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ECONOMIC BULLETIN I 이달의이슈 이달의이슈 I 01 유수진 ( 주 ) 피에프아이엔대표이사 roan@pfin.kr 1. 어려움을겪고있는한국의패션산업 2013년국내패션시장의규모는약 56조 7천억원으로전년보다 5.6% 성장하여규모가증가했으나성장률은둔화되었다. 내수의류시장은지난 2008년금융위기이후기저효과및경기회복세에따라비교적높은성장률을나타냈으나 2011년이후에는경기둔화로인한소비심리위축으로성장률이낮아지는양상을보인다. 한국은 1980년대말까지대표적인의류수출국이라는명성을갖고있었다. 그러나 1988년이후급속한인건비상승으로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와같은신흥의류수출국들보다가격경쟁력이낮아져, 대표적인의류수출국이라는명성에지속적인위협을받고있다. WTO( 세계무역기구 ) 의통계에따르면한국의의류수입액은 EU, 미국, 일본, 중국, 캐나다, 러시아에이어 7위를기록하였지만, 수출액은 20위를차지했다. 규모면에서도격차가벌어지고있는데, 2014년한국의의류제품수출규모는전년대비 6.1% 증가한 204억달러, 수입규모는전년대비 저자학력, 경력및최근연구 서울대학교의류학과학사 / 동대학원석사, 박사수료 1999.9- 현재 ( 주 ) 피에프아이엔대표이사 패션디자이너브랜드의해외진출전략연구 (2015), JTBC 트렌드보고서 2015 J Stream(2015), 한국패션브랜드의글로벌진출전략매뉴얼 (2013), KIDP 전략정보사업디자인트렌드보고서 (2012)
7 12.5% 증가한 818 억달러를기록했다. 이와같은상황에서글로벌수출 경쟁력을확보하기위해서는공격적인투자와마케팅이절실하게필요하다. 600,000 억원 12.0% 500,000 억원 9.9% 9.5% 10.0% 400,000 억원 300,000 억원 6.1% 6.5% 5.9% 8.0% 5.8% 5.6% 8.0% 6.0% 4.2% 200,000 억원 4.0% 100,000 억원 285,609 억원 304,174 억원 322,120 억원 347,889 억원 382,331 억원 418,652 억원 442,933 억원 467,738 억원 487,383 억원 2.0% 0 억원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 추정 ) 시장규모 증감률 0.0% < 그림 1> 국내의류시장의규모추이 한국패션산업연구원컨소시엄 < 표 1> 한국의류제품수출입추이 [ 품목 : 의류, 단위 : 천달러 ] 연도 수출 수입 금액증감률금액증감률 2010년 1,461,608 17.8 4,247,278 31.5 2011년 1,665,435 13.9 5,877,575 38.4 2012년 1,729,353 3.8 6,032,086 2.6 2013년 1,925,569 11.3 7,273,812 20.6 2014년 2,043,762 6.1 8,180,251 12.5 한국무역협회 stat.kita.net
8 ECONOMIC BULLETIN I 이달의이슈 2. 도시의경쟁력을좌우하는패션산업 패션산업이국가전체의산업에서차지하는비중을고려하지않더라도이미세계의주요도시들은자신의이미지를높이기위해패션산업에주력하고있다. 프랑스의파리, 영국의런던, 이탈리아의밀라노, 미국의뉴욕, 일본의도쿄, 중국의상하이등세계의주요도시들은대부분패션의중심지이다. 영국의토니블레어전총리는음악, 예술, 패션등의창조산업을중심으로경제부흥을꾀하고자 활기찬 60년대 (Swinging Sixties), 쿨브리타니아 (Cool Britania) 라는정책구호를펼쳤고, 영국의근대역사를풍미했던음악과미술에서연상되는이미지를패션과접목시켜무형적효과를거두었다. 