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콘텐츠 산업동향 2 Content Industry Trend of Vietnam

Similar documents
2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4 호 ) 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을파악하는보고서로, 2014 년발표된프랑스국립영 화센터 (CNC) 의보고서를기초로하고있음 작성순서 1. 개관 2. 분야별시장동향 3. 수출현황 참고 프랑스국립영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애니메이션] 2010년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의 동향 및 전망_중동아프?

1 TV,,, One Source Multi Use ,.,...,.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CJ E&M VIETNAM 2014년부터 CJ E&M Vietnam과 HK Film의협업관계시작 한국의 CJ E&M과베트남제작사인 HK FILM이 2018년합작기업설립 년 CJ E&M과 VTV가공동으로 Forever Yong 1, 2 제작 2015년 Y

베트남_내지

슬라이드 1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C7D1B7F9C7F6C8B2B0FAC8B0BFEBC0FCB7AB28C3D6C1BE292E687770>

슬라이드 1

경제 이슈분석 베트남 동남아시아 베트남의료서비스시장의성장가능성과시사점 백용훈서강대학교동아연구소 HK 연구교수 주요내용베트남에서는보건의료등복지및사회정책에대한관심이증가하고있음. 베트남의료시장및서비스체계는현재양적및질적으로개선해야할과제들이많은상황임. 베트남정부

슬라이드 1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손해보험 채널별 활용분석 123 다.세부 분석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남성과 여성 모두 대면채널을 통한 가입이 90% 이상으로 월등히 높음. <표 Ⅱ-2> 손해보험 채널별 구성비 :성별 구 분 남성 여성 대면 직판 은행 0.2 1

백서2011표지

신세계

만화부속물

만화부속물

G lobal M arket Report 중국지역 수출유망품목및진출방안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요약 ㅇ TV용애니메이션을중심으로성장해온국내애니메이션산업의육성을위한정책의일환으로방송노출확대를지원하는편성규제가도입됨 년의국내제작애니메이션쿼터제에이어, 2005년에는지상파방송사업자를대상으로신규애니메이션총량제가도입되었고, 올해 1월 1일부터는케이블, 위성전문채널

Microsoft Word _베트남 유통_Hi ☆.docx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CJ CGV 실적 전망 (단위: 십억원, 원, 배, %) E 2013F 매출액 영업이익 EBITDA 순이익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5F C4DCC5D9C3F7BBEABEF7C5EBB0E85FB3BBC1F62033C2F72E687770>

041~084 ¹®È�Çö»óÀбâ

<BED6B4CFB8DEC0CCBCC7C0CCC3BBBCD2B3E2BFA1B9CCC4A1B4C2BBE7C8B8B9AEC8ADC0FBBFB5C7E2BFACB1B828C6EDC1FD292E687770>

베트남.PS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¼ºÆø·Â-º»¹®

슬라이드 1

*12월영상 내지<265턁

SIGIL 완벽입문

win8_1±³


CC hwp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 )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 , , ,

Ⅳ부 국내외 정책 동향

±³º¸¸®¾óÄÚ-¾Ö´º¾ó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CONTENTS 목 차 요약 / 1 Ⅰ. 이란시장동향 / 2 1. 이란시장개요 2. 주요산업현황 3. 이란의교역및투자동향 Ⅱ. 한 - 이란경제교류현황 / 10 Ⅲ. 경쟁국의이란진출현황 / 12 Ⅳ. 對이란 10 대수출유망품목 / 15 Ⅴ. 對이란진출전략 /

1. 서론 1.1. 연구배경및목적 1997년까지전국관객수가 5,000만명을넘지못했던것과는달리 2011년 1억 5,979만명으로급증한것을확인할수있다. 제작편수또한 2002년 78편에서 2011년 216편으로늘어났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그동안한국의극장용장편애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주중주식시장개관세계적으로긴장이고조됨에따라투자자들은조심스러운행보를보이고있다. 이러한시장의움직임은금요일두거래소의주가하락으로이어졌다. 호치민거래소 VN 지수는금요일오전미국이아프가니스탄의 IS 근거지에대형폭탄을투하했다는기사의영향으로 10pt 급락했으며오후에일부회복되었으나 0.

