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Target Insight 소비자 분석자료 - 라이프스타일 - 소비성향 - 미디어 이용현황 - 타겟 마케팅 사례 MezzoMedia
1. 라이프스타일 주로 휴일에는 친구들을 만나거나 집에서 쉬는 편 취미로는 남성은 컴퓨터를 하거나 운동을 하고, 여성은 영화관람, 음악감상 등 문화생활을 즐김 취업과 학업문제가 고민거리이며, 세계화에 맞춰 자란 세대답게 외국에서의 경험을 원함 1. 가치관 2. 고민거리 3. 여가활동 4. 취미
라이프스타일 1. 가치관 세계화 속, 해외생활 경험을 희망 세계화 속에서 자라온 는 타 연령에 비해 외국생활 경험을 희망함 남녀평등을 비롯하여 다방면에서 자유로운 가치관을 보임 가치관 (단위: %) 전체 67 62 57 42 54 49 47 47 41 53 남자도 집안일을 해야함 외국에서 살아보고 싶다 돈은 성공의 중요한 척도 결혼, 문제 있다면 이혼할 수 있다 가족이 나보다 훨씬 중요 출처: 가 사는 법, 한국리서치 2014
라이프스타일 2. 고민거리 취업, 가장 큰 고민거리 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취업이며, 학업 성적이나 친구/이성친구도 중요한 고민거리로 나타남 남성은 비교적 재산증식에 대한 고민이 많았으며, 여성은 몸매와 체중에 대해 민감한 성향을 보임 고민거리 (단위: %) 남성 여성 19.6 16.3 13 16.5 14.9 13.8 13.5 14.2 12.1 12.2 11 10.1 10.3 3.9 16.7 8 6.3 5.8 6.5 5.1 5.7 6.1 6.8 4.5 5.2 3.9 0.9 2.6 3.2 2 1.62.1 1.1 0.750.8 0.7 취직 학업성적 친구/이성 친구 직장일 몸매/체중 재산증식 없다 결혼 자식 건강 사업 노후 출처: 가 사는 법, 한국리서치 2014
라이프스타일 3. 여가활동 휴일에는 친구를 만나거나, 집에서 컴퓨터를 즐김 남성은 친구들과의 만남이 많고, 컴퓨터와 운동을 즐김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고 영화감상, 쇼핑을 하는 비율이 높음 여가활동 (단위: %) 남성 여성 46.2 44.4 42.6 25.2 26.3 24.1 19.1 15.8 12.5 12.4 10.25 10.8 8.1 8.55 8.3 8.8 8.4 8.4 6 9.4 9.9 7.4 5.95 5.55 2 1.8 9.3 친구들과 만남 집에 있었다 컴퓨터 영화감상 데이트 식구와 외출 근무/공부 운동 쇼핑 출처: 가 사는 법, 한국리서치 2014
라이프스타일 4. 취미 컴퓨터 사용이 많고, 문화생활 즐겨 컴퓨터 사용이 많은 편이며, 남성은 특히 컴퓨터와 운동을 하는 비율이 높음 전체적으로 문화생활에 대한 경험이 높은 편으로, 대부분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높은 이용률을 보임 취미생활 (단위: %) 남성 여성 35.6 27.3 18.9 19 14.1 14.1 15 13.1 9.2 12.7 7.4 17.9 10.7 18.3 3.1 4.3 5.2 5.9 3.4 3.9 3.4 3.9 1.9 2.9 2.7 2.4 2.9 1.8 2.8 0.8 컴퓨터 영화 감상 없다 음악 감상 운동 여행 독서 등산 기타 요리 출처: 가 사는 법, 한국리서치 2014
라이프스타일 4. 취미 문화생활, 공연/영화 연 평균 약12회 관람 최근 1년간 공연, 영화 등 문화생활을 관람한 가 86.4%, 평균 관람횟수는 약 12회로 나타남 영화 91.8% 관람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스포츠 관람, 음악회가 뒤를 이음 최근 1년간 문화예술 관람여부 (단위: %, 중복응답) 11.9회 86.4 8.8회 91.8 85.9 평균 63.4 2.6회 22.2 21.7 24.2 3.2회 2.6 2.6회 2.7회 21.1 25.8 21.4 19.4 27.1 22 관람함 음악, 연주회 무용 영화 박물관 미술관 스포츠 관람 출처: 2013년 사회조사, 통계청 2013
2. 소비성향 세일을 기다리는 등 현명한 소비자의 모습이지만, 외모에 민감하여 외모를 가꾸기 위한 소비에는 적극적 10명 중 8명이 월 평균 5~6만원을 인터넷 쇼핑에 지출, 외모를 가꾸거나 문화생활을 즐기기 위한 소비가 많은 편 광고에 대한 반응이 높은 세대로 제품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광고에 반응 1. 소비성향 2. 인터넷 쇼핑 3. 광고에 대한 태도
