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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일지 주의를기울여기록한지식은유사시에사용할수있는지식입니다. 영적으로민감한내용은거룩한곳에보관하여여러분이그것을얼마나소중히여기는지를주님께서아시게해야합니다. 그렇게할때여러분은더많은빛을받을가능성이높아집니다. 리차드지스코트, 영적인지식을얻음, 성도의벗, 1994 년 1 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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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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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깨닫기 : 우리가믿음으로산다는것과성령이우리안에계신다는것이무엇인지이해한다. 느끼기 : 성령을통해서예수그리스도와지속적인교제가가능하다는희망을품는다. 행하기 : 하나님과친교를나누는방법을찾고그렇게살아간다.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줍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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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소득문답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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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로마서 5:12 에대한공부 오늘은로마서 5:12 에대해공부를해보십시다. 로마서 5 : 12 이러므로한사람으로말미암아죄가세상에들어오고 죄로말미암아사망이왔나니이와같이모든사람이죄를지었으므로 사망이모든사람에게이르렀느니라 Romans 5:12 (KJV) 12 Wherefore, as by one man sin entered into the world, and death by sin; and so death passed upon all men, for that all have sinned: 이구절은참으로방대한 context 를가진구절입니다. 이구절에속한방대한배경을공부하려한다면아마 1 년이상을공부해야할것입니다. 이구절은창 1-3 장과연결하여이해를해야합니다. 창세기 1-3 을 어떻게이해하느냐에따라로마서 5:12 을이해하게됩니다. 1. 한사람으로말미암아죄가세상에들어오고에대해공부를해보십시다. 1.1 이구절에서 한사람으로말미암아죄가세상에들어왔다 고했는데, 한사람은누구입니까? 첫사람아담을말합니다. 1.2 아담한사람으로말미암아죄가들어오게되었는데, 죄가들어오게된동기가된사건은하나님의 명령을어기고선악과를먹은사건입니다. 창세기 2 : 15 여호와하나님이그사람을이끌어에덴동산에두사 그것을다스리며지키게하시고 창세기 2 : 16 여호와하나님이그사람에게명하여가라사대동산각종 나무의실과는네가임의로먹되 창세기 2 : 17 선악을알게하는나무의실과는먹지말라네가먹는 날에는정녕죽으리라하시니라 1

하나님께서는먹지말라먹으면정녕죽으리라하셨는데, 결코죽지않는다는뱀의말을믿고선악과를 따먹었습니다. 창세기 3 : 4 뱀이여자에게이르되너희가결코죽지아니하리라 창세기 3 : 5 너희가그것을먹는날에는너희눈이밝아하나님과같이 되어선악을알줄을하나님이아심이니라 지금우리가읽은이구절이아담과이브가지은최초의죄인원죄입니다. 1.3 죄가세상에들어오게되었다고했는데, 이말은무슨뜻입니까? 이것은죄가세상을지배하게되었다는말입니다. 죄가무엇을가지고세상을지배합니까? 사망을권세로하여세상을지배합니다. 히브리서 2 : 14 자녀들은혈육에함께속하였으매그도또한한 모양으로혈육에함께속하심은사망으로말미암아사망의세력을잡은자곧 마귀를없이하시며 그래서사도바울은롬 5:13-14 에서모세의율법이있기전에도죄가사망으로왕노릇한것을말합니다. 로마서 5 : 13 죄가율법있기전에도세상에있었으나율법이없을 때에는죄를죄로여기지아니하느니라 (For until the law sin was in the world: but sin is not imputed when there is no law. 로마서 5 : 14 그러나아담으로부터모세까지아담의범죄와같은죄를 짓지아니한자들위에도사망이왕노릇하였나니아담은오실자의표상이라 [14] Nevertheless death reigned from Adam to Moses, even over them that had not sinned after the similitude of Adam's transgression, who is the figure of him that was to come. 13 절 : 율법이없을때에는죄를죄로여기지아니하느니라율법이없어죄로 count 하지않았지만, 죄는여전히왕으로군림하며지배했습니다. 14 절 : 사망이왕노릇하였나니 2

