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인력양성사업초중등학생을위한창의성교육 Science Mathematics Technology STEAM Education Art Engineering
정효정한명기현재민엄선영김영롱 단국대학교인텔리코리아인텔리코리아한양대학교한양대학교
차례 이책의활용요령 6 회차별지도계획 7 1 장호모파베르, 창의적인메이커가되자 1. 호모파베르, 도구의인간 10 활동 01 역사속메이커찾기 11 읽기자료 01 역사속호모파베르, 메이커들의이야기 12 2. 창의적인메이커되기 13 읽기자료 02 가족을위한메이킹 14 읽기자료 03 희망을위한메이킹 15 활동 02 나는얼마나창의적인가 16 활동 03 어떤메이커가될까 17 2 장궁금해요. 3D 프린터 1. 3D프린터는무엇인가요 20 읽기자료 04 미래를위한선택, 3D프린터 21 2. 3D프린터는어떻게작동하나요 22 읽기자료 05 3D프린터는진화하고있다 23 3. 3D프린터의발전역사 25 4. 3D프린팅으로무엇을할수있을까 26 활동 04 3D프린터활용분야찾아보기 33 활동 05 3D프린터이해하기 34 활동 06 새로운 3D프린터상상해보기 36
3 장 3D 프린터를만나다 1. 3D 프린팅과정을알아보자 38 2. 3D 프린터, 안전하게활용하자 41 활동 07 3D 프린팅을위한안내표지판만들기 42 3. 3D프린터, 윤리적으로활용하자 43 활동 08 3D프린터가가져올수있는문제 44 읽기자료 06 3D프린터와지식재산권보호문제 45 읽기자료 07 무기제조와보안문제 46 4 장메이킹의시작, 창의적아이데이션 1. 디자인씽킹로창의적인관점갖기 49 활동 09-1 우리팀을만들어요 52 활동 09-2 공감지도그리기 55 활동 09-3 문제정의하기 57 활동 09-4 아이디어제시하기 59 활동 09-5 시제품만들고의견수렴하기 61 2. TRIZ 로창의적인아이디어얻기 63 활동 10 창의적인아이데이션 64 5 장 STEAM 과함께메이킹도전 1. STEAM 이란무엇인가요 68 2. 온라인플랫폼활용하기 69
따라하기 01 3D 프린터로만드는집게 70 따라하기 02 3D 프린터로만드는심장 75 따라하기 03 3D 알파벳퍼즐만들기 80 3. 직접모델링하기 85 따라하기 04 3D프린터로만드는등고선 86 따라하기 05 3D프린터로만드는빗살무늬토기 98 따라하기 06 3D프린터로만드는체스말 109 따라하기 07 3D프린터로만드는팽이 116 따라하기 08 3D프린터로만드는자 128 따라하기 09 과자집게에숨겨진과학의원리 142 따라하기 10 3D프린터로만드는쿠키커터 152 6 장메이커스페이스에서놀자 1. 내주변의메이커스페이스 165 읽기자료 08 무한상상실 166 읽기자료 09 한국과학창의재단창의스카이라운지 167 활동 11 메이커스페이스탐방 168 2. 메이커들을위한축제에서놀자 169 활동 12 메이커페어방문기 170 읽기자료 10 메이커페어에서만난사람들 171 3. 메이커들을위한온라인플랫폼에서놀자 172 활동 13 온라인플랫폼에서만난아이디어 173 참고문헌 174
1장호모파베르, 창의적인메이커가되자 오늘의목표 메이커의의미를이해하고 나는어떤메이커가되고싶은지생각해봅시다. 1. 호모파베르, 도구의인간활동 01 역사속메이커찾기읽기자료 01 역사속호모파베르, 메이커들의이야기 2. 창의적인메이커되기읽기자료 02 가족을위한메이킹읽기자료 03 희망을위한메이킹활동 02 나는얼마나창의적인가활동 03 어떤메이커가될까
