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음악제 37 집 79~91 쪽 2015. 6 터키음악의음이름과미분음표기 탐제브뎃 (Tam Cevzet) ( 서울대학교 ) < 차례 > 1. 서론 2. 터키음악의음이름 3. 터키음악의미분음표기 4. 결론 국문초록 터키음악에서음이름을붙이는방법은한국음악에서 탁성-중성-청성 을나누는것처럼 카바 (Kaba) 와 티즈 (Tiz) 를붙여서옥타브차이를나타내는것이보통이다. 다만, 이런규칙이모든음에해당하는것은아니고, 2개의이름을가졌거나하나의고유한이름만을가진음도있다. 터키음악은하나의온음을여러간격으로나눈사이음을사용하고있다. 1온음을 8개또는 9개의간격으로나누기도하는데, 이런미분음을모두표현하기위해임시표를다양하게사용한다. 주제어 터키음악, 음이름, 미분음
80 동양음악제 37 집 1. 서론 필자는현재한국음악과터키음악에대한공부를함께하고있다. 1) 그런데한국에는터키의음악이론을소개한자료가너무적어서평소아쉬운점이많았다. 한국음악과터키음악은비슷한부분도있고다른부분도있기때문에한국에터키의음악을소개하는글을쓰고싶었으며, 앞으로한국음악과터키음악을비교하는연구를진행하려고한다. 이글에서는먼저터키음악의음이름을소개하고, 1온음을 8~9개로나눈미분음들의표기를설명할것이다. 이러한내용은터키음악을이해하는데있어서가장기본적으로필요한것으로서한국음악과비교설명하여이해를돕고자한다. 2. 터키음악의음이름 서양음악의 do, re, mi, 나 C, D, E, 와같이터키음악에도음의이름이있다. 그런데서양음악에서는옥타브가달라도음의이름은똑같지만터키음악에서는옥타브에따라음의이름도달라진다. 예를들어서양음악은 G 4 음과한옥타브높은 G 5 음을모두 G/sol 이라고부르는반면, 터키음악의경우는중간음역의 G 4 음의이름은라스트 (Rast) 이고한옥타브높은 G 5 음의이름은게르다니예 (Gerdaniye) 이다. 이렇게터키음악의음이름은같은음정급 (interval class) 이어도음역에따라이름이바뀌는데, 각이름을하나씩소개하고자한다. 음의이름은아주많지만터키에서대부분의악곡이 3옥타브이내에서연주되기때문에본고에서는 3옥타브안에있는음이름만을소개하겠다. 2) 더불어, 한국음악에서黃 =E 일경우어떤음과같은높이인지비교하여설명하겠다. 1) 2014 년서울대학교국악과에해금전공으로입학하여한국음악을공부한지 1 년 3 개월이되었다. 2) T. C. Millî eğıtım bakanliği megep, Müzik aletlerıyapimi müzıkte sıstemve makamlar (Ankara: Milli gitim bakanligi yayinlari, 2007), p. 15.
탐제브뎃 _ 터키음악의음이름과미분음표기 81 1) G 음 ** 이하쪽악보들 1 카바라스트 (Kaba rast) 가장낮은 G 3 음을카바라스트라고부른다. 카바 는원래 불친절하다 라는뜻이지만, 여기에서는낮은음을표현하기위해쓴다. 이음은한국음악에서黃 =E 일경우탁고선 ( 㑬 ) 음과같다. 2 라스트 (Rast) 중간 G 4 음을라스트라고부른다. 라스트 의의미는 맞다, 반듯하다 이다. 한국음악의중성고선 ( 姑 ) 음과같다. 3 티즈라스트 (Tiz rast)/ 게르다니예높은 G 5 음을티즈라스트라고부른다. 티즈 라는단어에는 높다 라는의미가있다. 다른이름으로게르다니예라고도부른다. 한국음악의청고선 ( 㴌 ) 음과같다. 카바라스트-라스트- 티즈라스트 로이름을붙이는방식은한국음악에서 탁고선-고선-청고선 으로이름을붙이는형태와닮았다. 그러나한국음악에서모든음이탁성- 중성-청성만구별하여같은이름을붙이는것과다르게터키음악에서는이런규칙으로된것도있고아닌것도있다. 예를들어티즈라스트는게르다니예라는고유한이름으로부르기도한다. 라스트를첫번째로설명한것은, 한국음악에서흔히황종을기준음으로삼듯이터키음악에서는라스트를기준으로하고있기때문이다. 2) A 음 1 카바튜가흐 (Kaba dügah) 낮은 A 음을카바튜가흐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탁
82 동양음악제 37 집 유빈 ( 亻蕤 ) 음과같다. 2 튜가흐 (Dügah) 중간 A 음을튜가흐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유빈 ( 蕤 ) 음과같다. 3 무하예르 (Muhayyer) 높은 A 음을무하예르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청유빈 ( 㶋 ) 음과같다. 낮은음역과중간음역은 카바튜가흐- 튜가흐 로탁성- 중성관계와닮았지만높은옥타브의 A음은별도의이름을가지고있다. 3) B 음 1 카바세가흐 (Kaba segah) 낮은 B음을카바세가흐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탁이칙 ( 侇 ) 음과같다. 2 세가흐 (Segah) 중간 B 음을세가흐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이칙 ( 夷 ) 음과같다. 3 티즈세가흐 (Tiz segah) 높은 B 음을티즈세가흐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청이칙 ( 洟 ) 음과같다. 4) C 음 1 카바차르가흐 (Kaba çargah) 낮은 C 4 음을카바차르가흐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탁남려 ( 㑲 ) 음과같다.
