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핀 회사 소개 및 주요 사업 Author: Bluepin Date: 2011-08-01 Copyright c 2010 Bluepin. All right reserved. PAGE- 1
표지 1 목차 2 1. 블루핀 소개 4 1.1 회사 비전 5 1.2 회사 소개 6 1.3 대표 소개 6 1.4 주요 연혁 7 1.5 주요 사업 9 1.6 조직 현황 10 2. 블루핀 스마트폰 연구소 소개 11 2.1 모바일 어플 개발 기술 12 2.1.1 스마트폰 어플 개발 12 2.1.2 삼성전자 스마트폰 어플 개발 13 2.1.3 삼성전자 증강현실 게임 개발 15 2.1.4 삼성전자 3D UX엔진 개발 16 2.1.5 NHN 네이버 모바일 어플 개발 17 2.1.6 LG전자 멀티미디어 뷰어 개발 18 2.2 모바일 앱북 개발 기술 19 2.2.1 모바일 앱북 전체 구성 19 222 2.2.2 모바일 앱북 뷰어 구조 20 2.2.3 모바일 앱북 뷰어 개발 21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22 2.2.5 elearning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33 2.2.6 Magazine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35 2.2.7 모바일 앱북 적용 단말 36 2.2.8 모바일 앱북 개발 절차 37 229 2.2.9 모바일 앱북 개발 방향 38 2.2.10 모바일 앱북 적용 업체 39 PAGE- 2
3. 블루핀 뉴스 40 3.1 [제5회 CVISION] 블루핀 앱북전성시대 임박. 42 3.2 앱북의 선두주자 블루핀. 3.3 Announcing the Global Developer Challenge Winners! 34 3.4 K모바일, 스마트 전자책(앱북) 러닝 성공전략 2011 개최 3.5 특집 아이패드 쇼크! 출판계의 미래 3.6 블루핀! 앱북3.0 으로 교육시장 공략 3.7 모바일 앱북의 새로운 기술,앱북 솔루션으로 미래를 여는 블루핀 43 44 45 46 47 48 3.8 앞서가는 증강현실 엔진 개발 전문회사 블루핀 49 3.9 태블릿 앱북에서 블루핀 로고를 확인하세요. 50 3.10 영화 같은 디지털북 만든다 블루핀, 제작 솔루션 모바일 앱북 3.0 개발 51 3.11 블루핀, 모바일앱북 보급 본격화 52 3.12 동심 사로잡는 아이패드 동화 교육용 앱 인기 53 3.13 태블릿 PC 타고 디지털 출판 날개짓 54 3.14 Wis 2011 차세대 콘테츠관 55 3.15 블루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무한 확장 가능한 모바일 앱북 3.1뷰어 소개 56 3.16 Bluepin To introduce Mobile App Book 3.1 Viewer Continous upgrade & infinite Expansion Possible. 57 3.17 2011 서울 국제 도서전, 전자책 현황 한눈에 58 3.18 전자책의 행연, 서울 국제 도서전 둘러보니 59 4. 시장 현황 및 향후비전 60 4.1 시장 현황 4.2 블루핀 성장 동력안 4.3 블루핀 모바일 앱북 관련 특허 61 67 72 PAGE- 3
1. 블루핀 소개 1.1 회사 비전 1.2 회사 소개 1.3 대표 소개 1.4 주요 연혁 1.5 주요 사업 1.6 조직 현황 PAGE- 4
1. 블루핀 소개 11회사 1.1 비전 블루핀은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관련 앱북 개발의 핵심 기술을 가지고 있는 모바일 앱북 솔루션 전문업체로, 지난 수년간 국내 이동 통신사, 제조사 및 출판사와 함께 ios, Android 기 반의 다양한 앱북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습니다. 블루핀은 이러한 풍부한 모바일 환경에서의 앱북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모바일 앱북 비즈 니스의 기술적 요구사항에 적합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여 국내외 앱북 시장에서 핵심적인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용 앱북 개발 경험 에 있어 블루핀이 지닌 Value 모바일 Interaction AppBook 단지 보기만했던 전자책에서 유아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앱북. 모바일 elearning AppBook 웹에서 학습하던 것을 이제는 아이패 드, 갤럭시탭 용으로 만들어 언제 어디 서나 학습할 수 있는 이러닝 앱북 Interaction, elearning, Magazine AppBook 에 관련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모바일 앱북 비즈니스의 기술적 요구사항에 적합한 최적의 블루핀 모바일 앱북 솔루션 제공 모바일 Magazine AppBook 기존의 PDF형식의 디지털매거진 과는 달리 다양한 interaction 효과를 제공해 보다 차별화 되는 매거진 앱북 모바일 환경에 대한 이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풍부한 경험 및 기술적 노하우 모바일 어플 및 앱북 상용화 경험 다양한 OS 환경에서의 모바일 앱북 개 발 (iphone, ipad, Android Phone/Pad) PAGE- 5
