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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월 02 일 - 신약성경개론 말씀 : 롬 7:1-4 요절 : 롬 7:4 로마서 6장이 죄에대하여죽은우리 에대한진리를선포였다면 7장은 율법에대하여죽은우리 에대한진리입니다. 죄에대해죽은성도들을더이상죄아래거할수없습니다. 하지만죄에서해방된그자유를악을가리는데쓰지않아야합니다 ( 벧전2:16). 구원받은후우리몸을죄에게내어주면다시죄의종이되기때문입니다. 우리는이미구원받은성도들로서 죄에대해죽었으며, 율법에아래있지않다는사실 ( 롬6:14) 을충분히배웠습니다. 7장은성도들이삶에서겪는경험적인내용들입니다. 성도들이구원을받고, 구원을확신하지만세상을살면서늘죄에대해승리하는것은아닙니다. ( 롬6:7), ( 롬6:14) 는위대한진리에도불구하고많은성도들은여전히죄에게끌리고, 패배하는경험의연속으로인해괴롭습니다. 때로성도들은불신자시절에겪지않던갈등, 고뇌를합니다. 이는우리안에형성된새로운성품과이전에우리를지배하던죄, 우리를끌던육신과의전쟁이있기때문입니다. 로마서 7장을통해서우리는바울이개인적으로경험했던것, 구원받은성도안에있는죄의본질, 육신을통해역사하는죄의법등에대해서배우게됩니다. 7장의핵심어휘는 율법 (16구절에서 24회등장 ) 과 나 (16구절에서 33회에서등장 ) 입니다. 온통이두단어가절절이도배를하다시피합니다. 구원받을때내가한일이없듯이구원이후에도내가할수있는일이없습니다. 우리안에서일하시는분은주님이십니다. 우리안에서걸으시고, 활동하시고, 뜻을두고행하시는분은주님이십니다. 구원받은후성도들이자신의힘으로영적생활을하려하다가실패합니다. 내가할수있는일이없다, 내가아무것도아니란사실을알지못한채자신의힘으로의롭고거룩하게살아보려고하지만잘되지않습니다. 구원받은나는분명히죄를짓고싶어하지않지만여전히내안에죄가있고, 죄에끌려오는자신을볼때면 오나는비참한사람이로다! 이사망의몸에서누가나를건져내랴? ( 롬7:24) 는탄식이절로나옵니다. 구원받은성도들이거룩함에이르는데필히한번씩경험하는로마서 7장의진리는우리모두의공통적체험들이라할수있습니다. 1 절입니다. 말씀침례교회 Bible Baptist Church

2 (1). 바울이 형제들아! 라고부른형제들은 1차적으로그리스도안에서형제된성도들입니다. 이편지의수신인들이로마의형제들이기때문입니다. 2차적으로는유대인형제들입니다. 로마인들은일찍부터법치주의를확립했습니다. 다른나라에비해법률이엄격하게집행되었습니다. 당시세계어떤나라보다뛰어난법을가지고있었습니다. 로마의자랑거리가 법률적시스템 이었습니다. 그에반해유대인들은하나님의율법을가진민족으로써가장높은수준의법을가지고있었고, 그법에의해모든생활이이루어지는신정일치체제였습니다. 그래서 내가법을아는자들에게말하노니 라고하는것입니다. 법을아는자들은성경을이해하는데한결편합니다. 이는성경이법전이요, 죄와의를다루고있기때문입니다. 성경에는수많은법률용어들이나옵니다. 법은살아있는사람들에게만적용됩니다. 죽은자를위한법은없습니다. 유대의율법이든회교의율법이든로마의법이든세계어느민족, 어느종족의법이든죽은자를지배하는법은없습니다. 죽은자에게요구할수있는법이란존재할수없기때문입니다. 법은사람이살아있는동안에만그를지배한다는것은법을아는자들에게상식입니다. 감옥에있는이들도죽으면거기서실려나옵니다. 형기를다채우지못해도죽으면출소시킵니다. 사람에게내려진어떤법률적제재도죽는순간끝이납니다. 법적의무는죽는순간다해제됩니다. 법은산자에게만적용된다는이평범한진리를먼저상기시키는것은무엇때문입니까? 우리가죽은자들이기때문입니다 ( 롬6:6-7). 죽은자들은율법아래있지않기때문입니다. 