엌햄잭얘 x 鏡 : 1 옳없 e Cho 아엎왜 쩔얘 he 1. 쩔 waken 짧훌 (1899) 趙 g 뤘드물 A bi 뼈 with a broken wing was beating the air above, reehng, fluttering, ciεcling disabled down, do wn to the water -The Awaken 떼 g, p.189 美國文學에서걸작의목록에다가잊혀진小說애나詩集을追加하논과 엽은미국문학도외업척중에잭매우만족스러운업적의하나라고할수 있울것야다 @ 그러나아러한努力에대한 ~ 般讀者의 æ 應야보찰것이 없다면 g 그것은대단히유감깅느러울일얄쳤얘다 그런데잊혀졌탤결작 중에서 20 세가에벌 - 굴된미국의作品용끓않뼈 Bud, 뼈라고생각된다 야 작품은 Melvilleol 세상을때난다음약 33 년좀후에 Raymo 빼 eaver 에의해서 1924 년에出版되었다 1) 19 잃년에 Carl Va 뼈 Dor 짧은그의 The Americα n Nov 싫어 ] 서 d 數왜群少뿜家와關係를맺으면서, 겨우몇 페아지만을 Melville 에게劃愛하였오나 w Americα n 1924 년의발굴과더불어, The Novel 의개정판에얘놈뼈 elville 을완전한한章으로취급하였 다. 아와같은놀라울再評價는아마 w 1920 년해외환멸과반항적인사람 들야英國과美國에서도 Moby Dick 의 f'f 家에게親近感을느꼈기때문일 것이다 또한 Billy Budd 도대담혀 - 實 f 生있는위치를차깨하고있다 그러나묘 arold Fre 뼈 enc 의 The Dα mnation 01 갱 "heron 때 7α re (l 896) 의 경우는좌절을의미하는예가될것야다 1958 1 건에주목을끌었고, 60 년대애넬리再版아거듭돼었고? 相當활注目을끌었다 의結果는美國文學講座에서는말활것도없야 그러나요즈음 美國文學史에서의位置 도不確實하며 g 아마앞오로 10 년후엔복잡하고원숙한이 Jj 說은발굴 1) F.O. Matthiessen, 얘 merican Renaissance,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1968, p. 500.
28 美國學 10 년전과같온정도로아무런주의를끌지뭇할것이다 그렇지만여전히잊혀진小說은계속발굴되고있다. 주로 60 년대에 女性解放의여파로널리알려졌지만, The Awakening (1 899) 은잊혀졌먼소설의재발견의목록에다근년에追加된대표적언作品인듯하다. 이소설은 1899년에독자들에게극적으로受容되었다가, 부딩-하게도소판하여겨져왔다. 그러다가 60년대에주로, 새로운女權 { 벼張的批評의칭과로서, 비평의추는완전히정반대로움직이게되어 Kate Chopin은女性權益의초 71 主 n 昌者 -로서예잔되게된다. Edmund Wilson은 覺醒 을 不貞을다룹에있어서 D.H. Lawrence를예견하였다 "2) 고예찬했다. 사실상이소설은 Keneth Ebleol 1956년에소수의청중들에게소개될때까지완전히소홀히되었다. 그녀는 이소설은미국판 Mad,α me Bovary 이다라고평한다 3) 이와같은指稱은완전히정확한것은아니지만, 어두소설의主 A 公이유사하며숨막힌중류계층의婚外情事를찾으려고하는유부녁블記述한책이라고보는것은타당하다. 보다학문적인두명의文學史家는 Chopin의공적을認定한것이득기할만하다. The Ferment of Reα lism (1 965) 에서 Warner Berthoff 는이소설을득출한소설이라고부르고, The Americaη 1890's (1 966) 에서 Larger Ziff는 覺醒 을일류小說이라고結論을맺고있다. Ziff는이책에뿔評을쓰면서, Stanley Kauffman은오랫동안잊혀졌던이소설윤주요미국소설의계열에서한자리블차지할자격이있다고논한다 4) Chopin에대해서 3 위에언급한비평가들은그들의文學的안背景을엿보이게하면서? 다채로운평을가하고있다. Keneth Eble은휘랍휘곡특히 Hiψ'polytus어1 게서유사점을찾고, Wilson은이소설이 D.H. Lawrence블암시하고 Berthoff은 Aχηα Kα reη xna를 3 또한 Ziff와 Kauffman은 Mad,α me Bovary를암시한다고들한다. 위의評들에서 1:1 1 추어보아도 覺醒 은再發見되었고 3 그것의월價를 2) Edmund Wilson, Patriotic Gor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66, p. 590. 3) A Forgotten Novel," Westerη Hμ ma η ities Revieψ, 1 (Summer, 1956), 261-269. 이내용은약간의수정을가하여 The Awakening (New York, Capricorn, 1964), pp. vii-viii 에게재되었음. 4) The New Republic, Deçember, 1966.