1.2 회사 소개 업체명 대표자명 블루핀 김 정 수 회사 설립일 2008.07.08 사업장 소재지 인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263 분당스퀘어 1108호 30명 1.3 대표 소개 성명 회사 직위 약력 발표 김정수 블루핀 블루핀 대표이사 블루핀 스마트폰연구소 소장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한국형 스마트폰 OS 개발 삼성전자 Windows Mobile Phone Edition 국내향 OS 개발 삼성전자 세계최초 Windows Mobile Phone Edition 스마트폰 M400 개발 삼성전자 자랑스런 삼성인상 표창 삼성전자 M400을 최적화 및 안정화한 M430 개발 삼성전자 M430을 슬림화한 M450 개발 삼성전자 세계최초 HSUPA 초슬림 스마트폰 M470 개발 삼성전자 세계최고의 사양 TOMNIA I 개발 삼성전자 세계최고의 사양 TOMNIA II 개발 삼성전자 국내향 스마트폰 개발 책임자 (주)블루핀 대표이사 (주)블루핀 스마트폰연구소 소장 2009년 01월 KMobile 스마트폰 빅뱅 세미나 발표 02월 SKT 스마트폰 공모전 개발자 세미나 발표 02월 KMobile T*옴니아 & 윈도모바일 Apps 캠프 세미나 발표 03월 산업교육연구소 스마트폰 기술 세미나 발표 03월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스마트폰 기술 정책 세미나 발표 09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스마트폰 전문가 초청 세미나 발표 2010년 03월 경희대학교 전문가 초청 세미나 발표 05월 KMobile iphone & ipad 캠프 세미나 발표 06월 플루토미디어 아이폰 앱 제작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및 운영 가이드 세미나 발표 07월 Kmobile 스마트폰 모바일 Biz. 크리에이션 세미나 발표 09월 KMobile "코리아 안드로이드 빅뱅 콘퍼런스 2010" 세미나 발표 09월 플루토미디어 "아이패드 & 태블릿PC 컨퍼런스 2010" 세미나 발표 09월 플루토미디어 "스마트 모바일 앱 비지니스 2010" 세미나 발표 09월 데브멘토 "모바일 플랫폼 바다 개발자 컨퍼런스 2010" 세미나 발표 10월 플루토미디어 블루핀과 함께하는 아이패드 앱 개발 워크샵 2010 11월 K모바일 아이폰/아이패드/갤럭시S/갤럭시탭 앱 제작 프로젝트 지침 및 가이드 스마트 모바일 앱 비즈니스 스쿨 발표 11월 코리아 전자책 (e북/앱북) 콘퍼런스 세미나 발표 12월 아이티투데이 "제1회 코리아 앱 크리에이터 어워드" 기조 연설 PAGE- 6
발표 2011년 01월 ZDNet Korea 주체 The 5 th CVISION 태블릿PC에서의 앱북개발방안 세미나 발표 01월 SKT 차세대 앱스토어 전략 세미나 발표 02월 지식경제부 태블릿 PC 앱북 개발 방향 세미나 발표 02월 전자신문 주체 태블릿 PC 활용및 앱북의 미래 세미나 발표 03월 Kmobile 주체 스마트 전자책.러닝 성공전략2011 세미나 발표 03월 플루토미디어 주체 아이폰/아이패드 킬러앱 기획전문가과정 세미나 05월 MSS포럼 N-Screen Strategy for Smart Phone and Smart Pad 발표 06월 KR-Net N-Screen Strategy for Smart Phone and Smart Pad 발표 1.4 주요 연혁 2011년 KBS 방송 콘텐츠 앱북 개발 삼성전자 이러닝 솔루션 개발 이퍼블릭코리아 리딩 몬스터 시리즈 앱북 개발 이퍼블릭코리아 파닉스 몬스터 시리즈 앱북 개발 이퍼블릭코리아 Ready Action 시리즈 앱북 개발 사파리출판 환경동화 시리즈 앱북 개발 사파리출판 쿵 시리즈 앱북 개발 사파리출판 프래니 시리즈 앱북 개발 2011년 서울 국제 도서전 블루핀 솔루션 전시 2011년 WIS (World IT Show) 블루핀 솔루션 전시 2011년 Smart Learning Korea 블루핀 솔루션 전시 두산동아 전과 앱북 개발 두산동아 Little English 앱북 개발 RS 갤럭시 서퍼 앱북 개발 KT olleh oe 유치원 앱북 개발 오콘 뽀로로 앱북 개발 오콘디보앱북개발 올리브스튜디오 코코몽 앱북 개발 한솔 강낭콩, 방귀쟁이 앱북 개발 EBS 뿡뿡이 앱북 개발 파르르프로토토 심청이, 꼬꼬와 친구들 개발 고려이스쿨 EDU SNS 아메바 앱북 개발 탭투미디어 태블릿매거진 앱북 개발 북21 Read Aloud 아기돼지삼형제 앱북 개발 웅진 북러닝 경제학콘서트 1,2,3 앱북 개발 웅진 과학사고뭉치 앱북 개발 카카오톡 바다향 SNS 앱 개발 철도청 도면 관리 시스템 개발 LG전자 최우수 협력 업체 선정 LG전자 ucloud 뷰어 개발 (CES 출품) 삼성전자 스마트 UX엔진 개발 (CES 출품) PAGE- 7
