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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7. 구조주의 구조적사회학의전통언어학적전환레비스트로스의인류학알튀세와구조주의마르크스주의자크라캉과정신분석롤랑바르트와기호학푸코의담론분석탈구조주의

구조와구조조의 구조 (structure) 는일반적으로조직이구성된틀과유형을가리킨다. 구조는인간의행동을제한하기도하고, 일정한방향을제시하기도한다. 구조주의 (Structuralism) 는 1960 년대프랑스의사회사상을휩쓸었으며 (Lash, 1991), 프랑스의휴머니즘 (humanism), 사르트르의실존주의 (existentialism) 에대한반작용이었다. 구조주의는구조를강조하지만, 구조기능주의의구조와다르다. 사회학자는사회구조에관심을가지지만, 구조주의자의관심은언어구조이다. 구조주의는원래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 와야콥슨 (Roman Jakobson: 1896-1982) 의언어학에서출발한이론이다.

뒤르켐의구조적사회학 뒤르켐은사회규범이인간의식을형성한다고보는구조적방법을제시했다. 그는 개인의내부에서도사회가나타난다 고주장했다. 대표적으로종교는사회질서를보호하는일종의메커니즘이다. 종교는사회의개인을끈끈하게연결하는시멘트와같은기능을수행한다. 그래서뒤르켐은종교를개인적인경험이아니라집단적경험으로보았다. 일상생활의영역에있는세속적인것과특별하고초월적인영역에있는신성한것을분리할때종교현상이발생한다. 뒤르켐은종교자체가사회적맥락을통해만들어지기때문에종교란곧 신성한사회 자체라고보았다.

뒤르켐과종교의역할 뒤르켐은종교가규율을집행하고, 사람들을하나로통합하며, 활력을주고, 행복감과자신감을주는기능을수행한다고지적했다. 이러한점에서종교는사회를표현하고, 사회는개인의의식과행동을결정하는눈에보이지않는거대한힘이다. 그러나종교가붕괴된다고해서도덕까지파괴되는것은아니다. 뒤르켐은현대사회에서종교가사라지는대신 시민도덕 이사회를통합해야한다고주장했다. 뒤르켐의사고를계승한로버트벨라는미국사회에서 시민종교 가등장했다고분석했다.

언어학적전환 소쉬르사후에 1916 년제자들이 일반언어학강의 (Cours de linguistique générale) 를출간하였다. 스위스언어학자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 는언어일반의성질에관해분석하였다. 모든언어는형식과의미를가진다. 언어는자음과모음의연결이라는형식을가지는동시에의미를가진다. 소쉬르는언어기호의음성형식을시니피앙 (signifiant 기표 ), 이에결합된의미를시니피에 (signifie 기의 ) 라고불렀다. 소쉬르는통시 ( 通時 diachronic) 언어학과공시 ( 共時 synchronic) 언어학으로구별하고, 랑그 (langue, 언어 ) 를파롤 (parole, 말 ) 에서분리시켰다. 소쉬르는사회습관으로체계화된언어 ( 랑그 ) 를언어학의대상으로보았다.

언어와기호체계 낱말에서중요한것은소리그자체만이아니라, 그낱말을다른모든낱말과구별시켜주는음성적차이다. 왜냐하면그차이가의미작용을수반하기때문이다. ( 소쉬르 ) 소쉬르는언어를장기 ( 체스 ) 놀이에비유했다. 단어의실제의미를규정하는것은단어의형태가아니라, 그단어가자리한 특정한위치 라는것이다. 소쉬르는언어체계에속하는요소는상호간의대립을통해 가치 를지닌다고보았다. (A 의가치는 A 가아닌것의가치를통해정의된다. 예 : 존재와무 ) 소쉬르는언어를훌륭한기호 (sign) 체계로파악하였다. 그는인간의발성기관으로표현하는자연언어만연구하는데서벗어나문자몸짓, 수화, 의례같은다양한상징체계를아우르는기호학 (sémiologie) 을주창했다.

야콥슨의언어학 야콥슨 (Roman Jakobson, 1896-1982) 은러시아태생언어학자로구조주의적음운론을통해음운의체계를설명하려고시도하였다. 일반언어학분야에도구조주의적방법을적용하였다. 어린아이와실어증환자를통해음운을습득하고상실하는과정에서공통되는원칙을발견하여제시하였다. 야콥슨은모든언어에는하나의체계를이루는요소가있다는전제에서그것을분석하는것이언어학자의임무라고보았다.

