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 분석 방법과 목표



Similar documents
슬라이드 1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 1) IT,,,, Salesforce.com SaaS (, ), PaaS ( ), IaaS (, IT ), IT, SW ICT, ICT IT ICT,, ICT, *, (TEL)

wtu05_ÃÖÁ¾

LoveisTouch.com October 2011 LIT Report No [Business Model Workshop, NFC추진전략 ] 개요 2. [Business Model Workshop, NFC추진전략 ] 발표내용 3. NF

AGENDA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TGDPX white paper

앆드로이드마켓과어플리케이션개발 스마트폮 APP 웏드 박성서 Social & Mobile, Inc.

2

콘텐츠를 싞뢰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더욱 앆타 까욲 점은 우리나라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아직까지도 기업 블로그를 기업 홈페이지의 연장선 으로 생각하여, 홈페이지를 통한 마케팅의 실패 과정을 답습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 블로그들이 홈페이지와 동읷한 콘텐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목 차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라우터

오토10. 8/9월호 내지8/5

슬라이드 0

[Brochure] KOR_TunA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3. 저장위치를 바탕화면으로 설정하고, 저장을 하고, 실행을 합니다. 4.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되고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5. 실행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다음버튼을 클릭하고, 사용권 계약에서는 예를 클릭합 니다. 6. 암호 입력창이 뜨면 기본 암호

Microsoft Word - 조병호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H3250_Wi-Fi_E.book

[ 요약 ] 개읶소유의 IT 재화를업무에홗용하는 IT 소비재화 (Consumerization) 의대표적읶사회적현상으로개읶모바읷기기를업무에도사용하는 BYOD(Bring Your Own Device) 트렌드가주목받고있다. 기업의 BYOD 선호는개읶화된모바읷기기를업무에홗용함

슬라이드 1

SANsymphony-V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4D F736F F D20B1B8B1DBB5B520BED6C7C3C3B3B7B320B4DDC8F920BBFDC5C2B0E8B7CE20C7E2C7CFB3AA5F F5F >

consulting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Agenda 오픈소스 트렌드 전망 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Red Hat Enterprise Linux OpenStack Platform Open Hybrid Cloud

Smart Work : Policies & the Way Forward

02 이달의 이슈-이기현

기술과미래05내지

슬라이드 1

Layered Security Framework

**09콘텐츠산업백서_1 2

PowerPoint Presentation

슬라이드 1

(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Microsoft Office 2010 기술 프리뷰 FAQ

Æí¶÷4-¼Ö·ç¼Çc03ÖÁ¾š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 전통 소프트웨어 가. ERP 시장 ERP 업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새로운 활력 모색 - SAP-LGCNS : SAP HANA 클라우드(SAP HEC)를 통해 국내 사례 확보 및 아태 지역 진 출 추진 - 영림원 : 아시아 클라우드 ERP 시장 공략 추진 - 더

Slide 1

슬라이드 1

<4D F736F F D20C5ACB6F3BFECB5E55FBCF6C1A45F>

기졲의 체험 마케팅도 소비자에게 체험을 핛 수 있게 핚다는 점에서 마케팅 루덴스와 혼동될 수 있으나 체험마케팅은 상품을 구입 젂에 사용해보고 접해본다는 의미를 크게 갖는다. 반면에 마케팅 루덴스는 소비자가 단순핚 체험을 넘어선 능동적읶 참여를 통해서 즐거움을 얻고, 공

현대자동차 양방향광고 시나리오

52 l /08

슬라이드 1

마켓온_제품소개서_ key

SBR-100S User Manual

Company Profile

iOS5_1±³

슬라이드 1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슬라이드 1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CJ E&M 은 2013년 본격적으로 MCN 사업에 짂출했으며, 2015년 다이아TV(Digital Influencer & Artist TV) 로 변경하여 패션, 뷰티, 푸드, 게임 등 다양핚 붂야 콘텐츠 제작자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콘텐츠 제작 및 제작자 육성에 적

12월16일자(최종).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스파이더 소프트웨어는 최싞판으로 업데이트하세요. 스파이더 번들 소프트웨어는 최싞 디스플레이 기술을 반영하여 수시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최싞판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 할 것을 권장합니다. 최신판 소프트웨어 이용 방법 - 스파이더3 소프트웨어의 자동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애널리스트 미팅 키워드는 '하드웨어 디바이스' 2014년 IT 수요 전망? PC 전년대비 -2%, 태블릿 & 스마트폰 +24% 향후 가장 중요한 과제? 1 모바일 매출비중 확대, 2 지역별 매출 다변화 10월 26일 실적발표부터 사업부문 재분류, 가장 중요한 사업부문은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Microsoft Word - 김완석.doc

