훼의뜻에어긋났다고본것이다. 호세아서는사람의생명을빼앗는피흘림의죄를용서받을수없는죄로정죄하며예후왕조들어선지오랜시간이지났어도이스라엘이여전히바알을섬기는음란함을벗어나지못한것 ( 호 2:13) 에대한책임을묻겠다는것이다. 고멜이낳은두번째아이는딸이었다. 야훼는딸의이름을 로루하마 로부르도록한다. (לא) 로 는 아니다 (not) 라는뜻으로서딸의이름은 (רחמה) 루하마 가아니다 는뜻이다. 루하마 는 (רחם) 레헴 본래여성의 태 ( 胎 ), 모태 를뜻하는말로서, 이말의복수형 라하밈. 의미한다은어머니가모태를품은아기를사랑하는것과같은모성애적 사랑 을 (רחםים) 레헴 의동사형인 (רחם) 라함 은 사랑 긍휼을베푼다 라는뜻이며, 루하마 는라함의파생어로서 긍휼히여김을받는자 라는뜻이다. 그러나예언자의딸에게는부정어 로 가결합되어 로루하마 즉, 긍휼히여김을받지못하는자 라는이름이된다. 야훼는긍휼을베푸시는야훼 ( 출 33:19; 34:6) 이고이스라엘은긍휼의대상인 루하마 였다. 그러나야훼는이제는이스라엘을긍휼히여기지않겠다고선언하고딸의이름도 로루하마 로지으라고하신다. 이스라엘에게야훼의사랑의긍휼을거두겠다는말씀이다. 야훼는예언자의세번째아들에게 로암미 라는이름을지어준다. (עמי) 암미 는 나의백성 이라는뜻이다. 야훼는이스라엘을언제나 나의백성 ( 출 6:7; 7:4; 8:1; 8:8, 암 7:15; 8:2; 9:10,14 등 ) 으로불러주셨고, 야훼는이스라엘의하나님이다 ( 신 29:13, 렘 31:33; 32:38 등 ). 그러나야훼는이제부터이관계를끊겠다고선언한다. 즉, 야훼와이스라엘이 - 5 -

맺은언약의파기를의미한다. 로암미 라는상징적인이름으로야훼와이스라엘의관계단절에대한선언이 1장 9절에서끝난다. 그러나 10절부터는정반대의말씀, 즉단절되었던관계가다시회복된다. 앞에서도언급했듯이 이스르엘 은무자비하게피를많이흘린곳이었다. 그러나유다와이스라엘이하나가되는날이올것이며잘못된혁명의날이었던그날이다시새로운출발의날이될것이다. 또한 로암미 도이제야훼가다시 암미 ( 나의백성 ) 라는새이름으로이스라엘이다시하나님의백성이된다. 로루하마 라고불렀던딸의이름도이제야훼의용서와함께이스라엘이다시야훼의긍휼과사랑이대상이된다는뜻에서 루하마 ( 긍휼히여김을받는자 ) 로불리게된다. 새로주신세자녀의이름을통해야훼의용서로야훼와이스라엘의관계가다시회복되고있다. 이상의호세아서 1-2장은호세아의세자녀들의이름을대조적으로씀으로서심판과구원의메시지가하나의통일성을이훈구성임을보여주며, 이는호세아서의전체서론의역할을하고있다. < 호세아서 1-2 장의구성 > 7) 심판 구원 A 1:4 이스르엘-이스르엘의피를예후의집에갚음 B 1:6 로루하마-은혜를입지못한자 C 1:9 로암미-내백성이아님 A 2:22 풍요롭게될이스르엘 B 2:23a 로루하마 루하마 C 2:23b 로암미 암미 3) 리브,ריב) 고발하다, 논쟁하다 ) 와 슈브,שׁוב) 돌아오다 ) 의연결 호세아서의전체구성은 1-3장이별개의독립적인이야기가아니라, 심판과구원이라는신학적주제와잘연결되어있음을보여준다. 따라서 2장 2절부터나오는범죄한이스라엘에대한고발이야기는하나님의사랑으로다시구원의길이열려있음을예상할수있다. 그러므로 3장의결론부분은이스라엘로하여금자신들이범죄한길로부터야훼께다시돌 (שׁוב) 아오라 는호소로마무리된다. 범죄에대한고발의성격을표시하는 (ריב) 리브 와회개와구원을위한 (שׁוב) 슈브 의요구는호세아서의전체신학의핵심단어라고볼수있다. 2장 2~13절은 1장 2~9절의주제와같은 음란 과 관계의단절 이라는모티브로다시연결된다. 2장 2절에서 고발하여라 로쓰인 (ריב) 리브 는 다툰다 는일반적인말과함께법률용어로 범죄자를법정에고발한다 는의미로쓰인다. 고발하여라 고하는야훼의음성은이혼선언으로이어진다. (לא אשתי, 이쉐티그는이제나의아내가아니며 ( 로나는그의남편이아니다 ( 로이샤, אישה )(לא 호 2:2) 이스라엘을향해이혼을선언한하나님은자녀들을향해다시 로루하마 를선포한다. 그가낳은자식들도, 내가불쌍히여기지않겠다. 그들도음행하는자식들이기때문이다. ( 호 2:4) 7) 박경철, 정의를비처럼내리시는하나님, 홀씨 6 월창간호, 2003-6 -

