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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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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소셜빅데이터기반 VOC, TV 시청률, 스포츠경기력의상호연관성에관한연구 2017. 5. 25 고려대학교구법학관 B103 호 숭실대학교융합소프트웨어학과 Post-doc. 박성건박사 본자료는박성건의 [ 박사학위논문 ] 내용을발췌하여제작된것임을공지합니다.

발표자소개 숭실대학교융합소프트웨어학과 Post-doc. ( 박성건박사 ) 소속 : 숭실대학교융합소프트웨어학과박사후연구원 (Post-Doc.) 박사학위 : 스포츠IT융합학 (Ph.D in Sports Information Technology), 2017.02.17 연구분야 : 스포츠IT융합, 스포츠인공지능 &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학부 ( 체육학 ), 석사 ( 운동생리학 ), 박사 ( 스포츠IT융합학 ) 서울당중초등학교육상선수 (1993~1994), 문일중ㆍ고교배구선수 (1995~1999) [ 전 ] 스포츠인공지능 동작 / 행동 / 상황인지를위한스포츠전문용어정량화지수개발 인공지능을이용한순위, 경기결과 ( 승패 ), 점수예측 경기력향상을위한선수역량분석및평가지원시스템구축 스포츠, 인공지능, 인문사회과학융합연구 소셜빅데이터기반스포츠관련인물에대한 VOC, TV시청률, 스포츠경기력의상호연관성에관한연구 [ 박사논문 ] 생체신호와텍스트감성을결합한 Deep learning model 기반감성융합기술개발 [Post-doc Research] 스포츠텍스트마이닝 2014브라질월드컵한국축구대표팀관련인물에대한감성분석 2014인천아시안게임야구및축구관련인물에대한연관단어분석 2016리우올림픽한국축구대표팀, 해설자에대한연관단어분석 텍스트마이닝과네트워크분석기반여가및레크레이션연구논문연관단어분석 : 한국체육학회지를중심으로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the voice of the customers and television ratings based on social big data Analyzing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ports performance and television ratings Sentiment analysis on 2014 FIFA World Cup Final 1

목차 스포츠IT융합학의정의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결론 04 11 23 28 63 67 질의응답

스포츠소셜빅데이터 1. 스포츠 IT 융합학의정의 1-1. 융합의정의 1-2. 스포츠IT융합의정의 1-3. 국내 / 외스포츠IT융합학의연구분야 1-4. 본연구에적용된스포츠IT융합연구 1-5. 본논문주제를선정하게된이유

1-1. 융합의정의 스포츠 IT 융합을정확히정의하기위해서는융합의정의, 선행연구에대한 Review 가선행되어야함 통섭 (Consilience) 융합의정의 융합 ( 融合, Convergence) 1988 년 Edward Wilson 의저서를최재천교수가번역하면서 통섭 ( 統攝 ) 이국내에알려짐 1) 다학제 ( 多學制, Multidisciplinary) 학제 ( 學制, Interdisciplinary) 1) 최재천, 주일우공저.(2007). 지식의통섭. 이음. 4

1-2. 스포츠 IT 융합학의정의 스포츠 IT 융합 스포츠 IT 융합은선수들의경기력향상뿐만아니라스포츠를즐길수있는스포츠콘텐츠를개발하기위한목적으로서로다른학문 ( 스포츠 + 공학 ) 과기술 (ICT), 산업이결합되어새로운학문과서비스를창출하는것 ( 체육학전공자 ) 스포츠과학적인지식과경험을바탕으로상용화된 ICT 기술을이용하여경기력향상, 콘텐츠제작및건강증진을위한프로그램을기획 / 운영 / 평가할수있는전문가 ( 공학전공자 ) 선수들의경기력향상및부상방지뿐만아니라건강과즐거움을목적으로신체활동및여가활동을수행할때필요한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를구현하는전문가 5

1-3. 국내 / 외스포츠 IT 융합연구분야 기존스포츠융ㆍ복합 ( 국외 ) 연구는스포츠빅이벤트기점으로발전하였으나, 최근에는산학협력 ( 대학 + 기업 ) 을중심으로발전 2016.09 ~ 국고지원중단 2014 2012 2003 1983 숭실대정보통신소재융합학과스포츠 IT 융합전공 ( 석 / 박사과정 ) 국민대스포츠기계융합경희대스포츠커뮤니케이션융합상명대스포츠정보기술융합을지대스포츠관광융합 ( 대학원석사과정 ) 숭실대학교스포츠 IT 융합학과 ( 대학원석 / 박사과정 ) 체육과학연구원 ( 한국스포츠개발원 ) 스포츠용품검사소 ETRI( 정보통신 ) / 체육과학연구원 ( 스포츠과학 ) 전국체전경기결과전산처리시스템 (Gions) Sports Information Technology 콜로라도대학교를중심으로 American Sports Engineering Association 설립 스포츠를기반으로스포츠활동에필요한장비개발과평가, 디자인을포함한공학분야 (Jenskins et al, 2010) 호주스포츠융ㆍ복합센터설립 (Cooperative Research Centre for Micro Technology) RMIT Univ. & Sheffield Univ. 이공동으로 ISEA 설립 IBM RAMAC 305 computer 를 1960 Squaw Valley 동계올림픽전산처리 2011 2010 2004 1990 1960 국내 Sport IT Convergence Sports Engineering 국외 Computer Science in Sports 최명수, 임기원 (2012). 체육학분야학제간융합연구의발전을위한중점추진전략과제. 한국체육과학회지, 21(5), 53-64. 이상철 (2011). 스포츠공학의이해. 스포츠과학 114, 50-54. Catherine D. Ennis. (2010). New direction in undergraduate and graduate education in kinesiology and physical education. Quest, 62, 76-91. Patrick Dare & Yasuo Nakamura. (2012). Sports Engineering.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ports Engineering Association Session Chairs. Peter E. Jenkins, Atousa Plaseied & Morteza Khodaee. (2010). UCD Sports Engineering Program. 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ports Engineering Association, 2757-2762. 6

1-4. 본연구에적용된스포츠융ㆍ복합연구 체육학정보통신공학스포츠 IT 융합학 인문 / 사회과학스포츠산업경영스포츠심리학스포츠사회학스포츠철학 정보전송신호처리부호및정보이론양자통신이동통신 경기력향상 관련기술 스포츠경기의판정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관련기술 기술의조합에따라다양한스포츠 IT 융합연구가가능함 스포츠정책 통신네트워크 여가레크레이션학스포츠교육학발육발달학사회체육학무용학자연과학운동생리학운동역학체육측정평가한국특수체육학운동영양 체육 정보 통신 통신망운영관리통신보안 정보처리 데이터베이스 정보통신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컴퓨터그래픽 컴퓨터시스템 효율적인경기운영시스템을위한네트워크관련기술 건강과신체활동을위한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관련기술 정보제공및공유를위한스포츠콘텐츠관련기술 달리분류되지않는체육관련기술 소셜빅데이터기반 VOC, TV 시청률, 스포츠경기력의상호연관성에관한연구 7

1-5. 본논문주제를선정하게된이유 (1/2) 스포츠 IT 융합학 경기력향상 관련기술 스포츠경기의판정을도와주는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관련기술 정보제공및공유를위한스포츠콘텐츠와관련된모든기술 효율적인경기운영시스템을위한네트워크관련기술 건강과신체활동을위한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관련기술 체육학전공자 +IT ( 연구사례 ) 스포츠빅이벤트 (2016 Rio Olympics) 스포츠산업발전에기여 ( 미디어스포츠분야 ) 사회적이슈 : 소셜미디어 ( 사용자의견, 트렌드분석 ) 융합연구 사회과학적인관점과 IT 기술을융합하여문제를해결 ( 컴퓨팅적사고 ) 8