29 뒷바침하는비평가들의호평을받았고? 그러는과정에이 소설을위한 주장이굉장하게되었다 ó1 論文의目的은이러한주장을직선적으로반 대하는것이아니라, 오히려그러한비평적관점을보고하고? 이 소설의 ~ 寶性의견여릅지적하려는데있다 더나아가서이와같은비평적논의 룹꽁개하면서, 특히 覺醒 의 結未을熟考하고자 한다. 왜냐하면그 結末은主 A 公의탁원한성격묘사휠- 저해하며, 이 소설의再發見者들이 주장하고있는이 작품의결작성을해치고있다고생각되기때문이다 이 소설의背景은뉴오련즈에서부유한크리올 (εreoles) 들의피서지이 다. 그構밟은경쾌하며젊은女人 Edna Pontellier는육년간결혼생활을 했고? 두자녀를낳았오나 9 자기 남편과의관계에있어서는女性으로 서의자신을충족시키지못한다는사질을각성하게된다는 것이다, 賢 母良棄 (motherwoman) 로서의 자신의짧害 U만으로서는도저히 자기의본 질적인덤我를만족시킬수도없어, 젊은 Robert Lebrun에 대한사랑에 눈을떼 휘망을건다 그러나그들의關係가 지속되는것을피하기위 해, Robert는멕시코로 떠난다 한편, Robert 보다도 분별력이 있고, 체험이많은 Arobin의 접근을수락하고, 그여자는 남편의점을나 간다 이째부터 그녀의 肉體的몇求는 절실하게 되어 Mrs. Pontellier와 Arobin의 관계는내용에있어서명백히성적안특색을나타낸다 Edna 는 Arobin 을사랑하는척도하지않지만, 그의대담성은그녀의覺醒된 官能을지극하여, 그녀는마음속에참을수없이격동된動物性에빠 지고만다,... Alcée Arobin was absolutely nothing to her. Yet his presence, his manners, the warmth of his glances, and above all the touch of his lips upon her hand had acted like a narcotic up 뾰 her. 5 ) 그들의첫번째키스는그녀의본성이진정으로만응을 이었다. 보인최초의것 5) Kaìe Chopin, The Awα kening, Bard Books/Published by Avon, New Y ork, 1972, p. 129. 다음부더인용되는 The Awakening 에서의引用文은 作品名다음에페이지반호만으로표시한다.
30 美國學 It was the first kiss of her life to which her nature had really responded. It was a flaming torch that kindled desire. (The Awakeηjηg, p.139) Robert 가멕시코에서돌아왔을때, Edna 는사랑을고백하고, 그에게 자신윷사랑한다는고백을하도록강요한다. 그룹동 - 해서그녀는자신의 낭만적이고, 열탤한障 i 템을만족시키려하지만, Robert 는지나치게신중 하다 그들의절정적인장면은 Adèle 의분만해문에중단되었고, 그녀가 돌아왔을때다음 - 과같은쪽지를발견한다 1 love you, 웰 O 냥 -bybecause 1 love you" 몹시절망한그녀는그들의사랑야싹튼펴서지로 가서, 아무런의식적인의도블남가지않은채바다물로걸어나가죽는다. Wilson, Ebble등과같은비평가들은, 위의요약에서보인바와같은 Edna의아야기를통해 Kate εhopin은이야기블언상적인기교로서전달한다고지적하고있다 19세기소절에서흔히볼수있는作家의득별한간청이나교훈적인著者評을하기위해筆者 { 중入이라는特典을남 용하지않고, Edna 의覺醒의요지를강화시키는육감적인散文과超然 한語調블노련하게結合시키고있는것은否定할수없는사실이며, 이런點들은 εhopi 묘의 탁월한가교를드러내고있다 그리고 Kate Chopin 의 이야기의核心은 Edna Pontellier 의성격요사 에있다 終章 (39 章 ) 을제외하고는 38 章까지성격묘사가꼴풍하다. 왜 냐하면 Mrs. Chopin 은 Edna 의열렬한自我의出現을극적으로전달 하고있다. Edna 의이러한自我란 l 社會的習웹, 언습적道德律또는家 底的인義務때문에부정될수없는欲求物들을지난自我이다 @ 01 소설이시작되기전에있었을 Edna 의성격을규정짓는다는것은 어려운일이지만, 小說 01 시작되었을때이미그녀의安定이깨진것은 사실이다. 그러나作品속에나타난그녀의배경에관해서우리는약간의 암시를받을수있다 그녀는모호한종교블가진가정의둡째날이다 아버지는平日의죄블主日날의종교적헌신으로속죄하는노신사이며, 그의승마 - 용딸은넓은켄터키의농도릎 - 줄다름쳤다 e 그러묘로이家族 은두개의얼굴을지녔다 e 平 B 에는경마와토지잔탈로서죄블짓고주 일에는경건한마음오로속죄한다 딸들의성격묘사는이와같은가족적모순을反映한다 @ 장녁마가렛트
