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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me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Market Issue Global Market Issue Creative Campaign Media News TV-Mobile 동시이용심화모바일웹브라우저점유율국내포털선호도 미국모바일앱이용현황 Nescafè 1000 Red Mugs Social Installation Volkswagen BlueMotion Roulette TEATRE NEU PAY PER LAUGH 미디어주요이슈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1) 명품브랜드의디지털마케팅중요성대두 명품소비자들이디지털채널에의해구매영향을많이받으면서옴니채널마케팅중요성대두 명품소비자들은오프라인매장보다소셜미디어가구매에영향을더크게미친다고응답명품실제소비패턴은온라인채널을활용하는비중이오프라인채널을활용하는비중보다높게나타남 < 명품구매에가장영향을미치는요인 > < 명품구매자의최근제품구매시구매행태 > 글로벌 ( 유럽, 미국, 일본, 러시아, 중국, 한국, 브라질 ) 한국 50% 50% 44% 44% 39% 47% 53% 34% 34% 16% 24% 23% 22% 16% 20% 12% < 38% 8% 7% 오프라인채널활용 오프라인구매 오프라인서치후온라인구매 온라인채널활용 온라인구매 온라인서치후오프라인구매 출처 : BCG 2013 specific survey (10,000 core luxury Consumers in 10 countries)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1) 명품브랜드의디지털마케팅중요성대두 전세계명품브랜드마케팅담당자 85% 가올해디지털마케팅예산증가할계획 전세계적으로명품브랜드들이가장많이운영하는디지털마케팅은브랜드웹페이지운영과페이스북이며, 마케팅담당자들중 85% 가올해디지털마케팅예산을증가할것이라고응답 < 명품브랜드에서운영중인디지털마케팅 > < 명품브랜드 2014 년디지털마케팅예산증대계획여부 > 브랜드웹페이지운영 96.3% 페이스북 70.8% 이메일마케팅 69.3% 브랜디드컨텐츠 ( 예. 동영상, 잡지등 ) 검색엔진최적화 디지털 PR 58.4% 58.0% 56.6% YES 85% 트위터 53.9% CRM 50.8% 출처 : Luxury Society Report / 국제섬유신문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2) 국내디지털광고현황 국내명품브랜드는모바일보다는온라인에광고를주로집행 명품브랜드의국내디지털광고집행비중은온라인이 97%, 모바일이 3% 로주로온라인에광고집중샤넬코리아, 까르띠에, 구찌그룹코리아순으로디지털광고집행금액이큰것으로나타남 구찌, 까르띠에, 롤렉스, 루이비통, 마크제이콥스, 버버리, 샤넬, MCM < 명품브랜드디지털광고집행비중 > < 명품브랜드디지털광고집행비중 > 모바일광고 3% 50,690 41,689 단위 : 천원 2,384,831 2,114,193 온라인광고 429 444,378 73,923 19,680 202,667 183,453 91,236 85,671 49,461 97% 온라인광고 모바일광고 출처 : 리서치애드 / 2013.1 ~ 2014. 9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2) 국내디지털광고현황 새로운상품컬렉션이시작되는시점에온라인광고가장활발 4-5월, 8월, 10월, 12월에새로운상품을알리기위해온라인광고를집중집행하는것으로나타남 < 명품브랜드월별온라인광고비추이 > 구찌, 까르띠에, 롤렉스, 루이비통, 마크제이콥스, 버버리, 샤넬, MCM ( 단위 : 천원 ) 800,000 700,000 600,000 500,000 400,000 300,000 200,000 광고주 : 까르띠에 캠페인명 : AMULETTE DE CARTIER 광고주 : 샤넬코리아 광고주 : 구찌그룹코리아 캠페인명 : 8월피부시간을리셋하는전혀새로운제안 캠페인명 : 1953 컬렉션을만나보세요 광고주 : 버버리 캠페인명 : 2013년가을 / 겨울버버리컬렉션 광고주 : 루이비통 캠페인명 : 2014 가을컬렉션패션쇼캠페인 100,000 - 출처 : 리서치애드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2) 국내디지털광고현황 온라인매체별광고집행금액은포털이 93% 로압도적으로높음 포털별로는네이버, 네이트, 다음순으로광고집행금액이높은것으로나타남네이버는메인섹션과뉴스섹션에집행, 네이트는메신저, 다음은메인섹션에광고비중이높은것으로나타남 구찌, 까르띠에, 롤렉스, 루이비통, 마크제이콥스, 버버리, 샤넬, MCM < 명품브랜드온라인매체별광고비비중 > < 명품브랜드온라인 TOP10 매체광고비 > 동영상패션 1% 1% 언론사 5% 3,000,000 2,500,000 2,000,000 1,500,000 1,000,000 500,000 포털 93% - 출처 : 리서치애드 (2013.1~2014.09)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2) 국내디지털광고현황 국내명품브랜드의모바일광고는온라인대비미미하나, 2014 년부터본격화되고있음 ( 단위 : 천원 ) 35,000 2013년 11월루이비통 APP이새로출시되면서다운로드를유도하기위해다음모바일플랫폼에광고적극적으로진행 2014년 1월부터 MCM이카카오톡을중심으로모바일광고꾸준히진행 < 명품브랜드월별광고비추이 ( 모바일 )> 구찌, 까르띠에, 롤렉스, 루이비통, 마크제이콥스, 버버리, 샤넬, MCM 30,000 25,000 광고주 : 성주디앤디 ( 브랜드 : MCM) 광고매체 : MSHOPMCM 에서드리는특별한혜택 20,000 15,000 광고주 : 루이비통 캠페인명 : Discover the new app LOUIS VUITTON 10,000 5,000 - 출처 : 리서치애드