그렇다면왜이스라엘은음란의죄를저질렀는지에대한이스라엘스스로의답변이나오고있다. 나는나의정부들을따라가겠다. 그들이나에게먹을것과마실것을대고, 내가입을털옷과모시옷과, 내가쓸기름과내가마실술을댄다 ( 호 2:5) 여기서이스라엘이말하는정부 (lovers) 들은바알종교를의미한다고볼수있다. 바알종교는농업종교로서풍요를기원한다. 바알신은농사에필수적인비를주관하는신이기때문에바알종교에서주신으로섬기는신이다. 이스라엘사람들은가나안땅에들어온이후자신들에게주어지는이모든풍요가야훼가아니라바알의덕택이라고여겼기때문에바알이이모든것을준다고생각하게되었다. 하나님은이스라엘의어리석음을책망하며 (2:8), 그리고이스라엘에대한하나님의심판이선언된다 (2:9). 이는하나님이이스라엘에내린땅의선물을모두거두겠다는말씀이다. 심판의말씀은다음과같이끝맺는다. 또바알신들에게분향하며귀고리와목걸이로몸단장을하고, 정부들을쫓아다니면서나를잊어버린그세월만큼, 내가이제그에게모든벌을내릴것이다. 나주의말이다.( 호 2:13) 고발하여라 ( 리브, (ריב 로시작된이스라엘에대한야훼의심판은마지막으로야훼의말씀이라는공식종결어구로끝을맺는다. 2장 14절이후에는다시야훼의구원이이어진다. 새출발의장소는빈들 ( 광야, (מדבר 이다. 예언서의관점에서보았을때이스라엘이가장순수한마음으로야훼를따랐던시기는바로그들이광야에있었을시기였다. 문제는가나안땅에들어오면서바알종교의유혹을받았기때문에야훼와이스라엘의관계가다시회복되려면광야의시기로돌아가야하는것이다. 호세아서는광야의시기가야훼와이스라엘의관계가가장좋았던시기로여긴다. 가나안땅에들어온이후바알종교가혼합된이시점에서예언자는야훼를처음만났을때의순수성을지적한다. 야훼는이스라엘을다시맞아주고남편이되겠다는말을한다. 8) 야훼는 2장 19절에서결혼의모티브를극대화시켜서 약혼 결혼한다 는뜻의 (ארש) 아라쉬 를세번이나반복사용함으로써관계의회복을강조한다. 3장에서는예언자가다른남자의사랑을받은여인 ( 이스라엘 ) 을직접데려오는것으로진술함으로서이스라엘에대한하나님의사랑을나타낸다. 하지만이전의관계를회복하기위해서는이스라엘백성들이광야에있었던시간과같은기다림의시간이필요하다 (3:3,4). 그런다음에야이스라엘자손이야훼께로돌아오게 ( 슈브, (שׁוב 될것이다. 3. 호세아서 4-11장의구조이미호세아서의전체구성에서살펴보았듯이호세아서의두번째단락인 4-11장역시그전체신학의중심은, 첫단락인호 1-3장의구조와동일하게심판과구원이라는도식을이루고있고, 처음 (4:1) 과마지막 (11:11) 부분은모두예언의공식구문들로써이단락의통일성을보여준다. 아울러호세아서전체핵심어인,ריב) 리브 논쟁 고발하다 ) 는이단락의처음에 (4:1,4), 그리고,שׁוב) 슈브 돌아오다 ) 는마지막 (11:11) 에들어있다. 이는두번째단 8) 히브리어 바알 은바알신을지칭하는신명이지만, 본래는주인 (lord), 남편 (husband) 이라는뜻이다. 그러나호세아서에는바알신의신명을올리지않기위해남편을지칭할때 바알 대신 이쉬 ( 내남편 ) 라고부르도록하겠다고말한다. 박준서, 이스라엘아! 여호와의날을준비하라,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1), pp143~144. - 7 -

