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개인방송 서비스 아프리카
목차 I. 나우콤 소개 1) 회사 개요 2) 경영진 소개 3) 주요사업 4) 회사연혁 5) 수상경력 II. 아프리카 소개 1) 서비스 개요 2) 서비스 지표 3) 서비스 소개 4) 경쟁우위 요소 5) VISION
나우콤 소개 I. 나우콤 소개 1) 회사 개요 2) 경영진 소개 3) 주요사업 4) 회사연혁 5) 수상경력
회사개요 나우콤은 엔터테인먼트 포털 1위 피디박스와 대용량 자료실 분양 서비스 클럽박스 (웹스토리 분야 1위)를 서비스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디지털 미디어 전문 기업입니다. 주력 사업에서 업계 최고의 수익률을 자랑하며 매년 30% 이상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네트웍 트래픽이 최소화된 초고화질의 실시간 방송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면서 본격적인 개인 방송국 시대를 열어 가고 있습니다. 회 사 명 설 립 일 대 표 주요사업 서 비 스 자 본 금 나우콤 (NOWCOM Co.,Ltd.) 92년 11월 26일 문용식( 文 龍 植 ) 웹스토리지, 개인 라이브방송 서비스, 온라인 게임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포털 피디박스 www.pdbox.co.kr 대용량 자료실 분양 클럽박스 www.clubbox.co.kr 실시간 개인 인터넷 방송 아프리카 www.afreeca.com 캐주얼 액션 달리기 게임 테일즈런너 www.talesrunner.com 27.8억 원
경영진 소개 한국 인터넷 역사와 그 길을 같이한 인터넷 비즈니스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EO 문 용 식 대표이사 1994 ~ 현재 1992 ~ 1993 1992 1990 나우콤 (현) 대표이사 한국출판정보통신 (BNK) 기획이사 서울대학원 외교학과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Vice President 우 인 섭 부사장 2003 ~ 현재 2001 ~ 2001 1988 ~ 2000 1986 나우콤 (현) 부사장 머니투데이 이사 SK(주)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CFO 김 윤 영 경영지원실장/전무이사 1994 ~ 현재 1989 ~ 1994 1987 나우콤 (현) 전무이사 LG증권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 COO 김 욱 사업본부장/상무이사 1994 ~ 현재 1994 1991 나우콤 (현) 상무이사 서울대학원 법학과 서울대학교 법학과 Director 심 규 석 이사 1994 ~ 현재 1994 1991 나우콤 (현) 이사 서울대학원 분자생물학과 서울대학교 분자생물학과
주요사업 나우콤은 업계 최고 수준의 대용량 콘텐츠 전송 기술 및 Semantic Web 기술을 확보하였으며, 향후 사업 전개는 핵심 역량에 기반하여 단계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피디박스 (엔터테인먼트 포털 1위) Contents Delivery 클럽박스 (웹스토리지 분야 1위) 아프리카 (실시간 개인방송 1위) new 기업 대상 CDN 서비스 new 웹2.0 커뮤니티 오피 new Semantic Web Game Publishing 테일즈런너 (레이싱 게임 2위)
회사연혁 06/11 홈페이지 2.0 서비스 오피 Open beta 06/08 인터넷 복권 사이트 K Lotto 오픈 06/07 06` 대한민국 훌륭한 일터상(GWP) 우수상 수상 06/05 웹2.0 홈페이지 오피 Closed Beta 시작 0605 테일즈런너, 'EA'와 중국 서비스 계약 체결 06/03 아프리카 서비스 정식 오픈 06/01 테일즈런너 정식 서비스 시작 2006 실시간 개인 방송 게임 퍼블리싱 웹2.0 커뮤니티 05/08 캐주얼 달리기게임 테일즈런너 Beta 05/08 실시간 개인방송 W 더블유 Beta 04/11 클럽박스, 파일 저장 분야 점유율 1위 04/08 피디박스, 엔터테인먼트 포털 점유율 1위 04/07 대용량 자료실 분양 클럽박스 오픈 2004-2005 엔터테인먼트 포털 자료실 분양 서비스 게임 퍼블리싱 1994-2001 PC통신 SI 2002-2004 웹스토리지 / VOD 인터넷복권 95/07 인터넷 WWW 서비스 개시 94/04 PC통신 나우누리 시범서비스 실시 94/04 나우콤 창립 03/05 고화질 VOD 서비스 박스미디어 오픈 02/05 엔터테인먼트 포털 피디박스 서비스 오픈 02/05 산림청 인터넷 녹색복권 발매 개시 02/02 게임사이트 럭키스닷컴 오픈 02/02 메가패스-나우누리 통합상품 출시
