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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2 호 (2011.6) I. 서론 고전역사물공연의상의경우재현에충실해야하므로작품에대한이해와더불어복식사적배경은물론고증에관한전문적인지식이필요하다. 그런데 20세기후반부터오페라나뮤지컬을위한무대미술이사실주의적연출에서현대적이고실험적으로크게변화하고있다. 이에따라간소하고기능적으로효과적인구성의무대배경과어울리도록의상역시다양한재료와구성으로단순하고상징적으로표현되고있다. 그러나고전을현대적으로재해석하는경향에도불구하고유지해야할특성은항상존재하기때문에고전에대한이해와분석은필수적이다. 특히원작의분석결과로부터글고증자료개발과데이터베이스구축으로이어지는연구효과를기대할수있는데, 이는인문사회기초자료구축과기초, 심화연구의토대마련으로지식축적에이르게하는국가연구지원사업의목표에부합하는주제이며, 국내공연예술산업과대중적문화역량의저변확대에기여할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소설 레미제라블 (Les Misérables) 은 1980년프랑스에서뮤지컬로초연되어전세계 42개나라에서 21개언어로 43,000회이상 30년간장기공연되었으며 1), 20세기초부터 1998년까지지속적으로영 화로제작되기도한대중들의관심이큰작품이며흥미있는연구주제이다. 높은지명도에도불구하고국내외연구는미비한편이며, 특히국립중앙도서관학위논문과학회논문검색을통해서 레미제라블 에나타난의상에대한국내선행연구사례를찾아볼수없었으므로연구가요구된다고하겠다. 또본연구는앞서기술한바와같이이미공연된뮤지컬및영화등의무대의상을자료로하는기존의분석방법을따르지않고, 시대및복식배경의사적고찰을바탕으로원작분석에중점을두었다. 레미제라블 에표현된등장인물의특성과의상표현을분석하므로고증이나공연의상의컨셉설정을위한자료로활용가능하다는점에서그의미가있다고하겠다. 레미제라블 전 6권의 180부분에서발췌된글자료를기초자료로분석하였고삽화 150여점을참고하였으며, 연구방법및내용은다음과같다. 첫째, 사적고찰단계로배경이되는시대상황을고찰하여소설에대한이해를높이고, 선행연구및그림자료에의한 19세기초서양복식에대한고찰과기존에발표되었던뮤지컬및영화 레미제라블 에표현된의상특징의파악을통해 레미제라블 에등장하는일반적인복식의배경을살펴본다. 둘째, 자료발굴및분석단계에서는소설의구성및줄거리를알아소설의전반적인내용 < 그림 1> 연구구성도 - 2 -

을파악한후, 주요등장인물의연령, 성별및각인물의신분이나직업등의사회 문화적인배경과소설속에직접적으로나타난성격표현을발췌하여주요등장인물의특징을분석한다. 또주요등장인물의상황별의상표현분석에의한전체적인의상형태및분위기특징을파악한다. 셋째, 분석및종합단계로등장인물의특징, 의상표현분석으로부터주요등장인물의의상이미지컨셉을도출하고, 상황별로등장하는의상의아이템, 색채, 소재, 액세서리등을분석하고종합한다. 완역본전권의의상에관한기록을발췌분석한후, 용어를정확하게파악하기위해원작에서불어표기를다시발췌하고대조하였다. 2)3)4)5)6) 7)8)9)10)11)12) 산량은기후에많은영향을받았고농업혁명도다른유럽국가에비해늦었기때문이다. 돈이될만한채소나가축의재배는도시를제외하고는거의이루어지지않았고실제로이부분의소비도 1850년이지나서야이루어졌다. 하지만인구는지속적으로증가하여농민은거의굶주릴수밖에없었고극도로가난하고비참한삶을살았다. 15) 그러나 1789년프랑스정신혁명이후 150년간프랑스를지배했던고전주의는 19세기초에는신고전주의를지나 1830년 7월혁명무렵에는낭만주의가절정을이루었고, 이후 19세기후반을지배하는합리주의와사실주의가태동하는등이시기는문화적으로는찬란한꽃을피운시기이기도하다. II. 이론적배경 1. 시대배경소설 레미제라블 이시작되는 1815년부터장발장이죽음으로써끝나는 1832년은프랑스혁명이후나폴레옹정권이물러서고왕정과공화정이번복되는정치적혼돈의시대였다. 산업혁명이후부르주아계급은급성장하여부를쌓아나가지만농민과노동자는귀족과부르주아의도덕성이결여된상업적투기와혁명이후얻어낸그들에게만유리한정치적재정독점하에노동및생활조건은악화되고극한빈곤을겪었던경제적으로힘들었던시대였다. 13) 프랑스의부르주아는프랑스대혁명을통해기존의앙시앙레짐 (Ancien Régime) 으로부터막대한돈과권력을바탕으로부르주아에게유리한사회를이끌어냈고 1830년 7월혁명을통해이를확고히했다. 14) 하지만농민계급은지속적으로비참한삶을영위했는데, 그이유는질나쁜작물과빈약한농업기술로인해농업생 2. 레미제라블 의일반적인복식배경시대극의사실성을높이기위해서는그당시복식사적고찰이충분히이루어져야한다. 레미제라블 의시대배경은앞서설명한대로 1815년에서 1840년사이이며프랑스를배경으로하고있다. 복식사적으로낭만주의가팽배했던로맨틱스타일시대로이전의프랑스혁명의영향으로심플하고고전적이었던스타일에서다시사치스럽고화려함을되찾으려하였다. 선행연구의고찰과그림자료보완을통해당시일반적인복식배경을알아보았다. 1) 여성복식브르봉왕조의복고로프랑스혁명이전의귀족문화가부활하고사치스럽고화려한복식이다시유행하였다. 이당시여성복식의기본적인유형은로브 (robe) 를입고가벼운숄을걸치거나외투인르뎅고뜨 (redingote) 를입었다. 로브는넥크라인을넓히고소매를부풀려어깨를넓게강조하고허리를잘록하게조였으며스커트는풍성하게부풀려 X자형실루엣이부활되었다. 16) 넥크라인이 - 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2 호 (2011.6) 나소매, 스커트단에레이스나리본, 주름장식을더하여귀족적이고화려한로맨틱스타일을표현하였다. 허리를조이기위해코르셋이다시등장하고스커트를부풀리기위해서페티코트도유행하게되었다. 엠파이어스타일이아직남아있던 1820년초기인 < 그림 2> 의로브는허리선은제허리선보다높았지만넥크라인이점차넓어지고소매도부풀려져서 X자형실루엣으로변하는과도기적인형태를보인다. 소매와스커트단의리본장식은로맨틱한분위기가물씬풍긴다. 17) < 그림 3> 은 1827년의로브로팔꿈치까지풍성하게내려오는소매가주목되며스커트단에는자수등으로강조를하였다. 18) < 그림 2> 와 < 그림 3> 의허리선에주름이없는것으로보아허리선에맞는삼각형에가까운스커트패턴을사용하였다는것을알수있다. 로브드쏘아레 (robe de soirée) 는 < 그림 4> 와같이넥크라인의앞중심에서어깨로뻗어나가는사선으로주름을넣었고소매윗부분에는여러개의리본으로장식하여어깨를더욱넓게강조하였고소매는손목까지풍성하게하였다. 19) 앞중심이뾰족한허리라인이등장하고스커트를풍성하게하기위해허리선에서많은주름을잡았다. 노출된어깨를가리기위해어깨에뻴르린느 (pèlerine) 를착용하였는데린넨이나레이스로만들어드레스허리에서고정하였다. 20) < 그림 5> 의맨왼쪽여성은무 릎까지내려오는뻴르린느를착용하였고가운데여성은테일러드칼라처럼뒤집어지는칼라가있는넥크라인의드레스를입었는데어깨를넓게보이기위한넥크라인디테일이많았다는것을알수있다. 21) 넓어지는어깨와스커트단에경쟁이라도하듯이모자의챙도넓어져갔으며리본이나꽃장식을하여그화려함을더했다. 여성복에사용된직물은이전의시대에비해밝아졌으며보비네뜨 (bobinette) 의발명으로 22) 레이스생산이급증하여여성복에많이사용되었으며꽃, 체크등의무늬가들어간원단도많이사용되었다 < 그림 6>. 23) 2) 남성복식 19세기초프랑스남성복식은 댄디이즘 (dandism)' 으로정의내릴수있는데, 과거에비해단정하며세련된현대의남성복과비슷한형태로발전하였다. 로맨틱시대남성복의기본유형은셔츠의개념인슈미즈 (chemise) 를입고, 상의로질레 (gilet) 나블루즈 (blouse), 베스트 (veste) 를입었으며그위에프락 (frac) 이나프록코트 (frock coat) 를입었다. 하의는뀔로뜨 (culotte) 나빵딸롱 (pantalon) 으로구성되어있으며외투로는망토형의소매가없는꺄프 (cape) 나르뎅고뜨 (redingote) 를입고, 빳빳하게세워진슈미즈의칼라에크라바뜨 (cravate) 을둘렀다. 슈미즈는가장안에입는상의로칼라가있고앞중심에가로로주름이잡힌러플이있었다. 칼 < 그림 2> 1823 년드레스 ( 출처 : The Cut of Women's Clothes, 1968, p.149) < 그림 3> 1827 년드레스 ( 출처 : The Cut of Women's Clothes, 1968, p.150) < 그림 4> 로브드쏘아레 ( 출처 : 서양의복식문화와역사, 2008, p.286) < 그림 5> 뻴르린느와칼라 ( 출처 : 복식의역사, 1965, p.576) < 그림 6> 체크원단로브 ( 출처 : 서양의복식문화와역사, 2008, p.288) - 4 -

