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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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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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 HCI Trends * 2 ISSN 년 10월 22일 발행 발행인 김진우 편집위원 조광수, 김현석, 김형석, 이재용, 최준호 편집 임프레스미디어 디자인 뉴타입 프레스 * HCI Trends * 는 HCI학회 학술분과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부서: 기획감사실 정책: 군정기획 역량 강화 단위: 군정종합기획 평가 -노 력 상 100,000원 * 1명 100 -채택제안 부상금 50,000원 * 10명 500 -기 념 품 10,000원 * 60명 포상금 1, , 포상금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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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모델설계 - 나는누구, 여긴어디? 에대한분석 -

미니비즈니스모델캔버스 고객 상품 / 서비스 상품 / 서비스판매촉진을위한활동 환경 ( 외부요인 / 경쟁자 ) 수익원

비즈니스모델설계과정 나 -존재이유(1) -기존상품(2) 시장분석 (1) 시장분석 (2) 시장분석 (3) -외부환경 -경쟁자 -고객 상품개발 - 가치제안 - 수익모델 고객관계 나 는누구인가? - 회사의설립취지 ( 미션 ) 을통해알 ( 릴 ) 수있다. 미션 : 회사, 단체의설립취지, 존재의이유 - 우리가하고있는사업은무엇인가? - 우리의사업은무엇이어야하는가? - 우리의사업은장차무엇이될것인가?

결과물중심 - 시장중심미션 결과물중심미션 - 회사가원하는것을만들고판매한다 시장중심미션 - 시장에서원하는가치, 만족을우선순위로기업결과물지향시장지향 아마존 디즈니 이베이 우리회사는책, DVD, 장난감을판매한다 우리회사는테마파크를운영한다 우리회사는온라인경매를운영한다 우리회사는신속하고편하고즐거운인터넷구매경험을판매하며온라인으로어떤제품이라도찾을수있는장소이다 우리회사는환타지를창출하며미국인의꿈을실현시킨다 우리회사는저가의상품을제공하며일반인들이부자들과똑같은상품을구매할기회를제공한다

외부환경분석 나 - 미션 - 기존상품 시장분석 (1) 시장분석 (2) 시장분석 (3) -외부환경 -경쟁자 -고객 상품 - 가치제안 - 수익모델 고객관계 시장 기업 고객 경쟁자 외부환경 최종구매

외부환경분석 * 외부환경의변화에따라기업에서새로운기회발견가능! 기술적환경 - 신기술개발 정치적환경 - 사업규제조치혹은완화 문화적환경 - 일상에대한인식변화 : 환경보호, 웰빙 자연환경 - 천연자원발굴또는멸종 인구통계학적환경 - 나이, 성별, 인종, 직업등에따라서로다른욕구

2020 년예상트렌드

외부환경분석 : 경제적환경 최근주요경제패러다임 - 창조경제와창조계급 - 시장 3.0

창조경제와창조계급

경제를주도하는원동력 농업산업지식? 19 세기 1950 1980 2000

경제를주도하는원동력 -20 세기 지식경제 (Knowledge Economy) - Peter Drucker, Post Capitalist Society (1993) - 지식및정보의창출, 확산, 활용이모든경제활동의핵심이될뿐아니라국익창출, 기업과개인경쟁력의원천이됨 지식노동자 (Knowledge Workers) - 지식과정보를수집, 활용하여경제적인이익을창출해내는사람들 - 고학력전문직 : 의사, 변호사, 회계사, 미디어, 증권, IT 계통종사자

경제를주도하는원동력 농업산업지식창의성 19 세기 1950 1980 2000

경제를주도하는원동력 -21 세기 ㅇ 창조경제 - John Howkins, The Creative Economy (2001). - 새로운, 차별화된아이디어로경제적인이익을창출 - 창의성 ( 지식을바탕으로, 유용한또는새로운것을만들어내는것 ) 이경제활동의주요동력 - 지식경제가기존의지식 / 정보를수집, 재활용하는활동을강조한반면창조경제는새로운지식 / 정보를만들어내는혁신 (innovation) 에초점

경제를주도하는원동력 1950 1980 2000 Innovation!