2010년 2009년 2008년 블루핀 모바일 앱북 3.0 개발 LG전자 멀티미디어 뷰어 개발 YTN 스마트폰 뉴스 앱북 개발 삼성서울병원 HTML 앱북 개발 온뉴스 스마트폰 뉴스 앱북 개발 삼성종합기술원 uhealth 앱 개발 삼성전자 스마트폰 UX 엔진 개발 삼성전자 스마트폰 날씨 어플 개발 블루핀 모바일 2D, 3D 및 AR 엔진 개발 삼성전자 스마트폰 다이어리 어플 개발 삼성전자 스마트폰 증강 현실 게임 개발 삼성전자 스마트폰 블랙 로드캡 어플 개발 삼성전자 스마트폰 bada 콘텐츠 10종 개발 북21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HTML 앱북 개발 북21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동영상 앱북 개발 웅진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동영상 앱북 개발 북21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동화전집 앱북 개발 웅진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유아학습 앱북 개발 Wibree를 이용한 uhealth 센싱 및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나노엔텍 uhealth 웹 및 모바일 웹 서버 개발 NHN 네이버 모바일 어플 Wi-Fi 버전 개발 블루핀 벤처기업 협회 등록 및 인증획득 블루핀 모바일 앱북 2.0 개발 삼성전자 앱스토어 콘텐츠 30종 개발 및 등록 NHN 네이버 모바일 어플 3G 버전 개발 완료 SKT T-Store 콘텐츠 10종 등록 완료 스마트폰 E-카드 시스템 특허 출원 스마트폰 컨텐츠 20종 개발 완료 MyApps 앱스토어 개발 (앱스토어, 개발자 및 사용자 커뮤니티 개발) 저전력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의료기기 4종 개발 완료 Windwos CE 기반 교량 관련 데이터 로거 개발 완료 무선통신을 이용한 모바일 휠스캐너 개발 완료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툴 TPS 3.0 개발 완료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툴 TPS 2.0 개발 완료 블루핀 기업부설 기술연구소 협회 등록 블루핀 스마트폰 기술연구소 설립 완료 블루핀 공장 설립 및 등록 완료 블루핀 통신판매업 등록 완료 블루핀 게임제작업 등록 완료 블루핀 모바일 앱북 1.0 개발 Windwos CE 기반 산업용 보드를 이용한 데이터 로거 2종 개발 완료 Windows CE 기반 900MHz RFID리더 2종, 금속태그 1종 개발 완료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툴 TPS 1.0 개발 완료 정부 과제 개별 기업 R&BD 기획 사업 완료 블루핀 법인 설립 PAGE- 8
1.5 주요 사업 블루핀은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관련 앱북 개발의 핵심 기술을 가지고 있는 모바일 앱북 솔루션 전문업체로, 지난 수년간 국내 이동 통신사, 제조사 및 출판사와 함께 ios, Android 기반의 다양한 앱북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습니다. 모바일 Interaction AppBook KT 올레 유치원 개발 뽀로로 앱북개발 모바일 elearning AppBook 두산동아 전과 고려 e스쿨 아메바 웅진 경제학 콘서트 모바일 Magazine AppBook 탭투 매거진 개발 목차 기능 다양한 Interaction효과 PAGE- 9
1.6 조직현황 블루핀은 1개의 전략기획팀, 1개의 스마트폰 연구소, 1개의 경영지원팀로 구성되어 있으 며, 스마트폰 연구소는 Magazine 앱북 개발팀, elearning 앱북 개발팀, Interacion 앱북 개발 팀 3개의 개발팀으로 구성됩니다. 2011년 08월 현재 총 30명의 인원이 블루핀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대표이사 전략기획팀 스마트폰 연구소 경영지원팀 기술자문팀 경영자문팀 Magazine AppBook 연구개발팀 elearning AppBook 연구개발팀 Interaction AppBook 연구개발팀 블루핀 모바일 앱북 개발 Deliverable 검증 및 Test Report 공유 개발 Magazine elearning Interaction 앱북개발팀 검수 Magazine elearning Interaction 앱북개발팀 PAGE- 10
2. 블루핀 스마트폰 연구소 소개 2.1 모바일 어플 개발 기술 2.1.1 스마트폰 어플 개발 2.1.2 삼성전자 스마트폰 어플 개발 2.1.3 삼성전자 증강현실 게임 개발 2.1.4 삼성전자 모바일 3D UX 엔진 개발 2.1.5 NHN 네이버 모바일 어플 개발 2.1.6 LG전자 멀티미디어 뷰어 개발 2.2 모바일 앱북 개발 기술 2.2.1 모바일 앱북 전체 구성 2.2.2 모바일 앱북 서버 개발 223모바일 2.2.3 앱북 뷰어 개발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2.2.5 elearnimg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2.2.6 Magazine 앱북기능및적용사례 2.2.7 모발일 앱북 적용 단말 228모바일 2.2.8 앱북 개발 절차 2.2.9 모바일 앱북 개발 방향 2.2.10 모바일 앱북 적용 업체 PAGE- 11
