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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년 1 학기 석사학위논문 앤쏘니플로그 (Anthony Plog) 의작품 <Postcards for Solo Trumpet> 에대한분석과고찰 : 연주자의입장에서 서울대학교음악대학음악과석사과정관악전공 ( 트럼펫 ) 홍성민 2018 년 6 월

국문초록 앤쏘니플로그 (Anthony Plog) 의작품 <Postcards for Solo Trumpet> 에대한분석과고찰 : 연주자의입장에서 서울대학교음악대학음악과 석사과정관악전공 홍성민 앤쏘니플로그 (1947- ) 는미국출신의작곡가이다. 원래는트럼펫을연주자였으며, 미국과유럽의오케스트라에서수석트럼펫연주자로활동을했다. 또한여러솔로연주로음반을제작하기도했으며, 28세때부터학교에서학생들을가르치는일을시작했다. 그러던그는 1989년베를린에서 Sergei Prokofieff(1891-1953) 의 <Romeo and Juliet> 연주회를보고작곡가의길로가기로결정한다. 이전에도작곡일을했지만정식작곡가로활동하지않았고, 작곡가가되기로결정한이후에도트럼펫연주와병행하며작곡가로서의활동을했다. 2001년이후로, 플로그는트럼펫연주활동을은퇴하고작곡가로서의삶을살아가기로결심한다. 트럼펫연주자의길을은퇴하고난후에바뀐그의양식은금관악기를위한곡만을쓰기보다는오페라나, 교향곡그리고오라토리오같은대규모의곡을쓰는것에집중을하게됐다. 플로그는뛰어난트럼펫연주자이자교육자였기때문에트럼펫곡을작곡하는데있어서트럼펫연주에대한직접적인경험이큰영향을끼쳤다. 트럼펫의연주법이발전을거듭함에따라연주자들이표현할수있는영역도점차넓어지고있다. 그러한발전을플로그는민감하게그의곡에반영하였

다. 또한그의곡은많은국제콩쿨의지정곡으로선정되었으며, 이미많은연주자들사이에서필수레파토리로자리잡고있다. 본격적으로작곡에전념하기전에작곡했던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은이탈리아의유명트럼펫연주자 Gabriele Cassone(1960- ) 를위해작곡한곡이다. 제목이 Postcards이듯이이곡은 Gabriele Cassone와의엽서로얽힌일화를바탕으로작곡되었다. 무반주의곡이며, 3악장으로이루어진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은마디구분과박자표시가없다. 1악장에서는플로그의기악곡특징인한음을반복하거나특정패턴을연속적으로연주하게하여타악기와같은연주효과를표현하게했으며, 2악장에서는컵뮤트를사용하게하여음색을좀더어둡게만들었다. 그리고 3악장에서는트럼펫의화려한테크닉을구사하게하여많은연주자들로하여금도전적인마음을갖게한다. 연주자의입장에서보면앞서얘기한바와같이이곡을기술적으로잘연주해내고싶은도전적인마음이많이드는곡이다. 하지만이곡의프레이징의유기성과연결을잘분석하고이해하여연주함으로써연주자들은더깊은음악적발전을얻을수있는작품이다. 그래서작곡가플로그는트럼펫연주자들사이에서많은존경과찬사를받고그의곡또한많은연주자들에게인정받고있다. 주요어 트럼펫, 플로그 (Plog), 무반주, 현대음악, Postcards, 프레이징 학번 2016-21884

목차 I. 서론...1 II. 본론...2 1. 앤쏘니플로그의삶...2 2. 앤쏘니플로그의음악적사조...4 2.1. 작곡가가된배경, 계기, 사건...4 2.2. 작곡에영향을끼친요인들...4 2.3. 앤쏘니플로그음악의전반적인특징...5 3. <Postcards for Solo Trumpet> 작품개관및분석...8 3.1. 작품개관...8 3.2. 곡의특징...10 3.3. 분석...11 ⓵ 1악장...11 ⓶ 2악장...15 ⓷ 3악장...18 4. 연주법...23 III. 결론...31

작품목록...33 참고문헌...36 인터뷰...37 Abstract...40

I. 서론 하이든 (Joseph Haydn, 1732-1809) 이 1796년에작곡한 <Trumpet Concerto in Eb> 는트럼펫연주자들에게가장익숙한곡중하나이다. 그의나이 64세에작곡된이곡은당시안톤바이딩거 (Anton Weidinger, 1766-1852) 1) 가제작한 Eb Key Trumpet을위한곡이었다. 이전에는볼수없었던반음과온음을자유롭게연주할수있을뿐만아니라이전에있었던신호나팔의상징성또한이곡에포함시키며, 하이든은이협주곡을통해신구의음악적조화를추구하였다. 이를계기로점차트럼펫음악이발전을하였으며, 현대에와서는연주자의연주기량과기술의발달로인해더욱화려하고인상적인트럼펫음악이작곡되고있다. 이연구는현대대표적트럼펫곡작곡가 2) 중의하나인앤쏘니플로그 (Anthony Plog, 1947- ) 에대한것으로, 그의대표곡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을분석하고고찰해보았다. 작곡가이며트럼펫연주자로왕성히활동한플로그는트럼펫연주자로서의경험을바탕으로작곡을하였으며, 그의작품중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은세계적인콩쿨중하나인 ARD 콩쿨 (München) 에서지정곡으로채택되기도하였다. 현대의트럼펫연주자들은플로그의작품을접할기회가많지만, 대부분의연주자들은무반주인이곡의연주를꺼려하는것이일반적이다. 프레이징의구분, 음악적연결등을자신만의음악적지식과해석을통해홀로선보여야하기때문이다. 따라서이연구에서는작곡가플로그의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의분석을통해연주자들이보다쉽게플로그의작곡성향과이곡의연주방법에대해이해하는것을목적으로하였다. 구체적인연구방법으로는먼저플로그를간략히소개하고, 플로그의작곡특징을알아본뒤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의작곡배경과함께곡에대한분석및연주법을논하기로하겠다. 1) 18 세기빈궁정오케스트라의호른연주자. Eb Key Trumpet 을발명했다. 2) 현대트럼펫음악의대표적인작곡가로는 Andre Jolivet(1905-1974), Henry Tomasi(1901-1971), Eugene Bozza(1905-1991) 등이있다. - 1 -

II. 본론 1. 앤쏘니플로그의삶 플로그는미국캘리포니아의글렌데일 (Glendale) 지역에서 1947년 11월 13일에태어났다. 그는 10살에처음음악수업을시작했고, 아버지로부터처음트럼펫을배웠다. 그리고 UCLA 대학에서학위를받았으며, Irving Bush(1930- ) 3),Thomas Stevens(1938-2018) 4),James Stamp(1904-1985) 5) 등의유명한트럼펫연주자들에게트럼펫을배우면서연주력과음악성을함께발전시켜나갔으며, 솔리스트로서미국, 유럽, 호주, 일본등에서많은솔로연주와음반제작으로국제적명성을쌓아가기시작했다. 1960년대중반부터는 LA를중심으로한인근지역에서객원트럼펫연주자로서연주를하였고, LA Philharmonic Orchestra에서는 Zubin Metha(1936-), James Levine(1943- ), Michael Tilson Thomas(1944- ), Claudio Abbado(1933-2014) 와같은세계적인지휘자들과연주를했다. 그리고 1970년부터 1973년까지 San Antonio Symphony Orchestra, 그이후 Utah Symphony Orchestra에서부수석으로연주를했다. 또한 LA Chamber Orchestra, Malmö Symphony Orchestra, Basel Symphony Orchestra에서도수석트럼펫연주자로서활동을하였고, Stockholm Royal Philharmonic Orchestra와 Buenos Aires Symphony Orchestra 의연주투어에서트럼펫연주자로활발한활동을하였다. 오케스트라트럼펫연주자, 솔리스트, 레코딩아티스트로서명성을획득한이후그는오페 3) Harry James(1916-1983) 가이끄는빅밴드에서트럼펫연주자로활동했으며, 후에는 LA Philharmonic Orchestra 의부수석이되었다. 재즈와클래식을넘나드는연주자였다. 4) LA Philharmonic Orchestra 에서 1972 년부터 1999 년까지수석으로활동했고, 현재까지도전설적인트럼펫연주자로인정받는다. 연주뿐만아니라교육분야에서도뛰어난능력을가지고있다그예로, 현재세계최고의트럼펫연주자중의한명으로인정받는스웨덴트럼펫연주자 Hakan Hardenberger(1961- ) 또한그의제자이다. 5) Minneapolis Symphony Orchestra 에서트럼펫연주자로활약했던 James Stamp 는어느날사고로인해이전과같이트럼펫을연주하기가불가능해졌다. 그래서악기를쉽게불수있는방법을연구했고, 이후그는본인이개발한트럼펫교육법으로서트럼펫교육에본인의삶을헌신한다. 트럼펫연주에있어서불편함을호소하거나문제가있던트럼펫연주자는 Stamp 에게레슨을받고모두좋아졌다고한다. - 2 -