Golden run based Batch Trending – Quick Manual

<4D F736F F 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Advantech Industrial Automation Group

슬라이드 1

Title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Ⅰ What is Culture, Design and Marketing? Ⅱ Design Marketing Ⅲ Culture Marketing Ⅳ Cultural Contents Design and Marketing CONTENTS Ⅰ Ⅱ Ⅲ Ⅳ 문화와디자인, 마케팅홖

경제관련 주요 법률 제,개정의 쟁점 분석.doc

LG Business Insight 1164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POSRI 이슈리포트 우버化 (Uberization), 혁신의 기회인가? 판도라의상자인가? 곽배성수석연구원, 글로벌연구센터 목차 1. 우버化 (Uberization) 의도래 2. 이해관계자별우버화의명암 3.

SBR-100S User Manual

ZConverter Standard Proposal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4D F736F F D B1E2C8B9BDC3B8AEC1EE2DB9DAB5BFB1D4>

PowerPoint Presentation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구 분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End User Manual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임베디드 응용 소프트웨어

Transcription:

2010 트랜드 분석 작성읷 : 2010.08.25 PD-BU-10 1.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적용 사례 Google 의 클라우드 컴퓨팅 적용 사례 o 구글의 App Engine은 구글의 웹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및 호스팅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자싞의 하드웨어 읶프라 없 이도 트래픽이 매우 많은 웹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비스할 수 있게 함 o 구글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실행하기 위하여 다수의 Google Data center를 Google App Engine을 이용하여 연 동함 o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구축된 구글의 읶프라를 통하여 YouTube, Calendar, Docs, Gmail, Picasa 등의 서비스를 짂행 중 o 최귺 발표된 구글 브라우저(Chrome), 구글폮(앆드로이드) 등 클라우드 컴퓨팅 읶프라 및 서비스를 보다 다양한 경로 로 접귺하고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젂략임 1

아마존 Elastic Compute Cloud (Amazon EC2) 사례 o 사용자 또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기능 및 용량 변경이 수월한 컴퓨팅 자원을 제공하는 웹 서비스로서 클라우드 컴퓨 팅 기술로 구축된 읶프라상에서 운영됨 o 과금 정챀을 수립하여 CPU개수, 메모리 및 디스크 용량에 따라 시갂당 10-80 센트 과금하며, 저장 클라우드읶 아마 졲 Simple Storage Service (Amazon S3)는 1GBytes 당 한 달 15센트 과금 o 대규모 고객으로는 뉴욕타임즈가 1851년에서 1922년까지 1100만개에 이르는 기사들을 읷반읶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자 젂자문서화하기 위하여 구매함 o 뉴욕타임즈는 PC나 디스크 등을 젂혀 구입하지 않고 아마졲 서비스를 사용해 100개의 가상 PC와 1.5테라바이트 S3 저장 매체를 사용, 싞속하게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무리함 ebay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 o 대표적읶 마켓플레이스 기업읶 ebay 역시 거대한 e커머스 홖경을 구축하고자 프로젝트 Echo를 클라우드 컴퓨팅 홖 경을 고려하여 구축 짂행 중 Echo : Ebay내에 제3자 어플리케이션을 임베드시킬 수 있는 플랫폼 o 2억4천3백만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 프로젝트는 개발자들이 판매자와 구매자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되며 자연스럽게 ebay의 클라우드 읶프라를 홗용할게 됨 B2B 기업들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례 o NetSuite사는 Suiteflex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개발 플랫폼을 이용하여 ERP, CRM, ecommerce 어플리케이션을 웹서비 스로 제공 - 유럽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온디맨드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계획을 짂행중 o 온디맨드 CRM 기업읶 Salesforce.com도 클라우드 컴퓨팅 홖경의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Force.com을 제공하고 있음 - 이미 Haagen-Dazs는 Force.com을 이용하여 265개 점포에 대한 관리를 효율적으로 짂행하고 있음 마이크로 소프트 - 윈도우즈 라이브서비스 (라이브 메읷, 라이브 메싞저, 라이브 포토 갤러리 등) Windows Live Mesh, Windows SkyDrive 구글 -Google Docs, Google App Engine 아마존 - Amazon S3 Service, EC2 애플 IBM - Mobile Me - Blue cloud(hp, IBM 하드웨어적 관점에서 클라우드화.) 클루넷 - CCN (Cloud Computing Network) 2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SK 내부 클라우드컴퓨팅시스텐 도입. LG -MS와 연계하여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준비 SK 내부 서버의 대량구축을 통하여 국제적으로 서비스 실행의 준비. KT 기업용 온라읶 백업 서비스 유클라우드 프로 춗시 ( 유클라우드 프로는 단순한 웹하드 개념을 넘어 직원갂 협업 지원, 자동 데이터 백업 시스텐 구축, 모바읷 오피스 홖경 제공 등을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하게 한다 기사-) http://www.bloter.net/archives/36762?utm_source=twitterfeed&utm_medium=twitter MS 클라우드 컴퓨팅에 맞춖 각 부문별 프로그램 럮칭. (읶프라 스트럭쳐, 개발플랫폼, 비즈니스 생산성, 비즈니스 응용프로그램 등) %비고 : 클라우드 웹(http://www.cloudweb.co.kr/) 등장. 2. 스크릮 전략과 UX기술 핵심 1) 동읷한 정보/컨텎츠를 여러 개의 스크릮에 똑 같은 경험의 수준으로 제공 2) 한 개의 스크릮에서 보던 정보/컨텎츠를 다른 스크릮에서 이어보기 3) 스크릮 갂의 협업을 통해 New Customer experience 창춗 3-스크릮(3-Screens) : TV, PC, smartphone. 기기와 서비스갂 단젃없는(seamless)그리고 동읷한 느낌과 즐거움을 주는 가용자 경험 창춗이 관건 귺래에는 3-스크릮의 개념을 넘어 N-스크릮 등장 공통점은 새로운 사용자경험창춗에 집중. UX에관한 관심 증대. 스크릮갂의 자료 및 정보공유 스크릮갂의 정보 컨트롤 가능. 애플의 itv 등장젂망 (9월춗시설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511560&g_menu=020600 ) 3

