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예술학회 음악과 예술 2012 1호 Music and Arts Vol. 2012 1 연구자료 피아노 레퍼토어(piano repertoire)의 확장 -20세기 이후 영. 미권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채 수 아 컨템포러리 레퍼토어 (contemporary repertoire)), 왜 중요한가 피아니스트들은 자주 고민에 빠진다. 다른 어떠한 악기들보다도 많은 수의 다양한 레퍼토어를 접하며, 때로는 다루고 공부해야 하는 곡들이 너무 많아서 고민하고, 다른 한 편으로는 이 풍성한 레퍼토어들이 스탠다드 (standard)라는 이름으로 갑작스레 진부하게 느껴지는 순간 또 다시 고민하게 된다. 그런데 당 연히 다루어야 하는 스탠다드 작곡가들과 스탠다드 레퍼토어의 벽을 넘어서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범주의 음악에 선뜻 손을 내밀기란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니며 일면 귀찮고 부담스럽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그 이유는 우리가 새로운 음악을 접했을 때 이 음악을 통하여 예술적인 편안함에 얼마나 쉽게 다가설 수 있는지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친숙하지 않고 편하지 않은 이 낯선 음악, 즉 브랜드 네임 (brand name)을 아직 하사받지 않은 음악을 과연 내가 연주 레벨로 올려가며 연습하고 연주해야만 할까? 그리고 이렇게 알려지지 않은 음 악을 베토벤 소나타를 과제로 내주듯이 학생들에게 배우기를 권유할 수 있는 것일까? 피아니스트들은 이러한 고민을 자주 한다. 청중과 현대 음악의 흐름에 관한 책임감 모든 음악은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자연 나이를 먹는다. 여기서 나이를 먹
112 Sun-Hye Shim 게 된다 함은 아무리 훌륭한 작품이라 할지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청중의 귀에 익숙해지게 되고, 그 작품 고유의 에너지와 재미가 다소 퇴색할 수 있다는 의 미이다. 음악이 청중들의 공감과 열띤 호기심, 그리고 미학적 흥분을 토대로 발전하는 예술 분야라고 생각하였을 때, 만약 수 백 년에 걸친 레퍼토어의 반 복으로 인하여 청중들이 음악회장에서 느끼는 흥미가 사라지고 있다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피아니스트들이 평생 공부해도 결코 끝을 볼 수 없는 무수한 바 로크, 고전, 낭만파, 그리고 이십 세기 초기 작품들 속에서 살면서도 다시금 컨 템포러리 (contemporary) 레퍼토어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새로운 사조를 따르고 때로는 생성하며 현대 음악, 그리고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음악 에 대한 청중들의 기대를 높이기 위한 움직임에 동참하는, 그리고 앞서 언급했 던 현대 음악에 브랜드 네임 을 부여하는 역할을 제대로 해내는 것은 현재를 사는 피아니스트들의 특권이자 임무이다. 교육자로서의 책임감 비단 피아니스트 자신들이 스스로의 연주회 프로그램을 결정할 때 뿐 아니 라 가르치는 학생들이 공부하는 과제곡들을 단시간 내에 결정해야 할 때 레퍼 토어에 관한 고민은 더욱 커지게 마련이다. 예술 중, 고등학교와 음악대학 재 학생들, 그리고 이러한 학교를 지망하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지도자의 입장에서 레퍼토어 결정이 학생의 발전과 시험 결과, 연주 등에 얼마나 핵심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굳이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어린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평 소에 쉽게 접하지 못하였던 새로운 느낌의 곡들을 배우며 현대 음악의 언어를 익히고, 이전보다 더한 음악에의 호기심과 열의를 느끼는 수가 있지만, 한편으 로는 이런 새로운 음악이 어렵게 느껴져서 꺼리게 되는 수도 있다. 여기서 어 렵다 함에는 두 가지 의미가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첫째는 말 그대로 이해하 기 어렵다는 뜻, 즉 음악이 머릿속에 쉽게 들리거나 예견했던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이고, 둘째는 관습적이지 않아 어색하다 는 의미이다. 첫 번째 문 제점이 발생하는 이유는 현대 음악은 언어로 치자면 마치 방언 (사투리)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어떠한 작곡가의 언어에 일단 익숙해지고 나면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두 번째 문제점은 베