라, 교향곡, 그리고실내악작품특히금관실내악작품의작곡가로서도활동을시작하게된다. 그리고 2001년이후에는작곡활동에전념하기위해연주자로서의삶은은퇴를하게된다 (Cannon, 2012: 1). 현재그의작품은전세계적으로빈번하게연주가되고있는데, 약 30개국이상에서그의작품이연주가되어졌다. 1990년에는 Summit Brass와 St. Louis Brass Quintet의연주로 <Anthony Plog Colors for Brass> 라는음반을출시하였다. 그는트럼펫연주자로서뿐만아니라금관악기의교육자, 작곡가로서세계적인음악원과학교에서멘토링및가르침을주고있다. 6) < 그림 1> 플로그가트럼펫을연주하는사진 6) 그중에는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Music Academy of the West, Indiana University, Schola Cantorum, Malmö Music Academy, Academia di Santa Cecilia, Norwegian Music Academy, Freiburg Musikhochschule 와같은세계의여러훌륭한음악원과학교가포함되어있다. 플로그는 1993 년 9 월을시작으로독일의 Freiburg 의 Musikhochschule 에서트럼펫교수로서재직하다가 2015 년에은퇴를했다. 은퇴후에도그는여전히 Freiburg 지역에서머물고있다. - 3 -

2. 앤쏘니플로그의음악적사조 2.1. 작곡가가된배경, 계기, 사건 플로그의아버지와그의형은트롬본연주자였기때문에그또한어렸을때부터자연스럽게금관악기소리와음악을접할수있었다. 트럼펫을연주한이후항상좋은연주자가되고자한플로그는트럼펫연주자에서작곡가로영역을확장하기까지상당한시간이필요했다. 그는 1989년 12월에베를린에서본 Prokofieff의 <Romeo and Juliet> 연주를통해작곡가가되어야겠다고결심하였다 (Cannon, 2012: 3). 오랫동안연주자로살아온플로그는연주는외적인활동이고작곡은내적활동이라고생각하였는데, 이미연주자로서최고의자리에올랐지만작곡가로새롭게도전하여금관악기레퍼토리의새로운영역을개척하는데큰목적을두었다 (Lind, 2012). 2.2. 작곡에영향을끼친요인들 플로그는연주자로서의경험이작곡활동에많은영향을주었으며, 또한 자신이오케스트라연주자로서연주한작곡가들의작품에서도그의창작에 많은영감을받았다. 7) 특히, Igor Stravinsky, Sergei Prokofieff, Benjamin Britten(1913-1976) 그리고 Aaron Copland(1900-1990) 등많 은 20 세기작곡가들의리듬을강조하는작곡스타일은플로그에게직간접적 인영향을주었다. 플로그는트럼펫연주자이자금관실내악연주자로활동 한만큼다른누구보다도금관악기연주자의능력과한계치에대해잘알 고있었으며, 이를효과적으로작품에반영하였다. 또한플로그의금관악기 레퍼토리들을보면 20 세기금관악기작곡가들, 예를들어 Ingolf Dahl(1912-1970) 8), Malcom Arnold(1921-2006) 9), Eugene Bozza 10), Jan 7) 플로그가주로영향받은작곡가에는 Johann Sebastian Bach(1685-1750), Ludwig van Beethoven(1770-1827), Johannes Brahms(1833-1897) 부터 Gustav Mahler(1860-1911), Pyotr Il yich Tchaikovsky(1840-1893), Igor Stravinsky(1882-1971) 등이있다. 8) LA 에있는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의교수였다. 독일 Hamburg 에서태어났지만, 후에미국국적을취득했다. Arnold Schönberg(1874-1951), Igor Stravinsky 등과함께많은활동을이어나갔다 (Wikipedia: Ingolf Dahl 항목에서인용 ). 9) 영국의작곡가이자트럼펫연주자이다. London Philharmonic Orchestra 에서수석트럼펫연주자로연주했다. 클래식뿐만아니라 The Bridge on the River - 4 -

Bach(1937- ) 11) 등과같은작곡가들로부터형성된 20세기특유의금관악기를위한작품전통을그대로이어왔다 (Cannon, 2012: 1). 플로그는트럼펫연주자로서도이미성공한작곡가이기에다른트럼펫연주자들을만나고접할기회가많았다. 예를들어, 세계유수콩쿨의심사위원으로위촉된경우가많았는데, 그런곳에서자신의곡을연주하는다른연주자들의음악적해석을볼기회가많았으며, 이를일종의학습의장으로간주하여작곡경험에반영하고있다. 플로그는그것으로부터또한배우고시행착오를겪어나간다고한다. 플로그는작곡가의스타일에맞는소리를내야작곡가의작곡의도를표현해낼수있지만그중심에는소리자체의아름다움이있어야하듯이 12) 음악의아름다움과때에맞는소리를중요시한다. 2.3. 앤쏘니플로그음악의전반적인특징 플로그는한인터뷰에서 (Cannon, 2012: P6) 좋은작곡가란연주자의기 량을돋보이게하고다양한레벨의연주자들이연주할수있는곡을만드 는것이라고말했다. 즉, 트럼펫혹은금관악기를연주해본경험이있는 연주자의입장에서어떤종류의연결이연주자들이어려워하는유형인지알 기때문에억지로어렵게곡을만들지않고, 연주자의입장에서곡을작곡했 다는의미이다. 대표적인예로는, 음역을꼽을수있다. 실제로필자가연주 자의입장에서플로그의작품을연주해보면, 무리한음역대를연주하게되는 일이많지않다. 고음이간헐적으로등장하기때문에연주자의피로도가훨 씬낮다. 또다른특징으로는, 플로그는그의음악에서관악기이지만마치타악기 Kwai, Hobson's Choice 그리고 the St Trinian's series 와같은대중음악의작곡으로도크게성공을했다 (Wikipedia: Malcom Arnold 항목에서인용 ). 10) 프랑스태생의작곡가이자바이올린연주가였던 Bozza 는관악기를위한실내악곡을많이작곡한작곡가중에한명이었다. 그리고심포니, 오페라, 발레, 큰규모의합창곡, 관악합주곡, 협주곡등많은장르의곡을작곡한작곡가이다. 금관악기를위해작곡한독주작품은현대금관연주자들에게많이연주되고있다 (Wikipedia: Eugene Bozza 항목에서인용 ). 11) University of Tampa 와 Northern Illinois University 에서작곡과음악이론을가르쳤다. 호른연주자이기도했다 (Wikepedia: Jan Bach 항목에서인용 ). 12) 예를들어 Stravinsky 의 Pulcinella 모음곡중 5 번에트럼펫은음을부드럽게연주하면안되고강하고분명한모습을보여줘야한다. 하지만 Brahms 심포니 2 번 4 악장마지막부분의트럼펫은딱딱한모습보다는화려한모습을보여줘야한다. - 5 -