1-5. 본논문주제를선정하게된이유 (2/2) ( 대중 ) 인기스포츠, 주요인물들의높은인지도 UEFA 챔피언스리그결승전 TV 시청자수 > 프로미식축구 (NFL) 결승전슈퍼볼시청자수 2014 브라질월드컵총관중수 : 342 만 9,873 명 ( 경기당평균 5 만명, 결승전은 7 만명이상 ) 2014 브라질월드컵결승전 ( 독일 VS. 아르헨티나 ) 1 분이상 TV 를시청한사람 : 32 억명 2010 남아공월드컵결승전 ( 스페인 VS. 네덜란드 ) 1 분이상 TV 를시청한사람 : 9 억 960 만명 20 분이상 TV 를시청한사람 : 6 억 1,970 만명출처 : http://www.footballi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16 2012 년런던올림픽에서올림픽추축첫동메달획득후 그이상의성적획득이가능할지? ( 국민적관심 ) 2012 년런던올림픽홍명보前감독과 2016 년리우올림픽 신태용現감독의능력비교 ( 국민적관심 ) 축구해설위원및캐스터들의높은대중적인지도, 스포츠방송시청률에영향력이매우큰인물 대표적인인물 : 이영표, 박문성, 안정환 ( 해설위원 ), 김성주, 조우종, 배성재 ( 캐스터 ) 9

스포츠소셜빅데이터 2. 서론 ( 연구의필요성 ) 2-1. 소셜미디어와미디어스포츠 ( 방송 ) 2-2. 소셜빅데이터와스포츠 2-3. 시청자 TV프로그램선택요인 2-4. 연구의목적 2-5. 연구의가설

2-1. 소셜미디어와미디어스포츠 스포츠중계중방송콘텐츠제공자와불특정다수의사람들이해당프로그램에대한정보를공유하고, 실시간으로대화할수있는서비스를촉진 TV 광고효과를정량적으로측정하는방법 CPRP: 1% 의시청률에투입된광고비 GRPs: 특정기간시청률의합 CPM: 인구 1,000명당광고효과 CPC: 인터넷유저가검색매체에서일정키워드를클릭한횟수 방송시청중온라인을통해방송관련정보공유및추천가능 스포츠방송에서중계자의전문성과소통능력, 예능적인요소등은매우중요 미디어스포츠 ( 소셜 TV) 멀티스크린 (Multi-screen) TV 시청자가증가하면서시청률집계방식변화필요 특정프로그램을어떻게 (how), 왜 (why) 몰입하여시청하는지에대한 Engagement 연구 TV 시청자의관심도와성향에맞는맞춤형콘텐츠추천서비스연구로응용가능 ( 예시 : 넷플릭스 ) 11

2-2. 소셜빅데이터와스포츠 (1/5) 빅데이터는단순히데이터의양이많은것을의미하지않고일반적인데이터베이스로데이터를저장 관리 분석할수있는범위를초과하는규모 (Volume) 의데이터이며, 속성 ( 정형 / 비정형 ) 이다양한 (Variety) 데이터를신속하고 (Velocity) 정확히 (Veracity) 처리하여의미있는정보 (Value) 를추출할수있는기술을의미 (5V 라고도함 ) 정형데이터 (Structured) : 고정된필드에저장된데이터형태 반정형데이터 (Semi-Structured) : 고정된필드에저장되어있지않지만메타데이터나스키마등을포함하는데이터형태 비정형데이터 (Unstructured) : 고정된필드에저장되어있지않고이미지, 영상, 텍스트와같은형태의데이터 12

2-2. 소셜빅데이터와스포츠 (2/5) 스포츠산업에미치는소셜미디어의영향력은지속적으로상승하는추세 스포츠용품구매 신사업모델발굴 Forbes의연구보고서 미국인터넷이용자 (2014년기준 ) 의약 20.5% 트윗계정소유 트윗계정이있는소비자의 37% 는온라인을통해스포츠용품을직접구매 스포츠스타의광고참여와경기중착용여부가소비자에게영향력을행사 SMG Insight( 영국스포츠이벤트 SNS 버즈량비교 분석 ) 잉글랜드축구대표팀의버즈량은 2014년대비 2015년 2.3% 증가 2016유로, 2018러시아월드컵유럽예선의잉글랜드성적 (10전 10승 ) 과관련 < 최근 3 년간영국축구경기관련버즈량변화 > <2015 년영국축구관련이벤트버즈량분석 > 프로선수연봉책정 Pawel Korzynski & Jordi Paniagua. (2016). Score a tweet and post a goal : Social media recipes for sports stars. Business Horizons, 59, 185-192. 선수연봉은경기력, 출전경기수및시간, 포지션, 연령, 부상이력등으로결정되었으나, 최근소셜미디어언급량이포함 Value=Assists (Goals Y FB + Goals TW FB Y TW) 13

2-2. 소셜빅데이터와스포츠 (3/5) 2014 브라질월드컵 ( 감성분석 ) 2014 브라질월드컵기간대중들의주요관심사 ( 키워드 ) 는무엇인가? 대중들이가장높은관심을보인한국경기는무엇인가? 경기가진행되는동안 ( 경기당일및경기시간중 ) 출현빈도가높은단어와감성은? 박성건, 원규식, 이수원 (2015). 웹뉴스댓글기반 2014 브라질월드컵한국축구국가대표팀관련인물에대한감성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20(2), 13-28. 2014 인천아시안게임 ( 해설자 & 캐스터 ) 높은관심을받은종목과언급횟수가가장높은선수는누구? 지상파방송 3 사 (SBS, KBS, MBC) 의주요이슈는? 야구와축구경기중계캐스터및해설위원에대한주요이슈는? 박성건, 이수원, 황영찬 (2015). 소셜빅데이터분석기반인천아시안게임중계방송연관단어분석 : 야구와축구를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54(5), 41-55. 14

2-2. 소셜빅데이터와스포츠 (4/5) NFL 스포츠팬들이작성한트윗메시지를이용하여미식축구경기중트윗에출현빈도가높은단어, 출현빈도가높은긍 / 부정단어를분석한연구 트윗메시지중출현빈도가높은상위 10 개단어 순위 Word Mentioned 순위 Word Mentioned 1 Go 186,451 6 Lose 62,710 2 Win 164,654 7 Beat 45,406 3 Like 81,762 8 F*** 42,046 4 Lol(lough out loud) 80,703 9 Love 35,823 5 Good 64,733 10 Great 27,184 출현빈도가높은긍 / 부정감성단어 Word Mentioned Word Mentioned Good 64,733 Sad 5,215 Ready 18,230 Fight 5,016 Sorry 11,096 Active 4,884 Blue 8,005 Angry 1,363 Siqi Zhao, Lin Zhong, Jehan Wickramasuriya & Venu Vasudevan. (2011). Analyzing Twitter for Social TV: Sentiment Extraction for Sports,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Workshop on Future of Television. Pawel Korzynski, Jordi Paniagua. Score a tweet and post a goal: Social media recipes for sports stars. Business Horizons, Volume 59, Issue 2, 2016, 185 192 15

2-2. 소셜빅데이터와스포츠 (5/5) Yu & Wang(2015) 의연구에서는트윗데이터를이용하여 2014 브라질월드컵에서분석대상경기의득 / 실점에따른미국스포츠팬들의 7 가지감성 (Anticipation, Fear, Anger, Surprise, Sadness, Joy, Disgust) 변화를비교 분석 경기시작 5 분만에포르투칼의득점 자신이응원하는팀이득점할때, Retweet 수급격히증가 ( 득점상황을온라인을통해알리는것이주목적 ) 경기종료 10 분전 ( 지고있는상황 ) 부터경기결과예상, 즐거움감성이급격히감소 16

2-3. 스포츠시청자의 TV 프로그램선택에영향을주는요인 (1/3) 시청자흐름 방송사의편성에의해수동적으로 TV 프로그램을선택 시청자프로그램선택 프로그램선호 시청자선호도와개인욕구에따라 TV 프로그램을선택 68개의지상파 TV프로그램트윗량과시청률간에통계적으로유의한상관관계 (.538) 가있다고있으며, 4개방송장르 ( 시사 / 오디션 / 드라마 / 교양 ) 중시사는방송당일 / 후의버즈량, 오디션은방송당일버즈량과시청률은상관관계가존재 마리텔의화제성지수는 SNS버즈량 (.707), 감성어 (.650), 시청률 (.416) 과유의미한상관관계가존재함 스포츠관련 TV 프로그램의 VOC 와시청률의상관관계연구는주로미국을중심으로보고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에대한선행연구에따르면 온라인뉴스에대한리뷰수가많을수록시청률은상승 온라인리뷰효과는시간이지날수록감소 스포츠 TV 프로그램에대한트윗량은시청자인게이지먼트에유의한영향 17