170

006- 5¿ùc03ÖÁ¾T300çÃâ

untitled



- 모바일게임인구중 25~34 세남성그룹이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 으나, 여성인구의비중도점차증가하고있어전체적으로성장 [ 표 1] 2018 년 7 월주요모바일사업자월데이터요금 작성취지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시장동향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시장동향파악 인도네시아모바일게임마케팅방안파악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Open My Eyes/Abre Mis Ojos/Cho Con Duoc Nhin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액추에이터청정화기기모듈러F압력센서10-M series 미니어처피팅 구조도 바브 튜브삽입이용이한형상또한, 튜브유지가확실 몸체 무전해니켈도금처리 가스켓 가벼운체결토크확실한 Seal 사양 호스니플 튜브 봉투너트 손체결로튜브유지가확실또한, 느슨하게함으로써튜브이탈이용이무전해

목차 1 03 전시 개요 2 05 단체 관람 안내 3 06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4 14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주요 작품 소개 5 24 기획전 슈퍼전파-미디어바이러스 작가 및 작품 소개 본 교재는 2015년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전 인터미디어 극장 과 기획전 슈퍼전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CR hwp

CC hwp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PDF_Compass_32호-v3.pdf

2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유럽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3 1. 유럽개관 Ⅱ. 동유럽국가별온라인유통시장현황및진출확대방안 폴란드 2. 헝가리 3. 체코 4. 오스트리아 5. 크로아티아 6.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이제 CJ CGV는 영화 관람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 하기 위한 역량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그 일 환으로 CJ CGV는 프리미엄 상영관을 도입하며 라이 프 스타일적인 진보를 꾀했다. 세계 최초 리클라이닝 침대 영화관인 템퍼 시네마(Tempur Cinema),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레이아웃 1

01

Microsoft Word _CJ CGV_K_1.docx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5C8A320C5EBB1C C8A E352E 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ED6B4CFB8DEC0CCBCC72DB5BFB3B2BEC633B0B3B1B95FBCF6C1A42E687770>

2014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목차 Ⅰ. 주요이슈및전망 02 Ⅱ. 상장사분석 10 Ⅲ. 실태조사분석 23 부록1. 상장사재무분석표 29 부록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머 리 말 우리 나라에서 한때 가장 인기가 있었던 직업은 은행원이었다 년대만 하더라도 대학 졸업을 앞둔 학생들은 공사 公 社 와 더불어 은행 을 가장 안정적인 직장으로 선망했다 그러나 세월은 흘러 구조조정이 상시화된 지금 은행원 은 더이상 안정도 순위의 직업이 아니다

COMPANY OVERVIEW

< B315D2E30322E313529C3D6C1BEBED6B4CFBAB8B0EDBCAD312E687770>

Microsoft Word 로보스타.doc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4D F736F F D205FBAD9C0D3325F B3E2B5B520BCB3B9AEC1B6BBE720B0E1B0FA20BAB8B0EDBCAD5F322E646F63>

국내형 글로벌 미디어의 모색과 평가 Issue 시장에까지 확대되었다. 유사한 미디어시장을 가진 해외시장은 기존의 콘텐츠를 재판 매할 수 있는 또 다른 성공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었다. 이에 따라 해외시장에서도 수 요가 높은 일부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오락 등의 장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라우터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애니메이션이용자실태조사결과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지역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1

5...hwp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ìœ€íŁ´IP( _0219).xlsx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Transcription:

