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pp. 1-15 차세대컨퍼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http://dx.doi.org/10.29056/jncist.2017.06.01 컴퓨터그래픽스를이용한일러스트레이션의표현기법연구 -초현실주의작품의데페이즈망기법을중심으로- A Study on Visual Expression Technique of Illustration using C G - Focusing on the Depaysement technique of Surrealist works - 장경숙 1 Kyung-Sook Jang 1 요약디지털시대의사진은정밀한묘사, 기록뿐만아니라무한한상상력을이미지에투영하여환상적이고불가능해보이는이미지까지연출할수있으며마치초현실주의의공상이나무의식의세계, 모순적인표현을통한내면의세계를표출하기에적합하다할수있다. 본연구의목적은진보하는디지털환경에서컴퓨터그래픽을이용한초현실주의일러스트레이션의시각적표현기법에관한연구와활용방안에관한연구이다. 이는예술적도구로서정착됨은물론이고표현영역의확대에따른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을활용하여시각적이미지를효과적으로표현할수있는기법에대한연구와방법제시로그의의가있다하겠다. 연구방법은문헌고찰과실증고찰로진행되며, 이를바탕으로데페이즈망기법을활용한디지털초현실주의작품을분석하고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제작하여작업시포토샵프로그램을활용하는표현기법을모색하고결과로써작품을제작한다. 핵심어 : 일러스트레이션, 컴퓨터그래픽, 초현실주의, 데페이즈망, 수지게블릭 Abstract In the digital era, not only fine descriptions and records, but also infinite imagination can be projected onto the images to create images that look fantastic and impossible. It can be said to be suitable for expressing the inner world through contradictory expressions as if it were a fantasy of surrealism or a world of unconscious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visual expression technique of surrealist illustration using computer graphics in advanced digital environment. This is meaningful as a research on techniques that can effectively express visual images using computer graphics program as well as being 1 Dept. of Newmedia Contents, Bucheon University, 25 Shinheung-ro 56-gil, Wonmi-gu, Bucheon-si, 146-32, Korea e-mail: jks@bc.ac.kr Received(April 20.2017), Review (June 09.2017), Accepted(June 30.2017)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1