2.1 모바일 어플 개발 기술 211스마트폰 2.1.1 어플 개발 스마트폰 어플 개발은 ios, Android 기반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자에 편리한 UX 및 안정 적인 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체 기획 및 개발한 스마트폰 어플들을 애플 앱스토어, SKT의 T스토어 및 삼성앱스토어 등 에 40여종을 개발 및 검증을 거쳐 등록, 판매 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스마트폰 모션센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App의 개발 능력 및 사용성 및 확장성이 높은 개발을 진행한 경험 및 개발 리소스를 확보 하고 있습니다. Apple ios iphone ipad Google Android Galaxy S Galaxy Tab PAGE- 12
2.1.2 스마트폰 어플 개발 당사는 40종 이상의 스마트폰 어플들을 자체 기획 및 개발 하여, 국내외 앱스토어에서 Application 등록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Mobile & Embedded Games - 40종 이상의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 기획 및 개발 - 애플 앱스토어, SKT T스토어 및 삼성 앱스토어 에서 판매 PAGE- 13
2.1.2 스마트폰 어플 개발 당사는 40종 이상의 스마트폰 어플들을 자체 기획 및 개발 하여, 국내외 앱스토어에서 Application 등록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PAGE- 14
2.1.3 교육용 증강현실 게임 개발 증강현실 게임인 곤충채집 어플리케이션을 자체 기획 및 개발하였고, 국내외 앱스토어에 Application 등록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 게임 화면 증강현실화면 곤충 교육 증강현실 기능성게임 응용 게임 Killer App 교육용 증강현실 게임 개발 PAGE- 15
2.1.4 삼성전자 모바일 3D UX 엔진 개발 OpenGL ES 2.0 기반의 삼성전자 모바일 3D UX 엔진 개발을 완료 하였습니다. PAGE- 16
2.1.5 NHN 네이버 모바일 어플 개발 NHN 네이버 모바일 어플 개발은 전체 10개 콘텐츠 중 가장 사용 빈도가 높고 개발 난이도 가 높은 네이버 카페, 네이버 N드라이버, 네이버 포토앨범 및 네이버 뉴스케스트를 성공적으 로 개발 완료하여 현재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미투데이> <실시간 검색어> <오픈케스트> <윙버스> NHN Application - NHN 네이버 모바일 어플 개발 완료 및 서비스 - NHN 네이버 카페 어플 개발 - NHN 네이버 N드라이버 어플 개발 - NHN 네이버 포토앨범 어플 개발 - NHN 네이버 뉴스캐스트 어플 개발 <N 드라이브> <카페> <뉴스캐스트> <마이 웹툰> PAGE- 17
2.1.6 LG전자 NAS 멀티미디어 뷰어 개발 iphone, ipad, Android phone 및 Android tab 등의 모바일 단말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지원하는 LG전자 넷하드(LG NAS)의 모바일 멀티미디어 뷰어를 개발하였습니다. LG전자 최우수 협력 업체 선정 PAGE- 18
2.2 모바일 앱북 개발 기술 2 2 1 모바일 앱북 전체 구성 2.2.1 블루핀은 Interaction 앱북, elearning 앱북, Magazine 앱북 등 다양한 버전의 모바일 앱 북 뷰어 개발을 통하여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ppBook Server elearning 앱북 Interaction 앱북 Audio Video 각종 게임 기능 Interaction 기능 Audio Video 자동문제 풀이 기능 Interaction 기능 Magazine 앱북 Audio Video 3D,VR 기능 Interaction 기능 적용 가능 단말 아이폰 3G, 4G 갤럭시 S I, II 아이패드 I, II PAGE- 19 갤럭시 탭 8.9, 10.1
2.2.2 모바일 앱북 뷰어 구조 블루핀은 모바일 앱북 뷰어 3.5 버전 을 개발하여 KT olleh 유치원, 웅진, 두산동아, 21세 기 북스, 이퍼블릭 코리아 등 수많은 컨텐츠사에 공급하였으며 통신사 및 제조사 에서도 블 루핀 모바일 앱북 뷰어를 적극 사용 중에 있습니다. PAGE- 20