죄가사망을도구로하여세상을다스린것을말합니다. 죄가사망을도구로하여세상을다스리기시작하였기때문에, 아담이죄를짓기전에는사망이아담과이브를다스리지못했습니다. 아담과이브가사탄도지배하고있었음을말합니다. 만물지배권을말합니다. 이사실을창세기 1:28 에서는 창세기 1 : 28 하나님이그들에게복을주시며그들에게이르시되 생육하고번성하여땅에충만하라, 땅을정복하라, 바다의고기와공중의새와땅에움직이는모든생물을다스리라하시니라사망은죄로인해들어온것입니다. 5 세기때이단으로정죄된펠라기우스와그의후손인자유주의자들은윈죄를부인합니다. 그들의주장은한가지로공통점이있습니다. 아담은죽도록창조되었지만, 하나님의말씀에계속순종하는조건응로살수있었다는것입니다. 그러나애석하게도선악과를먹으므로인해, 죽어야하는자연으로돌아갔다는것입니다. 아담은죽기로되어있어서죽은것이지원죄때문은아니라는것입니다. 다시말하면사망은자연이라는것입니다. 이런주장은그럴듯해보이지만성경적으로는옳지않습니다. 이들의주장이사실이라면하나님은아담과이브를죽도록만드신것이됩니다. 생명이신하나님으로부터죽음은나올수가없습니다. 또성경에서죽음은부정한것으로간주하여시체를부정한것으로여깁니다. 그래서시체에접촉만하여도부정한것이됩니다. 레위기 21 : 1 여호와께서모세에게이르시되아론의자손제사장들에게고하여이르라백성중의죽은자로인하여스스로더럽히지말려니와만약죽음을하나님이창조하셨다면, 선하신하나님이악한것, 부정한것을창조하신것이됩니다. 예수님도죽음을선한것으로여기지않으십니다. 마가복음 3 : 4 저희에게이르시되안식일에선을행하는것과악을행하는것, 생명을구하는것과죽이는것, 어느것이옳으냐하시니저희가잠잠하거늘생명을고양시키는것은선이고, 생명을 DEGENERATION 하는것은악입니다. 3

죽음은악의결과입니다. 1.4 다음에이세상에들어온죄가무엇입니까? 죄는무엇입니까? 죄의첫번째정의는불신앙입니다. 예수님은불신앙의죄에대하여 요한복음 16 : 9 죄에대하여라함은저희가나를믿지아니함이요 9 in regard to sin, because men do not believe in me; 예수님을믿지않는것, 하나님을믿지않는것은죄입니다. 불신앙이죄라는것을사람들은많이간과하고있습니다. 사도바울은 로마서 14 : 23 의심하고먹는자는정죄되었나니이는믿음으로좇아 하지아니한연고라믿음으로좇아하지아니하는모든것이죄니라 이구절을반드시음식에만적용할필요가없습니다. 믿음으로먹지않는것, 입는것, 믿음으로마시지않는것모두가죄입니다. 다음에죄의중요한정의는하나님의율법에대한범과가죄입니다. 요한일서 3 : 4 죄를짓는자마다불법을행하나니죄는불법이라 1 John 3:4 (KJV) Whosoever committeth sin transgresseth also the law: for sin is the transgression of the law. 죄는불법이라 는말은영어로는 sin is the transgression of the law 인데율법의한계를넘어가는것을말합니다. 그래서율법을넘어가는것이죄입니다. 하나님의율법을어기는것이죄가됩니다. 1.4.1 아담의타락은불신앙으로인해영생에서의절단 아담이타락한일차적원인은불신앙이라는것에대해 detail 하게공부를해보십시다. 창세기 3 : 1 여호와하나님의지으신들짐승중에뱀이가장간교하더라 뱀이여자에게물어가로되하나님이참으로너희더러동산모든나무의 실과를먹지말라하시더냐 창세기 3 : 2 창세기 3 : 3 여자가뱀에게말하되동산나무의실과를우리가먹을수있으나 동산중앙에있는나무의실과는하나님의말씀에너희는 먹지도말고만지지도말라너희가죽을까하노라하셨느니라 4

창세기 3 : 4 창세기 3 : 5 뱀이여자에게이르되너희가결코죽지아니하리라 너희가그것을먹는날에는너희눈이밝아하나님과같이 되어선악을알줄을하나님이아심이니라 창세기 3 : 6 여자가그나무를본즉먹음직도하고보암직도하고 지혜롭게할만큼탐스럽기도한나무인지라여자가그실과를따먹고 자기와함께한남편에게도주매그도먹은지라 창세기 3 : 7 이에그들의눈이밝아자기들의몸이벗은줄을알고 무화과나무잎을엮어치마를하였더라선악과를따먹는행위를하기전에너희가결코죽지아니하리라한뱀의말을더믿은불신앙이있는것입니다. 아담과이브가뱀의말보다하나님의말씀을더믿었으면선악과를먹지않았을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모든불순종의뿌리에는불신앙이있습니다. 아담과이브는불신앙에의해불순종으로타락한것입니다. 불순종의동기는불신앙이됩니다. 아담은뱀의유혹을거절함으로인해하나님에대한믿음을입증해야할의무아래있었습니다. 이것은 아브라함이하나님을믿으매그믿음을의로여기셨느라 한말씀과상통하는것입니다. 아담은불신앙으로인해타락하였지만, 아브라함은하나님의말씀을믿어의롭게된것입니다. 아브라함이믿음으로의롭다함을얻은것을아담의경우와비교하여공부를하십시다. 창세기 15 : 1 이후에여호와의말씀이이상중에아브람에게임하여 가라사대아브람아두려워말라나는너의방패요너의지극히큰상급이니라 15:1 AFTER these things the word of the Lord came unto Abram in a vision, saying, Fear not, Abram: I am thy shield, and thy exceeding great reward. Lord : YHWH 창세기 15 : 2 아브람이가로되주여호와여무엇을내게주시려나이까 나는무자하오니나의상속자는이다메섹엘리에셀이니이다 창세기 15 : 3 아브람이또가로되주께서내게씨를아니주셨으니내 집에서길리운자가나의후사가될것이니이다 창세기 15 : 4 여호와의말씀이그에게임하여가라사대그사람은너의 후사가아니라네몸에서날자가네후사가되리라하시고 창세기 15 : 5 그를이끌고밖으로나가가라사대하늘을우러러뭇별을 셀수있나보라또그에게이르시되네자손이이와같으리라 창세기 15 : 6 아브람이여호와를믿으니여호와께서이를그의의로여기시고 5