A Study on Visual Expression Technique of Illustration using C G established as an artistic tool. Research methods are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studies, based on this analysis, we analyze digital surrealism works using depaysement technique, produce illustration works, look for expression techniques that utilize Photoshop program at work, and produce works do. Keyword: Illustration, Computer graphics, Surrealism, Depaysement, Suzi Gablik 1. 서론 21세기는컴퓨터의대중화, 네트워크의발달로커뮤니케이션환경과테크놀러지의발전으로디자인분야에영향력있는힘을발휘하고있으며많은디자이너들의전통적도구들을대체할수있게되었다. 뉴미디어의등장으로예술작업에있어아이디어를즉각적으로실현할수있게하였으며, 표현기법에있어서보다효과적이면서과정을효율화할수있는컴퓨터그래픽을많이응용하고있다. 본논문에서는디지털시대의활성화가요구되는컴퓨터그래픽을활용한초현실주의작품을중점적으로제시하고표현방법을연구해보고자한다. 연구방법은이론고찰과실증고찰로진행되며, 이론고찰은초현실주의와관련된전문서적과선행연구를살펴보고, 관련키워드의인터넷자료를조사하여연구기초자료로활용한다. 실증고찰에서는수지개블릭 (Suzi Gablik) 의데페이즈망표현기법에따른표현사례를고찰하여디지털초현실주의작품제작시활용방안을모색하고결과로써작품을제작한다. 또한컴퓨터그래픽에의한일러스트레이션의작품을제작함에따른잇점과문제점, 개선점에대하여논의해보고자한다. 먼저선행연구를살펴보면조현진 (2016) 은 데페이즈망기법을이용한광고사진연구 에서영국의광고사진전문가팀워커작품을중심으로초현실적인이미지의구체적특징을특성화하도록 오브제의변형, 크기의변형, 이중적이미지 로축약하여분류하고광고이미지를분석하였다. 이승은 (2011) 은 초현실주의데페이즈망기법을응용한아트메이크업작품제작연구 에서데페이즈망표현기법특성을공간적전치와, 사물의이동과결합, 사물속성의전환으로분류하여창의적인아트메이크업작품을제시하였다. 강성주 (2006) 는 초현실주의데페이즈망표현기법에의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 에서데페이즈망기법을활용하여패션일러스트레이션 을표현하고자하였으며연구결과로써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제작하였다. 2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이와같이선행연구들은초현실주의의데페이즈망기법을광고사진이나패션, 메이크업, 공간등활용분야에시각적표현방법을연구하였거나미학적관점에서초현실주의를연구한반면컴퓨터그래픽측면에서의구체적인기법에관한연구는미비한실정이다. 본연구에서는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의응용분야가확대되고있는디지털시대의흐름에대응하는방안으로컴퓨터그래픽을이용한데페이즈망초현실주의작품을분석하고작품을제작해보고활용방안을모색해본다. 2. 이론적고찰 2.1 일러스트레이션의개념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은넓은의미로는회화, 사진을비롯하여도표, 도형등문자이외의시각화된것을전부가리키지만, 좁은의미로는손으로그린그림으로써책, 신문, 잡지, 광고물, TV, 영화등의대중매체를통해복제되어전달되며약어로는 일러스트 (Illust) 라한다. 오늘날의일러스트레이션은대략두가지측면에서그의의를찾아볼수있는데그첫째는내용이나주제를전달하는기능적요소로서의가치와둘째는심미적인조형적기능으로 보는사람의관심을끌어야한다 는시각소구최초의조건과 인상에남아서기억되어야한다 라고하는보고난다음의최후의조건이동시에충족될수있어야할것이다 [1]. 일러스트레이션은회화처럼주관적인시각으로미적관조를위한것이아닌어떠한그림의형태든어떠한매체를통해서활용되어지더라도합목적성을띄며객관적의도를전달하기위해있는커뮤니케이션의목적으로하는시각언어는모두일러스트레이션이라할수있으며핸드드로잉된것만이일러스트레이션이아니라메커니즘에의해나오는사진도일러스트레이션의범주에속할수있다. [ 그림 1] 은일러스트테이션의이해를돕기위한회화, 그래픽디자인과의차이점과공통점을도식화하여학문적위치를나타낸것이다.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3
