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中東學會論叢第 29-1 號韓國中東學會, 2008, 67~91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1) The Present Condition and Social Network of the Southeast Asian Muslim Immigrants 안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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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아세안에대한한국청년의인식 1. 아세안에관한경험과인식 아세안국가방문경험및목적 아세안 ( 동남아 ) 어느나라를방문하였는가? 라는질문에남녀모두 방문국가없음 이 32.4% 에불과했고, 나머지 67.6% 의응답자는방문한경험이있었다. 국가는태국 (13.6%), 필리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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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韓國中東學會,, 7~9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 The Present Condition and Social Network of the Southeast Asian Muslim Immigrants 안정국 명지대 목 차 Ⅰ. 서론 Ⅱ. 이주유형 Ⅲ. 사회적연결망의형성과조직화 Ⅳ. 결론 주제어 : 이주무슬림, 이주노동자,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사회적연결망 * 본논문은 7 년정부 ( 교육인적자원부 ) 의재원으로학술진흥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KRF-7-A)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Ⅰ. 서론. 연구목적 다문화화하는한국사회와다문화주의담론속에서점차세분화된논제들이제기되고있다. 노동력의국제이동과정에서한국사회로유입되고있는외국인노동자에관한논의를중심으로다문화가정, 에스니시티, 문화변이와같은주제에관한논의또한다양한차원에서이루어지고있다. 그와관련하여최근, 한국에이주한외국인무슬림에관한연구가시도되기시작하였다. 이연구의목적은한국이주무슬림의유입과현황, 한국이주무슬림의유형과조직화에대한포괄적인이해에이르기위한탐색의기초단계로서동남아시아이주무슬림에대한정보를구체적이고실증적인방법으로수집, 분석함으로써한국이주무슬림에대한전반적인통계자료를확보하는데기여하고후속연구의토대를마련하고자하는것이다. 이주무슬림들은이슬람사원을중심으로한종교활동을통해정체성을지켜나가며자체적사회연결망속에서그들만의커뮤니티를만들어가고있다. 많은무슬림들이한국인들과문화적, 종교적으로갈등을겪고있으며우리사회에서이질적인집단으로인식되고있다. 특히한국인들의이주무슬림에대한부정적인인식과편견은이들로하여금자신들만의문화나전통에집착하도록하여주류사회에서분리혹은주변화시킬가능성이있으며가까운미래에유럽의사례처럼사회, 정치적으로집단화되어사회문제를야기할수도있다.( 조희선외, 7) 대구의에스닉비즈니스가인북부정류장부근에있는한인도네시아음식점이한국인의출입을금지한다는푯말까지내걸고인도네시아인들만을위한공간을조성하고있다 ( 조현미, 5) 는데서한국사회로통합되지못하고갈등속에주변화할가능성이농후한이주무슬림들의한모습을살펴볼수있다. 이주무슬림에대한이해가시급한당면의문제이긴하지만이들에대한포괄적인이해에이르기까지는아직거쳐가야할길이멀다. 한국에거주하고있는이주무슬림들의주요출신지역이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에서북아프리카에이를정도로그범위가매우넓고, 짧은이주역사와대체로불안정한거주신분으로인해안정적인체계를갖춘커뮤니티의형성이아직이루어지지않았기때문이다. 이들은출신국별로상이한인적자본과정보망을가지고있으며, 한국으로의이주를결정한이유와목적또한매우다르다. 이러한점을무시하고여러나라출신이주무슬림에대한정보가뒤섞인가운데분석을하게된다면피상적외연만이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9 나타나어떠한집단의성격도드러나지않을것이며, 이는오히려이들에대한정확한이해를방해하게될것이다. 반대로어느특정지역출신이과도하게표집된표본으로이주무슬림전체를일반화하여설명하는것도올바른이해와는거리가먼것이될것이다. 따라서이주무슬림에대한정확한연구가이루어지기위해서는분석에유의미한규모가되는각국가출신별로따로연구가이루어질필요가매우크다고할수있을것이다. 위와같은이유로본연구는동남아시아무슬림중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출신이주무슬림을비교집단으로두어, 여러수준에서두집단간의공통점과차이점을파악하는데중점을두었다.. 연구대상및방법 ) 연구대상및표집 본연구의모집단은한국에이주한동남아시아 ) 무슬림전체이다. 하지만이들의국가별이주자수와거주지를정확하게파악하는것이불가능하였기때문에접근의용이성, 자료수집의효율성과비용을고려하여이슬람회의기구 OIC(Organisation of the Islamic Conference) 의회원국이자동남아시아의대표적인이슬람국가인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 중에서한국에거주하는국민의수가미미한브루나이를제외한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 ) 출신의이주무슬 ) 동남아시아의지역적범위는아시아대륙과인도네시아열도사이며, 도서동남아 (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브루나이, 필리핀 ) 와대륙동남아 ( 미얀마,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 ) 개국을아우른다. 현재동남아지역무슬림수는동남아전체인구의절반에이르는 억명이상인것으로추정된다.( 박종평, ) ) 타이는 OIC의옵서버국가이다. 브루나이는인구 만의소국으로전체인구의약 7% 가무슬림으로알려져있다.( 미국 CIA 국가정보 ) https://www.cia.gov/library/publications/the-world-factbook/geos/bx.html에서검색 ) 인도네시아는약 억 천만명 (년) 의인구를가지고있으며, 다종족ㆍ다언어사회이다. 주요종족으로는자바, 순다, 발리, 아쩨등을들수있다. 전체인구의약 % 인 억 9천만명이상이무슬림으로추산된다. 이들거의모두가수니의샤피이파이다. 헌법적으로이슬람국가는아니지만세계에서가장많은수의무슬림이살고있는나라이다. 말레이시아는입헌군주국으로인구수는약 천 5백만명 (년추정, 출처미국 CIA 국가정보 ) 이다. 이슬람교가국교이고, 그외불교, 기독교, 힌두교도가있다. 인종은말레이계 5%, 중국계.5%, 인도계.%, 기타.9% 이다. 말레이시아의헌법에 말레이인들은말레이어를사용하고, 이슬람을믿으며, 말레이관습을준수하는사람들 이라고규정되어있으므로 ( 소병국등, 4), 최소 5% 이상의인구를무슬림으로볼수있으며, 미국 CIA의자료에따르