2.2.3 모바일 앱북 뷰어 개발 블루핀 앱북 뷰어는 고객사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Interaction 앱북, elearning 앱북, Magazine 앱북 이렇게 3가지 뷰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nteraction 앱북 elearning앱북 Magazine 앱북 PAGE- 21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KT olleh 유치원 앱북 PAGE- 22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오콘 뽀로로 앱북 오콘 디보 앱북 PAGE- 23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올리브 스튜디오 코코몽 앱북 EBS 뿡뿡이 앱북 PAGE- 24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두산동아 Little English 48권 앱북 PAGE- 25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21세기 북스 Read Aloud 앱북 21세기 북스 Read Aloud 앱북 PAGE- 26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21세기 북스 Read Aloud 앱북 21세기 북스 Read Aloud 앱북 PAGE- 27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파르스프로토토 심청이 앱북 파르스프로토토 꼬꼬와 친구들 앱북 PAGE- 28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 듣 만질 수 있는 I i 앱북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사파리 환경 동화 시리즈 앱북 웅진 과학사고뭉지 시리즈 앱북 PAGE- 29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두산동아 아이작 앱북 (세계 최초 N-Screen 적용 앱북) PAGE- 30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 듣 만질 수 있는 I i 앱북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사파리 쿵 시리즈 앱북 이퍼블릭 코리아 리딩 몬스터 시리즈 앱북 PAGE- 31
2.2.4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기존의 단지 보기만 했던 전자책 에서 어린이 들이 좋아하는 50여가지 Interaction 효과를 적용해 보 듣 만질 수 있는 I i 앱북 적용해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Interaction 앱북. Interaction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읽기 선택 기능 ᆞ 그림그리기 기능 ᆞ 페이지 넘기는 효과 ᆞ 뮤직 기능 ᆞ 애니메이션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퍼즐 기능 ᆞ Interaction 기능 ᆞ 녹음하기 기능 ᆞ 틀린그림 찾기 기능 ᆞ In app purchase 기능 이퍼블릭 코리아 파닉스 몬스터 시리즈 앱북 RS 갤럭시 서퍼 시리즈 앱북 PAGE- 32
2.2.5 elearning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책 또는 웹에서 학습하던 것을 이제는 아이패드, 갤럭시탭 용으로 만들어 언제 어디서나 학 습할 수 있는 elearning 앱북. elearning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오디오 기능 ᆞ 썸 네일 이미지 기능 ᆞ 페이지 상하좌우 스크롤 ᆞ 정답 쓰기 기능 ᆞ 북 마크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정답 자동 확인 기능 ᆞ 서버 연동 기능 ᆞ 학습진도률 확인 기능 ᆞ 오답 노트 기능 ᆞ Play Time 기능 두산동아 전과, 월간지, 큐브 시리즈 앱북 PAGE- 33
2.2.5 elearning 앱북 기능 및 적용 사례 책 또는 웹에서 학습하던 것을 이제는 아이패드, 갤럭시탭 용으로 만들어 언제 어디서나 학 습할 수 있는 elearning 앱북. elearning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오디오 기능 ᆞ 썸 네일 이미지 기능 ᆞ 페이지 상하좌우 스크롤 ᆞ 정답 쓰기 기능 ᆞ 북 마크 기능 ᆞ 동영상 기능 ᆞ 정답 자동 확인 기능 ᆞ 서버 연동 기능 ᆞ 학습진도률 확인 기능 ᆞ 오답 노트 기능 ᆞ Play Time 기능 고려 e스쿨 아메바 앱북 웅진 경제학 콘서트 시리즈 앱북 PAGE- 34
2.2.6 Magazine 앱북기능및적용사례 기존의 PDF형식의 디지털 매거진 과는 달리 다양한 interaction 효과를 제공해 보다 차별화 되는 매거진 앱북. Magazine 앱북 기능 및 적용사례 ᆞ 목차보기 ᆞ 오디오 기능 ᆞ 썸 네일 이미지 기능 ᆞ 페이지 상하좌우 스크롤 ᆞ VR 제품 소개 기능 ᆞ 북 마크 기능 ᆞ 동영상 애니메이션 기능 ᆞ 3D 제품 소개 기능 ᆞ 서버 연동 기능 PAGE- 35