A Study on Visual Expression Technique of Illustration using C G [ 그림 1] 일러스트레이션의학문적위치 [2] [Fig. 1] Academic location of illustration 2.2 컴퓨터그래픽스의개념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 이란컴퓨터의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를이용하여도형이나그림, 화상등을작성하고만들어내는작업및일련의기술을총칭하는것으로시각적인요소들을디지털화것을말한다. 컴퓨터그래픽스는 2D(Dimension), 3D, 4D로구분할수있으며 2D 는평면으로출력된모든이미지및이차원상의작업프로세스를총칭하는말로써좁은의미의컴퓨터그래픽스로총칭되기도한다. 3D는삼차원데이터를입력하여이룩된삼차원모델및프로세스를뜻하며, 4D는삼차원공간에시간의축을더한것으로 Time Art 로지칭되기도하며컴퓨터애니메이션을뜻한다 [3]. 컴퓨터그래픽스전문회사인 Adobe 사의포토샵은일러스트레이터프로그램과함께이미지제작, 편집프로그램으로현재전세계에서걸쳐가장많이사용되고있는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이다 [1]. 포토샵은표현방법에있어서사진이나회화에서표현이불가능한합성, 변형이가능하며, 다양한브러시의표현으로새로운이미지창출이가능하며, 명암, 색채의특수한효과의기능이가능하고실수하였을때쉽게저장하거나복구할수있는장점이있다. 이미지의보정, 사진의복원, 이미지합성, 시각디자인, 웹디자인,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등의다양한장르에서여러분야에사용되고있다. 이처럼디지털기기와소프트웨어의발달은그래픽작가들의끊임없는상상력을표현하는또하나의도구이자수단이되었으며, 최근디지털환경의영향으로컴퓨터그래픽을활용하여창의적인표현기법으로신선함을주는작품들이다양하게제시되고있다. 4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2.3 초현실주의와데페이즈망 미술양식은예술가들이그림을그리기위해사용하는표현형식으로현대의일러스트레이션은과거의여러가지미술사조의영향과발달된문명의이기를받아들임으로써, 그종류가매우다양하게되었고대중에게친숙해진매스컴으로인해낡고상징적인일러스트레이션은더이상대중에게효과를발휘할수가없게되었다. 초현실적인이미지는합성과변형, 왜곡등다양한기법을통해이미지를창출하는데, 이러한기법은이미과거미술사에서접할수있는 초현실주의 장르에서유래를찾을수있다. 초현실주의의시작은전통회화의부정이라는이념화중심에서보면입체파라고생각되어질수있지만근본적인뿌리는다다이즘 (Dadaism) 에서찾아볼수있다. 제1차세계대전이후이전의합리주의가결과적으로비극적인파괴를가지고왔다고여김으로써질서와전통에대한파괴와비윤리와비합리를흡수, 기성통념에반발하여새로운가치체계를표현하려했다. 상상과환상을중시하는성향의초현실주의와디지털사진의만남은초현실주의사진이 21세기에진입하면서획기적으로발전하게된것을부정할수없다. 초현실주의는이성의지배를받지않는비현실적인세계를중시하여마음속의이미지를즉흥적으로기록하는자동기술법 (Automatis), 프로타주 (Frottage), 데칼코마니 (Decalcomanie) 등과같은여러방식을고안하여표현하였다. 또다른표현방법으로는스페인의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와벨기에의르네마그리트 (Rene Magritte) 가실험한방식으로데페이즈망 (Depaysement) 에서잘살펴볼수있다. 데페이즈망이란어떤물건을일상적인환경에서이질적인환경으로옮겨그물건으로부터실용적인성격을배제하여물체끼리의기이한만남을연출시키는기법이다. 원래환경변화를뜻하는말로서, 이방법으로보는사람의감각의심층부에주는강한충격효과를노리는것이다 [5]. 회화에서데페이즈망기법을중심으로작품을전개한초현실주의작가로유명한르네마그리트는데페이즈망기법의분석대상으로자주거론된다. 