다음 카카오플러스친구 LG-UPLUS 조인스 인모비 네이트 네이버 아담 판도라 TV 모펍 스포츠서울 연합뉴스 한국경제 노컷뉴스 오마이뉴스 디지털타임즈 서울신문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2) 국내디지털광고현황 App 광고보다모바일 web 광고비중이높으며, 다음, 카카오플러스친구광고비비중높음 명품브랜드중모바일광고를가장많이집행한브랜드는 MCM이며, 2014년 1월부터카카오플러스친구매체를통해모바일광고집중진행 구찌, 까르띠에, 루이비통, 샤넬, MCM < 명품브랜드모바일광고 web 과 app 비중 > < 명품브랜드모바일매체별광고비 > m.web 52% m.app 48% 70,000 60,000 50,000 40,000 30,000 20,000 10,000 - 출처 : 리서치애드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2) 국내디지털광고현황 (MCM 사례 ) MCM 은국내에서카카오등을활용한디지털마케팅을적극적으로실행 2013년겨울, 월말맞이이벤트진행으로인해온라인및모바일다수매체와카카오플러스친구에디지털광고진행 2014년 1월부터카카오플러스친구메시지발송만지속적으로진행하며세일즈및온라인샵구매를유도 MCM 온라인광고집행사례 MCM 모바일광고집행사례 1. 네이버 1. 카카오 (2013.12 ~ 2014.8) 롤링보드 Drag 확장형 메시지발송 플친추천 프리미엄홈 브랜드이모티콘 2. 페이스북 2. 인모비 3. Ad@m Page Post AD 이미지롤링형띠배너 띠배너 _ 일반형

명품브랜드의디지털광고 Appendix. 해외디지털마케팅 (SNS) 소셜채널은페이스북이가장활성화되어있으며, 브랜드별로는버버리가가장활발 명품브랜드의소셜미디어팔로우수점유율은페이스북이 79.3% 로가장높고트위터, 인스타그램순으로나타남명품브랜드중소셜미디어활용도는버버리가가장높았으며페이스북과구글플러스, 트위터, 인스타그램순으로팔로우수多 < 명품브랜드별소셜미디어팔로우수점유율 > < 명품브랜드별소셜미디어팔로우수현황 > Michael Kors, Tory Burch, 2.61% Hermes, 1.65% Hermes 1,054,304 명 9.08% Chanel 9,938,778 명 Dolce & Gabbana, Chanel, 15.60% Dior Armani 4,871,958 명 13,340,469 명 12.18% Dior, 20.94% Burberry 19,302,551 명 Dolce & Gabbana 7,760,887 명 Burberry, 30.30% Armani, Michael Kors 5,784,653 명 7.65% Tory Burch 1,660,361 명 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핀터레스트구글플러스링크드인 출처 :Digital Analytics of Luxury Brands Online Today, March 2013