2.2.7 모바일 앱북 적용 단말 블루핀 모바일 앱북 뷰어 는 One source multi platform을 지원하는 구조로 개발되어 하나 의 리소스 데이터 만으로 iphone, ipad, Galaxy S 및 Galaxy Tab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한번의 리소스 작업으로 iphone 3G, 4G, ipad I, II, Galaxy S I, II 및 Galaxy Tab 8.9, 10.1 모두 지원 가능 하며 향후에는 스마트 TV 까지 지원 예정입니다. ipad I, II Apple ios iphone 3G, 4G Apple ios Galaxy Tab 8.9, 10.1 삼성전자 Android Galaxy S Phone I, II 삼성전자 Android PAGE- 36
2.2.8 모바일 앱북 개발 절차 블루핀은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 진행을 통하여 고객과의 소통 및 개발 컨텐츠에 대한 믿음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컨텐츠 개발 의뢰 고객 미팅 회사소개 및 솔루션 소개 고객사 소개 및 컨텐츠 소개 컨텐츠에 대한 기본 설계서 및 블루핀 모바일 앱북 문서 전달 고객과 블루핀간의 기본 설계서 확정 이미지 파일 입수 오디오 파일 입수 동영상 파일 입수 플레쉬 파일 입수 블루핀 모바일 앱북에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인터랙션 기능 추가 블루핀 자체 검수 및 고객사 확인 앱 스토어 등록 PAGE- 37
2.2.9 모바일 앱북 개발 방향 블루핀은 향후 개발 계획을 가지고 고객의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2008 2009 2010 2011 2012 앱북 0.0 앱북 1.0 앱북 2.0 앱북 3.0 앱북 4.0 PDF epub XML HTML 기반의 앱북 개발 Audio Video Flash HTML 기반의 앱북 개발 2D Interaction ti 기반의 앱북 개발 3D Interaction ti 기반의 앱북 개발 AR Interaction ti 기반의 앱북 개발 적용단말 옴니아Ⅰ 옴니아Ⅰ 옴니아Ⅱ iphone iphone ipad Galaxy S Galaxy Tab iphone 3G iphone 4G ipad I ipad II Galaxy S I Galaxy S II Galaxy Tab 8.9 Galaxy Tab 10.1 iphone 3G iphone 4G ipad I ipad II Galaxy S I Galaxy S II Galaxy Tab 8.9 Galaxy Tab 10.1 Smart TV PAGE- 38
2.2.10 모바일 앱북 적용업체 블루핀은 국내 이동 통신사, 제조사 및 출판사와 함께 ios, Android 기반의 다양한 앱북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습니다. PAGE- 39
3. 블루핀 뉴스 3.1 [제5회 CVISION] 블루핀 앱북전성시대 임박. 3.2 앱북의 선두주자 블루핀. 3.3 Announcing the Global Developer Challenge Winners! 3.4 K모바일, 스마트 전자책(앱북) 러닝 성공전략 2011 개최 3.5 특집 아이패드 쇼크! 출판계의 미래 3.6 블루핀! 앱북3.0 으로 교육시장 공략 3.7 모바일 앱북의 새로운 기술,앱북 솔루션으로 미래를 여는 블루핀 3.8 앞서가는 증강현실 엔진 개발 전문회사 블루핀 3.9 태블릿 앱북에서 블루핀 로고를 확인하세요. 3.10 영화 같은 디지털북 만든다 블루핀, 제작 솔루션 모바일 앱북 3.0 개발 3.11 블루핀, 모바일앱북 보급 본격화 3.12 동신 사로잡는 아이패드 동화 교육용 앱 인기 3.13 태블릿 PC 타고 디지털 출판 날개짓 PAGE- 40
3. 블루핀 뉴스 3.14 World IT Show 2011 차세대 콘테츠관 3.15 블루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무한 확장 가능한 모바일 앱북 3.1뷰어 소개 3.16 Bluepin To introduce Mobile App Book 3.1 Viewer Continous upgrade & infinite Expansion Possible. 3.17 2011 서울 국제 도서전, 전자책 현황 한눈에 3.18 전자책의 행연, 서울 국제 도서전 둘러보니 PAGE- 41
3.1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42
3.2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43
3.3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44
3.4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45
3.5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46
3.6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47
3.7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48
3.8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49
