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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이야기par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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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칸의건축에나타난다이어그램에관한연구 A Study on the Diagrams of Louis I. Kahn' Architecture 최영아 * 이강업 ** Choi, Young-Ah Lee, Kang-Up Abstract This paper is on the diagrams of Louis I. Kahn which have single geometrical unit or repetitions of geometrical unit. The discourse on the diagram has been continuing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Its purpose was to make non-representational architecture through the generative process. In general, the diagram has double natures, one of which is abstract and the other is figural. Gilles Deleuze and Peter Eisenman also represent the diagram as abstract and figural. In other words, the former is the reductive diagram and the latter is the generative diagram. By analysis of Kahn's plan,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plan of single unit has the reductive diagram but it has not the symbolic system of classical architecture. The plan of repetitional unit has the generative diagram and it has not the narrative structure. And it makes the plan by relations of the repetitional unit. Consequently, the generative diagram of Louis I. Kahn has the affinity with the diagram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키워드 : 루이스칸, 다이어그램, 추상성, 재현, 생성적, 환원적 Keywords : Louis I. Kahn, Diagram, Abstract, Representation, Generative, Reductive 1. 서론 1.1. 연구의목적및배경 1) 현대건축에서다이어그램에대한관심은건축전반으 로이어지며특히디지털건축에서는다이어그램이형태 생성의가장중요한도구로자리잡게되었다. 그것은환 원적인기능주의와포스트모던적형식주의에대한반발 로형태보다는생성적프로세스에서그가능성을모색하 고자하는것이다. 아이젠만은이러한환원적인기능주의 와포스트모던적형식주의를 재현의허구 로보았다. 1) 전자의추상적형태는실제자체의또하나의재현이었 으며후자는형상에서직접의미가나오고있어재현이 라는구조를갖게되기때문이다. 따라서건축에서재현 의위기는생성적프로세스를통해서극복될수있다고 생각되었으며이것은주어진프로그램에대해다이어그 램적해석이건물의형태를생성할수있다고본것이다. 그러나현대건축의이러한다이어그램은지나치게형태 생성의도구로사용되고있는반면그이론적배경과역 사적의미에대해서는간과되고있는경향이있다. 이러한점에서본연구에서는루이스칸의건축을통 하여그의건축형성의바탕이되었던근대건축초기의 다이어그램의의미와그실제적인적용을고찰하고자한 * 한양대대학원박사과정 ** 한양대건축공학과교수 1) Peter Eisenman, The End of the Classical: The End of the Beginning, the End of the End, Perspecta 21 (1984), Architecture theory since 1968, pp.701-704. 다. 루이스칸건축의고전과모던의변증법적형태는그의기하학에대한다양한해석을낳게하였다. 특히그의강한기하학적형태의평면은유형적측면을지니고있는데이것은칸이정신적원형 (archetype) 을추구했기때문이다. 그리고동시에기하학적단위의반복으로나타나는평면의다이어그램에서는현대건축의생성적다이어그램의측면을발견할수있다. 