소비성향 1. 소비성향 외모를 위한 소비는 과감하게, 쇼핑은 현명하게 외모에 대해 민감한, 외모 가꾸기 위한 소비 등 본인을 위한 투자에는 적극적인 편 반면 쇼핑에 있어서는 신제품 가격이 떨어지기를 기다리거나, 세일-아울렛을 선호하는 등 현명한 소비자의 태도를 보임 소비성향 (단위: %) 전체 나를 위한 투자는 아깝지 않다 60 57 50 43 43 40 42 42 36 41 50.7 53.1 43.9 37.6 36.2 25.8 젊어 보이는 것 아름다움 위해 중요 성형 괜찮아 신제품 가격 저렴해지면 구입 충동구매 욕구있음 쇼핑은 세일기간 혹은 할인매장 1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출처: 가 사는 법, 한국리서치 2014
소비성향 2. 인터넷 쇼핑 10명 중 8명은 인터넷 쇼핑 이용 전 연령 평균 약 50%가 인터넷 쇼핑을 이용 중인 반면, 의 80% 이상이 인터넷 쇼핑을 이용 그 중, 13%는 일주일 내에 인터넷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로 인터넷 쇼핑에 적극적 최근 1년 이내 인터넷 쇼핑 이용여부 인터넷 쇼핑 이용시기 (단위: %) (단위: %) 평균 이용한적 없음, 이용 이용 안함, 18.8 9.5 이용한함 (1년간), 9.2 최근 1주일 이내, 13 안함, 49.6 이용, 50.4 이용, 3개월-1년, 16 1주일-1개월, 26.7 81.2% 81.2 1-3개월, 25.6 출처: 2013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소비성향 2. 인터넷 쇼핑 인터넷 쇼핑 월 평균 57,300원, 높지 않은 비용 인터넷 쇼핑 이용이 적극적인 반면, 개별적으로 소비하는 금액은 평이한 편 전 연령 평균 월 60,200원 가량을 소비하는 데 반해 는 57,300원으로 평균보다 낮은 금액의 소비를 함 인터넷 쇼핑 구매 비용 (단위: %) 평균 34 34.9 월 평균: 57,300원 26.9 24.8 17.6 19.2 7 6.9 11.7 11.1 1.7 1.8 1.1 1.4 1만원 미만 1만원 이상 2만원 이상 3만원 이상 5만원 이상 10만원 이상 30만원 이상 -2만원 미만 -3만원 미만 -5만원 미만 -10만원 미만 -30만원 미만 출처: 2013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소비성향 2. 인터넷 쇼핑 외모를 가꾸거나, 문화콘텐츠 활용 위한 소비 많아 인터넷을 통해서 화장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있으며, 티켓을 예매하거나 음악을 듣는 등 문화 콘텐츠 수요가 많음 컴퓨터 주변기기나 게임 등에 대한 소비가 높은 편 인터넷 쇼핑 구매 품목 (단위: %, 중복응답) 평균 73.1 68.2 53.4 53.1 50.1 46.4 33.4 30.6 29.2 30.5 27.5 21 23.4 20.2 18.6 15.9 18.6 15 17.818.3 9.611.7 12.8 9 5.9 5 0.9 1.6 화장품 예약ㆍ예매 의류, 액세서리 컴퓨터 및 컴퓨터 주변기기 동영상 음악 기타 유료 콘텐츠 게임 도서 가전, 전자제품 가구, 장난감 식료품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타 출처: 2013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소비성향 3. 광고에 대한 태도 광고에 가장 잘 반응하는 세대 전반적으로 광고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특히 여성의 경우 광고를 통해 정보를 얻고 구매충동을 경험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남 광고 반응도 (단위: %, 중복응답) 남자 여자 평균 66.5 68 68 65 64.5 61 61 63 60 56 57 55 물건을 살 때 광고에서 본 정보가 도움이 된다 광고를 보고 제품 구매 충동을 느꼈다 광고를 많이 한 브랜드를 구입한다 출처: MCR2013, KOBACO 2013