31 는휘석된모든장로교의교리를지니고있다. 그녀는아마도어머니가 일찍세상을떼났오므로, 그녀가어머니노릇을한탓암지女主人탑고위 엄이있다 마가렛트는지나치게感情을나타내지않는, 현살적인딸아 다. 다시말해, 그녀는간접적이기는하지만, 어머니처럼 E얘 na에게 일차척언 mother figure 인것이다 반대로자렐는두극단적앤사람사이 에 위치하여? 아 캡안의二重的基準과는상관없이편안히살면서, 양 극단을수용하는습관이나태도를나다낸다 @ E 얘 na는自己反省의기미도없이 9 소설아 시작하였을째, 휘미한불 만을막연하게의식하고있다 말하자면이좋적인가중을 지난여자였 다 9 At a very early period she had appreher뼈 ed instinctively the 빼 al iife-that outward existence which conforms, the inwar냥 life which questions. (The Awakening, p.26) 아 불만은이렇다활理由없야눈물을흘리는불만아다. 그녀의좌절감 이 섬해지자, 그녀의동경심은 Robert에게固定되고, 아런現象때문에 나타난첫먼째結果는자거남편의意思에 까닭없이완강히 批抗하는 것이다 이 男便의存在는, 그녀의잠재적얀自我의表現을 방해하고 자기의부인오로서의옳지뭇한찮害 U 을그녁에게상기시킬 따름이었다 그녀는지금까지어째서男便의意思에 )J댐應랬었는지를도저히이해할수없었다. 늦게돌아온남편야참들자, Edna는잠이깨어느끼는억압간을마음과갚이기술하고있다 An indescribable oppression, which seemed to generate in some unfamiliar past of her consciousness, filled her whole being with a vague consciousness. (The Awakening, p. 143) 때로는어째서남편에게굴복하였었는지그까닭을알지도못한다 또한남편이그런식오로말한적이있는지 3 또는그의명령에굴복한적아있는지생각도한다. 현모양처로서가아니라 3 아세상에서入間으로서의자기의 f 立置를깨닫기시작한다 딸하자면보통여언에게허용되어있는이상의자가존재의의마틀펙미하게느끼기시작한다.
32 美國學... Mrs. Pontellier was heginning to realize her position in the universe as a human being, and to recognize her relations as an individual to the wor뻐 within and about her. This may seem like a ponderous weight of wisdom to descend upon the soul of a young woman of twenty-eight-perhaps more wisdom than the Holy Ghost is usually pleased to vouchsafe to any woman. (The Awakening, p.25) 因靈的인義務에대한 Edna 의反抗은자기남펀을떠나別居하여자 기의칩을이룩하겠다고견심하였을때최초로그철정을이푼다 에 외모 대해무관심하고, 자기의미래에대해불확실해하며, 자기의子息를 에대한감상적언거리낌을거부한다. 1 would give up the unessential; 1 would give my money, 1 would give my life for my children; but 1 wouldn't give myself. 1 can t make it more clear; it s only something which I am beginning to comprehend, which is revealing itself to me. (The Awα kening, p.49) 얼마후에는담我의斷定은그녀의일상의행위의근본적안것으로, 그녀의행동의지침야된다. 어떤일이일어나건? 그녀는자신외의딴사람에게소속되지않으려고결심한다. 섬지어는그녀와 Robert가상호의사랑을고백할때에도, 낭만적안감상보다는그녀의獨立的안自我를보호하고표현하는결의가앞서게펀다. 1 am no longer one of Mr. PonteHier s possessions to dispose of r not. 1 give myself where 1 choose. If he were to say, Here, Robert, take her and be happy; she is yours," 1 should laugh at you both. (The Awakening, p.178) 自己男便이 여보게로벨트, 이여자와가서행복하게. 이여자는자네것이니까 라고말하면 Edna는자기의自由意思릎인정받지옷하고所有物취급을받게되는것이나, 두남자륜보고조소하겠다는自已決意블宣言한다,