2-3. 스포츠시청자의 TV 프로그램선택에영향을주는요인 (2/3) 미디어스포츠분야관계자들이시청자의 SNS 와 TV 시청률간의상관관계에관심을보이는것은급등하는올림픽방송중계권과관련 IOC 의올림픽마케팅주수입원 (The Past Five Quadrenniums) 단위 : USD millions 구분 1997~2000 2001~2004 2005~2008 2009~2012 Broadcast 1,845 2,232 2,570 3,850 TOP Programme 579 663 866 950 Domestic Sponsorship 655 796 1,555 1,838 Ticketing 625 411 274 1,238 Licensing 66 87 185 170 Total 3,770 4,189 5,450 8,046 TV 시청률 타방송사및언론에게 TV중계권을재판매 뉴스정보의권한을판매 CLICK TO ADD TEXT TV광고계약을체결 18

2-3. 스포츠시청자의 TV 프로그램선택에영향을주는요인 (3/3) 스포츠경기력이 VOC 에어떤영향을주는지연구한사례는 아직제시되지못하고있음 스포츠빅이벤트관심도 해당이벤트특성 사회 / 문화 / 정치적환경 이벤트성과 종목의특성 경기력수준 올림픽 ( 하계, 동계 ) 월드컵 ( 개최지역 ) 프로스포츠리그 ( 국내, 유럽, 미국등 ) 스포츠빅이벤트기간중국민적관심을받는사건의발생여부 (ex. 세월호 ) 올림픽의 금메달 월드컵의 16 강이상 축구, 야구와같은국민관심을받는종목 기타종목 스포츠정보에대한관심이증가 슈퍼스타의존재여부 (ex. 손흥민 ) 19

2-4. 연구의목적 본연구의목적은스포츠빅이벤트 TV 프로그램을중계하는해설위원및캐스터, 대중들이응원하는팀에대한 VOC, TV 시청률, 그리고스포츠경기력의상호연관성을알아보는것 스포츠과학, 사회학, 미디어관점에서연구설계, 기술적인해결은컴퓨터공학을이용 ( 연구의차별성 ) 연구설계및실험과정은사회과학적관점 데이터수집, 처리, 분석은컴퓨터과학을활용 20

2-4. 연구의가설 대중들이응원하는팀 [H1-1] [H3-1] 스포츠경기력 H1 VOC H3 해설위원, 캐스터 스포츠이벤트 [H1-2] [H3-2] [H1-3] [H3-3] H2 TV 시청률 연구문제를해결하기위해도출된연구가설 가설 H1 내용대중들이응원하는팀의스포츠경기력은 VOC에영향을줄것이다. (H1-1) 대중들이응원하는팀의스포츠경기력은대중들이응원하는팀 VOC 에영향을줄것이다. (H1-2) 대중들이응원하는팀의스포츠경기력은해설위원, 캐스터 VOC 에영향을줄것이다. (H1-3) 대중들이응원하는팀의스포츠경기력은스포츠빅이벤트 VOC 에영향을줄것이다. H2 대중들이응원하는팀의스포츠경기력은 TV 시청률에영향을줄것이다. H3 VOC는 TV시청률과상관관계가있을것이다. (H3-1) 대중들이응원하는팀의 VOC 는 TV시청률과상관관계가있을것이다. (H3-2) 해설위원및캐스터의 VOC 는 TV시청률과상관관계가있을것이다. (H3-3) 스포츠빅이벤트의 VOC는 TV시청률과상관관계가있을것이다. 21

스포츠소셜빅데이터 3. 연구방법 3-1. 연구대상 3-2. 소셜빅데이터기반스포츠관련인물분석시스템 3-3. 데이터수집및분석방법

3-1. 연구대상 2016 리우올림픽남자축구중계해설위원및캐스터 / 올림픽한국축구대표팀관련인물 일정 : 2016.08.04~21 / 장소 : 브라질리우데자네이루 / 이전대회성적 : 동메달 (4 위 : 일본 ) 구분 KBS MBC SBS 해설위원 이영표, 한준희 안정환, 서형욱 박문성, 장지현 캐스터 조우종, 이광용 김성주 배성재, 정우영 선수단 신태용 ( 감독 ), 손흥민, 석현준, 황희찬, 박용우, 이찬동, 이창민, 권창훈, 문창진, 류승우, 심상민, 송주훈, 장현수, 정승현, 최규백, 이슬찬, 박동진, 구성윤, 김동준 경기력 (Performance) 상관관계 해설위원, 캐스터 올림픽축구대표팀관련인물 [buzz] SNS 사용자 2016 Rio Olympics(Soccer) [ 예선 1 경기 ] 8/5 08:00 ~ [ 예선 2 경기 ] 8/8 04:00 ~ [ 예선 3 경기 ] 8/11 04:00 ~ [8 강 ] 8/14 07:00~ 피지 vs. 대한민국 (0 : 8, 승 ) 독일 vs. 대한민국 (3 : 3, 무 ) 대한민국 vs. 멕시코 (0 : 1, 승 ) 대한민국 vs. 온두라스 (0:1, 패 ) 23

3-2. 소셜빅데이터기반스포츠관련인물분석시스템 본연구에서는스포츠빅이벤트에서스포츠방송과관련된인물을분석하기위해소셜빅데이터기반스포츠방송관련인물분석시스템을개발 이시스템은 1 데이터수집, 2 전처리, 3 스포츠경기력분석, VOC 및연관단어분석, TV 시청률분석, 4 데이터시각화 ( 스포츠경기력, VOC 및연관단어, TV 시청률 ) 로구분됨 1 Video (soccer). 데이터수집 Web News & Comments 3 스포츠경기력분석 10 분당패스시도 / 성공률 ( 방향별, 거리별, 시간별 ) 10 분당볼점유율 Web Crawling & Parsing 올림픽축구대표팀경기분석 TV 시청률 ( 올림픽축구 ) VOC 및연관단어분석 대표팀 VOC 및연관단어 4 데이터시각화스포츠경기력 2 Database 전처리 형태소분석 (Mecab-ko) 해설위원 VOC 및연관단어 캐스터 VOC 및연관단어 TV 시청률분석 VOC 및연관단어 TV시청률 3.4 주제어추출 각경기별 TV 시청률분석 각방송사별 TV 시청률분석 소셜빅데이터기반스포츠방송인물분석시스템구조도 24

3-3. 데이터수집및분석방법 (1/2) 본연구를위해수집된데이터및분석에사용된데이터 구분개수 ( 건 ) 비율 (%) 수집된데이터 분석에사용된단어 ( 명사, 형용사, 동사 ) 이벤트전 (7월 28일 00시~8월 03일 23시 ) 이벤트중 (8월 03일 23시~8월 14일 09시 ) 이벤트후 (8월 24일 00시~8월 31일 24시 ) 이벤트전 (7월 28일 00시~8월 03일 23시이벤트중 (8월 03일 23시~8월 14일 09시 ) 이벤트후 (8월 24일 00시~8월 31일 24시 ) 분석에사용된단어합계 웹뉴스 773 12.9 뉴스댓글 165 11.4 웹뉴스 3,422 57.3 뉴스댓글 863 59.4 웹뉴스 1,780 29.8 뉴스댓글 425 29.2 웹뉴스 110,757 28.2 뉴스댓글 2,160 10.9 웹뉴스 154,546 39.3 뉴스댓글 12,358 62.5 웹뉴스 127,522 32.5 뉴스댓글 5,242 26.5 웹뉴스 392,825 100 뉴스댓글 19,760 100 구분 경기시작전 경기중 경기후 VOC시간 한국대피지 2016.08.03.(23:00) 2016.08.05.(08:00) 2016.08.05.(08:00 10:00) 2016.08.05.(10:00) 2016.08.06.(19:00) 68시간 한국대독일 2016.08.06.(19:00) 2016.08.08.(04:00) 2016.08.08.(04:00 06:00) 2016.08.08.(06:00) 2016.08.09.(15:00) 68시간 한국대멕시코 2016.08.09.(19:00) 2016.08.11.(04:00) 2016.08.11.(04:00 06:00) 2016.08.11.(06:00) 2016.08.12.(15:00) 68시간 한국대온두라스 2016.08.12.(22:00) 2016.08.14.(07:00) 2016.08.14.(07:00 09:00) 2016.08.14.(09:00) 2016.08.15.(18:00) 68시간 25