언어전달행위 야콥슨은언어전달행위를구성하는요소를 6 가지로보았다. 모든언어행위는발신자 (addresser) 가수신자 (addressee) 에게원하는메시지 (message) 을보낸다. 메시지가이루어지려면그언술되는언어와관련된상황 (context) 또는지시대상이있어야한다. 이것은수신자가포착할수있는것이어야하며, 언어라는형식을취하든지또는언어화할수있어야한다. 메시지는약호체계 (code) 의요소가필요하다. 이는완전하거나아니면적어도부분적으로발신자와수신자에게공통적인것이어야한다. 발신자와수신자사이의물리적, 심리적연결이되는접촉 (contact) 이있어야의사전달이시작하고지속할수있다.

레비스트로스의인류학 클로드레비스트로스 (Claude Lévi-Strauss: 1908-2009):. 프랑스의인류학자로구조주의적인류학을발전시켰다. 20 세기프랑스지성계에가장영향력이강한인물로평가받았다. 레비스트로스는구조주의란어떤대상속에있는관계의체계를이해하는것이라고본다. 인간의사회관계와행동양식을규정하는틀로서구조 라는새로운차원을연사상가이다. 사람들의행동을이해하려면행동자체의내용보다구조를살펴보아야한다. 구조주의의시각을통해친족, 신화에관한연구로유명하다. 그는사람들에게는관심이없고사람들의관계에관심이있다고말했다. 그의주장에따르면, 남편이없으면아내도없고, 자식이없으면부모도없으며, 조카가없으면삼촌도없다. 친족관계는구조이다.

친족의구조 왜현대사회뿐아니라부족사회에서근친결혼을금지하는가? ( 프로이트의 토템과터부 ) 많은학자는근친결혼을금지하는이유로유전적결함을피하거나친족체계의위계질서를유지하기위한것이라고주장했다. 레비스트로스는근친결혼의금지를결혼제도에있는 호혜성의원칙 이라는교환구조로설명한다. 받으면반드시되돌려주어야하는호혜성의원칙에따라결혼을통해서로다른집단사이에규칙적인 여자의교환 이이루어진다. 이를통해사회집단의차이를인정하는동시에다른사회집단을하나로결합시킨다. 호혜성은자연적질서의모순을인정하는동시에이를초월하여공통적인인간성을확인하는수단이된다. 레비스트로스는부족사회사람들이비합리적이라는편견과는달리, 자연환경에합리적으로대응하고있다고주장한다. 결국모든사회에서인간의행동은모두똑같은구조를가지고있는셈이다.

신화의구조 레비스트로스는신화의줄거리 ( 의미 ) 는서로제각기다르지만, 그배후에는하나의대립관계가불변하는동일한구조가존재한다고본다. ( 남미테레노부족의담배탄생신화, 두드림과뱀의등장, 레비스트로스, < 신화학 > 1 권 ) 신화의심층적구조는 - 그자체는어떤의미도이야기도아닌이구조는 - 한이야기가담고있는의미의논리적연쇄과정을추적해서는결코드러나지않는다. 신화는사라져버린관습에대한기억을간직하고있거나다른지역부족들의관습가운데일부를활용할수도있다. ( 레비스트로스, < 신화학 >) 한이야기안에남아있는사라진관습의흔적, 다른부족의관습의흔적은줄거리의내적구조만을바라볼때는그저불가사의한수수께끼로남을뿐이다. 신화는인간의의식이파악하는줄거리와의미바깥에서, 무의식적인심층에서작동한다. ( 바이칼호수몽골브리야트족의 선녀와나무꾼 의신화, 신데렐라동화 )

신화와사회 레비스트로스는신화란 그사회가지니고있는해결되지않는모순을상상적으로해결하려는이야기 로보았다. 신화는인간이절대해결할수없는문제를이야기속에서해결된것처럼만들어인간의불안을줄이려고시도한다. 레비스트로스가본신화는불안해소를위한결과물이라고할수있다.

슬픈열대 서구이성주의비판 : 프랑스대혁명은유럽과전세계를열광시켰으며, 한세기이상동안프랑스에아주특별한위신과명성을제공했던이념과가치를유통시켰습니다... 대혁명을통해사람들은사회가추상적인사상에의해지배된다는생각을가지게되었어요. 사실은습관과관습에의해형성되는것인데도말이죠. ( 레비스트로스, < 슬픈열대 >, 1955) ( 인도의 ) 이곳주민들의비극적인상황을이해하기위해서는마을안으로들어가봐야만한다. 겨우한세기전만하더라도이들의시체가온통들판을뒤덮었다. 대부분이베틀로베를짜면서살아오던그들은, 식민지지배자들이맨체스터에면직물시장을개설하기위해서그들에게전래의가업을행하는것을금했기때문에굶주림과죽음으로몰렸다.