7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림으로자기기입식설문을이해하고응답할수있는문자해득력을가진이주자로연구대상자를한정하였다. 지역적으로는전국을대상으로하되이주노동자및학생들의다수가거주하는서울ㆍ경기지역을중심으로하였다. 모집단에관한정확한정보가없었으므로본연구에서연구대상자의표집으로는연구자의연구목적에적합하거나특정조건을충족시키는대상을의도적으로표집하는유의표집 (Judgemental sampling) 과특정표집자로부터동일한조건이나연구목적에맞는다른표집대상자를소개받아점차표집대상을확대해가며조사하는방식인눈덩이표집 (Snowball slampling) 과같은비확률적표집방법을이용하였다. 설문은인도네시아어와영어로작성하였으며입국배경에관한질문 문항, 한국에서의생활에관한질문 문항, 교육과직업에관한질문 5문항, 유형과조직화에관한질문 문항, 인적사항에관한질문 9문항등총 4개의문항과 개의부가문항으로구성하였다. 현장조사종료시까지총 4개의설문지가수거되었고, 이중응답이부실한 개의설문지를제외한 개의설문지를최종분석에이용하였다. ) 자료수집방법및절차 설문지는 차적으로한국어로작성하였으며, 영어로번역하였다. 이한국어본과영어본으로사전설문조사를실시하여번역상의오류, 사회문화적차이에기인하여이해하기어려운질문등설문구성상의오류를찾아내고수정하였다. 또한설문응답에소요되는시간을산출하여문항수를조정하였다. 이과정에서한국어본은실제설문조사에서거의효용이없음을발견하였다. 영어본또한연구대상자들대부분이응답하는데어려움이있다는반응을보였으며설문지기입을완료하는데평균적으로 시간가까이소요되었다. 따라서설문지를말레이어로번역해야할필요가대두되었고, 국내대학에서영어로강의하는인도네시아인교수에의뢰하여인도네시아어로번역하였다. 그리고또다른영어에능통한인도네시아인과한차례검토ㆍ수정하여최종본을완성한후에조사를실시하였다. 말레이시아출신이주자들의경우인도네시아어본을이해하는데어려움이없었으므로굳이말레이시아어본까지만들필요는없었다. 본연구를위한설문조사는 년 월부터 4월까지약 4개월에걸쳐수행되었 면, 총인구의.4% 가무슬림이다 ( 년센서스 ). https://www.cia.gov/library/publications/the-world-factbook/geos/my.html 에서검색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7 다. 서울, 부산, 안산등지의마스지드와수도권공단지역이주된설문조사장소였으며, 마스지드의경우연구자가직접마스지드에방문하여실무자와의면담을통해연구의의도와설문내용에대한설명하고양해와도움을구했다. 실무자들로부터연구대상자를소개받기도하였으며연구자가직접연구대상자를현장에서선정하여접촉하기도하였다. 서울마스지드의경우인도네시아인무앗진이설문조사원의역할을수행해주었다. 한편, 마스지드중심으로설문조사가편향되는것을방지하기위하여안산공단에거주하는인도네시아인노동자들을대상으로추가적인설문조사를실시하였으며, 또한인도네시아출신노동자중심으로설문이편향되지않도록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출신학생들을대상으로한추가조사도실시하였다. 확보된자료는 SPSS 4. 한글판을이용하여빈도분석, 교차분석을실시하였으며, 통계검정방법으로는카이제곱검정법을주로사용하였고독립표본 t검정법 ( 각각유의수준 p<.5) 도경우에따라사용하였다. ) 연구의한계 본연구는몇가지점에서한계를갖고있다. 첫째, 연구대상자의표집이비확률적인방법이고, 지역적으로사실상전국을아우르지못하고, 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출신이주자만을대상으로했다는점에서전체동남아시아출신이주무슬림모집단전체에연구결과를적용하기에는한계가있다. 둘째, 관련국내선행연구가거의전무한상태에서실시하는탐색적연구이면서, 문화적ㆍ언어적차이가있는집단이작성한자기기입식설문이라는점, 그리고설문의번역, 중역의과정에서나타날수있는언어적의미의손상으로인해신뢰도가저하될수있다는데에서한계가있다. 비록연구대상자들이주로사용하는언어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지만, 정확한의미전달상의문화적한계는배제할수없기때문이다. Ⅱ. 이주유형. 동남아무슬림의유입현황 ) 한국이주동남아무슬림의개괄 4) 4) 동남아출신국내체류자에대한전체적인통계자료는최근자료인법무부의

7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동남아시아제국으로부터무슬림이얼마나한국에이주해왔는지알아볼수있는통계자료는현재찾아볼수없다. 이연구의대상인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를제외한여타동남아시아국가중미얀마ㆍ태국ㆍ필리핀등의 개국에서도무슬림들이적지않다. 년현재태국과미얀마의무슬림인구는각각전체인구의 4% 에해당하는 만명과 만명에이른다. 5) 필리핀의경우도민다나오지역에집중적으로거주하는무슬림들의숫자는전체인구의약 5% 에해당하는 4백만명수준이다.( 양승윤외, 5) ) < 표 > 동남아 개국체류자수와추정무슬림수 총체류자수 무슬림수 ( 추정 ) 총계 4,44,4 말레이시아,,7 미얀마 4,44 79 브루나이 인도네시아,5, 타이 4,4,7 장기체류 단기체류 계 9,9,4 남 75,,944 여,7,9 남 9 5 여 75 남,, 여 남 여 남,795,54 여,9,9 남,9,9 여,,444 남,4 4,9 필리핀 4,5 4 여,9,7 * 자료 : 법무부, 출입국관리통계연보,. 무슬림의수가비교적많은 < 표> 동남아 개국의국내총체류자수는 4,44명으로외국인전체체류자 (,7명) 의 4.% 를차지한다. 이중무슬림의수가얼마나될지는추정해볼수밖에없는데, 각국가별체류자수에국가별 년도 출입국관리통계연보 (7 년발간 ) 에의거한것이다. 7 년도연보가 년 5 월중발간될예정이다. 5) 연구자는설문조사를실시하는과정에서이지역출신의이주무슬림들과의접촉을여러차례시도하였으나결과는매우불만족스러웠다. 따라서효율적인표본수집과비교연구의수행을위해이동남아 개국을연구에서제외하기로결정하였다. 