1 장호모파베르, 창의적인메이커가되자 1. 호모파베르, 도구의인간 호모파베르 (Homo Faber) 는도구의인간을뜻하는용어입니다. 인간의본질을도구를사용하고제작할줄아는점에서파악하는인간관으로베르그송에의해서제안된개념입니다. 베르그송은인간은유형, 무형의도구를만드는동시에자기자신도만든다고보았습니다. 도구를사용하는인간, 호모파베르창의적인아이디어와발달하고있는다양한기술을활용하며새로운가치를만들어내는메이커가되자 이처럼도구를만들어사용하는존재로진화해온인류는산업혁명을거치면서대량생산-대량소비의굴레속에서창조성의정체기를맞게됩니다. 대부분의사람들은자신에게필요한도구를직접만들기보다는, 필요한제품을선택하는것에머무르게된것입니다. 시대변화의흐름속에서우리는또다시우리의창조성, 메이킹 (Making) 의본능을깨워야할필요가생겼습니다. 최근미국의오바마대통령이메이커페어에서 오늘의 DIY(Do It Yourself) 가내일의메이드인아메리카가된다. 라는연설을한것처럼, 메이커문화는우리가꿈꾸는미래를만드는원동력으로작용하게될것입니다. 우리모두창의적인메이커, 미래를만드는메이커가되어볼까요? 10 프린터와 STEAM 으로창의적메이커되기
활동 01 역사속메이커찾기 역사속메이커를찾아봅시다. 그들은어떠한혁신을만들어내었나요? 메이커의이름 / 직업 메이커의의미있는업적 / 작품 메이킹의영향 1 장호모파베르, 창의적인메이커가되자 11
읽기자료 01 역사속호모파베르, 메이커들의이야기 인간의호모파베르적본성은기술을통한사회변화를이끌어왔습니다. 역사속에서사회혁신을이끌어온메이커들의이야기를살펴볼까요? 구텐베르크의인쇄술이정보혁명의도화선이되고, PC 보급과통신기술발달이디지털기반의정보화사회를완성시켰다면, 최근화두가되고있는 3D프린터는디지털정보를손에잡히는실물의영역까지확장시키며새로운터닝포인트를마련하고있습니다. 조선전기세종때의과학자. 한국최초의물시계인보루각의자격루를만들었으며, 세계최초의우량계인측우기와수표를발명하여하천의범람을미리알수있게했다. 그외여러과학적도구를제작완성했다. 장영실 독일의근대활판인쇄술의발명자. 1450 년경에인쇄공장을만들어인쇄술을발전시켰으며, 구텐베르크성서 를출판하였다. 구텐베르크와제자들에의한인쇄술의보급은종교개혁과과학혁명을촉진했다. 구텐베르크 스티브잡스 미국의기업가이며애플사 ( 社 ) 의창업자. 매킨토시컴퓨터를선보이고성공을거두었지만, 회사내부사정으로애플을떠나고넥스트사 ( 社 ) 를세웠다. 그러나애플이넥스트스텝을인수하면서경영컨설턴트로복귀했다. 애플 CEO 로활동하며아이폰, 아이패드를출시, IT 업계에새로운바람을불러일으켰다. 엘론머스크 남아프리카공화국프리토리아출신의미국기업인. 페이팔의전신이된온라인결제서비스회사 x.com, 로켓제조회사스페이스 X, 전기자동차회사테슬라모터스등을설립했다. 영화 아이언맨 의모티브로삼았던인물이기도하다. 현재테슬라모터스와스페이스 X 의 CEO 이며, 솔라시티의이사이다. 12 3D 프린터와 STEAM 으로창의적메이커되기
2. 창의적인메이커되기 3D프린터가의미있는도구라고이야기하는이유는우리가대량생산을통해제작된물품을구입하는소비자에머무르는것이아니라, 자신의아이디어를빠르고쉽게구현하는창의적인메이커가될수있기때문입니다. 자신이사용하고싶은생활소품에서부터, 자신의가족을위한하나뿐인선물, 수리를맡기기어렵거나부품이단종된제품의개조까지직접할수있습니다. 어디서살까? 차라리직접만들어볼까? 효율적소비자 창의적메이커 하지만 3D프린터를알고, 프린터를사용할수있는능력이있다고해서창의적인메이커가될수는없겠죠? 창의적인메이커가되기위해필요한것은무엇일까요? 이책에서는창의적인메이커가되기위해필요한몇가지준비사항에대해안내하고있습니다. 첫째, 나는어떤메이커가되고싶은지알기둘째, 3D프린터를안전하고윤리적으로사용할수있는능력갖추기셋째, 창의적인관점을가진메이커되기넷째, 창의적인생각을 3D프린터를통해구현할수있는힘갖기다섯째, 창의적인메이킹을즐기고공유할수있는마음갖기여섯째, 창의적인메이킹을통해더욱배우고성장하기자, 그럼이제창의적인메이커가되기위한준비를시작해볼까요? 1 장호모파베르, 창의적인메이커가되자 13