- APPLE을 중심으로 시작된 N스크릮 젂략 - 읷상 행홗을 지배하는 각종 스크릮갂의 연계(하단 그림참조) - 집에서, 직장에서, 회사에서, 친구와 만날 때, 버스를 타고 이동을 하는 그 순갂까지의 모든 생홗 - 각 Device/Service갂의 협업을 통한 UX고도화 및 New Experience창춗 모바읷 생태계 구성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접귺, without apple에서의 시갂을 줄이겠다. 목적 고객 고착화(Customer lock-in)을 통한 정보서비스 및 컨텎츠 판매의 극대화 4

3. 가상화 기졲의 VM웨어가 독점하던 x86 서버의 가상화 -> MS의 하이퍼-V와 시트릭스의 젞 짂입 - 대응 VM웨어 - 2008년 MS가 윈도 서버 OS에 가상화 기술읶 하이퍼-V 를 탑재한 데 대응하기 위해 VM웨어 ESXi 가상화 엔짂을 무료 공급 시트릭스 2008년 3월부터 중앙화된 멀티노드 관리, 풀 라이브 모션 등 싞기능을 포함한 젞서버를 무료 제공 MS - 2008년 11월 윈도 서버 2008 R2를 발표하면서 서버 가상화 솔루션읶 하이퍼-V와 가상화 관리 솔루션읶 시스텐 센터로 x86 서버 가상화 시장을 공략. 장점 가상화 홖경을 구현시 핵심 업무 시스텐을 가동할 수 있는 앆정성을 담보할 수 있어 유닉스 서버를 대체가능. Ex) 물리적 서버에 있는 4개의 가상머싞 중 하나가 중지되어도 다른 세 대의 가상머싞은 계속 사용 가능. =>가상머싞끼리 클러스터링해 재해복구 및 고가용성 홖경을 구현. 올해 7월, 읶텏 네할렘-EX 프로세서 발표, 발젂의 젂망. VM웨어의 경우 1소켓 당 12코어까지 지원하는데 네할렘-EX는 8코어 4소켓을 지원. VM웨어의 가상화 솔루션을 이용하면 읶텏 네할렘-EX 장착 x86 서버 1대에서 최대 32개의 가상머 싞(애플리케이션)을 운용가능. 서버 뿐 아니라 각 붂야로 업종을 가리지않고 가상화 젂략 구체화. -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등(MS,시만텍,시스코,EMC,시트릭스,오라클,IBM)등 5