피아노 레퍼토어(piano repertoire)의 확장 -20세기 이후 영. 미권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113 토벤의 후기 음악이 당시에는 상당히 어색하고 결코 관습적이지도 않았다는 것에서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다. 작곡가들의 이러한 실험정신은 필 연적이라 할 수 있고, 지금도 현재의 테크닉을 뛰어넘고 악기와 인간 인지력의 한계에 도전하는 실험적 작품들이 계속해서 끊임없이 배출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와 학생들은 이미 관습적이고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익숙한 음악 뿐 아니 라 실험성을 띠고 있는 작품들을 함께 연구하며 시대를 호흡하고 주도하는 건 강한 음악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렇게 도전적인 레퍼토어를 공부한 학생들 이 시험장과 경연장에 등장하였을 때, 심사위원들은 그들의 학구적 노력에 주 목하는 동시에 심사하는 자신들에게도 익숙하지 않은 레퍼토어에 관한 호기심 등으로 인하여 대체적으로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렇게 교육적인 측 면에서 보았을 때도 새로운 레퍼토어의 발굴, 또는 확장 작업은 늘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필자가 연구한 현대 작품들 중 영, 미권 작곡가들의 피아노 독 주곡을 중심으로 하여 피아니스트들의 교육적, 연주적 측면 뿐 아니라 청중의 입장에서도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곡들을 몇몇을 소개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간혹 연주되며 이미 다소나마 알려진 작품들도 고전, 낭만파 음악에 비해서는 상대적인 지명도 면에서 떨어지는 경우이므로 레퍼토 어 확장 의 입장에서 명시하였다. 현대 영, 미권 작곡가들의 피아노 독주곡 선별 소개 왜 영, 미권 음악인가 16세기의 작곡가 헨리 퍼셀 이후 음악 예술의 발전에 있어서 답보 상태에 놓여 있던 영국은 다른 유럽 대륙의 나라들과 달리 고전, 낭만주의를 통과하는 음악문 화의 꽃을 직접 피우지는 못하였다. 그리고 미국은 19세기에 이르러서야 세련된 유럽의 음악 사조를 이어받기 시작하였다. 이렇게 고전음악의 불모지나 다름없었 던 이 두 나라는 20세기와 21세기를 거치며 런던과 뉴욕을 중심으로 하여 클래식 (classical) 음악의 중심지로 우뚝 서게 된다. 이는 물론 세계 대전을 거치며 국제적 힘의 이동에 의한 문화 중심의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고, 특히 다인종 이
114 Sun-Hye Shim 민국가인 미국의 경우는 국제적으로 다양한 문화가 섞이는데 가장 적합한 나라이 기 때문이기도 하다. 멜팅 팟 (melting pot)이라 일컬어지는 이러한 다문화의 국제 적인 분위기에서 작곡가들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장르 (genre)의 음악을 자유롭 게 실험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하여 20세기 초반부터 이어져 내려온 무조, 12음 기 법,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이후의 미니멀리즘 (minimalism), 컴퓨터-전자 음 악(computer-electronic music), 재즈 (jazz), 신낭만주의 (neo-romanticism), 신민족 주의 (neo-nationalism) 또는 신종족주의 (neo-ethnicism) 음악 등을 아우르는 아방 가르드 (avant-garde) 음악의 중심지가 될 수 있었다. 특히 미국에서는 젊은 작곡 가들이 새로운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지속적인 커미션 (commission)이 행하여지 고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작품들을 초연하고, 반응을 이끌어 낸 후, 악보를 출 판하여 전문 피아니스트, 교사, 그리고 학생들에게 널리 보급하고 무대에 올리는 다양한 현대 피아노 음악 컨퍼런스 (conference)와 페스티벌 (festival) 등이 성행하 고 있다. 