2009년영국패션협회 (BFC) 가발간한 The Value of Fashion 에따르면 버버리 (Burberry), 비비안웨스트우드 (Vivienne Westwood), 폴스미스 (Paul Smith), 스텔라맥카트니 (Stella McCartney) 와같은디자이너브랜드들이문화적맥락안에서패션이라는매개체를통해영국의브랜드가치를쌓아가는데기여하고있다. 한편, 프랑스는수도파리에서패션컬렉션을개최하고대표적인패션브랜드 샤넬 (Chanel), 디올 (Dior), 지방시 (Givenchy), 발렌시아가 (Balenciaga), 루이비통 (Louis Vuitton) 등을통해패션산업뿐만아니라메이드인프랑스의이미지를고급화하여부가가치를높이고있다. 3. 한국패션의중심, 서울의패션산업 서울통계표 (stat.seoul.go.kr, 2013년조사기준 ) 에따르면서울지역의제조업사업체는 4,269개, 종사자는 110,725명이며, 이중 섬유제품 ( 의복제외 ) 이사업체 192개 (4.5%), 종사자 3,831명 (3.5%), 의복, 의복액세서리및모피제품 이사업체 1,400개 (32.8%), 종사자 38,713명 (35.0%), 가죽, 가방및신발 이사업체 197개 (4.6%), 종사자 4,009명 (3.6%) 이다. 이처럼서울시제조업의 1/3 이상은패션제품을제조하고있어, 패션이서울에서제조업을대표하는산업임을알수있다. 이뿐만아니라소매및도매업에서도패션의비중은매우크다. 특히서울은국내의패션산업이집중되어있는지역이다. 통계청의조사 (2013년조사기준 ) 에따르면 의복, 의복액세서리및모피제품제조업 부문에서서울의사업체수는전국의 58%, 종사자수는전국의 62% 를차지하고있다. 서울의주요패션집적지는동대문, 이대, 홍대, 명동, 청담동, 압구정동등으로패션발신지역할을하고있으며, 주요패션생산집적지는종로 ( 창신, 숭인 ), 동대문 ( 장안 ), 중랑구 ( 면목 ), 성북구 ( 길음 ), 성동구 ( 성수 ), 금천 ( 독산 ) 지역이다.
9 < 표 2> 서울의류제조업현황 연도 사업체수 종사자수 전국서울전국서울 의복, 의복액세서리및모피제품제조업 24,129 개 13,962 개 ( 전국의 58%) 144,266 명 90,017 명 ( 전국의 62%) 통계청국가통계포털, www.kosis.kr, 2013 년조사기준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패션산업은서울의주요산업일뿐만아니라국가산업전체의고부가가치화를위해매우중요하다. 따라서패션산업의성장률이감소하고글로벌경쟁력이약화되고있는현재의상황은중장기적으로산업전반에더큰어려움을가져올수있다. 이미대형글로벌기업들은많은국내기업의시장점유율과충성도높은소비자를빼앗고있다. 의류제조업과패션산업전문중소기업들을중심으로성장해온국내의류시장은거대한자본과시스템, 강력한유통조직을무기로내세운글로벌브랜드들에대응할방법을찾지못하고있다. 이제는새로운돌파구를찾기위한변화가필요하다. 서울은오랜시간동안패션제조를경험해온강점이있지만이에안주한다면시스템의변화나새로운환경에대한적응도가약해질수있다. 서울의패션산업이지속적으로발전하기위해서는패션산업환경변화에대비하는것이필요하다. 그렇다면앞으로서울시의패션산업발전을위해주목해야할패션계이슈는무엇이있을까? 4. FASHION ISSUE 1) 넥스트커머스와함께변화하는유통환경패션산업은유통환경의급격한변화에주목해야한다. 기술의발달은새로운커머스와채널들을결합하면서패션산업의경쟁구도를변화시키고있다. 온라인쇼핑은여전히많은국내브랜드에게재고처리, 할인상품판매채널, 저가비브랜드상품들만의전쟁터로간주되고있지만패션소비자들과시장의움직임은심상치않다. 우선온라인쇼핑의규모가지속적으로커지고있다. 통계청의 2015년 5월발표에따르면전국의온라인쇼핑거래액은 4조 2,380억원이며, 이중모바일거래액은 1조 8,900억원으로전년동월대비 74.6% 증가하였다. 매출의역신장이일반화되고있는최근의경기를고려한다면, 이는실제로그이상성장했다는것을의미한다.
