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Device 와 Content Business (Game) 2011. 1. 28 서현철차장 삼성전자 -1-
목 차 1. 시장의동향및변화 2. 삼성전자의컨텐츠전략 3. 삼성전자의게임서비스현황 4. 향후전망과대응 -2-
Digital Big Wave (PC Mobile TV) 1. 시장의동향및변화 Internet Rush & Appl. Rush 패러다임변화 버블 Mobile Application 안정적확대 버블 안정적확대 PC/Web Application + PC + Online + Mobile Phone + Network TV(?) 1994 年이후 2007 年이후 -3-
Customer Trend (Passive Active) 1. 시장의동향및변화 소비자의이용 Pattern 변화 Passive Active Phone TV Performance PC / Network Photo Sharing Bed Room Living Room Bed Room MP3 Internet Usage Traffic Volume(Tera) Family Individual Source : Ericson (2010) Passive Active -4-
시장 Needs 의변화 ( 수직 수평 ) 1. 시장의동향및변화 Smart Phone! Now Smart TV! 과거 ( 수직전달 ) 고객 : 단방향정보전달 현재와미래 ( 수평협력 ) 개방과참여를통한정보공유 Broadcasting Ringtone Wallpaper 기업 : 전통적사업영역에집중 Application Store Multi Contents Personalization, Social Networking 사업확장및신규수익원모색 Voice Data ISP Broadcasting PPV ISP Customer 3 Screen Connectivity Seamless UX + Content/ Service Customers -5-
스마트폰을통한시장의변화 1. 시장의동향및변화 스마트폰의확산과함께새로운경쟁의패러다임을촉발 (Global Units, Millions) 200 180 140 100 60 20 IBM SimonNokia 9000 Nokia 9210 Blackberry 등장 BlackBerry 5810 Palm OS VisorPhone, Windows CE 7M Nokia N- Series iphone 등장 54M iphone 2G 123M iphone 3G App Store 163M Sto re More app stores 175M 1993 1996 2000 2001 2002 2005 2007 2008 2009 Android/bada 270M 2010 iphone 도입후 ARPU 증가 데이터사용량은일반폰 (12.5MB) vs. 스마트폰 (507MB) 으로스마트폰이약 40배높음 모바일Facebook 사용자가 15개월만에 3배증가 (`10.11월) : 0.5억 1.5억 ( 전체 5.5억 ) -6-
스마트폰의열풍은 IT Device 로확산 1. 시장의동향및변화 TV, Printer, Tablet 등다양한 Device 의 Smart 化 TV 의스마트화 : Google, Apple 등 S/W 중심 Smart TV 상용화추진 OS, Browser 제공 STB 형태의 TV 컨텐츠 Web 서비스탑재 + 2010.10.16. 美출시가격 : $599 ~ $1,399 streaming 서비스 + 2010.09.28. 美출시가격 : $99 Internet 연계로 device 의 Always connected 환경구현 News, 날씨, 지도, Coupon, 서적 TV Printer Tablet -7-
Smart TV 의시장의변화 1. 시장의동향및변화 13 년스마트 TV 는 1 억대돌파및 국내 TV 시장의 50% 이상차지할것으로예상 글로벌스마트 TV 시장 국내스마트 TV 시장 `13 년 1 억대돌파예상 (45%) 13 년 1 백만대돌파 (50% ) 300 200 204 193 : Non Smart TV : Smart TV 223 193 242 163 ( 단위 : 백만대 ) 261 146 300 200 226 197 : Non Smart TV : Smart TV 238 184 250 170 ( 단위 : 만대 ) 262 131 100 0 115 11 79 30 10 `11 `12 `13 Source : Quarterly TV Design and Features Report Q1`10 Smart TV = Connected TV 100 0 131 54 80 29 10 `11 `12 `13 Source : 2010 년, KT 경제연구소 -8-
Tablet 시장의지속확산예상 1. 시장의동향및변화 다양한업계의 Tablet 시장진출사례증가 북미 Tablet 시장동향 Tablet 시장은 2015 년전체 PC 시장의 약 1/4 (23%) 에이를것임. 업계동향 CP, S/W 업계등다양한 player 가 경쟁적으로 Tablet 시장진출 18% 13% 21% 23% 44% 17% 44% 17% 42% 17% 42% Apple ipad Gloria 38% 27% 20% 18% 2009 2011 2013 2015 Tablet PC sales Notebook/laptop sales Netbook/mini PC sales Desktop sales MS Courier Amazon Kindle 3G Source : Forrester research -9-
Device Convergence 확대 (N-Screen) 1. 시장의동향및변화 다양한 Device 를통한컨텐츠 / 서비스의 Seamless Experience 구현으로시장발전 휴대폰 -TV 연계서비스로부터 Tablet, PC 및 CE device 간컨버전스로확대 Smart TV Smart Phone Tablet -10-
게임은 Smart Device Appl. 의핵심 1. 시장의동향및변화 게임산업이전체디지털콘텐츠산업의성장을견인 세계콘텐츠시장규모및전망 Top 50 D/L Apps(App Store) 게임시장 연평균 6% 의안정적성장 일 750 만다운로드중 게임카테고리 450 만다운로드 Source : 2009 콘텐츠산업백서 ( 방송, 광고, 출판제외 ) Source : 2010.1 Gartner -11-
Smart Devices in CES 2011 (1/2) 1. 시장의동향및변화 -12-
Smart Devices in CES 2011 (2/2) 1. 시장의동향및변화 -13-
목 차 1. 시장의동향및변화 2. 삼성전자의컨텐츠전략 3. 삼성전자의게임서비스현황 4. 향후전망과대응 -14-