라는양볼에닿을정도로빳빳하게세워져있었고소매의커프스는코트겉으로나올만큼넓었는데이두가지는당시멋쟁이의기본이기도하였다. 세워진칼라에크라바뜨를둘렀는데그여미는방법은다양하였다. 화려한색상이나무늬가있는면이나린넨, 실크등으로만들어졌는데풀을먹이거나버크램 (buckram) 이나고래뼈, 말털등을이용하여빳빳하게하였다. 24) 슈미즈위에조끼개념인질레를입었는데길이는허리선이고앞여밈이있다. 비교적단색이었던코트나하의에비해밝은색상이나화려한무늬의원단으로만들어져서남성복에강조를주는역할을하였고 < 그림 7> 25), 두개의질레를겹쳐입기도하였다 < 그림 8>. 26) 1820년즈음까지는프락의유행이프록코트보다우세하였다. 프락은앞의밑단이사람의허리선보다약간높았고밑단이앞에서뒤로가면서곡선을그리며내려오게하여내려갈수록폭이좁아져일반적인복식사에서는테일코트 (tail- coat) 라고도명명하였는데, 현대연미복의이미지와비슷하다 < 그림 9>. 27) 1820년이지나면서영국의영향으로프랑스의프락과유사한 28) 프록코트의유행이우세하게되었는데, 프록코트의앞단이프락과는다르게밑단까지일자로내려왔다. 싱글혹은더블브레스트였고칼라가있고라펠이있었다. < 그림 10> 은 1837년이탈리아작품이지만참고할만한 그림으로, 비슷해보이는계급의남성이여러명등장하고모두무릎길이며라펠과칼라가달린프록코트를입고있다. 29) 당시의여성복과마찬가지로어깨가넓어보이게하기위해소매는약간부풀려있었고허리선은몸에밀착되도록입었으며일부러작게만들어여미지않게하여안에화려한질레나크라바뜨가보이게입기도하였다. 프락이나프록코트는보통무늬가없는어두운색의모직물이었다. 프락이나프록코트는연미복개념으로상류계층이나부르주아가입는공식적인의복이라면, 블루즈나베스트는일반인이작업복으로입는상의였다. 사전적인의미를찾아보면블루즈는농공업종사자들의작업복상의를말하며 30), 베스트는 19세기에짧은상의를통칭하기도하고, 작업시착용하는간단한상의를지칭하기도하였다고한다. 31) 1820년이후부터무릎길이의타이트한하의인뀔로뜨 < 그림 9> 는궁중에서만입었으며대신발끝까지일자로내려오는빵딸롱을대중적으로입었다 < 그림 10>. 하의는보통단색의흰색이나검은색이었고타이트하기때문에편직물이나부드러운가죽을사용하기도하였다. 32) 추운날씨에입는외투는캬프과르뎅고뜨가있다. 르뎅고뜨는프록코트와비슷한실루엣이지만그길이가프록코트보다길었고, 칼라나라펠이넓었으며벨벳등의다른직물로만들었다 < 그림 11>. 33) < 그림 7> 질레와크라바뜨 ( 출처 : Des Modes Et Des Hommes, 1993, p.38) < 그림 8> 겹쳐입은질레 ( 출처 : Des Modes Et Des Hommes, 1993, p.47) < 그림 9> 프락 ( 출처 : Costumes et Modes, 1818, pl.Ⅴ) < 그림 10> 프록코트 ( 출처 : Des Modes Et Des Hommes, 1993, p.28) < 그림 11> 르뎅고뜨 ( 출처 : 서양의복식문화와역사, 2008, p.305) - 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2 호 (2011.6) < 그림 12> 런던 레미제라블 공연 ( 출처 : Les Misérables[DVD], 2008) < 그림 13> 영화속장발장 ( 출처 : Les Misérables[DVD], 1998) < 그림 14> 영화속꼬제뜨 ( 출처 : Les Misérables[DVD], 1998) < 그림 15> 영화속마리우스 ( 출처 : Les Misérables[DVD], 1998) 3. 뮤지컬및영화에표현된의상특징 1980년프랑스에서처음공연된뮤지컬 레미제라블 은현재영국의웨스트앤드, 미국의브로드웨이를중심으로전세계 42개나라에서 21개언어로 43,000회이상의공연을한역사적인뮤지컬이다. 1980년 9월파리의팔레데스포츠 (Palais des Sports) 에서프랑스어로초연된뮤지컬은알랭부르릴 (Alain Boublil) 이극본을쓰고클로드- 미셸쉔버그 (Claude-Michel Schönberg) 가작곡을한작품으로당시 100회의짧은공연으로큰성공을거두었다. 로열셰익스피어극단의카메론매킨토시 (Cameron Mackintosh) 가제작한 레미제라블 은영국런던에서 1985년을시작으로현재까지 26년째이어오고있다. 이런던공연의의상제작자는안드레안네오피토우 (Andreane Neofitou) 로 레미제라블 뿐만아니라 미스사이공, 피터팬, 바람과함께사라지다 등다수의무대의상을제작하였고무대의상으로토니상을수상하기도하였다. 레미제라블 속의많은인물을표현하기위해수많은무대의상이무대에오르는데각공연에서 1,782개의아이템으로구성된 392벌의무대의상을사용하며 31개의가발도사용하였다고한다. 34) 앞에서설명한 1820 40년의로맨틱스타일의남 녀복식유형을기본으로하되무대의상은다소간소화되어있거나상황을과장되게표현하 는경향이있다. 뮤지컬에서는부자나공직자등의부유한인물이많지않아서많은인물들의의상은그만큼간소화되어있거나찢어지는등의상을낡게표현하고있다. 많은남자배우들은프록코트를입지않고허름하게해진질레와슈미즈, 크라바뜨, 빵딸롱을입고나오고여자배우는속옷인코르셋이겉으로나오게입거나치마가짧거나넥크라인이많이파져있고많이해져있었다. 시대상을기본으로하되극적인분위기를잘표현한무대의상이라고사료된다 < 그림 12>. 35) 방대한내용의원작을소재와주제의식을그대로 3시간의뮤지컬로표현했다면 1998년할리우드에서빌오거스트 (Bille August) 감독에의해제작된영화 레미제라블 은내용이다소변경되거나축소되었다. 이영화의의상은 순수의시대, 주홍글씨 등의의상을담당한가브리엘라페스쿠치 (Gabriella Pescucci) 가담당하였다. < 그림 13> 은샹마띠외의재판에서자신이진짜장발장이라고밝히는장면에서장발장의모습이다. 전체적으로검정색을입었으며하의로판탈롱을입고슈미즈와질레를입었으며프락을입고있다. 36) < 그림 14> 는영화속의꼬제트의모습이다. 당시유행한체크무늬원단의소매가전체적으로풍성한로브에뻴르린느를두른전형적인로맨틱스타일이라고할수있다. 37) 마리우스는채도가낮은갈색톤의프록코트와질레를입고빵딸롱을입고입었으며 - 6 -

크라바뜨를두르고있는모습역시로맨틱스타일시대의남성복을적절이표현했다 < 그림 15>. 38) 이와같이사실성이중요시되는시대고증적인영화에서는뮤지컬의의상보다는과장되지않았으며보다복식사적인사실에가까운의상표현에충실하고있다. III. 등장인물의특징및의상분석소설 레미제라블 의구성및줄거리 소설 레미제라블 은프랑스의대표적인낭만주의문학가인빅토르위고 (Victor Hugo) 가 1862년 에발표한장발장 (Jean Valjean) 이라는인물의일대기를그린장편소설이다. 19세기초프랑스에서프랑수아비도크 (Eugène François Vidocq) 라는인물이도둑에서파리의형사과장으로출세한실존사례가있는데그가바로 레미제라블 의주인공인장발장의모델로전해져있다. 소설의제목인 레미제라블 은불쌍한사람들이라는의미를가지고있는프랑스어로, 프랑스시민혁명을배경으로당시프랑스민중들의비참한삶을표현하고, 진실로인간을불행하게만드는것은사람이아니라냉혹한현실이라는것을시사한다. 빅토르위고는장군출신인아버지의바람에따라법학을배우지만문학가의꿈을포기하지않고, 시집과희곡을발표하여큰성공을거두었다. 권제목줄거리쪽 1 2 종달새꼬제뜨 팡띤느의슬픔 3 워털루전쟁 4 장발장 5 6 혁명바리케이트도둑 사랑죽음영혼 < 표 1> 소설 레미제라블 의구성및줄거리 주인공장발장은빵한개를훔친죄로 19 년동안감옥에수감되었다가출옥한다. 장발장은미리엘 (Myriel) 주교의배려로바르게살것을다짐한다. 장발장은 마들렌느 (Madeleine) 로이름을바꾸어몽트뢰유쉬르메르 (Montreuil-sur-Mer) 에서공장을운영하면서경제적으로성공하고그지역의시장이된다. 미혼모팡띤느는자신의딸인꼬제뜨 (Cosette) 를여관주인인떼나르디에 (Thénardiers) 에게맡기고장발장의공장에서일을하게된다. 팡띤느 (Fantine) 는미혼모임이발각되어공장에서쫓겨나고떼나르디에의금전요구에매춘을하게된다. 매춘을하다가자베르 (Javert) 에게잡힌팡띤느를장발장이구해준다. 자베르는장발장을의심하나엉뚱한사람이장발장으로잡혀온다. 장발장은자신의정체를밝히고자베르에게쫓기게된다. 팡띤느는장발장이연행되는것에충격을받아사망한다. 팡띤느의딸을구하기위해장발장은탈옥한다. 장발장은꼬제뜨를구하고수녀원에숨어살게된다. 워털루전쟁중에떼나르디에는도둑질을하다가마리우스 (Marius) 의아버지의목숨을살려주고그의평생의은인이된다. 마리우스는 ABC 결사단에몸을담고변호사시험에합격한다. 마리우스는꼬제뜨를보고반하고이둘은사랑에빠진다. 마리우스는떼나르디에의정체를알게된다. 장발장은마리우스와꼬제트의사랑에질투를한다. 마리우스는혁명의선두에나선다. 장발장은혁명단원들에게죽임을당하려는자베르를구한다. 장발장은혁명중다친마리우스를구해준다. 자베르는장발장을붙잡았으나풀어준다. 자베르는자살한다. 마리우스과꼬제뜨의결혼을앞두고장발장은자신의정체를밝힌다. 마리우스는장발장을의심하면서그를멀리한다. 