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저작권자로부터별도의허가를받으면이러한조건들은적용되지않습니다. 저작권법에따른이용자의권리는위의내용에의하여영향을받지않습니다. 이것은이용허락규약 (Legal Code) 을이해하기쉽게요약한것입니다. Disclaimer
조경학석사학위논문 다큐멘터리를통해본 도시장소상실과기억의재생산 2017 년 2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생태조경 지역시스템공학부생태조경학전공 이형관
다큐멘터리를통해본 도시장소상실과기억의재생산 지도교수배정한 이논문을조경학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16 년 10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생태조경 지역시스템공학부생태조경학전공 이형관 이형관의석사학위논문을인준함 2017 년 1 월 위원장 ( 인 ) 부위원장 ( 인 ) 위원 ( 인 )
국문초록 i
ii
목차 국문초록 ⅰ 목차 ⅲ 그림목차 ⅴ 표목차 ⅴ I. 서론 1 1. 연구의배경과목적 1 2. 관련연구고찰 7 3. 연구의내용과시각 12 4. 연구방법 16 Ⅱ. 장소상실과기억의재생산 21 1. 장소와장소상실 21 1.1. 공간과장소 21 1.2. 장소정체성 24 1.3. 장소상실 : 무장소성 25 2. 기억의매개체로서장소 27 2.1. 장소와기억 27 2.2. 기억과매체 30 Ⅲ. 다큐멘터리와장소의기억 32 1. 다큐멘터리의정의 34 2. 다큐멘터리와픽션 37 iii
3. 다큐멘터리의매체특성 46 4. 다큐멘터리와장소의기억 50 Ⅳ. 다큐멘터리에나타난장소상실과기억의재생산 51 1. < 춤추는숲 > - 성미산마을공동체 52 2.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 홍제천, 세검정복원사업 60 3. < 범전 > - 캠프하야리아와부산시민공원 69 4. < 할매-서랍 > - 산복도로르네상스사업 77 Ⅴ. 결론 87 인용문헌 90 ABSTRACT 93 iv
그림목차 그림 Ⅰ-1. 현대도시에서공간의비장소화 1 그림 Ⅰ-2. 장소 를다룬다큐멘터리의출현 3 그림 Ⅰ-3. 장소다큐멘터리의흐름 5 그림 Ⅰ-4. 2016년 4월한국독립영화협회세미나 10 그림 Ⅱ-1. 장소정체성 의세가지요소 25 그림 Ⅲ-1. 다큐멘터리와논픽션 32 그림 Ⅲ-2. <Moana> 35 그림 Ⅲ-3. <Nanook of the North> 36 그림 Ⅲ-4. <Casablanca> 39 그림 Ⅲ-5. <Roser and me> 와 <The adventure of Robin Hood> 40 그림 Ⅲ-6. <Arnulf Rainer> 42 그림 Ⅲ-7. <Sortie des Usines Lumière à Lyon> 46 그림 Ⅳ-1. 성미산마을지도 53 그림 Ⅳ-2. < 춤추는숲 > 스틸컷 (Still Cut) 1 54 그림 Ⅳ-3. < 춤추는숲 > 스틸컷 (Still Cut) 2 54 그림 Ⅳ-4. < 춤추는숲 > 스틸컷 (Still Cut) 3 55 그림 Ⅳ-5. < 춤추는숲 > 스틸컷 (Still Cut) 4 56 그림 Ⅳ-6. < 춤추는숲 > 스틸컷 (Still Cut) 5 57 그림 Ⅳ-7. 성미산마을공동체구성 58 그림 Ⅳ-8. 1966년홍제천 ( 좌 ) 과현재홍제천 ( 우 ) 모습 61 그림 Ⅳ-9. 정선의 < 세검정 > 에나타난세검정 ( 좌 ) 와현재세검정 ( 우 ) 모습 62 그림 Ⅳ-10.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스틸컷 (Still Cut) 1 63 그림 Ⅳ-11.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스틸컷 (Still Cut) 2 64 그림 Ⅳ-12.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스틸컷 (Still Cut) 3 64 그림 Ⅳ-13.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스틸컷 (Still Cut) 4 65 그림 Ⅳ-14.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스틸컷 (Still Cut) 5 66 그림 Ⅳ-15. 홍제천복원사업계획안 67 그림 Ⅳ-16. 캠프하야리아 ( 좌 ) 와부산시민공원 ( 우 ) 모습 70 그림 Ⅳ-17.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1 71 그림 Ⅳ-18.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2 72 그림 Ⅳ-19.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3 72 그림 Ⅳ-20.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4 73 v