88 Edna에게는불안하고, 섬지어는自己를소외시키는무자l:ll 성이있다 e 그러나이와같은무자비는자기완성을充足시키려는열렬한충동을직접반영시키는것이묘로道德的안법주를벗어나는무자l:l l 성을나타낸다 바로이점이 Kate Chopin의성격묘사의위대한성공이다 @ 즉다시말해서우리는 Edna블강요하는가차없는힘을분석하거나, 설명하지아니하고, 또한전혀저주하지아냐하고, 오히려그가차없는힘을우리가철실히공감하고 9 칩요하게느낀다는전이다. Edna가 覺醒 하는것은지극헤自然스러운하나의사실이며, 個人과社會에대한그와같은覺醒의함축적인뜻이무엇이든간에그것은바다의이미지와그녀의욕망이비유적오로연결됨오로써우리에게전달된다, The voice of the sea is seductive; never ceasing, whispering, clamoring, murmuring, inγiting the soul to wander for a spell in abysses of sohtude; to lose itself in mazes of inward contemplation. 없le voice of the sea speaks to the soul. The touch of the sea is sensuous, enfolding the body in its soft, close embrace. (The A 'lνakeη ing, 엠.25) 위의인용문에서보는바와같은귀질이반복될때마다 바다는성적욕 구자체를나타내는상징이된다 바다의목소리는 영흔에게딸하고, 바다의감촉은육감적이어서그부도럽고 세잔폭옹오로 육제블감싼 다 그녀는만을비치는달빛을볼수있고, 무거운남풍의부도럽고? 센바람을느껄수있다. Edna의 성적욕구를은유로서능숙하게묘사한것에뭇지 않을정도 로, Mrs εhopin은 Edna의 男便을 능숙하게 묘사하고있다 물론 Mr. 맏 ontellier는 Edna만치현저한인물은아니다 남편의요사에있어서 重쩔한점은 Mr. Pontellier가그의아내의반항에 대한그럴듯한口實 이나正當性을제공하는그런성질을가진가망성이 없는사나이가아 니라는것이다 오히려그는좋은성질과의도블지녔고, 호감이갈수 있도록묘사되어있다 사업에서도성공했고, 그의동료들에게인기가 있오며, 자기 아내와아이들에게헌신적인남펠이기도하다, 그러나그
34 美國쩔 는자기 아내를일종의소유물로간주한다고 Edna 는의식하고있다. Y ou are burned beyond recognition," he added, looking at his ife as one looks at a valuable piece of personal property which has suffered some damage. (The ι4.wα keηfηg, p. 7) Mr. Pontellier는좁지나치게빼기는듯하긴하지만, 그는아내에게 일어나고있는변화에대해셔매우예만하다 p 그라고그녀의이상한기 분이사라질것을바라면서, 잠시 Edna의 변덕을도외시하라는家族醫 의 충고를받아드럴만한통정적연관섬을갖고있다 관섬도있고 g 통 정성도어해섬도있지만때때로 성급하게된다. 또한그는가청생활야 어찌펀것인지를이해하지못하며? 자가와아이플야 그의부언에게더 이상중요하지못하다는사질에직면해야만한다 그의당혹은전연희 극적이아바고, 독자들아무시활수없는哀傷 을 유얄샤컨다 @ 또한그 점이이 IJ 說을한층더 풍부하게 헌다 가정이오직편안하가만을바 라는사담에게았어서 삶의광란 을 동경하는아내는 사소한짧鍵은 아닐것이다. Mr. P 뾰 tellier의 성격과상황은소설이 시작하였을때 한 장면에서 곧갈묘사되어있다. 하루의수영을마치고? 친구들과음악을 들으며 저녁을보낸다음, Edna는일찍파리뜰떠난다. 남편이늦게점에둡이 왔을때, 예상과는달리아내가침실에있지않고밖에있는 hammock( 챔 목 ) 에 있는것을보고높란다. 추위와모기블아내에게 경고하고집에 들기릎독촉한다. 그들의견흔관계에서비상한사건으로불수있을만 치, 그녀가무뚝뚝하게거철하묘로? 그는더 이상의 행동을막기위해 서 그녀와함께머문다 He opened a bottle of wine, of which he kept a small and select supply in a buffet of his own. He drank a glass of wine and went out on the gallery and offered a glass to his wife. 않le did not wish any. He drew up the rocker, hoisted his slippered feet on the rail, and proceeded to smoke a cigar. He smoked two cigars; then he went inside and drank another glass of wine. Mrs. Pontellier again declined to accept a glass wh잉 n it was offered to her. Mr. Pontellier
