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발표문> 연예프로그램, 오락인가권력인가? 조희문인하대연극영화학과교수바른문화포럼회장 빗나가는연예프로그램 고객은왕 이라는말은방송연예프로그램에서는아무런의미가없다. 시청자들은 방송사가전해주는프로그램을보고싶으면보고, 아니면말아야하는극단적인선 택을해야하기때문이다. KBS,, 지상파방송 3사가운영하는 4개채널 의연예프로그램은온통연예인들의놀이터가된지오래다. 자사소속아나운서나 외부 MC 한두명을기용하던방식은거의사라진반면여러명이무리를지어출 연하는형태들이일반화하고있다. 오락프로그램의숫자가늘어난것과함께프로 그램진행자와출연자의수요도함께증가했다. 프로그램의성격도 MC들이출연자 들을조정하고, 흐름을유연하게이끌어가는진행자역할에서벗어나직접참가자 (Player) 역할을하는사례도자주나타나고있다. 연예프로중에서높은인기를얻 고있는 무한도전 의경우 6명의 MC 가직접여러가지과제에도전한다. 6명의 MC 는프로그램의진행자이자출연자이기도한것이다. 무한도전 의높은인기는 이같은프로그램구성과진행방식에대한수요를확대시키고있기도하다. 2005년 4월 23 일부터 무모한도전 이란제목으로시작한이후 무리한도전 을거쳐지금 의 무한도전 에이른이프로그램은연예버라이어티쇼의대표적성공작으로주목 받고있다. 그러나 무한도전 의분신은여러곳에나타난다. 출연 MC들은그프로그램의진 행자로만그치지않는다. 개별적인활동범위에따라또다른프로그램의진행자로 활동하거나출연자로얼굴을드러내고있기때문이다. 그들의활동이특정방송의
개별프로그램에한정되는것이아니라본인들이동의하고시간적, 체력적여건만 허용된다면가능한범위까지확장하겠다는행동이다. 공중파텔레비전의 4개채널 에서그들의모습은거의매일보게되는이유다. 연예인들이연예프로그램에출연하는것자체는문제될것이없다. 해당프로그 램의인기나존속여부또한제작자나편성자의판단에따라달라질수있는문제 다. 실제로새로운프로그램으로등장했다가시청율저조, 특별한논란의대상이되 는등의이유로폐지되는사례도흔하다. 그러나프로그램이단기간에폐지되더라 도진행자나출연자는다시다른프로그램에등장하는경우도흔하다. 새로운아이 디어를개발하고, 시청자층을다양화하려는노력보다도진행자들의인기에의존하 는경향을드러내는것이다. 최근의연예프로그램의구성이스타급진행자를중심 으로이루어지고있는데따라서생겨나는현상이다. 그결과유사한프로그램이경 쟁적으로설치되며, 몇몇연예인들이프로그램의 MC, 출연자들을독과점함으로서 프로그램의공익적가치를상실한채연예인들의놀이터로바뀌고있는점은심각 하다. 방송이시청자를위해존재하는것인지, 영향력있는몇몇연예인들의사유적 수단으로변질되고있는것인지살펴볼필요가있다. 그들만의놀이터 공중파방송 3 사의연예오락프그램은유재석, 김용만, 이경규, 강호동, 이휘재, 이 혁재, 신정환, 박명수, 신동엽, 탁재훈, 조형기, 김원희, 강수정, 조혜련등 20여명 내외의연예인들이장악하고있는실정이다. 이들프로그램에서는연예인들을자주게스트나출연자로섭외한다. 사자들끼리품앗이하듯밀어주고당겨주는격이다. 동종업종종 < 황금어장> 의한코너인 무릎팍도사 는화제가될만한인물을초대해이 런저런사연을들려주는경우이지만, 연예인들을주로출연시키고있다. 전체적으 로연예인들의주변잡기를전하는이상의내용을찾기어렵다. 공공적이익과는 거리가먼가벼운수다거리를풀어놓거나연예인들간의인맥과시, 논란이된연 예인들의변명등을조장하는자리가되기도한다. 다른연예프로그램들에서는연예계로진출하려는 2세연예인들을의도적으로홍보 하거나, 반대로인기높은연예인의가족을방송에소개하는일, 특정한영화에출 연한배우들이나음반을낸가수등이프로그램에출연해자신들의영화를홍보하
