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과낭만의시대 박상진
근대의출현과낭만주의 르네상스운동 (14세기 ~) 대항해시대의개시 (16세기 ~) 계몽주의의발전 (18세기 ~) 시민혁명및산업혁명의발발 (19세기 ~) 낭만주의미술
르네상스란무엇인가? Renaissance( 프랑스어 ) = " 재탄생 (re- 다시 + naissance- 탄생 ) 인간 의재발견 = 인문주의 (humanism) 유럽에서 14 세기부터 16 세기사이에일어난고대그리스와로마의문예부흥운동 예술의놀라운발전 ( 인간의자기표현 ). 중세를근대와이어주는시기 : 시대구분의문제 ( 고대 중세 근대 ) : 고대 & 근대 = 인간중심사회중세 = 신중심사회 비유적사용 : ' 절정기 ', ' 융성기 => 네오르네상스 Neo Renaissance
인문주의 (Humanism) 중세 = 신 vs 르네상스 = 인간 인문주의 : 인간이인간스스로에관한문제들을스스로인식하고해결하려는자세. 인간의발전능력에대한확신, 인간의가치와개성에대한존중을기반으로하여인간의창조적능력을육성하고인류사회의발전과완성을위해노력하는정신. 고전문화의재생 : 인문주의는중세동안묻혀있던그리스와로마의문화를다시부활시키는가운데발전되었고, 르네상스의정신적토대를이루었다. 평등, 사랑, 정의, 공동체. 행복등현재우리가당연하고친숙하게여기는삶의원리들은고대에뿌리를두고있다. 근대는고대라는거인의어깨위에올라탄난장이. 내세 (that world: 저세계 ) vs 현세 (this world: 이세계 )
인간 의발견 인간은이성의힘, 즉선악을구별하고세계를이해하며그에따라안정된사회를건설해나갈힘을갖고있음. 인간은만물의척도다. 프로타고라스 ( 기원전 5 세기의그리스철학자 )- 인간은사유하고인식하고이해하는존재. 문화를창조하는존재. 자신을인식하는능력을지닌존재.
대항해시대 - 콜럼버스의항해
대항해시대 콜럼버스의항해 (1492-1504)
대항해시대 콜럼버스의항해
대항해시대 바스코다가마
대항해시대 바스코다가마 (1497-99) 의항해
대항해시대 바스코다가마의 항해
정화 (1405-1433) 의항해
대항해시대 제임스쿡의항해 (1768-1779)
계몽주의의발전 칸트 Immanuel Kant 는 계몽 이란인간이 스스로의미성숙에서빠져나오는것 이라고말한다. 계몽은 인간세계에서공포를몰아내고인간을주인으로세운다 는목표를추구해왔다. 그러나아도르노 Theodor Adorno 와호르크하이머 Max Horkheimer 는 < 계몽의변증법 > 에서이른바 계몽 의역사를추구해온인류가과연그러한목표를성취해왔는지에대해날카로운이의를제기한다. 인류는진정한인간적상태에들어서기보다새로운종류의야만상태에빠졌다 고그들은
계몽주의의특징 모든사람에게공통된자연권과도덕, 이성에대한절대적인믿음 계시종교의거부 과학의지위향상 세계주의를지향하는인류공동체의정착 교육과의식의향상 사회개혁, 인간정신의우수한가치의재확인 -> 인류의구원을현세에서실현하려는사상 : 자연과이성 ( 계몽주의 ) = 은총, 구원, 영생 ( 기독교 ) 기독교 이세계는신의도움이없으면불충분한곳. 계몽주의 이세계는원래부터조화롭고정밀한질서로이루어진곳. See. 뉴튼의 자연 : 자연은법칙과질서로짜여진조화로운세계. 인간의세계는이러한자연의세계를지향해야함. 자연으로돌아가자. 루소 -
시민혁명 ( 프랑스혁명 )(1792-1802)
[ 테니스코트의서약 ] Jacques Louis David(1748-1825)
프랑스혁명 시민혁명의전형. ( 개인의 ) 자유, 평등, 박애 ( 권리 ): 르네상스의인간주의, 인간존엄에의거. 계몽주의의기반위에서추진됨. 정치권력과사회주도권이왕족과귀족에서자본가계급으로이동.