하지만향후이들에대한추가적인연구가필요하며이를통해좀더폭넓게동남아출신이주무슬림에대한이해가가능하게될것이다. ) 한연구에의하면경기도마석에있는필리핀공동체에서무슬림이차지하는비율이 7.9% 로개신교보다도높았다.( 박경태, )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7 무슬림의백분율을단순적용한결과, 대략 만명정도로외국인전체체류자의약.% 가된다. 인도네시아ㆍ말레이시아이주민수는 < 표> 에서보듯, 년-년 5년간별다른증감없이유지되고있다. 하지만그내용에있어서는상당한변화가나타났다. 단기체류자의수가뚜렷이줄고대신장기체류자의수가늘어나고있는현상을발견할수있는데, 이는단기비자로입국해불법체류 7) 를하기보다는 E-9( 비전문취업 ) 과같은합법적장기체류가가능한비자로입국할수있는경로가안정적으로개발되어있음을나타내는것이며, 또한유학생의수가늘어나고있는것에서도이유를찾아볼수있다. < 표 > 국내체류동남아 개국이주민수연도별추이 구분 년 년 4 년 5 년 년 체류자수 장기체류자수 인도네시아,74,44 9,9 5,597,5 말레이시아,,7,,, 인도네시아 7,4,49,,59,75 말레이시아 7 474 575 9 74 인도네시아 9,74,99,5,5,5 단기체류자수말레이시아,7,59,455,4,49 * 자료 : 법무부, 출입국관리통계연보,. 장기체류외국인수 : 등록외국인수 + 거소신고자수 < 표> 국내체류동남아 개국이주민체류자격별현황 ) 구 분 총체류자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장기체류 단기체류 장기체류 단기체류 총 계,5,75,5, 74,49 외교ㆍ공무 9) 5 5 5 5 관광ㆍ통과,9,9,, 유학ㆍ연수 9 7 종교 상용ㆍ투자 4 7 7 5 교수ㆍ연구 5 5 예술흥행 5 5 취업,,5 5 동거ㆍ동반 7 5 국민의배우자 ) ( 남9, 여) ( 남5, 여5) 영 주 (F-5) 5 5 4 4 기타 5 4 5 5 7) 년 월현재, 인도네시아인의불법체류율은.% 이고말레이시아의경우는 % 미만이다.( 법무부출입국ㆍ외국인정책본부통계월보, 년 월호 )

7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 표> 국내체류동남아 개국이주민체류자격별현황을통해서두집단의주된입국사유를파악해볼수있는데, 두국가간의차이가명확하게나타난다. 인도네시아의경우, 장기체류취업자격이압도적 (,5명,.7%) 으로많았으며, 말레이시아는단기관광ㆍ통과 (,명,.%) 가가장많았으나장기체류의경우에는유학ㆍ연수 (명,.%) 의사유가가장많았다. 특히일반적인 이주노동자 로볼수있는취업관련자격을가진케이스는 명,.4% 에지나지않았다. ) 결혼이민자인 국민의배우자 자격체류자수는인도네시아 명 (.7%, 남9, 여), 말레이시아 명 (.9%, 남5, 여5) 이었으며, 남성보다는여성의수가월등히많았다. 하지만두국가의국민배우자수를합해도, 한국전체국제결혼건수 9,9의.% 에지나지않아이른바 신부수입 의대상으로는그다지매력적이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지금까지국내에체류하고있는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이주민을중심으로한개괄적인동남아시아이주자의특성을알아보았다. 다음절에서는연구자가설문조사를통해수집한연구대상자들의응답을통해그들의인구사회학적특성을살펴보도록하겠다.. 연구대상자의인구사회학적특성 < 표 4> 에서보듯, 본연구의연구대상인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무슬림 ) 두 ) 말레이시아는사증면제협정이체결되어있어무사증입국이가능하며, 인도네시아는외교 관용여권에대해서만무사증입국 ( 일 ) 이가능하다. 9) 외교ㆍ공무 : A-( 외교 ), A-( 공무 ), A-( 협정 ) 관광ㆍ통과 : B-( 사증면제 ), B-( 관광통과 ), C-( 단기종합 ) 유학ㆍ어학 : D-( 유학 ), D-44( 대학부설한국어연수 ) 문화ㆍ연수 : D-( 문화예술 ), D-4( 일반연수 ), D-45( 사설연수 ) 상용ㆍ투자 : C-( 단기상용 ), D-7( 상사주재 ), D-( 기업투자 ), D-9( 무역경영 ) 교수ㆍ연구 : E-( 교수 ), E-( 회화지도 ), E-( 연구 ), E-4( 기술지도 ), E-5( 전문직업 ), E-7( 특정활동 ) 취업 : C-4( 단기취업 ), D-( 산업연수 ), E-( 연수취업 ), E-9( 비전문취업 ), E-( 선원취업 ) 동거ㆍ동반 : F-( 방문동거 ), F-( 동반 ) ) 국민의배우자 (F--, F--) ) 귀화자의수는 년현재누적인원인도네시아 49 명, 말레이시아 명으로매우적은편이다. ) 종파적소속을묻는질문 ( 수니, 시아, 기타 ) 에대해서대체로수니라는응답이많았는데, 절반정도의연구대상자가응답을하지않거나기타종파라고응답하였다. 이는종파를구분하는데대한거부감을드러내는것으로파악된다. 기타소속종파로 이슬람 이라답한응답자가많았다. 이는어느특정종파로분류하는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75 집단의표본수는각각 명 (74.%), 57명 (5.9%) 이며, 두집단모두일반적으로카이제곱검정에필요한수준으로인정되는표본수 개를충분히넘으므로두집단간의차이에대한검정에는무리가없을것으로판단된다 ). 연구대상자의국적과성별은연구모집단의분포와대체로비슷 ( 표 참조 ) 하므로모집단의성격을잘반영하고있다고할수있다. 두집단간성별분포가유의한차이를나타내고있는데, 노동자의수가많은인도네시아는남성의수가월등히많으며, 상대적으로유학생과단기체류자의수가많은말레이시아의성별분포는남녀가비슷하게나타난다. 남성 여성 < 표 4> 연구대상자의국적과성별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5 9.%.7% 74.% x=.495, df=, p<. 4 59.% 4.4% 57 5.9% 4.5% 4 5.5% < 표 5> 연구대상자가현재소지한비자의종류 D-( 유학 ) D-( 산업연수 ) E-( 연수취업 ) E-9( 비전문취업 ) 비자기간만료 기타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4% 5.% 4.%.9%.% 57 75.5% 4 94.% % % % %.4% 5 4.5% 4.%.%.% 4.%.4% 5.% < 표 5> 연구대상자가현재소지한비자의종류를보면, 두집단의입국목적을 것에대한거부감의직접적표현이라할수있다. ) 카이제곱검정의경우, 자유도가 보다클때, 사례수가 보다크면서 5 미만의기대빈도의셀이전체모든칸의 % 보다적어야검정치의적용이가능하다. 따라서기대빈도 5 미만의셀이 % 를넘는항목은다시변수들의범주를조정하여적용가능한수준에맞춘후검정을실시하였다.

