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과사회논쟁 과학과사회논쟁
< 내용 > 1859 년 종의기원 : 진화론이탄생하기까지 종의불변론에대한의문 종의변화이론 지질학지식의축적 자연신학의영향 다윈진화론과사회논쟁 다윈의자연선택설 기독교와의논쟁 다윈과사회진화론
종은불변인가? 전통적인종개념에의문 18 세기까지분류학자 : 종 (species) 은불변, 종사이의경계엄격, 생물체분류의기본단위 지리상의발견 : 유럽으로새로운종이유입, 린네 (1707-1778), 종들사이엄격구별에의문제기. 잡종은어떻게생겨나는가? 존재의큰사슬 에대한해석 : 연속적인종의사슬전제. 중간종의가능성을시사한다고봄.
종의변화이론등장 종의변화 개념의등장 라마르크 (1744-1829), 종은시간이지남에따라변화한다 환경이동물에게변화를일으키도록한다 유기체는점점더복잡한형태로진보해간다 동물신체부분중사용하지않는부분은퇴화 이퇴화는외부물리적환경에대한생물체의적응 이런적응은다음세대로유전 ( 라마르크주의 ) < 라마르크, 진화이론적으로주장 >
다윈진화론의배경 19 세기지질학의영향 대섭리 에따른지표변화설명시도 지표면역사의격변설 ( 수성론자 : 바다침전물의노출, 부식작용으로지표변화설명 ) vs. 지표면역사의동일과정설 ( 화성론자 : 지진용암으로지면변화 ) 사이논쟁 < 창세기홍수이야기, 지구창조설과양립가능한가와연계 > 지표연구와화석연구병행 : 생물체화석연구는과거종과현재종이크게다름을보여줌 ( 종의안정성에서종의변화가능성을입증 )
다윈진화론의배경 자연신학 신의피조물을조사하여신에대해연구하는자연신학 : 생명연구에서우주론까지도신학안으로 특히지구에대한관심 : 조물주의창조물에대한분명한증거가생물연구에서 ( 조물주의지적설계논증 ) 설계의증거로적응의예가축적됨 : 환경에적응하는동식물의형태는그런적응을가능하게한신의선경지명결과 체임버스 : 성운가설에서인간뇌의확장에이르는모든것을연결하여장대한법칙에묶인진보의체계구축
다윈, 진화론을완성 조부 Erasmus Darwin (1731-1802): 라마르크진화설을수용, 다윈에영향 비글호여행 ( 진화증거 ) 1831 년 12 월영국해군측량선비글호에승선 ( 남아메리카태평양지질조사와해역탐사 ) 갈라파고스군도섬들에서로다른종의동물, 식물군집관찰 : 기후풍토가같은섬들에어떻게서로다른종이분포되어있을까? 라마르크적응설에의문
< 비글호와항해로 >
다윈, 진화론을완성 진화메커니즘탐구 남아메리카에서종들간의경쟁증거발견 지리적격리에의해분리된집단들이서로다른방식으로적응 : 결정된진화는불가능 품종개량은인위적선택, 이에상응하는자연선택도존재? 맬서스 인구론 에서착안 : 생존경쟁 이자연선택의원리 ( 한정된식량을둘러싼경쟁 ) --- 초기자연신학의영향을받아자연선택이신의자애로움과모순되지않다고보는입장에서멀어짐 집단의다양성으로인해어떤개체들은경쟁에서우세함을얻게될것이다. 환경에잘적응한이들우세개체들이살아남아후손을낳을것. 그결과다음세대는더잘적응한개체가되고, 이런반복에의해새로운종이탄생. 이것이자연선택의원리
다윈, 진화론을완성 동시발견과진화론출판 1858 년월리스와자연선택진화에관한공동논문발표 지질학적증거에바탕을두고진화를받아들임. 1858 년, 다윈에게보낸서신에서 다양한종이나하위종들사이에서일어나는자연선택 에관한자신의이론을밝힘. 다윈, 자신이론의우위를유지하고자공동발표 < 월리스, 박물학자 >
다윈, 진화론을완성 1859 년 종의기원 발간 자연선택을통한종의기원에관하여 종의변화, 종의산출가능성논증 자연선택 과정을통해우수개체가출현, 개체의대량증식으로장기적종의변화 식물과동물의지리적분포, 서로다른종들의태아유사성은진화원리만이설명가능 적응적진화가기생과퇴화로이어짐 출간무렵, 지질학지식의축적은창세기를문자그대로해석이어려움을확증 ( 지구의오랜형성기간입증 )