수상경력 2007 01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노비즈) 선정 2006 07월 2006년 대한민국 훌륭한 일터상(GWP) 우수상 수상 11월 정보통신부 2005 올해의 정보통신중소기업상 S/W 분야 최우수상 수상 2005 11월 문화관광부-전자신문-더게임스 이달의 우수게임 선정(테일즈런너) 03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대한민국 SW 사업자대상 특별상 수상 12월 스포츠한국 2004 이머징 히트상품 선정(피디박스) 2004 08월 한국능률협회 2004 한국산업의 인터넷파워(KWPI) 웹스토리지 부문 1위 12월 한국일보 제4회 코리아웹어워즈 IT서비스 부문 최우수상 수상 2003 07월 한국능률협회 2003 한국산업의 인터넷파워(KWPI) 웹스토리지 부문 1위 선정
아프리카 소개 Ⅱ. 아프리카 소개 1) 서비스 개요 2) 서비스 지표 3) 서비스 소개 a. 플레이어 b. 개인방송 소개 4) 경쟁우위 요소 a. 차별성 b. Desktop Broadcasting c. 기술력 5) VISION a. B2C, B2B로의 확장 b. 물리적, 정서적 VISION
서비스 개요 afreeca 실시간 멀티미디어 개인방송을 지원하는 신 개념의 개인미디어 어원 슬로건 afreeca : a free casting 실감나는 방송을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거친, 미지의, 다채로운 문화를 표방합니다 미디어의 신대륙, 제 3의 미디어 아프리카는 새로운 재미가 꿈틀대는 입니다 아프리카에 오면, 방송은 누군가 만들어 놓은 것을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노는 신나는 놀이가 됩니다 서비스 경과 2005년 5월 클로즈드 베타 실시 2005년 8월 오픈 베타 실시 2006년 3월 아프리카 오픈 2005년 5월 TV보다 재미있는 실시간 개인방송 W 프로젝트 를 클로즈드 베타 형식으로 오픈, 10개월의 오픈 베타 테스트 진행 후 2006년 3월 아프리카로 정식 오픈.
서비스 지표 2006년 3월 정식 런칭 이후 다수의 유명/스타 BJ 탄생, 이용자의 높은 서비스 만족도, 동영상 UCC 트렌드 등 많은 입소문 이슈를 타고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고 동시시청자수 월 방문자수(UV) 일 평균 방문자수 15만명 450만명 45만명 최고 채널수 (동시) 1,400개 평균 채널수 (동시) 방송 누적채널수 월 평균 누적채널수 일 평균 누적채널수 평균 체류시간 (코리안클릭 2월 기준) 900개 1,003만개 150만개 5만개 426.10 (min.) (2007년 2월 기준) 동시 접속자 추이
서비스 소개 서비스 소개 a. 플레이어 b. 개인 방송 소개
아프리카 플레이어 1 2 3 4 5 1. 화면 실제 방송을 보는 화면으로 전체화면으로 볼 수도 있음. 2. 채팅 3. 방송리스트 4. 스튜디오 제어판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시청하는 부분이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현재 방송되고 있는 방송리스트가 보여지며 방송내용을 썸네일로도 볼 수 있음. TV의 채널을 돌리듯 쉽게 채널을 이동할 수 있음. 방송하기 를 누를 경우 방송리스트 대신 스튜디오 제어판이 보여짐. 비디오장치, 오디오 장치 등을 간편하게 설정해 누구나 쉽게 방송할 수 있음. 동시에 5. 멀티뷰 두 개 채널의 방송을 시청할 수 있음. 중앙에 채택된 메인 방송만 사운드 제공.