와같은효과를내려고노력했다. 트럼펫혹은금관악기로타악기와같은효과를내는방법으로플로그는같은음을반복해서소리를내게하거나두음혹은그이상의음을가지고다이나믹의차이를두어마치드럼의경쾌한행진곡같은효과를두게했다. 마치음정이있는타악기와같은효과를낸다. 예를들어플로그가작곡한 <3 Miniatures for Trumpet> 이라는곡은트럼펫솔로에피아노반주로이루어져있다. 1악장은 Moderato, 2악장은 Adagio 그리고 3악장은 Allegro Vivace의템포로이루어져있다. 앞서얘기한특징은 1악장과 3악장에두드러지게나온다. < 악보 1> <3 Miniatures for Trumpet> 1 악장시작부분 같은음을반복해서소리를내거나혹은같은음이아니더라도순차적인음을나열해서타악기와같은리드미컬한효과를만들어낸다. 3악장의경우트럼펫과피아노가같은음의엑센트있는반복으로마치드럼의연주를연상시킨다. 플로그의곡에는전악장을통하여모티브들의사이클 (Cyclic Motive) 이매끄럽게나타난다. 그예로 <Postcards for Solo Trumpet> 에서는 1악장의주요모티브가 3악장에서다시반복되어나타난다. 연주를해본바에의 - 6 -

하면 3악장의두번째모티브에서 1악장의첫번째모티브로이동하면서각모티브가섞여나오다가마침내는처음시작한모티브로매끄럽게연결되어마무리한다. 타악기같은효과와더불어그의음악의다른특징은아름답고멜랑꼴리한멜로디의사용이다, Southern Illinois University의금관악기교수들로이루어진트리오를위해작곡한 <Trio for Brass> 를보면첫번째악장부터트럼펫파트의주도로굉장히멜랑꼴리한멜로디가나온다. 이안에서도아까설명했던타악기와같은효과를내면서곡을이어나가고있다. 이곡에서트럼펫대신에푸르겔혼 (Flugelhorn) 의사용으로더아름답고부드러운음색을만들고있다.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의 2악장에서도멜랑꼴리한멜로디가나오는데, 컵뮤트 (Cup Mute) 를사용하게하여더욱더분위기를어둡고, 신비스러운느낌을내게하고있다. 플로그가작곡한곡중에는같은제목을쓰는곡들이있다. 예를들면호른, 트롬본, 튜바, 트럼펫그리고플륫을위해각각작곡한 3 Miniatures라는작품이있으며, 또한호른, 트롬본, 튜바그리고트럼펫을위한 Nocturne을각각작곡했다. 그중트럼펫을위한 Nocturne은피아노반주와오르간반주로각각작곡했다. Postcards도호른, 트롬본, 트럼펫을위한솔로곡으로각각작곡했다. 앞에서강조했다시피플로그의작곡에대한접근법은연주자로서의배경이강하게작동하였다. 그렇기때문에그가알고있는악기의표현능력에대한해박한지식을연주자들을위해곡안에서더강력하게제시하고있다. 즉, 플로그본인이트럼펫을연주했기때문에무엇이어려운것인지잘알고있다는말이다. 플로그에의하면, 그는연주자의특별한장점을돋보이기위해곡을쓸때도있다고한다. 하지만플로그는그의곡이가능한한많은연주자들에의해연주되어지길항상생각하고원한다고한다. 그래서그는당대최고의기량을갖춘연주자만이연주할수있는곡을작곡하는스타일의작곡가가아니다 (Cannon, 2012: 9). - 7 -

3. <Postcards for Solo Trumpet> 작품개관및분석 3.1. 작품개관 플로그는 1993년에독일의 Freiburg Musikhochschule의트럼펫교수가됐으나 1989년베를린에서경험한 Prokofieff의 <Romeo and Juliet> 연주로정식으로작곡가가되어야겠다고생각하던중 2001년부터는작곡활동에전념하기위해연주활동을은퇴했다. 플로그는 1990년처음으로유럽에와 2년동안스웨덴의 Malmö Symphony Orchestra에서트럼펫연주를했다. 그리고간호사였던부인과일을할수있는유럽의도시를찾던중 Udine라는이탈리아의도시를찾았다. 플로그는그곳출신의 Gabriele Cassone 13) 라는유명트럼펫연주자를소개받고그에게몇가지질문을메일로보냈는데, Gabriele Cassone는굉장히친절하게답장을보냈다고한다. 이후에 Gabriele Cassone는플로그에게본인을위한곡을작곡해달라고요청을했고, 그때마다플로그는여행중에모은재밌는엽서 (Postcard) 를그에게보내곤했다. 결국에는 Gabriele Cassone를위한곡을작곡하게됐는데, 재밌는엽서를보낸것을계기로하여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이라는제목과아이디어를얻게되었다. 14) 1994년에작곡되어진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은사실 1993년에 Freiburg Musikhochschule의교수로임용되면서그곳에서의학생과의만남이이곡의작곡에영향을주었을거라고예상을했지만, 플로그는이미 28세때부터다른학교에서학생들을가르쳐왔기때문에특별하게 Freiburg에서학생과의만남이영향을주지않았다고한다. 오히려그당시태어난 2명의아기들이작곡활동에더큰영향을주었다고한다. 2001년이후더이상트럼펫연주자가아닌작곡가로서의역할에몰두 13) 이탈리아출신의트럼펫연주가이다. 현재는이탈리아의 Novara Conservatory 의교수로재직중이다. Gabriele Cassone 는바로크트럼펫, 내추럴트럼펫그리고키트럼펫과같은고전시대이전의악기로도연주를많이하고있으며, Luciano Berio(1925-2003) 는그에게 <Sequenza X for Solo Trumpet> 과 <Kol-Od> 를 Pierre Boulez(1925-2016) 의지휘로초연을맡기기도했다 (www.gabrielecassone.it). 14) 기존선행연구나참고문헌을통해 <Postcards for Solo Trumpet> 에대한자료, 정보를찾기가어려워필자는플로그와의이메일인터뷰를시도하였다. 플로그에게이곡을중심으로한질문몇가지를이메일로보냈고, 플로그가메일로보내준회신을중심으로본문을재구성하였다. 이메일인터뷰는 2018 년 4 월 23 일진행되었다. - 8 -

하였는데, 연주뿐만아니라연습까지도플로그는하지않았다고한다.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은 1994년에작곡된곡으로서 1993년 Freiburg Musikhochschule의트럼펫교수가된 1년후에완성한곡이다. Gabriele Cassone와의인연으로이곡을작곡했다고했는데, 흥미로운점은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의각악장의첫음정과끝음정은 G 아니면 C이다. 플로그가말하길, Gabriele Cassone를위해작곡한곡이기때문에장난스럽지만 Gabriele Cassone의각이름의첫철자를사용했다고한다. 현재까지플로그는약 80개의작품을작곡하였다. 2001년부터트럼펫연주자의길을은퇴하고, 작곡가로서의길로완벽하게돌아섰기때문에플로그가작곡하는곡의규모도달라졌다. 트럼펫연주자로서도함께작곡일을할때에는금관악기를위한곡을위주로썼다면, 2001년을기준으로그이후에는오페라나오라토리오그리고교향곡같은규모가큰곡을쓰는것에더집중을하였다. 처음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을작곡했을당시에는이곡이트럼펫연주자들사이에서흔한말로인기있는곡이아니었다. 왜냐면출판을했는데악보가많이팔리지않았다고한다. 하지만처음으로국제콩쿨의지정곡이된후연주자들에게이곡이알려져많은트럼펫연주자들이즐겨연주하는레파토리로자리잡게됐으며이후많은콩쿨의지정곡으로지정되었다. < 표1> Postcards가지정곡이었던콩쿨의목록 콩쿨이름 개최일시 ( 년도, 월일 ) ARD 뮌헨국제콩쿨 2003.9 하이든국제콩쿨 2009.9 뚤롱국제콩쿨 2000.5 제주국제관악콩쿨 2010.8-9 -