떼나르디에는마리우스에게사기를치려는과정에서장발장의진짜정체를알게되어반성한다. 장발장은꼬제뜨와마리우스앞에서사망한다. 12 424 425 840 841 1256 1257 1672 1673 2080 2081 2305-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2 호 (2011.6) 젊은시절에는왕당파였으나여러번의정치적인변모끝에결국공화파가되는데, 방대한문학활동을하면서도정치의자유를주장하고국민들의복지와평등에노력하며평생을보낸그는기본적으로휴머니즘적인성향을소설속에반영하고있는것을볼수있다. 39) 소설 레미제라블 은 1815 년 1832년프랑스를배경으로전 6권으로구성되어있고 < 표 1> 과같은구성및줄거리를지니고있으며소설의전개는시간의흐름을따르지않고가변적으로사건에따라진행하고있다. 2. 등장인물의특징분석등장인물의연령, 성별및사회 문화적인배경은의상의컨셉을결정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며, 성격에대한분석도의상을분석하기위해꼭필요한과정이다. 인물의직업이나신분은그당시복식사적인배경을참고할수있으며반면에인물의성격은그인물이입는의상의색상과분위기를상상할수있는좋은자료라고할수있다. 소설 레미제라블 은전지적작가시점의소설로 인물의성격을직접적으로묘사하는부분을쉽게찾을수있는데, 작가가직접서술을하거나등장인물들의대화를통해드러나기도하였다. 소설의내용분석을통해각인물의신분이나직업등을알수있는사회 문화적인배경과연령, 성별을도출하고, 소설속에직접적으로나타난성격표현을발췌하여주요등장인물의특징을분석하였다. 분석한내용은아래 < 표 2> 와같다. 주인공장발장은감옥에서석방되고 10년후이름을마들렌느로바꿔공장의사장을지내다가시장이되지만, 전과자신분이알려지면서다시도망자신세가된다. 꼬제뜨와함께파리로가서과거에목숨을구해준노인이있는수도원에들어가포슐르방 (Fauchlevent) 이되고후에는르블랑 (Leblanc) 이되기도한다. 자신의신분을숨겨야했던만큼사용된이름도그만큼많다. 장발장의신분은소설내내여러번바뀌게되므로장발장이처한각각의상황별로분석해야한다. 표에열거된것과같이그는인정이많고친절하며선량하다고표현되어있다. 이는작가가직접서술하기도하였지만소설속에등장하는시민들의대화에 등장인물사회 문화적배경연령성별성격표현쪽 장발장 팡띤느 감옥수감자, 공장사장, 시장, 수도원정원사, 여직공, 매춘부, 꼬제트의어머니, 중년남자 중년여자 자베르경감 ( 공직자 ) 중년남자 마리우스 꼬제뜨 떼나르디에 부르주아출신, 공화당원, 변호사, 남작 팡띤느의딸, 어린이 젊은여성 여관주인, 에뽀닌 (Eponine) 과가부로슈 (Gavroch) 의아버지 < 표 2> 등장인물의특징분석표 청년 어린이 청년 남자 여자 중년남자 인정많음, 친절함, 선량함, 검소함, 겸손함, 준엄함, 침착함 감수성이예민함, 얌전함, 정숙함, 모성애가강함, 강인한용기 청빈함, 정직함, 냉철함, 고집스러움, 엄격함, 냉정함, 권위에복종함 고상함, 너그러움, 신중함, 진실함, 온화함, 친절함, 자신만만함, 꿋꿋함, 정력적임, 용감함 수줍음을잘탐, 천진난만함, 어른같은어린애, 솔직함, 투명함, 깨끗함, 대담함, 야성적임, 용감한성질 교활함, 위선적임, 탐욕스러움, 음탕함, 간계에능함, 침착함, 악당치고는온순함 148, 284, 480, 885, 1418 237, 259 294, 345, 487 1009, 1100, 1118 1416, 1429, 1474, 1604 268, 609 611, 685-8 -

도표현이되기도한다. 저사람은부자인데도거만하지않고행복한데도만족스러워하지않는다 40) 를통해장발장은거만하지않으면서도자신의기분을표현하지않는조용한사람이라는것을알수가있다. 힘들었던과거와늘신분을숨겨야했던그의일생을더불어생각해볼때장발장은다른사람에게는좋은사람일수있었으나자기자신에게는좋은사람이될수없었던것이분명하다. 장발장은과묵하고다른사람들에게친절하고선량하며거만하지않고겸손한성격을가지고있으며검소한생활을하는인물이다. 팡띤느는꼬제뜨의어머니로어렵고힘든일을마다하지않는모성애가강한여성이다. 돈때문에사랑하는딸꼬제뜨를떼나르디에부부에게맡기고장발장이운영하는공장에서직원으로일을하면서돈을보내준다. 그러다가딸이있다는사실을들키고공장에서쫓겨나게된다. 떼나르디에가꼬제뜨를핑계로더많은돈을요구하여몸을상하게하면서도돈을벌지만결국에는폐병으로죽게된다. 돈을벌기위해매춘을해야했지만얌전하고정숙하다고표현하고있고이를통해강인한용기를가지고있다고도표현되어있다. 자베르는장발장을끈질기게쫓아가며괴롭히는인물이지만악인이라고단정지울수없는인물이다. 본문중에 경찰에몸담은관리들은흔히권위의표정과야비한표정이뒤섞인그어떤복잡하고도특별한인상을지니고있는법이다. 자베르도그런인상이었으나야비한데는없었다 41) 를보면본인이가진권위를내세우지만그당시경찰이라면가지고있었을야비함을가지고있지않다고하였다. 권위에복종하며원칙을중요시생각함을알수있고엄격하며무섭도록정직하다고도표현하고있다. 냉철하고고집스러우며엄격한그에대한표현은장발장을끝까지쫓아가는역의성격으로알맞았다고사료된다. 게다가청빈하고고독하고극기하고정결한생활을하면서오 락은전혀즐기지않았다. 그는엄격한의무그자체이며스파르타인이스파르타에몸을바치듯강직하고씩씩한경찰관이며, 무자비한감시자이며, 무섭도록정직하고, 냉혹한밀정이며, 명탐정비도끄속에살아있는부르터스였다 42) 에서알수있듯이경찰로서가져야할성격을지나치게가지고있으면서도청빈하고고독하게살았다는것을알수있다. 꼬제뜨의연인이자바리게이트사건의핵심인물인마리우스는부르주아출신이면서변호사의직업을가지고있다. 너그럽고온화한성격을가지고있다고표현되어있으며 돈을꿀정도면차라리먹지도않았다. 그래서실제며칠씩굶은적도있었다 43) 의내용을보면자존심이강했다고생각할수있다. 혁명을이끌어나갈만큼열정적이고꿋꿋하며용감한성격을가지고있다. 꼬제뜨는아주어린시절떼나르디에부부의여관에맡겨져학대를받으면서살다가장발장과함께파리로가게된다. 수도원에서지내게되면서서원수녀기숙사생으로지내다가장발장과함께수도원을나온다. 수도원을나와마리우스를만나사랑에빠지게된다. 어린나이부터학대를받아온힘들었던과거때문에또래보다어른같이행동하는데소설에서는 수줍음을잘타지만어른같은어린애 44) 라는표현을하고있다. 천진난만하고솔직하고깨끗하고투명하지만마리우스와의연인관계를통해서용감하면서도대담한성격을가지고있다고사료된다. 여관주인인떼나르디에는소설에서가장두드러지는악역이다. 워터루참전중사라는것에대한자부심이강하지만거짓으로치장된과거가있다. 유식한척하지만무식하며교활하고음탕하고탐욕스럽고게으르다. 본문중 떼나르디에는교활하고탐욕스럽고게으르고꾀가많았다. 무엇보다도간계에능한침착한사나이로, 악당치고는온순한편이었다. 거기에위선이섞여있기 - 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2 호 (2011.6) 때문이다 45) 를보면침착하고조심스럽게위선적으로행동하면서이중인격의성격을가지고있음을알수있다. 3. 등장인물별의상표현분석 레미제라블 전 6권을통해서 77명의등장인물과다수의행인및죄수, 처녀들로묘사되는군중들이등장한다. 이중의복과관련된부분을발췌하여인물별로구분하고, 인물이처한상황을고려한의상표현을종합하였다. 본논문에서는주요인물 6인을상황별로분석한내용을다루었다. 송면역의 레미제라블 에서나타난아이템의명칭을불어원본과대조하여확인한결과용어에서차이가확인되었다. 송면역의 레미제라블 에서나타난프록코트는원문에서르뎅고트 (redingote) 로표기되어있는것을확인할수있었고, 바지라고표기된것은주로긴바지인빵딸롱 (pantalon) 으로나타났으며, 반바지인뀔로뜨 (culotte) 는장발장이도망칠때와마리우스의결혼예복에서나타났다. 작업복은블루즈 (blouse) 로표기되었으며, 드레스는로브로표기된것을확인하였다. 따라서다음 < 표 3> 등장인물의의상표현분석은원본의표기에따른다. 1) 장발장소설 레미제라블 에서가장중요한인물장발장은다른인물들에비해상황과신분이급격하게여러번뒤바뀌며등장한다. < 표 3> 에서보는바와같이출옥직후와성공한부르주아인마들렌느시장시절, 자베르에게쫓기는도망자시절, 마지막으로꼬제뜨와함께자선사업을하는르블랑노인시절로 4가지상황으로나누어볼수있다. 먼저출옥직후, 마을을떠돌아다니는부랑자모습의묘사는셔츠의목부분을은빛핀으로고정하여착용하고, 하의로는푸른줄이나있는무 명바지를착장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며, 배배꼬여겨우형태만드러나는넥타이를매고있는것으로설명하는것으로보아당시에는넥타이가신분이나부에상관없이남성들의기본착의아이템에속하는것으로보인다. 46) 그리고주머니달린배낭을메고구두를신고지팡이를들고다녔다는대목이등장한다. 47) < 그림 16> 의삽화를통해관찰해보면, 이를더욱잘확인해볼수있다. 두번째로장발장이사업에성공하여경제적으로여유로운부르주아계급에속하게된후에시장직을맡고있는시절이다. < 표 2> 의성격표현부분에서말하였듯이마들렌시장의검소한성격은옷차림에그대로투영되었으며, 소재는무명이나나사와같은것들이었다. 그의의복묘사에대한문장을보면한결같이상의로는깃달린셔츠를입고부랑자시절에는묘사되지않았던조끼를입었는데주머니가달려있다고서술되어있다. 그리고기본아이템중하나인넥타이를매고이위에값싼모직으로된긴프록코트를턱밑까지단추를채워입고모자를써기본아이템으로충실하게입고있다고설명한다. 48)49) < 그림 17> 의삽화를통해보면더욱자세히알수있는데, 종아리밑까지내려오는긴프록코트를단정히입고셔츠의깃을세워착용하였으며나비넥타이를착용한것또한알수있다. 프록코트는허리부분이거의조여지지않은스트레이트핏으로 < 그림 18> 에서의장년의자베르삽화에서도나타난다. < 그림 19> 에서의청년층의마리우스는허리가다소조여지고전체적으로슬림한라인의외의를착용하는것으로보아나이에따라선호하는코트의실루엣이따로있고, 아무래도젊은층이유행에민감하고몸매가날씬하여보다슬림한라인을선호하는것으로확인된다. 이후에꼬제뜨를떼나르디에내외에게서구하러갈때, 장발장은행색에신경을썼던것으로보인다. 운두가높은둥근모자를쓰고두툼한나사 - 10 -