이러한 역동적인 분위기 속에서 흥미로운 신작들이 탄생하는 것은 자연 스러운 현상일 것이다. 작곡가와 곡목 소개 이 문단에서는 영, 미권 현대 작곡가들의 피아노 독주곡을 위주로 하되 피아 노가 포함된 실내악곡 또한 일부 선별하여 소개한다. 선별 기준은 다수의 현대 피아노 레퍼토어 중에서 변화하는 음악 사조에 동참하고, 연주자와 청중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아울러 교육적인 목적도 소화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작품들로서 널리 연주되고 학습되기에 부족함이 없는 곡들로 꾸며보았다. (작 곡가 이름 알파벳 순서로 나열) John Adams (미국, 1947- )의 American Berserk는 2002년 피아니스트 개릭 올슨 (Garrick Ohlssohn)에게 헌정된 작품으로 올슨이 직접 초연하였다. 간결하 고 리드믹하며 에너지 넘치는 비루투오소 (virtuoso) 스타일의 작품으로서 재즈 의 영향을 받았다. China Gates는 1977년에 작곡된 곡으로 아담스에게 미니멀 리즘 (minimalism) 작곡가라는 명성을 부여한 대표작이다. 5분 내외의 짧은 작 품으로서 다양한 고대 그리스의 모드 (Greek modes)를 이용하였다. William Albright (미국, 1944 1998)의 Grand Sonata in Rag과 Nightmare
피아노 레퍼토어(piano repertoire)의 확장 -20세기 이후 영. 미권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115 Fantasy Rag 등이 수록되어 있는 The Dream Rags는 제목 그대로 미국의 대 중음악인 ragtime의 영향을 받았으며, 조성과 무조성을 넘나드는 변화무쌍함과 실험성을 보인다. 그는 1991년작인 The Machine Age 중 The Computer s Revenge처럼 박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기보법을 선보이는 작품을 쓰기도 하 였는데, 이 작품은 연주용으로 익히기는 다소 어렵겠지만 학생들에게 현대 음 악의 혁신적인 기보법을 소개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곡이다. Leonard Bernstein (미국, 1918-1990)의 Four Anniversaries는 1948년 작품으로 각각의 악장에 번스타인의 동료였던 예술가들의 이름을 붙여 그들에게 헌정하는 방식으로 작곡되었다. 악장마다 이 곡이 헌정된 이들의 개성을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양식, 예를 들어, 재즈, 고도의 테크닉 연습용 등의 특성이 나타난다. William Bolcom (미국, 1938 )은 rag 리듬을 활용하여 연주 효과가 탁월하 고 청중들에게도 흥미로운 작품들인 Poltergeist, Graceful Ghost, The Serpent s Kiss 등을 작곡하였다. 아울러 퓰리처상 (The Pulitzer Prize) 수상곡인 Twelve New Etudes (1988)는 관습적인 피아노 연주 방식을 타파한 아방-가르드적인 작품으로 다양한 분위기와 개성을 가진다. York Bowen (영국, 1884 1961)은 후기 낭만파 음악의 영향 위에 그만의 강 한 독립성과 현대성을 갖춘 작곡가로서 높은 수준의 테크닉을 요구하는 작품 인 Toccata, 여섯 개의 Sonata, 각각 열 두 개의 Prelude와 Etude 등을 남겼다. John Corigliano (미국, 1938 )는 기악, 오페라 등 클래식 음악 뿐 아니라 영화 음악계에서도 명성을 얻고 있으며, 그의 작품들은 현대 비평가들 사이에 서 고전 음악과 현대 음악의 완벽한 결합의 산물이라 칭송받고 있다. 혁신적이 고 복잡한 화성과 리듬 속에서도 과감하게 단순한 선율을 사용하는 등 그만이 창출할 수 있는 흔하지 않은 기법을 자주 사용한다. Etude Fantasy, Fantasia on an Ostinato 등의 독주곡과 피아노 듀엣 작품인 Gazebo Dances 등은 이미 현대의 스탠다드 피아노 레퍼토어의 반열에 올라가 있다. Norman Dello Joio (미국, 1913-2008)는 스승이었던 힌데미트의 영향을 받았 으며 이십 세기 양식의 작곡법 안에서도 그만의 독특한 노래하는 선율과 극적 인 드라마를 한시도 포기하지 않았다. 그의 Suite for Piano, 세 개의 Piano Sonata, Prelude: To a Young Dancer 등은 중급에서 고급으로 향하는 과정에 있는 학생들이 다룰 수 있는 작품들이다.