3.2. 곡의특징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은 1994년에이탈리아의비루투오조트럼펫연주자 Gabriele Cassone를위해쓰여진작품이다. 이작품은 3개의짧은악장으로구성된무반주트럼펫독주곡이며, 각악장은 Moderato, Adagio, Moderato로되어있다. 국제콩쿨의지정곡으로여러차례지정이되어이미많은트럼펫연주자들의주요레파토리가되었다. 표시되어져있는박자와마디구분이없음에도불구하고간결한리듬과여러동기그리고쉬운시작과끝의프레이징의인지가주제를명확하게나타낸다. 많은연습을필요로하는트럼펫기술을적용시켰으며, 트럼펫연주자로서가장어려워하고신경쓰이는것중에하나인지구력 ( 오래연주할수있는능력 ) 이많이필요한곡이다. 연주구성자체는앞서얘기했듯이 3 개의짧은악장이며, 악장마다곡의길이가길지는않지만그안에는저음과고음의많은도약이있고, 멜랑꼴리한멜로디도있으며, 여러가지모티브로주제를선명히나타내고있다. - 10 -

3.3. 분석 앞서플로그의작곡특징에서언급했듯이 Postcards는 3개의악기를위해각각작곡되었다. 호른, 트롬본그리고트럼펫을위해작곡했는데 1994년에먼저트럼펫을위한곡을썼고 1995년에는호른을위한곡그리고 1999년부터 2002년에걸쳐서트롬본을위한 Postcards를작곡했다. 1 1 악장 - 11 -

첫번째악장은 Moderato의템포로빠르지않고차분한템포로시작한다. 마디구분과박자가없고연주시간은약 1분 30초이다. 연주하다가쉬거나끊을수있는부분이악보에명확하게표시되어있지는않지만모티브가바뀌는첫번째모티브와두번째모티브사이에서약간의휴식을가질수있다. 1악장은 A-B-A 로구분할수있다. A는 ⓵부터 ⓹전 4분쉼표까지이고, B는 ⓹부터 ⓻까지이다. 그리고 A 는 ⓻부터마지막까지이다. - 12 -

첫번째모티브에서는마치 2명이서연주하는듯한효과를내고있다. 중간 G 음을반복해서연주를하게함으로서메트로놈혹은타악기가연주하는효과를주고있다. 그리고 2명이연주하는효과를주기위해상대적으로높은음에는 f로표현하고곧이어나오는낮은음은 mf로구분시켰다. 또한첫번째모티브에서는이곡에서의가장높은음인 3 옥타브 c 음이 나온다. ⓸ 에서는앞부분과는반대로하행진행에서크레센도를하게만들었다. ⓸ 에서 ⓹ 로넘어갈때크레센도로음을끝나게만들어다음 B 부분이시작 하는 ⓹ 가더욱극적이며다른캐릭터를보여줄수있게하고있다. ⓹ 에서는 Ab 음과 G 음을반복하고음간격을확장시켰다가다시줄었 - 13 -

다가하면서긴장감을후반부로계속끌고가고있다. 점점크레센도로긴장감을가지고가다가 ⓺ 에서갑자기다이나믹을 p 로 바꿔작게다시시작한다. 그러다가넓었던음간격을점차좁히면서크레 센도로자연스럽게 A 로넘어가게한다. 처음과같은다이나믹으로너무크지않게연주하게하였고, A의주제를더욱더명확하게이끌기위해 A 를 A의약간변형된형태로연주하게했다. 마지막 4개의음은하행진행임에도불구하고, ff로곡이마무리되게하고있다. - 14 -

2 2 악장 - 15 -

두번째악장은 Adagio 템포이며, 1악장과는달리 A-B-A -A 의구조로되어있다. 컵뮤트를사용하게하여음색변화를이끌어내고좀더어둡고신비스러운느낌이나게한다. 두번째악장에서는꾸밈음을통해분위기를조성해나가고있다. A는 ⓵부터 ⓷전의이음줄의 G음까지이다. 앞서얘기했듯이, 꾸밈음을통해이곡의분위기를조성해나가고있으며마디나박자가따로없지만 8분음표를기준으로연주해나가는데무리가없다. ⓷에서꾸밈음없이원래음만보자면 F#-F-E, Ab-G-F# 이렇게반음계로진행이되지만여기에꾸밈음을첨가시키면서 Postcards( 엽서 ) 를보고일어난어떠한변화를표현해내고있다. B 로넘어가서는두번째악장의첫번째극적인부분이나온다. 하행하 는 32 분음표에서크레센도를하여 8 분음표까지도착하게하고이것을 4 번 - 16 -

반복하게하여작은클라이막스를만든다. 그리고다시 A 로넘어가 A 를반복하게되는데마무리를바로하지않 고두번째극적인부분을만들어낸다. 아첼란도와크레센도를함께사용하 여더욱더급박하고극적인클라이막스를만들어낸다. 이후다시 A 로넘어가게되는데한번휘몰아쳤던분위기는다시잠잠해 져서첫번째모티브와거의동일한분위기로명상에잠기듯서서히줄어들 며마무리된다. - 17 -

3 3 악장 - 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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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악장은다소혼란스럽고예상할수없는무언가의확장을나타내고첫번째악장의주제가반복되어등장하기도한다. Moderato 템포로연주되지만, 3악장마지막에는 1악장처음의모티브와결합되어화려하고빠른테크닉을구사하게한다. 모든악장이지구력을필요로하고있지만, 특히 3악장에서는정신없이이어지는혼란스러운멜로디속에서곡을쉬지않고이끌어나가야하고갑작스러운다이나믹의많은변화때문에연주자의피로를많이증가시킨다. 많은지구력을필요로한다. 역시 3악장에서도마디와박자구분은없다. 하지만 8분음표를기준으로연주를하면딱맞아떨어지게나눠진다. 구조는 A-B-C의구조로되어있고, C에서는 1악장의멜로디가마지막으로반복변형되고있다. A 에서는제일심하게다이나믹의갑작스러운변화를나타내고있다. 두 가지의형태로 3 악장 A 를나눌수있다. 첫번째는 ⓵ 과같은음을분절시키는것이다. 3 악장 A 에서슬러표시 없이음이단독으로있는경우에서는항상 f 로연주하게했다. 두번째형태는슬러표시를하여프레이징을확연하게나누었다. 슬러 형태에서는프레이징별로 f 와 p 를확실하게구분하였다. 그리고 ⓼부터 B가시작되는데, 이부분에서도앞의모티브와같이다이나믹의차이를많이표현했다. 상대적으로 A 모티브보다는많은음표를밀집시켜더바쁘게움직이게하였으며, 테크닉을구사하게하였다. B 모티브마지막부분에서상행으로움직였다가다시하행으로움직이면서자연 - 21 -