인물상황쪽의상표현 장발장 팡띤느 자베르 마리우스 꼬제뜨 떼나르디에 출옥직후부랑자 107, 174 검소한부르주아마들렌 도망자 281, 311, 430, 453, 477 643, 647 711 719, 744 르블랑노인 1135, 1222 아름다운젊은처녀 218 219 여직공 311, 317 매춘부 경감 부르주아 가난한변호사 ( 공화당원 ) 부르주아 ( 결혼예복 ) 321 322 294, 471 472, 726 1036, 1038, 1040, 1141, 1142, 1239 1101, 1106, 1141, 1224, 1630 2147 부유한어린이 259, 310, 469 장발장양녀 682, 691, 2175 기숙생 1139 부르주아처녀 1139, 1144, 1216, 1233, 1424, 1427, 1428, 1483, 1491, 1604, 1627, 2118, 2129, 2160, 2290 꺄스껫뜨 (casquette) 라는흔히말하는뉴스보이캡을쓰고슈미즈 (chemise) 와작업복블루즈 (blouse), 배배꼬인크라바뜨 (cravate) 를착용하고무명바지 (pantalon) 에군인용배낭 (sac de soldat) 을착용한허름한차림새로여기저기에서얻어입은것같은모습으로표현됨. 슈미즈와조끼 (gilet) 를입고크라바뜨를착용한모습과항상챙넓은모자를쓰고, 값싼모직물르뎅고뜨 (redingote) 의단추를턱밑까지단정하게채워입은검소한모습으로등장함. 도망자생활중꼬제뜨를데리러간장발장의모습은망명지에서갓돌아온문벌좋은집안의가정교사라고하면좋을그런차림새로낡은모자와주황색나사르뎅고뜨, 질레, 반바지 (culotte), 크라바뜨, 구두 (soulier) 를착용한단정하지만허름한모습으로묘사됨. 깔끔한홀아비의모습으로보이는자선사업가르블랑노인을표현함. 푸른빵딸롱, 푸른르뎅고뜨, 챙넓은모자, 검은크라바뜨에새하얗지만거친, 마치퀘이커교도가입은것같은슈미즈를착용하였고, 외투 (par-dessus) 를착용했다는언급도있음. 밀짚모자 (chapeau de paille), 연보라빛얇은비단엠파이어스타일의로브 (robe de barège), 스펜서재킷 (spencer en mousseluie), 양말위에 X자로묶어지는적갈색구두 (petits souliers) 를착용한로맨틱초기의스타일을보여주는모습묘사자신의좋은것은딸에게양보하고딸을위해헌신하는가난하지만모성애가넘치는허름한모습의어머니로그려짐. 헝겊모자 (bonnet) 와무명으로기운코르셋, 뒤꿈치가헤진양말과구두를착용한처량한모습으로묘사됨. 가슴이깊게파인야회복 (robe de bal) 를입고머리에꽃을꽂은모습으로등장하는매춘부로서의모습은다른상황일때비교하면한껏치장한모습으로나타남. 딱딱하고엄격한이미지로일관성을가지고나타남. 챙넓은모자를이마를다가리도록눌러쓰고두손이소매로가려지는긴르뎅고뜨를입고지팡이 (canne) 을르뎅고뜨속에감추고있는모습으로표현됨. 비교적좋은옷차림의부르주아모습으로모자 (chapeau), 르뎅고뜨 (redingote de voyage) 와윗도리, 크라바뜨, 검정빵딸롱, 구두, 장갑으로나타남. 착장아이템에큰변화없음. 공화당원역할에서도착장아이템은크게달라지지않지만, 헤어진모자, 팔꿈치가떨어진슈미즈, 무릎이닳아허옇게된검은빵딸롱, 크라바뜨, 목도리, 물이들어오는구두의가난한모습으로표현됨. 결혼예복은초먹인모자 (chapeau ciré), 방울단추가달린빨간베스트 (vest rouge), 초록빛가죽뀔로뜨 (culotte de peau verte), 장화 (bottes), 금빛완장의전통적인모양의의상을착용한모습으로묘사됨. 팡띤느가신경을써주던시절의꼬제뜨의모습은부유했을것으로짐작은가능하나상세한아이템은등장하지않고, 다만모직스커트, 하얀베일, 비치는양말이등장하며, 팡띤느가비단이며리본, 레이스로어린꼬제뜨를치장했을때썼다는대목이있음. 어머니의죽음을애도하기위해모두검은색일색으로꾸미거나, 장발장의검소함이반영된차림이나, 모자람없이모두갖춘모습으로등장함. 두터운비로드로만들어진소매달린짧은볼레로 (brassière), 로브, 주머니달린앞치마 (tablier), 메리야스속치마 (jupon), 삼각으로두르는목도리 (fichu), 털실로짠양말, 긴양말, 어린이용구두등의구색을갖춘모습으로묘사됨. 털모자 (chapeau de peluche), 메리노소재원피스 (robe de mérinos), 학생구두 (soulier d'écolier) 차림의단정한기숙생의모습으로표현됨. 흰모자 (chapeau de crêpe blanc) 를쓰고로브 (robe) 를입고, 겉에망토 (pelisse de satin noir) 를두르거나케이프 (camail) 를걸친부르주아의사치스런모습으로등장. 사치스럽다고직접적인표현을쓸정도로꼬제뜨의의복에는레이스로브, 실크로브, 다마스크능직로브등많은로브가등장하면수놓은깃을달았다는등의부연설명또한많이표현됨. 여관주인 609 특별한특징이없이작업복 (blouse) 와빵달롱의모습으로등장. 강도 ( 전형적인시인의모습 ) 사기꾼 ( 영국상류사회마부의모습 ) 1259 2261 < 표 3> 등장인물의상황별의상표현분석 전형적인시인, 부랑자이자강도로돌변하는모습으로등장. 장발장이준누런색르뎅고뜨와여성용슈미즈, 빵딸롱으로구색이맞지않는느낌으로묘사됨. 마리우스에게사기를치기위해나타난영국상류사회의마부와같은모습이라고표현됨. 모자 (chapeau), 녹색타프타차양이달린안경, 안쪽주머니에서보이는시계줄, 크라바뜨, 윗도리 (habit), 비단질레, 캐시미어빵딸롱을착용하는등구색은갖추었으나단추가떨어지고사이즈가맞지않는어색하고허름한모습으로표현됨. - 1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2 호 (2011.6) 로된주황색프록코트를걸쳐기존의복식에비해다소화려해진것을알수있다. 이외에털실로짠검은양말과구리죔쇠가달린두꺼운가죽구두를신어전체적으로는낡았지만깨끗하게손질이되어있었다고설명되어있어단정하고검소하게지냈음을알수있으며, 옷의가지수가많지않으며변화가없었을것으로판단된다. 50) 꼬제뜨를데리고도망을치던장면에서넥타이를매고조끼를입은모습으로나타난다. 소설에서언급되지않으나셔츠의존재를유추할수있다. 또검은색바지를입고, 누런프록코트를걸쳤으며, 모자를쓰고양말을신고구두를신었다는대목이나온다. 51)52)53) 여기서바지는활동성이좋은빵딸롱이었을것으로생각되며프록코트의소재도앞과마찬가지로무명또는나사였을것이다. 조끼에대해서는별다른설명이나근거가되는삽화자료가없어참고하기힘들다. 마들렌시장일때와기본의복구성은같지만도망자신세인데다가주위의시선을고려하여색상은주로어둡고짙은계열이었을것으로추측된다. 마지막으로꼬제뜨와수도원에서나와르블랑노인으로서자선활동을할때에는깔끔한홀아비느낌으로하얀셔츠에검은넥타이를매고, 하의로푸른색바지를입었다고기술되었다. 이에넓은테가달린모자를쓰고푸른색프록코트를걸쳤으며 54) 때에따라갈색외투를덧입는설정으로마들렌시장일때의복식과비슷하지만그전에쫓길때에비해나이도들었고안정적인상황이라좀더유복한느낌이나는것으로판단된다. 55) 하지만혼자서외출할때는좀더낡고허름한옷차림을하는것으로보아, 꼬제뜨와외출할때는젊고사치스러운꼬제뜨의영향을받아서장발장도옷차림에신경을쓰고구색을갖추는것으로생각된다. 56) < 그림 16> 장발장 ( 출처 : 레미제라블 1. 종달새꼬제뜨, 2002, p.389) 2) 팡띤느 < 그림 17> 팡띤느 ( 출처 : 레미제라블 1. 종달새꼬제뜨, 2002, p.323) 소설에서묘사되는팡띤느의의복상황은크게 3가지로, 젊고아름다웠던처녀시절과미혼모가된뒤장발장의공장에서직공으로일할때, 마지막으로매춘을하였을때로나누어진다. 먼저아름답고젊은처녀였을시절의팡띤느의묘사를보면얇은비단으로된연보랏빛옷을입고, 머슬린으로된짧은코트를걸쳤으며발이환히비치는얇은소재의흰색양말을신고 X자리본이달린적갈색구두를신고밀짚으로된모자를써청초한아름다움을뽐냈다고설명한다. 57) 후에팡띤느가직공으로가난하게살았을때에도낡아서닳아빠진코르셋을기워입은걸로보아코르셋은당시여성들의기본아이템으로인식되었음을알수있기에이때에도당연히코르셋을착용하였을것으로판단된다. 58) < 그림 17> 을관찰해보면, 겉에상의와하의가연결된밝은빛깔의원피스형드레스를입고있고, 어깨와연결된소매는부풀어져있으며하이웨이스트의엠파이어스타일로보인다. 꼬제뜨를떼나르디에부부의여관에맡긴팡띤느는장발장의공장에서직공으로일하게되는데, 이당시떼나르디에부부의과한금전요구로인해생활이매우곤궁해지게된다. 팡띤느의모습에 - 12 -