TV-Mobile 동시이용심화 모바일웹브라우저점유율 국내포털선호도

TV-Mobile 동시이용심화 다양한기기를통한미디어소비가보편화되면서국내전체인구중 64.7% 가 3 스크린을이용 스마트폰의보급으로 Mobile 이용이보편화되면서기존 2 스크린이용자가 3 스크린을사용하고, TV 기반싱글스크린이용자가 TV 와함께 Mobile 을사용하면서스크린조합간이용자규모에변화가발생 < 국내스크린조합별이용자모집단추이 > ( 단위 : %) 13 4Q 14 1Q 14 2Q 14 3Q 58.1 64.7 25.2 21.6 15.7 13.2 1.0 0.5 3SCreen 2SCreen 1SCreen None 출처 :Nielsen-Koreanclick 3Screen Behavioral DATA, 2014.07

TV-Mobile 동시이용심화 TV-Mobile 동시이용의심화현상은 30 대를중심으로한고연령층에서목격 30 대이상고연령층의스마트폰기기숙련도가높아지고어플리케이션활용범위가넓어지면서 TV 시청과동시에동시에 Mobile 을이용하는현상이증가 < 미디어동시이용조합별이용시간 > < 성, 연령대별 TV-Mobile 월평균동시이용시간 > ( 단위 : 분 ) ( 단위 : 분 ) 931 822 765 685 971 1,112 693661 926 802 1,165 988 918 800 813 841 316 316 239 226 TV-PC TV-Mobile PC-Mobile '13 09 '14 07 남자여자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이상 '13 09 '14 07

TV-Mobile 동시이용심화 TV-Mobile 동시이용이빈번한 30~50 대는주로 TV 시청시모바일로게임이용 게임서비스외, 30 대는 인터넷서비스, 40 대는 전자상거래, 50 대는 소셜미디어 등 연령대별로 TV 시청과함께동시이용이증가한 Mobile 카테고리에차이가있음 < 연령대별 TV-Mobile 동시이용시이용한 Mobile 카테고리별이용시간 > ( 단위 : 분 ) ( 단위 : 분 ) ( 단위 : 분 ) 30 대 월평균동시이용시간 증감 40 대 월평균동시이용시간 증감 50 대 월평균동시이용시간 증감 게임 824 445 게임 587 72 게임 648 205 인터넷서비스 178 63 커뮤니케이션 131 7 커뮤니케이션 171-35 커뮤니케이션 136 5 인터넷서비스 131 8 소셜미디어 119 70 멀티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103 3 전자상거래 124 80 생활 107-19 소셜미디어 81 5 멀티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113 11 멀티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98-20 생활 67-29 소셜미디어 77 26 인터넷서비스 94 28 전자상거래 63 37 생활 75 13 뉴스 73-33 증감 : 2013 년 9 월대비 2014 년 7 월월평균동시이용시간증감 출처 :Nielsen-Koreanclick 3Screen Behavioral DATA, 2013.09/2014.07

모바일웹브라우저점유율 2014 년 9 월, 전세계모바일웹브라우저시장에서크롬이점유율 1 위차지 크롬은전세계모바일웹브라우저시장 ( 스마트폰, 태블릿 ) 에서점유율 22.21% 로 1 위를기록 구글레퍼런스기기등에크롬이기본탑재되면서크롬점유율이높아진것으로분석 < 전세계모바일웹브라우저점유율 > < 국내모바일웹브라우저점유율 > 27.18% 25.68% 85.14% 82.36% 17.79% 16.53% 22.21% 20.07% 18.73% 48.80% 34.98% 2.12% 5.17% 0.97% 7.25% 7.77% 4.00% 10.16% 2013 년 1 월 2013 년 9 월 2014 년 9 월 크롬안드로이드아이폰 2013 년 1 월 2013 년 9 월 2014 년 9 월 크롬안드로이드아이폰 출처 : 스탯카운터

국내포털선호도 전연령대에걸쳐가장찾고싶은포털은 네이버인것으로나타남 성인남녀 1,000 명을대상으로조사한결과, 응답자의절반이상인 50.8% 가네이버를가장찾고싶다고응답 2 위는다음 (19.7%) 이었고, 이어구글 (7.2%), 네이트 (2.0%) 가뒤를이음 < 가장찾고싶은포탈사이트 (n=1,000)> 50.8% 19.7% 7.2% 2.0% 0.1% 네이버다음구글네이트기타 출처 : 리서치앤리서치