7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파악해볼수있다. 인도네시아는취업목적 ( 산업연수, 연수취업, 비전문취업 ) 의비자를소지한사례가.% 로단연많았고, 말레이시아는유학목적의 D- 비자를소지한사례가 94.% 로압도적이었다. 결론적으로, 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양국이주무슬림의구성은각각노동자와학생으로대별된다고말할수있을것이다. 따라서두집단간의연령평균에도차이가있을것이라는가설을검증하기위해독립표본 t검정을수행한결과유의미한차이 (p<.) 가있었다. 인도네시아의평균연령은.5세 ( 표준편차 4.445) 로말레이시아의평균연령.5세 ( 표준편차.) 보다많은것으로나타났으며, 분포도더넓게되어있었다. < 표> 국내체류기간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년이하 - 년 4- 년 7-9 년 9.% 7 7.% 4.%.% 74.% x=54.7, df=, p<. 57.9% 9 5.% 4 4.%.% 57 5.9% 4 9.% 57.%.7%.9% 국내체류기간에서도두집단간의차이가나타난다. 인도네시아의경우, -년 (7.%) 이가장많았고, 말레이시아는 년이하 (57.9%) 가가장많았다. < 표7> 최종학력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중학교이하.9%.%.4% 고등학교.%.7% 57.% 전문대이상.% 4 77.% 5 4.% 47 77.% 44.% 9 x=4,7, df=, p<. 노동자중심의이주민집단인인도네시아의경우고등학교졸업학력자가.% 로월등히많았으며, 전문대이상학력자가.% 로나타났다. 한편, 유학생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77 중심의말레이시아의경우전문대이상학력자가 77.% 로가장높았으며중학교이하학력자는존재하지않았다. 두집단간의학력분포의차이는유의미 (p<.) 한것으로나타났다. < 표> 모국에서의거주지를보면, 인도네시아는농촌 (5.4%), 말레이시아는도시 (7.9%) 출신이많았으며그차이는유의미 (p<.) 한것이었다. < 표> 모국에서의거주지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도시 농촌 4.% 5.4% 5 74.% x=9.7, df=, p<. 7.9% 7.% 5 5.4% 4 49.% 5 5.% 9 중상이상 중 중하이하 < 표 9> 모국에서의경제적지위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7 4.9% 5.% 5 7.5% x=5.7, df=, p<..% 9.4%.% 4.5%.% 9 47.% 4.% 4 모국에서의경제적지위또한두집단간에유의미한차이 (p<.) 를나타내고있으며, 인도네시아는중하이하가 5.% 였고말레이시아는중하이하가.% 에지나지않았다. 두집단은학력으로대표되는사회문화적계급과소속, 경제적지위로대표되는경제적계급과소속에뚜렷한차이가나타나고있으며, 이는사회적연결망의형성과한국사회에서의문화변이과정에서또한차이가나타날수있음을알려주는지표라할수있다. < 표> 출신국과한국에서의직업을보면, 인도네시아의경우, 출신국에서의직업에별다른관계없이한국에서는단순미숙련노동직 (5.9%) 으로수렴되는경향을보이고있으며말레이시아는출신국에서학생 (9.5%) 이었던신분을한국에서도그대로 (9.%) 유지하고있음을알수있다. 한편, 한국에서자영업에종사하고있는인도네시아사례가.5% 에이르고있는데, 이는이주국내에서사회적

7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연결망을형성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는 에스닉비즈니스연결망 이이루어지고있음을나타내는것으로보인다. 인도네시아노동자의월소득을보면, 54.% 가 만원미만의소득을올리고있었고, 만-5만원의소득을올린다고응답한사례도 9.% 에이르고있었다. 따라서 5만원미만의소득을올리는사례가전체의 94.% 에이르러, 인도네시아이주무슬림커뮤니티가한국사회내에서저소득층으로분류될수있음을알수있다. 농촌노동자 농부및농장관리 단순미숙련노동자 전문기술자 자영업 일반사무직 교육, 연구직 학생 무직 전업주부 기타 < 표 > 출신국과한국에서의직업 출신국 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9.9% 5.% 4 9.% 4.%.% 4.% 5.% 5.% 4 5.9%.% 5.% 5 7.% % %.%.% %.% % 5 9.5%.5% %.% 57 7.4% 4.4%.% 5 7.% 7.4% 7.% 7.4%.% 59.4%.5%.4% 9 4.% 4.%.7% 7 5.9% 7.%.5%.7%.7%.% 5.%.%.5% 5 7.9% % % %.5% % % % 5 9.%.5% %.% 57 7.% 4.9%.5% 7 4.4%.% 4.%.5%.5% 7.% 4.%.% 5.% < 표 > 혼인상태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기혼 미혼 9 4.9% 9 57.% 7.9% x=9.7, df=, p<..5% 55 9.5% 57.% 7.% 47 7.4%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79 인도네시아의경우혼인경력 ( 기혼, 사별, 이혼 ) 이있다고응답한사례가 4.9% 에이른반면, 비교적나이어린유학생이많은말레이시아는혼인경력자가단지.5% 로두집단간에분명한차이 (p<.) 가나타나고있다. 한편, 한국인과혼인한경우는인도네시아출신여성 명 (.%) 에지나지않으며말레이시아는한국인과혼인한사례가없었다. 연구대상자의배우자대부분 ( 두집단각각 9.