서이것을여실히살필수있다. 속옷을입긴했지만헤어져도제대로기워입지못하고닳아서낡아빠진코르셋은헌무명으로겨우기워입었고, 드레스에대해서는자세히언급되진않았지만젊은시절입었던화려한드레스는다팔아꼬제뜨를위해사용하였고본인은무명옷을걸쳤다고하였으므로이때에도무명으로만든낡은드레스를걸쳤을것으로판단된다. 꼬제뜨의약값을마련하기위해자를머리를감추기위해동그랗고조그만모자를썼다. 59)60)61) 이외에자세한설명은되어있지않아자세한파악은되지않는다. 이후, 떼나르디에의금전요구를견디다못해몸을팔게된팡띤느에게는단한벌의야회복만이남아있었는데, 가슴이깊게파인비단드레스라고설명되어있다. 62) 옷의태를살리기위해가지고있던낡은코르셋과패티코트를착용하였을것으로유추되며가난하기때문에새로운드레스를사기보다는처녀시절에가지고있는드레스였을것이며소설에서도단한벌남아있는옷이라고표현하고있으므로유행이다소지나있을것이다. 63) 이외에색상이나소재에관해서는언급된바가없어정확한확인이힘들지만젊은시절에구입했던밝은빛깔의비단드레스일것으로판단된다. 3) 자베르경감자베르경감은소설시작부터끝까지엄격하고냉정하여직업의식이충실한인물로의복도일관성을가지고연출된다. 자베르경감의외관을묘사한부분을살펴보면전반적으로검은색의긴프록코트를턱밑까지단추를채워입고둥근모자를썼다고일괄적으로 3회이상서술되어있다. 64) 책에나온삽화를 < 그림 18> 을통해관찰해보아도, 종아리중간까지내려오는길이의긴스트레이트핏프록코트를걸치고긴바지를입고있으며운두가높고둥근차양이있는모자를쓰고있어서 소설의내용과동일한것을알수있다. 다만단추를턱밑까지채우고있어기본적인상의와하의는관찰이힘들고소설에서도따로언급되지않지만그의성격이엄격하며경감이었던직업을고려하면단정하게갖춰입 < 그림 18> 자베르었을것으로생각된다. ( 출처 : 레미제라블1. 종달새꼬제뜨, 2002, 장발장과마리우스를비 p.291) 롯한인물들이프록코트안에셔츠와조끼를입고넥타이를매며, 바지를입는걸로보아자베르경감또한같은형식으로입었을것으로판단되며직업관계상검은색과회색같은눈에잘띄지않는짙은색상을선호하였을것으로보인다. 4) 마리우스 레미제라블 안에서마리우스의의복묘사는크게 3가지로나타나고있다. 첫번째는가출하기전할아버지질노르망 (Gillenormand) 의양자로철부지도련님으로살아가던시기와두번째로가출후가난한변호사이자, 학생, 공화당원으로의모습, 그리고마지막으로꼬제트와의결혼식의상모습이다. 하지만마리우스가가출하면서몇가지옷을여행가방에넣어가지고나갔으므로 65) 근본적으로는같은옷이고생활이궁핍하여새로운옷을장만하지못했음을유추할수있다. 따라서마리우스의의복착장은멋쟁이부르주아, 공화당원, 결혼예복의 3종류로분류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전체적인실루엣에대한서면묘사는존재하지않으나여러장의삽화를토대로유추할때전반적인마리우스의모습은허리가잘록하게들어가고발목이좁게꽉맞는빵딸롱으로슬림한모습이다. - 1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1권 2호 (2011.6) 먼저 마리우스의 멋쟁이 부르주아의 모습인 호 지고 나더니, 다른 한쪽을 뒤졌다. 그리고 또 바지 화로운 옷차림으로 나오는 부분의 책의 삽화<그림 호주머니에 손을 넣어 한쪽을 살펴보고 다른 한쪽 19>를 보면 프록 코트가 아닌 프락을 착용한 모습 을 훌렁 뒤집어보았다 71)라는 묘지 파는 인부의 을 볼 수 있는데, 이 그림에서 프록 코트와 프락이 묘사를 보았을 때 프록 코트의 주머니는 양쪽으로 혼재하였으며, 프락이 더 화려하고 멋쟁이들의 옷 존재하였음을 알 수 있다. 바지는 삽화로 참고하 차림인 것을 짐작하게 한다. 마리우스가 프락을 였을 때 빵딸롱인 것으로 보이며, 검은색으로 묘 입었다는 글 묘사는 없지만 삽화로 확인할 수 있 사된다.72)73) 또 앞의 설명에서 보듯이 양쪽에 주 으며, 프락의 존재는 책 묘사 중 젊고 철없는 부르 머니가 뒤집어 지는 인 포켓이 존재했다는 것을 주아의 묘사에서 올리브 빛깔 연미복이라는 명칭 알 수 있다. 질레에 대한 언급은 없으나 같은 공산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좀 엷은 올리브 빛깔 당원의 경우로 보았을 때 공화당원이 붉은 질레를 양복바지, 옆 솔기에는 몇 줄의 장식을 달았으며, 입었음을 확인 할 수 있다.74) 그 수는 하나에서 11개 사이로 일정하지는 않으나 마지막으로 결혼식 예복의 착장 아이템은 모자, 늘 홀 수였다 66)처럼 그 시대의 대표적인 멋쟁이 푸른 저고리, 초록빛 가죽 반바지, 장화, 완장이 나 에 대한 차림새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한 타나는데 푸른 저고리는 프락으로 생각되며 가죽 묘사가 서술되어있는데 마리우스 또한 여기서 크 반바지는 뀔로뜨로 보인다. 이는 질노르망의 삽화75) 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를 연상하게 한다. 프락에는 붉은 선이 둘러져 있 서책에서 마리우스의 의복 묘사는 대부분 가출 으며, 방울단추가 달린 것으로 묘사된다. 전 상황 이후 가난한 고학생이자 변호사, 공화당원일 때이 에서 삽화와 발췌내용을 종합하였을 때 모자는 창 다. 이때 등장하는 의복명칭은 프록 코트, 셔츠, 와 이 좁고 운두가 높은 실크 모자로 나타나고 있다. 이셔츠, 바지, 모자, 목도리, 구두이나 복식사적으 로 볼 때 이 시기에는 셔츠의 명칭은 영국식이고, 와이셔츠라는 명칭은 나오기 전이므로 슈미즈로 예상되며, 명칭이 나오지는 않았으나 슈미즈 위에 질레를 입고 프록 코트를 입었을 것으로 사료된다. 프록 코트의 색상은 그 윗도리는 녹색이었다. 날 이 어두워지면 그 윗도리는 검게 보였다. 언제나 상복을 입고 싶다고 생각한 그는 이렇게 해서 어 둠을 입게 되었다 67)에서 볼 때 마리우스의 프록 코트의 색은 짙은 녹색이며 그 전에 가지고 있던 <그림 19> 마리우스 (출처: 레 미제라블3. 워털루 전쟁, 2002, p.1143) 다른 프록 코트는 밝은 색이었던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 20> 꼬제뜨 (출처: 레 미제라블4. 장발장, 2002, p.1423) 레 미제라블 의 다른 인물들의 프록 코트 색상인 밝은 푸른색68), 주황색69)을 참고 할 수 있을 것으 5) 꼬제뜨 로 보인다. 프록 코트의 호주머니에서 물건이 떨 꼬제뜨는 크게 3가지 상황으로 나누어 볼 수 있 어졌다70)는 대목에서 보듯이 장식용이 아닌 실제 다. 어린 시절 떼나르디에 부부에게 맡겨지기 전 호주머니가 프록 코트에서 존재하였음을 확인 할 부유한 아이의 모습과 떼나르디에 부부의 집에서 수 있다. 호주머니의 묘사 중에 한쪽 주머니를 뒤 식모살이를 할 때 그리고 장발장의 양녀의 상황으 - 14 -

