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1014 주님의재림에대한성도의태도 16:22) 만일누구든지주를사랑하지아니하거든저주를받을지어다주께서임하시느니라 ( 고린도전서 오늘본문말씀의후반부에나오는 주께서임하시느니라 는말씀은원문에서는 마라나타 (Maranatha) 라고표기되어있습니다. 이말은그당시유대인들이일상생활에서흔히쓰던아람어로서그뜻의해석에는여러가지의견이있습니다. 첫번째견해는앞에있는 저주를받을찌어다 즉원문에나오는 "Anathema" 라는단어와붙여서극도의저주를나타낸다고보는견해입니다. 둘째로는현재완료형으로해석하여 주님이임하셨다 라고하는해석입니다. 셋째로는현재형으로해석하여 주님이오신다 라고보는견해입니다. 넷째로는 주여, 오소서 라고해석하여주님의재림을간절히기다리는성도의소원으로해석하는경우입니다. 아주드물기는하지만다섯째로는 주님은표적이다 라고해석하는학자들이있습니다. 이가운데성경전체의문맥상셋째와넷째가가장알맞은해석같습니다. 그중에서네번째견해 주여, 오소서 라는해석은계시록 22:20절하반절의 아멘주예수여, 오시옵소서 와뜻이상통하는가장좋은해석인것같습니다. 주님이어서오시기를갈망하는마음은성도님들의정상적인마음가짐입니다. 예수를믿는다고하면서예수님의재림이기다려지지않는다면무엇인가주님에대해서잘못된신앙을갖고있는것입니다. 이도령을한양으로떠나보낸춘향이가이도령이돌아오는날이기다려지지않는다면무엇이잘못되어도대단히잘못되었을것입니다. 남편을중동으로떠나보낸아내가남편이돌아오는것이기다려지지않는다면그아내의마음이병들어있는것입니다. 우리가예수를믿노라고하면서주님의재림이기다려지지않는다면우리의신앙생활에무엇인가병들어있는것을깨달아야할것입니다. 우리의신앙생활은얼마나답답합니까? 세상사람들은화가나면소리도지르는데우리는소리도지를수가없습니다. 세상사람들은기분이언짢으면한잔하고풀기라도하는데우리는한잔할길이없습니다. 세상사람들은답답하면담배라도피우는데우리는그길도없습니다. 세상사람들은기분을내기위해주말이면라스베가스에가서놀기도하는데우리는그렇게할수도없습니다. 이런답답한신앙생활을우리가왜하고있습니까? 또우리의신앙생활은참으로힘든것입니다. 그래 1
서우리예수님도십자가를지고나를따르라고말씀하셨습니다. 그힘든십자가를지고왜우리는주님을따라가고있습니까? 그것은바로주님을만날소망때문입니다. 그러므로우리가신앙생활을하면서우리주님의재림이기다려지지않는다면이상한이야기가되고마는것입니다그래서사도바울도 우리가담대하여원하는바는차라리몸을떠나주와함께거하는그것이라 ( 고린도후서 5:8) 고고백하고있는것입니다. 뿐만아니라우리는지금주님의재림이임박한말세지말에살고있습니다. 어떤어리석은사람들은이런논리를폅니다. 신약성경이쓰여진 2,000년전에도말세라고하지않았느냐? 그렇기때문에주님의재림을믿지않으려고하는사람들이흔히있습니다. 그러나우리가비근한예로생각해본다면, 우리가월요일을주초라고생각할때세상사람들은주일날밤열두시를주말로생각해야합니다. 그러나우리는금요일부터주말이라는말을쓰고있지않습니까? 만약에어떤사람이주일밤 11시가되었는데, 금요일부터주말이라고하였지만, 아직도이주는끝나지않았으니주말은영원히오지않을것이라고생각한다면그처럼어리석은일은없을것입니다. 세상종말에대한예언을상고하거나자연현상, 세계정세, 사람의생활풍습내지심적태도를생각해보면우리가주님의재림이임박한시기에살고있음을아무도부인하지못할것입니다. 그러므로우리성도들이예수님의재림에대해어떤마음을가져야하는지를아는것은대단히중요합니다. 