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년도 1 학기 정보사회와컴퓨터 / 교육용프로그래밍기초 강의계획서 교과목명정보사회와컴퓨터 / 교육용프로그래밍기초이수구분및학점 / 시수균형교양, (2.0) 학점 /(2) 시간 개설학과 ( 부 ) 및학년 교육대학초등교육과 1 학년 강의시간및강의실월 3.0-4.0 11:00-12:50, 사라교육관 317호화 6.0-7.0 14:00-15:50 사라교육관 317호수 8.0-9.0 16:00-17:50 사라교육관 317호목 1.0-2.0 09:00-10:50, 사라교육관 317호 담당교수성명박남제연구실사라교육관 313호전화번호 064-754-4914 홈페이지 http://infosec.jejunu.ac.kr E-mail namjepark@jejunu.ac.kr 담당조교성명함현아연구실사라교육관 310호 ( 컴퓨터교육전공사무실 ) 전화번호 064-754-4911 E-mail hha1231@jejunu.ac.kr 상담가능시간 매주화, 수, 목요일, 사전약속요망 선행과목또는수강에필요한지식컴퓨터기초및프로그래밍응용지식 초, 중, 고컴퓨터교육기초교과를충실히학습했으면수업이해가쉽고, 수업성취도를높일수있음 - 1 -
관련과목 정보사회와컴퓨터, 프로그래밍언어지도법, 컴퓨터시스템연구등 강좌개요컴퓨터분야는하루가다르게새로운내용이생겨나고이내사라지고있다. 이러한변화에대응하기위해본강좌에서는초등학교현장에서주목받고있는소프트웨어에대해학습한다. 본교과목에서는컴퓨터의기본적인원리를기초적으로학습하고, 초등학교학생들의문제해결능력과사고력을신장시키는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인로고 (Logo) 등을다루게된다.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에대한기본적원리와프로그래밍방법을익히고, 심화수준의프로젝트를수행하여초등컴퓨터교육활용에적합한다양한교수, 학습을수행한다. 학습목표본교과목은컴퓨터교육학의학문을기본배경으로하여컴퓨터시스템을구성하는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인적구성등주요학습요소에대한이론적배경을사전학습하고, 로고등의프로그래밍언어에대한학습을통해프로그래밍기본개념과창의적문제해결원리를학습하고초등컴퓨터교육활용에대한개괄적인내용을소개하는데그목적을두고있다. 강의주제 ( 학생, 교수 ) 들간의자유로운질문과답변, 토론이이루어질수있는장을마련하고, 프로그래밍실습을통하여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에대한지식이정립될수있도록하는데목적을두며, 교육용프로그래밍의특성과동작원리를파악하고프로그램개발의실습을통하여간단한 S/W 프로그램을제작할수있는능력숙지를목표로한다. 강의방법매주에강의되는내용에대해서는 요약된강의안을 1주전에배부 하며, 수강학생은강의에수록된내용과함께주교재와참고교재를충실히예습하여야, 강의및학습효과를얻을수있다. 각각의주제강의가시작되기전에는각주제에대한전체개요가설명되며, 각장이끝나는경우에도전체적인요약설명이있게된다. 강의는배부된강의안과칠판, 컴퓨터, 프로젝트빔등을병행하여사용하며, 이론적설명이끝난후에는주로프로그래밍실습을통하여질의와응답에의해토론식강의를진행하게될것이다. 컴퓨터과학총론에대한개념및이론에대한강의안과교재중심의강의진행 - 컴퓨터과학에대한개념및이론에대한교수중심의강의진행 - 교재와관련된참고유인물및활용사례연구자료의배포 - 강의자료 ( 교수웹페이지에서제공 )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에대한개념및이론에대한참고강의안중심의강의진행 - 교육용프로그래밍에대한개념및이론에대한교수중심의강의진행 - 강의자료 ( 교수웹페이지에서제공 ) 그룹별세미나식발표및토론 - 심화수준의응용프로젝트를수행하여학생들의활용분석및발표, 토론 시청각교육 - 2 -
- 시청각기자재 (VTR, Slide 등 ) 를활용한수업진행 - 세계적으로성공한초등컴퓨터교육활용의응용사례에대한시청각교육진행 평가기준에서중간고사는생략될수가있으며이경우해당비율은평소학습 ( 퀴즈등 ) 으로할당될예정임 학습제언 장애학생의경우수강에불편한점을최소화하기위해사전에강의담당교수에게알려도움 을받을수있도록하기바람 과제물개인별과제와그룹별과제를구분하여수행 개인별과제 : 개별적프로그래밍학습연구 - 교육용프로그래밍의예제에대해개인별과제를부여하고강의내용에대해보완되어야할내용을중심으로과제가할당됨. 그룹별연구과제 : 각그룹별주제연구및발표 ( 주제에대하여단계별로수행 ) - 초등학생들을대상으로한문제해결력을증진시키는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기반교육자료를개발하고이를발표진행함. ( 수강인원, 진도등을고려함 ) 평가방법 중간 / 기말시험, 수시퀴즈, 수업참여와질의응답등을종합적으로평가 개인별과제 : 20% 기말시험 : 50% 개인별퀴즈 : 5% 그룹별연구주제발표 : 15% 출석및참여 : 10% ( 참여가산점 α) 세부평가기준내용 개인별 구분평가배점비고 HW #1, 개인영문홈페이지제작등 10 과제 HW #2, 프로그래밍실습과제등 10 퀴즈 Quiz #1 ~ #5 10 주제미정 그룹별과제 Pro #1, UCC 영상제작등 20 기말시험 기말시험 50 출석 강의출석 5 참여도와함께평가 가산점 강의참여도 2 자격증등 3 합계 110 응용소프트웨어패키지학습 : ITQ 영역은 Pass/Fail 제시행 ( 별도안내 ) * 학점부여는모든대상자는반드시 ITQ 평가 ( 한글, 엑셀등 ) 에서 Pass한사람을대상으로수강대상반별세부평가로실시 자격증가산점부여기준 ( 학기중새롭게취득한자격증에한함 ) - 3 -
