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oble Eightfold Path Way to the End of Suffering
6 11 35 63 91 125 150 184 207 231 233 234 238
일찍이생긴적이없었던길을생기게하신분, 일찍이만들어지지않았던길을만드신분, 일찍이선포된적이없었던길을선포하신분, 길을아시는분, 길을보시는분, 길을안내하시는분. ( 중부 108경 ) 그대자신이분발해야한다. 모든부처는단지길을
가르치는스승일뿐이다. 이길을나아가는선 ( 禪 ) 수행 자들은악마의굴레에서벗어나게된다. ( 법구경 276 게 )
모든존재는자기가지은업의주인이자자기업의상속자다. 그들각자는자기업으로부터솟아나는것이며자기업에매여있고자기업으로지탱된다. 선악간에어떤업을짓든그들은그업의상속자가될것이다. 8)
바른견해란무엇인가? 그것은 고 에대한이해이고, 고의집기 ( 集起 ) 에대한이해이고, 고의소멸 에대한 이해이고, 고의소멸로이끄는길 에대한이해이다. 16)
이것이 고에관한성스러운진리 이다. 태어남이고이며, 늙음이고이며, 병듦이고이며, 죽음이고이며, 슬픔, 한탄, 고통, 고뇌, 절망이고이다. 즐겁지못한것과마주치는것이고이며, 즐거운것과떨어지는것도 고 이다. 원하는것을얻지못하는것역시고이다. 요컨대다섯가지집착의쌓임 [ 五取蘊 ] 이고이다. 17)
이것이고의집기 ( 集起 ) 라는성스러운진리이다. 반복되는존재를낳고, 즐김 (nandi) 욕망 (rāga) 과끊을수없는관계에있고, 그리고여기저기서즐거움을찾는것이곧이갈애이다. 이른바감관의즐거움을구하는갈애 [ 欲愛 ], 존재를구하는갈애 [ 有愛 ], 무존재를구하는갈애 [ 無有愛 ] 가그것이다. 18)
이것이고의멸이라는성스러운진리이다. 그것은이 갈애의완전한시듦이요, 그침이며, 놓음이요, 버림이 며, 벗어남이요, 초연해짐이다. 19)
먼저선법 ( 善法 ) 의시작인청정한계행과바른견해를 확립하라. 너의계행이청정해지고견해가곧아지면다음 으로사념처를닦아야할것이다. ( 상응부 47 상응 3 경 )
이문 [ 佛門 ] 에서수행자는거짓된말을피하고이를멀리한다. 그는진실을말하고진실에헌신하며믿을수있고신뢰할만하며사람을속이지않는다. 공식회합에참석해서든비공식모임에서든또는사사로운친척들의모임에서든공공적인사교석상에서든또는조정에나가서든어떤처지에서도아는바를얘기해달라거
나증언해주도록요청받으면그는대답한다. 아무것도모르는경우, 나는아무것도모른다 라고, 또아는경우에는 나는안다 라고, 아무것도보지못했으면 나는아무것도보지못했다 라고, 보았으면 나는보았다 라고솔직하게말한다. 이렇게그는자신의이익을위해서도다른사람의이익을위해서도, 또어떤종류의이익을위해서도결코고의로거짓말을하지않는다. 27)
하루는부처님께서라훌라에게로오셔서물이약간 담긴대야를가리키며물으셨다.