로나누어진다. 장발장의양녀의생활은또시간의경과에따라어린이에서기숙생, 그리고부르주아여인의모습으로나누어볼수있다. 먼저부유한아이일때꼬제뜨의직접적인의복묘사는존재하지않았다. 하지만어머니인팡띤느의설명중 그녀는이미자기의몸에서단연코사치를물리치고무명옷을걸쳤으며, 자기의비단이며리본이며레이스는딸을위해썼다 76) 라는대목에서상당히부유한차림새를하였을것이라고추측할수있다. 부유한아이의모습으로떼나르디에부부의두딸의묘사에서차용하자면소매달린베스트와스커트를입고발랑씨엔느 (Valencienne) 의레이스로장식된모자의차림새 77) 이다. 복식사적으로보았을때소매달린베스트는질레의한종류로보이며, 이대목에서질레를남성뿐만아니라어린여자아이도착용하였던것을확인할수있다. 그외에도꼬제뜨의어린시절부유한이미지는어머니의독백으로처리되며털실로짠스커트, 하얀베일, 비치는긴양말등의아이템을언급한다. 떼나르디에부부에게맡겨져식모살이를하는꼬제뜨의의복묘사는 몸에걸친것이라고구멍뚫린무명옷뿐, 털로된것은눈을씻고보려해도없었다 78) 의단한줄과삽화로보았을때넝마주이가된슈미즈와스커트입고, 모자를쓴모습만식별할수있을뿐다른사항은알아낼수없었다. 장발장의양녀가된꼬제뜨의어린시절은장발장의상복으로준비한온통검은색의아이템으로구성되었다. 두터운비로드로된소매달린짧은윗옷, 모직원피스, 앞치마, 무명속옷, 메리야스로된속치마, 숄, 털실긴양말, 구두, 목도리등의명칭으로나타난다. 이는꼬제뜨를데리러가는장면과꼬제뜨가결혼한후회상장면에서두번언급된다. 기숙생시절의간접적인묘사를보자면 벨벳 모자에메리노원피스를입고학생구두에빨갛게드러낸손이었던, 기숙생같은꼴을한옷차림이아니었다 79) 라는대목에서기숙생의모습을유추할수있다. 후에꼬제뜨가자신의미모에눈을뜨며사치하게되는부르주아여인의모습은마리우스와연예시절부터결혼후까지이어진다 < 그림 20>. 이무렵의꼬제뜨는로맨틱스타일로묘사되며, 하얀베일이비치는모자, 연보라색리본이달린크레이프모자, 벨벳모자, 레이스로브, 다마스크능직의긴옷, 비단망토, 비단케이프, 소매부리장식, 중국상아파라솔, 비단으로짠구두등이등장한다. 이무렵의꼬제트의의복아이템에서는유독뱅슈 (Binche) 산레이스, 영국식수, 제노바 (Ge nes) 와알랑송 (Alençon) 산레이스등과같이지명과국가이름을같이표기한경우가많이나타나는데이는이시기의여성부르주아들이외국산고급상품을선호하였다는것을보여주는증거라생각된다. 6) 떼나르디에떼나르디에의상황은크게 2가지로나타난다. 전형적인악인으로처음부터끝까지비열한사기꾼으로묘사되는떼나르디에는여관을운영할때와여관이망한후의상황으로나누어볼수있으며, 여관을운영할때 < 그림 21> 떼나르디에 ( 출처 : 레미제라블1. 는보통시민의옷차림종달새꼬제뜨, 2002, p.267) 으로나타난다. 다른등장인물들과같이별다른부연없이작업복이라는명칭으로묘사되었으나그림의삽화로확인할수있다 < 그림 21>. 단추가달린깃이선상의와빵딸롱, 앞치마가그시기의작업복임을유추할수있다. 여관이망하고떼나르디에의모습은우스꽝스 - 1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2 호 (2011.6) 럽고어색한모습으로등장한다. 책에서는크게 2 가지의모습이묘사되었는데첫번째는그모습을전형적인시인의모습이라칭하였고 80), 두번째는영국상류사회의마부모습이라고표현하였다. 여기서반대로 1800년대초반시인의모습과마부의모습을유추할수있는근거를제시하고있다. 특히시인의모습은라보엠의주인공인시인의이미지 81) 와흡사하여신빙성을더한다. 이시기의시인의모습은전혀어울리지않는바지와외투사이즈가맞지않는옷등으로묘사되고있다. 영국상류사회마부의모습으로등장하는떼나르디에는검정나사윗도리, 비단조끼, 넥타이, 캐시미어빵딸롱, 회중시계등갖출것은다갖췄으나단추가떨어져나갔거나, 남의옷을빌려입은듯맞지않는사이즈등으로인해비루한이미지를보여주고있다. 4. 등장인물의의상분석앞서분석해온주요등장인물 6명에대한성격특징, 상황별의상에대하여의상표현에서도출된이미지컨셉, 아이템, 소재, 색채, 액세서리에대한의상분석을종합한결과는다음 < 표 4> 와같다. 남성복식의전체적인아이템은슈미즈와상의질레, 블루즈, 아비, 프락, 하의빵딸롱혹은뀔로뜨, 외투로프록코트, 르뎅고뜨가, 액세서리류로는크라바뜨, 슈미즈칼라핀, 챙넓은모자, 크라운이높은딱딱한모자, 앞에좁은챙이있는모자, 안경, 지팡이, 배낭등이등장한것으로분석되었다. 여성복식의경우, 로브, 코르셋, 스펜서재킷, 볼레로, 치마, 패티코트, 앞치마, 케이프, 망또, 목도리, 양말, 긴양말, 어린이용구두, 장화, 학생구두, 헝겊모자보네, 밀짚모자, 실크모자, 장갑등의아이템이등장하였다. 출옥직후장발장은때묻은흰색무명슈미즈와바랜회색블루즈를입고헝클어진크라바뜨를 목에아무렇게나두른매우허름한이미지컨셉이다. 시장으로서장발장은부와권력을가지고있지만친절하며온화한성품을가졌으며검소한생활을하였다. 당시전형적인남성복의유형인슈미즈, 질레, 빵딸롱을입고외투로프록코트를입었으며목에는크라바뜨를둘렀다. 시장으로서깔끔한차림새가나타나도록검정질레의단추는모두단정하게여미어져있으며, 전체적으로연령대를고려하여타이트하지않고약간의여유가있는실루엣이다. 무명슈미즈와저렴한모직물의갈색프록코트가구겨지거나해지지않은깔끔한모습이다. 도망자였을당시에는기본아이템에변화없이빵딸롱대신헌뀔로뜨를입은단정하지만허름한이미지였고, 르블랑노인의상황에서는모든기본아이템을깔끔하고부유하게갖추어입었다. 팡띤느의처녀시절은엠파이어스타일로브와스펜서재킷에밀짚모자와적갈색구두를신은매우아름답고청초한모습이었다. 여직공당시기본적으로헌무명으로만든로브와코르셋을겉옷처럼입었으며, 육체적인노동을하는여성이므로활동이편하도록로브의길이는발에신은양말이보이는길이이며여기저기해져있다. 강인한어머니의모습이보이지만힘들고지친팡띤느를표현하기위해로브의색상은어두운회색이다. 야하게치장한매춘부의상황에서는코르셋과패티코트를연회복사이로보이게입어정숙하지못한모습을표현하고있다. 자베르는당시일반적인남성복의유형인슈미즈, 질레, 빵딸롱을입고긴르뎅고뜨를입었다. 딱딱하고차가운공직자의모습을표현하기위하여슈미즈의칼라를빳빳하고높이세우고차가운색상인남색의크라바뜨를흐트러짐없이묶었다. 운두가높은둥근차양의모자를쓰고르뎅고뜨의단추를턱밑까지채워단정한모습이다. 부르주아마리우스는남성복의기본유형을착용하지만장발장이나자베르와는다르게젊고화 - 16 -

< 표 4> 등장인물의이미지컨셉및의상분석결과표 인물및성격상황이미지컨셉 장발장 인정많음, 친절함, 선량함, 겸손함, 침착함 팡띤느 예민함, 얌전함, 모성애가강함, 강인한용기 자베르 청빈함, 정직함, 냉정함 마리우스 고상함, 신중함, 진실함, 온화함, 친절함, 자신만만함, 정렬적임, 용감함 꼬제뜨 수줍음을잘탐, 천진난만함, 어른같은어린애, 솔직함, 투명함, 깨끗함, 대담함, 용감함 출옥직후부랑자 검소한부르주아마들렌느 도망자 르블랑노인 아름다운젊은처녀 여직공 매춘부 경감 부르주아 가난한변호사 ( 공화당원 ) 부르주아 ( 결혼예복 ) 부유한어린이 식모살이 장발장양녀 기숙생 부르주아처녀 허름함 검소하고깔끔함 단정하지만허름함 깔끔하고부유한느낌 엠파이어스타일, 청초하고아름다움 처량하고허름함 야하게치장함 딱딱하고엄격함 화려하고멋스러움 가난하고허름함 결혼예복으로써단정하지만화려함 부유한차림새 누더기 검소함 단정한모습 로맨틱시대스타일, 화려하고사치스러움 의상분석 아이템 색상 소재 액세서리 슈미즈 때묻은흰색 무명 크라바뜨, 꺄스켓뜨, 블루즈 바랜회색 무명 지팡이 슈미즈 흰색 무명, 나사 질레 검정색 크라바뜨, 빵딸롱 챙넓은모자 프록코트 갈색 값싼모직 슈미즈 주황색 두툼한나사 질레 운두가높은둥근 뀔로뜨 검정색 모자, 프록코트 누런색 크라바뜨 르뎅고뜨 주황색 두툼한나사 슈미즈 흰색 질레 챙넓은모자, 빵딸롱푸른색검은크라바뜨프록코트푸른색무명, 나사 르뎅고뜨 갈색 로브 연보라색 비단 밀짚모자, 스펜서 머슬린 적갈색구두 로브회색낡은무명코르셋무명 보네 로브드발 밝은색 비단 코르셋 머리장식 페티코트 슈미즈 질레빵딸롱르뎅고뜨 검정색 슈미즈 질레 빵딸롱 검정색 프락 올리브색 슈미즈 질레 붉은색 빵딸롱 검정색 프록코트 짙은녹색 르뎅고뜨 슈미즈 푸른색 질레 붉은색 뀔로뜨 녹색 가죽 프락 크라바뜨, 챙넓은모자, 지팡이 크라바뜨, 장갑 해진모자, 크라바뜨 장화, 완장, 챙이좁은실크모자 로브질레 모직 하얀베일, 비치는양말 슈미즈무명스커트무명 모자 볼레로 검정색 비로드 로브앞치마속치마로브드메리노스 검정색 메리야스 메리노모직 목도리, 양말, 구두 벨벳모자, 학생구두 로브능직다마스크벨벳모자, 레이스장식, 망또 비단 소매장식, 케이프 비단 상아파라솔, 비단구두 - 1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2 호 (2011.6) < 표 4> 계속 인물및성격상황이미지컨셉 떼나르디에 교활함, 위선적임, 탐욕스러움, 음탕함, 간계에능함, 악당치고는온순함 여관주인 강도 ( 전형적인시인의모습 ) 사기꾼 ( 영국상류사회마부의모습 ) 보통시민의옷차림 우스꽝스럽고어색함 사이즈가맞지않고비루함 의상분석 아이템 색상 소재 액세서리 블루즈빵딸롱 앞치마 여성용슈미즈 빵딸롱 르뎅고뜨 누런색 슈미즈 모자, 질레 비단 안경, 빵딸롱 캐시미어 크라바뜨, 프록코트 검정색 나사 회중시계 려하며멋스러운분위기이다. 공화당원으로지내는시절의모직나사로만든짙은녹색의프록코트는전체적으로몸에피트되며, 공화당원의붉은질레를입고검정색빵딸롱을입었다. 무명으로만든슈미즈의칼라는높게세워져있고밝은색의크라바뜨를정갈하게묶어자신감넘치고세련된로맨틱시대의젊은남성의모습이다. 결혼당시의예복은단정하지만화려하고푸른색슈미즈, 녹색가죽뀔로뜨, 붉은선과방울로둘러진프락, 챙이좁은실크모자등은전통의상의분위기를내기에충분했다. 부유한차림새의어린시절에비해식모살이어린시절의꼬제뜨는누더기차림새로극하게대조되는이미지를보인다. 장발장의양녀가된이후에도검정색아이템을입은검소한모습을유지했고, 기숙생당시도단정한모습이다. 그러다마리우스와연애를하는시절의꼬제뜨는외모에관심을가지게되면서자신을꾸미는데로맨틱시대를대표하는화려하고사치스러운젊은여성의이미지컨셉으로, 분홍빛이도는파스텔톤에작은꽃무늬가전체적으로새겨있는로브를입고있다. 스커트의부피는크며스커트단에는작은리본이주름을잡았으며, 네크라인은넓어서꼬제뜨의어깨가드러나고당시의유행에따라소매가부풀려있다. 노출된어깨를실크레이스로만든케이프로가리고챙이넓은모자를쓰고모자에는리본이달려있어로맨틱한분위기를내고있다. 블루즈와빵딸롱을입은보통시민의옷차림을한여관주인떼르나디에의모습은, 강도시절갖추어입지않고자신의사이즈에맞지않는옷을입어우스꽝스럽고어색한이미지이다. 슈미즈의단추는풀어헤쳐가슴이훤히보이지만크라바뜨는대충목에둘러져있고베스트를입었다. 그에게맞지않는르뎅고뜨를걸쳐입어당시지식인층의의복을따라입으려하였지만그럴수없는분위기가났다. 또사기꾼으로등장할때는기본아이템을다갖추고안경과회중시계를차고있지만전체적으로조화를이루지못한비루하고억지스러운이미지이다. V. 결론 레미제라블 은 1815년 1832년프랑스를배경으로장발장이라는인물의일대기를전 6권으로구성하고있는장편소설이다. 레미제라블 에나타난의상연구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소설의시대및복식배경에대한사적고찰결과, 프랑스의혁명이후왕정과공화정이번복되는정치적혼돈과경제적으로극한빈곤을겪었던힘들었던시대를배경으로하고있으며, 복식사적으로신고전주의에영향을받은심플한엠파이어스타일에서낭만주의가팽배했던로맨틱스타일시대로이전되는시기로사치스럽고화려 - 18 -