소비성향 3. 광고에 대한 태도 제품 이미지를 정확하게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 광고를 볼 때, 해당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가장 중요시하는 모습을 보이며 이는 여성 소비자에게 더욱 두드러짐 제품 내용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은 편이며, 제품모델에 대한 수요가 비교적 높은 편 광고유형 선호도 (단위: %) 남자 여자 평균 32 34 30 30 29.5 29 30 29 17 16 18 20 9.5 11 8 11 7 3.5 4 4 4 5 3 4 4 4 3 3 제품 이미지 강조 유머와 재미 제품 내용 강조 전통이나 유대감 강조 경쟁제품 비교 호기심 자극 섹시한 컨셉 출처: MCR2013, KOBACO 2013
3. 미디어 이용현황 인터넷과 무선 인터넷을 통해 적극적으로 콘텐츠 활용 대부분의 장소에서 유/무선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학생/사회인이 섞여있는 세대로, 학교/회사에서의 이용률 비슷함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획득 외에, 폭 넓은 목적을 가지고 인터넷 활용 중 대부분의 가 스마트폰 사용 중이며, 이용성향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태도 SNS 사용률이 가장 높은 세대로 문화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는 것을 즐김 1. 인터넷 2. 무선 인터넷 3. 모바일 4. SNS
미디어 이용현황 1. 인터넷 - 이용목적 높은 인터넷 활용, 적극적인 콘텐츠 소비 성향 보여 인터넷 활용도가 높은 는 모든 용도에서 전 연령 평균보다 높은 활용도를 보임 인터넷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가 자료를 찾거나, 타인과 소통을 즐기고 있음 사회인으로 전환이 많은 세대인 만큼 구직활동으로의 용도 또한 높았으며, 스스로 홈페이지(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에 적극적 인터넷 이용목적 (단위: %, 중복응답) 평균 99.8 99.6 97.6 91.3 85.5 86.4 81.4 67.3 62.1 46.3 37.1 41.8 30.8 28.7 27 17.5 19 22.1 9.2 12.4 14.1 7.3 자료정보획득 커뮤니케이션 여가활동 인터넷 구매 및 판매 홈페이지운영 인터넷 금융 커뮤니티 교육, 학습 구직활동 SW다운로드/ 업그레이드 파일공유 서비스 출처: 2013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미디어 이용현황 1. 인터넷 - 이용장소 다양한 장소에서 폭 넓게 인터넷 사용 사용 장소에 있어서도 장소 구분 없이 적극적으로 인터넷 콘텐츠를 소비 는 학생과 사회인이 혼재하는 경우가 많은 세대인만큼 회사/학교에서의 사용률도 높은 편 인터넷 이용장소 (단위: %, 중복응답) 평균 99.2 94.9 91 91.6 40 36 29.7 28.6 14.5 14.8 12.4 8.7 8.3 5.7 4.6 3.2 장소 구분없음 가정 회사 학교/유치원 상업시설 공공시설 다른 사람의 집 교육장소 출처: 2013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미디어 이용현황 2. 무선 인터넷 - 이용목적 소통과 자료를 얻기 위해 무선 인터넷 활용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사용률을 보였으며, 소통을 위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음 스마트패드를 통해서는 여가를 활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GPS를 활용한 서비스의 이용빈도는 낮은 편 무선 인터넷 이용목적 (단위: %, 중복응답) 이동전화 스마트패드 99.5 99.3 98.3 81.8 83.7 91 87.5 70.4 56.4 32.9 커뮤니케이션 자료 및 정보 습득 여가활동 위치기반서비스 경제활동 출처: 2013 모바일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미디어 이용현황 2. 