따라서칸의다이어그램의의미를고찰하는것은유형에서시작하여현대건축의다이어그램이되기까지의이론적배경을설명해줄수있으리라기대된다. 또한그의건축에서다이어그램적프로세스에대한고찰은건축철학에서비롯된강한기하학적형태의의미를밝히며그의건축의형태와내용의연관성을밝힐수있다. 1.2. 연구의방법및범위먼저다이어그램의역사적의미와현대건축에서사용되고있는다이어그램에대해들뢰즈 (Gilles Deleuze) 와아이젠만 (Peter Eisenman) 의이론을중심으로살펴보았다. 그리고이들의이론을중심으로다이어그램의성격을환원적인것과생성적인것으로나누었으며듀랑의다이어그램과아이젠만의다이어그램의비교를통하여두가지다이어그램의성격을정리하였다. 그리고이를바탕으로루이스칸의건축을기하학적형태별로분류해보면두가지특징이나타나며이것을환원적다이어그램과생성적다이어그램으로나누어짐을알수있다. 본연구에서는칸의생성적다이어그램에비중을두어고찰하였으며다이어그램과칸의언설에나타난건축철학개념과 大韓建築學會論文集計劃系 22 권 8 호 ( 통권 214 호 ) 2006 년 8 월 171

최영아 이강업 연관성을찾고자하였다. 그리고구체적인작품분석을통 하여이러한철학적개념과칸의건축프로세스에서나타 나는다이어그램의연관성을보여주고자하였다. 2. 다이어그램의개념 2.1. 다이어그램의역사적고찰 역사적으로건축에서다이어그램 (diagram) 2) 은건축가 들이구체적인형태를떠올리기이전의평면적인스케치 와도식등을말한다. 즉다이어그램은시각적도구로 정보의압축을위한환원적기계 (reductive machine) 3) 로 서이해되었던것이다. 그러나현대건축에서는다이어그 램은생성을증가시키고도구성을추구하는것으로그 의미가변형되었다. 아이젠만은다이어그램의역사를 재현 의측면에서고 찰하였다. 4) 그에따르면 AD 1 세기경의비트루비우스 (Vitruvius) 의프로세스는사실을기록한다이어그램으로 상징과정이었다고한다. 비트루비우스이후르네상스시 대까지는건축적재현의도구가없었으며주체로서건축 가가다시나타난것은 15 세기에들어서였다. 그런데알 베르티는건축론을통하여비트루비우스의건축십서에서 보여지는재현의문제를제기하였다. 즉비트루비우스는 건물이구조적이어야한다고말한것이아니라구조적으 로보여야한다고주장했다는것이다. 그리고르네상스의 투시도법도결국은시각적재현에관한것이었다. 따라서 알베르티나부루넬레스키, 다빈치의다이어그램은동일한 것으로중립적인분석의도구라기보다는재현의시스템 에의해만들어진것이라볼수있다. 그런데팔라디오의다이어그램은이들과다른양상을 보여주었다. 그의다이어그램은비슷하게보여주기위한 모사 (copy) 가아니라유형 (type) 을제시하는것이었으며 이것은처음으로다이어그램의대체물 (agency) 로서의작 용을보여주는것이었다. 따라서유형의등장은재현을 극복하기위한첫번째노력이라할수있다. 그리고유 형은구성 (composition) 에의해완성되며이과정은전통 적모방이론을벗어난창조적과정이기때문이기도하다. 알란콜쿤 (Alan Colquhoun) 은 ' 구성 ' 은예술가가무로 2) Diagram:1. a graphic design that explains rather than represents; especially: a drawing that shows arrangement and relation(as of parts), 2. a line drawing made for mathematical or scientific purpose (Merriam-Webster Dictionary 2001, 봉일 범, 프로그램다이어그램, spacetime, 2005, p.39 에서재인용 ) 이 에따르면 재현보다는설명을위한시각적디자인 또는 ' 배열 과관계를보여주는그림 이라는뜻이다. gram 의뜻은그어원 이 graphein 에있는데 carve 의어원이기도하다. 쓰다 의의미와 표면에새기다 의의미를내포하고있다. dia-gram 에서 dia 는 전체를관통하는 의뜻으로 diagram 의뜻은 전체를관통하는그 림 이된다. 3) Ben van Berkel,/Caroline Bos, Diagrams, Kaster Rattenbury ed, This is not Architecture, Routlege, 2002, p.102 4) Peter Eisenman, Diagram Diaries, Thames & Hudson, 1999 pp.38-43 (a) 비트코버의팔리디오빌라다이어그램 (b) 콜린로우의르꼬르뷔제주택다이어그램 그림 1. 유형으로서다이어그램 부터창조하는것을의미하며그재료를그자체로부터 생성된법칙에의해배열되는것이라하였다. 5) 그래서유 형은구성이라는창조적과정으로재현을극복한추상이 라말할수있다.( 그림 1) 근대건축초창기에나타난바 우하우스의버블다이어그램도프로그램에나타난기능 들의관계를추상적으로나타냄으로써과거의양식에서 벗어나려는시도였다. 그런데버블다이어그램은건축을 기능으로환원한다는문제점이제기되었다. 이러한버블 다이어그램은정보를압축하기위한시각적도구로사용 됨으로써디자인의도구로사용되지는못했던것이다. 2.2. 현대건축의다이어그램개념 들뢰즈는이러한이중적성격을가진다이어그램을 추 상기계 라설명하였다. 그는 다이어그램적이거나추상적 인기계는실제적으로어떤것도재현하지않는다. 단지 아직나타나지않은것을실제로구축하는것이다. 