3.9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50
3.10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51
3.11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52
3.12 블루핀 보도 자료 블루핀이 2차 개발 진행중인 " KT올레 유치원" 이 교육 분야 앱 중 단시간 만에 1위를 했습니다. PAGE- 53
3.13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54
3.14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55
3.15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56
3.16 블루핀 보도 자료(영문) PAGE- 57
3.17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58
3.18 블루핀 보도 자료 PAGE- 59
4. 시장현황 및 향후 비젼 4.1 시장 현황 4.2 블루핀 성장 동력안 4.3 블루핀 모바일 앱북 관련 특허 PAGE- 60
4.1 시장 현황 블루핀 Market Share는 태블릿 PC 보급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업계에서는 2012년 까지 전세계에 1억대가 넘는 태블릿 PC가 보급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PAGE- 61
4.1 시장 현황 2011년 3월28일 이태리 볼로냐에서 열린 2011 볼로냐 세계아동 도서전 에 태블릿PC에 탑 재한 앱북은 많이 볼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유는 초기 개발비 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블루핀 모바일 앱북 뷰어는 이러한 고민을 단번에 해결할수 있습니다. PAGE- 62
4.1 시장 현황 2011년 스마트 패드 판매 수는 120만대 정도 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작년 10만대 판매 수에 비하여 12배로 매우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2012년도 까지 1억대 정도 판매될 것이라고 전무가 들은 내다 보고 있습니다. PAGE- 63
4.1 시장 현황 스마트 폰과 스마트 패드가 출시되면서 최대수혜 시장은 디지털 앱북 시장입니다. 또한 아이 패드와 갤럭시탭에도 보듯이 폰에서 패드로 넘어오면서 달라진것은 아이패드는 아이북스, 겔럭시탭은 리더스 허브 가 추가 된것 밖에는 없습니다. 이는 스마트 패드에서 디지털 북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는것을 의미합니다. PAGE- 64
4.1 시장 현황 현재 디지털 앱북 시장은 아직 까지 시장에 많은 디바이스들이 보급되지 않아 수익이 낮은편 이나 올해를 기점으로 디바이스 보급율이 증가함에 따라 콘텐츠 판매 매출도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PAGE- 65
4.1 시장 현황 2011년 01월19일 COEX에서 개최한 5th CVISION 에서 참석 관계자중 대부분이 출판업종 이며 교육과 출판 분야에서 태블릿PC 개발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블루핀 발표세션에서 블루핀 솔루션에 대하여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많은 교육,출판 관계자분들이 블루핀 솔루션 사용을 희망하였습니다. PAGE- 66
4.2 블루핀 성장 동력안. 블루핀은 4개의 성장 동력을 핵심으로 국내 매거진, 이러닝.인터렉션 앱북시장 뿐 아니라 전세계 앱북 시장에 독점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국내 출판업계 앱북 시장 독점 -2011년 상반기 국내시장 독점 - Interaction 앱북 시장 공략 - elearning 앱북 시장 공략 - Magazine 앱북 시장 공략 2011년 하반기 해외 출판업계 집중공략 - 미주 -유럽 - 아시아(일본,중국) BMA 3.0 기술 혁신 - 2D 기반 Viewer - 3D 기반 Viewer - AR 기반 Viewer Authoring tool 및Porting 서비스 - Authoring tool 개발로 국내외 시장 공략 - 앱북 서비스 표준 플랫폼으로 확산 - 제조사에 기본 뷰어로 탑재 PAGE- 67