스럽게 C 모티브를향하게한다. C 모티브는 1악장의멜로디를가지고반복또는변형을한것으로지구력이약한대부분의연주자들은이부분에서굉장히힘들어한다. 분명 1악장의첫번째모티브를사용하고있지만, 1악장에서보다더화려하게연주되도록중간에앞서있던 B 모티브와결합및변형을통해서많은테크닉을구사하게했다. 14에서 1악장의멜로디를변형시켜마지막에는극적으로반음계연주로곡을마무리하고있다. 그리고 3악장은 1악장과비슷한성격을지닌다. 하지만 3악장의리듬이더공격적이고빠르다. 1악장보다는앞으로전진하는리듬이더많이나온다 (Burdick, 2015). - 22 -

4. 연주법 연주법설명을위해한국의 9 명의트럼펫연주자들에게설문조사를했다. 번호 연령 현재직업 곡을연주해본상황 1 40 트럼펫교수 콩쿨 2 39 트럼펫교수 연주회 3 37 솔리스트, 오케스트라연주자 연주회 4 32 오케스트라연주자 연습 5 32 프리랜서 연습 6 29 오케스트라연주자 실기시험 7 42 오케스트라연주자 연습 8 25 프리랜서 연습 9 34 오케스트라연주자 연습 2018 년 4 월 10 일부터 4 월 17 일까지구글설문지를통해작성된설문지 를각자의이메일로보내답변을받았다. 객관식형식으로이루어진질문지 를가지고하나의답을선택하게하여얻은결과를종합하여분석했다. - 23 -

설문조사 설문대상 : Anthony Plog 의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을 연주혹은연습해본트럼펫연주자 1)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을연습혹은연주하면서가장필요로하다고생각하는트럼펫기술은무엇인가?( 악장별로 ) 1. 지구력 2. 아티큘레이션의정확함 3. 프레이징 4. 곡스타일에맞는좋은소리 5. 테크닉구사 6. 정확한리듬 7. 고음과저음에서의정확한음정 2) 어려웠던부분을해결하기위해했던연습방법은무엇인가? 1. 반복연습 2. Arban 트럼펫교본이나 Technical Study - Clarke와같은연습곡을통해연습 3. 악기를연주하지않고노래로부르면서연습 4. 포기 3) 박자나마디가없는데이곡을처음에연습한방법은무엇인가? 1. 음표를나눠서메트로놈을틀고천천히연습 2. 음반이나다른영상을듣고연습 3. 그냥연습 4) 이곡을연습혹은연주하면서떠올린생각이나그림이있다면무엇 인가? - 24 -

이곡에는마디와박자표시가없다. 그래서중심이되는박을찾기가어려워서메트로놈을켜고연습하기가힘들다. 하지만마디구분이없어도리듬은명백하게잘나타내어져있고, 또한연주하면서느낄수있다 (Burdick, 2015). 첫번째악장에서는 8분음표를기준으로메트로놈을켜고연습한다면 B 모티브가나오기전까지는무난하게연습할수있다. 그리고그이후로도거의 8분음표를기준으로박자가나누어져있기때문에메트로놈으로연습하는데무리없다. 두번째악장과세번째악장에서도 8분음표를기준으로메트로놈과맞추면딱들어맞는다. 플로그는이곡을연습할때주의해야할것을다이나믹의표현이라고했다. 많은트럼펫연주자들이 p와 pp의다이나믹을 mf의다이나믹으로표현할때가많다고한다. <Postcards for Solo Trumpet> 에도 p와 pp의다이나믹이모든악장에나온다. 다이나믹을좀더조심히정확한음량으로내는것이이곡을성공적으로연주할수있는길이라고한다. 그리고첫번째악장에대해서는가벼운어택과텅깅을구사해야하며, 쉽게진행이되어져야한다고한다. 15) 이곡을쉽게접근할수있는방법은바로프레이징을나누어서연습하는것이다. 프레이징을그룹별로나누어서각각의그룹을완성시키고그리고연결을하는연습을통해이곡의프레이징과방향을이해할수있다. 플로그의다른곡을듣거나연주해보면플로그만의프레이징을이해하는데도움이될수있다 (Burdick, 2015). Postcards( 엽서 ) 를받았을때의마음을이곡에표현했다. 처음에 8분음표로 G음이연속되는데이것은가볍게엽서를보기위해산책하며가볍게걸어가는것을표현했다 (Burdick, 2015). 특히 1악장에서는 ⓶과 ⓷에서 G음이반복되다가갑자기다이나믹과음가그리고음역을크게바꿔놀라움을표현하고있다. 이러한부분에서연주자는호흡이더필요하다. f를표현하기위해더많은바람을보내야한다. 그리고 8분음표로 G음이마치메트로놈처럼반복될때는못느끼겠지만 ⓵에서 3연음혹은 6연음이등장하면혀를정확하고빠르게텅깅해줘야진행이매끄럽게될수있다. 그리고 2악장에서는꾸밈음과본음사이의음간격을많이벌려꾸밈음으로하여금놀라는감정을표현하려했다. 예를들어, 2악장의 ⓷에서제일많이꾸밈음을이용한표현이나온다. 이부분에서는꾸밈음을원래음가보다조금 15) 플로그와의이메일인터뷰 - 25 -

길게연주하게하여너무급하지않음을표현해야한다. 마지막 3악장에서는 f와 p의대비를통해놀라는감정을표현했다. 3악장의음악적표현에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할수있는 f와 p의다이나믹대비는테크닉적으로도세심한주의가필요하지만, 기술적인부분보다도음악적아이디어즉, 머릿속에있는노래및생각을통해표현하려해야한다. 템포가 Moderato일지라도점점뒤로갈수록음가가줄어든음표가등장하기때문에결코연주하기적당한템포는아니다. f와 p의대비를얼마나확실하게해주느냐에따라마지막악장의음악적표현의성패가결정된다. 1악장을처음부터끝까지연주함에있어서대부분의연주자들은아티큘레이션의정확함을제일중요하게생각했다. 그다음으로는테크닉구사, 정확한음정그리고리듬을뽑았다. 그리고 1악장에서제일어려워하는부분을묻는질문에는 ⓼, ⓸, ⓹ 순이었다. 대분의연주자들이강조한아티큘레이션의정확함은어택위주의음표들이많이있기때문이라고생각한다. 싱글텅깅을많이하면할수록연주자의입술은쉽게지치기마련이다. 그러다보면마지막까지좋은텅깅을유지하기가힘들다. 1악장은짧지만쉬는부분이많지않기때문에끝까지좋은아티큘레이션을유지하기가힘들다. 아티큘레이션을정확하게연주하기위해서는지구력이필요하다. 아티큘레이션의정확함과같이테크닉의구사또한이악장에서중요하게여겨지는것인데, ⓷ 과 ⓸에서두드러지게표현을해낼수있다. ⓷에서는상행진행을하면서더블텅깅테크닉을구사해야하고 ⓸에서는하행진행을하면서더블텅깅테크닉을구사해야한다. 정확한테크닉구사를위해서는우선천천히연습하고호흡과손가락포지션을맞추는연습이필요하다. 아무리정확한텅깅이라도손가락포지션과맞지않으면음을제대로전달할수없다. 상행진행이든하행진행이든어렵게느껴지는테크닉이라면, 첫음만을가지고텅깅연습하는것이좋다. 예를들어 ⓷에서 G음이반복되다가 G-Bb-D-F#-A 이런상행진행에더블텅깅을필요하는부분이나온다. 굳이이모든음을가지고연습을하기보다는 32분음표의첫소리인중간 G 음만을가지고같은리듬으로연습을하는것이다. 몇번연습한후다시원래음으로연습을한다. 반복하다보면잘되는순간이온다. 마지막으로정확한음정과리듬이라고답한연주자가있다. 정확한음정을얘기하기전에이미내가그음을알고있어야한다. 다시말해, 맞는음정을내가듣고알수있어야틀린음정을고칠수있다. 빠르게연습하면틀린음정이정확하게들어오지않을수있기때문에천천히연습을하여맞는음정을내고 - 26 -