베트남 콘텐츠 산업동향 2 Content Industry Trend of Vietnam

베트남콘텐츠산업동향 CONTENT INDUSTRY TREND OF VIETNAM 2019 년 2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심층이슈 베트남애니메이션시장동향 비교적오랜역사를가지고있지만베트남의애니메이션 산업은아직태동기에있는상황이며 1986 년개방과함께 해외자본이들어오면서낮은인건비를바탕으로한해외 애니메이션아웃소싱을중심으로발전해오고있음. 해외의 대작애니메이션에하청작업으로참여하면서작화, 3D, VFX 기술이상당수준발전하였으나자체 IP 의제작역량과 스토리기획이다소떨어지는까닭에텔레비전및극장 애니메이션모두해외업체에시장을내어주고있는상황임. 하지만유소년층의높은인구비중은애니메이션시장의 높은수요를가지고있으며지속되는경제성장에따라 엔터테인먼트산업이외의분야에서도애니메이션제작 수요를부추기고있어향후충분한성장동력이될것 으로전망함. 국산애니메이션은 ICT 인프라의발전에 따라유튜브, 페이스북등시청자들에게직접적으로다가가기 위해노력하고있음 베트남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2019.6.28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베트남애니메이션시장동향 작성취지 비교적오랜역사를가지고있지만베트남의애니메이션산업은아직태동기에있는상황이며 1986 년개방과함께해외자본이들어오면서낮은인건비를바탕으로한해외애니메이션아웃소싱을중심으로발전해오고있음. 해외의대작애니메이션에하청작업으로참여하면서작화, 3D, VFX 기술이상당수준발전하였으나자체 IP의제작역량과스토리기획이다소떨어지는까닭에텔레비전및극장애니메이션모두해외업체에시장을내어주고있는상황. 하지만유소년층의높은인구비중은애니메이션시장의높은수요를가지고있으며지속되는경제성장에따라엔터테인먼트산업이외의분야에서도애니메이션제작수요를부추기고있어향후충분한성장동력이될것으로전망함. 국산애니메이션은 ICT 인프라의발전에따라유튜브, 페이스북등시청자들에게직접적으로다가가기위해노력하고있음 작성순서 베트남애니메이션시장개요 베트남애니메이션소비현황 베트남애니메이션스튜디오현황 1. 베트남애니메이션시장개요 l 베트남애니메이션시장현황 - 베트남애니메이션은개방이전오랫동안정부주도로제작되어왔으나,

개방이후프랑스및미국등해외애니메이션업체의하청작업을통해발전해왔음 - 2016년기준총인구 9,457만명중 14세이하인구가약 2,182만명인 23.08% 를차지하고있어애니메이션의주요소비연령대인아동인구비중이매우큰편. 아울러여성 1인당출산율또한 1.95명으로인구가가파르게증가하고있으며, 2018 년경제성장률이 7.08% 에이르러중위소득이상계층의비중이늘어나고있으므로애니메이션수요는지속될것으로예상됨 남성 [ 표 1] 2016 년베트남인구분포도 단위 : 100 만명 여성 출처 : CIA, The World Factbook (2018 년 10 월 ) - 1950 년대초구소련의지원을통해사유즈뮬트필름 (Soyuzmult Filt) 1) 을유학한베트남애니메이터들에의하여베트남최초의근대식애니메이션스튜디오인하노이카툰스튜디오 (Hanoi Cartoon Studio) 가 1959 년설립되면서, 애니메이션산업이시작. 산파역할을했던에니메이터인르민히엔 (Lê Minh Hiền), 쯩후아 (Trương Qua) 등은베트남애니메이션산업의토대를마련하였음. 이후하노이카툰스튜디오는 1959년베트남최초의애니메이션인당드이탕까오 (Đáng đời thằng Cáo, 살아야하는여우 ) 를제작하였으며 1970년대초반에는 TV 1) Союзмультфильм, 1936 년설립이후현재까지존속하면서누적 1,582 개의애니메이션을제작하였으며, 개방이전까지동구권에서가장영향력이큰애니메이션스튜디오 - 4 -

방영용애니메이션을제작하면서국산애니메이션에대한시청범위가크게 넓어짐 [ 그림 1] 베트남국산애니메이션 출처 : 유튜브녱봉화예 (Những bông hoa nhỏ) 채널 - 1970 년에만들어져방영된녱봉화예 (Những bông hoa nhỏ, 작은꽃들 ) 애니 메이션은시청자들의큰인기를얻으며공중파 VTV1 2) 에서 1995 년까지상영 되었다가, 개방이후해외에서유입된애니메이션과의경쟁에서밀려한동안 중단되었음. 이후국산애니메이션의경쟁력이어느정도회복된 2012 년부터 공중파인 VTV6 3) 에서현재까지방영중에있음 2) 1970 년설립된베트남최초의공중파채널 3) 2007 년설립된공중파채널로, 1980 년이후출생한영오디언스 (Young Audiance) 를타겟으로하고있음 - 5 -