고음반을소개하는일들이수시로반복되고있다. 그것도특정한프로그램에한 정되는것이아니라여러프로그램에중복적으로동원되는사례도드물지않다. 교양적인요소를앞세운프로그램이라고하는경우에도촬영대상을연예인으로설 정하는일, 게스트( 들) 를연예인으로구성하는일도다반사다. 예능프로그램중에 서는건강, 레저, 육아, 가정경제등실용적인교양을다루더라도결국진행자와 출연자들이연예인으로구성되는현상이반복되고있는것이다. 뿐만아니라연예인들의부업을의도적으로또는간접으로홍보하는사례도흔하 다. 프로그램을진행하는과정에서실생활을드러내거나근황을설명하는과정에서 사업을노출시키는것이다. 결과적으로는시청자에게자주노출될수록인기를얻 게되고, 그인기를바탕으로개인적인사업을벌이며, 다시방송을통해홍보를하 는구조로이어진다. 개별연예인의프로그램진행능력이나인기등과는별개의문제로여러프로그램 의동시진행, 동업자적인카르텔구조의형성, 프로그램의다양성과차별성약화로 인한유사프로그램의조장, 방송의사익화현상은점점심화되고있다. 연예인에 의한, 연예인들을위한연예인의방송으로전락하고있는것이다. 권력화하는연예인과기획사들 한정된숫자의스타급연예인을캐스팅하는것을프로그램의성패를가늠하는기준 처럼조장하고있는현상은연예인과방송사간의섭외관계까지바꾸어놓고있 다. 수요와공급관계에서, 수요는높아가는데비해공급은한정된여건이어서연 예인들의선택권은갈수록강화되며방송사는더많은기회와대우를제시해야하 는상황을초래하고있는것이다. 특정연예인들의중복캐스팅은시청률경쟁, 광 고매출압박, 케이블방송의확산등으로인한방송환경의변화에직면한방송사들 이불가피한선택이라고할수있다. 그결과연예인들의활동범위는급격하게넓어졌고, 방송사간의경계도사라졌 다. 개별적인역량이나인기에따라프로그램을선택하거나방송사와특정한조건 을붙인패키지계약도가능한구조로바뀌었다. 출연계약결정협상과정에서연 예인쪽으로무게중심이옮겨가는것은당연한수순이다. 아예연예기획사를설립하고연예인들을매니지먼트하는신동엽의경우는그같은 변화의양상을상징적으로보여준다. 개그맨활동을하다프로그램진행자로전환
한그는자신의이름을딴 DY 엔터테인먼트 를설립했으며유재석, 김용만, 이혁 재, 노홍철, 송은이, 강수정등이소속되어있다. 이들은현재각방송프로그램에서 활동하고있다. 신동엽은 경제비타민 () ' 신동엽의있다! 없다? () 'TV 동물농장 () 의 3개프로그램을진행하고있으며유재석과김용만의경우는각각 4개씩의프로그 램을진행하고있다. 이회사소속간판급연예인들은그대로각방송의대표적진 행자로연결되고있다. 더나아가 DY엔터테인먼트사는연예인들을매니지먼트하 는일뿐아니라프로그램제작에도참여하고있다. DY 의경우도 헤이헤이헤이 2 무한도전 등공중파방송과케이블방송의 톡킹 18 금 을제작하고있다. 종영된 X 맨 우리아이가달라졌어요 TV 종합병원 같은프로그램도이회사가제작한 경우다. 결과적으로신동엽은본인이직접프로그램에출연하고있을뿐아니라 시장가치가높은스타급연예인들을다수관리하고있는연예매니지먼트사를운 영하고, 외주제작까지감당함으로서공중파방송연예프로그램의상당수를장악 하고있다고할정도로막강한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 회사의규모가다르거나 독립적인활동을하는경우라하더라도스타급연예인들의영향력이큰것은마찬 가지다. 각방송사프로그램에연예인들이중복출연하고, 게스트분야까지독과점 하는바람에연예프로그램이소수연예인들의놀이마다처럼변해버린현상의이면 에는이같은방송사와연예인들의역학관계가개제되어있는것이다. 기획사를새로운연예권력이라고부르는이유이기도하다. 연예인이나 시청률에매달리는방송사들 현재와같은권력적스타와연예회사를키운것은방송사다. 의도적으로유도한결과라기보다는특정연예인에의존하는스타중심의프로그램구성과진행을반복하는사이에부차적으로나타난현상이라하더라도그같은환경을조장하고, 심화시키고있는지적에서벗어나기어렵다. 방송사들이무리하면서까지스타급연예인들을프로그램에출연시키고있는것은결국시청율경쟁에서밀리지않으려는인식때문이다. 좋은기획의도를가졌다하더라도시청율경쟁에서뒤지면개편대상이되고, 품질에대한비난이일더라도시청률이높으면그대로유지할수있다. 시청률은광고수주와프로그램판매등방송사의영업과직결되는요소다. 프로그램연출자들이무리를해서라도스타급연예인을캐스팅하려하고, 경쟁방송사들의프로그램내용을모방하거나변형하는