10 ECONOMIC BULLETIN I 이달의이슈 온라인쇼핑과관련이있는다양한산업의성장에도주목할만하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시럽, 페이핀, 케이페이, 페이나우, 삼성페이 등모바일간편결제시스템간의경쟁이나날이심화되고있다. 다음카카오 의 카카오택시, 네이버 의 스타일윈도우, SK플래닛 의 시럽스타일 등의 O2O(Online to Offiline) 서비스는온라인과오프라인을자연스럽게연결하여온 / 오프채널간의통합을가속화하고있다. 이뿐만아니라과거텔레비전을통한 T커머스는불편한리모컨조작에만의존해왔으나최근스마트폰과연동되는서비스들을도입하면서 T커머스의새로운가능성들이제시되고있다. KTH, SK 브로드밴드, 신세계 등비홈쇼핑업계의 T커머스진출분위기도온라인쇼핑시장의경쟁을강화할요소들이다. < 표 3> 온라인쇼핑몰판매매체별거래액 [ 단위 : 백만원 ] 시기 2014.5 2014.7 2014.9 2014.11 2015.1 2015.3 2015.5 합계 3,561,044 3,940,085 3,652,313 4,158,741 4,312,941 4,302,009 4,238,122 인터넷쇼핑 2,478,250 2,639,370 2,348,803 2,553,738 2,549,266 2,524,516 2,347,776 모바일쇼핑 1,082,794 1,300,715 1,303,510 1,605,003 1,763,675 1,777,493 1,890,346 통계청 네이버 의 라인 은일본뿐만아니라인도네시아, 태국, 대만등동남아시아에성공적으로진출했다. 라인 의글로벌월사용자수는 2억 500만명으로 2014년 7월모바일쇼핑 Line Shop 을런칭했으며, 메신저를통한추가수익화사업도검토중이다. 다음카카오 는일본과중국에법인을세우고 230여개국가에 15개언어로 카카오톡 서비스를제공했다. 최근미국의폐쇄형 SNS 패스 를인수하면서더욱적극적으로아시아공략계획을진행하고있다. 2) 옴니채널의등장과다양한유형의구매행동등장패션산업에서옴니채널의영향력이더욱강화되고있다. 옴니채널이란소비자가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등의다양한경로를넘나들며상품을검색하고구매할수있도록하는서비스이다. 그런데단순히다양한형태의채널들이공존할뿐만아니라전체를하나의유통망처럼느낄수있도록통합된기준으로관리하는것이강조된다. 따라서옴니채널관리
11 가완벽하게이루어질경우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에서똑같은가격, 똑같은할인정책, 똑같은사이즈재고등을확인하고이용할수있게된다. < 표 4> 스토어 - 디지털구매경로의비율 1. 오프라인매장 발견 시도, 테스트 구매수령반품 오프라인오프라인오프라인오프라인오프라인 35% 2. 멀티디지털오프라인오프라인오프라인오프라인 15% 3. 디지털디지털디지털디지털디지털디지털 10% 4. 멀티디지털오프라인디지털디지털오프라인 7% 5. 멀티오프라인오프라인오프라인디지털오프라인 6% 6. 멀티디지털오프라인디지털디지털디지털 5% 7. 멀티디지털오프라인오프라인디지털오프라인 4% 8~32. 멀티 25 개의다른멀티채널조합 18% A.T.Kearney(2014), Omnichannel Shopping Preferences Study 또한다양한유형의구매행동이등장하면서소비자들은오프라인매장혹은온라인매장이라는두가지선택지사이에서만고민할필요가없게되었다. 정보탐색에서비교, 구매, 배송등을고려하여구매단계별로다양하게오프라인과온라인채널을넘나든다. A. T. Kearney는발견, 구매시도, 구매, 물품수령, 반품등 5단계별구매행동에따라 32가지의종류로구분했다. 이처럼다양한형태의채널에서구매행동의변화를얼마나잘파악하고대응하는지여부는산업성장에영향을미친다. 복잡한구매단계를이해하고상품의수요와공급을가장빠른속도로예측하여재고관리에대응하는기업만이최고의성과를가져갈수있게된다. 이러한점은제조업을기반으로성장한기업의업무방식과는매우다른형태이다. 오히려백화점, 할인점등의유통기업들의업무방식과유사하다. 더이상 좋은상품을적절한가격으로만들면잘팔린다. 는제조업마인드로경쟁력을갖추기는어렵다. 똑같은제품이라하더라도어떠한경로와서비스로소비자들에게다가가느냐에따라매출규모가달라진다. 3) 온라인쇼핑몰의패션산업투자강화세계적인온라인유통기업들도패션산업에공격적으로투자하고있다. 에드워드존스 (Edward Jones) 의유통애널리스트인조시올슨 (Josh Olsen) 은 아마존닷컴 이안정적인이익달성을위해패션산업의중요성을인식하고, 직매입과유명브랜드입점을동시에진행하