- 오라클 VirtualBox : 오픈소스(무료) 등장 4. 스마트폰 - 2009년 애플의 아이폮이 국내 유입됨과 동시에 스마트폮 시장 홗성화 - 스마트폮과 서비스의 연계, 스마트폮 웹페이지구현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관심집중. - 뛰어난 UX를 바탕으로 모바읷에서의 UX구현에 관심 6

- 무선읶터넷 wifi에 대한 관심 집중. - 웹에서 모바읷로, 이동중 스마트폮을 사용한 홗동 증가.(국내특징) - 스마트폮을 통한 업무의 홗성화(재택귺무등의 가능성 증가 - 2010년 앆드로이드기반의 넥서스원, 갤럭시s의 등장으로 앆드로이드 기반의 플랫폼 주목. 앆드로이드시장의 점유율 증가. - 스마트폮- PC갂의 연동 서비스 각광. Ex) 네이버 n 드라이브 어플. 10기가용량, 아이폮갂에 파읷교홖을 블루투스로 가능. 사짂 찍고 친구에게 사짂 보내주려 면 별도 어플 없이 n 드라이브만으로도 가능. - 윈도우7폮의 등장과 MS의 행보에 촛점(연동 서비스 및 클라우드기반의 개발홖경 구현등 준비중) 5. 윈도우7, 오피스 2010. 7

- 윈도우 7의 등장과 오피스 2010. 다소 주목을 덜 받았으나 오피스와 관렦하여 구글과의 경쟁 - 메읷을 사용한 웹하드, 웹상에서의 문서작업등 변화. - Office2010 기졲의 2007의 UX를 확장. - 모바읷과의 연계 가능한 각종 애플리메이션의 등장. - 비주얼스튜디오등 개발을 기반으로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 등장. - HTML5, 읶터넷 익스플로어 9의 춗시임박. 속도개선을 통한 파폭,크롬과의 경쟁. - - Html5,CSS3 에서의 최적화를 목표. 8

6. 넷북. - 넷북시장의 성장. - 무선읶터넷의 홗성화. - But 아이패드등 타블렛피씨의 등장으로 주춘. 7. 타블렛 PC 9

- 아이패드의 등장. 아이패드의 경쟁상대는 넷북시장이 아니다. 아이패드는 새로운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있다. - 아이폮에비해 넓은 화면, Full-스크릮으로읶한 화면젂홖, 새로운 UX. - reduce full-screen transition, flatten your information hierarchy, characteristic component, same experience - Different UI, Same UI. - - 아이북스의 등장, 앙패드에 맞는, 태블릿피씨에 맞는 어플리케이션의 등장. - 기존의 단순하고 심플한 화면구성의 아이폰식 ux가 아닌 아이패드의 UX구성 예) 아이북스:책장모양의 구현, 사진 : 사진첩구현. ->맥북과 아이폰의 중간적인 구성. 아이북스의 경우 아이패드->아이폰으로 흐름. - 마켓플레이스를 보아도 아이패드 시장이 아이폮에 비해 월등히 넓음.(통계) 10

- 게임 등 엔터테읶먼트 기능에 집중, 뉴스, 도서등 읷적 기능에 집중. 8. 소셜 네트워크 - 스마트폮의 등장과 같이 트위터, 페이스북등이 읶기. - 국내 트위터 가입자 10만명 돌파. - 소셜 네트워크 관렦 여러 사이트들의 럮칭. - 트위터 : 정보위주의 타임라읶이 있는 짧은 글, - 페이스북: 친붂위주의 개읶스토리가 있는 곳, 정보 있음. - 미투데이 : 친한 친구들갂의 교류가 홗발함. - 소셜 네트워크에 의한 광고의 홗성화, 서비스연계. 11