수준의프로그램을반복적으로내놓고있는것은시청률경쟁에서밀리지않으려는몸부림이다. 그러나스타급연예인을진행자로내세운프로그램중에서도한시즌을넘기지못하고폐지되는경우가자주나타나고있는것은, 연예인들의개별가치가반드시프로그램의인기와직결되는것이아니라는사실을보여주는현상이다. 그런데도다시같은연예인을캐스팅하려는것은, 시청률에서경쟁사또는경쟁프로그램보다앞서면더욱좋지만최소한처지지는말아야한다는다급함을드러내고있는것이라고할수있다. 방송사들이구조적인자기함정에빠져허우적거리는셈이다. 스타급연예인들이권력의지위에까지이른데에는방송환경이공중파독점구 조에서벗어나케이블TV, 인터넷매체등다매체시대로전환되는환경적요소도 작용한다. 방송이교양과정보, 보수적인품위를유지하는것만으로는다양화, 세분 화하고있는매체간경쟁, 새로운자극에반응하는시청자들의변화된기호를충족 하는데한계를느낄수밖에없는구조이기는하다. 문제는일부스타급 MC에의존하는방송현실이결과적으로프로그램의질적저 하와시청자들의선택권을제약함으로서시청자를위한방송이아니라연예인을위 한방송으로경도되고있다는점이다. 여러프로그램에중복출연으로인해연예인 들의신변잡기가주요내용으로등장하며, 유사한내용이반복된다. 비슷한포맷, 같은인물들, 안이한진행은각방송사의연예프로그램간변별력이나개성을찾기 어렵게만든다. 연예프로그램들이대부분스튜디오내에서진행하며진행자나출연 자들간의입담을주요수단으로삼는것은연출의편의성, 다양한포맷과장소를 활용할경우각각의스케줄조정등의부담을피하려는측면도무시할수없다. 연 예인과기획사에게고액의출연료나이익을안겨주면서시청자들은선택권을제약 당해야하는수동적인구경꾼으로몰고있는것이나다름없다. 연예인들의책임이 라기보다경쟁구조속에서손쉬운방법으로대응하는것을관행처럼만들어버린 방송사의책임이더크다. 최근연예인들중에는음주나도박, 스캔들, 경력위조등으로사회적논란을일 으키는경우가자주발생하고있지만책임을지고방송활동에서물러나는경우를 찾아보기어렵다. 한때논란이되면잠시시간을보낸뒤이런저런이유를붙여 프로그램에복귀시키거나논란자체를아예무시해버리는경향까지 나타나고있
다. 연예인과방송사들이동업자적카르텔을형성하고있는현실에서다른연예인들의압력(!) 과시청률경쟁의압박에몰린방송사들이매달리고있는것이다. 새로운룰이필요하다. 몇몇연예인들이방송프로그램을독과점하고있는현상은어떤이유로도정상적 이지않다. 기본적으로각프로그램이경쟁관계에있고, 시청률이성패의주요요인 이라고하더라도최소한내용과품질로경쟁하는구조는유지해야한다. 지금처럼서로유사한형식을모방하듯도입하며, 연예인들의역량과인기에만의 존하는구조는방송스스로활동범위를자박하는꼴이다. 한정된숫자의연예인들 의시장가치는실제이상으로과장되며, 프로그램의품질을개선하는일도요원할 수밖에없다. 1 차적으로는방송사들의자제와새로운프로그램개발을통한경쟁구조를회복하 도록노력해야한다. 자율적인노력을통한자정이다. 그러나시청률경쟁, 부족한 제작여건, 장기적인대안보다당장의편의성확보함정에빠짐으로서지금의현상 을자초한방송사들에게자정만으로문제를해결하라고하는것은한계가있다. 다른방안으로는시청자모니터활동을통한감시기능의강화를고려할수있다. 시청자들의적극적인참여다. 그러나이방법역시실질적인견제효과로연결되기 에는한계가있다. 지금도방송을모니터하는시민단체들의활동이있고, 각방송사 별로여론을조사하는옴부즈맨프로그램을운영하기까지하지만특정한문제를지 적하는수준에서벗어나지못한다. 자율적인방법이기능하지못한다면강제적으로제도화하는문제를살펴보아야한 다. 동종업종의사업자관계에있는인물의경우관련프로그램에서활동하는것을 제한하며, 연예인들이동일한매체에서유사한프로그램의진행을고정적으로동시 에진행하는것을제한하는방안등을고려할수있다. 방송의공공재적역할과책임이방송사의이해관계나연예인들의사유적공간으로 전락하는현실을더이상방치해서는안된다. 방송이정치적사안이나이념문제 등에대해서균형적책임을져버리고편향되는태도를드러낼때에는예민하게반 응하면서도연예, 오락프로그램의연성화, 부실화, 사유화하는현상에대해서는상 대적으로둔감하다. 중요한문제도, 치명적인위협도아니기때문에대수롭지않다 는인식이작용한다. 하지만가끔닥치는위험보다일상적으로반복, 누적되는방