서구중심주의와문화적상대주의 레비스트로스는 슬픈열대 에서문화는사회마다달라도더우월하거나열등한문화는없다고주장하며서구중심주의와인종주의를비판한다. 이성이역사를통해스스로발전해나가는법칙은허구적일수있으며, 따라서그법칙을발견하고따르는사회가다른사회에비해우월한것이아니다. ( 레비스트로스, < 슬픈열대 >, 1955)

구조와인간 세계는인간없이시작되었고, 또인간없이끝날것이다. 내가일생을바쳐서목록을작성하고, 또이해하려고노력하게될제도나풍습또는관습들은만약이것들이인간성으로하여금그것의운명지어진역할을수행하도록허용하지않는다면, 전혀무의미해지고마는어떤창조적과정에서의일시적인개화이다. 그러나그역할은우리인간에게어떤독립적인위치를배당하지는않는다. 또한비록인간자신이저주받을지라도그의헛된노력들은하나의보편적인몰락과정을저지하는방향으로진행될것이다. ( 레비스트로스, < 슬픈열대 >, 1955) 오늘날프랑스지식인들이이해하고있는의미에서라면난구조주의자가아니다... 나는푸코가행한작업과내일사이에서는극히사소한유사성도발견못했다. ( 레비스트로스 )

역사와구조분석 레비스트로스는역사란규칙이아니라우연의소산이다. 역사는당연히되돌릴수없는우연에속한다. 레비스트로스는무질서한인간의삶의파편에서동질적구조를파악하는일이학문의과제라고본다. 구조분석이모든사회활동을설명해줄수있다는생각은나로서는터무니없어보입니다. 이와는반대로, 사회생활과그것을둘러싼경험적현실은인간세계에서무작위로펼쳐지는영역인것으로내게는생각됩니다. 바로그런이유때문에나는전적으로우연적인역사에복종합니다. 나는그저, 무질서가지배하는이거대한경험의수프 ( 이런표현을써서미안합니다만 ) 속에는여기저기에구성 (organization) 의섬들이형성된다고생각할뿐입니다.

자크라캉과정신분석 라캉 (Jacques Lacan, 1901-1981) 은프로이트의정신분석과구조주의를결합하여말이란틀속에억눌린인간의내면세계를분석하면서마음의구조를연구하였다. 라캉은무의식이언어와같은구조를가지고있다고보았다. 그는프로이트의 무의식은하나의언어활동으로서구조화되어있다 고보았다. 언어활동은주체가언어를이용하여 말하는 것이아니라오히려주체가 말해지는 것이다. 즉의지할데없는무력한존재인주체를타자가서로이야기하고있다는근원적인구조를가리킨다. 주체는자신에대해말하면서어느새타자가되어 타자의욕망 을가지고자기를재발견하고자한다. 타자로의자기소외는주체의형성에있어서구성요건이며, 주체는처음에서분열된구조를가지고있다.

거울단계이론 라캉은프로이트의나르시시즘을활용하여 거울단계 이론을제시했으며, 주체의상태를분석하였다. 그에따르면, 자아는이상적단일성, 완결성을표현하면서자아자신이아니라이미지의동일시의결과이다. 라캉은 여자는남자의증후 라고보았다. 여성은주제로서존재하지않고, 다만남성의욕망또는불안을반영하는환상의대상에불과하다. 그는스스로존재할수없는여성, 다만남성심리의육화로서여성을묘사한다. 그의주장은프로이트의정신분석 ( 남근중심주의, 거세콤플렉스 ) 처럼페미니즘의비판을받았다.

알튀세와구조주의맑스주의 알튀세 (Louis Althusser: 1918-90) 는에콜노말슈피리에철학교수로구조주의이론을이용하여마르크스주의를해석하였다. 알튀세는 마르크스를위하여 Pour Marx (1965) 에서마르크스사상을초기의인간론, 소외론으로환원되는것을거부하고마르크스의사상에서 인식론적단절 이일어났다고주장하였다. 알튀세는모든변수의인과관계를인정하는관점을거부하고 사회구성체 내부의구조적관계가인과성을가진다고주장했다. 그는경제, 정치, 이데올로기등다양한심급의 중층적결정 과 최종심급 에서 (in the last instance) 경제의결정적역할을주장했다. 사회구성체에서국가등상부구조는 상대적자율성 을가질수있지만, 경제적토대를가장결정적요소로보았다. 그는국가, 대학, 언론, 심지어노동조합도 이데올로기국가기구 라고보았다.