%, %) 은출신국에거주하고있었으며, 배우자가한국에거주하는연구대상자는인도네시아기혼자 5명 (7.7%) 으로그중 명이위에언급한여성들이다. 자녀들또한대부분출신국에머물고있었다. 아직까지가족단위의이주가이루어지지않고있음을알수있다. < 표> 민족적소속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아랍 말레이 자바 4.9% 7.% 74.% 순다 5.% 기타 4).7% 9 7.% % 5 % % % 5.7% 4.%.% 5.%.%.5% 95 두집단의민족적소속은 < 표> 을통해살펴볼수있다. 말레이시아무슬림은민족적으로균일한모습 ( 말레이인, %) 을보이는반면인도네시아는자바인 (74.%) 이다수를차지하는가운데순다인 (명, 5.%) 과말레이인 (명, 7.%) 도적지않은편이다. 인도네시아의경우, 이주국내사회적연결망의형성과정에서국가라는요인외에도민족적요인이개입할개연성이충분히있는것으로판단된다. 총 7,5개의크고작은섬으로구성된세계최대의도서국가로서인구구성상의지리적ㆍ언어적ㆍ종족적다양성을보여주고있기때문이다.( 양종회등, ) 인도네시아의도시화과정에서나타난종족간의경쟁을눈여겨볼필요가있는데, 도시화과정에서제한된고용기회로인하여도시로이주한사람들이자연적으로혈연ㆍ지연중심으로연결망을형성했던전례가있기때문이다. 그한예로메단 (Medan) 을들수있다. 메단은바딱 (Batak), 또바 (Toba), 바딱가로 (Batak Karo), 아쩨 (Aceh), 미낭가바우 (Minangkabau), 그리고자바 (Jawa) 등의여러종족 4) 자바와순다양측에공통적으로소속.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이생계수단을얻기위해서모인도시로서제한된고용기회를차지하기위해서경쟁을하지않으면안되는곳이었다. 이때인도네시아사람들의선택은종족을중심으로한집단사회를형성 ( 양승윤외 997, 9) 하는것이었다. < 표4> 에서두집단이한국을선택한이유를알아볼수있다. 응답자는지문중에서다중선택할수있었다. 인도네시아의경우, 고임금 (.%), 취업의용이성 (54.%), 한국에대한호감 (.5%) 를한국을선택한이유로꼽았고, 말레이시아는한국의발전된학문및기술수준 (5.5%), 한국에대한호감 (.%), 고임금 (.%) 를꼽았다. < 표4> 한국을선택한이유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한국인친구의초청 5.%.% 5.4% 한국에거주하는모국친구의소개 7 7.%.% 7 7.5% 지리적접근성 9 5.7% 5 9.% 4.% 사증취득의용이성.%.%.% 미국과일본등지의선진국으로의진입용이성.% 7.7% 4.9% 한국에대한호감 5.5%.% 7 4.% 취업의용이성 5 54.% 4.5% 9 4.9% 고임금 99.%.% 5.% 낮은강제출국의위험성.9%.%.4% 한국의발전된학문및기술수준 4.7% 5.5% 7.% 기타.9%.% 47.% 57 74.% 55 5.9% 두집단의한국으로의유입에대한이론적근거는배출-흡인이론으로대표되는행위이론과세계체제이론으로대표되는구조이론에서발견할수있다. 5) 이두이 5) 국제노동력이동에관한이론은 외국인노동자 의선택행위에초점을맞추는 행위이론, 그의선택행위의배후에존재하는 송출국과유입국의시장ㆍ사회ㆍ국가와그상호작용의총합으로서세계체계 라는사회구조를중시하는 구조이론, 양자의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론이강조하고있는 지역간발전격차의확대 와 사회적연결구조의형성 은주로외국인노동자의이동원인과이동통로를설명하는데사용되지만, 유학생이주류를이루는말레이시아경우에도유의하게적용될수있는것으로보인다. 사회학의배출-흡인이론은노동력송출국의 저소득 과 적은취업기회 및 출국의용이성 을배출요인으로, 유입국의 고소득 과 많은취업기회 및 입국의용이성 을흡인요인으로, 양국간의 이동거리 를매개요인으로설정하고있다. 즉송출국의소득수준이낮을수록, 잉여노동력이많을수록, 정부가자국민의해외취업을장려할수록 ; 유입국의소득수준이높을수록, 노동력부족정도가심할수록, 입국이쉬울수록 ; 양국간의이동거리가가까울수록국제노동력이동이발생할가능성이높다고본다.(Lee 9 등, 설동훈 999, 54-55에서재인용 ) 세계은행 (World Bank) 의 인당국민소득 (GNI per capita) 에대한최근자료에따르면, 세계 9개국중한국은 5위 (7,9달러), 말레이시아 79위 (5,달러), 인도네시아 4위 (,4달러) 를차지하였으며, 한국의소득수준이말레이시아에비해.배, 인도네시아에비해.5배높은것으로나타났다. ) 이이론의가장중요한부분인소득수준을놓고봤을때, 인도네시아의배출-흡인요인이말레이시아에비해높은것으로보인다. 한편, 세계체계이론은노동력의유입과송출국간의사회적연결구조를강조한다. 두나라사이의물질적연결구조와문화ㆍ이데올로기적연결구조를형성하는메커니즘은여러방향에서찾을수있는데, 해외투자, 무역, 인적교류, 해외이민, 해외식민지경영등이대표적이다. 즉해외투자규모가클수록, 상품수출규모가클수록, 국민의방문빈도가높을수록, 재외동포가많이거주하는곳일수록, 과거식민지였던곳에서그렇지않은곳보다, 외국인노동자가유입될가능성이높다고본다. (Portes and Walton 9 등, 설동훈 999, 54-55에서재인용 ) 이중해외투자와무역의규모를비교해보면, 두국가와한국사이에강한연결구조가있음을알수있다. 7) 한국의 9년-년누계해외직접투자건수와액수를보면, 인도네시아는 975건, 47억천5백만불로전체 위에해당하며, 말레이시아에 45건 4억4천9백만불을투자했는데, 이는전체 위에해당하는것이다. 또한무역의규모도 년도각각전체 위 (4억천5백만불) 와 위 (4억4천백만불 ) 를차지는데, 동남아에서는싱가포르에이어 위와 위에해당하는것이다. 매개자를설정함으로써간극을극복하려는 관계이론 으로구분할수있다.