심은사회적인식이나가치를변화시키는데더큰영향을미칠수있다. 공중파방송의연예프로그램주간편성현황 (2007.9.10-2007.9.16) KBS 1TV 요일 월 프로그램 MC 화오천만의일급비밀 19:30-20:25 이혁재, 박지윤 수 목 금 TV는사랑을싣고 19:30-20:25 임성훈, 박지훈 토 TV는사랑을싣고 14:30-15:30( 재) 일 체험삶의현장 9:00-10:00 TV쇼진품명품 11:00-12:00 왕종근 전국노래자랑 12:10-13:20 송해 이홍렬박주아 KBS 2TV 월 화 1대100 14:50-16:00( 재) 경제비타민 20:50-21:55 미녀들의수다 23:05-00:15 스펀지 14:50-16:00( 재) 신동엽정은아 남희석 1대100 20:50-21:55 김용만 상상플러스 23:00-24:15 탁재훈이휘재신정환유세윤최송현 수경제비타민14:50-16:00( 재) 목해피투게더 23:05-24:15 유재석박명수신봉선박준규 금좋은나라운동본부 20:50-21:55 최불암박수홍조영구김기만이지애 토 일 상상플러스 16:30-17:30( 재) 스타골든벨 17:30-18:40 지석진김제동박지윤 스펀지 18:40-19:55 이혁재이휘재이정민 위기탈출넘버원 22:05-23:15 서경석조형기한석준노홍철김종민 TV탐험멋진친구들 09:55-10:45 서경석노주현정형돈전현무 빅마마 10:45-11:50 주주클럽 11:50-12:45 해피선데이 17:30-19:55 이휘재 붐이선영( 아나) 지석진조혜련박경림현영 김민선강호동노홍철채연 비타민 22:15-23:35 강병규정은아
월화수목금토일 불만제로 12:40-13:35( 재) 지피지기 23:05-00:15 이영자박수홍 TV특종놀라운세상 18:50-19:45 이휘재이정민느낌표스페셜 12:40-13:50 이경규 ( 안진경노홍철노사연 7옥타브 18:50-19:45 이계인엄앵란 ) 강호동윤종신신정환유세윤김구라황금어장 23:15-00:25 올라이즈밴드신비한 TV서프라이즈 12:40-13:60( 재) 불만제로 18:50-19:45 이재용오상진정선희! 느낌표 18:50-19:45 남희석윤정수박경림 섹션TV 연예통신 21:55-22:50 김용만현영 유재석김원희의놀러와 22:50-23:50 유재석김원희 찾아라! 맛있는TV09:00-09:55 오상진정선희 무한도전스페셜 09:55-11:00 황금어장스페셜 12:10-13:10 행복주식회사 16:35-17:35 이혁재신주아 쇼바이벌 17:00-18:40 이영자한준호 무한도전 18:40-19:55 유재석정형돈노홍철하하정준하박명수 해피타임 08:20-09:30 박수홍최은경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10:50-12:00 김용만한영 일요일일요일밤에17:35-19:55 이경규김용만이휘재조형기박명수지상렬오상진정형돈 솔로몬의선택 20:50-21:55 임성훈 월야심만만, 만명에게물었습니다 23:05-00:20 강호동이혁재강수정최여진 화 진실게임 20:50-21:55 유재석 수 결정! 맛대맛18:50-20:00 류시원강수정생방송 TV연예 20:50-21:55 서경석이하늬 목 헤이헤이헤이2 23:15-00:20 신동엽김원희현영이종수이경실신주아 금 신동엽의있다! 없다? 18:50-20:00 신동엽 신동엽의 있다! 없다? 스페셜 토 일 16:40-17:30 놀라운대회스타킹 17:30-18:40 강호동작렬! 정신통일 18:40-20:00 김용만현영 TV동물농장 09:40-10:50 신동엽정선희윤현진김생민 퀴즈육감대결 10:50-12:00 일요일이좋다옛날 TV 19:30-18:40 이경규유재석윤종신신정환하하김주희
