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눅 23:13~25] [ 눅 23:13~25] 그리하여필라토스가대제사장삶과관리삶과백성을함께초청하여 [14] 저삶을향해이르되, 네삶이백성을돌아서게하는자처럼이자를내게데려왔었다, 봐라, 내가네삶앞에서판단하였으되네삶이그의거르려고소하는사안의원인을이사람안에서하나도발견하지못하였다, [15] 오히려헤로데스도발견하지못하여 ; 내삶을향해저를돌려보냈으나봐라저에게적용된사망에합당한것이하나도없다. [16] 그런즉나는저를훈육하여풀어줄것이다. [17] 그런데그가명절을좇아한사람을저삶에게풀어줄강제성을갖더라. [ 없음 ] [18] 그러자저삶이일제히고함질러말하되, 이자를제거하고, 바라빠스를내삶에게풀어달라 ; [19] 이자는성안에서발생한어떤폭동과살인을인하여옥에던져진자더라. [20] 그런즉필라토스는예수스를풀어주길원하여다시저삶에게연설하였으나 ; [21] 저삶이소리질러말하되, 저를십자가에못박으라, 십자가에못박으라. [22] 그러자저가세번째저삶을향하여일렀다, 왜냐하면이자가무슨악한일을하였느냐? 나는저안에서사망의원인을하나도발견하지못하였다 ; 그런즉나는저를훈육하여풀어줄것이다. [23] 그러자저삶이큰음성으로저를십자가에못박기를요구하며밀어붙이더라, 그리하여저삶의음성삶이우세하더라. [24] 그래서필라토스가저삶의요구를일으키라고판결하였다 ; [25] 그리하여그는저삶이요구하던자폭동과살인을인하여옥에이르고자던져졌던자를풀어주었으나, 예수스를저삶의뜻에넘겨주었다. 2016-04-26 1 참된교회 #18-51
[ 눅 23:13~25] 필라토스의훈방의사 [ 눅 23:13~16] 그리하여필라토스가대제사장삶과관리삶과백성을함께초청하여 [14] 저삶을향해이르되, 네삶이백성을돌아서게하는자처럼이자를내게데려왔었다, 봐라, 내가네삶앞에서판단하였으되네삶이그의거르려고소하는사안의원인을이사람안에서하나도발견하지못하였다, [15] 오히려헤로데스도발견하지못하여 ; 내삶을향해저를돌려보냈으나봐라저에게적용된사망에합당한것이하나도없다. [16] 그런즉나는저를훈육하여풀어줄것이다. 그리하여필라토스가대제사장삶과관리삶과백성을함께초청하여 [13] 저삶을향해이르되, 네삶이백성을돌아서게하는자처럼이자를내게데려왔었다, 봐라, 내가네삶앞에서판단하였으되네삶이그의거르려고소하는사안의원인을이사람안에서하나도발견하지못하였다, [14] 법정에서예수스를무죄라두둔하는필라토스고소의원인 : 백성을충동질하여돌아서서 (ajpostrevfw) 반역하게만들었다는것. 필라토스의의견 : 고소의원인 (ai[tion) 을발견하지못했다. [ 세상에서돌이킴 ] [ 롬 11:26] 이같이모든이스라엘이구원을얻을것이다. 기록된바와같으니, 구출하는자가시온에도착하여야곱으로부터불경건한삶을돌이키실것이다 ; [ 진리에서돌이킴 ] [ 딤 1:14] 우화와인간삶의계명으로진리를돌이키게되는유대적삶에게전념하지않게하려함이라. 오히려헤로데스도발견하지못하여 ; 내삶을향해저를돌려보냈으나봐라저에게적용된사망에합당한것이하나도없다. [15] 그런즉나는저를훈육하여풀어줄것이다 (paideuvsa" ou\n aujto;n ajpoluvsw). [16] 사망에합당한원인을헤로데스도발견하지못했으니, 저를훈방조치하겠다 [ 훈육하다 ] paideuvw paideiva paideuthv" [ 히 12:5~10] 또한아들삶같이네삶에게강론하신권면에대해잊었도다, 내아들아, 주의훈육에대해경멸하지말며, 그에의하여책망받을때에맥풀어지지말라 ; [6] 왜냐하면주께서는그를사랑하시어훈육하신다, 모든아들을채찍 2016-04-26 2 참된교회 #18-51