( 설동훈, 7) ) World Development Indicators database, World Bank,. 4.., http://siteresources.worldbank.org/datastatistics/resources/gnipc.pdf 에서검색 7) 외교통상부, 우리나라경제통상통계 (.)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결론적으로, 한국이주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의무슬림은 이슬람 이라는종교를제외하고는유사한점이거의없다고말할수있다. 인도네시아와는달리말레이시아는한국으로노동력을송출하는나라가아니며, 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이주무슬림집단에서발견할수있는차이는국적에따른차이라기보다는계층적차이로보아야할것이다. Ⅲ. 사회적연결망의형성과조직화 일반적으로다양한유형의이주외국인들이증가하고시간이흐름에따라이들사이에는비공식적이고임의적인사회적연결망이형성된다. 이연결망은개인적인또는집단적인필요에따라점차확대되어보다공식화되고제도적인형태로발전한다. 이와더불어새로운이주자들을체계적으로지원하는한편, 현지적응에필요한정보와지원을공유할수있는부가적장치의조직이나공동체가형성되기도한다. 이주외국인사이의사회적연결망이이주공동체안에서새로온이주자에게정서적, 문화적지원은물론의식주와일자리를제공하는역할을한다면, 이주지역현지인과맺게되는사회적관계는이주외국인들의사회적연결망을현지사회로확대하고주류사회에정착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수행한다.( 조희선외, -) 일반적으로이주민들이소수집단커뮤니티를만드는과정의첫단계는이슬람사원이나교회등을중심으로종교커뮤니티를결성하는일이다. 전세계에분포하고있는이주무슬림들은고유의문화와종교적생활방식을고수하며집단거주지를이루는경우가많다. 영국의리즈 (Leeds), 프랑스의파리인근교외지역방류 (Banlieu), 호주의라켐바 (Lakemba) 등은게토화된무슬림집단거주지의대표적인사례이다. 무슬림의집단생활은주류문화에동화되기보다자신들만의사회적연결망과생활방식및고유문화를유지하려는의도에서시작된다.( 조희선외, ) 동남아시아무슬림들도이슬람이라는종교를중심으로그들의조직을결성하고있다. 특히, 이주자의수가 만명에육박하는인도네시아무슬림에게서조직화하는모습을분명히찾아볼수있다. 인도네시아커뮤니티인 ICC (Indonesian Community in Corea 혹은 Islamic Community in Corea) ) 는인천, 안산등수도권지역을중심으로한인도네시아이주민그룹의연합단체이다. 그동안수도권공단지역을중심으로자생적으로형성되어있던소규모무살라들을하나로통합 ) 두이름모두혼용되고있었다.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하는과정에있다. 예를들어, ICC에새로이소속된 시라트알무스타낌 ( 올바른길 ) 이라는단체는안산의인도네시아이주민들이지도체계를갖춰결성한것이며, 최근국경없는마을부근건물의반지하실을얻어 시라트알무스타낌무살라 를열었다. 부산에서도자생적인인도네시아무슬림단체 PUMITA(Persaudaraan Umat Muslim Indonesia Al-Fatah 알파타인도네시아무슬림우정공동체 ) 가만들어져부산을중심으로한영남지역의인도네시아무슬림커뮤니티의중심역할을하고있다. 블로그 9) 를개설하여운영해오고있으며, 매월소식지를발간하고있다. 각각의단체에는 리더 Leader ) 로불리는인사가있으며이들을중심으로다양한활동을벌이고있다. 한편이주무슬림커뮤니티가분화하는모습도살펴볼수있다. 그동안국적및인종, 언어에상관없이거주지에가까운기존의마스지드를중심으로활동하던이주무슬림들이최근자신들의국적과언어에따라소규모무살라를개설하기시작했다. 안산마스지드의경우초기이주자들과실직이주자들의쉼터역할을함과동시에타블리그의중간기점이자이슬람공부방, 정보교류실의역할등사회연계망형성의축으로기능하고있었으며, 주로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인도네시아출신의무슬림이고루모이는곳이었다. 하지만방글라데시출신이맘을중심으로예배와행정이이루어지면서, 파키스탄무슬림과인도네시아무슬림들이각각자신들만의무살라를개설하여이탈해나왔다. 이들이따로무살라를개설한주요한이유는바로언어적차이 ) 와혼인식과같은자신들고유의행사를치루는데있어서의불편함이었다. 안산의 시라트알무스타낌 또한기존의안산마스지드에서분화되어나온것이다. 이장에서는설문결과를중심으로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무슬림집단의사회적연결망형성과조직화에대해알아보도록하겠다. < 표5> 는한국에서의친한친구수를한국인, 모국인, 모국외국가출신무슬림으로구별하여나타낸것이다. 친한한국인친구수에서, 인도네시아는 -4명 (44.4%) 과 9명이상 (.7%) 이라는사례가많았고, 말레이시아는 -4명 (4.5%) 과 9) 웹주소는 http://www.pumita-busan.blogspot.com/ ) 단체소속원들이공통적으로 리더 라는용어를사용해지칭하였다. ) 995 년현재인도네시아에는약 59 개의언어가사용되고있는것으로추정된다. 99 년인구조사에따르면, 일상언어로인도네시아어를사용하는집단은전체인구의 5.9% 이며, 인도네시아어를이해하고사용할수있으나일상언어로는상용하지않는집단이전체인구의 7.5% 로조사되었다. 인도네시아어를전혀이해하지도구사하지도못하는집단도전체인구의 7.% 나되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인도네시아정부의지속적인인도네시아어보급정책과방송매체의영향으로인도네시아어구사가능자가크게증가하고있다.( 양승윤외 997, -) 주요종족언어별로분화할가능성도예상해볼수있다.