연예인들의개인별출연프로그램사례 (2007 년 9 월 15 일현재 ) 성명소속프로그램방송사 해피투게더시즌 3 유재석 DY엔터테인먼트무한도전 유재석김원희의놀러와 진실게임 경제비타민 신동엽 DY엔터테인먼트 신동엽의있다! 없다? TV 동물농장 놀라운대화스타킹 강호동 팬텀엔터테인먼트 해피선데이 야심만만 황금어장 7옥타브 이경규 세도나미디어 퀴즈! 육감대결 일요일일요일밤에 1대 100 김용만 DY엔터테인먼트 신비한 TV서프라이즈 섹션TV연예통신 작렬! 정신통일 빅마마 이휘재 TN 엔터테인먼트 상상플러스 스펀지 TV특종놀라운세상 상상플러스 신정환 G패밀리 황금어장 작렬! 정신통일 위기탈출넘버원 조형기 김승현정은아의좋은아침 일요일일요일밤에 5천만의일급비밀 KBS1 이혁재 DY엔터테인먼트 위기탈출넘버원 해피선데이 행복주식회사 경제비타민 정은아 비타민 김승현정은아의좋은아침 박경림 팬텀엔터테인먼트 해피선데이 강수정 DY엔터테인먼트 결정! 맛대맛 야심만만 해피타임 박수홍 좋은나라운동본부
< 무한도전 > 의 1 주간케이블방송재방표 (2007.8.20-8.26) 요일매체별재방시간표비고 20 일( 월) MOVIES 64회 10:00~ Comedy TV 19회 11:22~ GAME 12:30~ ESPN 13:00~ GAME 13:40~ Comedy TV 41회 14:07~ 13회 14:52~ ESPN 16:00~ 드라맥스 13회 16:10~ 드라맥스 17:25~ DRAMA 65회 17:35~ Comedy TV 19회 19:28~ Comedy TV 41회 20:46~ 13 회 21 일( 화) 13회 00:06~ DRAMA 66회 00:15~ Comedy TV 19회 01:02~ Comedy TV 41회 06:12~ 드라맥스 09:10~ Comedy TV 20회 11:59~ ESPN 12:00~ GAME 2회 12:20~ MOVIES 54회 12:25~ GAME 3회 13:30~ 14회 15:00~ ESPN 16:00~ 드라맥스 14회 16:10~ Comedy TV 20회 19:37~ 드라맥스 21:55~ DRAMA 66회 22:55~ 16 회 22 일( 수) 16회
14회 00:07~ Comedy TV 20회 01:23~ 드라맥스 09:10~ 33회 09:40~ Comedy TV 22회 11:57~ GAME 12:30~ GAME 13:45~ MOVIES 64회 14:30~ ESPN 16:00~ 드라맥스 5회 16:10~ DRAMA 66회 17:50~ DRAMA 19:40~ Comedy TV 22회 19:43~ DRAMA 20:50~ 드라맥스 21:55~ 23 일( 목) Comedy TV 01:12~ 드라맥스 09:10~ 09:40~ MOVIES 65회 11:40~ ESPN 12:00~ Comedy TV 12:13~ GAME 13:00~ GAME 14:00~ ESPN 16:00~ 드라맥스 6회 16:10~ Comedy TV 19:37~ 21:06~ DRAMA 66회 21:45~ 드라맥스 21:55~ 14 회 24 일( 금) Comedy TV 03:28~ 08:43~ 드라맥스 09:10~ 드라맥스 11:35~ ESPN 12:00~ GAME 13:00~ Comedy TV 13:48~ GAME 14:00~ 16 회
DRAMA 66회 16:00~ ESPN 17:00~ Comedy TV 17:48~ 20:56~ GAME 21:00~ Comedy TV 21:08~ DRAMA 21:45~ 드라맥스 21:55~ 25 일( 토) Comedy TV 03:28~ 08:40~ 09:55~ 드라맥스 12:10~ ESPN 13:00~ 드라맥스 13:25~ Comedy TV 14:28~ DRAMA 67회 14:40~ 드라맥스 14:40~ 14:57~ 드라맥스 15:55~ 16:15~ GAME 17:00~ 18:40~ DRAMA 67회 21:40~ DRAMA 63회 22:45~ 16 회 26 일( 일) Comedy TV 04:08~ DRAMA 38회 10:05~ Comedy TV 10:28~ 11:00~ DRAMA 39회 11:10~ 12:08~ 드라맥스 12:10~ DRAMA 40회 12:20~ 드라맥스 13:25~ 드라맥스 14:40~ 드라맥스 15:55~ GAME 16:00~ DRAMA 48회 17:00~ 14 회
DRAMA 67회 22:45~ 계 105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