라훌라야, 이대야에조금남은물이보이느냐? 예, 보입니다. 라고라훌라는대답했다. 라훌라야, 고의로거짓말하는것을두려워하지않는사문의정신적성취도이와같이보잘것없느니라. 이어서부처님은그물을쏟아버리고대야를내려놓으며말씀하셨다. 라훌라야, 물이버려진것이보이느냐? 고의로거짓말을하는자는자신이쌓은정신적성취를이처럼쏟아내버리고있는것이니라. 부처님은다시물으셨다. 너는이대야가이제비어있는게보이느냐? 거짓말하면서부끄러운줄모르는자의정신적성취도이와똑같이비어있느니라. 부처님께서는그대야를뒤집어놓으시고말씀하셨다. 라훌라야, 이대야가뒤집어져있는것이보이느냐? 이와똑같이고의로거짓말하는자는자신의정신적성취를뒤집어놓기때문에향상을할수없게되느니라. 그러므로농담으로라도고의로거짓말을해서는안된다며부처님은말씀을맺으셨다. 28)
이문에서수행자는말전주를피하고이를떠난다. 여기서들은말을저리가서옮기거나저기서들은말을이리로옮김으로써불화를조성하지않는다. 서로틀어진사람들을화해시키고사람들의화합을북돋운다. 화합은그를기껍게해주고, 그는화합을기뻐하고즐긴다. 이와같이그가말로써널리퍼뜨리는것은바로화합이다. 29)
이문에서수행자는거친말을피하고이를떠난다. 그는점잖고듣는이를편하게하며애정이깃든말, 가슴에가닿을만하며, 예의바르고친절하고많은사람에게즐거움을주는말을한다. 31)
비구들이여, 강도나살인자가비록팔과다리나뼈마디를톱으로자른다할지라도그때문에화를내고만다면그대들은나의가르침을따르고있지않는것이된다. 그대들은다음과같이스스로를훈련해야하기때문이다. 우리의마음은흐트러지지않고여일할것이다. 마음을사랑으로가득채운채, 어떤숨어있는원한도없는채로, 미움과증오에서벗어난넓고깊고한량없는사랑으로넘쳐나서저사람을감화시키고말리라. 32) 이문에서수행자는쓸데없는말을피하고이를떠난다. 그는때에맞게말하고, 사실에부합되게말하고, 유용한말을하고, 법과계율을말한다. 적절한때에, 절도를잃는일없이온유하면서도사리에꼭맞게하는그의말은보석과도같다. 33)
이문에서수행자는살생을피하고이를멀리한다. 몽둥이도칼도버리고자신의마음이도덕에서벗어나는것을부끄러워하고, 남들에대해서는동정심으로가득차서모든유정들이편안하기를염원한다. 35)
이문에서수행자는정당하게얻은것이아닌것은가지기를피하고이를멀리한다. 마을이나숲속에있는다른사람의소유물을훔치려는의도로가져가지않는다. 37)
이문에서수행자는성적불륜행위를피하고이를멀리한다. 부모형제, 친척들로부터보호를받고있는사람들과성관계를갖지않고결혼한사람, 여자죄수, 그리고남과약혼한여자들과도관계를갖지않는다. 39)
1. 다른남자와이미결혼한여자 : 여기에는다른남자와이미결혼한여자이외에한남자의합법적인처가아니면서도그와함께살거나그의보호를받고있거나기타그의짝으로간주되어일반적으로그와같이사는사람으로인정되고있는여자도포함한다. 이런여자들은모두그남편이아닌다른남자에게는부적절한대상이다. 이범주에는다른남자와약혼한여자도포함된다. 그러나과부나이혼녀는별도의사유가없는한부적절한관계로간주되지않는다. 2. 아직보호받고있는여자 : 부모, 친척, 기타합법적보호자의보살핌을받고있는소녀나여인들을말한다. 이규정은보호자의뜻을어기고애인과함께도 망간여자나비밀결혼을한여자는제외한다. ( 이조항은보호자의허락없는가출이나비밀결혼을막기위한것이다.) 3. 관습에의해금지된여자 : 사회적전통이짝으로금하는근친, 독신을맹세한비구니나그외의여자, 그리고국법에의해상대자로삼지못하도록금하는여자들이포함된다.
1. 결혼한여자에게는남편이아닌모든남자들은부적절한상대이다. 따라서결혼한여자가남편에게한정절서약을깨는것은곧이계율을어기는것이다. 그러나과부나이혼한여자는다시결혼할수있다. 2. 가까운친척이나독신을맹세한남자등, 관습이금하는남자는어떤여자에게도부적절한상대다.