함을되찾으려하였다. 여성복식의기본적인유형은로브, 뻴르린느, 르뎅고뜨등이었는데, 로브는넥크라인을넓히고소매를부풀려어깨를넓게강조하고허리를잘록하게조였으며스커트는풍성하게부풀려 X자형실루엣을형성하였다. 남성복식은단정하며세련된현대의남성복과비슷한형태로발전하였는데, 상의는슈미즈, 질레, 블루즈, 베스트, 프락, 프록코트, 하의로는뀔로뜨, 빵딸롱, 외투류는까프, 르뎅고뜨등의유형으로구성되었다. 둘째, 발췌문 180부분의분석을통해주요등장인물 6인의연령, 성별및사회 문화적인배경, 성격특징과각인물의상황별의상표현이파악되었다. 당대복식의기본아이템들을착용한장발장은상황에따라허름한출옥직후부랑자, 검소하고깔끔한시장, 허름하지만단정한도망자, 부유한차림새의르블랑노인으로등장하고있다. 엄격하고청빈한경감자베르는챙넓은모자를푹눌러쓰고두손이가려질만큼긴소매의르뎅고뜨를입고지팡이를속에감추고무언가탐색하는모습이다. 청초하고아름다운젊은처녀, 처량하고허름한여직공, 매춘부로등장하는팡띤느는예민하고얌전하지만모성애가강한용기있는여성의모습이다. 마리우스는젊고정열적이며자신만만한부르주아이미지로, 남성착장아이템은크게달라지지않았지만가난한변호사공화당원시절에는헤어진모자, 팔꿈치가떨어진슈미즈, 무릎이닳아허옇게된검은빵딸롱, 물이들어오는구두의모습으로표현되고있다. 부유한어린이, 식모살이시절, 장발장의양녀, 기숙생, 부르주아처녀로모습에변화가많은꼬제뜨는수줍음을잘타지만사랑에는대담한성격을소유하고있다. 부르주아처녀의모습으로등장할당시는고급스런소재를사용한다양한로브, 망토, 모자를착용하여로맨틱시대의스타일로한껏멋을낸모습이다. 교활하고탐욕스런떼나르디에는보통시민의옷차림을한여관주인시절을제외하고는구색 이맞지않는우스꽝스럽고어색한차림의강도, 사기꾼으로등장한다. 셋째, 등장인물의이미지컨셉및의상분석및종합결과, 소설의세밀한의상표현을통해시대기본유형을따르고있지만상황에따른성별, 연령별, 계층별로다양한복식의차이점을파악할수있었다. 당시의대표적인의상인슈미즈, 질레, 작업복윗옷불루즈, 프락, 빵딸롱, 뀔로뜨, 프록코트, 르뎅고뜨와크라바뜨, 슈미즈칼라핀, 챙넓은모자, 크라운이높은딱딱한모자, 까스껫뜨, 안경, 지팡이, 배낭등의액세서리가남성복아이템으로, 로브, 스펜서재킷, 치마, 케이프형망또, 목도리, 양말, 어린이용구두, 장화, 학생구두, 헝겊모자보네, 밀짚모자, 실크모자, 장갑, 앞치마등이여성복아이템으로등장하였다. 부르주아처녀로묘사된꼬제뜨의고급스럽고밝은의상을제외하고는대체로어두운색상의소박하거나낡은소재가주로사용된것으로나타났다. 본연구를통해개발된글고증자료에대한연구모델은인문사회기초자료구축과지식토대마련에기여할것이며, 원작의분석결과로부터얻어진데이터베이스는고전에대한이해와분석이필요한공연의상자료로활용가능할것으로사료된다. 앞으로단일자료의연구제한점을벗어나다중사료간비교를통한연구의범위가확대된발전적인후속연구를기대하는바이다. 참고문헌 1) General Information. Les misérable Official Website, 자료검색일 2010. 12. 15. http://www.lesmis.com 2) Hugo, V. (1865-a). 레미제라블 1. 종달새꼬제뜨, 송면옮김 (2002). 서울 : 동서문화사, pp.12-424. 3) Hugo, V. (1865-b). 레미제라블 2. 팡띤느의슬픔, 송면옮김 (2002). 서울 : 동서문화사, pp.425-840. 4) Hugo, V. (1865-c). 레미제라블 3. 워터루전쟁, 송면옮김 (2002). 서울 : 동서문화사, pp.841-1256. - 1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2 호 (2011.6) 5) Hugo, V. (1865-d). 레미제라블 4. 장발장, 송면옮김 (2002). 서울 : 동서문화사, pp.1257-1672. 6) Hugo, V. (1865-e). 레미제라블 5. 혁명바리케이드도둑, 송면옮김 (2002). 서울 : 동서문화사, pp.1673-2080. 7) Hugo, V. (1865-f). 레미제라블 6. 사랑죽음영혼, 송면옮김 (2002). 서울 : 동서문화사, pp.2081-2305. 8) Hugo, V. (1890). Les misérables1. Fantine, Paris: Emile Testard et cie, pp.1-543. 9) Hugo, V. (1890). Les misérables2. Cozette, Paris: Emile Testard et cie, pp.1-495. 10) Hugo, V. (1890). Les misérables3. Marius, Paris: Emile Testard et cie, pp.1-443. 11) Hugo, V. (1890). Les misérables4. L'Idylle rue Plumet et l'épopée rue Saint-Denis, Paris: Emile Testard et cie, pp.1-600. 12) Hugo, V. (1890). Les misérables5. Jean Valjean, Paris: Emile Testard et cie, pp.1-516. 13) 김경근 (1998). 프랑스근대사연구, 서울 : 한울아카데미, pp.225-227. 14) 위의책, p.213. 15) Carpentier, J. (1987). 프랑스인의역사, 주명철옮김 (1991). 서울 : 소나무, pp.167-169. 16) 임원자, 백영자 (2002). 서양복식,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pp.255-256. 17) Waugh, N. (1994). The Cut of Women's Clothes, London: Faber and Faber Limited, p.149. 18) 위의책, p.150. 19) 고애란 (2008). 서양의복식문화와역사, 서울 : 교문사, p.287. 20) 위의책, p.286. 21) Payne, B. (1965). 복식의역사, 이종남외옮김 (1988). 서울 : 까치, p.576. 22) 위의책, p.563. 23) 고애란. 앞의책, p.288. 24) Waugh, N. (1964). The Cut of Men's Clothes, London: Faber and Faber Limited, pp.118-119. 25) Chenoune, F. (1993). Des Modes Et Des Hommes, Paris: Flammarion, p.38. 26) 위의책, p.47. 27) Vernet, H. (1818). Costume et Modes d'autrefois. Incroyables et Merveilleuses, Paris: éd. Rombaldi, p.5. 28) Boucher, F. (1983). Historie Du Costume, Paris: Flammarion, p.449. 29) Chenoune, F. 앞의책, p.28. 30) Leloir, M. (1951). Dictionnaire du Costume, Paris: Libriarie Grund, p.31. 31) 위의책, p.382. 32) Payne, B. 앞의책, p.513. 33) 고애란. 앞의책, p.305. 34) General Information, 앞의인터넷자료. 