무선 인터넷 - 이용목적 커뮤니케이션은 메신저, 정보는 뉴스기사를 통해 SNS 사용 비율이 타 연령대 비해 높은 편이며, 그 외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사용량 높은 편 뉴스기사를 통해 정보 많이 획득하고 있으며, 비교적 연예/스포츠에 관련한 정보나 교육 분야로의 정보 획득이 많음 무선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무선 인터넷을 통한 자료/정보습득 (단위: %, 중복응답) (단위: %, 중복응답) 평균 평균 99.1 93.7 74.7 86.9 82.9 82.2 77.5 76.6 76 69.9 61 46.1 56.1 38.3 34.2 32.1 19.1 17.9 14.2 8.9 34.5 21.1 22.920.6 메신저 SNS 이메일 블로그/ 미니홈피 커뮤니티 인터넷전화 뉴스 생활정보 연예/스포츠 정보 일반적인 웹서핑 교육ㆍ학습 금융/재테크 정보 출처: 2013 모바일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미디어 이용현황 2. 무선 인터넷 - 이용장소 다양한 곳에서 적극적으로 무선 인터넷 이용 버스나 지하철 같은 대중교통을 포함한 교통수단 안에서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음 그 외에도 가정이나 공공장소를 비롯하여 타 연령대 대비 다양한 곳에서 높은 이용률을 보임 무선 인터넷 이용장소 (단위: %, 중복응답) 평균 95.6 94.8 86.6 93.7 87.4 86.9 77.7 72.1 59.3 52.7 48.4 44.5 49.7 25 교통수단 안 가정 실외장소 (길거리, 공원 등) 상업시설 (쇼핑몰 등) 공공시설 (관공서, 공항 등) 학교, 학원 회사 출처: 2013 모바일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미디어 이용현황 3. 모바일 - 이용현황 대부분 스마트폰 이용, 모바일기기 이용시간 긴 편 거의 모든 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피쳐폰의 사용 비율은 극히 미미함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이 일 평균 2시간 13분 가량으로 높은 수치를 보인 반면, 스마트패드의 사용 시간은 평균 수준 모바일 단말기 보유현황 일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 (단위: %, 중복응답) (단위: 분) 평균 평균 132.6 99.2 95.5 95.4 70.0 69 54.9 49.2 5.8 3 4.8 3.2 4.2 0.3 20.0 24 스마트폰 MP3플레이어 스마트패드 피쳐폰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MP3플레이어 피쳐폰 출처: 2013 모바일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미디어 이용현황 3. 모바일 - 이용서비스 메신저 주로 사용하며, 다양한 기능 폭 넓게 사용 중 카카오톡, 라인과 같은 메신저를 사용하는 비율이 높은 반면, 비교적 통화나 문자메시지 이용률은 낮음 대부분의 서비스를 고르게 이용 중이며, 스마트폰을 통한 SNS를 이용비율 가장 높은 세대로 나타남 스마트폰 이용 서비스 (단위: %, 중복응답, 응답 1+2+3순위) 평균 86 81.2 69.7 54.4 42.1 42.8 35.1 31.3 32.8 43.4 27.9 18 15.9 8.1 채팅, 메신저 음성/영상통화 검색 게임 문자메시지 음악감상 SNS 출처: 2013 모바일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미디어 이용현황 3. 모바일 앱 이용현황 모바일 앱 적극적으로 다운받고 활용 의 4%는 하루에 1번 이상 모바일 앱을 다운받고 있으며, 이는 전 연령 평균 대비 약 2배 수치 모바일 앱을 하루에도 여러 번 사용하는 는 30%로, 모바일 앱을 가장 자주 이용하는 세대 모바일 앱 다운로드 빈도 모바일 앱 이용 빈도 (단위: %) (단위: %) 하루에도 여러 번 하루 1번 정도 1주 3-4회 1주 1-2회 월 1-3회 이용 안함 하루에도 여러 번 하루 1번 정도 1주 3-4회 1주 1-2회 월 1-3회 이용 안함 2 7.7 1.3 22.4 49.7 16.9 29.8 10.6 11.2 14.6 16.6 17.3 1.4 4.7 평균 0.7 14.4 45 33.9 평균 17.8 10.4 10 13.2 14.6 34.1 출처: 2013 모바일 인터넷이용실태조사, KISA 2014