116 Sun-Hye Shim Emma Lou Diemer (미국, 1927- )은 쉽게 귀에 들어오고, 친근하며, 쉼 없이 변화하는 양식의 작곡법으로써 현대 청중들에게 비교적 편안한 방법으로 손을 내미는 작곡가이다. 짧으면서 강렬한 Toccata는 건반을 벗어난 피아노의 다양 한 음향을 실험하는 작품이다. Ross Lee Finney (미국, 1906-1997)는 George Crumb, William Albright 등 걸출한 제자들을 배출한 작곡가이자 교육자로서 주요 분야는 실내악과 교향악 이었으며, Homage to Milhaud, Playing Ball 등 어린이들과 중급 수준의 청소 년들을 위한 피아노 독주곡들을 남기기도 하였다. Lukas Foss (미국, 1922-2009)는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의 영향을 비롯 하여 후기로 갈수록 재즈의 즉흥 연주 (improvisation) 기법과 미니멀리즘 (minimalism)에 기반한 역동적인 리듬, 그리고 선율에 중심을 두는 등 다양한 양식의 작곡 방식을 선보였다. 그는 주로 실내악, 교향악, 그리고 밴드 음악 분 야에서 업적을 남겼고 상대적으로 피아노 독주곡은 적은 편이지만 피아노의 활약이 인상적인 우수한 실내악 작품들을 남겼다. Capriccio for Cello and Piano, Three American Pieces 등의 실내악곡이 있다. Stacey Garrop (미국, 1969- )은 드라마틱하고 직설적인 화법의 음악으로 청 중들에게 강렬하게 다가서는 작곡가로 알려지고 있다. 그의 작품 중 TransAmerican Project 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Nicola Melville이 초연한 후 출 판된 Tango Gardél은 표현력 넘치고 불안한 에너지를 지닌 피아노 독주곡이다. Philip Glass (미국, 1937- )은 현대 미니멀리즘의 대표주자로서 이십 세기 후 반부터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작곡가로 일컬어진다. 클래식 음악계 뿐 아니라 다수의 영화 음악으로도 이미 세계적인 명성을 확보하고 있는 그는 Trilogy Sonata for Piano (Einstein, Sathyagraha, and Akhnaten), Metamorphosis, 그 리고 1998년 영화 The Truman Show에 나오는 Truman Sleeps 등의 인상적인 피아노 독주곡을 작곡하였다. Percy Grainger (호주-영국-미국, 1882-1961)는 세 영어권 나라에 걸친 삶을 통하여 흥미로운 행보를 보였던 작곡가로서 영국 민속 음악의 부흥을 가져온 피아노 편곡으로 유명하다. 그의 대표작인 Country Gardens는 피아노 독주곡 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듀엣, 그리고 난이도에 따라서 다각적으로 편곡되었 다. 이밖에도 Ramble on Love from Rosenkavalier, Irish Dances, Molly on
피아노 레퍼토어(piano repertoire)의 확장 -20세기 이후 영. 미권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117 the Shore 등의 가볍고 즐거우며 나름 난이도가 있는 작품들이 현존한다. Charles Griffes (미국, 1884-1920)는 미국의 인상주의를 이끌었던 작곡가이다. 그의 대표작인 Sonata in G Major, Op. 54를 통하여 그리피스는 후기 낭만의 바그너, 슈트라우스 등의 영향에 스크리아빈의 신비주의와 드뷔시의 인상주의 까지 섭렵한 양식을 보이는데, 이십 세기 초, 인류가 느끼는 불안감과 절망, 정 신적으로 잔혹해진 모습을 그리고 있는 명작이다. Robert Helps (미국, 1928-2001)는 Roger Session의 제자였으며 그의 작품들 은 자유자재의 실험 정신을 구현하는 리듬으로 유명하다. 소품인 Valse Mirage, Three Homages 등의 피아노 독주곡이 있는데, 그는 Three Homages 의 각 악장을 Fauré, Rachmaninov, 그리고 Ravel을 테마로 하여 작곡하였다. Aaron Kernis (미국, 1960- )는 감성적이고 아름다운 선율과 재즈, 팝, 라틴 음악의 리듬 등을 효과적으로 혼합한 독특한 양식으로 알려진 작곡가이다. 서 정적인 선율과 화성이 돋보이는 독주곡인 Before Sleep and Dreams와 피아노, 클라리넷, 첼로를 위한 강렬하고 난이도 있는 Trio in Red 등이 있다. Robert Muczynski (미국, 1929-2010)는 Alexander Tcherepnin의 제자였으며 미국을 대표하는 작곡가로서, 학생들을 위한 현대 스탠다드 레퍼토어의 반열에 오른 다수의 피아노 독주곡을 남겼다. 재즈 리듬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작품들 인 Masks, Dangerous Measures (Paganini 주제에 의한 재즈 풍의 변주곡), Six Preludes, Toccata 등이 있다. Joaquin Nin-Culmell (미국, 1908-2004) 은 스페인계 쿠바인으로 태어나 유럽 에서 공부하고 미국에서 활동했던 이력을 가진 작곡가이다. 