6) 라고 하였다. 버켈 (Ben van Berkel) 은들뢰즈의다이어그램을 세가지로정리하였는데이들은미셀푸코 (Michel Foucault) 에의한것, 프란시스베이컨 (Francis Bacon) 에 의한것, 마르셀프루스트 (Marcel Proust) 에의한것이 다. 7) 그에의하면첫번째단계인푸코의다이어그램은 비재현적인지적논쟁이었다. 푸코는제레미벤담 (Jeremy Bentham) 의판옵티콘 (Panopticon) 평면이 이상적형태로 환원되는힘의기계다이어그램... 정치적테크놀로지의형 상 이라고했다. 버켈에의하면이러한푸코의다이어그 램은건축에직접적으로적용될수없었다고말했다. 8) 즉 너무개념적이고환원적이어서건축에적용되려면매개 체가있었어야한다는것이다. 두번째베이컨에의한단계는화가의다이어그램에 관한것이다. 이것은형상의고립, 신체의변형, 디아그램 (diagramme) 을통해이루어진다. 베이컨의회화 ( 그림 2) 에 5) Alan Colquhoun, Modernity and the Classical Tradition, MIT Press, 1989, pp.33-34 6) Deleuze, Francis Bacon: The Logic of Sensation, p.55 7) Ben van Berkel, /Caroline Bos, Op. Cit., pp.102-103 8) Ibid, p.104 172 大韓建築學會論文集計劃系 22 권 8 호 ( 통권 214 호 ) 2006 년 8 월

루이스칸의건축에나타난다이어그램에관한연구 서감각적인것은 형상적인것 에 의해이루어지고 판에박힌것 ' 을 극복하는데서나온다. 이것을위해 돌발흔적 9) 은국지적카오스를발 생시키는데이것을 디아그램 이라고 부르는것이다. 즉베이컨은디아그 램의전략을통해서 구상적인것 과 구별되는형상적인것 을만들어냄 으로써감각을표현한것이며이때 형상적인것이갖는 유사성 은회화그림 2. 프란시스의원리가아니라우연한효과인베이컨, 웅크린누드를것이다. 따라서이것은아직존재하위한습작, 1952 지않는실제를구축한것과같은 것이다. 세번째는프루스트의것으로이것은시간과물질의 상호작용에서나오는것이다. 들뢰즈는베이컨의회화가 구상과추상을둘다거부하기때문에프루스트와유사 하다고주장하였다. 10) 프루스트가하고자했던것은추상 적문학이나스토리를전개하는서술적문학이아니었다. 그의소설에서는무의식적기억이현재와과거어느것 에도환원할수없는형상과현재의감각과과거의감각 을결합시키는것이나타난다. 요컨대들뢰즈의다이어그램의개념은추상과구상을 움직이는형상 (figure) 을만들어내는것이었다. 현대건축 의디지털건축가들에의해들뢰즈의추상기계로서의다 이어그램의개념이다양하게해석이되고있지만그의 다이어그램의개념자체가추상적인것이기때문에구체 적인물적대상을갖는건축에서적용한다는것은한계 가있다.( 그림 3) 그림 3. 건축적다이어그램의개념 현대건축에서다이어그램에관한본격적인담론은아 이젠만 (Peter Eisenman) 에의해시작되었다고할수있 다. 그는다이어그램은건축의내재성 (interiority) 을나타 낼수있는것으로존재를표현할수있는잠재적수단 이라고하였다. 11) 그는건축만의독자적표현방식으로서 다이어그램을평가하였다. 아이젠만은자신의다이어그램 에대한연구를로잘린드크라우스 (Rosalind E. Krauss) 나이브알랭브와 (Yve-Alain Bois) 가주장하는회화나 9) Deleuze, Francis Bacon: The Logic of Sensation, 하태환역, 감각의논리, 민음사 1995, pp.139-145 비의미적이고비재현적 인선들, 지역들, 흔적들그리고얼룩들전체이다. 10) Ibid, p.103 11) Peter Eisenman, Diagram Diary, Thames & Hudson, 1999 p.37 조각에서재현을극복하기위한노력에비유하였다. 12) 알 란콜쿤이비재현으로서 구성 을제시하였다면아이젠만 은 다이어그램 을제시하였다고말할수있다. 즉재현의극복으로서추상의문제가제기되었으며아 이젠만은추상을유형과다이어그램으로나누어보았던 것이다. 13) 콜린로우 (Colin Rowe) 도추상작용을두가지 로나누어보고있다. 그하나는르네상스예술에서나타 나는추상작용으로이상적인형태의세계에대한참조 이며예술가가객관적진실이라믿고있는것을주장하 며우주의과학적작용이라생각하는것이다. 다른하나 는현대예술에있어서추상작용으로이것은개인의감 각적세계에의참조이며예술가의마음의개인적작용을 나타내는것이다. 14) 따라서콜린로우의두가지추상에대한개념은곧 아이젠만의추상즉유형과다이어그램에대한개념과 유사한것이라볼수있다. 이것은바로환원과비환원의 문제이며이러한이유로다이어그램은환원적인것과생 성적인것으로나눌수있다. 즉유형은표준화를향한 추상이며반면에다이어그램은어떤것을생성해내며따 라서표준화를극복하는추상이라할수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유형을환원적다이어그램으로현대건축에 서사용되는다이어그램을생성적다이어그램이라분류 하기로한다. 2.3. 환원적다이어그램 / 비환원적다이어그램 (1) 유형 (Type): 환원적다이어그램 건축에서유형에관한관심은프랑스혁명이후새로 운시설과상징적인건물들에대한요구가나타날무렵 본격적으로시작되었다. 