고로죄는우리를지배할수없고, 율법역시우리를지배할수없다는것을말해줍니다. ( 롬6:14). 법을아는자들이라면그리스도와함께죽은자들은죄에서해방된자요, 율법에서해방된자임을다압니다. 2절입니다. (2). 이부분은매우상식적인이야기입니다. 배우자가있으면법에의해배우자에게매여있습니다. 남편의법이란무엇입니까? 정조의의무입니다. 고린도전서 7:4, ( 고전7:4). 아내는남편이살아있는동안다른남자에게갈수없습니다. 이는양심의문제이전에법적인문제입니다. 그렇지않으면간음입니다. 율법은간음한자를돌로쳐죽이도록되어있습니다 ( 출20:14, 레20:10). 로마의법도마찬가지입니다. 간음한여자는사형에처했습니다. 그러나이런엄하고무서운율법은남편이살아있는동안에만적용됩니다. 남편이죽으면여자는 결혼의법 에서벗어납니다. 고린도전서 7:39, ( 고전7:39). 남편이죽으면여자는혼자과부로살든지다른남자에게가든지자유입니다. 우리조상들은 정조의의무 를죽은후까지연장해서 열녀비, 열녀문 을세우기도했지만법적으로는말도되지않는이야기입니다. 결혼에대한법은하나님께서친히세우신법입니다 ( 창2:23-24). 사람들은이런저런이유로이법을깨뜨립니다. 마귀들은가정을깨뜨림으로서지역교회를약화시킵니다. 이시대의크리스천부부들은결혼에대해세우신하나님의법이구약과신약에전혀상관없이여전히유효하다는사실을깊이새겨야합니다. 마가복음 10:6-9, ( 막10:6-9). 결혼의법은사람이나눌수없는법입니다. 하나님이 말씀침례교회 Bible Baptist Church

3 합하신이결합은죽음을통해서만나누어집니다. 한쪽이죽으면결혼의법, 남편의법에서해방됩니다. 때로우리는신문지상에서남편의법에서벗어나기위해자기남편을독살하는독부 ( 毒婦 ) 들에대한기사를볼수있습니다. 폭행을일삼는남편, 학대하는남편, 자기를무시하는남편, 매일술에취한남편, 짐승같은남편등, 무능력한남편등등의여러가지사연으로인해남편이죽기만기다리거나직접남편을죽이는무서운여자들이있습니다. 반대로자신이죽어버리는경우도있습니다. 사랑하고순종해야부부관계가죽고죽이는그런살벌한관계가된원인은 죄 때문입니다. 3절입니다. (3). 이것은유대에서나로마에서나같습니다. 남편이살아있을때에다른남자와결혼하면 간부 라불립니다. 형사처벌을받습니다. 사회적으로비난을받고, 매장됩니다. 지금이곳미국에서는이런짓을해도그냥이혼사유가될뿐이지아무것도아닌지라요즘세대의젊은이들은 2-3절말씀을쉽게이해하지못할지모르겠습니다. 사회가성경적기준에서멀어지면멀어질수록진리를배우기어려워집니다. 그러나자기남편이죽으면그법에서해방되어다른남자와결혼을해도간부 ( 姦婦 ) 가되지않습니다. 이것은재혼이되기때문입니다. 그렇다면핵심은무엇입니까? 죽는것만이법에서해방되는길이다! 죽으면율법에서벗어난다! 그런것입니다. 결혼의법에서합법적으로해방되는유일한한가지길은 죽음 뿐입니다. 이부분에서많은성경주석가들이남편이누구이고, 아내가누구인가? 란문제로다양한주석을했습니다. 가장일반적인해석은이렇습니다. 남편은율법이고아내는우리다. 시중에있는로마서주석을펴면 90% 이상이이렇게되어있습니다. 중국의유명한성경교사였던 Watchman Nee는말하기를, 남편인율법은죽을수없기때문에우리가죽어야한다 고했습니다. 율법은죽을수도없고, 폐해질수도없고, 하늘과땅이없어지기전까지일점일획도떨어지지않기때문에죽어야하는것은우리라고말합니다. 우리는율법을죽일수도없고죽기를기다릴수도없기에우리가죽어야한다는것입니다. 그가쓴 정상적인그리스도인의생활 (Normal Christian Life) 이란책에는이부분에대해매우상세하고깊이있는강론을달아놓았습니다. 우리는죄에대해서죽었고, 율법에대해서죽었다는점에서이해석은많은크리스천들에게수용되었습니다. 그러나문제는율법이과연우리의남편이었던가? 입니다. 