4.2 블루핀 성장 동력안 블루핀은 모든 고객들이 블루핀 모바일 앱북 솔루션을 사용함으로써 한국의 좋은 컨텐츠가 전세계 사람들에게 판매될수 있도록 블루핀은 최선을 다할것입니다. 블루핀 국내 출판업계 앱북 시장 경쟁력. 1, 블루핀의 가장 큰 경쟁력은 자체 블루핀 모바일 앱북 뷰어를 통하여 저비용으로 높은 컬리티의 앱북을 빨리 만들수 있다는것이 가장 큰장점 입니다. 2, 2011년 상반기 부터는 하나의 리소스만으로 아이패드I, II & 갤럭시 탭 8.9, 10.1인치 및 아이폰, 갤럭시S 폰에 동시에 탑재가 가능하도록 개발 완료되어 현재 앱 스토어에 등록 되어 판매중 에 있습니다. (두산동아 Word Adventure 시리즈) 3, 블루핀은 현재 20여개의 대형 출판사와 80여개의 중소 출판사를 주요 고객으로 지정하여 영업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이들의 최고 파트너사로 자리 잡을 계획입니다. (블루핀의 현재 200여 업체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1년 1분기 현재 이들중 40%의 출판사 및 이동통신사, 제조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100%의 Sales contect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4, 블루핀은 현재 태블릿PC 앱북 관련 국내외 수많은 세미나를 통하여 블루핀의 인지도를 증대 시켜나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출판사 및 이동통신사, 제조사와 아주 높은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PAGE- 68
4.2 블루핀 성장 동력안 (주)블루핀은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 한 블루핀 모바일 앱북 솔루션을 2011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해외시장으로 도약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도약에 앞서 현재 다음과 같은 이벤트를 진행중 입니다 2011년 하반기 해외 출판업계 집중공략 1, 3월28일~3월31일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열리는 볼로냐 아동도서전 에 참석하여 해외 디지털 출판 동향 파악 및 블루핀 앱북 솔루션을 전세계에 홍보.(3월 26일 출국) 2, 5월11일~ 14일 COEX 에서 열린 월드 아이티쇼(WIS 2011) 에서 부스 진행. -전세계 17만명의 IT관계자들이 참석하는 세계적인 IT쇼에서 블루핀 모바일 앱북 솔루션 소개및 해외 바이어 상담등을 통하여 1차적으로 해외 진출을 계획. 3, 6월15일 ~19일 COEX 에서 열린 2011 서울 국제 도서전 부스 진행 -전세계 출판관련 관계자 12만명 참석 하는 2011 서울 국제 도서전 에서 블루핀 모바일 앱북 솔루션 소개및 해외 바이어 미팅등을 통하여 해외시장 진출. 4, 6월29일~7월01일 COEX 에서 열린 스마트 워크 & 스마트 러닝 코리아 부스 진행 -전자교과서 시장 진출 관련 블루핀의 이러닝 뷰어 및 저작툴 전시. PAGE- 69
4.2 블루핀 성장 동력안 Bluepin mobile Appbook 3.5 의 지속적인 Upgrade. BMA 3.5 기술 혁신 블루핀은 현재의 2D기반 기술에 안주 하지 않고 2011년 하반기 부터 3D 뷰어 엔진개발 을 진행 하며 2012년에는 이미 개발 완료한 증강현실 기술인 AR기술을 다듬어 실사에 보 다 가까운 앱북을 만드는 것이 단기 목표 입니다. 2012 2011 앱북 4.0 앱북 3.5 3D Interaction 기반의 앱북 개발 ipad I ipad II iphone 3G,4G Galaxy Tab 8.9 앱북 개발 Galaxy Tab 10.11 Galaxy S I Galaxy S II AR Interaction 기반의 앱북 개발 ipad I ipad II iphone 3G,4G Galaxy Tab 8.9 Galaxy Tab 10.1 Galaxy S I Galaxy S II Smart TV PAGE- 70
4.2 블루핀 성장 동력안 * 블루핀 멀티미디어 앱북 저작도구 사업 Authoring tool 및Porting 서비스 *블루핀은 향후 멀티미디어 앱북 저작도구를 개발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며 고객사가 직접 디자인하고 효과를 넣어 앱북을 제작할수 있게 만들 계획입니다. *멀티미디어 앱북 저작도구 판매 사업과 블루핀이 제공한 저작도구에서 나온 결과물을 Porting 하여 앱스토어 에 자동 등록하는 서비스를 진행하여 지속적이고 안정된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 스 모델을 계획중 입니다. *블루핀의 멀티미디어 앱북 저작도구는 전세계 경쟁업체를 단번에 제치고 확고한 선두를 지키며 자리매김할 것이며 전세계 앱북 시작에 가장 큰 잇슈가 될것입니다. Interaction elearning Magazine BMA 3.0 Publisher PAGE- 71
4.3 블루핀 모바일 앱북 관련 특허 블루핀은 모바일 앱북 관련하여 현재 7여종의 특허를 출헌 중이며 2011년말까지 30여종의 특허등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앱북뷰어 특허 One source multi viewer 특허 One UX - In App Purchase 기능구현 특허 Targeting app book service 특허 e-learning 문제 입력방식에 대한 특허 앱북 이미지 자동변환 특허 Play time 기능 특허 PAGE-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