12 ECONOMIC BULLETIN I 이달의이슈 여시장확대를시도하고있다고분석했다. 아마존닷컴 은이미 띠어리 (Theory), BCBG 막스아즈리아 (Max Azria), 스튜어트와이츠먼 (Stuart Weitzman) 등의유명브랜드를포함해 2,500개이상의브랜드를입점시켰고, 업계최대의상품구성을위해노력하고있다. 특히중저가상품카테고리뿐만아니라고가브랜드에막대한투자를진행하여고급의류사이트인 Net-A-Porter 와 Farfetch 의매출과상품구성을빠르게따라잡고있다. 아마존은패션전문사이트인 샵밥 (Shopbop), 자포스 (Zappos), 마이해빗 (MyHabit) 등을인수하여패션산업에대한야심을드러내기시작했고, 2012년에는 메트로폴리탄뮤지엄자선행사 (Costume Institute Benefit at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를후원하여패션계의관심을얻었다. 이어 2013년에는고급백화점인 바니스 (Barneys) 의크리에이티브디렉터줄리길하트 (Julie Gilhart) 를영입하여고급브랜드시장을구축하였다. 아마존은 보그, 엘르, W 등의전문패션지와 TV광고를통해 아마존패션 (Amazon Fashion) 을하나의브랜드로적극홍보하고있다. Market size online luxury fashion EUR mn CAGR 2014-2018 in Percent US 1,723 2,017 2,376 2,799 3,279 17 UK 398 497 598 693 780 18 DE 319 357 396 462 496 12 IT 57 69 85 96 113 19 FR 322 395 476 575 687 21 JP 547 617 706 771 846 12 HK 64 2014 75 2015 87 2016 99 2017 111 2018 15 Euromonitor < 그림 2> 온라인고급의류시장현황 한편온라인쇼핑몰에서는저가의제품이잘팔린다는선입견이깨지고있다. 가장큰규모의모바일시장을보유하고있는미국과중국은지리적으로넓기때문에다양한가격대의상품들이온라인에서거래되고있다. 고급의류시장의대표주자인명품브랜드들은에플리케이션개발을비롯해차별화전략을추진하고있다. 특히전세계의온라인고
13 급의류시장의규모가 2015년현재성장률 3% 에서 2018년에는성장률은 17%, 매출은 120억달러로증가할것으로전망되면서명품브랜드들은온라인비즈니스에대한투자에박차를가하고있다. LVMH, 케어링 (Kering), 구찌 (Gucci) 등의명품브랜드뿐만아니라 노드스트롬 (Nordstrom), 삭스 (Saks), 바니스뉴욕 (Barneys Newyork) 등고급백화점들도온라인비즈니스에서우선권을잡기위해다양한전략을전개하고있다. 4) 새로운무역, 크로스보더쇼핑활발 Paypal < 그림 3> 해외직접구매인기국가 온라인과모바일을통해클릭한번으로전세계의백화점과편집매장에서자유롭게제품을구매하는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시장이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다. 페이팔 (Paypal) 이공개한보고서 Modern Spice Routes 에따르면, 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규모가 2013년 1,050억달러에서 2018년에는 200% 이상증가한 3,070억달러에이를것으로예측되면서전통적의미의수출과수입에대한정의를새롭게내리고있다. 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는자국의고객을두고전세계의브랜드들과경쟁해야하는부담이있지만한편으로는다른나라의소비자들을끌어들일수있다는장점이있다. 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를활용하면규모가작은영세기업도비교적적은자금으로해외판로를개척할수있다. 국내의해외직구 ( 직접구매 ) 족들은내수시장에위협이될수도있지만, 역으로해외소비자들에게한국직구를유도하고확대할기회가될수도있다. 이는크로스보더전자상거래가자국의유통시장을어디까지개방하는가에대한혼란과변화의시대를거쳐차세대유통의핵으로주목받는이유이다.