85 nce more seated himself with elevated feet, and after a reasonable interval of time smoked some more cigars. (The Awakeniηg, p.53) 이런식오로여러시간동안부부로서계속함께하고있는데, 질제의거리는몇자밖에되지않오나그들의各各의世界는거리가-멀다 표뼈없는 ; 섭얀으로들어가가위해서움직이면서, 그에게집안오로들어가겠느냐고부드렵게물었으나? 그는씨가를다피운다음에들어가겠다고말한다 묘뼈 na에게 " 覺醒 과새로운반응이나다날때? 그가활수었는최선은일종의자제이지만그와갚은최선왜노력은아무소용도없다남 : 펠얘한단체에새결핍되얘없요냐, 그는그녀에게어느만체에서도소용야없다 이런일야있은지수깨월내얘二 L녀는남편의칩을꽤나애인을찾고 9 그녁의意識에사그가벗야나게팩냐얘소설에새부태그는펠어져나간다 그러나어떤의미에서, 이뱀한대우를받는것은없 r. Pontellier만은아니다 e 도디어여소설의모든남자들은 Edna에게呼應할수없다 바로이點은애소설의結末을고찰활때우리가감안해야활중요한요점이된다 그러나 9 이소설의結末을다루가전에 Kate εhopin 야이소절의짜임새속에서밀도있게제사하고있는 E빼a와그녀의남펠뼈once와의背景의對照 를생각해야활것아다 이부부의文化的안次元의差異를보여주는대목야다 Edna는 " 건전한옛장노교血鏡 속에서밟長했으며, 자기아버지가장노교의예배블이끌던 우울감 을아직도가액활다 다시말해서 Edna는결흔때문에점촉하게된불란서系의크리올 (Creoles) 들의 없女風 을완전허결여하고있다는점이다g She was 뾰 t accustomed to an ol뼈ward and spoken expression of affection, either 뼈 herself or in others. (The Awakeniπg, 함 3 1) 이와같은숙녀풍의결여는그녀가얼굴을붉히면서솔직한대화를활수있도록한다 @ 크리올女人들은정숙하고, 그들의남펀은절투심야없지만 5 그女人들은 Edna가가장친숙한것으로교육받아온문제들을쉽게태연히말들을한다 그러나때 rs 맘 onte않 er는자가의속을터놓는女人야아니다 Mrs. Pontellier was not a woman given to confidences, a c뼈rac-
36 美國學 teristic hitherto contrary to her nature. Even as a child she had lived her own smal1 life all within herself. At a very early period she had apprehended instinctively the dual life-that outward existence which conforms, the inward life which questions. (The Awakening, p.26) 그러나일단 Edna 가자기자신을억제할수없게되면그녀의행동은 켄터키의장노교는물론크리올인들이수락하지못하는限度블훨씬넘 어서게된다. 그러나 Kate Chopin 은 Edna 의딜레마에대한文化的인 說明을암시하지는않는다. 性에대한文化的안態度의對照는 Edna 의 고립의이미지를강조하며또한그녀의자아充足의탐색이어렵다는 것을보인다. 왜냐하면그녀는어느환경에서도진정오로편안하지못하 고, 그녀가自己의本틀的인天 生이라고느끼게된것을表現하지못하게하는基準을체시한다. 現代讀者들에게는크리올인들의態 度가 Kate Chopinòl 묘사하다시피더욱건전한태도인것으로보아지만, 그와같은크리올의태도는켄터키의 i휩敎主義가 Edna에게해결책을제공할수없는것과랴찬가지로그녀에게解決策을주지못한다. 이러한점에서근년에 覺醒 에바처진찬사에우리는쉽게동조할 수있다. 그러나그찬사에동조할수있는限度는結論에도달되기전 까지의程度에서멈추게된다. 왜냐하면이小說의結論 ( 結末 ) 은근본 적으로도펴적이기때문에만족스럽지못하다 이미앞에서言及한비평가들은總體로서의小說에대해서 肯定的인 것과마찬가지로結末에대해서도긍정적이다. Eumund Wilson은이소설의결말은 아소설의餘他의부분과꼭같은육감적인美 를지니고있다고, 심미적인면에서만말했다 다른 Bl 평가들은그들의찬사가섬미적인한도애머무르지않는다. Berthoff는 Edna의자살을心理的오로, 육감적으로확신을준다 고발했다. Rauffman은이結末을構成上의考案이나逃避없이켈과적으로생기는것이라고보며 Ziff는좀더자세하게心理的인 ~ 寶性을主張하여논쟁을벨리고, 함축적으로자살의정당성을주장하고있다 Eble은 Mrs. Chopin 야構造를完全히支配하고있다고主張하면서, 아마도結末이이 4 說과 - 웰性이있다고主張힌-다. 얘와갇은批評的인예찬에도불구하고, 이소설의結末이 ~ 첼性이없어보이는點을좀푸에지적하겠다.