데페이즈망기법의원리와특성을분석한수지개블릭 (Suzi Gablik) 은사실적인묘사와더불어사물을데페이즈망기법으로새롭게창조하는방법으로서, 다음의 8가지분류방식으로구분하였다. 대상의고립 (Isolation), 변형 (Modification), 크기의변화 (a Change in scale), 합성 (Hybridization), 이중적이미지 (Double images), 우연한만남의발생 (The provocation of accident encounters), 역설 (Paradox), 개념적양의성 (Conceptualbipolarity) 이다 [6].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5
A Study on Visual Expression Technique of Illustration using C G 3. 본론 3.1 디지털초현실주의작품의데페이즈망 최근디지털환경에서신선하고창의적인초현실주의작품으로주목할만한작가로는스웨덴출생의에릭요한슨 (Erik Johansson) 을꼽을수있으며그는디지털기반의사진합성이주류를이루는데사진계에이름을알린지몇년되지않아벤구센, 딘챔벌레인, 홀거푸텐등과함께가장촉망받는사진가로자리매김하고있다. 상상력이풍부하고표현력의디테일이단순한사진이상의세계를보여준다는평가를받고있으며포토샵을이용한이미지의조작에관한한세계최고수준이라는평가를받고있으며실제에존재하는세상인것처럼착각할정도의환각효과를가져온다고평가받고있다. 그의작업방식은합성결과물을미리치밀하게계산하고아이디어를스케치한후, 사용할소스이미지나사물을직접촬영하여작업을한다. 여러장의소스이미지를보정한후, 수십장의레이어를정렬보완하고합성하여하나의장면으로보여지게작업을한다. 그어떤사진가의작품보다정교하게묘사하고표현하기때문에사진의사실성의표현이라는원론적인목표를가장정확히구현하는작가이기도하다. 그러한디테일에형이상학적요소를삽입하고강렬한메시지를전해주는것이그의작품의가장큰특징이다. 형식적으로보면그의작품은수많은초현실주의의작품을연상시키는부분이보여진다 [7]. 에릭요한슨은데페이즈망기법을활용한오브제들은상상이상이라는찬사를받고있으며환상적인이미지를연출하는데 [ 그림 2] 는요한슨의작품 자르고접기 (Cut & Fold) 라는작품으로데페이즈망기법중에특정오브제가가지고있는익숙한소재의외형, 질감, 성질의왜곡과변형 (Modification) 으로초현실적인이미지를표현하고있으며도로와옷에다는지퍼의기능적인역할을유머러스하게변경하여시각을유도하는작품이다. [ 그림 3] 은 물고기섬 (Fishy Island) 이라는작품으로데페이즈망기법중에크기의변화 (Change in scale) 를활용한작품으로물고기의비현실적인확대에의한부조화와낯설음을제공함으로써시각적으로가장빠르게인식하는확대와축소의변형을통한초현실적인새로운느낌의물고기섬이라는이미지를창출하였다. 6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 그림 2] 에릭요한슨의자르고접기 [8] [ 그림 3] 에릭요한슨의물고기섬 [9] [Fig. 2] Erik johansson s Cut & Fold [Fig. 3] Erik johansson s Fishy Island 주목할만한또다른작가로는르네마그리트 (René Magritte) 의제자이며초현실주의사진작가이자포토몽타주의대가인제리율스 (Jerry N. Uelsmann) 만의부인인메기테일러 (Maggie Taylor) 이다. 수동인화방식의아날로그합성사진을고집하는남편과는대조적적으로테일러는디지털포토콜라주작업을기반으로작업을해오고있으며미국에서는대중적인유명한여류작가이며사진계의르네마그리트로불린다. 메기테일러는카메라의사용을최소화하고평판스캐너와포토샵으로작업을많이한다. 스캐너활용에대해그녀는사물의세세한부분까지도잡아낼수있는것을장점으로들었는데, 사진속의오브제는실제로우리눈앞에있는듯뛰어난질감을자랑한다. 사물의자국을전사하는스캐너는자국으로서사진이가지는특성을남기는또하나의카메라가되며율스만이우리를혼란시키는사실과허구의경계선어디쯤에있다면, 테일러는과거실재했던인물들과사물의자국을통해서허구적세계를직접적으로드러낸다. 그녀의작품에나오는인물들은 19세기인물사진을스캐닝한이미지인데그분위기의독특함은보는이의시선을잡아끄는힘이있으며동화같은색감의이미지와동물을많이사용하기에스토리가있는동화적인상상력에빠져들기쉬운분위기를연출하는작가이다. 