그래서오늘은크게세가지로나누어서말씀드리기를원합니다. 첫째로, 주의할것은예수님의재림에대한신앙을절대로계시를중심으로정립해서는안된다는것입니다. 우리는신앙생활을하며사람이받는계시의위치를잘알아야합니다. 건전한신앙인은개인에게임하는계시를존중은하지마는결코그계시의내용을신앙의대상으로는삼지않습니다. 왜냐하면어떤사람에게계시가임하였다고할때는여러가지가능성이있기마련입니다. 물론이시대에도성령님을통한계시도있고또우리는그계시를존중합니다. 그러나어떤사람에게계시가임할때는그사람의영을통하여임하는데그사람의영은영대로생각하며느끼는능력을가지고있기때문에, 본인의영의활동을성령님의계시로잘못느낄때가있습니다. 그뿐만아니라이세상에는성령만계시는것이아니라악영도존재하기때문에본인이셩령의계시를받았다고생각할때악영의작용일수도있기때문인것입니다. 그래서성경말씀은 예언하는자는둘이나셋이나말하고다른이들은분별할것이요 ( 고린도전서 14:29) 라고말씀하고있는것입니다. 예언은계시에속한은사인데언제나잘못될수있기때문에분변하라고말씀하고있는것입니다. 우리자신에게어떤계시나환상이임하였을때그계시나그환상을그대로믿는것이좋은믿음인것은아닙니다. 우리가환상가운데주님이나타나서무슨말씀을하셨다할지라도그것을일단의심하는것이 2
주님이기뻐하시는신앙인것입니다. 왜냐하면환상가운데주님이나타났다할지라도나타난그분이주님인것을우리는알수없기때문인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진심으로주님을사랑하고주님의뜻에순종하기를원하는사람은자기앞에나타난분이정말주님인지성경말씀으로확인을해야합니다. 여러분이신앙생활을하며계시에대하여몇가지알아둘일이있습니다, 첫째로, 내게어떤계시가임하였을때는성경말씀으로그계시의진실성을확인하여야합니다. 왜냐하면성경말씀에는 사단도자기를광명의천사로가장하나니 ( 고린도후서11:14) 라고기록되어있기때문입니다. 둘째로, 다른사람에게계시가임하였다고할때는그것을참고로는삼을지언정신앙의대상으로삼아서는안됩니다. 특히나에대한계시를누가받았다고할때, 참고는삼을지라도그계시를따라행동하면안됩니다. 어떤사람은어떤목사님, 전도사님, 혹은권사님이기도하시는데내가종으로부름을받았다고하니어떻게하여야합니까? 하고문의하는사람들이있습니다. 주님께서당신을종으로쓰시기를원하시는데왜당신에게친히알리지않고하필이면그사람을통하여알려주시겠습니까? 그렇다고하여그분의기도를무시하라는뜻이아닙니다. 내마음속에성령님의감동이임하실때그감동의신빙성을확증짓는증거로로삼을수가있는것입니다. 예를들어서사도행전 10:9절부터 16절사이에베드로가부정한짐승과기는것과공중에나는것들이담겨있는보자기가하늘로서내려오는것을환상으로보는이야기가기록되어있습니다. 베드로가환상을보고있는중에 베드로야잡아먹어라 하는소리가들립니다. 베드로는 주여그럴수없나이다. 속되고깨끗지아니한물건을내가언제든지먹지아니하였삽나이다 라고답변합니다. 그때다시음성이들리기를 하나님이깨끗케하신것을네가속되다하지말라 고합니다. 이런일이세번있었습니다. 베드로가그환상의뜻을생각하고있는동안에고넬료의사람들이베드로를데리러옵니다. 그때성령님이베드로에게말씀하시되 두사람이너를찾으니일어나내려가의심치말고함께가라내가저희를보내었느니라 ( 사도행전10:19-20) 성령께서베드로에게친히가라고말씀하시면서왜앞서환상을보여주실까요? 베드로는구약말씀대로이방인의집에는들어가면안된다고생각하는데성령님께서가라고하시면, 베드로의입장에서는성령님의음성을잘못들었다고생각하기쉬운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먼저환상을보여주심으로성령님의직접적인음성이들릴때그음성을확증해주시는것입니다. 다른사람이받은계시를믿는다는것은여러분의믿음과는전혀관계가없습니다. 어떤계시를믿는다고하여믿음이좋은것도아니며그계시를믿지않는다고하여믿음이없는것도아닙니다. 왜냐하면우리의믿음의대상은성경말씀이기때문입니다. 셋째로, 신구약성경이완성된이후에주시는계시는어디까지나개인적인것이지성도전체를위한것 3
