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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 음악학과 음악학과는 1974 년사범대학음악교육학과설치에이어 1982 년설립 된학과로서오랜전통을자랑하며민족문화발전의동량이될음악 예술인들을길러내고있다. 학부과정에성악, 피아노, 관 현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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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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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과내규 (1) 선수과목 학점 시간 교과목명 1 2 성악실습 1,2,3,4 중택1 1 2 타악실습 1,2,3,4 중택1 2 2 음악통론 2 2 전통음악개론 2 2 한국음악사 1 2 연희실습 1,2,3,4 중택1 2 2 세계음악사 2 2 전공시창 선수과목에관한자세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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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러두기 ~2005 년한국전통음악창작곡작품목록 한국전통음악창작곡작품 한국전통음악창작곡작품 한국전통음악창작곡작품 한국전통음악창작곡작품 한국전통음악창작곡작품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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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탈정치화, 다니엘 바렌보임 - 트랜스라틴 2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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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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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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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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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학칙 각대학의학부 학과 의편성과 입학정원은별표 과같다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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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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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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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근대 외래음악의 유입과 한국적 수용 에 대한 논평 윤중강 * 이상만님의 근대 외래음악의 유입과 한국적 수용에 관한 글을 잘 읽었습니다. 이 시기 는 서양음익t 양악)과 한국음악t국악)의 두 분야를 두루 바라볼 수 있는 시 각이 있어야 하겠는 데, 그런 변에서 볼 때 발표자는 가장 주제 에 적당하신 분이 었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됐습니 다. 발표자의 글은 외래음악외- 한국음악의 상호관린성에 관심 이 가지 고 있는 이 들은 물론이요 그리고 20세 기 초반의 서양음악의 유입, 일제깅점기의 서양음악의 수용, 특히 60 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한국음익R국악)분야에 있어서의 창작음악의 성과와 한계 를 짚 어 보는 데 도 도움이 되 는 글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모든 미덕을 제외하고, 이제 부터는 논평자가 발표자와 생각 을 달리하는 부분이라거나, 발표자의 글에서 제 목, 연대 등의 질못 기 록된 것 이나 소략하게 다푼 내용을 조금 덧 붙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외래음악의 유입에 관련해서 일제의 음악교육에 관한 내용을 전혀 다루지 않았다. 빌표자는 우리나라에 서양음악이 되입된 것은 크게 두 줄기 로 보고 있다. 그 하나는 군악 대이고, 다른 하나는 선교사에 의한 찬송가의 도입 이디. 이 시기 외래음악의 유입과 관련하 여 위의 두 가지 사실을 중요시하는 것은, 그 동안 한국음악학제의 지배적인 의견이었다고 본다. 