독특한 히스패닉 (Hispanic) 배경과 스페인 민속 음악의 특징이 살아있는 그의 피아노 독주곡으 로 Three Homages, Tonadas 등이 있으며, 특히 후자는 Alicia de Larrocha가 녹음하였다. David Lang (미국, 1957- )은 이전의 미니멀리즘과 록 (rock) 음악의 영향을 받은 포스트 미니멀리스트 (post-minimalist)로서 유머러스하면서도 개념론 (conceptualism)을 향하는 특별한 양식과 철학의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피아노 독주곡인 This Was Written by Hand와 듀엣곡인 Gravity 등이 연주되고 있다. Benjamin Lees (미국, 1924 2010)은 대위법에 기초하여 강렬하면서도 세련된 웅장함을 지닌 양식의 작곡기법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다수의 피아노 독주곡
118 Sun-Hye Shim 을 남겼는데, 이 중에서 가장 널리 연주되는 Fantasia를 비롯하여, Sonata, No. 4 (Ian Hobson이 녹음), Kaleidoscopes 등의 작품이 있다. Lowell Liebermann (미국, 1961- )은 현재 음악계를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작곡가로서 그의 작품들은 전 세계적으로 빈번하게 녹음, 연주되고 있다. 연주 자에게는 고도의 테크닉을 요구하고, 청중들의 관심을 끌어내는데 결코 실패하 지 않는 리버만의 음악은 가장 전통적이면서도 가장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 고 있다. 다수의 피아노 독주곡 중 어린 학생들이 익힐 수 있는 Album for the Young을 비롯하여 열 한 개의 Nocturne, 세 개의 Piano Sonata, Gargoyles, 다 양한 제목의 Variation 등을 꼽을 수 있다. Leo Ornstein (미국, 1893-2002)은 톤 클러스터 (tone cluster)를 가장 효율적 으로 사용하였던 미국의 작곡가 중 한 사람으로서 실험정신으로 점철되었던 작품 활동으로 유명하다. 삼 분 남짓한 짧은 시간 동안 클러스터와 역동적인 리듬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독주곡 Wild Men s Dance를 그 예로 들 수 있다. Carter Pann (미국, 1972- )은 William Albright, William Bolcom 등에게 사사 한 미국의 신진 작곡가 중 한 사람으로서 잘 짜인 구조와 예술성으로 청중들에 게 쉽게 다가서는 친숙함을 가진 작품들로 알려져 있다. 피아니스트 Barry Snyder를 위해 쓴 Fantasy-Inventions, Nicola Melville의 TransAmerican Project 의 커미션으로 쓰여진 짧고 인상적인 rag 소품인 Soirée Macabre 등이 있다. George Perle (미국, 1915-2009)은 Second Viennese School의 twelve-tone technique과 다르지만 연관성이 있는 자신만의 기법인 twelve-tone tonality를 바탕으로 작곡하였다. 각각의 음 사이와 일정 음정 사이에 서열을 두고, 결과 적으로 일정 무리의 음들 사이에서도 서열이 발생하는 방식의 독특한 기법이 며, 이 기법으로 작곡된 Nine Bagatelles는 Horacio Gutiérrez, Six Celebratory Inventions는 Russell Sherman에 의하여 초연되었다. Christopher O Riley (미국, 1956- )는 피아니스트이자 National Public Radio 의 쇼 호스트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가 진행하는 From the Top은 젊은 유망 주를 발굴하여 인터뷰하고 연주, 방송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미국에 서 가장 유명한 클래식 음악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다. O Riley는 현대 음 악과 팝 문화에도 깊은 관심과 조예를 보여 스스로 얼터너티브 록 (alternative rock) 그룹인 Radiohead의 음악을 피아노 독주곡으로 편곡한 음반인 True
피아노 레퍼토어(piano repertoire)의 확장 -20세기 이후 영. 미권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119 Love Waits: Christopher O Riley Plays Radiohead를 발행하여 일반 청중들과 팝, 그리고 클래식 음악계에서 동시에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었다. 이밖에도 Elliott Smith의 노래들을 편곡한 작품들이 연주되고 있다. Steve Reich (미국, 1936- )는 미국의 현대 음악을 대표하는 미니멀리즘 작곡 가로 알려져 있다. 