14 ECONOMIC BULLETIN I 이달의이슈 조사대상중중국소비자의 52% 는크로스보더쇼핑을시작했거나늘릴계획이라고응답했고, 멕시코 (59%) 와러시아 (54%) 의소비자들도크로스보더쇼핑에높은구매확대의사를보였다. 국가별크로스보더쇼핑의규모는미국 (26%) 과중국 (18%) 이매우높은비중을차지한것으로나타났으며, 가격뿐만아니라독특함이구매의주요동기로작용하는것으로분석되었다. 아이템별로는의류및신발 (29%) 이가장큰비중을차지하였고, 소형가전 (26%) 도높은비중을차지하였다. 닐슨 (Nielsen) 의조사결과도이와유사한경향을보였으며, 특히아시아지역은의류카테고리에대한검색및구매비중이높은것으로나타났다. 1 ❶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무선태그 (RFID) 기술중하나로 13.56MHz 의주파수대역을사용하는비접촉식통신기술. 통신거리가짧아상대적으로보안이우수하고가격이저렴해차세대근거리통신기술로주목받고있음. 5) 패션과테크놀로지의결합기술의발달은패션과테크놀로지의결합이라는새로운카테고리를만들어내고있다. 기능성과패션성을모두잡는웨어러블 ( 착용식 ) 테크놀로지, 소비자의이목을집중시킬전략적마케팅툴, 기업내 외부의빅데이터분석등이그대표적인방향성이다. 착용식헬스케어기기로알려진 FitBit 을위한 토리버치 의액세서리를비롯해 랄프로렌 의 폴로테크셔츠, NFC ❶ 를탑재한 로가디스 의 스마트수트, 포스퀘어 (foursquare) 의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위치기반디지털마케팅, 뉴욕 블루밍데일즈 (bloomingdale s) 백화점피팅룸벽에설치된 i-pad Smart-fitting 에이르기까지패션산업전반에서 IT화가실현되고있다. 영국의비챔리서치 (Beecham Research) 는향후패션-테크놀로지시장규모가 2018년에는현재의 3배정도증가한 93억달러까지확대될것으로전망했다. 디지털커뮤니케이션전략을가장활발하게적용하고있는대표적인브랜드로는영국의유명디자이너브랜드 버버리 (Burburry) 가손꼽힌다. 버버리 는적극적인디지털전략의성공으로 2014년총매출이전년대비 17% 상승했다. 2010년중국의유명한소셜미디어사이트인 시나웨이보 (Sina Weibo), 두반 (Douban), 유큐 (Youku) 에 버버리 계정을열었고, 한국, 일본, 멕시코, 터키등에도각각트위터계정을열었으며, 트위터에서처음으로 트윗워크 (Tweet walk) 라는패션쇼를여는시도를했다. 버버리 는 커스터머 (Customer) 1-2-1 이라는가상의디지털옷장프로그램을이용해판매담당자들이고객의프로파일을만들고, 전세계의어느매장을방문하든지고객선호도에맞는제품을추천 제안하는시스템을도입했다. 또한온라인런웨이에서모델이착용한제품을즉시주문할수있도록하는 런웨이투리얼리티 (Runway to Reality) 서비스를제공한다. 소셜미디어분석업체 쉐어에이블 (Shareablee) 이 10만개이상의브
15 랜드를대상으로 6억개이상의인터랙션을분석한결과, 2015년상반기글로벌명품브랜드가운데패션과자동차브랜드가소셜미디어를가장활발하게사용하고있다고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 와 BMW 를제외하면 1~10위는모두패션브랜드가차지하고있다. 패션브랜드들은브랜드의가치를전달할수있는크래프트맨십, 혁신성, 예술적인감성, 감각적경험등을전달하는통로로소셜미디어를활발하게활용하고있다. 마이클코어스 (Michael Kors) 는 2013년 11월인스타그램을통해첫광고를시작하였다. 디자이너가런던을방문하는동안 마이클코어스 의베스트셀러인 셀마백 과 빅벤 이나란히놓인사진을인스타그램에올렸는데이사진이팬들의즉각적인반응으로가장높은조회수를기록하자 #JetSetSelma 해시태그 라는소셜이벤트가기획되었다. 