이유선, 장사훈, 남궁요열, 노동은 등의 글에서 도 강조되고 있는 바이다. 그러 나 간과한 것 이 있다. 개화기부터 시직해서 일 제강점기끼-지의 외래음악t서구음악)과 그 수용을 이야기할 때, 일제 의 음악교육을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하나, 발표자의 이 글에서 는 이 부분은 전혀 배제되어 있다. 군악대와 선교사가 한국 서양음악에 일정 영향을 끼친 것에는 동의한다. 새 로운 음악문화에 대한 당시 서 울의 지식층의 충격 내지 영향은 결코 간 * 좋 l 重 때 IJ, 음악평 론 기)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 예술원 강시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일제강점기에 만 들어진 한국의 음악교과서와 일본의 음악교과서와의 상호 관련성에 관한 기술이 없어 아쉽 다. 일제강점기 외래음악t서구음악)의 유입을 이야기할 때, 일본인에 의해 만들어진 한국의 음악교과서 7 }, 한국인들이 서양음악을 자연스레 받아들일 수 있는 기초적인 발판이 되었다 는 사실은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2) 개화기로부터 8 15 광복이전까지 곧 일제강점기까지에 이르는 시기에 유입된 외 래음악은 서구음악뿐인가? 발표자는 외래음악의 유입에 관련된 글에서는 근대화, 특히 일반적으로 개화기라고 말하 는 갑신정변 이후에 외래음악이라고 하면 서구음악을 가리킨다 고 적어놓고 있다. 발표자의 글이 담아내야할 시기는 20세기 초반(개화기)부터 일제강점기 를 두루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 을 하는데, 이 시기의 외래음악을 서구음악 이라고 한정 짓는 것은 글 자체의 한계라고 생 각한다. 일제강점기에 있어서, 음악교과서와 음반을 통해서 일본음악의 영향권에 들어갈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당시 조선인들은 일본의 음계에 바탕을 둔 노래 를 음반이나 교과 서 등을 통해 들을 수 밖에 없었고, 그 잔재는 지금끼-지 남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일제강점기에 불려졌다는 희망가 와 같은 노래는 어떤 범주에 넣을 것인가? 그 것은 서양음악의 영호f을 받은 노래인개 아니면 한국의 민족음악의 커다란 맥락을 살펴볼 때, 자연스레 생겨난 음악인가? 이 노래는 국악분야에서도 신민요 정도로 치부해 버리는 경향이 있고, 또한 요즘도 이른바 국악가요적인 음반 속에도 수록되어 있기도 하지만, 이 노 래는 일제강점기에 당시 조선이 철저하게 일본의 창가나 군가에 영향을 받았음을 반증하는 노래이다 이 글에서는 대상에서 제외되었지만, 일본의 가요가 한국의 가요에 어느 정도 영 irj:을 끼 친 것은 사실이다. 이 말에 대해 오해가 없기 를 바란다. 이것은 당시 한국의 대중가요가 스 스로 세력을 넓힐 지생성이 없었다거나, 또한 당시 한국의 대중음악시장이 일본에 의해 잠 식당했다는 뜻은 아니다. 분명한 것은 한국의 음악인들이 일본식 음계와 일본식 창법의 영 호f을 어느 정도 받았으며, 그러한 잔재가 지금의 대중음악계에도 남아있다는 사실을 말하기 위해서이다. 거듭 말하자면, 일제강점기의 외래음악을 이야기할 때, 서구음악뿐만 아니라 일 본음악을 빼놓을 수 없다. (일본의 대중가요는 일본의 전통음악과 맥락을 같이한다. 곧 음계 와 창법 정서변에서 일본의 전통음악과 대중음악은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아울러서 당시 일본의 클래식계에서 만들어낸 가곡과 당시 한국의 서양음악계에서 만들 어내기 시작한 가곡과의 상호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서도 개화기 이후의 외래음악을 서구

근대 외 래음악의 유입 과 효택적 수용 에 대한 논평 273 음악으로 한정짓는 시 각은 재구의 필요성 이 있다고 생각한다. (3) 신국악 ( 新 國 樂 ) 이라는 용어는 신국악예술인회 에 의해서 처음 사용되었는가? 발표자는 신국악 이란 말이 언제 어떻게 쓰여졌는지 그 연원은 찾기 어려 웠다고 기록하 면서도 그 용어가 공식화된 것은 신국악예술인회를 조직하고 그 첫 정기연주회를 시작하면 서 공식화되었다고 말하고 있으며 신국악예술인회가 조직된 것은 1961 년이라고 적고 있다. 발표자가 서 울대 국악과 정기연주회와 착오를 일으킨 것으로 생각된다. 서 울대학교 음악 대학 국악과의 첫 번째 정기연주회 가 있었던 것은 국악과가 신설된지 3년만의 일로, 1961 년 11 월 18 일 서 울대 음대 국악연주실 에서 이 루어 졌 다. 신국악예술인회가 조직 이 된 것은 그보 다 5 년뒤인 1 966년의 일 이다. 신국악예술인회의 제 1 회 발표회는 1966년 4월 26일 서울대음 대 콘서트홀에서 이 루어졌다 (장사훈 저 IT' 여명의 동서 음악4 및 서울대학교 음악대 학 국악 과 30년사 참조) 신국악예술인회는 서울대 국악과의 졸업생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이 단체의 첫번째 연 주회 에서 는 이 른바 신국악 을 연주하기도 했으며, 신국악예술인회에 소속된 김용진, 이성천, 조재선 등이 1960년대 신국악의 형성에 큰 역할을 한 것은 사실 이다. 그러 나, 신국악예술인 회의 연주회 프로그램 속에 는 전통음악도 포함이 되어 있다. 