87 물론주인공 Edna의심리속에서죽음의擬入과연애의신에서유추되는 죽음의본능 과 성적사량 즉 Thanatos와 Eros의작용을부정하려는것은아니다 그러한작용은 Edna의존재속에서추적할수있기때문에 Cynthia Griffìn Wolff의논문의 6) 타당성을認定하고싶기도하다 그러나이소설의結末의 ~ 웰性의결여를지적하기에앞서, 흑시그와같은心理的인움직임을認定하지못한다고오해를받을것같아이러한심리적안움직임의변화에대해간략하게살펴보겠다. 이소설속에가장긴에피소드중의하나는정찬파아티이다. 식닥에관한긴묘사도있고, 호화로운의자, 꽃, 춧불, 음식과포도주, 그리고 Edna의의상이묘사되어있고? 감각을각성시키는묘든것이섬세히묘사되어있다, 그러나이와같은感覺的道樂은 Edna를충족시키지못한다. 손넘들한가운데서그녀는고질적인권태가염슴하는것만을느낀다. 아와같은울적함은그녀를언제나엄습하던절망이었다 아마도 Edna는이런절망을 Robert의不在와연관시키려고할것이다. τhere came over her the acute longing hich always summoned into her spiritual vision the presence of the beloved one, overpowering her at once with a sence of the unattainable. (The Awα kening, p. ) 즉그녀의 정신적비전 속에 언제나 존재하는막연하고칩요한이미 지는 戀人의存在 이다. 01 렇게묘사펀통경섬은불멸의동경이며, 그 녀가마음속으로인정하다시피, 엄을수없는 것이다 @ 그녀의머리속 의비전온 Robert 에관한 <3 1 천이겠자만, 그것은 Edna 가소녀시절에 동경하던기병장교의이미지알수도있다. 휴은그녀의막연한동경심 을충족시켜줄어떼한 <3 1 전이나이미지일수있을것이다. 그러묘로 Edna 의동경심의漢然한이와같은득장은불길한여운을 내포하고있 다 다시말해서충족되가위해서헛되게기대되고있는 광대한공허감 아점점두드러점에따라한층더험악하게느껴지는여운야다. 음식물을混入시키는 Edna 의짧頭는그녀의외부적안것을混入하려 6) Cynthia Griffin W olff, 'Thanatos and Eros: Kate ChopÌn s The Awakening," American Quarterly, Vol. 25, No. 4, October, 1973, pp.449-71 참조,
38 美國學 는, 보다더일반적인관심의일면을보 δ1 게된다. 일부의사람들이本 質的으로입 ( 口院 ) 의관심을고접한다는 Freud 의假說은 Edna 의문제 플한층더 명확하게밝혀주기도한다 @ Originally the ego includes everything, later it separates off an extended world from itself. Our present ego feeling is, therefore only a shrunken residence of much more inclusive-indeed, an all-embracing -feeling which corresponded to a more intimate bond between the ego and the world about il If we ma 엇 assume that there are many people 뾰 whose mental life this primary ego-feeling has 얻 ersisted to a greater or less degree, it wou 뼈 exist Ïn them side by side with the narrower and more sharply demarcated ego-feeling of maturity, like a kind of counter past to it. In that case, the 뻐 eation appropriate to it would be bond with the universe... the oceanic" feeling. 7 ) contents precisely those of limitlessness and of a 짐리적으로완숙한개인은外部世界와의무한히융합하려는이와같은 oral desires" 를어느정도충족하였다 e 자기에게자양분을주는인물과동일처1 륜이루려는의식은더욱복잡한것들로움직이기에충분한자양분을주었다 그러나成長은불가피하게어느청도의손질을내포하고있다. 무한한것과유대를가점으로써완전한充足을하려는 Edna의환상은대부분의인간의공통심리로서, 그환상이야말로이作品에다소설적인힘을주는것이기도하다. 비다협척인힘을내면서이와같은 primary ego feeling" 이칩요하게지속되는사람에게는 口뾰的充足 을찾으려는유흑은불가항력적이고, 자기파괴적이라고말할수있을것같다. 야소설의결말은점리적으로자연스러우며, 섬리적인가치마져따라서있는듯이보인다. 사질상, 아소설에는도처에서, Edna의근본적언동경심은위에서본 Freud의가설에바탕을두고있는듯이보인다. 이상하게도야 覺鼎 u 의傳達者는充足하려는동경섬과자기의정체를정의하려는 Edna의 7) Sigmund Freud, Civilization and its Discontents," in the Staη dard Edition of the Comφ lete Psyc hological Works, ed. James Strachey (London: Hogarth Press, 1971), 21: 68.