듀랑 (J. N. L. Durand) 은그의스 승이었던블레 (L. Boulee) 로부터캐릭터 (character) 와유 형 (type) 에관한개념을얻었으며그의저서 'Recueil et Parallele 에서이를시스템화하였다. 듀랑은유형에의한 유용성 (utility) 을위해 합목적성 (fitness)' 과 경제성 (economy) 이필요하다고주장하였다. 합목적성이란건 물이용도와일치하는것을말하며경제성이란규칙성, 대칭성, 단순성과관련된것이다. 이러한원칙하에듀랑 은건축적구성의방법을만들어내었는데이것은자동적 이며조합적이며효율적인순수한기하학적규칙을갖게 되었던것이다. 15) ( 그림 4) 또한에꼴데폴리테크닉의교수였던듀랑은 'Precis of the Lectures on Architecture' 를집필하였는데이것은 에꼴폴리테크닉에서교재로사용되었으며또한이후에 12) Ibid, pp.50-51 13) Eisenman, Op. Cit., p.41 14) Colin Rowe, The mathematics of the Ideal Villa and Other Essays, 1984. 윤재희 / 지연순역, 근대건축논집, 세진사, 1991, p.54 15) Antoine Picon, From "Poetry of Art" to Method: The Theory of Jean-Nicholas-Louis Durand, Jean -Nicolas-Louis Duand, Precis of the Lecture on Architecture, Text &Document, 2000, p.34 大韓建築學會論文集計劃系 22 권 8 호 ( 통권 214 호 ) 2006 년 8 월 173

최영아 이강업 유용성 (utility) 합목적성 Convenance(fitness) 경제성 economie (economy) 규칙성 (regularity) 대칭성 (symmetry), 구성 (composition ), 단순성 (simplicity), 단순한기하학적형태 ( 정사각형, 원 ) 그림 4. 듀랑의유형 에꼴데보자르의교재가되었다. 이책은건축을엄격한 연역 (deduction) 과관찰에의한과학으로보는것이며기 술로서효율성에초점을맞춘것이었다.( 그림 5) (a) 주택 1 변형과표식 (b) 주택 4 회전과중첩 그림 6. 아이젠만의다이어그램 되는것이라하였다. 18) 그는 1960년에서 1970년대까지의주택연작에서현재의컴퓨터를이용한프로그램까지이러한다이어그램적입장을견지해왔다.( 그림6) 그는촘스키의변형생성문법을통하여디자인의프로세스는건축가가완전히통제할수있으며그것은구문론적과정을통해서이루어져야한다는그의생각을표현하였다. 그러나아이젠만의이러한건축프로세스에의해만들어진 그림 5. 듀랑의유형 (Precis of the Lectures on Architecture) 이러한분석적방법은로크 (Lock) 에게서비롯되었으며 콘딜락 (Condillac) 도그의저서 (Essay on the Origins of Human Knowledge;1746) 에서분석적프로세스의기본 원리는구성과해체이며이것은그들의관계속에서다 양성을만들기위한것이었다고말하였다. 16) 베르나르휴 윗 (Bernard Huet) 은듀랑에게건축에서가장중요한것 은처음시작행위 (inaugural act) 였으며그것이디자인이 었다고한다. 17) 다시말해서듀랑에게건축이란회화와는 달리참조점이없는비재현적예술로서처음설계의시 작점이중요한것이었으며이과정을 구성 (composition) 을통하여자율적인과정으로만들어놓았던것이다. 듀랑의유형에대한정리는보자르의파르티 (Parti) 가 되었으며이러한보자르의파르티는 19 세기후반부터 20 세기초까지건축의프로세스의결정적인요소가되었다. 보자르적교육배경을갖는루이스칸의다이어그램도유 형적성격을가지고있다고할수있다. (2) 생성적다이어그램 아이젠만은다이어그램의논의를비트코버 (Wittkower) 의팔라디오빌라의 9 분할정사각형과콜린로우의꼬르 뷔제와팔라디오의비교를통한분석에서시작하였다. 그 는기본적으로비트코버나콜린로우의다이어그램은형 태의분석과선험적상태에대한것이지만아이젠만자 신의것은형태적잠재성에관한것으로그들과는구분 16) Essay on the Origins of Human Knowlege;1746(Etienne Bonnot de Condillac, Essai sur l'origine des connaissances humaines 1746, 139, Durand, Jean -Nicolas-Louis. Precis of the Lecture on Architecture, Text &Document, 2000. p.21, 재인 용 17) Ibid, p.1 (a) 가쯔요세지마, 21 세기현대 미술관모형 (b) 루이스칸, 솔크연구소다이어그램 그림 7. 다이어그램건축과칸의건축 평면은결국형태적인다이어그램으로서기능하는것이며이것은보자르시스템의교육논리와도유사한것이었다. 19) 보자르시스템도역시재현의한계를극복하기위한것이었으며이것은구성의원리를따르는것이었기때문이다. 