신국악예술인회는 처음으로 대 학교육을 받은 국악학도들 이 기존의 국악인들과의 변별성을 갖기 위해서 만들어낸 단체라 고 규정 짓는 것 이 타당하디고 생각한다. 신국악예술인회는 서울대 국악과라는 학맥, 곧 인적 자원 중심으로 뭉친 것이지 신국악이 라는 음악 하나만을 지향한 단체로 봄은 확대해석이 아닌가 싶다. 로그램을 보면 전통음악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 이 단체의 연주 프 (4) 신국악이라는 용어는 국립국악원의 신국악 작품공모를 그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주지하다시피 해방이후, 관현악 중심의 국악창작은 오랜동안 김기수에 의해 주도되어 왔 다. 그러다가 이러한 새 로운 국악창작에 사회적인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초 반이다. 이것은 서 울대학교 국악과의 창설과 유관하다고 본다. 서 울대학교 국악과 출신 이 신국악 의 형성에 절 대 적 영향을 끼친 것은 사실이나 신국악이 서울대학교라는 공간과 서 울대 학생 이라는 신분만으로 한정하는 것은 위험하다. 신국악 이라는 용어가 공식화된 것은 1962년으로 보아야 한다. 당시 국립국악원에서는 신국악 작품공모 를 시 작한다. 이러한 작품공모를 통해서 공식적으로 작곡가로 데뷔 하게 된 이 들 가운데 당시 서울대학교 국악과의 재학생 들이 상당수였으나 이왕직 아악부 출신의 이 강덕과 당시 고등학생의 신분으로 국악사양성소(현 국립국악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이상 규도포함되어 있었다

274 國 蘭 뚫융 文 集 第 11 輯 이것은 신국악이라는 것 이 서울대학교만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 미한다. 그리고, 여기서 이러 한 작품을 악보화한 신국악보 가 국립국악원에 의해서 나오게 된다. 신국악이라는 용어 및 그 음악 형성 에 는 국립국악원과 서울대 국악과가 공히 큰 역할 을 했다고 봄이 타당하다. 곧 서울대학교에서 작곡을 가르쳤던 정회갑을 중심으로 창작활동 이 활발히 펼쳐졌으나, 국립국악원의 김기수에게 직, 간접으로 영향을 받은 이강덕이나 이 상규 동도 당시 신국악을 논할 때 배제 될 수 없음을 뜻한다. (5) 60년대 창작음악과 관련된 작품명과 작품연도 바로잡기 이상만님께서 이 글을 통해서, 그동안 우리가 잊고 지냈던 중요한 작곡가와 작품들을 다 시한번 환기시켜 주였다고 생각한다. 그러 나 몇군 데의 작품 제목이 불분명하거나 작품 발표 연대가 기록되어 있지 않다. 발표자의 좋은 글을 보다 더 좋게 만든다는 생각으로 가능한한 그 곡의 정확한 제목과 발표날짜 및 장소를 덧붙혀 보겠다. 1960년에 정회갑이 발표한 한국교향악단에 의해 가야금 협주곡을 발표했다고 했는데 그 작품은 가야고와 관현악을 위한 주제와 변주곡 이라는 작품이다. 1961 년 서울대학교 국악과 정기연주회에서 초연된 루 헤리슨(Lou Harrison) 작콕의 관현악 무궁화 새당악 (Sh따onrose A New Tang Me\ody)은 김기수의 영향을 받은 작품이다. 김기수 작독의 개천부 ( 開 天 麻 ) 중 에서 셋째장의 시와 노래, 기악에서 받은 감동을 바탕으로 해서 이 를 자신의 음악으로 새 롭 게 탄생시킨 작품이다. 김기수는 이 작품을 생전 무궁화 새당악 이라고 하기 보다는 새당악 무궁화 로 불렀음을 밝히며, 아울러 서울대학교 국악과 정기연주회에서도 새당악 무궁화 로 표기되어 있다. 도날드 徐 (서영세)의 작품명의 경우도, 발표자의 글에서 는 만장풍진 으로 되어 있으나, 홍진만장 ( 紅 塵 萬 文 )이 바른 제목이라고 생각한다. (중앙일보사 Ii'국악의 향연 5.JJ 의 한국창 작음악작품연보, 및 국립국악원 한국국악교육학회 Ii' 한국음악 창작곡 작품목록집 참조) 이 작품은 1967년 12월 20일 국립극장에서 있었던 서영세 작곡발표회에서 초연됐으며, 작곡 가는 이외에 가야금 독주독 목리 ( 木 理 )를 발표했다. 아울러 작곡가는 1966년 12월 27일 제 6회 국립국악원 신국악발표회를 통해 우하영적 을 발표하기도 했는 데, 그는 한국 타악기가 낼 수 있는 독특한 음향에 관해 일찍이 관심을 갖은 작곡가라 생각된다. 또한 발표자가 다 룬 김용진 작곡의 합주곡 l 번 이성천 작곡의 청성한잎 주제에 의한 변주곡 (62년) 정회갑 의 가야고 2중주'(65 년)와 함께 다룬 조재선의 대 금협주곡 의 곡명은 젓대 를 위한 시나위 로, 1965년 11 월 26일 서울대 음대 리사이 틀홀에서 열린 제 6회 서울대 국악정기연주회에서 발표된 작품이다. 이외에도 서우석 강석희와 함께, 우리 나라 초창기 해 금을 중심 으로 한 실내악콕을 위해 많은 작품을 남긴 김홍교에 대한 언급은 여러 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근대 외래음악의 유입과 효택적 수용 에 대한 논평 275 이 글을 위해서 밝힌 대로 한국의 현대음악사에 있어서 외래음악의 유입과 수용 둥과 관 련하여 누락되거나 간과된 부분이 발견되고, 음악 및 음악회와 관련해서 연대 및 제목 등에 몇 가지 오기가 있으나, 그럼에도 우리에게 오늘날의 음악현실을 바르게 직시하는데는 크게 기여한 글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한번 발표자에게 경의 를 표하며 논평을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