락인 4-11장의구성은앞단락인 1-3장과의구성이밀접하게관련되어있음을보여준다. 이스라엘의범죄에대하여, 두번째단락의시작은하나님이이스라엘을향하여벌이는긴논쟁을하나의법정소송의형식으로벌여나간다 (4:1). 이스라엘의범죄요건 (4:2) 의공통점은갖추어야할기본적인것들을이스라엘이갖추지못하고있다는점이다 (4:1). 그것 (דעת אלהים) 지식 도없고, 그리고 야훼를아는 (חסד) 사랑 도없고, (אמת) 신뢰 은 진실, 즉 이라는중요한세가지가없다. 오직저주와사기, 살인과도둑질과간음이라는행위들만있다. 이스라엘의범죄사항들은이제그당사자들을고발하는것으로이어지는데, 이는일반적인 어떤한사람 이아니라, 이모든것에책임이있는자들, 특히 제사장들 (4:4 이하 ) 과, 왕족들 (5:1) 이다. 제사장들은백성들에게 야훼를아는지식 을가르쳐야할자들이었지만, 그들스스로가이미 야훼의토라를잊은자 들이었다 (4:6). 그들은제물에배부른자들 (4:8) 이었고, 음란한자들 (4:10 이하 ) 이였으며, 우상숭배를일삼는백성들에게오히려,בית-אל) 벧-엘 나무 와 막대기 를직접나누어준자들이었다 (4:10 이하 ). 그렇기때문에 하나님의집 ) 이,בית-און) 벧-아웬 불경한자의집 ) 으로바꾸어져있다 (4:15). 왕족들에게임할심판의이유는이들이백성들이하나님께로돌아오는 (שׁוב) 것 을못하게했으며 (5:4), 그들이비록하나님을찾을지라도하나님께서는자신이발견치못하도록하실것이다 (5:6). 하나님의부재는이스라엘의범죄때문이지만, 이하나님의부재는곧하나님이당신의자리로 (שׁוב) 돌아간다 는것을의미한다. 그리고하나님은이스라엘이다시하나님을찾을때까지거기머무르신다는것이다 (5:15): 호세아 6장은이제이스라엘백성들이다시하나님을찾으며하나님께로 (שׁוב) 돌아가자 는말로시작한다 (6:1). 그러나하나님께돌아가는것과하나님을찾는것의진정한의미는, 제사 ( 제물 ) 가아니라, 변치않는사랑이며, 하나님을아는지식이라는것이다 (6:6). 호세아서의중심주제인 심판 과 구원 은곧하나님을등지고 (שׁוב) 돌아선 이스라엘의범죄로인한하나님의 (שׁוב) 돌아섬 과이로인한심판이라면, 이스라엘의구원역시이들이다시하나님을찾고그에게로 (שׁוב) 돌아서는 일이다. 이스라엘이하나님에게서 (שׁוב) 돌아섰다 는것은곧, 이들이하나님을아는지식을갖지못했기때문이며, 이제이들이다시하나님께로돌아온 (שׁוב) 다 는것은단순히하나님에게제물을바치는제사행위가아니라, 하나님을진정으로아는행위에있다는점이다. 호세아 5장은전쟁의시작을의미하는나팔을부는것으로나오고 (5:8) 9), 이는 8장 1절에서도동일하게나온다. 5장 8절은기브아에서의전쟁을선포하는것이명시되어있고, 9 장 9절과 10장 9절에서는이스라엘의범죄의장소, 그사건을역시기브아였음을밝힌다. 기브아 라는장소는사사기 19-21장에서기브아사람들의범죄로인해베냐민이라는한지파가학살된장소다. 호세아서에서 기브아 는범죄로인한대표적인학살의장소로서예후왕조가바알종교를척결했음에도그에대해비판적인것은필요이상의심한학살때문이다. 사사기에서는왕이없어서생긴일이라고하지만왕이있음에도불구하고호세아서에서는기브아때와같이범죄를저지른다고말한다 (9:9; 10:9). 왕들과제사장들의범죄는 8 장에서왕들과제의를주제로시작되는고발에서다루어진다. 왕들은하나님과는상관없이세워진일이다 (8:4). 엘리사에의해임명된예후왕조에속하는여로보암 2세이후, 예언서에서일일이거론되지도않았지만, 쿠데타로인해매번왕위는급속도로바뀌었다. 이는하나님의명령과는전혀상관없이일어난것들이었다. 더군다나그들은우상을만드는일로값비싼은과금을낭비하였다 (8:4). 마침내 사마리아의금송아지 ( 왕상 12:26-33) 는국가 9) 기브아사건은형제들간의전쟁을불러일으켰는데이러한모티브는이사야서 7장에서도사용되었다. - 8 -