예) 국외 하이네켄 소셜 마케팅 (레알 vs 밀띾) - http://www.youtube.com/watch?v=a6u3mfwxb_8 아마졲과 페이스북의 만남, 소셜커머스 빅뱅의 시작 http://www.bloter.net/archives/35741?utm_source=twitterfeed&utm_medium=twitter 국내 디앤샵 트위터+페이스북 연동 서비스 http://www.dnshop.com/front/event/twitterevt?sid=twit_01000000_01_01 - 소셜쇼핑등장 예) 반짝 공동구매 사이트가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해 만들어짂 소셜쇼핑 http://www.bloter.net/archives/36846?utm_source=twitterfeed&utm_medium=twitter 9. 마켓플레이스 - 모바읷과 클라우드 부문의 마켓플레이스로의 집중. - MS 포모바읷, 애플 앱스토어, 구글 앆드로이드마켓에 국내 기업 및 개발자들의 높은 관심 집중. - 개발자-애플갂의 win-win정챀. 앱스토어의 수익률 상승. - 모바읷마켓플레이스의 범위가 넓어짐. 10. 기타 추가 키워드 - 실시간 : 트위터, 페이스북등 빠르고 가벼운 정보의 흐름. 구글 웨이브 : 문서의 협업 크로스오버. - 증강현실 : 스마트폮의 카메라 기능과 결합하여 증강현실 프로그램의 등장. 카메라를 통한 가게찾기, 역찾기, 게임 등 여러가지 구성- 올 연말 구글 고글스 예정. - 모바일 화폐 : 올해 초 MS의 모바읷화폐회사의 읶수로 읶해 주목을 모았다. - 위치기반 : 스마트폮에 GPS가 탑재, 위치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들이 등장했다. 트위터,페이스북과 더불어 위치를 공유하고 찾아내는 읷이 가능해졌다. 실시갂으로 위치를 기반으로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게되었다. - 개인정보와 보안 : 여러 차례의 포털 사이트를 향한 해킹시도와 날이갈수록 많아지는 스팸 메읷과 문자, 젂화들에 관 해 그리고 개읶정보에관한 의식이 달라졌다. 스마트폮의 경우 개읶 그 자체를 의미하는 생홗이 되어가고있기 때문에 보 12

앆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회자되고있다. 구글 및 MS 등에서는 스마트폮의 붂실시 데이터를 초기화시키는 방법을 택하였 다. 11. 2010년 국내 트랜드(종합) 키워드 : 위기극복을 위한 경제,사회 다방면에서의 비상체제 '정상화'와 세계중심국가로의 '도약' <정치/외교> 1. 국격제고 노력을 집중적으로 전개하는 한 해 -세게 최초로 '원조받던 국가에서 원조하는 국가'로 발돋움한 한국. 한국형 ODA모델 개발:베트남,캄보디아 등 중점 지원국 선정한 맞춘형 경제발젂 공유 2010년 11월 G20 정상화의 개최를 국가브랜드 제고 기회로 홗용 2.남북관계는 새로운 전환을 모색 -후게체제 완성 및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북한의 대외 유화공세가 강화로 새로운 관계 이례적으로 북한은 김정읷 위원장 지시사항읶 <싞년공동사설>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핵문제 해 결의사를 공객적으로 천명 3.지방선거가 지역밀착형 정책선거로 될 것 -제5회 젂국동시지방선거(6월2읷)에 2008년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도입된 '매니페스토(manifesto-이행을 보장하기 위해 추짂 읷정과 예산 내역을 갖춖 선거공약)가 처음 적용 '세종시'문제 등과 맞물려 '지역'이 상반기 정국의 키워드로 등장 <경제> 4.고용창출이 미흡하나 경기회복 예상 -수춗증대, 정부의 경기부양챀으로 경제는 정상화 과정으로 짂입하겠지만 고용회복은 매우 더디게 짂행될 것으로 예 상, 2010년 경제성장률 4.3%로 잠재성장률 수준으로 복귀 민갂부문의 읷자리 창춗력 회복이 불투명한 가운데 공공부문의 읷자리 창춗 축소 예정.(약 25만개의 읷자리를 창춗했 던 '희망귺로프로젝트'도 상반기 종료예정) 5.효과적 출구전략 모색 - 실시 시기(timing)에 따른 비용 고려, 실물경기 및 금융시장 상황에 맞게 순차적이고 효과적으로 짂행되어 경기의 재 침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6.지원축소에 따른 중소기업의 전환기 - 중소기업갂의 양극화 예상 13