89 섬리륜직관적오로이해하고있는듯이보언다. But the beginning of things, of a wor 뼈 γague, especially, is necessarily tangled, chaotic, and exceedingly disturbing. 묘 ow few of us ever emerge from such a beginning! 묘 w many souls perish in its tumult! The voice of the sea is seduct 뼈 e; never ceasing, whispering, 랴 a moring, murmuring, inviting the soul to wan 뼈 er for a speu in abysses of solitude; to lose itself 뼈 mazes of in댐rar뼈 contemplation. The voice of the sea speaks to the soul ~ 없le touch of the sea is sensuous, enfolding the b 뼈 y in its soft, dose embrace. (The Awα ke η ηg, 압 25) 궁극적으로, Edna가직면한문제논악동의순환이다 그녀는자가마 음속의 自我의正體 블숨김으로써어느정도왜자가의 아이멘티티에 도랄하였다. 그러나자신의본능척충족에대한모든 욕망을억압함요 로써그아이덴티다는어뇨정도달성된셈이다, 그러나 Ed없는자기주변의다른사람들---일반적인크리올연들과득 히 A없 le 같은인물들---을 본다 그들은 그들나름대로의여러가지 감각적욕망에탐닉하여, 아무런심적언갈등도없이그러한탐닉을향 락활수있다 Edna의숨겨진自我는의식회복과자양분을동경하고? 특히 Grand Isle의 희롱적언분위기에서, Edna는그러한自我가펄요로 하는것은안정하고표현을한다, 그러나얼단그와같은自我가해방되지만, 그녁의내재적언 자아는 만족하지뭇한다 그녀의내성은 ora웹r 파괴적엄자아로서, 外部世界 와의完全한융화에의해서만충족될수있는무한한공허만을느낀다 그리고이와같은총체적융화는자아의파멸을의미한다 따라서 Freu뼈 의 이와같은 oceanic longing" 은이 소절의 결말에서보는 Edna의 자 살을뒷바침하는듯이보언다 覺醒 의 結末이그앞의部分과일관성이있다고주장하는 111 평가블 의 主張에도불구하고, 야 소설의結末의 -촬 f 生의不在처렴보이는點 을지적하겠다 Robert의 착별의쪽치를읽고난다음, Ed 뼈 a는자가캡에서한잠도지-
40 美國學 지못하고맘을새운다. 그녀는이제철이지난피서지까지배릎다고간다. 바로이피서지는이小說에서그녀가 Robert에게매럭을느끼기시작한곳이다. 그녀는피서지의支配人에게房하나를마련하게하고, 저녁에청잔을준비하도록한다. 그리고난다음수영하기로결정하고수건을벚개빌린다. 자살이그녀의意圖라는암시가전혀없다. 그녀 가이렇다할것을생각하지않으며해변으로갈때, 저년에있었던그녀의생각을알게된다. 독자들은그전날 Today it is Arobin, tomorrow it will be someone else. It makes no difference to me, it doesn t matter about L강 once Pontellier-but Raoul and Etíenne!" She understood now clearly what she had meant long ago when she sa뻐 to Ad댄e Ratignolle that she would give up the unessential, but she would never sacrifice herself for her children. (The Awakening, p.188) 위의引돼文에서볼수있다시피, 그녀가두려워하는것은연속적으로戀人들이變하는것이며? 그런結果가未來에아이들에게주는영향이다. 이런우울한상태에서 Robert만을동경하며, 그녀의아이들은자기의동경심을좌절시키는적수들처럼나타난다, 이-이들은 Edna외여생동안그녀의영혼을노예로서끌어들이려고하는적대자처럼보이기도하였다. τhe children appeared before her like antagonists who had overcome her, who had overpowered and sought to drag her into the soul's slavery for the rest of her days. But she knew a way to elude them. 앉1e was not thinking of these things when she walked down to the beach. (The Awake η까g, p. 189) 그러나해변으모칼때에그녁는밤새도록생각한이러한일들을전혀생각하지않았다. 그리고수영꽉을입지않기로결심하며, 바다속으로 ; 살아뜰어간다. 그녀가 ul-다속으로겸점더나아칼매, 판과다라는힘이깨지고, 자기남편과어린애생각을다시한다. ( 그들아자기의몸과정선을전부소유할수있다고생각할必要가없었다. ) 또한 Robert 생각
을한다. ( 그는알지못했다 이해하지못했다. 그는결코이해하지못 할것이다. ) 또한마지막몇행에서켄터키의어린시절을생각한다 41 She looked into the distance, and the old terror flamed up for an instant, then sank again. Edna heard her father's voice and her sister Margaret s. She heard the barking of an old dog that was chained to the sycamore tree. The spurs of the cavalry officer clanged as he walked across the porch τhere as the hum of bees, and the musky odor pinks filled the air. (The Awα keηtηg, p.190) 그렇다면이와같은結末이옳지못한點은무엇인가? 