개인방송 유형 소개 데스크탑 방송 : 내 컴퓨터에서 실행하고 있는 모든 것을 방송 할 수 있음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등 게임 방송 포토샵, 3D MAX 등 강의 방송 노래방 및 노래연습 방송 쇼핑, 날씨에 따른 코디 등 조언요청 방송 주식정보 공유 방송 장기 방송
개인방송 유형 소개 웹 캠 방송 : 웹 카메라를 이용하여 스스로 방송 자키가 되어 실시간 직접 방송함 시사/논평 방송 경표의 쌩쇼 방송 게임중계 방송 영화장면 따라하기 방송 공연 방송 세계 최초 개인 홈쇼핑 방송
경쟁우위 요소 경쟁우위 요소 a. 차별성 b. Desktop Broadcasting c. 기술력
경쟁사와의 차별성 업로드 된 동영상을 보기만 함(on demand) 만들어진 것의 단순한 공유 비슷비슷한 컨텐츠 동영상 용량 제한 수많은 개인이 직접 방송 누구나 다 방송자키(BJ)가 될 수 있음 아프리카에서만 볼 수 있는 동영상 제작 시청자와 방송을 실시간으로 공유함으로써 예측 불가능한 재미를 느낌
방송에 대한 부담감을 없앤 Desktop Broadcasting Desktop Broadcasting은 PC 모니터 상에 보여지는 모든 것을 방송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재능과 끼가 충만한 이들, 자신의 표현 욕구가 가득한 이들은 PC캠으로, 그렇지 않은 이들은 부담 없이 컴퓨터의 모든 것을 자유롭고 쉽게 방송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가 스타크래프트를 하는 장면을 해설과 함께 PC에서 보여지는 그대로 방송)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기술력 2002년 이후 피디박스, 클럽박스를 운영하면서 쌓아온 분산기술을 아프리카 개인 방송에 적용, 획기적인 네트워크 비용 절감과 H/W의 고효율화로, 어느 경쟁자도 따라오지 못할 고화질 방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은, 방송을 원하는 누구나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한 원동력 입니다. * DRD (Dynamic Relay Distribution) 기술 사용자의 네트워크 상황을 판단하여 서버로부터 직접 또는 다른 이용자 PC에서 방송영상을 전송 받을 수 있는 기술로써, 국내 최초 특허등록, 출원된 나우콤의 핵심 기술입니다.
언론에 비친 아프리카 한국경제(06.10.10), 준프로급 아마추어의 성장 드라마, 아프리카 인터넷에서 사용자제작 콘텐츠(UCC)가 널리 확산되고 있다. 네티즌이 직접 글.사진.동영상 등을 만들어 인터넷에 서 올린 콘텐트로 1인 미디어의 상징으로 부상했다. (ㅡ중략ㅡ) PCC는 프로튜어(Proteur)가 만든 콘텐츠를 뜻하는 말로 프로튜어는 전문가(Professional)같은 아마추어(Amateur)를 의미한다. (ㅡ중략ㅡ) 게임 방송도 유사한 형식으로 UCC에서 PCC로 진화되고 있다. 인터넷 개인 방송 사이트 아프리카에서 인기 있는 스타크래프트 해설 방송의 경우 방송 초기에는 프로게이머의 스타크래프트 동영상을 단순히 틀어놓는 방송으로 시작했다. 그러다 점차 자신이 직접 게임하는 모습을 보여 주면서 이를 설명하는 방송으로 가더니 최근엔 일반 게 이머들을 초대해 리그를 열고 게임 해설을 하는 아마추어 리그의 양상으로까지 변화되고 있다. 