있는지항상체크를해야한다. 그리고음정못지않게중요한리듬역시천천히박자를쪼개서연습을해야한다. 1악장에서는 8분음표를기준으로연습을하면정확한리듬을얻을수있다. 1악장에서는 2번의쉼표가나온다. 그쉼표에서호흡을하면되지만그사이에서당연히호흡할수있는공간이필요하다. 이것또한이곡에서중요한기술이다. 프레이징이끊어지지않고, 자연스럽게호흡을유지할수있게해야한다. ⓺ ⓻ ⓼을보자면, 눈에보이는호흡할수있는공간이없다. 하지만 ⓺을한호흡으로연주하고 ⓻의첫소리중간 G음까지연주한뒤빠르게숨쉬는방법이있다, 어쩔수없이프레이징이끊기는느낌을받을수있지만, 빨리숨쉬는것도하나의기술이다. 그리고 ⓻ 나머지를한호흡으로이끌고 ⓼에서는고음을가기위한호흡이필요하기때문에 ⓼ 전에서한번또호흡을해야한다. 호흡의부족함도연주자의피로를증가시키기때문에호흡을빠르고많이할수있는기술을연습해야한다. 2악장에서는많은연주자들이고음과저음에서의정확한음정을가장신경써야할기술로선택했다. 그뒤로는프레이징그리고좋은소리, 리듬순이었다. 앞서얘기한바와같이 2악장에서는 Postcards( 엽서 ) 를보고놀라는마음을꾸밈음을통해표현했다. 여기서하나짚고가자면, 많은연주자들의문제점중하나는꾸밈음의음가를제대로표현하지못한다는것이다. 2악장의템포는 Adagio이다. 하지만몇몇의연주자는꾸밈음은단지음앞에붙어있는짧은음이라는단편적인생각으로만연주하기때문에템포에상관없이항상꾸밈음은짧게연주하려고하는습관이있다. 하지만꾸밈음에도템포가있기때문에 Adagio 템포인 2악장에서의꾸밈음은절대짧게연주되어서는안된다. 꾸밈음을짧게연주하면이곡에서표현하려는음악과효과를절대로얻을수없다. ⓷과 ⓸를보면저음에꾸밈음이있고본음이상대적으로고음인부분인데이부분에서는저음을충분히길게연주하여도약이탄력적으로일어나게해야한다. 그렇게하다보면저음과고음에서의안정된음정을얻을수있다. 저음꾸밈음에서고음으로가는도약에어려움이있어서저음의꾸밈음을소극적으로낸다면고음을얻을수있을지는몰라도좋은소리와음정을얻을수없다. 그리고당연히그도약에서는지속적이고꾸준한호흡이받쳐줘야한다. 그리고느린악장에서멜로디라인을연주해야하다보니프레이징을이어나가는데어려움이있을수도있다. 예를들면 ⓸에서제일높은음은 2옥 - 27 -

타브 a음이지만, 프레이징은 ⓸ 전체를보고가야한다. 즉, ff 표시가있는곳으로프레이징을이끌고가야한다. 도약으로인해연주하기가어려울수는있지만, ff 표시가있는곳까지정점을찍어줘야프레이징이살아난다. 물흐르듯이매끄러운반음계연주도필요하다. 그리고 2악장에서음악적으로또테크닉적으로어려운부분이 ⓺이다. 이구역에서는아첼란도가있어몰아붙였다가정점을찍은뒤리타르단도와디미뉴엔도로 A 모티브로마무리해줘야하는곳이다. 패턴을제대로파악하면아첼란도를표현하기수월하다. 그리고아무리아첼란도로음악이빨라지기는하나그안에서도여유가있어야한다. 그렇게연주하기위해서는 4개씩붙어있는 16분음표의첫소리를여유있게조금씩눌러주면서아첼란도하면세련되게연주할수있다. 2옥타브 b음정을정점이라고생각하고그정점을향해아첼란도와크레센도를하면이프레이징의굴곡을만들수있다. 바로 ⓺이 2악장의제일큰정점이라할수있다. 2악장에서는다른악장과는달리프레이징을쉽게구분할수있게쉼표가있기때문에더여유있게연주를진행할수있다. 2악장에서의분위기에맞는소리를얻기위해서는우선트럼펫으로연주하기전피아노나직접목소리로연주해볼필요가있다. 이곡의진행이어떻게돼서어떤분위기를전달해주고있는지알아야한다. 음정이머릿속으로제대로전달되지않고분위기가어떤지도모르는데무작정트럼펫으로연주하려고하는것은어리석은행동이다. 몇번의노래나피아노연주로곡의분위기가파악됐으면트럼펫으로연주하면서소리를들어야한다. 2 악장의분위기를표현하자면멜랑꼴리한멜로디에무언가신비스러운분위기를담고있다. 이러한분위기에음색을나타내기위해작곡가는컵뮤트사용을지시했으며이는컵뮤트특유의어두운소리를내게하여두번째악장의분위기를훨씬돋보이게했다. 연습을할때도항상컵뮤트를사용하여연주소리를들어야한다. 2악장에서리듬은 8분음표를기준으로메트로놈으로연습을하면어렵지않게정확한리듬을얻을수있다. 꾸밈음때문에간혹리듬을놓칠수는있지만꾸밈음은정박자전에들어온다고생각해야한다. 가끔다른곡에서는정박자와같이꾸밈음을연주하게하는경우가있지만이곡에서는정박자전에꾸밈을연주해야많은꾸밈음사이에서정확한박자와리듬을얻을수있다. 마지막 3 악장은상대적으로 1 악장과 2 악장에비해길다. 악보만먼저봤 을때는음표도많고복잡해보이지만, 실상악보를읽어보면생각보다복잡 - 28 -

하지않다. 3악장에서대다수의연주자들은테크닉구사를가장중요한것으로선택했다. 그리고다른악장과마찬가지로리듬과음정을중요하게생각했고, 1악장에서가장중요하게생각했던아티큘레이션의정확함을선택했다. 테크닉구사와아티큘레이션의정확함은 3악장에서는동일한것으로봐도무방하다. 3악장에서테크닉을잘구사한다는것이바로정확하게연주하는것이기때문이다. 3악장에서는더블텅깅을사용하기도한다. 가장 3악장에서중요한 f와 p의대비가있다. f와 p의대비를음악적으로도설명을했지만트럼펫테크닉구사와관련해얘기를하자면, 단순히 f는크게 p는작게라고생각하면정확하지않다. 이곡에서 f와 p를더욱더효과적으로표현하려면 f를넓게연주한다고생각하고 p는부드럽게연주한다고생각해야한다. 그래야만트럼펫테크닉을구사한다는생각에서나오는몸의힘을뺄수있다. 3악장의 ⓸을보자면, f 프레이징과 p 프레이징이줄지어계속나온다. 이것을단순히 f는크게 p는작게이런생각으로연주를하면이부분을유연하게대처할수없다. 생각을극과극인수직상태로크고작게라고생각하면그차이를좁히는데어려움이있다. 하지만넓게부드럽게라는수직상태도아닌그냥수평적인다른개념으로생각한다면, f와 p를표현하는트럼펫테크닉구사에더욱더유연하게다가갈수있다. 그리고 3 악장에서테크닉구사에힘든부분이마지막부분에 1악장의모티브를다시재현하는곳이다. 13부터시작해서곡이마무리될때까지트럼펫테크닉적으로굉장히어려운부분이다. 이부분을잘하기위해서는천천히반복연습이필요하다. 특히 14는상행으로가는더블텅깅과하행으로가는더블텅깅이줄지어나오는데이부분을정확하게연주하기란굉장히어렵다. 이런부분에서는많은연주자들이혀와압력에의존하는경향이많다. 하지만트럼펫은관악기이다. 즉, 바람을이용하는악기이다. 혀와압력에의존해서테크닉을해결하려고하기보다는바람, 호흡을이용해서혀와주법에부담을덜어줘야한다. 그러면테크닉을잘구사하면서아티큘레이션의정확함까지얻을수있다. 3악장에서도 1악장과 2악장에서와마찬가지로 8분음표를기준으로메트로놈으로연습을하면딱맞아떨어진다. 우선리듬을정확하게연주하기위해서천천히연습을시작한다. 리듬연습은반복연습을통해서얻을수있다. 금관악기의특성상오래계속연주하기힘든지구력의문제가있기때문에악기로연습하기보다메트로놈을틀고악보를보며노래와리듬만연습해보는것도좋은방법이다. 그리고앞서얘기했듯이, 피아노나노래를 - 29 -