이와같은 ending 의가장중요한결점은일관성을결여한성격묘사이다 왜냐하면이런견말은그보다이전에몹시印銀的으로전개된성격묘사와는전혀다른 Edna를독자가수락하도록강요하게되는까닭이다. IJ 說全體를통해서가장두드러진 Edna의성격의득징은그녀의강언한意志였다 자가가원하는걸을마음대로나아가겠다는무자1:l1 한決意였다 그녀는자가의思考와行寫로서因靈的道德律 g 社會的慣習, 二 L 라고男便과어란애에대한개인적인의무라는制約을명백히거절하였다 그러나마자막 5페이지에서, Mrs. Chopin은 Robert를상질함오로써완전히패배한 Edna를믿도록강요한다 換言하면, 熱熱한삶에覺醒하고도거의아무생각없이죽음을擇한한女人의遊說을믿도록彈몇하는셈이다. 좌철상태에서몹시많은것을극복했으면서도 Edna는아주보찰것없는것에의해서파멸되었다는말이다 @ 또한結末에서動機로서그녀에게귀속시키려는이유와느낌은전혀다당하지못하다 Arobin과의짧은연애는장차연속적으로연인들이나타난다는것을立證하지도않는다 Arobin과의關係는다만그女人의삶에서결여되고있는것이무엇인지플명백허보일따름이다 그리고그녀는慣例와家族의유대관계에오래동안무관섬했으므로, 그녀는 Arobin보다델값싼, 그리고 Robert보다도델신중한사람을찾을수도있을것이다, 이에못지않을청도로모호한것은 Edna가아 01 들에게전에는별로관짐도보이지않다가캅자기관섬을나타내는대목이다. 結末이올때까지줄곧自身과자신의必몇物에대해서점검더현설척으로강하게
42 美國 i 편 대처하였지만, Edna는캅자기 링-괴되고說明으로독자들이 얻게되는 것은그이전에독자가목격해온것과 ~ 致하지않는다. 自己의男便에 게서떼날수있었고, 어린애들을도외시하고, 자신의칩을 이룩하고, 자신의그림으로써 돈도벌고, Arobin도받아들 y 고, 또다른연언을 추구할수있었던 Edna는 Robert의 사양의쪽지만은견디자못한다. 이와같은모순은이 結末의모순을의미한다. 또한 Mrs. Chopin은 자기기- 쓰고있던소설에맞지않는다픈結論올 마련하였다는것을의 미한다. 즉 The Awα kening의 이 結末은이 小說보다도더직 댐例的야 고, 펠씬텔흥미있는어떤소설에대한견말이다. 더욱特定的오로말하면 9 이 結末은女 { 필의 性的욕구갚 u1 표하게心 펼的으로디-푼소절을위한칠딸이아니라, 동속적엎 E펀傷 ι서 說 011 어숲 려는견말이다 만약에結末以前의部分이感傷的이나낭만적인수준에 만존재한다면, Edna의 자살은빨例的으로適當히-며수용될수도있을 것이다. 즉한女人아자기의절개블버렸으니, 죽음이그結果블뒤따 른다는 얘기가된다. 이와같은소설에서는 Robert는그녀의唯 ~ 한사 량일것이고, 이 위대한낭만적인熱情은종말에파멸되고파괴될것이 다, 그러나야 不當한結末에도불구하고, r 覺醒 이라는소설은그와강 온感傷的언小說이아니다 사실상因靈的感傷小說에대한 覺醒 의 관계는마자막結論의部分 까지전혀그기미를찾아볼수없다 i 왜냐하면 Kate Chopin은유흑과 보복에관심이없었고, 女人의熱情的성질과그성질이 自我, 結婚, ífd: 會에 대한관계에관심을갖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끝에가서작가 Chopin은이와같아복잡한문제륜具顯한人物을질망과부정한사량때 운에죽는인물로轉換하였다 換言하면, 하나의봄잡한心理小說이통 속적인感傷的小說로전환되었다. 아와같은불행한變化를한理由를밝히는일은어렴지않을것이다 e 이와같은불행한變化는 Kate Chopin의 단펀에도적용되는말이다 이 와같온變化찰사용함으르써작기-는호傷과詩的正義를마련합수있었 다. 즉애상이란자기의感傷的안讀者룹 즐캡게하가위한哀傷이고, Kate Chopin의道德的인讀者플만족시키려는詩的正義이다. 感傷的 1 고哀傷的인방향으토의 1 博換온 상처입은날개플가진새 의 이미지 에 함축되어있다
.. Al1 along the white beach, up and down, there was no living thing in sight. A bird ith a broken wing was beating the air above, reeling, fl.uttering, circling disable 얘 Awα keη ing, p.189) 43 down, down to the water. (The 위에삭보는날개를상처입은새 (39편) 의이마지 71- 나오가전 27휠에표 dna의 Confidante는, 힘이푸족하자만, 평멤한水準以上오로 { 專統과편견을초월하려는사람야어떻게되는지릎암시하는새의야머지륜사용하였다 e g 때T ell, for insta뾰 ce, when 1 [Mrs. Pontellier] left her [Mademoiselle 용 eisz] today, she put her arms aroun뼈 me and felt my shoulder blades, to see if my wi묘 gs ere strong, she said ζ 않le bi뼈 that would soar above the level plain of traditio뾰 and prejudice must have strong wings. It Îs a 2ad spectacle to see the weaklings bruised, exhausted, fl.uttering back to earth." (The Au akeη쩌g, p.138) 이라한상처입은새의이미지가반복될때, 독자는블럼없이 Edna릎 그와같은사람으로동일시하갚기대한다 그러나물론 Edna는그와같 은人物은아니다. Edna찰파멸시키는것이 무엇이건 g 그것은傳統과 偏見과같은환경의壓力은아니다 Edna를파멸시킨壓力야 있다면, 그것은感傷小듭삶의 { 專統의 壓力이략고불수있을것이다. 다시말해 3표 는女 { 生의 週命은고되도다 라는말록표현되는女姓의 연만을나타내 는哀傷이다 結末에대한道德的說明은마지막몇 페이지에 명백히 나타난다 E빼a는당시의인습적성적도덕율에서벗어나는생각과행위로죄를 지었고, 1899년의일반폼자들은? 그녀의罪는고통받다죽어야한다고 요구하였다 따라서얹lopm은결말이전에보이먼 Edna의 해방을일관 성있게유지하지돗하고 g 결말에와서당시의독자의취향에굴복한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