질하시고또한받아들이신다. [7] 네삶이훈육을견딘다면 ; 하나님은네삶에게아들과같이받아들이신다 ; 왜냐하면아버지가훈육하지않는아들이누가있겠느냐? [8] 모든삶이참여하게된훈육에서네삶이제외된다면아들이아닌사생아삶이다. [9] 심지어내삶의육체의아버지삶을훈육자로모시면서도공경하게되었는데, 영의삶의아버지에게더더욱굴복되어살아야하지않겠느냐? [10] 육체의아버지의삶은적은날삶을향해생각하는대로저삶에게훈육하였으나, 영의아버지는그의거룩함에참예코자동반하는일에접하여훈육하신다. 필라토스와무리사이줄다리기 [ 눅 23:17~23] 그런데그가명절을좇아한사람을저삶에게풀어줄강제성을갖더라. [ 없음 ] [18] 그러자저삶이일제히고함질러말하되, 이자를제거하고, 바라빠스를내삶에게풀어달라 ; [19] 이자는성안에서발생한어떤폭동과살인을인하여옥에던져진자더라. [20] 그런즉필라토스는예수스를풀어주길원하여다시저삶에게연설하였으나 ; [21] 저삶이소리질러말하되, 저를십자가에못박으라, 십자가에못박으라. [22] 그러자저가세번째저삶을향하여일렀다, 왜냐하면이자가무슨악한일을하였느냐? 나는저안에서사망의원인을하나도발견하지못하였다 ; 그런즉나는저를훈육하여풀어줄것이다. [23] 그러자저삶이큰음성으로저를십자가에못박기를요구하며밀어붙이더라, 그리하여저삶의음성삶이우세하더라. 그런데그가명절을좇아한사람을저삶에게풀어줄강제성을갖더라. [17] [ 없음 ] ; 네슬 (Nestle)-알란드(Aland) 역본에는없으나, 스테판역본에는있다. [ 복음서비교 ] [ 마 27:15] 그런데명절을좇아무리에게저삶이원하는죄수하나를풀어주는풍습이있더라. [ 막 15:6] 그런데명절을좇아저삶이누구를요구하든지죄수하나를풀어주더라. 고소를취하할수있는명분을제시한것이었다고볼수있다. 왜냐하면예수스에게죄가없다면당연히훈방조치하고, 명절의풍습대로적용할대상은바라빠스였기때문이다. [ 명절은해방절 ] [ 롬 6:20~22] 왜냐하면네삶의죄의종이되었을때에는의에게자유로웠다. [21] 그런즉그때에네삶이무슨열매를얻었기에그것으로이제부끄러워하느냐? 왜냐하면저런삶의완성은사망이기때문이다. [22] 그러나이제는, 네삶이죄로부터자유롭게되어하나님에게종이되어, 거룩함에이르는네삶의열매를가졌으니, 그완성은내세적생영이다. 2016-04-26 3 참된교회 #18-51