이될수없습니다. 인간이하나님의뜻을알수없기때문에성경은예언과성취로되어있다고말씀드렸습니다. 타락한인간에게는스스로하나님의존재를인식하거나하나님의성품이나계획을이해할능력이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하나님이친히인류의죄를담당하시기위하여이땅에오신다할지라도그것을식별할능력이없는것입니다. 반면에어떤사람이스스로를구세주라자칭할때도그것을식별할능력이없는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하나님은육신을입으시고이세상에오시기약 1,500여년전부터예수님이오시면어느곳에어떤모습으로오시며, 무슨일을하시며어떻게돌아가실것을낱낱이예언하시고, 그대로이루어주심으로우리들에게믿음을가지도록해주신것입니다또한신구약성경으로하나님의계시를완결시킨이유가여기있습니다. 만약에하나님께서전체성도에관한일을성경이외어떤개인이나집단을통하여추가로계시하신다면우리성도들은어느것을믿고어느것을안믿을지혼란에빠지고말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우리는성경을우리신앙의유일기준이라고부르는것입니다. 성경이외개인을통한계시가전체성도에게적용될수있다고잘못생각하기때문에통일교, 몰몬교, 안식교등이단이생겨나게된것입니다. 통일교만하더라도통일교교주문선명이 16살되던해 1936년 4월 17일부활절아침에산에서받았다고주장하는계시를중심으로형성되었습니다. 그의주장에의하면예수님께서유대인의중상모략으로십자가에돌아가셨기때문에아직못다하신일을그에게부탁했다는것입니다. 몰몬교도 1805년에미국버몬트주에서태어난요셉스미스 2세가받았다는계시에그신앙의근거를두고있는것입니다. 우리는우리가하나님의뜻을식별할수있는능력이없기때문에하나님께서는이신구약을허락하시고, 이신구약이마감이되고난다음에는성도전체를향한계시는절대로다시임하지않는것을알아야합니다. 성경 66권말씀이외에는있을수가없는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우리는이성경말씀을우리의신앙의유일기준이라고부르는것입니다. 이제예수님의재림에관하여우리가알아야되는두번째사실을우리는예수의이름을증거하는사람들이지예수님의재림날짜를전하는사람들이아니라는것입니다. 예수님의재림이임박할수록우리는더욱더열심히주님의복음을전하고하나님의말씀에순종하며살아야지, 재림날짜를전하기위하여살아서는안됩니다. 이것은마치시험날짜가임박했다는사실을안학생이시험공부는하지않고시험날짜를알게된사실을자랑스럽게여기며다른사람들에게이야기하며시간을보내는것처럼어리석은일입니다. 우리는신앙생활을해나가면서하나님의관심과인간의관심의차이점을잘알아야합니다. 선한사마리아인의비유속에도이러한재미있는사실을발견할수있습니다. 예수님께서네이웃을네 4