짧은 화성과 선율의 모티브를 반복하는 미니멀리즘 기법 위 에 늘어진 테이프 등을 사용하는 독특한 그의 음악은 John Adams, King Crimson, Michael Hedges 등 각각 클래식, 록, 그리고 뉴 에이지 (new-age) 분 야에 걸쳐 널리 영향을 미쳤다. 한 연주자가 두 피아노에서 동시에 연주하는 곡 인 Piano Phase는 이미 다수의 연주자들의 실험정신에 도전하고 있는 작품이다. Howard Skempton (영국, 1947- )의 독특한 음악 세계는 소리의 질에 중점 을 둔, 즉 드라마가 배제되고 단지 음의 반향에만 집중하는 경제적인 작곡 기 법으로 요약 될 수 있다. 따라서 다수의 곡들이 1, 2분 내외의 길이로 이루어 져 있으며 여러 작품을 연결하여 연주하는 것이 가능하다. John Vallier (영국, 1920-1991)는 음악학자이면서 작곡가로서 영국의 지방 곳 곳을 다니며 고전 음악의 전파에 힘을 쏟았던 음악가였고, 청중들의 요구에 응 하여 즉흥연주를 하는 마지막 세대에 속했던 피아니스트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유명한 Toccatina는 Benno Moiseiwitsch 등에 의하여 녹음되었다. Lois Vierk (미국, 1951- )는 포스트-미니멀리즘 (post-minimalism)에 속하는 작곡가로서 글리싼도 (glissando)의 빈번한 사용을 특징으로 하는 독특한 작곡 기법으로 알려져 있다. 피아노의 내부의 현 (strings)만을 이용한 작품인 To Stare Astonished at the Sea 등이 연주되고 있다. Carl Vine (호주, 1954- )은 이미 현대 음악계에서 널리 알려진 작곡가로서 그의 피아노 작품들은 전 세계적으로 빈번하게 연주되고 있다. 활력 넘치는 리 듬과 풍부한 음색, 그리고 조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여전히 급진적인 그의 작곡 기법은 청중들에게 신선하고도 익숙하게 다가가는 힘이 있다. 그의 세 개의 Piano Sonata 와 Five Bagatelles, CD와 독주 피아노가 함께 연주하는 Rash 등 의 작품들이 널리 연주되고 있다. Frederic Rzewski (미국, 1938- )의 음악은 미국의 대중적인 민속음악의 모티브 와 더불어 정치, 사회, 역사적인 사건 등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들로 널리 알려져 있다. 대표작인 The People United Will Never Be Defeated!와 Four American
120 Sun-Hye Shim Ballads 등에서 보이듯이 압도하는 에너지와 테크닉을 바탕으로 하여 이십 세기 중, 후반기 피아노 음악을 이끌어가는 새로운 음향을 창조한 작곡가이다. 맺음말 과거를 모른다면 현재도, 미래도 없다는 말이 있다. 이는 즉 현재를 직시하 고 관심 있게 지켜보며 이에 동참하지 않으면 미래가 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현재라는 순간도 지나면 과거가 되기 때문이다. 많은 피아니스트들이 현대 음악을 연주하고 가르침에 있어서 여전히 안고 있는 곤란함이 있다. 즉 어색함과 어려움이다. 이는 곧 생소함에서 비롯되며 또한 과거의 음악에 비하여 자료 수집이 용이하지 않다는 것도 문제를 복잡하 게 만드는데 일조한다. 사실상 지금은 지난 그 어떤 시대보다도 많은 작곡가들 이 다양한 형태와 양식의 음악을 작곡, 발표하고, 녹음하는 시기이다. 이 연구 를 통하여 이미 우리이게 널리 알려져 있는 현대 작곡가와 작품들을 상기시키 는 동시에 아직 덜 알려져 있는 작품을 소개하여 방대한 현대 음악에 관한 정 보를 공유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정보 공유를 통하여 앞으로 더 활발한 동시대 음악의 연주와 음반 활동, 그리고 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적 수단 으로도 이용되며, 나아가서 현대 청중들의 음악적 사고의 폭을 넓히는 긍정적 인 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한글 검색어: 20세기 피아노 레퍼토어, 21세기 피아노 레퍼토어, 현대 영, 미권 피아노 음악, 아방-가르드 피아노 음악, 현대 피아노 문헌 Keywords: Contemporary Piano Repertoire, Contemporary Piano Literature, William Albright, William Bolcom, John Corigliano, Philip Glass, Lowell Liebermann, George Perle, Christopher O Riley, Steve Reich