결국아이젠만의다이어그램은형태적측면의극복을위한것이었으나결과적으로는다이어그램이그대로형태가되어버리는측면을가지고있었던것이었다. 아이젠만뿐아니라현대건축의다른다이어그램건축가의작품에서도형태적다이어그램의측면을찾을수있다. 가쯔오세지마 (Kazuyo Sejima) 의모형과칸의다이어그램을보면 ( 그림7) 같은다이어그램의원리를발견할수가있다. 즉하나의기능을포함하는단위평면을추상적경계를가진기하학적사각형으로나타내는데이는프로그램이특정한형태를갖는유형화를배제하며순수하게단위평면의기능과형태가사용자와의관계에서나오는것이다. 그러나여기에서도프로그램의선형성은극복하였으나다이어그램이형태의논리가되어버리는한계가발견된다. 18) Eisenman, Op. Cit., p.48 19) Pai, Hyungmin, The Porfolio and the Diagram, MIT Press, 2002. p.284 174 大韓建築學會論文集計劃系 22 권 8 호 ( 통권 214 호 ) 2006 년 8 월

루이스칸의건축에나타난다이어그램에관한연구 3. 루이스칸의건축과다이어그램 3.1. 루이스칸의언설에서나타난다이어그램의개념 (1) 형태 (Form) 칸의건축프로세스에서가장처음제기되는문제는 건물은어떻게존재하기를원하는가? 였다. 그리고그러 한본질을표현하기위해형태 (Form) 라는개념이나타난 다. 칸에게형태란일반적의미의형상을나타내는단어 가아니었다. 20) 칸에게형태란형상이나크기가없는정 신적인존재였던것이다. 이것은곧추상적단계를의미 하며이러한형태는 깨달음 을통하여 디자인 으로구체 화되는것이다. 이와같이칸의건축은다른현대예술의 장르처럼개념예술에가까우며이것은추상적사고에서 시작되는것이다. 칸의건축의추상적사고의단계인 형 태 는다이어그램으로표현되며이것은평면으로발전하 게된다. 그래서댄토 (A. Danto) 는칸이기하학적논리를 위한다이어그램같은건물을보여주고있다고말했다. 21) 결국칸의다이어그램은그의 형태드로잉 을의미하는것 이었다. 이것은아직나타나지않은실제에대한구축으 로칸의 형태 의개념은생성적다이어그램의개념과유 사한것이다. (2) 시설 (Institution) 칸에게건물의평면에대한본질이 형태 였다면프로 그램에대한본질은 시설 이라할수있다. 칸의설계의 첫번째단계는건축주의프로그램을통해그안에서일 어나는인간행동의본질을찾아내는것이었다. 그래서 그는건축주의조건이라기보다는그의느낌에의한건물 의성격 (character) 을만들어내고자하였다. 22) 칸에게이 러한프로그램의본질즉시설은 ' 의식 (ritual)' 과동일한 의미를갖는다. 칸의로마아카데미시절같이지냈던건 축역사가인프랭크브라운은건축의공간을형성하는 것은 의식 (ritual)' 이라고강조했다. 즉의식이건축적형 태를만들어내며공간의구획도이러한의식의반복에 의해서만들어진다는것이다. 23) 이러한 의식 의개념은 칸의 시설 개념의바탕이되었다. 예를들면칸은책꽂이 에서책을빼는의식이도서관의기원이된다고생각한 20) 형태 (Form) 는형상도없고크기도없습니다. 형태는단지 하나의본성, 곧하나의특징만을갖습니다. 형태는나뉠수없 는여러부분을갖고있습니다. 그중에서한부분을떼어내면형 태는사라지고맙니다. 그것이형태입니다. 디자인이란형태를 존재하도록번역하는것입니다. 형태는존재를갖고있지만실재 하는것은아닙니다. 이때실재를향하게하는것은디자인입니 다. 그러나존재는정신적인존재를가진것입니다. Alexandra Tyng, Louis Kahn's Philosophy of Architecture, 1983, 루이스칸의건축철학, 태림문화사, p.51. 21) Ibid, p.188 22) 여러분이얻을수있는프로그램과그프로그램을건축적 으로해석하는것은인간의정신에서나와야하는것이지그프 로그램자체에서나와서는안됩니다., Ibid, p.162 23) Frank E. Brown, Roman Architecture(New York: Goege Brasiller,1961) p.10, Eugene J. Johnson/Michael J. Lewis, Drawn from the Source, MIT Press, 1996, p.68 에서재인용. 것이다. 요컨대이러한시설에대한개념은프로그램의 본질적의미로 형태 이전의단계이며건축주의프로그램 이전의단계라할수있다. (3) 실 (Room) 칸의언설중 실 에대한개념은최근칸의연구에서 가장주목되고있는부분이다. 구조와평면기하학이일치 한다는점에서텍토닉적접근이이루어지고있기때문이 다. 칸은실을건축의기본이되는가장간단한단위로 보았으며하나의생물체로보았다. 그래서내부에서무슨 일이일어나는가에민감하며조절이가능한것이며각 실의형태개념은용도를분명하게드러내야한다고하 였다. 이러한실은공간 (area) 과구분된것으로빛과구조 에의해명확한정체성을갖는단위인것이다. 그리고 평면은실들의사회 24) 라는칸의언설에서도보여지듯 이 실 의개념에서단위공간의연결의건축이나타나게 되는것이다. 다시말해서 본질이라할수있다. 25) 칸의 실 개념은구조에대한 이상과같이살펴본칸의언설을정리해보면칸의다 이어그램은 형태드로잉 (form drawing) 의단계와일치한 다. 그리고그의건축적사고의전개에서 형태 이전의 단계가 시설 이며형태의구조적표현의단계가 실 의단 계였던것이다. 