통해음정을정확하게익히고들으면서연습을해야한다. 연주자들에게듣는것은무엇보다도중요한것인데때로는듣는것을무시하고들려주는거에만치중할때가많다. 좋은것을들려주기위해서는듣는것이무엇보다도중요하다. 많이듣고느껴야좋은소리가무엇인지알고좋은소리로연주할수있고, 이러한훈련으로제대로된음정을표현할수있는것이다. - 30 -

III. 결론 트럼펫의악기개량및연주법은끊임없이향상되어지며이전에트럼펫으로연주할수없거나힘들었던것들을악기의발전혹은연주자들의기량발전으로가능하게하고있다. 트럼펫의연주및악기를직접알고이해하고있는경우가아니면서이러한변화에맞춰곡을작곡하기란쉽지않은일이다. 그런면에있어서뛰어난트럼펫연주자였던플로그는이러한변화에자연스럽고민감하게맞출수있었다. 트럼펫연주자들사이에서의플로그의중요성은더욱더강조되고있다. 계속해서많은트럼펫국제콩쿨에서플로그의곡을지정곡으로사용하면서꾸준히그의작품을분석하고연구하게한다. 트럼펫연주를떠나정식작곡가가된이후에는거의금관악기를위한곡은작곡하고있지않다고하고있지만, 여전히그의곡은많은연주자들에게연주되고있다. 플로그가지금까지작곡한트럼펫곡은트럼펫연주자들에게도전의의미를부여하고, 그의곡을연습함으로서트럼펫연주기술의발전과더나은소리를추구하도록한다. <Postcards for Solo Trumpet> 각악장의처음과끝음들을 Gabriele Cassone의이름의이니셜이자음정을나타내는 G와 C로정한거로봐서엄청난고민과연구를한결과로만들어졌다기보다는큰고민없이가볍게작곡한곡이라고생각된다. 하지만이곡을연습하고연구해본바로는이곡의전체적인맥락을이해해야하며, 프레이징을항상생각해야한다. 물론플로그의곡뿐만아니라모든곡이프레이징을잘나누고이어주고하는유기적인역할을충실히이행해야하지만, 많은금관연주자혹은트럼펫연주자들에게는사실고음연주와지구력이항상해결해야할문제로다가온다. 그래서프레이징이나곡의흐름보다는사실고음이잘나는지안나는지에중점을두고연습이나연주를할때가많다.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을통하여트럼펫은고음내는기계가아닌, 좋은음악을들려주고좋은소리를들려주는악기라고더생각한다. 이곡을처음접근할때마디와박자가없어당혹스러울수있지만, 오히려마디구분없이프레이징그자체로부분을나눠서곡을접근한다면마디가있는거이상으로이곡을해석하고연주하는데도움이된다. 또한보여주기식의연주보다정확한어택과음정그리고유연하고유기적인프레이징의연결에더욱집중한다면이곡을연주함에있어서더성공적일거라생각한다. 이번논문에서는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의연주법에중점을두 - 31 -

어설문조사를하고분석을하였다. 그리고연주자의입장을위주로의견을제시하고조사하여, 연주자가아닌일반청중혹은작곡가의입장에서바라보는것에는한계가있었다. 연주자의입장이아닌다른입장에서이곡을바라보면또다른해석과분석이있을거라기대한다. <Postcards for Solo Trumpet> 의연구, 분석, 그리고트럼펫연주자들의이곡의연주에대한설문조사가포함된이논문이트럼펫연주자들에게도움이되길바란다. - 32 -

작품목록 Etudes & Duets Book I for trumpet Method for Trumpet Volumes 1 7 2 Scenes for trumpet, soprano voice and organ (1974) 3 Miniatures for horn and piano (1998) 3 Miniatures for flute and piano (2007) 3 Miniatures for trombone and piano (1994) 3 Miniatures for trumpet and piano (1994) 3 Miniatures for tuba and piano (1990) 3 Profiles for antiphonal euphonium tuba ensemble (2006) 3 Sketches for oboe, horn in F and piano (1995) 3 Sonnets for horn, piano and narrator 4 Miniatures for viola and woodwind quintet (1983) 4 Sketches for brass quintet (1990) 4 Themes on Paintings of Edvard Munch for trumpet and organ (1986) 4 Themes on Paintings of Goya for trombone and piano (2001) Animal Ditties II for trumpet, narrator and piano (1983) Animal Ditties III for horn, piano and narrator Animal Ditties IV (new version 2001) for brass tentet and narrator (1988/rev. 2001) Animal Ditties VI for woodwind quintet and narrator (1993) Animal Ditties VII for brass quintet and narrator (1987) Animal Ditties VIII for guitar and narrator (1986) Concertino for trumpet, trombone and piano (1999) Concertino for trumpet, trombone and brass ensemble (1999) Concerto for flute and piano (1986) Concerto No 1 for solo trumpet, large brass ensemble and percussion (1988) Concerto No 2 for trumpet and piano (1994) Contemplations for flugelhorn and piano (2007) Dialogue for horn, tuba and piano (1992) - 33 -

Dialogue for 2 tubas (2009) Double Concerto for Two Trumpets for 2 trumpets and piano reduction (2001) Fanfare M.T. for 9 trumpets (1995) Hurry Up for 4 trumpets (1993) Jocaan Trio for flute (+picc.), trumpet (+picc. Bb + flugehorn) and organ (2010) Mini-Variations on Amazing Grace for brass ensemble (1990) Mosaics for brass quintet (1997) Nocturne for horn and piano (1987) Nocturne for trombone and piano Nocturne for trumpet and piano (1994) Nocturne for trumpet and organ (1994) Nocturne for tuba and piano (2004) Postcards for horn solo (1995) Postcards for trombone solo (1999 2002) Postcards for trumpet solo (1994) Scherzo for brass ensemble and percussion (1994) Short Meditation for 12 euphoniums or trombones (2010) Short Meditation for 12 violoncelli (2010) Sonata for trumpet and piano (2009) Statements for tuba (contrabass trombone) and piano (1994) Suite for 6 trumpets (1980) Summit Fanfare for brass ensemble (2004) Trio for brass for trumpet, horn and trombone (1996) Triple Concerto for trumpet, horn, trombone and piano (1995) Trombone Quartet No 1 Densities for trombone quartet (1998/2000) Tuba Concerto for tuba and piano reduction (1997) Tuba Sonata for tuba and piano (2007) Solo and wind ensemble 3 Miniatures for trombone and wind ensemble (1994) 3 Miniatures for trumpet and wind ensemble (1996) 3 Miniatures for tuba and wind ensemble (1990) - 34 -