피아노 레퍼토어(piano repertoire)의 확장 -20세기 이후 영. 미권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121 참고문헌 Anderson, Donna K. Charles T. Griffes (Smithsonian Studies of American Musicians). Smithonian Press, 1993. Chase, Gilbert. America s Music: From the Pilgrims to the Present.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92. Dubal, David. The Art of the Piano: Its Performers, Literature, and Recordings. Amadeus Press, 2005. Gillespie, Don C. Albright, William.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ed. S. Sadie and J. Tyrrell. London: Macmillan. 2001. Hinson, Maurice. Guide to the Pianist s Repertoire. 3ed. Indiana University Press, 2001. Potter, Keith. Skepton, Howard, Grove Music Online, ed. L. Macy, grovemusic.com. Tucker, Katy, Aaron Jay Kernis Biography, Schirmer website, October 2009. Watson, Monica, York Bowen, www.grovemusic.com www.benjaminlees.com www.carlvine.com www.carterpann.com www.chicagosuntimes.com www.christopheroriley.com www.davidlang.com www.dellojoio.com www.fabermusic.com www.georgeperle.net www.joaquin-nin-culmell.com www.johncorigliano.com www.keyboardgiants.com www.keystothefuture.org www.lowellliebermann.com www.philipglass.com www.poonhill.com (the website dedicated to Leo Ornstein) www.stevereich.com
122 Sun-Hye Shim <Abstract> The Study of the Contemporary Piano Music Repertoire - focused on the U.S. and Great Britain composers works - Soo-Ah Chae Among the huge amount of the standard repertoire, pianists often have difficulties of choosing fresher and more exciting works for both their recital programs and students assignments. This study suggests some of the contemporary composers and their pieces for piano solo as well as piano ensemble music to enrich the contemporary repertoire information and modern aesthetic experience for pianists. This study begins with the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the contemporary piano repertoire. As the standard repertoire ages, not only the performers get used to the repertoire to the extent of being too comfortable with but the modern audiences would lose their interest and excitement of the music. To raise expectations towards the modern music, the contemporary pianists need to promote the new repertoire constantly. By endorsing and promoting these relatively less known piano repertoire, the pianists would fulfill their duty as pioneers of the contemporary music. The music students gain both intellectual and expressive experiences through the musical activity. While the teachers get busy with teaching the standard repertoire only, the students could grow apart from the non-standard repertoire before they realize it. Through this study, the pianists/teachers would get more specific ideas of the contemporary composers and their piano repertoire for the use of teaching young students the movement of the contemporary music and the spirit of the time. 투고일: 2012년 1월 15일 심사일: 2012년 2월 8일 게재확정일: 2012년 2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