내가꾼꿈이무엇이었는지또어떤기분이들었는지, 어떠한이미지가강렬하게떠올랐는지등이창작의가장중요한모티브가된다. 고말하는그녀는관객들에게화면을통해상상과무의식의세계가실현되는놀라운경험을맛보게한다 [10]. 그녀는자신의감정을놓치지않고시각적이미지로재창조하여다시금사유하게하는힘을가지고있다. [ 그림 4] 는메기테일러의작품 구름자매 (Cloud Sisters) 라는작품으로데페이즈망의가장기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7
A Study on Visual Expression Technique of Illustration using C G 본적인원리인고립 (Isolation) 의기법으로표현한것을엿볼수있는데, 대상을엉뚱한상황에옮겨놓음으로해서기존의외관을유지했음에도불구하고고유한환경, 영역에머물지않음으로발생하는새로운의미의이미지를만들어내고있다. [ 그림 5] 는 생일소녀 (Birthday Girl) 라는작품으로이중적이미지 (Double images) 를통한데페이즈망기법으로소녀와풍선의결합으로두개의대상이합성되어새로운이미지를서사하고중첩된서사들은혼란과충돌을양산하고있다. 중력의제거로공중에뜬오브제의이변은호기심을자극하며이야기를증폭시키기에충분하다. [ 그림 4] 메기테일러의구름자매 [11] [ 그림 5] 메기테일러의생일소녀 [11] [Fig. 4] Maggie Taylor s Cloud sisters [Fig. 5] Maggie Taylor s Birthday Girl 활발하게활동하고있는또한명의작가는비핸스 (Behance.net) 와템플릿닷컴 (www.template.com) 등의온라인에서도쉽게만나볼수있는포토샵전문가마틴그로 (Martin Grohs) 이다. 그로의작품은손쉽게작품을공유하고소통하면서정보와영감을얻는데, 그의작품의특징은기존의고정된사물의형태를일그러뜨리거나과장된모습으로부풀려공포스럽거나괴기스러운기상천외한형태로그로테스크한미를재창조해낸다. 이러한공포와혐오스러움등이우스꽝스러운해학과상충되는반응들과충돌함으로풍자라는구체적목표를지향하기도한다. 마틴그로는본인이작품에자주등장하기도하는데 [ 그림 6] 는 선플 ( 긍정적인댓글 ) 주시면내머리가커져요 (Positive Comments Gave Me a Big Head) 라는작품은본인이직접등장하여 8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머리가테이블에처박혀있는장면으로갑작스러운머리의크기의변화 (Change in scale) 로충격적이면서해학적인작품으로관람자와의소통을유도하려는아이디어가기발하다. [ 그림7] 의 한인생 (One Life) 이라는작품은데페이즈망의표현기법중에합성 (Hybridization) 의기법을사용한작품으로서로다른생명체가합성하여제3의새로운생명체를창조함으로써괴기스러움과공포, 당혹감을불러일으켜시선을끄는작품이다. [ 그림 6] 마틴그로의긍정적인글을써주시면내 머리가커져요 [11] [Fig. 6] Martin Grohs s Positive Comments Gave Me a Big Head [ 그림 7] 마틴그로의한인생 [12] [Fig. 7] Martin Grohs s One Life 아르헨티나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활동하는디지털아티스트이자잡지사의아트디렉터로활동하는마틴드파레콸레 (Martin De Pasquale) 를칭하는또다른이름은포토샵마법사이다 [13]. 에릭요한슨이사진에초점을더맞춘작가라면마틴드파스콸레는포토샵과같은소프트웨어를활용한디지털작업에더초점을맞춘작가라고할수있다. 마틴은주로본인의신체를이용하여찍은사진이나생활속의환경, 일상의단순함을작품소재로하여그의기발한상상력과섬세한손길로마술같은초현실주의적인이미지를만들어낸다. [ 그림 8] 은마틴드파스콸레의 그림자 (Shadows) 라는작품은데페이즈망기법중에이미지의이상한만남으로발생 (accident encounters) 하는표현기법을사용하여모순된이미지의만남으로당혹스런이미지를창출하여우리의감각을자극시키고역설적인개념의모순이미지는사차원적인작품세계의사진을표현한다. 또하나의작품 [ 그림 9] 의 속임수 (Fake) 라는작품은오브제의정상적인특성이제거되고관련되지않은무관한속성을주입함으로써변형 (Modification) 된오브제의이변에의한생명력으로주위를환기시키고있는작품이다.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9