정보처리기능사 ( 산업기사, 기사 ), 워드프로세서 1 급컴퓨터활용능력 1 급 (2 과목이상 ), 인터넷정보검색사 ( 정보관리사 ) 1 급 ( 한국정보통신인력개발센터주관 ) 워드프로세서 2 급, 컴퓨터활용능력 2 급 (2 과목이상 ) 인터넷정보검색사 ( 정보관리사 ) 2 급 ( 한국정보통신인력개발센터주관 ) 기타위의수준에적합한컴퓨터관련자격증등 동일종목에대해서는하나만인정 3 점 2 점 - 시험평가ㆍ학습한내용과이를응용한내용의필기및실기평가실시ㆍ중간시험과학기말시험은모두 Closed book 으로시행 ( 경우에따라 Open Book 도가능 ) ㆍ기말시험 50점 : 기말고사결시는 F학점처리 - 개인별과제평가ㆍ개인별과제물보고서 40점 : 기한내미제출은감점처리ㆍ 개인별과제물성적은보고서작성의전문성에할당하며, 여기에는타이핑오류, 문법적오류, 그리고논리적설명등이포함된다. 보고서는마감일 18시까지온라인게시판에제출하며, 특별한사정이있어담당교수가허락하는경우를제외한모든지연제출에대해서는매 24시간마다총점의 20% 를감점처리 - 그룹별연구과제평가ㆍ 그룹별연구주제발표 15점 : 주제에대한이해도 (10), 발표태도 (5: 유인물, 괘도, 시청각자료준비, 어휘, 속도시간계획등 ), 질의에대한응답및토론 (5: 성실한토의자세, 답변의만족도, 질의유도등 ). 지정된시간에발표를하지않으면 F학점처리ㆍ 그룹별과제물은일정에따라자율적으로수행하고보고서를제출후발표ㆍ 그룹별연구주제발표에서토의에적극참여하고문제점을해결하는학생에게특별히가산점부여 - 출석평가ㆍ 결석, 지각, 조퇴, 무단이석등은건당 1점씩감점. 처음두주동안계속결석이면 F 학점, 법적출석일수미달이면최종과목성적 F학점처리 주요교재및참고서적강의안 ( 웹사이트에서제공 ) - 제주대학교하영 Dreamy - http://infosec.jejunu.ac.kr ( 웹페이지하단의 수업강의 부문 - 'Teaching' Part). 접속 ID/PWD는수업시간에별도공지주교재 - 함채원외, 정보, 응용, 원리와함께하는컴퓨터개론, 인피니티북스, 2010 참고교재 - 이동명외, IT CookBook-컴퓨터사이언스, 한빛미디어, 2012.01. - J GLENN BROOKSHEAR, Computer Science: An Overview 10/e, Addison Wesley, 2009 - 김대수, 컴퓨터개론, 생능출판사, 2010 - 이광수역, 컴퓨터과학총론 (10판), 홍릉과학출판사, 2010-4 -
- 김종훈외, 생각을키우는 LOGO프로그래밍, 학지사, 2010 - 전영국외, 머리가좋아지는 Logo 프로그래밍, 교우사, 2006 - Hervey, B., Computer Science Logo Style: Advanced Techniques, The MIT Press, 1997 기타학습자들에게교과목수강에필요한정보 - 온라인커뮤니티게시판을통해다양한정보를교환 도서관지정도서 교수님이지정한지정도서를도서관에비치하여 ( 대출금지 ) 수시로이용할수있습니다. 수업주차별세부교수내용 주차내용참고 01 째주교재소개, 강의내용, 평가방법에대한소개 02째주 03째주 04째주 05째주 06째주 07째주 08째주 주제 1: warming-up-material, Computer Fundamentals 컴퓨터기초, 역사, 구성원리등주제 2: 컴퓨터시스템개요 수의표현과연산, 데이터의표현, 통신기초등주제 3: 멀티미디어및인터넷웹응용. UCC 및개인웹제작실습등주제 4: 컴퓨터하드웨어 컴퓨터시스템구조, 장치, 연산명령등주제 5: 운영체제 운영체제개요, 구조, 종류및주요기능등주제 6: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언어개요및구조, 종류등주제 7: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 컴퓨터통신개요, 네트워크, 인터넷등 개인별과제 그룹별과제 개인별과제 09 째주중간시험 ( 퀴즈및시험등 ) 10째주 11째주 12째주 13째주 14째주 주제 8: 정보보안, 정보사회와윤리 정보보호, 인터넷윤리등주제 9: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개념, 표현, 구조및응용등주제 10: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 기초 로고프로그래밍기초과정 - 터틀그래픽등주제 11: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 심화 로고프로그래밍심화과정 - 연산, 재귀호출등주제 12: 로봇교육및프로그래밍실습 교육용로봇프로그래밍실습 참고유인물 참고유인물 참고유인물 15 째주주제 13: 과제발표그룹별발표 - 5 -
16 째주기말시험 그룹별연구과제상황발표및논의 강의일정은변경될수있음 과제, 연구주제의세부내용과과제제출마감일은추후과목웹게시판을통해공지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