미디어 이용현황 4. SNS - 이용현황 SNS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페이스북 선호 SNS 이용률이 매우 높아 62% 이상이 SNS를 이용 중이며, 남성보다 여성의 사용량이 약간 더 높은 편 페이스북을 주로 이용하고, 카카오스토리가 뒤를 이음 SNS 이용률 즐겨쓰는 SNS (단위: %) (단위: %, 중복응답) 60% 65% 남자 여자 평균 71 71 71 이용안함, 37.5 59 52 47 49 45 이용, 62.5 31 28 25 24 21.522 24 21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싸이월드 출처: MCR2013, KOBACO 2013
미디어 이용현황 4. SNS - 이용현황 카카오톡 등 메신저 이용 활발하고 게임 즐겨 SNS를 통해 주로 음악이나 동영상 등의 콘텐츠 소개하는 것을 즐기는 편 그 외에도 본인이 다녀온 곳을 소개하는 등, 이용률 높은 만큼 다양한 주제로 적극적으로 이용 최근 한달 간 SNS에 남긴 주제 (단위: 수, 중복응답) 10대 (1319) 30대 40대 50대 이상 35.9 21.3 22.1 14.9 5.8 33.8 31.4 31.1 30.5 31.7 30.6 28.5 26.5 26.7 27.5 23.2 23.6 21.4 19.5 17.1 15.2 15 10.3 10.7 10.9 7.5 7.3 7 7.5 5.7 음악, 동영상 소개 방문한 장소 소개 TV프로그램, 책 또는 영화 소개 시사, 이슈 의견 제품, 서비스 소개 기사 링크 출처: SNS Big mouth를 잡아라!, 2014 한국리서치
4. 타겟 마케팅 사례 현명한 소비를 하는 를 위해 매장 간 공간을 개방하여 비교하며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온라인 쇼핑몰을 매장으로 가져오는 등 백화점이 새로운 전략을 꾀하고 있음 해외여행 등 해외에서의 경험을 지향하는 를 위해 선발을 통한 해외여행을 지원하고 각 캠페인마다 특정한 테마를 부여하여 에게 높은 지지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진행 1. 소비성향에 따른 마케팅 2. 글로벌을 위한 해외여행 지원
타겟 마케팅 사례 1. 소비성향에 따른 마케팅 소비자를 위해 변화하는 백화점 백화점의 주요소비층인 4050세대의 매출비율이 감소하고 있는 반면, 의 매출을 늘고 있어 젊은 소비자의 소비패턴을 고려하여 매장을 개방형으로 구성하거나 온라인쇼핑몰과 제휴하는 다양한 전략을 세우는 중 다양한 매장을 둘러볼 수 있는 개방형 공간구성 온라인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역쇼루밍 전략 갤러리아 백화점 명품관은 리뉴얼 후 다양한 브랜드를 비교 후 구매하는 젊은 고객 취향에 맞춰 편집매장 식으로 공간을 개방하여 구성 출처: "20~30대 고객을 잡아라" 젊어지는 백화점, 머니투데이 (14.3.11) 롯데백화점-스타일난다, 현대백화점-조군샵 등 온라인 브랜드가 백화 점에 입점하여, 온라인에서 유행하는 옷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역쇼루밍 전략 증가 추세 출처: 온라인 고객 잡겠다..백화점 '역( 逆 )쇼루밍' 전략(종합), 이데일리 (14.3.13)
타겟 마케팅 사례 2. 글로벌을 위한 해외여행 지원 글로벌을 꿈꾸는 를 위한 마케팅 해외여행을 비롯한 해외문화에 대한 수요가 높은 를 위해 그들에게 해외여행을 지원하는 캠페인 진행 단순 해외여행이 아닌 다양한 경험을 위해 이색적인 장소를 선정하거나, 한국문화를 해외에 알리는 테마를 가진 여행을 지향 국민은행 락스타챌린지 해외배낭여행 탐앤탐스 우리동아리 세계 TOM방대 대학생을 위한 락스타 지점을 운영하는 등 고객 유치에 적극적인 국민은행에서 대학생들의 니즈가 높은 해외배낭여행을 지원하는 캠페인 해외에서 독도, 한류, 월드컵 응원 등 대한민국을 알리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캠페인 출처: 국민은행, '락스타챌린지 6기' 터키 그리스 탐험 출발, 아주경제 (13.12.20) 출처: 모바일 게임계에 부는 홍보모델 경쟁, ZDNet Korea (14.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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