몸과같이사랑하라고말씀하실때예수님과대화하던율법사가묻습니다. 그러면내이웃은누구입니까? 다시말하면사람의관심은누가나의이웃인가에있습니다. 그런데예수님은이질문에대한답변으로선한사마리아인의비유를말씀하시고결론적으로 네의견에는이세사람중에누가강도만난자의이웃이되겠느냐? 하고묻습니다. 그율법사가자비를베푼자라고대답할때예수님은 가서너도이와같이하라 고말씀하십니다. 다시말하면사람은언제나누가나의이웃인가관심을두지만하나님의관심은네가이웃이되어주라는것입니다. 마찬가지로사람들은언제세상끝이오는지, 언제주님이재림하시는지에관심을갖지마는하나님의관심은거기에있는것이아니라우리가얼마나열심히복음전하느냐에있는것입니다. 예수님이승천하시기전에제자들과함께모였을때제자들이묻습니다. 주께서이스라엘나라를회복하심이이때이니이까? 다시말하면그들의관심은세상종말에있었습니다. 그런데예수님은무엇이라고답변하셨습니까? 때와기한은아버지께서자기권한에두셨으니너희알바아니요오직성령이너희에게임하시면너희가권능을받고예루살렘과온유대와사마리아와땅끝까지이르러내증인이되리라 ( 사도행전1:6-8) 예수님의관심은우리가어떻게성령의권능을받고주님의복음을전하느냐에있는것입니다. 그러므로주님의재림이임박했다고믿으면믿을수록우리는복음을전하는것에관심을두어야지, 그 재림날짜에관심을두어서는안됩니다. 성도가어떤사람의계시를존중하여예수님의재림이언제쯤있겠다고생각하는것은하등문제가안됩니다. 그러나개인이그렇게믿고, 믿기때문에나는열심히주님을섬겨야겠다, 주님의재림을준비하며열심히신앙생활하고, 열심히전도해야겠다고해야올바른신앙생활이될수있는것입니다. 그러나그것을믿는다고재림의날짜를말하거나혹은재림의날짜를전하게되면잘못된신앙이되는것입니다. 예수님께서너희알바가아니라고말씀하셨는데그것에관심을두시면주님의말씀에불순종하게되는것입니다. 오늘까지교회사를통하여과거에이단으로된종파들을보면다음세가지를잘못주장한사실을알게됩니다. 첫째, 예수님의재림날짜둘째, 예수님의재림장소셋째, 구원을위하여예수님이외또다른요소가필요하다는것 예를들어안식교만하더라도재림날짜에대한예언부터시작이됩니다. 18 세기초반에윌리암밀러라는사람이자기나름대로성경공부를열심히한결과 1843 년 3 월 21 일에 예수님이재림하신다고결론을내렸던것입니다. 그는아닥사스다왕이에스라에게예루살렘에돌아가도록 5
칙령을내린해를 B.C.457년으로보고다니엘 8장 14절에나오는 2300주야를 2300년으로보아서그러한결론을내렸던것입니다. 그의주장에서계산의기점을 B.C.457년으로잡은것도문제이거니와그가그런산출을했을때는기원전에서기원후로바뀌는과정에 0년을인정했던것입니다. 그러나우리는사실상 0년이없었던것을알고있습니다. 어떻든그가여러곳을다니며이러한사실을유포할때, 많은교인들이그사실을믿었습니다. 그사실을틀림없다고여기는사람들이이곳저곳에서모여정기적인기도회를가졌습니다. 드디어 1843년 3월 21일이되었을때, 밀러를신봉하는교인들이모여철야를하며주님의재림을기다렸습니다. 그밤이다가도록주님이재림하지않았을때밀러는자기가유대력으로계산했기때문에실수를했다고말하고로마력으로는 1844년 10월 22일이라고정정발표했습니다. 그날이되었을때밀러의모든추종자들이곳곳에모여철야하며주님의재림을기다리는데, 그날역시재림이일어나지않았습니다. 모든추종자들이힘없이돌아가는데그중에에디슨 (Hiram Edison) 이라는사람이하늘이열리면서예수님께서지성소에들어가는것을보았다고주장합니다. 다시그들은그환상을중심으로모이다가결국엘렌화이트라는여선지자가나타나서그의환상을통하여안식교교리를정립하여나가게되는것입니다. 우리는예수님의재림날짜나세상의종말날짜에대하여관심을두지말고주님의복음을전하고, 말씀에순종하며살려고노력하여야합니다. 여러분이재림의날짜를몰랐다고하여들림받지못할것도아니요, 재림날짜를꼭믿었다고하여상급을더받게되는것도아닙니다. 