미국모바일앱이용현황

미국모바일앱이용현황 디지털서비스별로이용하는기기가 (PC vs. 모바일 ) 다른것으로나타남 멀티미디어, 소셜네트워크, 게임등의서비스는모바일, 검색, 쇼핑, 뉴스등은데스크탑을통해소비 소셜네트워크, 게임, 라디오, 멀티미디어는모바일앱이용시간의절반이상을차지하는것으로나타남 < 카테고리별데스크탑과모바일앱도달률 > < 모바일앱종류별이용시간점유율 > 미국 18 세이상성인 All Others, 34% Social Networking, 25% Games, 16% Photos, 4% Instant Messengers, 4% Retail, 5% Radio, 8% Multimedia, 5% 출처 :comscore(2014.6)

미국모바일앱이용현황 미국순방문자기준상위모바일앱은페이스북과구글이대부분을차지 미국 18 세이상성인이가장많이이용하는모바일앱은페이스북, 유튜브, 구글플레이순으로나타남 < 미국순방문자기준상위 25 개모바일앱 > 140,000 120,000 115,370 미국 18 세이상기준 100,000 80,000 60,000 83,392 72,245 70,163 69,000 64,485 60,320 40,000 46,637 42,070 42,069 40,544 39,210 36,071 34,702 29,993 28,821 27,615 26,469 26,454 24,586 22,194 18,849 18,372 17,599 17,225 20,000 ( 단위 : 천명 ) - 출처 :comscore(2014.6)

3.6% 2.7% 2.6% 2.5% 1.6% 1.3% 1.2% 1.2% 미국모바일앱이용현황 전연령대가소셜네트워킹, 엔터테인먼트등과같은여가지향형앱을가장많이이용 18-24 세, 25-34 세모두모바일앱중 Facebook 과 Pandora Radio 이용시간이가장많았으며, 그다음으로, 18-24 세는 Instagram, Youtube, Snapchat 순, 25-34 세는 Youtube, Instagram 순으로나타남 < 연령대별이용시간점유율상위 10 개모바일앱 > 18-24 세 25-34 세 14.8% 18.5% 9.1% 6.6% 5.2% 7.5% 3.4% 2.9% 2.5% 2.4% 2.3% 1.9% 출처 :comscore(2014.6)

미국모바일앱이용현황 전연령대가소셜네트워킹, 엔터테인먼트등과같은여가지향형앱을가장많이이용 35-54 세의모바일앱이용시간점유율은 Facebook, Pandora Radio, Facebook Messenger 순 55 세이상은 Facebook, Facebook Messenger, Pandora Radio 순으로높게나타남 < 연령대별이용시간점유율상위 10 개모바일앱 > 35-54 세 55 세이상 18.4% 16.3% 4.1% 3.6% 2.5% 1.5% 1.4% 1.2% 1.2% 1.2% 1.1% 4.0% 2.5% 1.6% 1.5% 1.3% 1.1% 1.1% 1.0% 0.9% 출처 :comscore(2014.6)

Nescafè 1000 Red Mugs Social Installation Volkswagen BlueMotion Roulette TEATRE NEU PAY PER LAUGH

Nescafè 1000 Red Mugs Social Installation 네스카페가페이스북팬 1,000 명에게브랜드의아이덴티티를상징하는 red mug 을오프라인에서취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는 O2O 개념의프로모션진행 < Campaign Overview > Period : 2014년 4월 Nation : 크로아티아 Rundown : 크로아티아도심속공원, 다리등길거리에 1,000개의머그컵을자물쇠를채워설치한뒤, 네스카페페이스북팬 1,000명에게그장소와비밀번호를전달해직접머그컵을취할수있도록해, 소셜미디어를활용한브랜드경험기회를제공

Volkswagen BlueMotion Roulette 폭스바겐은신차골프블루모션의효율적인연비를강조하기위하여모바일게임을개발하고, 페이스북과연동해바이럴홍보효과를노린디지털캠페인진행 < Campaign Overview > Period : 2011년 8월 Nation : 노르웨이 Rundown : 블루모션룰렛게임은폭스바겐의골프블루모션이디젤연료탱크를가득채우고고속도로를운전해, 언제어디서연료가떨어질지를알아맞히게하는사용자참여방식의실시간게임으로, 이를정확하게맞힌사람에게는해당차를경품으로지급 사용자들은차가주행하는동안캠페인상황을실시간으로확인할수있으며, 이는다시사용자들로하여금캠페인사이트와소셜미디어를통해전파 Result : - 약한달만에블루모션웹사이트방문자 16만명돌파 - 약 5만명이온라인으로 27시간에달하는주행과정시청 - 캠페인오픈하루만에페이스북페이지에약 6,000개의게시물등록