Concerto for flute and wind ensemble (1986) Concerto 2010 for brass quintet and wind ensemble (2010) Concerto No 1 for solo trumpet, wind ensemble and percussion (1988/2007) Contemplations for flugelhorn and wind ensemble (2007) Double Concerto for Two Trumpets for 2 solo trumpets and wind ensemble (2001) Triple Concerto for trumpet, horn, trombone and wind band (1995/2009) Concerto No 2 for trumpet and orchestra (1994) Double Concerto for 2 trumpets and chamber orchestra (2001) Nocturne for horn and string orchestra (1987) Nocturne for trombone and string orchestra (1996) Nocturne for trumpet and string orchestra (1994) Nocturne for tuba and string orchestra (2004) Triple Concerto for trumpet, horn, trombone and symphony orchestra (1995) Tuba Concerto for tuba and symphony orchestra (1997) Animal Ditties V for orchestra and narrator (1992) Fuocoso for symphony orchestra (2008) Landscapes for symphony orchestra (1992) Scherzo for Symphony orchestra (2006) Symphony No 1 for antiphonal strings, 14 brass and percussion (1992/93) Weiter for symphony orchestra (2007) Wind band / ensemble Evolutions for wind band (1999) Mini-Variations on Amazing Grace for wind ensemble (1990) Textures for wind ensemble (2010) - 35 -

참고문헌 < 해외논문 > Defining Characteristics of the Brass Music of Anthony Plog and their application in performance by Alexander Robert Cannon, 2012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Performing Meter in Anthony Plog s Postcards I by Carl Burdick, 2015 The Trumpet Concertos of Anthony Plog: A Performer s Guide by James Meyer Lind, 2012 University of North Texas < 국내논문 > Franz Joseph Haydn 의 <Trumpet Concerto in E-Flat Major> 의분석 및고찰 : 졸업연주프로그램곡목을중심으로 by 조소영, 2015 서울대학교 < 악보 > <3 Miniatures for Trumpet and Piano> by Anthony Plog, 1996 Edition Bim <Postcards for Solo Trumpet> by Anthony Plog, 1994 Edition Bim - 36 -

인터뷰 From Anthony Plog Hi Seongmin, Thanks for your email, and I will do my best to answer your questions. Here are my answers: 1) Q : I read that you retired from playing for focusing on the composing in 2001. After retiring from playing, what was it changed as composer? A :I think that what changed for me as a composer after I retired from playing trumpet was that I began to concentrate on bigger and deeper projects (operas, cantatas, oratorios, and symphonic works) and also began to do less and less writing for brass (although, of course, I still write for brass). 2) Q : You were the trumpet player and you are still the trumpet player. What is the difference between composing from player's view and just composing? A : Actually, I no longer play the trumpet. I may occasionally do a warm up with a student but basically i haven t practiced since 2001. 3) Q : When you wrote the <Postcards for Solo Trumpet>, What did you do then? I want to know background of composing of Postcards. For example, you started teaching in Freiburg Musikhochshcule from 1993, and then you composed this music in 1994. Does teaching students in Freiburg affected to compose Postcards? A : I have taught at different schools since i was 28 years old, so joining the Freiburg Hochschule had no influence on my writing at all. Perhaps a bigger influence was the birth of my two children around that time, and that simply meant that I had less time to - 37 -

compose. 4) Q : This music is for Gabriele Cassone. How do you know him? and why does this music dedicate to him? A : When I first came to Europe in 1990 I played for two years with the Malmö Symphony in Sweden. After those two years my wife and I decided that we would move to a country where she could work as a nurse, which was her profession at the time. One city that we were considering was Udine, and I heard that Gabriele was from that city. So I wrote to him with a couple of questions and he answered very kindly. So that was how we met, and several years later he asked me to write a solo piece for him. So, as a joke, occasionally when I was on tour I would send him a funny postcard, and that is how I got the idea for the title (since the piece, like a postcard, is not large and not such a big deal). And each movement ends with a G or C, as is Gabriele Cassone. 5) Q : What does this music mean to you? A : I m not sure what the music means to me, since it is an abstract piece of music rather than a piece written with a particular text in mind. Sorry I can t give you a better answer, but I should be honest! 6) Q : Many of International Competition such as ARD competition, Toulon competition and so on chose the <Postcards for Solo Trumpet>. What do you think is the reason? A : I m not sure why it is picked for certain competitions. It is interesting, because when the piece was first published it hardly sold any copies at all..no one was interested in the piece. But after it was picked for the first competition it then started to become popular. 7) Q : If you have something to advice to someone to play the <Postcards for Solo Trumpet>, please write anything. - 38 -

A : I think my main advice to players would be to try to follow the dynamics carefully. Quite often players will play P or PP dynamics at a MF level. Also, the first movement can be played in a light and easy manner. I hope this helps and let me know if you have any other questions. Tony - 39 -

Abstract Analytical Research on Anthony Plog s <Postcards for Solo Trumpet> 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Music The Graduate School Hong, Seongmin Anthony Plog is an American composer. Originally he was a professional trumpet player and held positions with orchestras across the United States and Europe. As a soloist he also recorded numerous solo albums and from the age of 28, he began to teach at some of the greatest music institutions. Plog was a highly celebrated musician and music educator. In the meantime, after attending a concert <Romeo and Juliet> by Sergei Prokofieff in Berlin in 1989, Plog decided to become a composer. He would wirte music from time to time but he was not yet a professional composer. Even after his commitment towards composition became clear, he continued his career as a trumpeter and managed both roles at the same time. Since 2001, however, Plog retired as a trumpet player for good and determined to fully commit himself in composition, thereby becoming a composer and former trumpeter. One distinguishing characteristic that came after his retirement is that he focused more on large musical composition such as opera, symphony and oratorio, rather than writing music for brass and - 40 -

wind instruments. Since Plog was a distinguished trumpet player and music educator, he already had a good grasp of the fundamentals of the trumpet when he became a professional composer. As the modern trumpet has gone through extensive development, the tonal range and sound levels that can be expressed with it became wider and wider. Plog is the very musician who is capable of taking into account these minute changes in his music. Moreover, some of his works have been chosen as test pieces for numerous international music competitions and his modern works have already established its foothold among musicians as essential repertoire pieces. <Postcards for Solo Trumpet> was one of his early works that was dedicated to well-known Italian trumpeter Gabriele Cassone. As the title suggests, it was composed based on the anecdotes from exchanging postcards with Gabriele Cassone. <Postcards for Solo Trumpet>(unaccompanied trumpet) is in three movements and neither bar nor beat is marked in each movement. In the first movement, he creates sound effects of percussion instruments by repeating one sound, which technique he frequently employs in the instrumental pieces that he composed. In the second movement, using cup mute, he added a muffled darker tone to the music. Lastly in the third movement, it requires a lot of fancy techniques, making it one of the works that a lot of musicians find fascinating and challenging. From the perspective of a musician, as aforementioned, it is a piece of work that motivates players to take up a challenge. Trumpet players tend to put more effort in showing off their techniques rather than paying attention to phrasing and the music itself. However, when it comes to this piece, analysing the systematic connections of phrases with due consideration is just as crucial. Simply conveying musical melodies was not his sole intention of composing. He tried to enable trumpeters who practice and play this piece to attain musical improvements and to enhance their techniques. That is why Plog is a respected and renowned - 41 -

composer among many trumpeters and his works are highly appreciated today. Key Word Trumpet, Anthony Plog, Solo Music, Contemporary Music, Postcards, Phrasing Student Number 2016-21884 - 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