탐제브뎃 _ 터키음악의음이름과미분음표기 83 2 차르가흐 (Çargah) 중간 C5 음을차르가흐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남려 ( 南 ) 음과같다. 3 티즈차르가흐 (Tiz çargah) 높은 C6 음을티즈차르가흐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청남려 ( 湳 ) 음과같다. 5) D 음 종 ( 㒣 ) 음과같다. 1 카바예가흐 (Kaba yegah) 낮은 D 4 음을카바예가흐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배응 2 네와 (Neva) 중간 D 5 음을네와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응종 ( 應 ) 음과같다. 3 티즈네와 (Tiz neva) 높은 D 6 음을티즈네와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청응종 ( 㶐 ) 음과같다. 이상 B, C, D음의음역별이름구분은한국율명의탁성- 중성-청성구분과흡사하다. 6) E 음 려 ( 大 ) 음과같다. 1 휴세의니아시란 (Hüseyni aşıran) 낮은 E 4 음을휴세의니아시란이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대
84 동양음악제 37 집 2 휴세의니 (Hüseyni) 중간 E 5 음을휴세의니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청대려 ( 汏 ) 음과같다. 7) F 음 1 아젬아시란 (Acem aşıran) ( 太 ) 음과같다. 낮은 F 4 음을아젬아시란이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태주 2 아젬 (Acem) 중간 F 5 음을아젬이라고부른다. 한국음악의청태주 ( 汰 ) 음과같다. 이상 G, A, B, C, D, E, F 에해당하는각음정의이름을알아보았다. 기본적으로터키음악에서음에이름을붙일때는한국음악에서 탁성-중성-청성 으로이름을붙이는것처럼 카바 와 티즈 를붙여서 카바라스트-라스트- 티즈라스트 와같이음의이름을표시하는경우가많다. 다만, 티즈라스트 (G 5 ) 에게르다니예라는다른이름이더있거나, 무하예르 (A 6 ) 처럼고유한이름을가진경우도있다. 3. 터키음악의미분음표기 터키음악은하나의온음음정을여러간격으로나눠서사용하고있기때문에서양음악의올림표 ( ) 와내림표 ( ) 로모든미분음을나타낼수없다. 하나의온음을 8개또는 9개의간격으로나누기도하는데, 이러한사이음에대한견해는이론가마다달라서논란이계속되고있다. 3) 이런사이음을모두표현하기위해터키음악에서는임시표를다양하게사용한다. 임시표는보통올림표 7가지, 내림표 7가지를사용한다. 간격의차이를표
탐제브뎃 _ 터키음악의음이름과미분음표기 85 시하기위해서올림표와내림표앞에숫자또는글자를붙이거나올림표와내림표의모양을다르게그린다. 터키음악의올림표와내림표그림은다음과같다. < 그림 1> 터키음악의올림표와내림표 4) C와 D 음을예로들자면, 한국음악과서양음악의경우탁남려 ( 㑲 )/C와탁응종 ( 㒣 )/D 사이에는탁무역 ( 㒇 )/C (D ) 이있다. 이렇게하나의온음음정안에사이음이하나만나타나는데, 터키음악의경우 C와 D 사이를 8개의간격으로나눌경우 1에서 7까지해당하는사이음이나타난다. C음을 0에해당한다고봤을때 D는 8번째음에해당하는것이고그사이에는 7개의사이음이있어각각에해당하는올림표와내림표가있다. 이사이음또한모두각각의이름을가지고있는데각음의이름은다음그림과같다. 3) R. Özgür altun, Nail yavuzoğlu ile türk müziğinde tampereman (Mülakat sayı7, 2009), p. 5; http://sazvesoz.net/sayi7.php?subaction=showfull&id=1239865880&ar (2015. 4. 26). 4) Ibid.
86 동양음악 제37집 <그림 2> 터키 음악에서 사이음의 음명5) 온음을 <그림 1, 2>처럼 8개의 간격으로 나누는 경우도 있고, 9개의 간격으로 5) 터키어를 한국어로 바꾸어 표기하였다. http://i56.tinypic.com/2vkhhxf.jpg (2015. 4. 20).