그림 Ⅳ-21.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5 73 그림 Ⅳ-22.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6 74 그림 Ⅳ-23. 부산시민공원기본구상안 ( 좌 ) 과현재부산시민공원안내도 ( 우 ) 모습 75 그림 Ⅳ-24. 당시부산시민공원주변개발계획 76 그림 Ⅳ-25. 산복도로르네상스대상지 88 그림 Ⅳ-26. < 할매 >, < 할매-시멘트정원 > 스틸컷 (Still Cut) 89 그림 Ⅳ-27. < 할매-서랍 > 스틸컷 (Still Cut) 1 80 그림 Ⅳ-28. < 할매-서랍 > 스틸컷 (Still Cut) 2 81 그림 Ⅳ-29. < 할매-서랍 > 스틸컷 (Still Cut) 3 81 그림 Ⅳ-30. < 할매-서랍 > 스틸컷 (Still Cut) 4 82 그림 Ⅳ-31. < 할매-서랍 > 대상지주변에설치된모노레일 ( 좌 ) 과산리마을회관 ( 우 ) 83 그림 Ⅳ-32. 동광동개발전모습 ( 좌 ) 과계획당시조감도 ( 우 ) 84 그림 Ⅳ-33. 기존동광 1지구계획 ( 좌 ) 과현재동광동모습 ( 우 ) 86 표목차 표 Ⅰ-1. 장소 를다룬다큐멘터리 17 표 Ⅰ-2. 선정다큐멘터리 20 표 Ⅰ-3. 흔적 (trace) 과증언 (testimony) 비교 38 vi
I. 서론 1. 연구의배경과목적 그림 Ⅰ-1. 현대도시에서공간의비장소화 1
2
그림 Ⅰ-2. 장소 를다룬다큐멘터리의출현 3
4
그림 Ⅰ-3. 장소다큐멘터리의흐름 5
6
2. 관련연구고찰 7
8
9
그림 Ⅰ-4. 2016 년 4 월 한국독립영화협회세미나 10
11
3. 연구의내용과시각 12
13
14
15
4. 연구방법 16
표 Ⅰ-1. 장소 를다룬다큐멘터리 제목 연도 시간 소재 대상지 호수길 2009 72분 재개발 응암2동 청계천메들리 2010 70분 재개발 청계천 기이한춤 : 기무 2011 62분 복원 옛국군기무사령부 거미의땅 2012 150분 재개발 경기북부미군기지 옥화의집 2012 68분 재개발 용산 춤추는숲 2012 95분 재개발 성미산 할매-시멘트정원 2012 63분 재개발 부산산복도로 디지털랜드스케이핑 2013 3분 신도시 송도 서울역 2013 84분 복원 서울역 안개와연기 2013 21분 신도시 송도 재 2013 65분 재개발 부산전포동 철의꿈 2013 100분 역사 울산조선소일대 Fog and Smoke 2013 20분 신도시 송도 랑랑 _ 상상박물관 2014 10분 역사 한강 망대 2014 66분 역사 춘천망대 17
물속의도시 2014 80분 재개발 충주호 서울데카당스 - Live 2014 35분 역사 문래역 성북동일기 2014 45분 재개발 성북동 어느관광엽서의일생 2014 14분 복원 옛조선총독부건물 이로인해그대는홍제천, 세검정, 2014 66분복원죽지않을것이다백석동천 화포 2014 47분 역사 순천화포갯벌 그럼에도불구하고 2015 92분 재개발 영도대교 범전 2015 85분 재개발 캠프하야리아 옥포조선소 2015 101분 역사 옥포조선소 외곽 2015 77분 재개발 - 적막의경관 2015 20분 역사 거창 출입구 2015 12분 재개발 남양주 Sky Park View 2015 8분 재개발 - 내사랑한옥마을 2016 92분 재개발 전주한옥마을 빙빙 2016 25분 역사 - 18
19
표 Ⅰ-2. 선정다큐멘터리 제목감독장소변화관련사업 춤추는숲 강석필 성미산마을공동체 홍익재단학교 홍익재단학교건립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안건형 홍제천, 세검정 홍제천, 세검정복원사업 범전 오민욱 캠프하야리아 부산시민공원 부산시민공원조성사업 할매 - 서랍 김지곤 저층주거지 공지 산복도로르네상스 20
Ⅱ. 장소상실과기억의재생산 1. 장소와장소상실 1.1. 공간과장소 21
22
23
1.1. 장소정체성 24
그림 Ⅱ-1. 장소정체성 의세가지요소 1.2. 장소상실 : 무장소성 25
26
2. 기억의매개체로서의장소 2.1. 장소와기억 27
28
29
2.2. 기억과매체 30
31
Ⅲ. 다큐멘터리와장소의기억 그림 Ⅲ-1. 다큐멘터리와논픽션 32
33
1. 다큐멘터리의정의 34
그림 Ⅲ-2. <Moana> 35
그림 Ⅲ-3. <Nanook of the North> 36
2. 다큐멘터리와픽션 37