구조주의맑스주의 그리스정치학자플란차스 (Nicos Poulantzas) 는계급을생산적활동과비생산적활동이라는 구조적조건 에따라자본가와프롤레타리아로계급을구분했다. 국가는자본주의경제를유지하기위해 구조적으로 경제를운영하고세금을납부하는자본가계급의이익을위한정책을주로입안한다고보았다. 동시에계급내부의다양한 분파 의활동도주목했다. 프랑스인류학자고들리에 (Maurice Godelier) 는뉴기니의수렵채집사회인바루야사회가서구에의해시장경제로재편되고국가로통합되는과정을관찰하고분석했다. 이과정에서전자본주의생산양식과자본주의생산양식의 접합 이발생한다. 많은구조주자들이언어구조에관심을가진데비해, 알튀세, 플란차스, 고들리에등맑스주의자들은사회저변에있는구조 ( 사회경제적구조 ) 에관심을가졌다.

바르트의기호학 롤랑바르트 (Roland Barths: 1915-1980) 는기호학 (semiotics) 을문학이나대중문화의연구에적용했다. 바르트는일상생활에서신화와이데올로기의사회적역할을분석하였다. 바르트는 < 기호학의원리 > 에서언어뿐아니라영화, 광고, 신문기사, 사진, 패션, 요리, 레슬링시합등사회문화에존재하는일반적 기호 현상을의미표출활동으로분석하였다. 바르트는신화의형태와개념은역사적발생동기를가지지만, 신화는역사적동기를은폐하고그것이전달하는의미를극히자연스럽고당연한사실로제시하여일반적인상식으로통용시킨다고지적하였다. 바르트는신화의해체에관심을가진것처럼자본주의사회의이데올로기를분석한다.

저자의죽음 글쓰기는우리의주체가도주해버린중성, 그복합체, 그간접적인것, 즉글을쓰는육체의정체성에서출발하여모든정체성을상실하는음화 (negative) 인것이다 ( 롤랑바르트, < 텍스트의즐거움 >, 저자의죽음, 1973) 말하는것은언어이지저자가아니다. 이렇게 저자 가멀어지면텍스트를 해독 한다는주장은전적으로쓸모없는것이된다. 텍스트에 저자 를부여하는것은그것에안전장치를부과하고, 최종적인기의 (signifie) 를제공하고, 글쓰기를봉쇄하는것이다. 이러한개념은비평에아주걸맞는것이다. 비평은작품아래에서저자 ( 또는그위격에해당하는사회, 역사, 심리, 자유등 ) 를발견하는것을주요임무로삼는다. 독자의탄생은 저자 의죽음이라는대가를치러야한다.

기호의의미작용 바르트는소쉬르언어학의기본개념이랑그와파롤의개념을패션, 음식, 자동차등문화체계에적용하여기호의의미작용을설명했다. 패션체계를보면, 랑그는치마, 바지, 윗도리와같은상의와하의간대립을표현하고, 파롤은옷입는방법, 색상, 치마길이, 바지의폭등과같이의상에대한개인적취향을가리킨다. 바르트는기호의의미작용을분석하여신화적의미작용, 즉자본주의사회의이데올로기를분석하려고시도했다. 자본주의사회의이데올로기는마치고대그리스나로마신화와같이익숙해져서너무나당연하고의심할수없는것으로착각하게끔만드는변형된개념이다. 신화는오래된것이든새로운것이든특정시기에지배집단으로자리잡은특정사회계급의산물이다. 신화의형태와개념은역사적발생동기를가지지만, 이를은폐하고신화가전달하는의미를극히자연스럽고당연한사실로제시하여일반적인상식이된다.

미셀푸코 미셀푸코 (Michel Foucault, 1926-1984) 는파리고등사범학교에서철학을공부했으며, 현대사회학에영향을미치는가장대표적인프랑스학자이다. 정신병동, 감옥, 병원에관한역사적연구는지식에대한새로운연구를촉발했다. 푸코는박사학위논문인 < 광기의역사 >(1963) 에서 19 세기이후에유럽에서 도덕적치료 를목적으로하는정신병원이등장하는역사적과정을설명했다. 그의 < 병원의탄생 >(1963) 은현대의학과치료시설에대한역사적분석이다. 푸코의최후의저작인 < 성의역사 >(1976) 는합리적, 체계적지식의수단을통한신체에대한통제에관해분석했다.