TEATRE NEU PAY PER LAUGH 스페인의독립코미디극단 TEATRE NEU 는공연세금인상을풍자하기위해좌석마다얼굴인식가능앱이설치된태블릿을통해웃을때마다값을지불하는방식의캠페인을진행 < Campaign Overview > Period : 2014년 Nation : 스페인 Rundown : 스페인정부가공연에대한세금을 8% 에서 21% 로인상하면서 30% 나급락한공연관람객수를회복하기위해, TEATRE NEU는극장좌석마다얼굴인식이가능한태블릿앱을통해웃음만큼관람객에게공연료를부과하는캠페인을진행 Result - 캠페인이진행된이후, 티켓가격이 6유로가상승했음에도불구하고관람객 35% 증가 - 2014 칸국제광고제모바일부문금상수상

미디어주요이슈

미디어주요이슈 한국인터넷광고재단출범예정라인카메라, 1 억다운로드돌파대만, 공무원에라인 - PC- 금지령 - 네이버와다음커뮤니케이션이동의의결이행여부를점검할공익법인을금월설립예정 - 동의의결제란공정위가직접제재여부를결정하는대신사업자가소비자피해구제나거래질서개선등의시정방안을내놓도록하는제도로 - 공정거래위원회의검색광고불공정행위에대한동의의결과관련동의의결이행여부를점검할공익법인으로명칭은 ' 한국인터넷광고재단 ' 으로정했다고발표 - 라인은공식카메라앱인 LINE 카메라 의전세계누적다운로드수가 9 월 22 일기준 1 억을돌파 - 서비스출시후 2 년 5 개월만의성과로일본내에서만 2500 만다운로드를기록하며 국민카메라앱 으로성장 - 대만이보안문제를이유로모든공무원의공무용컴퓨터를이용한네이버메신저 ' 라인 ' 사용을금지 - 라인의서버가한국과일본에있고, PC 용프로그램이해킹에취약해보안상문제를일으킬수있다는것이그이유 - 대만의라인가입자수는약 1,700 만명으로, 전체인구 (2,300 만명 ) 의 75% 가사용하는국민메신저이며지난해 5 월대만지사 連加 (Lian Jia) 를정식으로출범해서비스를운영하고있음 라인, 연내상장유보 - 현재라인의활동이용자수 (MAU) 나이익수준에서성급하게상장을추진하면라인의잠재가치를적절하게평가받지못할수있다는우려에서비롯, 연내상장유보 [ 출처 : 매체공지, 기사자료참조 ]

1. 미디어주요이슈 ' 카카오토픽 오픈베타개시 - 카카오의뉴스서비스 카카오토픽 이안드로이드베타서비스를공개 - 기존큐레이션뉴스서비스와달리개인화된추천알고리즘이적용 - 현재 110 여곳의언론사 잡지사 커뮤니티와제휴하여총 13 개의분야로콘텐츠제공 네이트, 아시안게임독점중계 - 네이버와다음이중계방송사용료협상이결렬되면서온라인포털사이트중네이트가유일하게아시안게임독점중계 - 네이트는특집페이지를오픈하고, HD 화질의경기생중계와날짜 종목 메달별하이라이트영상등다양한코너를제공 - 네이트는이번아시안게임을통해트래픽증가를기대하고있으며, 실제로주말모바일방문자수트래픽이아시안게임개막이전대비 2.5 배증가 유튜브팬페스트개최 - 유튜브팬페스트서울 (YouTube Fanfest Seoul) 은국내외유튜브스타들과팬들이한자리에모이는행사로, 지난달 26 일한국에서는처음으로진행 - 행사에앞서진행된미디어데이 ( 기자간담회 ) 에서한국은모바일트래픽이전체의 65% 를차지하는세계최고의모바일이용국으로상반기구독자기준으로상위채널 20 개중 70% 가개인크리에이터채널이었으며, - 앞으로유튜브를기반으로 1 인미디어스타트업들이지속적으로늘어날것으로기대한다고발표 카카오페이 100 만가입돌파 - LG CNS 와카카오가공동출시한모바일결제서비스 ' 카카오페이 ' 가출시이후시간당 2 만명씩늘어 100 만가입자달성 - 카카오톡선물하기외 5 대홈쇼핑채널과 16 개가맹점모바일사이트에서결제수단으로사용가능 [ 출처 : 매체공지, 기사자료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