그리고칸의언설에서나타난 시설 은프 로그램의본질이었으며 형태 는평면의본질, 그리고 실 은구조의본질로표현된개념적용어들이었다. 3.2. 칸의추상성 (1) 추상기하학의영향 칸이활동했던 1950 년대는예술전반에있어추상이 지배적이었던시기이며그는기하추상화가였던조셉앨 버스 (Josef Albers) 26) 의영향을받았다. 그는사각형에대 한연구를통해단순하고기하학적인구성이형태의재 현적기능으로부터해방시키는것이라믿었으며이러한 형태들에주어진색의해방으로까지이끌게되었다. 는이를 표상적회화 (presentational painting) 라부르는 데 추상적 (abstract)' 라는단어에는여전히형상의그림 자가있기때문에그리고 비재현적 (non representational)' 이라는단어는너무부정적이기때문에 사용하지않았다. 이러한그의추상적사고는그의연작 24) 알렉산드라라뚜르, Writing, Lecture, Interview, 1971, American Institue of Architects Gold Medal Award Adress. Rizzoli, p.264. 25) 실은건축의시작입니다. 그것은마음의장소입니다. 여러분 들이실안에있다는것은실의치수와길의구조ㅡ실의성격에 반응하는빛과실의영적인영기등과함께있다는것입니다. 실 은사람들이제안하는것은무엇이든지인식하고그것에생명을 부여하고생명이되게합니다. Alexandra Tyng, Op. Cit., p.164. 26) 조셉앨버스는 1933 년독일의바우하우스가문을닫자미국 으로건너와미국기하추상의원로가된화가로 1950 년부터예 일대미술학부의교수로활동하였다. 칸과도예일대에서공동으 로강의하는등절친한사이였다. Sarah Williams Goldhagen, Louis Kahn's Situated Modernism, Yale University Press, 2001, p.46 그 大韓建築學會論文集計劃系 22 권 8 호 ( 통권 214 호 ) 2006 년 8 월 175

최영아 이강업 정사각형에대한경의 (Homage to the Square) 에서잘나타난다. 칸에게있어서도정사각형은비대상적성격을갖는다. 그는건축적사고의초기단계에서형상적인것을부정하기위해항상정사각형이라는기하학을사용한것이었다. 이것은앨버스의정사각형과도동일한의미를갖는것이다. ( 그림8) a: 조셉앨버스, < 정사각형에대한경의, 단호함 >, 1958 b: 루이스칸, < 투명성 #1>, 1948-1950 c: 루이스칸, < 평면과계단의추상 >, 1948-1950 그림 8. 앨버스와칸의그림 그림 10. 정사각형의 9 분할다이어그램 ( 제 1 유니테리언교회, 필립엑시터도서관, 와싱턴대학도서관, 버클리대학도서관, 위르바시나고그, 유태인희생자기념관 ) (2) 추상표현주의의영향 그림 11. 정사각형의 3 분할 ( 밀크릭주택, 솔크연구소, 트리뷴리뷰프레스 ) 그림 9. 칸의자화상시리즈 칸은추상기하학의원로였던조셉앨버스뿐아니라네덜란드출신추상표현주의화가였던드쿠닝 (Willem De Kooning) 의영향도받았다.( 그림9) 그의추상은기하학적형태뿐아니라힘이넘치는강력한표현으로보여주었다. 이두종류의화파는표현방법은다르지만모두재현적회화를넘어서고자한것이며회화를사인 (signs) 이아니라실체 (things) 로서이해한것이다. 27) 앨버스와쿠닝의영향으로 1948년이후칸의관심은추상미학에관한것이되었다. 따라서이러한칸의이중적추상에관한관심은앞에서논의한추상의이중적성격즉기하학적형태를통한순수한추상과형상을통한추상과일치하고있는것이다. 요컨대앨버스의추상기하학의영향은칸의비대상적기하학으로나타나며쿠닝의추상표현주의는솔직한재료표현으로나타나게되는것이다. 4. 작품분석 4.1. 환원적다이어그램칸의건축에서는단일한정사각형평면으로이루어진작품을많이찾아볼수있는데이들평면에서는팔라디오의 9분할다이어그램을쉽게찾아볼수있다. 이들은 27) Ibid, p.49. 그림 12. 직사각형평면 ( 예일미술관, 에셔릭주택, 르완다영사관, 플레이셔주택, 영국미술관, 미크베시나고그 ) 공간에서주로구조적구획에의해 9분할정사각형으로나타나는것이다. ( 그림10) 그리고정사각형이세개의공간으로분할된평면도있다.( 그림11) 여기서는가운데있는공간이주로비거주공간 (servant space) 이되어거주공간 (served space) 을둘로나누는역할을한다. 다음으로는직사각형으로이루어진평면으로여기서는팔라디오가이상적이라생각했던실의비례가나타나며이들은주로정수비나루트2구형이다.( 그림12) 그런데이들평면에서비트코버가제시했던팔라디오의 9분할정사각형이나타난다거나고전건축의가장큰특징이라할 176 大韓建築學會論文集計劃系 22 권 8 호 ( 통권 214 호 ) 2006 년 8 월