l 약진하는베트남애니메이션산업 - 빠르게약진하는베트남의 IT 산업및관련인프라는애니메이션산업에도큰영향을미쳐베트남의애니메이션스튜디오는 3D 애니메이션제작및게임애니메이션을중심으로빠르게발전하고있음 - 과거식민모국이었던프랑스를비롯하여유럽애니메이션회사들 4) 과긴밀한관계를가지고있으며글로벌애니메이션회사로의오랜납품경험은애니메이션밸류체인전반을경험하게함으로써발빠른질적성장을가져오고있음 [ 표 2] 애니메이션산업밸류체인 (Value Chain) 출처 : MDEC <Southeast Asia Animation Report 2018> - 하지만여전히기획단계의자체 IP 제작, 스토리기획및대본작성에서는약점을가지고있으며포스트프로덕션이후유통에서도해외애니메이션에서비해흥행성이낮기때문에텔레비전및극장에서상영기회를갖기가쉽지않은편. 이러한점은베트남에진출하고자하는해외애니메이션이나베트남국산스튜디오들이유튜브를통하여유통채널을확보하고자하는큰동기가되고있음 4) 1994 년 9 월, 프랑스의스팍스는외국계회사중에서처음으로베트남에애니메이션회사지사설립하였으며, 최초설립될당시의회사명은픽시박스 (Pixibox). 베트남지사에서 < 롤리올리폴리 (Rolie Olie Polie)> 등을제작하였음. 지난 2011 년싱가포르회사 Virtuos 에인수되었음 - 6 -

- 베트남의빠른경제성장은애니메이션을포함한엔터테인먼트산업을넘어각종일반산업의광범위한텔레비전광고, 각종영상제작, VFX(Visual effect) 5) 분야에서다양한애니메이션제작수요를부추기고있어애니메이션제작사및스튜디오가지속적으로활동할수있는기반이되고있음 - 다만애니메이션하청작업과관련하여이웃경쟁국가들과비교하였을때다소짧은업력을가지고있어관련협회, 인력네트워크, 인력풀, 교육플랫폼등이부재한편이며, 이러한점은하청작업수주경쟁에서비교적약점으로지적되고있음 - 아직은자본축적이미약하여투자자 / 방송사 / 제작자등이공동으로참여하는컨소시엄의구성이어려운편이며, 최근대기업빈그룹 (Vingroup) 6) 을통하여애니메이션스튜디오빈타타 (Vintata) 설립이진행되어극장용애니메이션을제작하는등지속적으로발전하고있음 l 베트남애니메이션관련교육기관 - 베트남내애니메이션관련교육은비학위과정의사설학교중심으로이루어지고있으며, 일반대학교에서는그래픽디자인, 멀티미디어학과를중심으로이루어지고있음 - 베트남시장내에서 ICT, 게임및인터넷서비스산업이상대적으로크게약진하고있어, 우수한 ICT 인력은애니메이션산업을다소후순위로두고있으며직접적으로애니메이션과관련이있는고등교육기관이많지않은부분또한아쉬운부분임 5) VFX, 특수영상이나시각효과, 영화나애니메이션그림등에적용되는영상제작기법중현장에서촬영하기어려울때사용하는기법으로 CG 특수효과라고도하며, 촬영종료후의필름이나비디오에대해 2 차적인효과를가하는것 6) 팜낫브엉 (Phạm Nhật Vượng) 에의해우크라이나에서인스턴트라면제조판매로시작하였으며, 2003 년베트남부동산사업에진출한이후소매업, 의료서비스, 호텔업등으로진출. 2007 년호치민증권거래소에상장 - 7 -

[ 표 3] 베트남내애니메이션관련기관 순번기관명개요 호치민 건축대학교 인터넷콘텐츠대기업 가 년설립 애니메이션및 게임 모바일앱개발과정 호치민 하노이에과정을개설중이며 약 명수학중 년설립 그래픽디자인학과설치 년 월설립 애니메이션전문과정으로 과정도개설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디자인중심 온라인을통한수학과정도개설 인도사설 애니메이션전문과정스쿨앱택 의 하노이분교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과정개설 호주 의호치민 분교 디지털미디어과정개설 호치민에위치한디지털미디어 게임애니메이션 교과중심의비학위과정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2. 베트남애니메이션소비현황 l 베트남극장애니메이션 - 베트남의극장스크린에서주로상영되는애니메이션은미국블록버스터애니메이션및일본애니메이션임. 일반영화에서도역대박스오피스상위 10위안에드는작품중 7편이할리우드영화일정도로미국영화에대한선호도가높고, 월트디즈니, 워너브라더스, 21세기폭스, 유니버셜스튜디오등메이저할리우드스튜디오의작품이차지하는비중이 57% 에이르고있음 - 8 -