Smile Curve Value/ 제품, 전략 2. 삼성전자의컨텐츠전략 Core Component, Network 와 Contents Value Added Core Comp.s (Memory, SOC..) Device/Units (LCD, Display..)) +HN/MN/ON Brand Service Contents Solution Biz. Self-Contain Local Ass y (PC, Appliance,..) Distribution Sales Collaboration & Alliance Component Assembly Solution -15-
Cross Device (N-Screen) 2. 삼성전자의컨텐츠전략 Smart Device 간 Seamless Experience 를제공 Personalization Socialization Mobile Devices Realtime Experience PC & Netbook Media Solution Center TV & ebook/dpf Digital Camera Network Infra. Blue-ray/Set-top box -16-
Cross Device Ecosystem 2. 삼성전자의컨텐츠전략 디바이스와개발자간의직항로개통 Big Market Place / Open Service Platform 3rd Party Cross Devices CP/SP 콘텐츠공급 Phone 삼성의오픈서비스플랫폼 TV Developer Camcorder SDK, API 제공 -17-
삼성전자컨텐츠스토어전략 2. 삼성전자의컨텐츠전략 11 년 130 개국확대 Mobile : 유럽 / 한국중심, TV : 미국 / 한국중심, PC : 글로벌기반마련 [Europe] UK France Italy Russia. Germany Sweden Netherlands Poland. Turkey Spain [Asia Pacific] Singapore Taiwan [America] US Brazil Argentina Canada Mexico. Australia Korea China Hongkong South Africa -18-
목 차 1. 시장의동향및변화 2. 삼성전자의컨텐츠전략 3. 삼성전자의게임서비스현황 4. 향후전망과대응 -19-
삼성전자의게임서비스현황 3. 삼성전자의게임서비스현황 당사 CE/IT 제품간연계를통한수익창출과 Device S/W 경쟁력강화 Profit Biz. Online Game 사업 Device 向 Content Store On-Device Client Store - Phone, Smart TV, NotePC T np 40 개국, Samsung Apps 120 개국 Web : Store 및정보제공 On-Device Client Mobile T&P 사업 PC Store: Client TV Store 전체단말 45% 에 T np 적용 -20-
T np Biz - Mobile 3. 삼성전자의게임서비스현황 Try n Play Biz on Mobile Phone What s T np Biz 유료화증가 Key Benefit Embedded H/Q Games Trial -> Payment(Full Ver.) One Level 데모설치후 유료전환율 15% 게임제공통한제품차별화 Simple SMS Billing No Installation Difficulties Full Ver. +T np 설치후 유료전환율 40% 고객접점확대로매출증가 No Data Cost, Play B4 Pay -21-
Samsung Apps - Mobile Store 3. 삼성전자의게임서비스현황 Sourcing 및개발자지원을통한 Global Open Market Place 제공 Sourcing Global Major CP 협력 3 rd Party 개발자지원 Processing 개방형서비스플랫폼구축 핵심컨텐츠 / 서비스제공 Delivery Embedded H/Q Games Trial -> Payment(Full Ver.) SMI Samsung Apps Messaging On-Device Client Major CP/SP 3 rd Party Game Widget Music/Video SNS WEB Site PC (Kies) -22-
Samsung Apps - TV Store 3. 삼성전자의게임서비스현황 세계최초의 TV 향 Content EcoSystem & Open Market Samsung Smart TV Samsung Apps - TV Internet 기반다양한 Content 경험제공 3D 기능, Device 간컨텐츠연동 Samsung Apps 는삼성 Smart TV의대표컨텐츠서비스 다양한유 / 무료 Application을제공하는개인화된 Content Store 제한된 TV 시간활용극대화 컨텐츠재생산통한 CP 수익창출 -23-
PC 向 Game Service 3. 삼성전자의게임서비스현황 PC 내게임 Embedding 통한고객접근성극대화 PC Embedding 접근성극대화전략 Samsung PC 에 Store/Console 기본탑재 제품출시현지向게임컨텐츠탑재 제품타겟에적합한게임컨텐츠탑재 PC 사양에적합한게임컨텐츠노출 (Store) Partnership 지속확대중 -24-
목 차 1. 시장의동향및변화 2. 삼성전자의컨텐츠전략 3. 삼성전자의게임서비스현황 4. 향후전망과대응 -25-
집단지성 과 Device Convergence 중심의 에코시스템 4. 향후 전망과 대응 다양한 Device를 통한 컨텐츠/서비스의 Seamless Experience 구현으로 시장 발전 We Are Smarter Than Me CP & 개인개발자 CE / IT 디바이스간 컨버전스로 확대 Digital Convergence 확대 -26-
Web Centric 서비스 4. 향후 전망과 대응 Web 중심으로 모든 Device가 연결되는 Always Connected 환경 제공 CP/SP 3rd Party개발자 Web Application 표준 Web 기술 기반 Personal Cloud Multi-screen 서비스 개인 Profile 기반 광고 N Screen Video Ecosystem 구축 Personal Mash-up Device 간 연동 Cloud (Web-Native Hybrid, Messaging Social Network Game 27 e-reading 등) -27-
Smart Device 를통한삶의변화 4. 향후전망과대응 더욱효율적이고편리한환경으로의변화지속 -28-
새로운시장개척 4. 향후전망과대응 2013 년전세계 Smart Device Market 50% 이상 Smart Devices Contents & Application 의새로운기회 -29-
Thank you Q & A www.samsungapps.com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