루이스칸의건축에나타난다이어그램에관한연구 수있는비례가나타난다고해서칸의건축이 그림 13. 기하학적단위의반복으로이루어진평면 ( 트렌튼베스하우스, 아들러주택, 드보아주택, 리차드의학 연구소, 브린모어대학기숙사, 가족과환자용주거 ) 고전건 축이라단정지을수는없다. 왜냐하면고전건축에서보 여지는기하학의상징체계라든지도상적의미는찾아볼 수없기때문이다. 4.2. 생성적다이어그램 1950 년대후반부터는정사각형이개별적인공간의단 위가되어이들이배열되면서평면을이루는특징을보 여준다. 물론이시기에도단일한평면으로이루어진건 축도있지만단위의반복으로이루어진건축에대한본 격적인실험이이루어지는시기라할수있다. 즉정사각 형으로 ' 구획된공간 (comparted space)' 이 구축화된방 (constructed room)' 으로발전되어나타난다.( 그림 13) 이 러한구축화된공간은개방평면과는달리관람자가움직 일때건물의텍토닉적인감각을얻을수있다는장점이 있다. 이들은단위평면을조합하는가운데관습적인구분 과위계를해체하며오직관계적성격에의해서만조합 이이루어진다. 그리고단위평면들간의조합에따라점 차적으로전체가결정된다. 그런데이러한감각은 20 세기모던건축의유동적인 공간과는대조적인것이며물론고전건축의공간도아 니다. 골드하겐 (Sara W. Goldhagen) 은이러한칸의공간 의성격을 본래성 (authenticity)' 이라말한다. 28) 가장대 표적인작품은트랜튼베스하우스이다. 스컬리 (Vincent Scully) 는칸의구조적디자인의출발점으로 트렌튼베스 하우스 (Trenton Bath House) 를든다. 그것은새로운양 식적통합과역사적모티브를모던하게사용한것으로 보였기때문이다. 그러나골드하겐은칸이트렌튼베스 하우스에서 팔라디안평면 의역사적측면을확장한것이 아니라세포적인기술유기적의미에관심을보여준것 이라하였다. 29) 이시기에칸이비트코버의수제자였던 콜린로우를만났으며그의영향을받았지만이러한만 28) Sarah Williams Goldhagen, Louis Kahn's Situated Modernism, Yale University Press, 2001, p.111 29) Ibid, p.111 남이후칸은 팔라디안평면 (Palladian Plan)' 이라는제목의글에서 베이 (bay) 시스템 이 룸 (room) 시스템 이라는것을발견했다고말했다. 이것을보면팔라디오의평면형식에서역사적측면에관심을둔것이라기보다는 룸 (room) 이라는질서체계를발견한것이라할수있을것이다. 그리고다른한편으로이러한단위평면의연결에대한관심은 1960년대네덜란드구조주의의건축의영향이기도했으며당시상당수의미국건축가들의공통관심사였던것이다. 다시말해서트랜튼베스하우스를보는시각은칸의다이어그램을팔라디오적 9분할정사각형이라는원본을가진환원적다이어그램으로볼것인가아니면지속적인변형으로차이의반복을보여주는생성적다이어그램으로볼것인가의문제라고할수있다. 트랜튼베스하우스이후칸의평면은정사각형유니트의반복으로이루어진형태들이본격적으로나타난다. 대표적인것은리차드의학연구소 (1957-1964), 솔크연구소 (1957-1964), 브린모어기숙사 (1960-1964), 킴벨미술관 (1966-1972) 그리고그러한특징이가장강하게나타나고있는인도경영대학 (1962-74) 등이다. 이러한작품들에서는트렌튼베스하우스에서보여졌던팔라디오적 9분할정사각형이발견되지않는다. 이들의다이어그램은 9분할정사각형의변형이아니며정사각형단위의반복으로이루어지는다이어그램에의해만들어진것이라볼수있다. 따라서칸의작품에서생성적다이어그램의가능성을찾아볼수있는것은기하학단위의반복으로이루어진평면들이라할수있다. 구체적인예로인도경영대학에서보여지는첫번째다이어그램은직사각형프레임안에 U자와그안의검은점과그것을둘러싸고있는 L자와그안의점들로표현되어있다. 그리고다음으로나타나는배치다이어그램그림14(a) 에서도정사각형의요소와 L자형에서비롯된사선의요소가보인다. 따라서이작품에서다이어그램은 L 자형의요소와정사각형의요소로이루어져있다고볼수있다. 먼저정사각형의요소는기본적인실의평면으 (a) 배치다이어그램 (b) 주건물동 ( 교수연구동, 도서관, 강의동 ) 의다이어그램그림 14. 인도경영대학다이어그램로사용되고있다. 주건물동의각실은그림 14(b) 에서보여지듯이정사각형의다이어그램을가지고있으며이들의반복에의해평면이이루어지고있다. 각각의실에서는정사각형의다이어그램이사용되고있으나전체배치에서는여전히 L자형다이어그램의흔적이사선형의절개로나타난다. 첫번째다이어그램에서시작된 L자형 大韓建築學會論文集計劃系 22 권 8 호 ( 통권 214 호 ) 2006 년 8 월 177

최영아 이강업 태는기숙사동의형태를결정하기도한다. 가스트 (Klaus Peter Gast) 의분석에따르면이작품에서생성인으로작용한기하학적단위는도서관과교수연구동을이어주는주현관건물이된다. 30) 주현관의평면과관계에의해서교수연구동하나가만들어지며이것이일정한규칙에따라배열된다. 그리고다른방향으로는주현관평면과의관계에서도서관의평면이만들어진다. 그리고도서관과의관계에서하나의강의동이만들어지며이것역시강의동의폭의 1/2의간격을가지며 6개가배열되고있다. 이러한공간의전개방식을큐빅다이어그램으로나타내면그림15(a) 와같다. 이것은공간의전개가논리적이거나서술적논리에의해서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단지큐빅과큐빅의관계에의해서만생성되는것을나타낸다. (a) 인도경영대학 (b) 킴벨미술관그림 15. 킴벨미술관의경우두개의계단실이먼저고정된후외벽의위치가결정되며직사각형의단위들이반복되며형태가만들어지고있다. 이때두개의계단실사이의간격과직사각형하나의단위의폭이동일하며이것은곧지붕의볼트폭이되는것이다. 