탐제브뎃 _ 터키음악의음이름과미분음표기 87 나누는경우도있는데, 터키의많은음악이론가들은터키음악의음간격에대해다양한견해를가지고있다. 그러나 9개로나누는경우에는그차이가너무작아서인식을하기어렵기때문에오늘날에는주로하나의온음을 8개로나누는경우를더많이사용하고있다. 6) 1온음을 8개로나누는방식에대해설명을해보면, 반음의차이는 100센트 (cents) 에해당한다. 그런데터키음악에는그 100센트안에다른음이또있다. 반음, 즉 100센트의간격을 4로나누면온음 (200센트) 은 25센트씩 8개의간격으로나눌수있다. 이간격을커마 (koma) 라고한다. 즉 25센트를하나의간격, 하나의커마로만들면온음안에 8개의커마가생긴다. 이렇게하나의커마는그간격이너무작아서비전문가는음정이다른것을느끼기힘들수도있지만, 소리를좀더어둡거나밝게들리게하는차이를만들어낸다. 7) 이렇게많은사이음을표현하기위해다양한올림표와내림표를사용하는데, 이러한것들이임시표로쓰이기도하고조표로사용되기도한다. 실제오선보에적용한예는다음과같다. < 악보 1> 터키음악오선보에서임시표와조표사용예 8) 6) R. Özgür Altun, op. cit., p. 9; http://sazvesoz.net/sayi7.php?subaction=showfull&id=1239865880&ar (2015. 4. 26). 7) Ibid., p. 15. 8) Ibid., p. 28.
88 동양음악제 37 집 시조에서黃, 仲, 林 3음음계계면조를노래할때林의음은 자재성 이라고하여원래의음보다낮게부르기도하지만, 한국음악에서는이것을다른음으로표시하지는않고장2도가변화된정도로만인식하고있다. 9) 林을실제악보에서다른기호나음정으로표시하지는않기때문이다. 그러나터키의경우사이 9) 장사훈, 최신국악총론 ( 세광음악출판사, 1993), 89 쪽.
탐제브뎃 _ 터키음악의음이름과미분음표기 89 음들을모두표시할수있도록한국음악보다더욱다양한임시표를활용하고있다. 즉, 한국음악에서는비슷한음을같은음으로인식하는데반해, 터키음악에서는음이조금이라도다르면다른음으로인식하여표시한다. 3. 결론 터키음악은오스만제국때메소포타미아와아랍음악에서영향을많이받았고, 그에따라음악도다양하게변화하여독특한특징을가지게되었다. 그중두가지를본고를통해소개하였는데첫째로터키음악에서각음은모두다른이름을가지고있고, 둘째로터키음악에서는하나의온음안에여러사이음이있어이를표현하기위한다양한임시표를사용한다. 먼저터키음악에서음이름을붙이는방법은한국음악에서 탁성-중성-청성 을나누는것처럼 카바 (Kaba) 와 티즈 (Tiz) 를붙여서옥타브차이를나타내는것이보통이다. 다만, 한국음악처럼이런규칙이모든음에해당하는것은아니고, 2개의이름을가졌거나하나의고유한이름만을가진음도있다. 터키음악은하나의온음을여러간격으로나눈사이음을사용하고있다. 1온음을 8개또는 9개의간격으로나누기도하는데, 이런미분음을모두표현하기위해임시표를다양하게사용한다. 임시표는보통올림표 7종류, 내림표 7종류를사용하고, 숫자나글자를부기하기도한다. 참고문헌 장사훈 (1993). 최신국악총론. 세광음악출판사. Dr. M. nazmi Özalp (n. d.). Türk musikisi tarihi 1.cilt, milli eğitim yayınları.
90 동양음악제 37 집 T. C. Millî eğîtîm bakanliği megep (2007). Müzik aletlerıyapimi müzıkte sıstemve makamlar. Ankara: Milli gitim bakanligi yayinlari. R. Özgür altun (2009). Nail yavuzoğlu ile türk müziğinde tampereman. Mülakat sayı7, 2009. 투고일자 : 2015. 5. 27. 심사기간 : 2015. 5. 28.~2015. 6. 5. 수정및게재확정일자 : 2015. 6. 12.
탐제브뎃 _ 터키음악의음이름과미분음표기 91 ABSTRACT Tone Names and Microtones of Turkish Music Tam Cevzet (Seoul National University) How to put a name in Turkish music is as division of Kaba, low, and Tiz, low, respectively. It is common representing the difference between an octave. But this rule is not available for all notes, for some tones have two different names. In Turkish music, an interval of a whole tone is divided into eight or nine microtones. To represent all these notes, various accidental marks are used. Keywords Turkish music, tone name, microt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