- 극장에서관람하는영화장르중애니메이션에대한선호도도아직크게높지않은편이지만, 해외에서큰인기를얻은애니메이션과대작을중심으로베트남관객들이몰리는편임 [ 표 4] 베트남극장영화장르선호도 출처 : 베트남 QandMe <Survey about how Vietnamese enjoy cinema, May 2019, N:788> l 해외애니메이션중심의시장 - 아웃소싱중심의애니메이션스튜디오가성숙기에접어들고있지만완결된스토리를가진자체 IP 애니메이션이부족한까닭에미국과일본애니메이션소비중심으로시장형성. 극장에원활하게배급할수있는할리우드대작애니메이션은스크린을중심으로인기를얻고있으며, 도라에몽등일본애니메이션은텔레비전공중파에서방영되면서전연령층을대상으로높은인지도를가지고있음 l 베트남국산애니메이션사례 - 베트남국산애니메이션의경우꾸준히상영관개봉을추진하고있음. 2010 년에는느이꼰꾸어자응 (Người con của Rồng, 용의아들 ) 7) 이베트남 7) 항핌프엉남 (Hãng phim Phương Nam, 프엉남스튜디오 ) 제작, 프엉남스튜디오는 1992 년설립되었으며, 아동용프로그램제작및해외유명애니메이션을베트남내에서유통, 배포하고있음 - 9 -

최초의장편 3D로제작되어개봉한바있고, 이후베트남공중파방송을통하여방송되었음. - 빈그룹산하의애니메이션스튜디오빈타타에서제작한몬따쯔옹자이는하끼국 (Monta Trong Dải Ngân Hà Kỳ Cục, 은하수의몬타 ) 은 2018 년베트남하노이의 CGV상영관을중심으로개봉되었음 [ 그림 2] 극장용베트남애니메이션 출처 : IMDB l 유튜브를통한국산애니메이션유통 - 베트남에서제작되는국산애니메이션의경우극장및텔레비전을통한유통망을확보하기어렵기때문에이를우회하여유튜브를통하여최종관객들에게직접선보이는경우가많이있음. 중소규모의국내스튜디오뿐만아니라해외 IP들도애니메이션을베트남어로더빙한이후유튜브채널을통하여배포중에있음 - 10 -

[ 표 5] 유튜브채널통해애니메이션을배포하는국내외애니메이션 순번 상세내역 애니메이션명 제작사 인도 아동용애니메이션및콘텐츠전문제작인도스튜디오로 베트 남 채널운영중애니메이션명 페파피그 제작사 캐나다 베트남어더빙콘텐츠를통하여시리즈물연재 서비스명 운영사 베트남 년설립된 는 년 월부터스폰지밥 닌자거북이 퍼피구조대 과 방영권계약후 베트남상영중 애니메이션명 불타는성채 제작사 신규애니메이션제작사에서만든 개에피소드 애니메이션명 용의후손 특징 협업 유튜브채널에서 만뷰이상달성한 분짜리애니메이션 으로공중파 텔레비전에서도방영 애니메이션명 용맹한베트남전기 특징 년첫번째예고편출시이후 현재까지 개에피소드출시 애니메이션으로별도웹사이트통해장편제작을위한펀드레이징진행중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 11 -