산업혁명 (1750-1850)
산업혁명 산업혁명 ( 産業革命, 영어 : Industrial Revolution): 18 세기중반부터 19 세기초반까지영국에서시작된기술의혁신과이로인해일어난사회, 경제등의큰변혁. 전세계로확산되어세계를크게바꾸어놓게된다. 산업혁명이란용어는아널드토인비가 Lectures on the Industrial Revolution of the Eighteenth Century in England 에서처음으로사용했다. 특징 : 대량생산, 도시화, 노동계급의출현, 대중의출현
낭만주의예술 프랑스대혁명과낭만주의이후에비로소사람들은인간과사회의본질이근본적으로진화적이고동적인것이라고느끼기시작했다. 우리자신과우리의문화가끝없는흐름속에있고간단없는투쟁속에있다는생각, 우리의정신적삶이란과도기적성격을지니는하나의과정이라는생각은낭만주의의발견으로서, 오늘날의세계상을정립하는데가장중요한기여를한것이다. 아놀드하우저. < 문학과예술의사회사 > 3 권. pp. 220-1. 낭만주의는세상으로부터의정신의소외를보상하기위하여, 그리고부르즈와지와속물들의정신적대적인태도에대한방패막이로개인주의를극단화시켰다. 아놀드하우저. < 문학과예술의사회사 > 3 권. p. 252.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Caspar David Friedrich(1774-1840) 공간의확장, 인간이성의협소한형식의파괴, 이미지를예술로옮기는경이로움의발견
[Salisbury Cathedral from the Bishop s Grounds] John Constable(1776-1837)
The White Horse (1819)
Flatford Lock(1810-11)
낭만주의와개인 낭만주의 = 현실을실체가없고정의내릴수없는, 정신적생산을위한단순한자극으로봄. 내적인움직임, 사고와감정의흐름, 한내면과다른내면의이행과정을외부의현실보다더현실적으로느낌. => 개인주의. 세계의체험은곧자신의체험. 세계는개인자신의체험을위한질료. 세계는개인이자신에대해얘기하기위한구실. 풍경의내면화.
[ 전함테메레르 ](1938) Joseph Mallrod William Turner(1775-1851)
[The Slave Ship](1840)
영화 < 미스터터너 >. 마이크리감독 (2015)
낭만주의 (Romanticism) 고전의모방에대한반발 독창성, 개인, 내면, 관념, 주관 사색과의식을외부현실의명증한인식으로연결시킴. 프랑스대혁명이후 19 세기에들어서면서서구예술은아름다운형식을통해따뜻하고고상한인간성을표현한다는고전적이상을포기하고삶속에서인간이갖는극단적인감정, 즉기쁨과환희, 사랑과애증, 죽음, 고통, 광기, 자살과연관된인간행위를여과없이표현. : 창작양식과근본적인인간관의변화
[Nocturne: Blue and Gold, St. Mark s, Venice] (1880). 59.7x44.5cm James Mcneill Whistler(1834-1903)
[The Raft of the Medusa](1818) Théodore Géricault(1791-1824)
더생각할점들 르네상스부터 19 세기까지인간개념및인간활동의차원이어떻게변모해왔는지생각해보자. 유럽의시민혁명과산업혁명이이른바대중의출현을가능하게했고, 이로인해대중문화의시대가시작되었다는점을생각해보자. 그런한편산업혁명은제국주의의발전을촉진했다는점을생각해보자. 콘스터블과들라크루와가각각현실을바라보고표현하는방식의차이는무엇인가? 창조에서개인의위치와역할은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