주님께서율법과우리가결혼한남편과아내의관계로규정한적이성경에단한번이라도나온다면모를까전혀그렇지않습니다. 율법을받았던이스라엘은율법의아내였습니까? 그런비슷한언급도찾을수없습니다. 율법을받지않았던이방인들은언제율법을남편으로받아들였습니까? 우리가언제율법과결혼했습니까? 저는율법과결혼한기억이없습니다. 또다른견해는이렇습니다. 우리의몸이옛남편이요, 우리의혼이아내라는것입니다. 그래서십자가를통해죄의몸이멸해지고 ( 롬6:6), 우리의혼은영적할례를통해몸과분리가일어나면우리속에들어온주님을새남편으로맞아결혼한다는것입니다 (Peter Ruckman). 그럴듯한해석이긴하지만몸이남편이고혼이아내란논리역시성경어디에도암시조차되어있지않습니다. 굳이비유로해석하자면차라리죄가남편이라고말한다면더설득력이있습니다. 죄를범한순간죄가우리를지배하는남편이되고, 율법이들어와죄를해결한것이아니라더욱죄가넘치게해버렸기에우리는죄에대해죽고율법에대해죽었다는것이훨씬낫습니다 (Hp Yoon). 말씀침례교회 Bible Baptist Church

4 그렇다면로마서 7:2-3절이말하는것은무엇입니까? 율법은사람이살아있을때에만효력이있다는것입니다. 1절에나온 너희는법이사람이살아있는동안에만그를지배하는줄알지못하느냐? 란예로부부관계즉결혼의법을예로든것입니다. 결혼의법은남편과아내중한사람만죽어도그지배력을잃어버린다는일상적인예요, 가장알기쉽고도흔한예입니다. 남편이누구인지아내가누구인지알레고리 (allegory) 로해석하고적용해서이해하라는것이아닙니다. 2-3절은바울이알레고리나비유라고말하지않고그냥설명한것입니다. 죽음은율법의권능과지배, 율법의진노와저주, 율법의정죄를벗어날수있는유일한비결임은상식입니다. 결혼의법을통해서이진리를누구나이해할수있습니다. 이것은영적지식이나성경지식이없는이라하더라도상식적으로알수있는것입니다. 결혼한여자가다른남자에게갔을때 그것을간음이냐? 재혼이냐? 결정하는것은그여자의남편이살아있느냐? 죽어있느냐? 그것뿐입니다. 법은산자를판단하고정죄할뿐죽은자에게는전혀해당사항이없습니다. 4절입니다. (4). 그러므로내형제들아 란말은교회성도들을말합니다. 바울이형제라고부르는이들은 구원받은성도들 입니다. 유대인이든이방이든, 그리스인이든바바리안이든예수그리스도를믿는이는누구나바울의형제들입니다. 믿는성도는모두그리스도안에서형제들입니다. 내형제들아 이얼마나친밀한호칭입니까? 육신의형제들보다믿음의형제들은훨씬더친밀합니다. 바울은로마에있는성도들에게 그러므로내형제들아 라고부르며, 너희도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율법에대하여죽게되었으니 라고말합니다. 이는정말중요한영적진리를제공해주는것입니다. 일반적으로이방인성도들은전혀율법을알지못하다가성경을공부하고, 교회를다니면서갑자기율법에눈을뜹니다. 믿기전에는모세의율법에대해서전혀몰랐습니다. 기껏아는것이라고는 십계명 정도가전부였습니다. 그런데구원받고성경을읽고, 공부하면서부터율법에대한지식이생깁니다. 그래서그때부터율법을지키려하고또지켜야하는줄로압니다. 갈라디아교회의성도들이그러했습니다. 이전에는율법이무엇인지도알지못하는이방인이었던이들이그리스도인이되면서모세의율법을알고, 배우면서그속으로들어가려고했습니다. 본래율법없던이방인이었던우리가예수를믿은후로율법속으로들어간다면이는율법의저주, 율법의정죄에빠지게됩니다. 율법은은혜, 믿음, 성령을육신, 행위, 노력으로대체해버립니다. 성경은저와여러분이구원받았다는것, 성도가되었다는것이율법을지켜야하는의무를지게된것이아니라고말해줍니다. 율법도하나님의말씀이고우리가읽고배우는말씀이기에구원받은성도들은본능적으로그것을지켜야하는것인줄로알고율법의멍에와짐을져버립니다. 하지만성경은구원받은성도들은율법의짐, 율법의멍에를져야하는것이아니라율법에서이미해방된자들임을선포합니다. 율법을지킬의무가없다고말합니다. 이미우리는율법에대하여죽은자들이기때문입니다. 초대교회의예루살렘에있던유대인신자들은이방인들이예수믿었으면할례도받고, 안식일도지키고, 모세의율법도행해야한다고주장했습니다. 믿고구원받았으면율법의세계로들어오라는것입니다. 율법의의무를지라는것입니다. 이들의이런주장에이방인신자들이많이흔들렸고, 미혹되었습니다. 이런주장은오늘날안식교를비롯한많은교회들에널리퍼져있습니다. 말씀침례교회 Bible Baptist Church