- 공중파 TV용애니메이션을제작하는스튜디오 8) 도유튜브채널을개설하고자체 IP의국산애니메이션들을업로드하고있으며, Yeah1 와같은사업자는해외애니메이션 IP를유튜브 / 페이스북등디지털플랫폼에서의판권을구매하여베트남시청자들에게무료로상영하고있음 3. 베트남애니메이션스튜디오현황 l 초창기정부주도의국산애니메이션산업과개혁개방이후발빠르게자리잡은외주중심의애니메이션스튜디오 - 도이머이 (Đổi mới) 로대변되는개혁, 개방이전까지베트남전역에하노이카툰스튜디오 1개스튜디오만존재하였으며, 주로구소련의지원을받아아동용애니메이션이제작되었음. 아동용교육, 계몽, 프로파간다전달에치중했던까닭에전체스토리플롯에대한이해가쉽고계몽요소가명확히전달되어야한다는것이필수요소로꼽혔음 - 개방이후해외자본의국내투자가허용되면서베트남의저렴한인건비를활용하기위하여해외의애니메이션스튜디오가대거진출하였음. 호치민에설립된프랑스애니메이션회사스팍스가 2000 년대초까지가장큰스튜디오로성장하였으며, 일본애니메이션회사들이롱안 (Long An) 지역에하청업체를다수설립한바있음 - 한국애니메이션업계에서도한신코퍼레이션 (Hahn Shin Corperation) 9) 이현지에애니메이션아웃소싱스튜디오를설립하였으며, 모건인터액티브 (Morgan Interactive, 미국 ), 에너지엔터테인먼트 (Energee Entertainment, 호주 ) 등이비교적대형스튜디오를운영하였음 8) 선라이즈미디어 (Sunrise Media), 텔레비전용시리즈애니메이션을제작하여 HTV7, HTV9, VTV1, VTV3 에서방영하고있으며, 방영이후유튜브에서독점상영. 제작한애니메이션중에는 Khoảnh Khắc Kỳ Diệu( 놀라운순간들 ), Xả Xì Chét( 스트레스를날려버려요 ) 등이있음 9) 한신코퍼레이션, 1992 년서울에서설립하였으며, < 별주부해로 >, < 꼬비꼬비 > 등을제작하였음. 2000 년대초반한국애니메이션수출물량의약 80% 를점유하였음 - 12 -

[ 그림 3] 국산애니메이션전용상영극장 (Thanh Giong Cinema) 전경 출처 : 베트남애니메이션스튜디오홈페이지 (www.hoathinh.org.vn) l 베트남애니메이션스튜디오 (VAS) - 외국자본의투자로인하여베트남애니메이션산업이해외애니메이션의 아웃소싱스튜디오로자리잡으면서그동안애니메이션산업의중심에 있었던정부주도의하노이카툰스튜디오는낮은임금수준, 열악한장비, 임직원훈련부족등으로운영이어려워졌으며, 이에사명을베트남애니 메이션스튜디오 (VAS, Vietnamese Animation Studio) 로변경하고주식회사로 전환하여자금조달 - 이후국산애니메이션전용극장관설립 10), 애니메이션 DVD 제작및유통, 콘텐츠의온라인유통, VAS 임직원에대한각종트레이닝, 최신장비확충 등을통하여경쟁력을강화하고있으나단시간내에는현지인관객들의애니 메이션수요를총족시키지못하고있음 10) Thanh Giong Cinema, 2014 년 1 월하노이에설립한자국애니메이션상영전문영화관으로 150 석규모로개장. 이밖에학교, 회관, 단체, 회사등에찾아가서영화를상영하는이동영화관시설도운영중 - 13 -

[ 그림 4] 국산애니메이션전용상영극장 (Thanh Giong Cinema) 전경 출처 : 베트남애니메이션스튜디오홈페이지 (www.hoathinh.org.vn) l 현지로컬스튜디오가이끌어가는베트남애니메이션산업 - 할리우드대작애니메이션, 국내외온라인 / 모바일게임용애니메이션등주로아웃소싱을하면서성장해온베트남국내스튜디오들을기반으로하여극장용애니메이션및 TV 시리즈애니메이션제작이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있음 - 잼스튜디오 (Jam Studio) 는자사에서만든자체애니메이션을별도의유튜브채널 11) 개설하고시리즈연재하고있으며, 아웃소싱을통해국내용애니메이션제작뿐만아니라, 영어권콘텐츠를통한해외시장진출도직접진행하고있음 11) www.youtube.com/babyonekidstv 와영어권동요를바탕으로애니메이션을만든 www.youtube.com/babyonetv 채널을각각개설하고모든콘텐츠를영어로제작하여서비스중에있음 - 14 -

[ 표 6] 베트남애니메이션스튜디오현황 순번스튜디오명연락처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주소 웹사이트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 15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남걸센터장 : +62-21-2256-2396 / girl94@kocca.kr 주윤지주임 : +62-21-2256-2396 / juliajoo@kocca.kr 발행인김영준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35( 빛가람동 351) 전화 1566-1114 www.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