3-3. 데이터수집및분석방법 (2/2) 독립변수 볼점유율 패스횟수 패스정확도 득점수 슈팅수 유효슈팅수 p<0.05 다중회귀분석 리우올림픽 VOC 스포츠경기력 영향력 올림픽남자축구 TV 시청률 상관관계 리우올림픽축구 VOC 볼점유율 패스횟수 패스정확도 득점수 슈팅수 유효슈팅수 26

4. 연구결과 스포츠소셜빅데이터 4-1. 스포츠빅이벤트및관련인물주요이슈분석 4-2. 이벤트별경기별 VOC 및연관단어분석 4-3. 해설위원, 캐스터인물 VOC 및연관단어분석 4-4. 대중들이응원하는팀인물 VOC 및연관단어분석 4-5. 스포츠경기력이 VOC에미치는영향 4-6. 리우올림픽축구 TV시청률분석 4-7. 스포츠경기력이 TV시청률에미치는영향 4-8. 스포츠이벤트VOC와 TV시청률의상관관계 4-9. 해설위원, 캐스터VOC와 TV시청률의상관관계 4-10. 대중들이응원하는팀 VOC와 TV시청률의상관관계

4-1. 스포츠빅이벤트및관련인물주요이슈분석 4-1-1. 이벤트별경기별 VOC 및연관단어분석 이벤트전 이벤트중 이벤트후 합계 (7 월 28 일 00 시 ~ 8 월 3 일 23 시 ) (8 월 3 일 23 시 ~ 8 월 14 일 09 시 ) (8 월 14 일 09 시 ~ 8 월 31 일 24 시 ) (7 월 28 일 00 시 ~ 8 월 31 일 24 시 ) 113,367 건 (27.4%) 166,904 건 (40.4%) 132,764 건 (32.1%) 413,035 건 (100%) PIJ (45,249 건 ) GER (39,608 건 ) MEX (47,331 건 ) HND (34,716 건 ) VOC 가가장높게나타난경기 : 대한민국 VS. 멕시코 조별예선마지막경기 (8 강진출여부결정 ) 승점 3 점획득 (1:0, 승 ) 역대올림픽중조별예선최다승점 (7 점 ) 기록 VOC 가가장낮게나타난경기 : 대한민국 VS. 온두라스 8 강탈락 ( 토너먼트, 0:1 패 ) 한국시간기준일요일오전 7 시경기 각이벤트구간별주요이슈가무엇인지알아보기위해이벤트구간별출현빈도가높은상위 100 개단어를추출 28

4-2. 이벤트별경기별 VOC 및연관단어분석 (1/3) 이벤트전출현빈도가높은상위 100 개단어추출결과 구분 단어 횟수 구분 단어 횟수 구분 단어 횟수 구분 단어 횟수 구분 단어 횟수 1 전승 1,805 21 뒷바라지 542 41 주현정 314 61 단련하다 242 81 허용 161 2 알리다 1,521 22 충족하다 541 42 장래성 308 62 통과하다 238 82 털다 161 3 외국 1,403 23 톱니바퀴 523 43 진심 308 63 터지다 232 83 진단 160 4 보다 1,388 24 중요하다 510 44 부작용 299 64 헤매다 228 84 종료 159 5 환경적 1,257 25 보이다 502 45 고용 297 65 바비 ( 인형 ) 224 85 리허설 158 6 음주 1,252 26 민정 ( 수석 ) 488 46 슈롭셔 286 66 포천 220 86 고민 155 7 서로 1,099 27 양효진 479 47 돌입하다 282 67 공예 202 87 포진하다 155 8 퇴근 1,012 28 이모저모 463 48 맘 ( 마음 ) 281 68 체력 199 88 (TV) 시청 154 스포츠외다른이슈에대한언급도나타남 9 노바크 936 29 사재 460 49 솟다 278 69 기대감 195 89 도착 153 10 모하메드 908 30 켜지다 460 50 정작 276 70 보호 190 90 프리미어 152 청와대우병우 ( 前 ) 민정수석 - 진경준검사장-김정주-우병우커넥션 - 넥슨의도움으로강남부동산매입의혹 11 유지하다 881 31 회복 447 51 합류하다 272 71 당초 189 91 이적하다 151 12 임창우 859 32 먼지 442 52 선봉장 269 72 조심하다 188 92 승리 150 13 시작하다 713 33 개척하다 431 53 후유증 268 73 사나이 185 93 부진 149 14 지탱하다 699 34 들여다보다 399 54 이국 ( 땅 ) 266 74 시내 184 94 시험하다 149 15 일반인 686 35 현수막 399 55 승자 265 75 경기력 183 95 관리인 147 16 오르내리다 667 36 외교통상부 381 56 긴팔 259 76 전적 183 96 배정 145 리우올림픽시작전 (7월 28일 0시 ~8월 3일 23시 ) 대중들의주요관심사는 1) 올림픽즐기기 2) 타종목및주요선수 3) 선수단의안전및건강 4) 선수들의컨디션관리 5) 기타 ( 정치 ) 17 보이다 648 37 들어오다 341 57 중호 252 77 대결 173 97 두드리다 140 18 이루다 621 38 안심하다 324 58 왕년 250 78 찬스 170 98 수비하다 139 19 아끼다 619 39 주력 320 59 실력자 246 79 사브르 170 99 예상하다 137 20 패기 617 40 앙금 319 60 폼 244 80 해당하다 163 100 폭주하다 137 29

4-2. 이벤트별경기별 VOC 및연관단어분석 (2/3) 이벤트중출현빈도가높은상위 100 개단어추출결과 일본언급횟수가높게나타난것은선행연구 [2014 월드컵연구, 2015] 결과와동일하게나타남 -> 일본의경기력 & 성적에관심 홍명보전대표팀감독에대해회자되고있음 리우올림픽이벤트중 (8월 3일 23시 ~8월 14일 18시 ) 대중들의주요관심사는 1) 올림픽역대한경기최다득점 2) 한국축구대표팀주요선수및감독 3) 한국축구대표팀경기력 4) 일본과나이지리아의경기 30

4-2. 이벤트별경기별 VOC 및연관단어분석 (3/3) 리우올림픽이벤트후 (8월 14일 09시 ~8월 31일 24시 ) 대중들의주요관심사는 1) 브라질남자축구금메달 2) 각종목별슈퍼스타의기록및성적 3) 손흥민선수 4) 심판편파판정 5) 여자배구대표팀의선전 6) 기타 이벤트후출현빈도가높은상위 100 개단어추출결과 축구결승 ( 네이마르 ) 알베르스엘리스 ( 온두라스소속선수로, Grassrolling 논란 ) 31

4-3. 해설위원, 캐스터인물 VOC 및연관단어분석 (1/3) 이영표 : 265 건 한준희 : 210 건 조우종 : 240 건 본연구에서해설위원및캐스터에대한인물 VOC 는분석대상의성을포함한이름, 성을제외한이름, 별칭등을합한값 32

4-3. 해설위원, 캐스터인물 VOC 및연관단어분석 (2/3) 안정환 - 이영표해설위원에대해대중들이공통적으로사용하는단어의종류는다른해설위원들보다상대적으로다양하게나타남 축구선수출신의해설위원이라는공통점이그원인으로써추정이가능함 해설위원연관단어분석의시각화부분확대 33