5 예수를믿으면서왜하나님의말씀인율법을지키지않느냐? 왜거룩한율법의의무를행하지않느냐? 는등등의질문에대한대답이이것입니다. 너희도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율법에대하여죽게되었으니 (4). 우리는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죽었기때문에율법을행할의무가없습니다. 법은죽은자에게는아무런힘을쓸수없습니다. 법은산자들이대상입니다. 법의유효기간은내가살아있는동안만입니다. 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이미내가죽었다면법은나와아무런상관이없습니다. 우리는그리스도와함께죄에대해서죽었지만의롭고거룩한율법에대해서도죽었습니다. 주의하십시오. 죽은것은우리이지율법이아닙니다. 우리는율법폐기론자들이아닙니다. 율법이죽었다면당연히율법무용론, 율법폐기론이맞습니다. 그러나죽은것은율법이아니라 우리 입니다. 그래서우리는율법아래있지않습니다. 우리는율법에대해죽었기에율법이너무무겁다고, 힘들다, 지키기어렵다며율법을폐지해달라는청원을하지않습니다. 우리는율법에대해죽었기에율법의권능, 율법의진노에서해방되기위해노력하지않습니다. 성도들이흔히범하는오류가운데하나는 율법주의 에빠지거나 율법무용론 이나 율법폐기론 으로치우치는등의극단으로흐르는것입니다. 우리는성경을통해진리를알고, 진리를믿어야합니다. 진리가자유를줍니다 ( 요8:32). 성경의진리는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우리가율법에대해죽었다는것입니다. 만약성도들이율법에대해죽지않았다면우리는율법전체를행할의무를지닌자가되고맙니다. 우리가율법을지키려한다면우리는은혜에서떨어지고그리스도는헛되이죽은것이됩니다. 다시 4절입니다. 너희도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율법에대해죽게되었나니 (4a). 어떻게? 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 우리는스스로자신을죽일수없습니다. 하지만우리는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죽을수있습니다. 그리스도의죽으심안으로우리가침례를받았기때문에그리스도와함께우리가죽게된것입니다. 그렇다고해서우리는율법을무시하거나멸시하지않습니다. 율법을없애려하지않습니다. 율법아래있지않다고해서율법을범해도좋다고말하지않습니다. 우리는율법이선하고거룩하고영적인것이며, 죄를깨닫게해준다는사실을압니다. 율법과그리스도와우리의관계를보십시오. 예수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우리는율법에대해죽었고 ( 롬7:4), 예수그리스도께서 우리를위해저주가되사율법의저주에서우리를구속하셨으며 ( 갈3:13a), 예수그리스도께서 원수되게하는것곧규례들에수록된명령들의율법을자기육체로없애셨으며 ( 엡2:15a), 예수그리스도께서 우리를대적하고우리를반대하는손으로기록한규례들을 지우셨습니다 ( 골2:14). 바울은말하기를, 내가율법을통해율법에대하여죽었나니 ( 갈2:19a) 라고합니다. 율법은사람을죽입니다. 영은사람을살립니다. 그는자신이율법에대해죽었을뿐아니라예수그리스도를믿는형제들이동일하게죽었음을선포합니다. 뿐만아닙니다. 그러므로너희가세상의유치한원리들로부터떠나그리스도와함께죽었거늘 ( 골2:20) 이라고합니다. 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 란말에주목하십시오. 그리스도의몸이어떤몸입니까? 말씀침례교회 Bible Baptist Church