1) 무기거래 2) 생명체의거래 ( 도살을위해동물을사육하는것. 노예매매, 매춘등도여기에포함된다.) 3) 육류생산및도살업 4) 독약거래 5) 술이나마약거래 ( 증지부 5법집 177경 )
이문에서제자는아직일어나지않은악하고불선한상태가일어나는것을피하기위해의지를일으킨다. 그래서그는노력하고힘쓰고마음을분발하고진력한다. 45)
수행자가눈으로형상을, 귀로소리를, 코로냄새를, 혀로맛을, 몸으로촉감을, 마음으로대상을지각할때, 그는바깥대상의전체상 ( 全體相 ) 이나세부상 ( 細部相 ) 을붙잡지않는다. 오히려그는감각기능을미처단속하지
못해일어나게될불선한법, 탐애와근심이생겨날연 ( 緣 ) 을물리치기위해진력한다. 그래서그는자신의감 각기능을단속하고억제한다. 48)
이문에서제자는이미일어난악하고불선한상태를 극복하기위해의지를일으킨다. 그래서그는노력하고 힘쓰고마음을분발하고진력한다. 49)
그는이미일어난감각적욕망, 악의, 또는해악심의생각들, 또는그외의어떤나쁘고불선한법들도간직하지않는다. 그는그런생각들을버리고, 그런생각들을추방하고, 그런생각들을파괴하고, 그런생각들을사라지지않을수없도록만든다. 50)
이문에서제자는아직일어나지않은선한상태를 일어나게하기위해의지를일으킨다. 그는노력하고 힘쓰고마음을분발하고진력한다. 53)
그래서그는홀로있음 [ 遠離 viveka], 욕망을멀리함 [ 離欲 virāga], 그침 [ 滅 nirodha] 을바탕으로삼고해탈또는놓음 [ 棄捨 vossagga] 으로끝나는깨달음의인자들을계발하나니즉, 마음챙김 현상의검토 정진력 희열 편안함 집중 평온으로구성되는깨달음의인자들이다. 54)
이문에서제자는이미일어난선한법을유지하기위해, 그리고그들이사라지도록방치하지않고오히려이들을키우고성숙시키고최대한완벽하게발전시키기위해의지를돋운다. 그래서그는노력하고힘쓰고마음을분발하고진력한다. 55)
비구들이여, 무엇이바른마음챙김인가? 이문에서제자는몸에서몸을열심히, 분명히알고, 마음챙겨수관하면서지낸다. 그런가운데세상과관련된탐욕과근심을제거한채머문다. 그는느낌에서느낌을 ( ), 마음에서마음을 ( ), 법에서법을열심히, 분명히알
고, 마음챙겨수관하면서, 세상과관련된탐욕과근심 을제거한채머문다. 62)
그럼비구들이여, 무엇이바른집중인가? 이문에서는감각적즐거움에서멀어지고, 불선한상태 [ 不善法 ] 에서도멀어져비구는시초의, 그리고지속적마음기울임을동반하고, 떨어짐 [ 遠離 viveka] 에서생긴희열과즐거움으로충만한초선에들어서머문다. 다음에는, 시초의마음기울임 [ 尋 ] 과지속적마음기울임 [ 伺 ] 이잦아드는것과더불어, 내면적확신과정신통일을얻게되면서그는제이선에들어서머문다. 여기서는시초의, 그리고지속적마음기울임이그치고이번에는집중에서생겨난희열과즐거움으로충만하다. 희열이식어듦과더불어그는마음챙겨 [ 正念 ] 그리고분명히파악하면서 [ 正知 ], 평온에머문다. 그는고귀한분들이 평온하고마음챙긴그는행복하게산다 고말한그대로의더없는행복을본인자신이몸으로경험한다. 이렇게그는제삼선에들어머문다. 즐거움과괴로움을버림과더불어, 그리고기쁨과슬
픔이먼저사라짐과더불어그는제사선에들어머문 다. 그것은즐거움도아니고괴로움도아님 [ 不苦不樂 ] 과 평온에기인하는마음챙김의청정함을지니고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바른집중이다. 83)
불제자는현상 [ 法 ], 즉오취온에대해수관 [dhamme dhammānupassī] 하며머문다. 그는물질적형태가무엇이며어떻게일어나고어떻게사라지는지를안다. 느낌이무엇이며어떻게일어나고어떻게사라지는지를안다. 지각이무엇이며어떻게일어나고어떻게사라지는지를안다. 심적형성물이무엇이며어떻게일어나고어떻게사라지는지를안다. 의식이무엇이며어떻게일어나고어떻게사라지는지를안다. 86)
불제자는현상 [ 法 ], 즉여섯가지안팎의감각기반 [ 六內處 六外處 ] 을수관하며머문다. 그는눈과형상, 귀와소리, 코와냄새, 혀와맛, 몸과닿음, 마음과마음의대상을안다. 더나아가서그는이들에의지해서생겨나는족쇄도안다. 그는일어나지않았던족쇄가어떻게일어나며, 일어난족쇄를어떻게버리며, 버린족쇄가장차어떻게다시는일어나지않게되는지를안다. 87)
팔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