Genesis 15:6 (KJV) 6 And he believed in the LORD; and he counted it to him for righteousness. 하나님께서아브라함을이끌고밖으로나가가라사대하늘을우러러뭇별을셀수있나보라또 그에게이르시되네자손이이와같으리라하시니아브람이그말씀을그대로믿어의롭다고여기신 것입니다. 창세기 15 : 5 그를이끌고밖으로나가가라사대하늘을우러러뭇별을 셀수있나보라또그에게이르시되네자손이이와같으리라 창세기 15 : 6 아브람이여호와를믿으니여호와께서이를그의의로여기시고 아브라함은하나님의말씀을믿었지만, 아담은믿지않았습니다. 아담이정녕죽으리라한그하나님의 말씀을믿있으면, 그결과로아브라함처럼믿음으로의롭게되었을것입니다. 아담은불신앙으로인해영생의언약에서절단된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하나님의말씀을듣고, 그명령에지속적으로순종하느냐마느냐하는것은, 일차적으로 믿음의문제입니다. 하나님의말씀을믿었으면순종을했을것이고, 하나님의말씀을믿지않으면 불순종하는것입니다. 불순종을할것이냐, 순종을할것이냐하는행동의동기는믿음이됩니다. 2. 죄로말미암아사망이왔나니에대해공부를해보십시다. 하나님께서는하나님의말씀에대한불신앙과불순종을은죄가되게하시고죄의결과가사망이되게 하셨습니다. 창세기 2 : 17 선악을알게하는나무의실과는먹지말라네가먹는 날에는정녕죽으리라하시니라 아담과이브가죄를짓고난후곧바로찾아온것은죽음입니다. 3. 이와같이모든사람이죄를지었으므로에대해공부를해보십시다. 우리가관심을가져야할말이 이와같이 입니다. 죄는아담한사람이지었는데모든사람이함께죄를지은것같은효과가다가왔다는말입니다. 아담의죄에그의후손모두가함께참여한것이되었습니다. 바로이것이 이와같이 의의미입니다. 죄는아담한사람이지었는데어떻게그의후손모두가아담의죄에참여한것이되느냐하는것을설명하는이론이여러가지가있습니다. Neo-Calvinist 들은행위언약론을말하고, Karl Barth 는전가를부정하고, 성거거스틴은죄의유전을말하고, Neo-Calvinist 를제외한미국의보수신학은행위언약을 인정하지않습니다. 한국의보수적장로교회는행위언약이주류를이루고있습니다. 여러가지이론이 6

있지만, 성경적으로부정하지못할것은아담의후손은아담안에있었기때문에전가는부정할수가 없습니다. 이것에대한공부는나중으로미루겠습니다. 4. 사망이모든사람에게이르렀느니라에대해공부를해보십시다. 아담이죄를지어사망에이른것같이그의후손도모두아담안에서죄를지은것이되어사망에이르렀다는말입니다. 성경은죽음을세각도에서언급합니다. Natural Death, spiritual Death, Eternal Death. 영적죽음은우리의영혼이하나님과분리되는죽음을말합니다. 자연적죽음은영적죽음의결과로영혼과육체가분리되는죽음을말합니다. 영원한죽음은우리의영혼과몸이영원히하나님과분리되는것을말합니다. 죄로인해영적죽음이와하나님과분리됩니다. 이것은죄를짓고난후곧바로찾아옵니다. 영적죽음이오면그다음에서서히진행되는것이육체와영혼이분리되는자연적죽음이옵니다. 영원한죽음은둘째사망을말하는것으로영혼과육체가결합된몸이하나님과분리되어영원한형벌의장소로가는것을말합니다. 아담의원죄는이세가지각도의죽음이다이루어진완전한죽음입니다. 이것이죄로말미암아사망이왔다는의미입니다. ************************************ 이공부를하신분은, 꼭 web-page 로가셔서, 좋아요 Button 을눌러주세요. 여러분의 조그마한노력이우리의하나님의말씀전파에도움이됩니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