주님의재림이임박한것을믿는다면오히려교회의모임에더욱더참여하고, 성도의본분을지키며말씀에순종하며살기위하여힘써야합니다. 재림날짜를믿는사람들이따로모임을만들거나혹은들림받는수에들어가기위하여일정한시간에모여기도한다는것은모두성경말씀과어긋나게되는것을명심하시고그런일이없기를바랍니다. 셋째로, 주님의재림에관하여알아야되는것은종말론에대한우리의태도에대한성경의가르침입니다. 성경은우리가주님의일을할때는마치주님이오늘밤이라도임할지모른다는긴박감을가지고일하라는것입니다. 그러나신앙생활을해나갈때계획은주님이나의생전에안오실것처럼여기고세우라는것입니다. 사도베드로나사도바울은주님의재림의긴박성을가르치면서도자신은로마의선교, 스바냐까지의선교계획을세우고있는것을성경이말하고있습니다. 우리가종말론에대한태도를올바르게갖지못하면마치주님재림날짜를믿는것을신앙으로착각할뿐만아니라, 재림의날짜를믿는것을신앙으로잘못알기때문에그이후에대한계획을세우는것을불신앙으로착각하기쉬운것입니다. 아무리계시를받고, 주위의세계정세, 자연현상으로미루어주님의재림이임박하다고믿는다할지라도계획만은멀리세우고일하여야하는것입니다. 얼마전에카나다에사는어떤성도를만나상담을한적이있습니다. 이성도님은선교에굉장한열의 6
를가지고있지마는자신이선교지를나갈입장도아니어서고민을하고있었습니다. 그성도님은사업을하고있기때문에사업을확장하고재정으로보내는선교사의구실을감당하라고권면하여주었습니다. 그때그성도님이하신말씀이있습니다. 목사님사업을확장시킬수있는기회가여러번있었지마는이제몇년안있어서주님이오실것을믿기때문에사업을확장시키지않았습니다. 그래서그에게설명을해주었습니다. 우선주님이몇년내로오시리라는것은신앙의대상이될수없거니와그렇다할지라도계획만은 100년이지나도록주님이오시지않는것처럼하여야합니다. 내가주님을위하여계획을세웠지만은주님의재림때문에그계획이실천되지않았다면그계획을수행한것과똑같은상급을받게될것입니다. 그는무릎을치면서 목사님내가왜이이치를깨닫지못하였는지모르겠습니다. 그는용기백배하여자기고장으로돌아갔습니다. 우리는주님의재림이임박한시대에살고있는것이사실입니다. 그렇다면주님을위하여일할계획만은긴안목을가지고철저히세워나가야할것입니다. 요한웨슬레에관하여이러한유명한일화가있습니다, 어떤부인이요한웨슬레목사님께여쭈어보았습니다. 웨슬레목사님만약에목사님께서내일밤 12시에돌아가시게되어있는것을아신다면그때까지어떤일을하시겠습니까? 요한웨슬레는다음과같이대답했다고합니다. 부인, 지금계획하고있는그대로하여야지요. 오늘밤과내일아침에는설교를하고또오후에는다른지역에약속된교회에서설교를하고저녁에는저녁식사에초대한성도의가정에서저녁식사를하고, 담화하며, 10시에는자리에누워주님의품에잠들었다가영광중에깨어나게되겠지요! 이러한태도가바로우리가말세를대하는태도가되어야합니다. 이제주님의임박한재림을믿는다할지라도우리가하고있는일은지속되어야하는것입니다. 내일주님이오신다고해도세계방방곡곡에선교사를파송해야합니다. 내일주님이오신다고해도교회성장을위하여노력해야합니다. 내일주님이오신다고해도교회의건축계획도추진하며, 기도원건축도추진해야할것입니다. 주님의재림에대한약속은구약성경에 1845번언급되어있고신약에서도 318번언급되어있는하나님의약속입니다. 이제그주님의재림을눈앞에두고있는성도님들은주님의재림에대한올바른신앙태도를가지고더욱더열심을품고주의나라확장사업에이바지하시기를주님의이름으로축원합니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