창조계급 (creative class) 의부상 ㅇ창조계급 (creative class) -개개인의창의성으로경제적이익을창출해내는집단 -보다의미있는것을만들어내는일에종사 * 사용하는사람에게 더나은 가치를줄수있는상품개발 http://www.creativeclass.com/richard_florida

Service class Working class Creative professionals Supercreative core

창조계급 (creative class) 의부상 Super creative core Computer and mathematical, architecture and engineering, Life, physical, social science, education, arts design entertainment and media Creative professionals Business and financial management, legal, high-end sales management Working class Service class Construction, installation, transportation Food preparation, cleaning, office and administrative support

창조계급 (creative class) 의부상 ㅇ창조계급 (creative class) 의특징 -권위적이지않고수평적사고, 개방적이고유연한작업환경을가장중요시함 기업의조직도, 업무프로세스에변화 -디자인사고, C&D 활발하게활용

창조계급의부상 창의성은다차원적이다 - 새로운발명품, 개선된제품, 새로운회사, 생산공정개선. - 특정직업군에한정되어있는것이아님! 직업군의문제가아니라, 어떤직종에서든지문제해결을위한끊임없는노력이중요 - 단순생산직이라도스스로생각하려는시도가더나은제품과 작업환경을낳는다 직업시장의새로운판도 - 보수 <<<<<<<<<<<<<<< 일의내용, 작업환경 - 벤처, 1 인기업 기업의전통을고수하지않고지속적으로시장을분석하고문제를파악하고창의적으로문제를해결하려는노력 비즈니스모델혁신

3.0 시장의도래 필립코틀러 (Philip Kotler), <Market 3.0> - 시장은지속적으로진화한다 1.0 시장 2.0 시장 3.0 시장 일상생활의불편을덜수있는상품개발 상품간경쟁강화 고객을위한편의제공 영혼과감성을가진고객 더불어더나은삶추구 < 진화하는시장과변화하는기업의생존전략 >

3.0 시장의도래 1.0 시장 : 제품중심 2.0 시장 : 고객만족 3.0 시장 : 고객 - 기업협력 목표제품판매고객만족더나은세상추구 기업이 고객을보는 방식 물리적필요를 지닌구매자 이성을가진 영리한소비자 영혼을가진인간 핵심컨셉제품개발서비스차별화기업의미션, 고객과의 상호작용 제품이전달하는특별한가치 일대다거래일대일관계다대다협력

3.0 시장의도래 ( 기술적환경변화 ) 표현형소셜미디어 ( 웹 2.0) - 개인간연결성 (connectivity) 극대화 - 선별된사람들 과사적으로공유 협력형소셜미디어 ( 웹 3.0) - 집단의상호작용 (interactivity) 강화 - 집단지성 - 크라우드소싱 : 아웃소싱확장개념. 생산과서비스과정에소비자나대중이참여할수있게개방, 수익을참여자와공유

3.0 시장성공공식 : 1 고객과함께창조 기업의역할은 플랫폼 을제공하는것 ㅇ특정필요에맞춰수정가능한기본제품제작 ㅇ기업관계자외일반인들이독특한개성을발휘하여수정 ㅇ플랫폼보강, 재수정 < 델아이디어스톰 > 델제품및기업운영과관련한아이디어개진및그에대한피드백이자유롭게일어나는공간. 실제로많은아이디어들이제품과운영에반영됨

3.0 시장성공공식 -2 커뮤니티구축 소비자들은기업이아니라다른소비자들과접촉하는것을원한다 소비자들이커뮤니티를형성하고 그안에서서로연결될수있도록지원

3.0 시장성공공식 :3 기업에인격부여 우뇌형인간 인창조계급이주도하는사회 - 근육형블루칼라 좌뇌형화이트칼라 우뇌형예술가 - 단순히일상에서의필요를충족해주는제품이아니라인간에게의미있는가치를지향하는기업선호 다른회사와구별되기위해사회공헌을위한제품제작, 관련활동몸소실천, 기업의품격 중시

3.0 기업의특징 고객만족과기업이익실현을미션으로 +@ 산적한사회적문제해결이목적 환경, 빈곤, 질병등관련사업개발 < 탐스 > 신발 1 켤레구입할때마다아프리카어린이에게 1 켤레의신발기부 생각있는소비자 로서의만족감

3.0 기업사례 미국 < 홀푸드 (Whole Foods)> 유기농채소, 스트레스없는환경에서자란닭, 소고기판매. 소규모농가이득제고. 매장구성, 판매에현장직원자율권최대화환경운동적극참여 < 프로덕트레드 (Product Red)> U2 보노가설립. 코카콜라, 애플등글로벌기업참여. (RED) 로고가있는제품구입시, 아프리카에이즈퇴치기금에자동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