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없음 (.%) 이많았다. 친한모국인친구수는 9명이상이라는응답이두집단각각.% 와 77.% 에이르러대부분을차지했으며, 모국외무슬림친구로는인도네시아의경우 9명이상 (4.7%) 과 -4명 (.) 이라고답한사례가많았고, 말레이시아는없음 (4.%) 와 9명이상 (.4%) 라는응답이많았다. 전체적으로보면, 모국인들과가장절친한관계를유지하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 표5> 한국에서의친한친구수친한한국인친한모국인친한무슬림 ( 모국외 )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없음 -4 명 5- 명 9 명이상 4.% 5 44.4%.7% 4.7% 75.9%.% 7 4.5% 7.5%.% 4 4.% 5.7% 7 44.% 9.4% 4.9% %.% 4 9.5%.% 4 7.7% % 4.9%.% 5 77.% 45.% % 7.%.4% 5.% 9.4%.%.5% 4 4.7% 9 7.% 4.% 7.% 5 4.%.4% 5.7%.% 9 9.%.7% 5 9.7% x=9., df=, p<.5 x=.5, df=, p<.75* x=.5, df=, p<.5 * 유의수준 p<.5를넘으므로두집단간의차이가없다는귀무가설을채택한다. 그러나다른두항목은 p<.5 미만이므로귀무가설이부정되어유의미한차이를나타내고있음을알수있다. < 표> 한국에서친한친구들과의월별모임횟수를보면, 두집단모두친한모국인친구들과만나는횟수가가장많기는하지만, 전체적으로인도네시아무슬림들이말레이시아무슬림들에비해서한국인이나모국외무슬림과만나는횟수가월등히높아, 좀더적극적으로한국사회와의연결망형성을시도하고있는것으로파악할수있다. < 표7> 한국에서친한친구들과주로모이는장소를보면, 두집단간에친구들과주로만나는장소에있어차이는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인도네시아의경우, 한국인친구와는별다른장소의구애없이집이나식당, 사원등그때그때상황에맞춘다 ( 기타, 44.%) 거나집 (.%) 에서만난다는응답이많았고, 말레이시아는아예만나지않거나, 만나더라도주로학교 ( 기타,.%) 에서만나는사례가많았다.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5 < 표 > 한국에서친한친구들과의월별모임횟수 친한한국인친한모국인친한무슬림 ( 모국외 ) 없음 -4 회 5- 회 9 회이상 인도네시아.% 44 4.%.% 9.4% 7 7.% 말레이시아.% 4.% 7.7% 7 7.9% 9.7% 4.4% 4.%.% 4.5% 4 인도네시아 % 5.% 5.4% 7 5.% 44 말레이시아 % 4.% 5.9% 7.% 4 % 59.7%.% 7 57.5% 인도네시아 5.% 7.% 9.4% 7.% 5 7.4% 말레이시아 5.% 9.4% 7.% 7.% 4.% 5.% 4 5.% 4.%.9% 9 x=., df=, p<.5 x=7.7, df=, p<.5 x=9.5, df=, p<.5 < 표 7> 한국에서친한친구들과주로모이는장소 한국인친구모국인친구모국외무슬림친구 없음 친구집혹은우리집 사원 커피숍혹은식당 기타 인도네시아.5%.%.5%.4% 말레이시아 7.% 5.9% 5.%.% 5.9% 5.9% 4.%.% 인도네시아.% 49.% 55 4.%.% 말레이시아 % 9 45.% 4.% 7.%.% 4.% 5.9%.5% 인도네시아 7.%.% 54 5.9%.7% 말레이시아.% 5 5.% 9.4%.%.9% 5.% 7 5.% 5 4.% 4 44.%.% 54 4.9% 5.7% 4.% 9 7.% 9.% 9.%.4% 9 4 7 5 7.7% 7.% 75.% 4.7% 7.%.7% x=. df=4, p<.5 x=., df=4, p<. x=., df=4, p<.5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 표> 한국에서가장가깝게지내는친구의종교 < 표9> 한국에서가장가깝게지내는친구의출신국 이슬람기독교불교종교없음기타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9.% 4.%.7% 4.%.4% 47 75.4% 4 5.4% 4.% 4.%.% % 4 4.% 7.7% 5.%.5% 7.%.% 95 한국 모국 이슬람국가 비이슬람국가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5.% 4 7.% 9 5.% 4.% 55 74.5% 5.7%.% 5.%.% 5 5.5% 5.% 7 5.9% 54.%.9% 한국에서가장가깝게지내는친구의종교와출신국은두집단간유의할만한차이가나타나지않았다. 대부분의응답자가가까운친구의종교로이슬람 ( 각각 9.%, 5.4%) 을들었으며, 가까운친구의출신국으로는모국이가장많았고 (7.%,.%), 그다음으로여타이슬람국가 (5.%,.%) 를들었다. 가장가까운친구로한국인을든사례가 5.%, 5.7% 에머물러그다지높은수준은아니었다. < 표> 한국에서친구모임의성격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민족 7 4.4% 5.5% 4.7% 국가 9.% 4 5.5% 44.7% 종교 9 4.7%.7% 7 4.% 취미.9% 5.5% 5.7% 직장 7 49.4%.% 7.% 학업 9.% 4 7.7% 59 7.7% 기타.% 5.5% 7.5% 5 74.% 55 5.%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7 < 표> 한국에서친구모임의성격에대한응답은다중응답이가능했으며, 두집단간별다른차이가나타나지않았다. 인도네시아의경우, 직장 (49.4%) 과종교 (4.7%) 를가장많이꼽았고, 말레이시아는학업 (7.7%) 과종교 (.7%) 를꼽아두집단모두직업과종교를중심으로모임을갖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 표> 한국내모국친구들과의정기적모임유무 예 아니오 모르겠음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99.% 55 5.%.9% 57 7.7% x=. df=, p<. 5.%.4% 4 5.% 5.% 9.% 7.5% 7.% < 표> 모국친구들과의정기적인모임의장소 우리집혹은친구집 모스크 음식점및커피숍 기타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4.5% 4.7%.4% 4.5% 44 74.% x=.477 df=, p<.5 5 5.%.% 4.% 4.% 5 5.% 4.% 7.% 4.% 5 7.% 94 한국내에모국친구들과의정기적인모임이있는가에대한질문에, 있다는응답이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5.% 에이르러가장많았으며, 정기모임의장소로는인도네시아의경우모스크 (4.7%) 와집 (.5%) 을, 말레이시아는집 (5.%) 과모스크 (.%) 나학교와같은기타장소 (4.%) 를주로꼽았다. 두질문에서두집단모두유의미한차이 ( 각각 p<., p<.5) 를나타냈다. < 표> 금요예배를제외한사원모임참가여부 예 아니오 모르겠음 인도네시아 9.% 5.5%.4% 57 75.% 말레이시아 5 4.%.% 5.% 5 4.9% 57.9%.% 5.% 9 예 아니오 모르겠음 < 표 4> 모임은정기적입니까?