이소셜이벤트는어떤장소에서든 셀마백 사진을찍어팬들이직접해시태그와함께인스타그램에업로드하는내용으로진행되어주목을받았다. 6) 개인맞춤형서비스의확대마음에드는구두를찾았으나굽이딱 2cm만낮았으면좋겠다거나, 드림백을찾았는데숄더백이아닌토트백이면완벽할것같다는생각을해본경험이있다면, 소비자를더욱세심하게배려하는 개인화 (Personalization) 서비스를통해이러한상상을현실화할수있다. 프라다 (Prada) 는이번시즌에 27가지색상과 5가지가죽, 2~12cm 사이의 3가지굽높이, 2가지앞코모양중에서소비자가선택해자신만의슈즈를만들수있는서비스를시작했고, 나이키는대중을겨냥한주문제작서비스를통해색상과소재를변경할수있는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다. 셀러브리티 ( 유명인사 ) 인 제시카알바 (Jessica Alba) 와 리타오라 (Rita Ora) 가애용하는가방브랜드 에디파커 (Edie Parker) 가 8~10주나걸리는제작기간에도불구하고인기를얻고있는데, 그이유는자신만의제품을맞춤형으로만들수있기때문이다. 자신만의럭셔리패션을만들수있는첫디지털매장으로불리는 팅커테일러 (Tinker Tailor) 는명품온라인사이트 길트 (Gilt) 에서이름을알린 애슬럭매그너스도티르 (Aslaug Magnusdottir) 와 하퍼스바자 (Harper s Bazaar) 의에디터 로라브라운 (Laura Brown) 이만들어낸 맞춤제작패션 (Fashion Customization & Creation) 사이트이다. 지암바스타발리 (Giambattista Valli), 앨버타페레티 (Alberta Ferretti) 등유명디자이너의다음시즌컬렉션에서사용될소재와실루엣등을자신에게맞도록맞춤주문 (Customization) 하거나 팅커테일러 가제안하는스타일을다양한색상, 패턴및실루엣으로변형할수있는 크리에이트 (Create) 서비스로구분해제공하고있다. 트렌드분석가인샤이나쿨리크 (Shayna
16 ECONOMIC BULLETIN I 이달의이슈 Kulik) 는 60~70년대의부티크이후많은디자이너와고급브랜드들이맞춤서비스를원하는소비자들을간과해왔지만블로그와셀피등을통해자신에게몰입하는현대소비자들이창의적이고유일한제품을찾고있고, 이를감당할수있는경제력이뒷받침되면서개인화라는새로운카테고리가만들어지고있다고분석했다. 기술과유통환경, 소비자들의마인드변화는패션산업에서새로운위협들과기회들을제공하고있다. 어떤패션브랜드와패션산업을보유하고있느냐가세계의도시순위와상품제조를통한국가이미지에큰영향을끼친다. 나아가패션산업이단순히특정분야의제조와도소매업을넘어, 서울의상징적인산업임을고려할때좀더중장기적인시각으로미래를전망하고변화를대비하는것이필요하다. 변화하는패션산업의이슈를살펴보고미래를준비하는것, 이는민간기업뿐만아니라관련기관, 정부에이르기까지집중해야할중요한과제이다. 참고 1. 주춤거리는신흥국, 공격적인진출필요, 패션인사이트 2014년 03.17판 2. 지식경제부 ( 현산업통상자원부 ), 2009, 글로벌패션시장조사분석사업 3. 한국패션산업연구원컨소시엄, 2014, 국내패션산업규모조사사업보고서 4. 패션 & 테크놀로지, 베프되다?, 패션비즈, 2015년 1월호 5. A.T.Kearney, 2014, Omnichannel Shopping Preferences Study 6. BFC, 2009, The Value of Fashion 7. 한국기업평가, 2014, 2015년산업전망-내수의류보고서 8. 한국무역협회, 2014, 한국패션산업현황 9. Euromonitor 10. Paypal, 2013, Modern Spice Routes 11. stat.kita.net 12. stat.seoul.go.kr 13. www.firstviewkorea.com 14. www.kosi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