A Study on Visual Expression Technique of Illustration using C G [ 그림 8] 마틴드파스콸레의그림자 [14] [ 그림 9] 마틴드파스콸레의속임수 [14] [Fig. 8] Martin Grohs s Shadows. [Fig. 9] Martin Grohs s Fake 3.2 데페이즈망활용한디지털초현실주의작품제작 본작품은 2016 년 8월시대인출판사에서출판한 돈시아포토샵 CC 에수록된초현실주의작품 애플폰, 댄서 라는작품을수정하여데페이즈망기법의활용의예로제시하였다. 애플폰 의작업의도는타이틀의단어를먼저인식하고작품을접하였을때경험에서체득된선입견으로흔히애플사의 아이폰 을떠올릴수도있겠지만선입견이란함정을반증하듯이작품의 애플폰 은예상했던것과는전혀다른차원의신선한자연이미지 애플폰 을제작하고싶었다. 독일의철학자비트겐슈타인은 한단어가어떻게작용하는지예측할수없다. 그단어에서배우기위해서는용도를 바라보아야만 한다. 그러나어려운것은바라보는방식에존재하는편견을제거하는것이다. 라고했으며르네마그리트도이대중적인편견에반대하는인물이었고이작품의제작의도라할수있다. 애플폰 의작품제작방법은실사사진과일러스트레이션을바탕으로재구성하고스마트폰의형태는두개의사과이미지를메시 (Mesh) 기능을이용하여변형을주고형태를제작하였다. 폰의액정, 유리의질감, 반사광의묘사에는여러장의레이어를블랜딩하고페인팅을가미한레이어를사용하였고, 레이어의이펙트효과의다양한설정값에의하여재질의질감이표현하였다. 자연의배경과오브제들의합성에서디테일한기술도중요하지만가장주의하여야할점은배경과피사체의공간감, 거리감, 조명의방향을잘염두해두고작업을해야부자연스럽지않은감쪽같은합성작품을만나볼수있다. 애플폰 은수지게블릭의데페이즈망표현기법의 8가지방법중에오브제의기능적변형 10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Modification) 과크기의확장과축소 (Change in scale) 의표현기법을적용하였으며, 상상하고공상한이미지를초현실적일러스트레이션디지털이미지로제작하였다. 스마트폰은가장디지털적이면서보편적, 대중적으로사용되는인위적인생산물이지만역설적으로인공적인것을최대한배제하고, 인위적이거나디지털적이지않은디지털폰을만들기위하여자연의오브제, 자연의배경을연출하였고동화적인상상을더하기위하여돌고래, 애벌레등의오브제를이용하였다. 그러나기능적인오브제의구성요소를배제하면폰으로의형태를인식하지못하기때문에제한적으로액정, 버튼, 스피커등의기능적이미지요소는삽입하되가능한심플하게디자인하였다. [ 그림 10] 작품제작과정 [Fig. 10] Design Process [ 그림 11] 애플폰 [ 그림 12] 시대인출판사에출판된애플폰 [15] [Fig. 11] Apple Phone [Fig. 12] Published Apple Phone works 공생 의작품의도는 2008 년 10월인터알리아아트컴퍼니에서전시했던메기테일러 (Maggie Taylor) 의작품중에기억에많이남았던작품을오마쥬하여제작한작품이다. 몽환적이면서묘한깊이가느껴지는 변경되기쉬운 (Subject to change) 이라는작품은낯선시공간을유영하는듯몽환적상상으로사색을하게만드는작품이다.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11