4-3. 해설위원, 캐스터인물 VOC 및연관단어분석 (3/3) 축구캐스터에대한연관단어분석결과 구분 조우종 (KBS) 김성주 (MBC) 배성재 (SBS) 캐스터 연관단어횟수연관단어횟수연관단어횟수연관단어횟수 1 중계하다 56 중계하다 35 재밌다 35 중계하다 182 2 호흡 35 예능 33 유명하다 35 예능 134 3 예능 34 콤비 29 좋다 34 콤비 114 4 어울리다 34 개회식 28 응원하다 33 호흡 102 5 동석하다 32 믿다 25 배텐 33 믿다 96 6 생각 28 출현하다 22 배거슨 27 출현하다 94 7 콤비 28 조합 22 연출하다 26 리우 88 8 출현하다 25 복면 18 자랑하다 22 칭찬하다 84 9 믿다 23 칭찬하다 17 기대하다 20 어울리다 78 10 꿀잼 23 김느 17 유별나다 17 생각 74 11 동참하다 22 마추픽추 17 마음먹다 17 인정하다 68 12 인정하다 22 호흡 16 관전하다 17 만족하다 66 13 부럽다 17 호평하다 15 통쾌하다 15 연출하다 56 14 뜨다 15 편성하다 15 유쾌하다 15 부럽다 56 15 안타깝다 15 손꼽히다 15 미녀 15 호평하다 54 16 예측하다 15 인정하다 12 만족하다 15 동참하다 52 17 각별하다 15 재미나다 11 기뻐하다 15 분석하다 48 18 훌륭하다 15 부럽다 11 배고프다 14 미소 48 19 승리하다 12 생각 9 호평하다 12 활동하다 45 20 컨디션 11 상승하다 9 분석하다 12 영리하다 45 34

4-4. 대중들이응원하는팀인물 VOC 및연관단어분석 (1/2) 본연구에서는 2016 리우올림픽개막 D-7 일 (2016 년 7 월 28 일 00 시 )~ 폐막후 D+7 일 (2016 년 8 월 31 일 24 시 ) 까지리우올림픽축구관련인물중인물 VOC 가 200 건이상인 8 명을분석대상으로선정 한국축구대표팀관련인물의 VOC 추출결과 올림픽기간중이벤트전피지독일멕시코온두라스합계 이벤트후 합계 손흥민 230 354 125 357 434 1,270 354 1,854 류승우 45 780 250 75 58 1,163 258 1,466 리우 올림픽대표팀 관련인물 권창훈 30 320 95 124 36 575 56 661 신태용 45 105 85 140 212 542 53 640 석현준 75 155 78 88 122 443 56 574 황희찬 32 92 44 83 42 261 98 391 문창진 22 75 55 22 127 279 22 323 장현수 15 20 15 17 59 111 77 203 합계 494 1,901 747 906 1,090 4,644 974 6,112 기타 임창우 859 - - - - 0 0 859 홍명보 30 23 55 77 49 204 56 290 임창우의언급횟수가높은이유 : 대표팀수비수로임창우선발되지않은것 홍명보의언급횟수가높은이유 : 이전대표팀과현재대표팀의경기력수준, 감독의전술, 선수선발등을비교했기때문 리우올림픽대표팀관련인물의언급횟수손흥민 (1,854 건 ) > 류승우 (1,466 건 ) > 권창훈 (661 건 ) > 신태용 (640 건 ) > 석현준 (574 건 ) > 황희찬 (391 건 ) > 문창진 (323 건 ) 순으로높게나타남 35

4-4. 대중들이응원하는팀인물 VOC 및연관단어분석 (2/2) 본연구에서긍정적의미의단어는삼각형 (Triangle), 부정적의미의단어는사각형 (Solid square), 중립적의미의단어는다이아몬드형 (Diamond), 한국축구대표팀은원형 (Sphere) 으로각각표현함 해당단어의언급횟수가높아질수록노드 (Node) 는커지고, 한국축구대표팀과동시출현한단어의횟수가높아질수록선 (Line) 은굵어짐 리우올림픽에출전한한국축구대표팀에대한대중들의생각은일부부정적인단어의언급이일부나타났지만, 대체로긍정적인평가가높게나타난것으로해석가능 36

4-5. 스포츠경기력이 VOC 에미치는영향 (1/8) 4.2.1 대중들이응원하는팀및상대팀에대한스포츠경기력분석 본연구에포함된패스의특성 방향별패스횟수및정확도 거리별패스횟수및정확도 후진패스 횡패스전진패스 단거리 : ~10M 중거리 : 10~20M 장거리 : 20M~ 대한민국 시간별패스횟수및정확도 ( 전 / 후반 ) 10~20, 20~30, 30~40, 40~ 종료 피지 [ 예선 1] 독일 [ 예선 2] 멕시코 [ 예선 3] 온두라스 [8 강전 ] 한국의전진패스비율 ( 성공률 ) - 피지전 : 70.1%(81.8%) - 온두라스전 : 60%(77.3%) 한국의전진패스비율 ( 성공률 ) - 독일전 : 56%(65.8%) - 멕시코전 : 54.9%(55%) 볼점유율 한국 > 상대팀 한국의후진패스비율 ( 성공률 ) - 피지전 : 21.3%(92.6%) - 온두라스전 : 22.7%(84.3%) 볼점유율 한국 < 상대팀 한국의후진패스비율 ( 성공률 ) - 독일전 : 24.3%(92.9%) - 멕시코전 : 23%(92.8%) 한국의횡패스비율 ( 성공률 ) - 피지전 : 8.7%(72.7%) - 온두라스전 : 17.3%(68.9%) 한국의횡패스비율 ( 성공률 ) - 독일전 : 19.7%(81.3%) - 멕시코전 : 17.3%(88.2%) 다득점및승리하기위한공격적인전략과경기운영 패스차단시실점가능성, 정확도높은패스 ( 수비적인경기운영 ) 37

4-5. 스포츠경기력이 VOC 에미치는영향 (2/8) 한국축구대표팀과상대팀의경기별 10 분당볼점유율분석결과, Possession(%) 한국의볼점유율은상대팀의피파랭킹과반비례적 ( 독일 : 3 위, 멕시코 : 15 위, 온두라스 : 82 위, 피지 : 117 위 ) FIFA Ranking 하지만, 볼점유율이높다고해서상대팀보다경기력이우수하다고단정지을수없기때문에본연구에서는이를보완하기위해패스의특성을추가적으로고려함 (%)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피지전 ( 한국 ) 온두라스전 ( 한국 ) 독일전 ( 한국 ) 멕시코전 ( 한국 ) 0~10 10~20 20~30 30~40 40~45+ 45~55 55~65 65~75 75~85 85~90+ (Minute) 피지전독일전멕시코전온두라스전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멕시코독일온두라스피지 0~10 10~20 20~30 30~40 40~45+ 45~55 55~65 65~75 75~85 85~90+ (Minute) 피지독일멕시코온두라스 한국축구대표팀각경기별볼점유율분석결과 상대팀의각경기별볼점유율분석결과 38

4-5. 스포츠경기력이 VOC 에미치는영향 (3/8) 대중들이응원하는팀및상대팀에대한스포츠경기력분석 거리별 (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 패스성공률분석 중거리패스시도횟수및평균정확도는단거리, 장거리보다높게나타남 특히, 멕시코전중거리패스횟수및성공률 (74 회 /93 회, 79.6%) 은다른경기에비해상대적으로낮게나타났는데, 이는상대팀의압박수비로인한패스실수가그원인이될수있음 對피지 對독일 對멕시코 對온두라스 단거리 : 195회 (31.4%) / 성공률 (166회, 85.1%) 중거리 : 322회 (51.9%) / 성공률 (290회, 90.1%) 장거리 : 104회 (16.7%) / 성공률 (77회, 74.0%) 단거리 : 107회 (29.9%)/ 성공률 (166회, 85.1%) 중거리 : 187회 (52.2%)/ 성공률 (160회, 85.6%) 장거리 : 64회 (17.9%) / 성공률 (39회, 60.9%) 단거리 : 81회 (37.0%)/ 성공률 (53회, 83.8%) 중거리 : 93회 (42.5%) / 성공률 (74회, 79.6%) 장거리 : 45회 (20.5%) / 성공률 (14회, 31.1%) 단거리 : 111회 (27.2%)/ 성공률 (93회, 83.8%) 중거리 : 222회 (54.4%)/ 성공률 (191회, 86.0%) 장거리 : 75회 (18.4%) / 성공률 (52회, 69.3%) 한국축구대표팀거리별평균패스성공률분석결과 39