성소인벧-엘의신상이되었다 (8:5). 이는하나님을섬기기위한하나의합법적인그대체물이결코될수없기때문에, 산산조각이날수밖에없다. 비록이방신들을위한제단이아닌것이라도많은제단들역시마침내범죄시된다. 왜냐하면수많은제물들을하나님께서 즐겨하시는 것이아니기때문이다. 그다음의나오는주제어는 길갈 이다 (8:15). 이는왕조가시작한곳이고, 특히사울이왕좌에오른장소다 ( 삼상 11:14이하 ). 또한예언자사무엘이지시한것을어기고자신이직접번제를드렸고, 결국그의왕좌가끊어지게되는계기가되었던곳이다 (13:8-14). 하나님이진정무엇을 원하시는지 에대한호세아의말 ( 호 6:6) 은사무엘상 15장 22절이하에서사무엘이사울에게말했던것과똑같이들인다. 예전에사울처럼, 이제는이스라엘백성들이하나님을순종치않았기때문에 ( 호 9:17, 삼상 15:23,26), 끊어질것이다. 이미하나님께서는길갈에서그들을 미워하기 (9:15) 시작했었다. 왕조에대한호세아의부정적평가는 8장 4절에고조되어나타나고, 이는점차더거세어진다 (13:11). 바로여기바알종교의시작과왕조타락의시작이서로직접적으로나란히서있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하나님은에브라임의모든영광 (9:11,13) 과생산력 ( 해산과수확 ) 을빼앗겠다는것이다 (9:11~16). 이시점에서예언서는하나님이자기백성이스라엘을이집트에서이끌어내셨던, 하나님께서사랑하셨던이스라엘이어린아이였을때를회상한다 (11:1). 그러나곧장이상황은뒤집어지고말았다. 그들은하나님을떠났고, 바알에게제사드리며, 우상들에게번제물을갖다바쳤다 (11:2). 그럼에도하나님은이들을극진한사랑으로돌보셨지만아무소용이없었다. 그러므로이제이들은다시이집트 ( 지리적인이집트가아니라노예로종속되어있었던상태를의미함 ) 로되돌아가야만하는처지에놓인다 (11:3~6). 이는이스라엘백성을이집트에서이끌어내심으로시작되었던구원사가결국비극적인결말로끝나게된것이다. 그러나본문은이것으로그치지않는다. 이집트로되돌아간다고이것이하나님과이스라엘의역사가끝이난다는말은아니다. 왜냐하면비록이스라엘백성이하나님께로돌아선다는말은없어도, 그렇다고하나님스스로가돌아서는것은아니기때문이다. 하나님의심판은다시그의사랑으로인한구원의시작을알리는것이기도하다. 이는이미우리가본바와같이호세아서전체서론인호세아서 1-3장의구도인범죄한이스라엘에대한심판과함께또다시그와의결혼을통해, 아울러자녀들의이름을통한심판이다시구원의상징적이름을바뀌었던것과동일한구조를보여주는것이다. 호 11:7-11은호세아서 4장에서 11장까지의큰단락의결론을이루는데, 이는마치첫단락 1-3장의결론인호세아서 3장 5절구원의전망으로마무리하는것과같은맥락에서볼수있다. 4. 호세아서 12-14장의구조 12장에서부터호세아서는다시이스라엘이저지른범죄들을고발한다. 이번에는야곱에서부터이집트와출애굽에이르는이스라엘의초기범죄역사를말한다. 하나님은장엄한문체로자신을소개한다. 나는이집트땅에서부터너의하나님야훼다 (12:9). 이문장안에는이스라엘이야훼의도움으로이집트로부터이끌려나왔다는의미를그기본으로하고있다. 이는단지하나님과이스라엘간의관계를설명하려는것만이아니라, 무엇보다도하나님이누구이신지, 그의정체성을말하려는것이다. 하나님스스로이스라엘을이집트로부터이끌고나온자가바로자신이라고정의한다. 그렇기때문에이스라엘은그어떤다른하나님을 알지 못한다 (13:4). 그런데이스라엘에대한하나님의가장중요했던행위는가나안 - 9 -