A Study on Visual Expression Technique of Illustration using C G 두작품의공통적인구도를보면인물위에나무가얹혀합성되어있고어둠의전령사같은검은새한마리가앉아있으며기괴스러운작품으로데페이즈망의기법중합성 (Hybridization) 이라는표현법으로제3의새로운하이브리드생명체를창출하였다. 메기테일러의 변경되기쉬운 (Subject to change) 이라는작품은타이틀에서나타나듯이삶과죽음, 현실과영혼의경계를표현하여시간의변화라는관점에서한쪽이존재하면다른한쪽은존재할수없는계절과같은변화라는측면을표현했지만본인의 공생 이란작품은타이틀에서눈치채듯이서로다른생명체가같이의존하고양립해야둘다존재할수있는오브제를표현한것이차이점이라할수있다. 공생 의작품에서바닥에서느껴지는질감을재배치 (Displacement Map) 기능을이용하여표현했고, 아지랑이같은이미지가아래에서꿈틀거리며올라오는질감과빛의운동성의묘사로공간의지루함을해소하였다. [ 그림 13] 작품제작과정 [Fig. 13] Design Process [ 그림 14] 공생 [ 그림 15] 메기테일러의변경되기쉬운 [15] [Fig. 14] Symbiosis [Fig. 15] Maggie Taylor s Subject to change 12 c 2017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6, No.1, June (2017) 3. 결론 본논문에서는디지털시대에활성화가요구되는흐름에맞물려주목할만한초현실주의작가들의대표작을중심으로제시하고초현실작품의제작에서컴퓨터그래픽을어떻게활용하는지고찰해보았고데페이즈망표현방법을어떻게응용했는지연구해보았다. 다른선행연구들이미학적관점이나시각적인표현방법을위주로초현실주의작품을연구한반면본연구에서는컴퓨터그래픽의일러스트레이션의표현기법에중점을두고연구하였다. 또한컴퓨터그래픽을활용하여초현실주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직접제작하여데페이즈망표현기법을적용하고제시하였다는데그의의를두고자한다. 컴퓨터그래픽스를이용한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제작함에있어서다음과같은장점을갖는다. 1 컴퓨터그래픽의여러도구와기능들은기존의수작업방식에비해표현도구로서의 간편성 을가지고있다. 2 해상도의영향으로인한작품의퀄리티가좌우되기는하지만장시간요구하는작품을빠른시간에처리할수있으며수정이용이한 효율성 과중간에실패했을때중간단계의저장이가능하며복구를가능하게하는 복구성 과 저장성 을가지고있다. 3 소프트웨어의발전에의한기존의미술도구로서는표현하기어려운부분도쉽게표현할수있는 용이성 과프로그램툴의발달로인한표현의 확장성 을가지고있다. 4 이미지를촬영하여사용하는경우오브제나배경을위한세트장작업을최소화할수있어 경제적 이며업로드할경우수작업에의한종이와인화지의낭비를줄일수있다. 5 소셜네트워크를통해작품을쉽게공유하고실제로젊은작가들은웹이나소셜네트워크에서자신의작품을홍보하고판매도한다. 유명한작가가아닌경우라하더라도개인의작품을손쉽게올리고공유할수있는 접근성 이뛰어나다. 6 오브제의촬영에서컴퓨터작업후, 출력물을얻을때까지프로세스전과정이단일화되어있다. 이러한컴퓨터그래픽스의장점은신속하고정확하게이미지의정보를전달해야하는목적성을띈일러스트레이션에서긍정적인표현매체로써큰장점을갖지만원활한도구의활용을위해서는프로그램의습득을위한충분한연습과시간이필요하며빠르게발전하는디지털환경에맞추어고가의장비와소프트웨어의구입은예술을창작으로하는작가에게는부담의소지가있 ISSN: 2384 101X JNCIST c 2017 NCISS 13
A Study on Visual Expression Technique of Illustration using C G 다. 또한출력물인경우종이나인화지에서느껴지는질감의단순함을단점으로들수있는데수작업에서느껴지는캔버스의입체적인붓터치의질감이나, 물감과같은오브제, 재료의질감을아직은구현하기에는미비하다. 본논문은초현실주의작품제작을통해서컴퓨터그래픽스는인간이생각해낼수있는것은무엇이든지상상을가능케해주는새로운표현매체로서의가능성을가늠할수있게하였으며컴퓨터그래픽스만이가지는장점의무한한가능성과잠재력, 표현의자유성을잘활용한다면어떤전달체계보다더욱강하고빠르며작품의의도를잘전달할수있을것이라사료된다. 이제일러스트레이션작업은익숙한컴퓨터활용능력과경험은필수이며향후대부분의영역으로더욱확장할것으로보이며더욱더확대시켜나가야할것이다. 14 c 2017 NC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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