4-5. 스포츠경기력이 VOC 에미치는영향 (4/8) 시간별 (10 분당 ) 패스정확도분석 두팀이득점하기위한다양한노력을시도했을것으로추정 멕시코와의경기에서한국축구대표팀의경기초반 (0~10 분 ; 57.1%), 전반 (40~45+, 60.3%) & 후반종료전 (85~90+, 50%) 의패스정확도는다른경기에비해상대적으로낮게나타남 멕시코와의경기에서한국축구대표팀의경기당평균패스정확도 (78%) 는다른경기에비해상대적으로낮게나타남 ( 피지 : 85.4%, 독일 : 78%, 온두라스 : 82.3%) 멕시코와의경기에서한국과멕시코의전반종료전패스정확도는양팀모두다른시간대보다상대적으로낮게나타남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피지전 ( 한국 ) 멕시코전 ( 한국 ) 온두라스전 ( 한국 ) 독일전 ( 한국 )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멕시코 독일 온두라스 30.0 20.0 10.0 0.0 (%) 0~10 10~20 20~30 30~40 40~45+ 45~55 55~65 65~75 75~85 85~90+ 피지독일멕시코온두라스 30.0 20.0 10.0 0.0 피지 0~10 10~20 20~30 30~40 40~45+ 45~55 55~65 65~75 75~85 85~90+ (minute ) 피지독일멕시코온두라스 한국올림픽축구대표팀각경기별경기시간에따른패스정확도분석결과 한국올림픽축구대표팀과경기한상대팀의각경기별패스정확도분석결과 40

4-5. 스포츠경기력이 VOC 에미치는영향 (5/8) 상대팀의경기력수준 ( 피파랭킹기준 ), 토너먼트진출을위한경기의중요도 ( 남은경기, 조별각팀의승점상황등 ) 에따라 VOC 는차이가발생할수있음 한국축구대표팀및상대팀의각경기지표분석결과 구분 피지전독일전멕시코전온두라스전전체 한국피지한국독일한국멕시코한국온두라스한국상대팀 킬러패스 4 0 1 1 0 1 2 2 7 4 슈팅 31 6 10 16 5 22 16 6 62 50 유효슈팅 17 2 6 7 1 4 7 4 31 17 득점 8 0 3 3 1 0 0 1 12 4 프리킥 10 8 13 13 16 10 25 8 64 39 코너킥 8 2 4 7 2 5 9 4 23 18 패널티킥 2 0 0 0 0 0 0 0 2 0 파울 10 11 15 12 10 15 7 23 42 61 경고 1 1 0 1 4 2 3 3 8 7 퇴장 0 0 0 0 0 1 0 0 0 1 긍정이슈가가장높을것으로추정됨 41

4-5. 스포츠경기력이 VOC 에미치는영향 (6/8) 독립변수 볼점유율 패스횟수 패스정확도 유효슈팅득점여부 득점수 슈팅수 유효슈팅수 p<0.05 다중회귀분석 리우올림픽 VOC 다중공선성 (Multicollinearity) 에의해볼점유율은제거 - 분산팽창요인 (VIF: Variance Inflation Factor) 10 이상 대표팀, 해설자포함 VOC 대표팀 VOC 스포츠경기력이스포츠빅이벤트 VOC 에미치는영향 Variable B 비표준화계수 S.E 표준화 계수 t P-value R 2 Adjusted R 2 상수 811.263 635.266 1.277 KOR_Goal 481.835 160.969.574 2.993.006** OP_PassC -13.154 5.486 -.430-2.398.023* KOR_PassC -5.281 5.552 -.177 -.951.349 KOR_PassA 9.013 8.652.188 1.042.306 KOR_Shot 37.946 71.983.107.527.602 KOR_T_Shot -177.952 116.904 -.359-1.522.139 OP_PassA -.793 6.202 -.023 -.128.899 OP_Goal -635.286 328.558 -.354-1.934.063 OP_Shot -65.505 107.363 -.147 -.610.547 OP_T_Shot 235.993 199.199.307 1.185.246 *P<0.05, **P<0.01.526.363 한국축구대표팀의슈팅이득점으로연결되는비중이높아지고, 상대팀의패스횟수가감소할수록올림픽축구경기중에발생하는 VOC 는높아지는경향이있다고해석가능 42

4-5. 스포츠경기력이 VOC 에미치는영향 (7/8) 스포츠경기력이한국축구대표팀 VOC 에미치는영향 Variable 비표준화계수표준화 B S.E 계수 t P-value R 2 Adjusted R 2 상수 687.174 636.738 1.079 KOR_GOAL 473.911 161.342.580 2.937.006** OP_PassC -12.881 5.499 -.433-2.343.026* KOR_PassC -5.428 5.565 -.188 -.975.337 KOR_PassA 8.650 8.672.185.997.327 KOR_Shot 9.367 72.150.027.130.898.497.323 KOR_T_Shot -149.981 117.175 -.311-1.280.211 OP_PassA.811 6.216.024.130.897 OP_Goal -626.046 329.319 -.359-1.901.067 OP_Shot -68.486 107.612 -.158 -.636.529 OP_T_Shot 223.380 199.661.299 1.119.272 *P<0.05, **P<0.01 본연구에서는온라인 VOC 에서한국축구대표팀에대한 VOC 를추출하여스포츠경기력이한국축구대표팀 VOC 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분석함 스포츠빅이벤트 VOC 를한국축구대표팀과그외 VOC 로구분한것은스포츠경기력이한국축구대표팀과밀접한관련이있는독립변수이기때문임 대중들이응원하는팀의스포츠경기력은해설자 ( 해설위원 + 캐스터 ) VOC 에통계적으로유의한영향을미치지않는것으로나타남 43

4-5. 스포츠경기력이 VOC 에미치는영향 (8/8) H1-1 H1-2 H1-3 H2 H3-1 H3-2 H3-3 결과적으로, 연구가설 H1-1( 경기력 - 대중들이응원하는팀 VOC) H1-3( 경기력 - 스포츠이벤트 VOC) 는지지 (Accept) 가능 R 2 =.988 R 2 =.988 회귀표준화잔차의정규 P-P 도표 ( 종속변수 : 각경기별 10 분당 VOC) 회귀표준화잔차의정규 P-P 도표 ( 종속변수 : 각경기별 10 분당대표팀 VOC) 44

4-6. 스포츠경기력이 TV 시청률에미치는영향 (1/7) 각경기별방송사별 TV 시청률분석 14.0 12.0 10.0 Half-time 온두라스 8.0 6.0 4.0 2.0 (%) 0.0 0:00 0:10 0:20 0:30 0:40 0:50 1:00 1:10 1:20 1:30 1:40 1:50 (minute) 피지전 독일전 멕시코전 온두라스전 25 20 15 10 5 리우올림픽한국축구경기별지상파방송사평균 TV 시청률분석 ( 분당시청률, 수도권기준 ) KBS1 상승 권창훈 ( 77) 피지멕시코 (%) 0 0:00 0:10 0:20 0:30 0:40 0:50 1:00 1:10 1:20 1:30 1:40 1:50 SBS MBC KBS2 KBS1 (minute) 독일 KBS2 MBC SBS KBS1 KBS2 의평균 TV 시청률은타방송사보다상대적으로높게나타남 멕시코후반전평균 TV 시청률은다른경기보다상대적으로상승하는추세가다르게나타남 ( 득점이후 8 강진출가능성이높아진것이원인 ) 한국과온두라스경기에대한방송사별 TV 시청률분석 ( 분당시청률, 수도권기준 ) 45