상인들로묘사된에브라임의모습과매우날카롭게대조되고있다. 이들은과거자신들의모습을까마득히잊고부자라고자랑하고있다 (12:8). 그렇기때문에하나님은이제이스라엘을다시예전가난했던시절로되돌려놓으시겠다는것이다 (12:9). 호세아서 13장은그이전장들과는분명하게독립되어있다. 바알, 부어만든우상들 과 금송아지 들은또다시에브라임의죄악들이되었고 (13:1), 그들의배부름은이미그들이알고있는자신들을이집트에서이끌어낸구원자요, 유일하신하나님 (13:4) 을잊어버리는결과를초래했다 (13:6). 이제하나님이마치들짐승처럼그들에게달려든다해도, 하나님이홧김에주었던저들의왕도그들을구원해줄수도없을뿐아니라, 이젠그왕도하나님께서진노하심으로폐해버리셨다 (13:9~11). 이제죽음이에브라임에게여러다양한모습으로임할것 (13:12~15) 이며, 그들이하나님을향해대적했기에이제왕의도성이었던사마리아는멸망할것이다 (14:1). 그렇지만이것으로끝이나는게아니다. 한번더돌아오라는말이따른다. 그런데이번에는하나님이직접이스라엘에게그들이자신에게돌아오라고초대하신다. 하나님앞에와서자신들의죄를회개하고, 그동안그들과잘못맺었던관계들과잘못된우상들에게도움을구했던죄들을청산하라는것이다 (13:2~4). 그런데이스라엘이이하나님의초대에응할수있도록, 그에앞서서하나님께서는이스라엘의반역을치료하실것이며, 그의분노가사라지고, 이스라엘을온전히사랑할것이니, 이스라엘이풍족해질것이며, 평화가넘쳐날것이라고약속하신다 (13:5-8). 이스라엘아, 주너의하나님에게로돌아오너라 라고하는 14장 1절은예언서의핵심적인메시지다. 2절과 3절에서예언자는이스라엘에게돌아올것을선포한다. 호세아서전체적으로살펴보듯이이스라엘에대한하나님의심판은하나님을알게하기위한훈련임을보여준다. 4절에서하나님은그의분노가이제는다풀렸다고말씀하신다. 이는 3장에서하나님이예언자에게음란했던여인을사랑하겠다고말씀하신그사랑과연결된다. 8절에서하나님은다시그이전의사랑을약속한다. Ⅲ. 나가는말 12 예언서들과관련했을때그예언서들은언제나하나님께돌아올것을외치고있다. 하지만그것을단편적으로읽었을때하나의특정주제만을떠올리기쉬웠다. 회개을외치고우상숭배를비난하는예언서하면호세아서, 사회정의를말하면아모스서, 이방인에대한구원하면요나서, 성전재건하면학개서를떠올리기쉬웠다. 하지만 12 예언서들이각자의입장에서취사선택되는것보다는 12권으로된예언서를한권으로읽었을때눈에는단지적은분량의예언서라고생각했던그메시지들이서로연결되어크게확장되고있다는것을볼수있다. 호세아서의구성을담당하고있는 심판과구원, 고발과돌아옴 의도식은따로떨어져서설명할수없고신학적으로긴밀히연관되어있었다. 또한이렇게대비되는구성이가능한것은이스라엘에게심판과구원을선포하는하나님그자신의사랑때문이라는것이다. 처음에예언자를통해나타난하나님의사랑은변하지않으며언제나이스라엘에게돌아오라고선포한다. 이후앞으로도살펴볼예언서에서는이러한주제들이어떻게확장되어어떤메시지로다가올지앞으로도기대가된다. - 10 -

참고문헌 박경철, 정의를비처럼내리시는하나님, 홀씨 6월창간호, 2003 박준서, 이스라엘아! 여호와의날을준비하라,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1), pp119~157 장일선, 히브리예언서연구,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2), pp220~238 B.S. Childs, 김갑동역, 구약정경개론,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7), pp355~36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