6 말씀이신하나님께서육신이되셨습니다 ( 요1:14). 영이신하나님께서육체안에나타나셨습니다 ( 딤전3:16). 죽을수없는하나님께서죽음을맛보시기위해천사의본성을취하지아니하시고아브라함의씨를취하셨습니다 ( 히2:16). 주님은자신의몸으로우리를대신해채찍에맞으시고, 피흘리시고, 못박히시고죽으셨습니다. 주님의몸이죽으셨고, 몸이일어나셨습니다. 죽은것도몸이요, 일으켜지신것도몸입니다. 하나님께서우리를위해친히준비하신것은다름아닌 한몸 이었습니다 ( 히10:5). 많은이들이그리스도의영에대해서설교하고관심을가지지만성경이더욱강조하는것은 그리스도의몸 입니다. 주님의몸으로행하신일들, 그몸에이루어진일들에주목하면그것이우리에게이루어진일들임을알수있습니다. 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우리는율법에대해죽습니다 ( 롬7:4). 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우리를거룩하고흠없고책망할것이없는자로만드십니다 ( 골1:22). 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우리는거룩히구별되었습니다 ( 히10:10). 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우리는죄들에대해죽게되었습니다 ( 벧전2:24). 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우리는하나님과화해하게되었습니다 ( 골1:22). 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우리는동일한부활에참여하게되었습니다 ( 빌3:21). 우리가죄에대하여죽고, 율법에대하여죽은것은 2가지목적이있습니다. 첫째, 죽은자들로부터일으켜지신분 ( 예수그리스도 ) 와결혼하기위한것 입니다. 주님께서우리를위해죽으신것은신부를얻기위해서입니다 ( 엡5:31). 우리가율법에대해죽은것은신랑을얻기위한것입니다. 교회는그리스도의몸이요, 신부입니다. 고린도전서 6:17, ( 고전6:17). 우리는이땅에서영적으로주님과결혼하고, 장차저하늘에서 어린양의혼인식 이있게됩니다. 현재우리는순결한처녀로서그리스도의신부입니다. 고린도후서 11:2, ( 고후11:2). 현재우리는정혼한상태입니다. 둘째, 우리가하나님께대하여열매를맺게하려함이라. (4b). 율법에대해죽지않는이는하나님께열매를맺을수없습니다. 우리는율법의요구조차충족시킬수없기때문입니다. 율법에서해방되면비로소 하나님께열매를맺을수 있습니다. 바울이로마의성도들을향해 그러므로내형제들아, 너희도그리스도의몸으로말미암아율법에대하여죽게되었으니 (4) 라고말한대로우리역시자신을율법에대하여죽은것을알고그렇게여겨야합니다. 우리는모세의율법, 구약의율법으로들어가지말고곧바로그리스도의은혜속으로깊이들어가자라나고, 강건해지고, 열매를맺어야합니다. 말씀침례교회 Bible Baptist Chu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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