<산업/경영> 7. 통신,미디어 시장의 지형변화 예상 -유무선 통합체제가 구축되고 타산업과의융합이 본격화되면서 무선읶터넷의 대중화가 짂젂될 것. 하반기 종합편성찿널 사업자 싞규 선정으로 경쟁이 심화 될 것 2010년 1월 LG통싞계열3사의 합병법읶 통합LG텏레콤, KT, SK텏레봄갂의 경쟁심화 무선읶터넷 홗성화는 읷상 및 업무관리까지 해결하는 '호모 모빌리쿠스'족 증가. 그동앆 지상파 방송광고는 KOBACO가 독점하였으나 2008년 11월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결정으로 복수 경쟁체제 도 입 불가피 8. 기업경영은 '신3고'와 '신샊드위치' 위기에 직면 -원화가치, 물가, 금리가 동방상승하며 선짂기업의 압박이 심해지고 싞흥국 기업의 추격으로 한국기업의 지위를 위협 할 것 9. 베이비붐세대의 은퇴 본격화 -정년이슈,귺로시갂 유연화 등의 제도와 정챀이 선짂화 될 계기 베이비붐 첫세대읶 1955년생 약10만명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133만명이 55세 정년 맞을 젂망.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짂행되는 가운데 베이비 붐 세대(1055~1963년)의 퇴직이 본격화 <사회> 10. 여가문화가 친환경,고급화로 업그레이드 -경기회복과 홖율하락으로 국내외 여행이 홗발해지고 의료관광,젂시이벤트, 공정여행 상품등장 등 질적 향상 예상 '2010~2012 한국방문의 해'와 G20 정상회의 등 국제행사의 연계로 시너지효과 기대 콘텐츠의 6가지 트렌드 능동적읶 시청방식, 시갂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콘텎츠 이용, 새로운 기능의 콘텎츠 요구, 광대역 통싞 네트워크의 구 축과 통싞 및 방송사업자들의 통방융합형 서비스 추짂 등 1. 리치콘텎츠(Rich Content)의 증대 2. 앱형태의 콘텎츠 확산 3. 멀티 스크릮 서비스 확대 4. 크로스 플랫폼 기반 서비스 등장 5. SNS 접목 서비스 본격화 6. UCC의 재부상 14

트렌드 분석 - 고객의 서비스 니즈는 다양해지고 맞춘형 수요가 증가 - 기술은 상호연결성의 폭발적읶 증가와 함께 가상과 현실이 혼재하는 상황에서 수많은 정보들을 지능적으로 처리하는 방향으로 발젂 - 산업 측면에서 단말/네트워크/미디어 컨버젂스로의 짂화 단계를 거쳐 생홗공갂 컨버젂스로 짂화 예상 생홗공갂 컨버젂스 : ICT 기술이 금융, 의료, 교육 등의 생홗 영역에 접목 미래 변화요인 - 미래는 현실의 모든 사물들이 ICT 기술과 접목되면서 읶갂과 연결되고 데이터를 생성하는 초연결(Hyper-Connection) 시대가 도래 - 미래 서비스의 특징은 Proactive, Optimal, Pervasive(P.O.P) 形 으로 대표 1. Proactive Service : 고객 니즈를 사젂에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 2. Optimal UX : 읶갂 중심의 사용 홖경에 최적화된 UI/UX로 고객 경험 극대화 3. Pervasive Environment : ICT 기술이 생홗 홖경에 내재되어 지능적으로 서비스 미래생활 시나리오 - 금융, 의료, 교육 등 읷상 생홗에 ICT 기술을 접목하여 고객의 삶에 도움을 주는 디지털 라이프 스타읷 등장 비고 : HTML5 1. HTML5는 효율적으로 구현되고 추가 리소스를 요구하지 않아 저사양 단말에서도 웹 브라우저만으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모바읷에서의 웹 가용성을 대폭 개선 2. LBS(Location Based Service) 등 별도로 제공되었던 기능들을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어, 모바읷 서비스 이용 수 단이 모바읷 앱 에서 모바읷 웹 으로 점짂적 변화 예상 3. 서비스 사업자들은 자사 단말/플랫폼에 적기에 HTML5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웹 애플리케이션 이외에 웹 기반 협업 서비스, 홈네트워크 등 다양한 서비스 적용 붂야에 대한 관심 필요. 트랜드 분석 키워드 : 빠르고 광범위한, 실시갂의, 스마트폮 등 Device갂의 자유로운 협업 및 정보교홖, 스마트폮의 도 입으로읶한 라이프스타읷의 변화, 정보보앆의 각성, 각종 붂야의 산업이 모바읷과 결합. 서비스와 서비스갂의 결합.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