35) Mackitosh, C. (producer) (2008). Les Misérables 10th Anniversary Concerty at London's Royal Albert Hall [DVD], London: Cameron Mackintosh (Overseas) Ltd. 36) August, B. (director) (1998). Les Misérables [DVD], California: Sony Pictures. 37) 위의 DVD 자료. 38) 위의 DVD 자료. 39) 박중서 (2010. 5. 26). 강력한휴머니즘을발산한낭만주의문학의거장빅토르마리위고. 네이버캐스트인물세계사, 자료검색일 2010. 11. 15. http://navercast. naver.com/peoplehistory/foreign/2738 40) Hugo, V. (1865-a). 앞의책, p.284. 41) 위의책, p.290. 42) 위의책, p.345. 43) Hugo, V. (1865-c). 앞의책, p.1106. 44) Hugo, V. (1865-d). 앞의책, p.1416. 45) Hugo, V. (1865-b). 앞의책, p.611. 46) Hugo, V. (1865-a). 앞의책, p.107. 47) 위의책, p.174. 48) Hugo, V. (1865-b). 앞의책, p.477. 49) Hugo, V. (1865-a). 앞의책, p.281. 50) Hugo, V. (1865-b). 앞의책, p.630. 51) 위의책, p.647. 52) 위의책, p.643. 53) 위의책, p.740. 54) Hugo, V. (1865-c). 앞의책, p.1135. 55) 위의책, p.1222. 56) Hugo, V. (1865-a). 앞의책, p.1410. 57) Hugo, V. (1865-a). 앞의책, p.219. 58) 위의책, p.317. 59) 위의책, p.259. 60) 위의책, p.317. 61) 위의책, p.321. 62) 위의책, p.321. 63) 위의책, p.331. 64) 위의책, p.294. 65) Hugo, V. (1865-c). 앞의책, p.1044. 66) Hugo, V. (1865-a). 앞의책, p.321. 67) Hugo, V. (1865-c). 앞의책, p.1101. 68) 위의책, p.1135. 69) Hugo, V. (1865-b). 앞의책, p.630. 70) Hugo, V. (1865-c). 앞의책, p.1040. 71) 위의책, p.898. 72) 위의책, p.1036. 73) 위의책, p.1106. 74) Hugo, V. (1865-e). 앞의책, p.1719. 75) Hugo, V. (1865-f). 앞의책, p.2017. 76) Hugo, V. (1865-a). 앞의책, p.259. 77) 위의책, p.256. 78) Hugo, V. (1865-b). 앞의책, p.645. 79) Hugo, V. (1865-c). 앞의책, p.1139. 80) Hugo, V. (1865-d). 앞의책, p.1259. 81) 최유진, 김희은 (2010). 오페라라보엠의무대의상연구 : 보엠의스타일을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 34(7), p.1069. - 20 -

A Study of Costumes in the Novel, Les Misérables Kim, Hyun Joo * Han, Jee Eun ** Hwang, Na Won ** Zhao, Liang * Kim, Yang Hee + Master's course, Dept. of Fashion Clothing & Textiles, Inha University* Doctoral course, Dept. of Fashion Clothing & Textiles, Inha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 Textiles, Inha University + Abstract The novel titled Les Misérables is a work in which people have great interest, and is an interesting research theme. Nevertheless, there is a lack of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studies on the topic, creating a demand for related research. This study focused on analyzing the original novel based on historical consideration of the period and costume background, instead of following preceding analytical methods that focused on materials such as stage costumes in musicals or films. It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characters as expressed in Les Misérables, and the costume descriptions. Thus, it can be said that the study is significant for it will help with development of performance costume and provide materials of historical research. The analysis was based on 180 excerpts from six 6 volumes of Les Misérables. Around 150 different episodes in the book were referred. First, historical consideration of period and costume background increases understanding of the novel. Second, understanding of the entire construction and plot of the novel is gained through the stage of excavating and analyzing materials, which includes extracting social and cultural background and analyzing characteristics of the main characters. Also, this method examines the general costume style and mood characteristics by analyzing the costume expression of the main characters according to situation. Third, in the stage of analyzing and synthesizing, the costume image concepts of the main characters are clarified through analysis of costume according to situation. By analyzing 180 different excerpts, the age and gender of the main characters, social and cultural backgrou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each situation-based costume expression of each character were examined. As a result of analyzing and synthesizing image concept and costume of the characters, the detailed costume expressions in the novel were found to include diverse costumes according to gender, age, class and situation, even if not necessarily following the basic style of the period. Key words: Les Misérable, Jean Valjean, Cosette, stage costume, romanticism - 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