4-6. 스포츠경기력이 TV 시청률에미치는영향 (2/7) 경기시작 80 분부터 KBS2 의시청률이급격히상승하는추세를보임 이는해당경기에대한관심이후반전이라는것과이른아침일상생활을시작하는사람들에의해시청자유입이늘어났을것으로추정됨 [ 한국시간 04 시경기, Kick-off] 10 9 Half-time 8 KBS2 7 6 5 4 MBC 3 2 SBS 1 0 (%) 0:00 0:10 0:20 0:30 0:40 0:50 1:00 1:10 1:20 1:30 1:40 1:50 (minute) [ 한국시간 04 시경기, Kick-off] SBS MBC KBS2 (a) 한국축구대표팀과독일의경기각방송사별 TV 시청률분석 10 9 Half-time 8 KBS2 7 6 5 4 3 MBC 2 1 (%) 0 0:00 0:10 0:20 0:30 0:40 0:50 1:00 1:10 1:20 SBS 1:30 1:40 (minute) SBS MBC KBS2 (b) 한국축구대표팀과멕시코의경기각방송사별 TV 시청률분석 [ 전반추가 : 2 분, 후반추가 : 3 분 ] [ 후반추가 : 4 분 ] 46

4-6. 스포츠경기력이 TV 시청률에미치는영향 (3/7) KBS2( 이영표 & 한준희해설, 조우종캐스터 ) 의 TV 시청률은다른방송사보다상대적으로높게나타남 각방송사별축구중계방송에대한 TV 시청률비교ㆍ분석한결과, 경기종료직전모든방송사의 TV 시청률이급격히감소하는시기는 8 강경기 ( 온두라스 ) 의정규시간종료직후임 14.0 12.0 10.0 8.0 6.0 4.0 2.0 Half-time KBS2 평균 MBC SBS 0.0 (%) 0:00 0:10 0:20 0:30 0:40 0:50 1:00 1:10 1:20 1:30 1:40 1:50 (minute) SBS MBC KBS2 평균 리우올림픽축구지상파방송사별 TV 시청률분석결과 ( 분당시청률, 수도권기준 ) 47

4-6. 스포츠경기력이 TV 시청률에미치는영향 (4/7) 아침 (07~08 시 ) 경기에대한각방송사별 TV 시청률분석결과, 피지전 KBS2 채널의 TV 시청률은하프타임중반부터지속적으로상승추세를보이는것으로나타남 직장인들의근무시간 ( 웹과모바일을통한 TV 시청 ) 과인과관계 (Causal relationship) 가있을것으로추정되나. 본연구주제와는다르기때문에이를검증하지는않음 [ 한국시간 04 시경기, Kick-off] 10 8 6 4 2 Half-time [ 전반추가 : 2분, 후반추가 : 3분 ] KBS2 MBC SBS (%) 0 0:00 0:10 0:20 0:30 0:40 0:50 1:00 1:10 1:20 1:30 1:40 1:50 (minute) SBS MBC KBS2 한국축구대표팀과독일의경기각방송사별 TV 시청률분석 ( 분당시청률, 수도권기준 ) [ 한국시간 04 시경기, Kick-off] 10 8 Half-time KBS2 [ 후반추가 : 4 분 ] 6 4 MBC 2 SBS 0 (%) 0:00 0:10 0:20 0:30 0:40 0:50 1:00 1:10 1:20 1:30 1:40 (minute) SBS MBC KBS2 한국축구대표팀과멕시코의경기각방송사별 TV 시청률분석 ( 분당시청률, 수도권기준 ) 48

4-7. 스포츠경기력이 TV 시청률에미치는영향 (5/7) 스포츠경기력 영향력 올림픽남자축구 TV 시청률 볼점유율 패스횟수 패스정확도 득점수 슈팅수 유효슈팅수 스포츠경기력이 TV 시청률에미치는영향에대한통계검증을위한데이터코딩의예시 구분 KBS2 MBC SBS2 Mean KOR KOR KOR KOR KOR KOR TV TV TV TV PassC PassA BalPo Goal Shot Target-Shot 0~10min 6.7 6.3 2.8 6.9 61 85.2 86.2 0 2 2 10~20min 6.4 6.5 3.0 7.2 80 83.8 84.5 0 2 0 20~30mim 7.4 6.6 3.7 7.1 84 86.9 86.2 0 5 1 30~40min 8.1 6.2 4.8 7.4 42 78.6 65.3 1 5 2 40~45+min 8.3 5.8 4.6 7.3 56 85.7 96.0 0 4 0 45~55min 8.5 4.2 3.2 6.7 61 82.0 81.0 0 3 2 55~65min 9.4 4.8 3.3 6.8 63 85.7 72.9 3 4 5 65~75min 10.0 5.8 3.6 6.6 55 92.7 88.5 1 2 2 75~85min 9.5 6.1 3.6 6.1 59 88.1 64.9 1 0 1 85~90+min 9.4 5.8 4.1 6.0 60 88.3 75.0 2 4 2 49

4-7. 스포츠경기력이 TV 시청률에미치는영향 (6/7) 스포츠경기력과 TV 시청률의상관관계 H1-1 H1-2 H1-3 H2 H3-1 H3-2 H3-3 연구가설 H2 는지지 (Accept) ( 스포츠경기력은 TV 시청률과상관관계가있을것이다 ) 50

4-7. 스포츠경기력이 TV 시청률에미치는영향 (7/7) 정규화된한국축구대표팀볼점유율과 TV 시청률의상관관계 정규화된상대팀볼점유율과 TV 시청률의상관관계 51

H1-1 H1-2 H1-3 4-8. 대중들이응원하는팀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1/2) H2 한국축구대표팀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H3-1 H3-2 H3-3 variable KBS2 TV Rating MBC TV Rating SBS TV Rating Mean TV Rating 한국축구대표팀 VOC.490 (.001***).514 (.001***).395 (.012**).513 (.001***) * p<0.05, ** p<0.01, *** p<0.001 1.000 0.800 0.600 0.400 0.200 0.00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대표팀 VOC 1.000 한국축구대표팀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피지전 ) H3-1 지지가능 ( 대중들이응원하는팀 VOC 는 TV 시청률과상관관계가있을것이다 ) 0.800 0.600 0.400 0.200 0.00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대표팀 VOC 한국축구대표팀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독일전 ) 52

4-8. 대중들이응원하는팀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2/2) 1.000 0.800 0.600 0.400 0.200 0.00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대표팀 VOC 한국축구대표팀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멕시코전 ) 1.000 0.800 0.600 0.400 0.200 0.00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대표팀 VOC 한국축구대표팀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온두라스전 ) 53

4-9. 해설위원, 캐스터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1/4) H1-1 H1-2 H1-3 H2 해설위원및캐스터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H3-1 H3-2 H3-3 variable KBS2 TV Rating MBC TV Rating SBS TV Rating Mean TV Rating 해설위원.138 (.396).275 (.086).302 (.058).228 (.157) 캐스터.296 (.064).282 (.077).054 (.025*).211 (.192) 해설자 ( 해설위원 + 캐스터 ).110 (.497).338 (.033*).407 (.009**).261 (.103) * p<0.05, **p<0.01 본연구에서는각경기별 10 분단위로추출된해설위원및캐스터에대한스포츠빅이벤트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를분석함 KBS2 채널을제외하고해설자 VOC 는 MBC, SBS 의 TV 시청률과통계적으로유의한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나타남. 즉, 스포츠빅이벤트를중계하는해설자에대한온라인 VOC 는 TV 시청률에긍정적또는부정적영향을줄수있다는것을의미함 특히, SBS TV 시청률과캐스터 VOC 의상관관계가통계적으로유의하게나타난것은대중들이해설위원보다캐스터를상대적으로더선호한것이라고해석할수있기때문임 KBS2 채널의 TV 시청률이해설자 VOC 와상관관계가나타나지않은것은해설자와는관계없이 KBS2 채널을선호하는것이그원인임 연구가설 H3-2 는기각 ( 해설위원및캐스터 VOC 는 TV 시청률과상관관계가있을것이다 ) 54

4-9. 해설위원, 캐스터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2/4) 1.000 0.800 0.600 0.400 0.200 0.000 0~10 분 10~20 분 20~30 분 30~40 분 40~45+ 45~55 분 55~65 분 65~75 분 75~85 분 85~90+ SBS MBC KBS2 Mean 해설자 해설자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해설자 - 캐스터 VOC(coefficient: 0.922) 는해설자 - 해설위원 VOC(coefficient: 0.643) 보다상대적으로유사한패턴을보인것으로보아, 대중들은해설위원보다는캐스터에게상대적으로더많은관심을보인것으로해석할수있음 추가적으로, 본연구에서는각경기별해설자 VOC 와 TV 시청률을구분하여분석함 55