이렇게지붕의구조가결정된후직사각형단위는내부공간의단위가됨과동시에외부공간의단위가되고있다.( 그림15(b)) 요컨대킴벨미술관에서생성인으로작용한기하학적단위는중앙의계단실이며여기서만들어진간격에의하여직육면체의입체가만들어지며이들의관계에의해공간이생성됨을알수있다. 5. 결론루이스칸건축의기하학적구성은그의건축의다이어그램적배경에대한연구의필요성을제기하였다. 본연구에서는현대건축의다이어그램에관한이론을두가지입장에서정리하였으며이에따라루이스칸의다이어그램을분류하였다. 특히기하학적단위의반복으로나타나는다이어그램의공간생성프로세스에서나타나는전개과정을보여주고자하였다. 이상에서얻어진결론은다음과같다. 1. 현대건축의다이어그램은환원적다이어그램과생성적다이어그램으로나누어볼수있다. 환원적다이어그램이유형이라면생성적다이어그램은반복과차이에의해이루어지는현대건축의다이어그램이라할수있다. 환원적다이어그램과생성적다이어그램은모두프로세스의자율성을가짐으로고전적건축프로세스와는구분 30) Klaus-Peter Gast, Louis I Kahn, The Idea of Order, Birkhauser, 2001. p.139 된다. 그러나원본으로의회귀라는환원성의문제때문에현대건축에서환원적다이어그램에대해서는비판적시각을갖는다. 2. 루이스칸의건축은강한기하학적형태를보여주며대부분기하학적단위의분할이나연결에의해평면이이루어지고있다. 하나의기하학적단위로만들어진단일한평면에서는주로환원적다이어그램이나타나며이것은그의교육적배경이었던보자르의파르티와같은작동원리를가지며듀랑의유형의개념과도유사성을갖는다. 이들은팔라디오적인 9분할정사각형다이어그램이나고전적비례를갖는다이어그램을보여준다. 그러나이들은고전적상징체계를갖거나도상적의미는없는것으로고전적비례체계와동일한의미를갖는다고는볼수없다. 3. 루이스칸의건축에서기하학적단위의반복으로나타나는평면은정사각형이생성적다이어그램으로작용한것이었다. 이들은서술적구조를갖지않으며단위와단위사이의관계에의해서평면이이루어진다. 이는다이어그램에의한프로그램구축으로결정론적프로그램의한계를극복하는것이며이것은현대건축의다이어그램과유사한작동원리를갖는다고할수있다. 참고문헌 1. Brownlee, David B. / De Long, David, Louis I. Kahn, In the Realm of Architecture, Rizzoli, 1991. 2. Berkel, Ben van/bos, Caroline, Diagrams, Kaster Rattenbury ed, This is not Architecture, Routlege, (2002) 3. C. Danto, Arthur, Philosophizing Art, Londo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9. 4. Colquhoun, Alan, Modernity and the Classical Tradition, MIT Press, 1989. 5. Deleuze, Gilles, Logique de la Sensation, 하태환역, 감각의논리, 민음사, 1995. 6. E. Krauss, Rosalind, Passages in Modern Sculpture( 현대조각의흐름 ), 윤난지옮김, 예경, 2003. 7. Eisenman, Peter, Diagram Diary, Thames & Hudson,1999 8. Gast, Klaus -Peter, Louis I Kahn The Idea of Order, Birkhauser, 2001. 9. Goldhagen, Sarah Williams, Louis Kahn's Situated Modernism, Yale University Press, 2001 10. J. R. Curtis, William, Modern Architecture since 1900, Phaidon, 1996. 11. Latour, Alessandra, ed, Louis I. Kahn Writings, Lectures, Interviews, Rizzoli, 1991. 12. Lynton, Norbert, The Story of Modern Art, 윤난지옮김, 20세기의미술, 예경, 2003. 13. McCarter, Robert, Louis I. Kahn, Phaidon, 2005. 14. Pai, Hyungmin, The Porfolio and the Diagram, MIT Press, 2002. 15. Perez-Gomez, Alberto, Architecture and the Crisis of Modern Science, Cambridge, MIT Press, 1996. 16. Perez-Gomez, Alberto. Architectural Representation and the Perspective Hinge, MIT Press, 2000. ( 接受 : 2006. 2. 2) 178 大韓建築學會論文集計劃系 22 권 8 호 ( 통권 214 호 ) 2006 년 8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