지식과권력 푸코의연구가운데가장중요한주제는지식과권력의관계에대한사회학적분석이다. 푸코는이를 권력의미시물리학 이라고불렀다. 다른철학적저서인 < 사물의질서 >(1966) 와 < 지식의고고학 >(1969) 에서는담론적구성과담론분석 (discourse analysis) 에대한연구를제시했다. 말년에는자아의계보학 (genealogy) 에관심을가지고, 자아가어떻게창조되는지, 그리고자아의기술이라는견지에서자아가어떻게권력관계에종속되는지에대해관심을가졌다.

푸코의방법 한문화의기본코드, 하나의문화에서언어, 인식의도식, 교환, 기술, 가치체계, 실천의위계등을지배하는코드는각자가상대하게되고다시처하게되는경험적질서를처음부터결정한다. ( 미셀푸코, < 말과사물 >, 1966). 이계보학의목표는사회의서로다른층위에영역에서그토록다양하게확장되면행사되고있는수많은권력장치들을, 그메커니즘과효과, 그리고상호관계속에서확정짓는일이다. ( 미셀푸코, < 사회를보호해야한다 : 콜레주드프랑스강의 >, 1976. 담론 (discourse) 은지식으로성립이되거나세계관으로수용된사고, 신념, 개념을가리킨다. 담론분석은사회생활을이해하는강력한틀이된다. 예를들면, 푸코는광기에대한담론이수세기동안종교적, 의학적담론과어떻게연결되어변화하는지연구하였으며, 이러한변화가사람들에게어떤영향을주었는지연구했다.

탈구조주의 탈구조주의 (poststructuralism) 는구조의존재자체를부인한다. 텍스트 (text 원전 ) 는항상변화하는, 그래서잠정적의미만갖는다고본다. 모든텍스트는완결된구성체가아니라다양한해석을가능하게하고기호나의미화는오직우발적관계를가질뿐이라고본다. 탈구조주의자들은중심보다탈중심화에관심을가진다. 중심은정답에속박되어있기때문에결국생동감의소멸로귀결된다고본다. 이를데리다는차연 (difféance) 이라고불렀다.

데리다 : 언어와글쓰기 프랑스철학자데리다 (Jacque Derrida) 는 1966 년강연에서탈구조주의사고를표현했다. 구조주의자들은언어가주체를제약한다고본반면, 데리다는언어를주체를제약하지않는 글쓰기 (ecriture) 에불과하다고보았다. 사회제도도글쓰기에불과하다. 데리다는언어와사회제도를 해체 (deconstruction) 하였다. 데리다는언어가무질서하고불안정한것으로보았다. 상이한맥락은단어들에서로다른의미를부여한다. 궁극적으로분산적이고비결정적전망을제시한다. 데리다는미래는 예상되지도않을뿐더러재발견되지도않는다

데리다의해체주의 데리다는소쉬르구조주의의 말과글 그리고 기의와기표 의이항대립관계에서왜첫째요소를더본질적이고순수한것으로여기는지그이유와구분의논리에의문을제기한다. 말하는이가현전 (presence 눈앞에있음 ) 하기에말이글보다우위를차지한다면, 말이글보다실수와혼란의소지가많은것은충분히설명할수없다. 말은의미가분명치않은개념이나사건사물을지칭하기위한것이다. 데리다는말은 부재 에대한것이라고보았다. 데리다가말한 텍스트 - 외부따위란없다 고본다. 그러나다른학자들은구조주의언어학이 기호는내재적이며독립적인의미가없이 비어 있다 고보았다는반론을제기한다. 데리다가구상하는해체의대상은서구사상을지배한로고스중심주의 ( 진리, 미, 정의등보편적사고체계 ) 이다. 해체란은폐된이질성을부각시키기위해동질적인체계를분해하는것이다.

보들리아르와포스트모더니즘 프랑스사회학자장보들리아르 (Jean Baudriarld: 1929-2007) 의철학은 하이퍼리얼리티 (hyper-reality) 와 시뮬레이션 (simulation) 의개념을중심으로전개된다. 이개념은대중커뮤니케이션과대중소비의시대에서현대문화가가지고있는가상적, 비현실적성격을가리키는용어이다. 현대인들이시뮬레이션이된경험과느낌의지배를받고있으며, 무엇이실재로존재하는지알지못한채살고있다고본다.

탈현대성과사회이론 탈구조주의사고는포스트모던사회이론의탄생을촉발하였으며, 사회학이론에대한도전을표현하였다. 이문제는현대성 (modernity) 과탈현대성 (postmodernity) 주제에서다룰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