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9.5% 7.4%.% 95 79.% 4 5.% 44.%.% 5.%.7%.7%.7% x=.797 df=, p<.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금요예배를제외한이슬람사원에서의모임에참가하는지의여부에관한질문에대해, 있다는응답이두집단각각.% 와 4.% 로가장높게나타났고, 그모임이정기적인가에대한질문에는참가한다는응답자중각각 9.5% 와 5.% 가정기적이라고응답하였다. 즉, 전체연구대상자중, 인도네시아의 4.5% 와말레이시아의 4.% 가금요예배를제외한사원정기모임에참여하고있으며그모임의성격은 < 표5> 에서보듯, 주로종교교육 ( 두집단각각.7%,.%) 이나친목 ( 말레이시아.%) 이중심이었다. 민족 국가 친목 종교교육 기타 < 표 5> 정기모임의성격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 4.5% 55.7%.%.% 5.%.% 4.% 4.% %.% 4.%.7%.% 59 79.7%.7% 74 * 말레이시아의응답자수가카이제곱검정에적정한수준에이르지않았으므로교차분석만행하였다. Ⅳ. 결론 이상과같이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유입유형과현황, 그리고사회적연결망의형성에대해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한국이주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의무슬림은 이슬람 이라는종교를제외하고는유사한점이거의없다고말할수있다. 인도네시아와는달리말레이시아는한국으로노동력을송출하는나라가아니며, 인도네시아와말레이시아이주무슬림집단에서발견할수있는차이는국적에따른차이라하기보다는계층적차이로보아야할것이다. 하지만두집단모두이슬람이라는종교를중심으로정기적인모임들을만들어운영하고있음을연구를통해알수있었다. 특히, 이주자의수가 만명에육박하는인도네시아무슬림에게서사회적연결망의형성과조직화하는모습을분명히찾아볼수있었다. 특히자생적소규모집단을전국적인체계속에통합하려는움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9 직임이나타나고있는데서이를확인할수있었다. 또한전체이주무슬림집단이각각의국적과언어를중심으로분화하고있는한예로인도네시아무슬림집단을들수있었다. 이들이기존의국적ㆍ인종ㆍ언어통합적인 임시적마스지드 에서따로무살라를개설해운영하는주요한이유는바로언어적차이와혼인식과같은자신들고유의행사를치루는데있어서의불편함이었다. 전국에걸쳐속속개설되고있는무살라의기능과역할에대한연구를통해좀더정확히이주무슬림을이해할수있게될것이다. 이는앞으로의과제로남겨둔다.

9 韓國中東學會論叢第 9- 號 (. ) 참고문헌 노충래, 홍진주, 이주노동자자녀의한국사회적응실태연구 : 서울경기지역몽골출신이주노동자자녀를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호. 박경태, 설동훈, 이상철. 국제노동력이동과사회적연결망 -경기도마석의필리핀인노동자집단을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집. 박종평, 무슬림의분포상황과거주지역, 중동연구, 제-권법무부, 출입국관리통계연보,. 설동훈, 노동력의국제이동,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외국인노동자와한국사회,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999. 소병국, 이경찬등, 말레이시아,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99. 양승윤, 인도네시아,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외, 동남아의이슬람, 개정증보판,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7. 외, 인도네시아사회와문화,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997. 양종회, 유석춘, 박길성, 동남아시아의사회계층, 서울 : 고려대학교출판부, 99. 조현미, 에스닉커뮤니티에있어서의에스닉비즈니스의역할, 지리학논총, 제 호. 조희선, 김대성외, 한국사회이주무슬림연구수행을위한모델연구, 한국이슬람학회논총, 제-집.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 안정국 9 The Present Condition and Social Network of the Southeast Asian Muslim Immigrants Ahn, Jung-Kook Myongji University This study was done mainly through survey research. Nevertheless, It was impossible to obtain any kind of list of Muslim immigrants from Southeast Asia and their addresses. On this account, a probability sampling couldn't be applied. Instead of it, the researcher used Judgemental sampling and Snowball sampling. He acquired personal information of study samples from mosques and small prayer places(musalla) in Seoul, Busan and Ansan mainly. This study analyzes the present condition and social network of the Southeast Asian Muslim Immigrants, especially, Indonesian and Malaysian Muslim immigrants in Korean society. Through the study, the researcher found differences of two immigrant groups, for instance, type of visa, purpose of entrance and educational background. They could be classified into Indonesian labour group and Malaysian student group. Most of them have regular religious gatherings in mosques and musallas. Especially, Indonesian muslim group began to establish their own organizations combining spontaneous small local groups. [Key Words : Muslim Immigrants, Gastarbeiter, Southeast Asia, Indonesia, Malaysia, Social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