읽기자료 02 가족을위한메이킹 아시카팩토리송현균대표의이야기 디자이너로활동하던송현균대표는 3D프린터를활용하여가족들을위한다양한생활소품과제품을기획하게되었습니다. 먼저꽃집을하는어머니를위해아기자기한화분을, 누나와조카를위한수유등과콘텐츠안전커버를만들었습니다. 요즈음은사무실에서일하는사람들을위한자석화분, 감성적인손목시계등주변의사람들을행복하고따뜻하게만들어주는다양한제품을만들기도합니다. 3D프린터를활용하여우리는가족과주변사람들에게행복과사랑을전할수있습니다. 조카를위한콘센트안전커버 누나를위해만든수유등 14 3D 프린터와 STEAM 으로창의적메이커되기
읽기자료 03 희망을위한메이킹 만드로이상호대표의이야기 소프트웨어엔지니어였던이상호대표는기술을통해할수있는다양한일들을시도하던중우연히사고로팔을잃게된분을만나게되어, 3D프린터와아두이노기술등을활용하여전자의수를만들기시작하였습니다. 어떤중학생은이상호대표가만든전자의수를보며 기술의진정한의미는사람을위해서존재 한다며그의프로젝트를진심으로공감하고지지했다고합니다. 이대표는전자의수를지속적으로개선하는일을진행하고있으며, 개선한내용을온라인을통해모두에게공개하여기술을공유하고있다고합니다. 우리는 3D프린터를통해누군가에게희망을전하는일을시도할수있습니다. 만드로이상호대표가만든전자의수의모습 1 장호모파베르, 창의적인메이커가되자 15
활동 02 나는얼마나창의적인가? 창의적인메이커가되기위한준비를하기전, 여러분은얼마나창의적인사람인지점검해볼까요? 우선창의성은무엇을의미할까요? 그리고창의적인사람이갖추어야할요소에는무엇이있을까요? 다음내용을통해나는창의적인메이커가될가능성이있는지점검해보도록합시다. 내가생각하는창의성이란? 잠재적창의성진단검사 다음내용은여러분의잠재적창의성을알아보기위한문항입니다. 해당질문이맞으면 예, 맞지않으면 아니오 를선택해주세요. 예 아니오 나는새로운아이디어를내는것에능숙하다. 나는문제를창의적으로해결하는것에대한자신감이있다. 나는다른이의아이디어를발전시키는것에소질이있다. 나는문제해결을위한창의적인방법을잘찾아낼수있다. 나는새로운아이디어를제안하는것에편안함을느낀다. 나는창의적능력을활용하는기회를가지려노력한다. 나는창의적아이디어를제안하여환경을개선하고자노력한다. 나는창의적인사람들과협력하고자노력한다. 나는창의적능력을충분하게활용하고있다. (" 예 " 라고답한수 : "1~3 개 : 창의성함양을위해노력하세요. 4~7 개 : 부족한부분을개선해보세요,8 이상 : 창의적인인재로성장할가능성이매우높습니다.) 16 3D 프린터와 STEAM 으로창의적메이커되기
활동 03 어떤메이커가될까? 메이커는대단한혁신을이끌어내는역할을했지만, 큰혁신은우리주변의작은문제 를해결하거나재미있는아이디어를구체화하는데에서시작됩니다. 여러분은어떠한메 이커가되고싶나요? 메이커의뇌구조 메이커들은주변의문제와불편한점을면밀히살피고, 창의적인아이디어와기술력을토대로문제를해결합니다. 화초를좋아하는엄마를위한화분을직접만들어볼까? 새로산핸드폰케이스를직접만들어볼까? 메이커생각훈련 내가직접만들어보고싶은것은무엇입니까? 한번생각해볼까요? 1 장호모파베르, 창의적인메이커가되자 17
3D 프린팅교재는 3D 프린팅의대중화를위한교수학습및인식확산의목적으로산업계와교육 계가함께개발하였습니다. 3D프린팅은누구나상상하고있는것을실제로구현하게해줄수있는혁신적인기술입니다. 3D프린팅관련지식을습득하고자하는학습자들은자기주도적학습자원으로, 3D프린팅교육을실시하는학교및관련기관은학습교재로활용하기를바랍니다. 향후다양한실무사례를발굴하고필요한이론적개념과산업별전문지식을반영하여부족한부분들을지속적으로보완할예정입니다. 이책의내용에대한추가지원과문의는 3D프린팅홈페이지또는이메일을이용해주시기바랍니다. 주관기관 한국생산성본부참여기관 ( 사 ) 한국미디어교육협회 펴낸곳 한국생산성본부 02-724-1159 http://3dprint.kpc.or.kr 3dprint@kpc.or.kr 모든내용의무단전재와복사를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