그러자저삶이일제히고함질러말하되, 이자를제거하고, 바라빠스를내삶에게풀어달라 ; [18] 이자는성안에서발생한어떤폭동과살인을인하여옥에던져진자더라. [19] 예수스를제거하고, 바라빠스 (ba'+rb' 폭동과살인죄 ) 를풀어달라 바라빠스는아람어로써 " 아버지의아들 " 이란뜻을가진이름이다. [ 요나스의아들 ] [ 마 16:17] 그러니예수스는답변하여그에게말씀하시되바리오나스 (Bariwna'") 시몬아 (Sivmwn) 너는행복하도다, 왜냐하면육체와피는너에게계시하지못하였고오히려하늘삶안에계신나의아버지께서계시하였다. [18] 그래서나는또다시너에게이르노니너는페트로스이기때문에이반석에접하여나의교회를세울것이다. 그런즉지옥의문삶이그에게힘써누르지못할것이다. 바돌로메 ( 똘메의아들 Barqolomai'o"), 바디매오 ( 디매오의아들 Bartimai'o"), 바사바 ( 사바의아들 ( 행 1:23) Barsaba'"), 바나바 ( 예언의아들 Barnavba"), 바예수 ( 예수의아들 Barihsou'" 행 13:6 유대인거짓선지자 ). 그런즉필라토스는예수스를풀어주길원하여다시저삶에게연설하였으나 ; [20] 저삶이소리질러말하되, 저를십자가에못박으라, 십자가에못박으라. [21] 예수스를십자가에못박으라, 십자가에못박으라 (Stauvrwson staurovw) [ 십자가못박힌 ] [ 고전 1:18] 십자가의그말씀은멸망하는삶에게는어리석음이요, 구원받는내삶에게는하나님의능력이다. ~[23] 내삶은십자가에못박히게된크리스토스를전하고있으니, 유대삶에게는덫이요헬라삶에게는어리석음이나, [24] 초청받은그의삶에게는유대삶에게나헬라삶에게크리스토스를하나님의능력과하나님의지혜라고전하고있다. [ 주님과함께 ] [ 갈 5:24~26] 예수스크리스토스에속한삶은고통과욕망과함께육체를십자가에못박았으니. [25] 만일내삶이성령으로살고있다면역시성령에보조를맞춰야한다. [26] 내삶이헛된영광이되지않도록서로를자극하거나서로에게투기하지말자. [ 십자가는자랑거리 ] [ 갈 6:13~14] 할례받은저삶도율법을지키지아니하고, 오히려네삶을할례받기를원하여, 네삶의육체안에서자랑하려함이니라. [14] 그러나나에겐내삶의주크리스토스예수스의십자가안에서가아니면자랑할것이없기를 2016-04-26 4 참된교회 #18-51
원했으니, 그로인하여세상이나와십자가에못박게되었고, 나도세상과십자가에못박게하였다. 그러자저가세번째저삶을향하여일렀다, 왜냐하면이자가무슨악한일을하였느냐? 나는저안에서사망의원인을하나도발견하지못하였다 ; 그런즉나는저를훈육하여풀어줄것이다. [22] 정치적결정은책임을따지는사안이므로세번이나예수스가무슨악한 (kakov") 일을했는지를다시요구하며훈방조치하겠다고했으나, 그러자저삶이큰음성으로저를십자가에못박기를요구하며밀어붙이더라, 그리하여저삶의음성삶이우세하더라. [23] 종교적심판은율법에의해결정한성문법을따라이미결정된사안이었고, 나머지정치적심판은배심원제도를채택하므로언제든상황에따라판도가바뀔수있다. 그래서필라토스의의견보다무리 ( 고소자와배심원 ) 의요구가우세하였다. [ 민중정치 ] [ 행 1:23~26] 그래서저삶이유스토스라고초청되고바르사바스라고초청된요셉과, 맛띠아스두삶을세웠다. [24] 그리고저삶이기도하여말하되, 모든삶의마음을아시는주여, 당신이이두삶에서하나를택하여 [25] 이봉사와사도의직무를 (klh'ro") 취하도록들춰보여주소서, 유다스는제곳에이르고자가려고이직무로부터빗나갔습니다. [26] 그리고직무가 (klh'ro") 맛띠아스에접촉하여떨어지자그의삶의직무를 (klh'ro") 주어서저가열한사도의삶에결합하여가입되었다. [ 민중정치의모순 ] [ 요 19:7~12] 유대인삶이그에게대답하되, 내삶은율법을갖고있는데, 저가자기를하나님아들이라행세하였으니저는율법을좇아서죽을빚을졌노라. [8] 그런즉필라토스가이말을듣고더욱두려워하여, [9] 다시관정에들어가예수스께말하되, 당신은어떻게된것이냐? 