4-9. 해설위원, 캐스터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3/4) 1.000 0.800 0.600 0.400 0.200 0.00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독일 해설자 ( 해설위원, 캐스터 )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독일전 ) 1.000 0.800 0.600 0.400 0.200 0.000 0~10 분 10~20 분 20~30 분 30~40 분 40~45+ 45~55 분 55~65 분 65~75 분 75~85 분 85~90+ SBS MBC KBS2 Mean TV 피지해설자 ( 해설위원, 캐스터 )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피지전 ) 56

4-9. 해설위원, 캐스터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4/4) 1.000 0.800 0.600 0.400 0.200 0.00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멕시코 해설자 ( 해설위원, 캐스터 )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멕시코전 ) 1.000 0.800 0.600 0.400 0.200 0.00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온두라스 해설자 ( 해설위원, 캐스터 )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온두라스전 ) 57

4-10. 스포츠이벤트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1/4) H1-1 H1-2 H1-3 H2 스포츠경기력이 VOC 에미치는영향의통계검증을위한데이터코딩의예시 H3-1 H3-2 H3-3 VOC 상관관계 올림픽남자축구 TV 시청률 스포츠빅이벤트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H3-3 지지 (Accept) ( 스포츠빅이벤트의 VOC 는 TV 시청률과상관관계가있을것이다 ) variable KBS2 TV Rating MBC TV Rating SBS TV Rating Mean TV Rating 스포츠빅이벤트 VOC.490 (.001***).541 (.001***).440 (.005**).531 (.001***) * p<0.05, **p<0.01, ***p<0.001 스포츠빅이벤트 VOC 와모든지상파방송사의 TV 시청률간에는통계적으로유의미한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나타남 스포츠빅이벤트와관련된온라인 VOC 는 TV 시청률에긍정적또는부정적인영향을줄수있다는것을의미함 58

4-10. 스포츠이벤트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2/4) 1.000 0.800 0.600 0.400 0.200 0.000 0~10 분 10~20 분 20~30 분 30~40 분 40~45+ 45~55 분 55~65 분 65~75 분 75~85 분 85~90+ SBS MBC KBS2 Mean VOC 정규화된경기중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후반전의 VOC 는전반전의 VOC 보다상대적으로높게나타난것이특징임. 특히, 후반전시작부터경기종료까지 (45~90min) 의스포츠빅이벤트 VOC 는지속적으로상승하는추세가나타난것은중요한결과임. 이는대중들이전체경기보다는상대적으로후반전시청을선호하는경향이있다고해석할수있기때문임 추가적으로, 본연구에서는각경기별 TV 시청률과스포츠빅이벤트 VOC 의상관관계를알아보기위해각경기별방송사별로세분화하여분석함 59

4-10. 스포츠이벤트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3/4) 1 0.8 0.6 0.4 0.2 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voc 정규화된경기중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피지전 ) 1 0.8 0.6 0.4 0.2 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voc 정규화된경기중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독일전 ) 60

4-10. 스포츠이벤트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4/4) 1 0.8 0.6 0.4 0.2 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voc 정규화된경기중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멕시코전 ) 1 0.8 0.6 0.4 0.2 0 0~10min 10~20min 20~30min 30~40min 40~45+min 45~55min 55~65min 65~75min 75~85min 85~90+min SBS MBC KBS2 Mean TV voc 정규화된경기중 VOC 와 TV 시청률의상관관계 ( 온두라스전 ) 61

스포츠소셜빅데이터 5. 논의 5-1. 연구결과의의미해석 5-2. 연구의제한점

5-1. 연구결과의의미해석 평일 VOC > 주말 VOC 해설자및한국축구대표팀대중관심사 평일아침에중계된한국경기 VOC 는주말아침보다상대적으로높게나타남 상대적으로시간할애와활동이자유로운주말, 경기의중요도 ( 예선 vs. 8 강 ) 등을고려하면, 시청자들이한국과온두라스경기가더많이회자될것이라고예상되기때문임 해설위원및캐스터에대한대중들의관심은 경기결과및예측 설명에대한재치 해설위원및캐스터의호흡 즐거움요소 ( 예능 ) 한국축구대표팀관련인물에대한대중들의관심은 손흥민의활약 역대올림픽예선최다승점획득 (7 점 ) 및최다득점기록 (1 경기 8 득점 ) 리우올림픽축구 VOC TV 시청률 - 스포츠경기력상관관계 이벤트중 : 166,904 건 ( 피지 :45,249 건, 독일 : 39,608 건, 멕시코 :47,331 건, 온두라스 :34,716 건 ) 특히, 평일아침에예선경기 ( 피지 ) VOC 가주말아침 8 강경기 ( 온두라스 ) VOC 보다상대적으로높게나타난것은중요한결과임 한국의볼점유율의증가, 상대팀패스횟수, 볼점유율, 슈팅수의감소는 TV 시청률에긍정적영향을주는것으로나타남 KBS2 TV 시청률과스포츠경기력의상관관계가나타나지않은것은 KBS2 채널선호 상대적으로시간할애와활동이자유로운주말, 경기의중요도를고려하면, 일반적인예상과다른결과 한국축구대표팀의공격적인전술운영은 TV 시청률에긍정적영향 지상파 TV 프로그램편성, 이용률이본결과를지지 63

5-1. 연구결과의의미해석 후반전시작직후 (45~55 분 ) SBS 채널의 TV 시청률감소가다른방송사들보다상대적으로낮게나타난것은타방송사보다낮은시청률, 하프타임에서시청자의낮은채널전환이그원인으로설명가능 각경기별방송사별 TV 시청률 구분 KBS2 TV MBC TV SBS TV 평균 각경기별 45~55 분대 TV 시청률 피지전 8.5 4.2 3.2 5.3 독일전 4.0 2.2 2.1 2.8 멕시코전 8.5 4.2 3.2 5.3 온두라스전 4.0 2.2 2.1 4.0 평균 6.25 3.2 2.65 4.35 시간별방송프로그램유형별이용률 ( 주중 ) 시간별방송프로그램유형별이용률 ( 주말 ) 64

5-2. 연구의제한점 다른소셜미디어플랫폼 ( 트위터, 페이스북과같은 SNS) 의텍스트데이터를사용할경우본연구결과와일부차이가발생할수있음 연구기간본연구자가설정한키워드와관련된한국어트윗수는매우적고, 다른소셜플랫폼의텍스트데이터를수집하는것은제한적이기때문에, 연구의제한점및한계점이될수있음 스포츠 IT 융합의구체적인연구사례제시 연구의활용방안 야구, 농구, 배구등팀스포츠종목에적용가능 평창동계올림픽등스포츠빅이벤트에활용가능 65

스포츠소셜빅데이터 6. 결론

6. 결론 H1-1 H1-2 H1-3 H2 1) 대중들이응원하는팀의경기력수준 [ 골결정력 : 유효슈팅대비득점성공여부 ] [ 수비력 : 상대팀의낮은패스횟수및유효슈팅대비득점성공여부 ] 2) 대중들이응원하는팀과관련된 VOC H3-1 H3-2 H3-3 H1 (Accept) VOC 대중들이응원하는팀 해설위원, 캐스터 [H1-1] (Accept) [H1-2] (Accept) [H3-1] (Accept) [H3-2] (Reject) 스포츠경기력 H3 (Accept) 스포츠이벤트 [H1-3] (Reject) [H3-3] (Accept) H2 (Accept) TV 시청률 67

7. 향후연구 스트레스완화효과검증을위한생체신호와텍스트감성의상호연관성에관한연구 Post-Doctoral Research 생체신호와텍스트감성차이를보정할수있는 Deep learning model 기반감성융합원천기술개발 스포츠관람시사용자 SNS 를이용한스포츠감성분석 Text data (Facebook, Blog, Web news, etc) 스포츠관람에따른생리ㆍ심리적효과검증 사용자성향 Clustering ( 인구통계학적, 내ㆍ외향적, 스포츠경험유무등 ) Biometric data (Heart rate, Brainwave, EKG, etc) 스포츠관람시사용자감정에따른생체신호분석 Image data (User s face extraction)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