진화론과사회논쟁 다윈진화론의엄격성 : 뛰어난과학자가풍부한증거로뒷받침되는독창적인이론으로받아들여짐 논쟁이슈 신의설계부정 ( 자연선택에의한변이가무작위적으로이루어짐 ): 교회논쟁촉발 인간이진화했다면, 다른종들과인간의차이는? 진화에걸린시간 : 물리학자윌리엄톰슨, 열역학이론으로다윈진화론비판 유전기제의작동과변이발생의원리 : 불충분한증거 17 세기중반제임스어셔대주교, 창세기기록에근거해서지구기원전 4004 년에창조되었음주장 : 창조설
다윈진화론과기독교 1860 년옥스포드대학박물관에서진화론논쟁 진화론발표후 7 개월 영국과학진흥회주최로, 신학자, 철학자, 과학자들참석 영국국교주교새무엘윌버포스 vs. 토마스헉슬리논쟁으로유명 기독교 : 진화론에따르면인간은자연에의해만들어졌고신으로부터완전히유리된독립적존재. 인간의도덕성을보장하는신은어디에?
진화론은과학적사실로증명된것도아니오. 그런데, 헉슬리씨, 당신의할아버지가유인원이요? 할머니가유인원이오? 난진실을두려워하는인간이되느니차라리유인원의자손이되겠소. < 윌버포스 > 대부분진화론의승리로결론 < 헉슬리 >
진화론과기독교의화해 1870 년대 자연선택은신의초자연적설계와모순되지않음 인간의창조에짐승이다소기여했다고인간이짐승인것은아니다 성서는종의절대적불변성에관심을두지않음 신학자, 다윈의저작은자연의자발적진화의힘을보여주는걸작 으로보기도함 과학, 종교와독립된영역으로인정되던시기 일부학자들은다윈이론대신라마르크주의 ( 획득형질유전 ) 을받아들여진화론과신학혹은도덕간의화해를시도하기도 : 신성한의도에따른진화설명에유리
진화론의수용 1900 년신다윈주의종합설 : 물리학발전에영향, 지구나이정당화 돌연변이이론으로진화기제정교화 집단유전학 : 유전자들집단의다양성, 자연선택적용 1940 년유전학의발달로돌연변이에대한설명, 자연선택설증거풍부화 1920 년대미국의보수기독교인들, 진보개념이기독교를통해구원받아야하는믿음을약화 한다는근거로다윈주의교육제한요구. 1925 년 원숭이재판 사건도발생. 현재창조론의지적설계론으로지지를받고있음.
< 원숭이재판 > -' 스코우프스재판 (Scopes Trial)' 이라고도불리는이재판은미국테네시주의대이턴에소재한한공립학교교사인스코우프스가수업중에진화론을가르쳤다는이유로고소당하면서시작됨. 테네시주에서 진화론교육금지법 이라는버틀러법이통과되어있었던것. 이재판에서스코우프스는 1 심에서유죄를받았지만대법원에서는무죄를선고받음. -200 여명의세계기자들이몰려들고미국공판사상처음으로라디오전국중계가되어진화론논쟁촉발. 진화론에관한질문이법정공방의핵심이되면서진화론을확산하는계기가되기도함. < 현재도논쟁중 > 2004 년펜실베이니아주의작은마을도버교육위원회의다수를점유한창조론자들이 지적설계론 을과학수업시간에의무적으로가르치도록교사에강요. 2005 년법원이 지적설계론은과학이아니라종교 라고판결하여학계의승리로끝남. 2012 년 4 월 7 일테네시주 창조론교육보호법 을발효. 과학교사협회는이법이창조론혹은지적설계론을진화론과동등한입장에서가르칠것을장려하는데목적이있는것. 고등과학협회회원 3200 명이청원서제출하며반대를행사했으나하원에서통과됨
진화론과사회논쟁 다윈진화론의사회에대한적용 허버트스펜서 : 사회다윈주의 ( 적자생존, 경쟁 ) 월터배짓 : 자연선택원리를사회에적용 프란시스갈톤 : 우생학 < 스펜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