표 Ⅲ-1. 흔적 (trace) 과증언 (testimony) 비교 흔적 (trace) 믿음에서독립적사진, 자국, 나이테, 데스마스크실제대상만가능하며, 과거의것에대한흔적만가능 증언 (testimony) 생각의기록회화, 드로잉, 연대기, 역사, 저널리즘허구도가능하고, 미래도가능 38
그림 Ⅲ-4. <Casablanca> 39
그림 Ⅲ-5. <Roser and me> 와 <The adventure of Robin Hood> 40
41
그림 Ⅲ-6. <Arnulf Rainer> 42
43
44
45
3. 다큐멘터리의매체특성 그림 Ⅲ-7. <Sortie des Usines Lumière à Lyon> 46
47
48
49
4. 다큐멘터리와장소의기억 50
Ⅳ. 다큐멘터리에나타난장소상실과기억의재생산 51
1. < 춤추는숲 > - 성미산마을공동체 52
그림 Ⅳ-1. 성미산마을지도 53
그림 Ⅳ-2. < 춤추는숲 > 스틸컷 (Still Cut) 1 그림 Ⅳ-3. < 춤추는숲 > 스틸컷 (Still Cut) 2 54
그림 Ⅳ-4. < 춤추는숲 > 스틸컷 (Still Cut) 3 55
그림 Ⅳ-5. < 춤추는숲 > 스틸컷 (Still Cut) 4 56
그림 Ⅳ-6. < 춤추는숲 > 스틸컷 (Still Cut) 5 57
그림 Ⅳ-7. 성미산마을공동체구성 58
59
2.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 홍제천, 세검정복원사업 60
그림 Ⅳ-8. 1966 년홍제천 ( 좌 ) 과현재홍제천 ( 우 ) 모습 61
그림 Ⅳ-9. 정선의 < 세검정 > 에나타난세검정 ( 좌 ) 과현재세검정 ( 우 ) 모습 62
그림 Ⅳ-10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스틸컷 (Still Cut) 1 63
그림 Ⅳ-11.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스틸컷 (Still Cut) 2 그림 Ⅳ-12.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스틸컷 (Still Cut) 3 64
그림 Ⅳ-13.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스틸컷 (Still Cut) 4 65
그림 Ⅳ-14. < 이로인해그대는죽지않을것이다 > 스틸컷 (Still Cut) 5 66
그림 Ⅳ-15. 홍제천복원사업계획안 67
68
3. < 범전 > - 캠프하야리아와부산시민공원 69
그림 Ⅳ-16. 캠프하야리아 ( 좌 ) 와부산시민공원 ( 우 ) 모습 70
그림 Ⅳ-17.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1 71
그림 Ⅳ-18.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2 그림 Ⅳ-19.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3 72
그림 Ⅳ-20.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4 그림 Ⅳ-21.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5 73
그림 Ⅳ-22. < 범전 > 스틸컷 (Still Cut) 6 74
그림 Ⅳ-23. 부산시민공원기본구상안 ( 좌 ) 과현재부산시민공원안내도 ( 우 ) 모습 75
그림 Ⅳ-24. 당시부산시민공원주변개발계획 76
4. < 할매 - 서랍 > - 산복도로르네상스사업 77
그림 Ⅳ-25. 산복도로르네상스대상지 78
그림 Ⅳ-26. < 할매 >, < 할매 - 시멘트정원 > 스틸컷 (Still Cut) 79
그림 Ⅳ-27. < 할매 - 서랍 > 스틸컷 (Still Cut) 1 80
그림 Ⅳ-28 < 할매 - 서랍 > 스틸컷 (Still Cut) 2 그림 Ⅳ-29. < 할매 - 서랍 > 스틸컷 (Still Cut) 3 81
그림 Ⅳ-30. < 할매 - 서랍 > 스틸컷 (Still Cut) 4 82
그림 Ⅳ-31. < 할매 - 서랍 > 대상지주변에설치된모노레일 ( 좌 ) 과산리마을회관 ( 우 ) 83
그림 Ⅳ-32. 동광동개발전모습 ( 좌 ) 과계획당시조감도 ( 우 ) 84
85
그림 Ⅳ-33. 기존동광 1 지구계획 ( 좌 ) 과현재동광동모습 ( 우 ) 86
Ⅴ. 결론 87
88
89
인용문헌 90
91
92
ABSTRACT Placelessness and Memory Reproduction of Urban Place in Documentary Films 93
94
Keywords Student Number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