그러나예수스께서는답변을주지않으셨다. [10] 그런즉필라토스가그에게말하되, 당신은내게말하지않는것이냐? 내가당신을십자가에못박을권세도가졌고, 풀어줄권세도가진줄알지못하느냐? [11] 예수스께서대답하시되, 위에서당신에게주어진것이아니라면나에게거스리는권세를하나도갖지못하느니라 ; 이를인하여나를당신에게넘겨준자는더큰죄를갖는다. [12] 필라토스는이것에서예수스를풀어주려고찾았으나 ; 유대인삶이소리질러가로되, 이사람을풀어준다면당신은카이사르의친구가아니요 ; 자신을왕이라하는모두는카이사르에게반역하는것이다. 2016-04-26 5 참된교회 #18-51
예수스때문에옥에서나온바라빠스 [ 눅 23:24~25] 그래서필라토스가저삶의요구를일으키라고판결하였다 ; [25] 그리하여그는저삶이요구하던자폭동과살인을인하여옥에이르고자던져졌던자를풀어주었으나, 예수스를저삶의뜻에넘겨주었다. 그래서필라토스가저삶의요구를일으키라고판결하였다 ; [24] 그리하여그는저삶이요구하던자폭동과살인을인하여옥에이르고자던져졌던자를풀어주었으나, 예수스를저삶의뜻에넘겨주었다. [25] 필라토스가저삶의요구를 (ai[thma) 일으키라고 (givnomai) 판결하여 [ 피를보겠다 ] [ 마 27:24~25] 그러자필라토스가보아하니하나도유익없이오히려더욱민란이일어나니, 물을취하여무리의앞에서손삶을씻으며말하되, 이의로움의피로부터나는결백하다. 네삶이볼것이다. [25] 이어서모든백성이답변하되, 저의피가내삶을접하고내삶의자손삶을접한다고일렀다. [ 요구는내삶이소유 ] [ 요일 5:15] 또한내삶이무엇을구하는바를그가들으셨다는것을내삶이알아본것이라면, 그의곁에구하였던요구사항을내삶이가진다는것을알아본것이다. 폭동과살인을인하여옥에이르고자던져졌던자를풀어주었으나, 예수스를저삶의뜻에넘겨주었다. [ 선악을되돌려주실것 ] [ 롬 2:6~11] 하나님께서는각자그행위를따라되돌려주실것이요, [7] 참으로선한일의인내를따라서영광과존귀와썩지아니함을구하는삶에게는내세적생영을되돌려주실것이나 ; [8] 다툼으로진리에불신하여불의로설득당한삶에게는분노와진노가되돌려줄것이요, [9] 악을열심히하는사람의모든목숨에환난과곤고가맺히리니, 먼저는유대인에게그리고헬라인에게라 ; [10] 그러나선을행하는모두에게영광과존귀와평안이맺히리니, 먼저는유대인에게그리고헬라인에게라 ; [11] 왜냐하면하나님곁에는외모로취함이없으시기때문이다. 세상에믿을자가없는것은익히알건만, 확실히무죄가입증된자를군중의완력에굴복하여무죄한자를사망에내어주는정치적인심판이자행되는현장이세상이다. 이러한악행도숨어있는선행도하나님께서는반드시보응하시는데먼저는유대인 ( 종교적 ) 에게다음은헬라인 ( 정치 ( 공개 ) 적 ) 에게하신다. -아멘- 2016-04-26 6 참된교회 #1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