인터넷업계 관계자는 "UCC가 너무 남발되면서 사용자 제작콘텐츠가 아니라 사용자가 베낀 콘텐츠(UCC.User Copy Contents)로 격하되기도 했다"며 "PCC는 이에 반발,거의 프로급의 아마추어들이 만든 진정한 UCC라는 의미 에서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앙일보(06.10.21), 톡톡 튀는 1인 방송, 브로디즌이 뜬다 (전략ㅡ) 인터넷 개인방송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려는 '브로디즌(broadizen)'이 급증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통용되는 브로디즌이란 'broadcast(방송)+netizen(네티즌)'의 합성어다. 1인 1방송국 시대?=개인방송은 '완전 무료'가 원 칙이다. 브로디즌은 시청료나 광고료 수익이 없지만 "감춰진 끼를 발산하고 싶다" "남들에게 주목받고 싶다"는 등 의 이유로 개인방송을 운영한다. (ㅡ중략ㅡ) 올 3월 개국한 개인방송 지원 사이트인 '아프리카'의 경우 6개월 만에 모두 600만 개의 개인방송이 등록했다. 요즘 이 사이트에는 하루 평균 600~700개의 개인방송국이 24시간 방송 중 이다. 개인방송을 시청하는 네티즌도 크게 늘고 있다. 현재 아프리카의 순간 동시 접속자 수는 8만 명에 (- 후략)
언론에 비친 아프리카 매일경제(06.02.01), 게임 놀이 문화의 중심에 서는 아프리카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는 게임 중계를 가능하게 했던 스타크래프트는 인터넷 세대의 새로운 놀이 문화로 자리 잡 았다. 심지어 게임 방송에서 프로게이머의 경기를 관람만 하던 네티즌들이 이제는 직접 스타리그를 개최하고 방송 중계까지 나섰다. (? 중략 ㅡ) 이번 행사는 네티즌들이 직접 내로라 하는 아마추어 선수 모집, 게임 오프닝 동영상 제작, 해박한 게임 지식을 가진 해설자와 입담 좋은 아나운서가 직접 경기를 생중계하는 등 프로리그 못지 않은 기획력이 돋보인다. 본선 대회는 매 경기마다 나우콤(대표 문용식)이 운영하는 실시간 개인 인터넷 방송 'W 더블류 를 통해 생중계될 예 정이다. 경기 중계를 맡은 해설자, 아나운서 역시 모두 아마추어로 구성돼 있으며 시청자와 대화하며 실시간 생방송으로 진 행할 예정이어서 생생함과 흥미진진함을 더한다. (? 후략) 전자신문(06.05.09), 게임 마케팅 채널로 활용되는 아프리카 나우콤(대표 문용식)은 인터넷 개인방송 아프리카 를 통해 올해 최고 기대를 모으는 게임 헬게이트:런던 의 두번째 클래스 카발리스트 미공개 동영상을 독점 공개한다고 8일 밝혔다. (ㅡ중략ㅡ) 헬게이트:런던 은 디아블로 시리즈와 배틀넷 을 개발한 블리자드의 핵심 개발자들이 의기투합해 개발중인 야심작 으로. 개발 초기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방송에는 게임에 대해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묻고 답할 수 있 는 헬게이트:런던 한국 담당자와의 특별 인터뷰가 마련됐다. (ㅡ중략ㅡ) 한빛소프트 관계자는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쌍방향 개인방송 서비스를 통해 '헬게이트:런던'에 대한 보다 많은 미 공개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ㅡ후략)
언론에 비친 아프리카 전자신문(06.10.12), 비인기 스포츠의 대안미디어로 부상하는 아프리카 지상파 케이블TV에서 소외된 비인기 스포츠 종목들이 인터넷 중계로 활로를 찾고 있다. 안양 한라 아이스하키 구 단은 14일부터 나우콤(대표 문용식)의 인터넷 개인방송 서비스 아프리카 를 통해 한국 중국 일본 3개국 아이스하 키 리그인 2006 2007 아시아리그 홈 경기를 생중계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안양 한라 구단은 팬 서비스와 아이스하키 활성화를 위해 인터넷 생중계를 계획했으며 대학생 아이스하키 마니아 를 해설자로 기용해 현장감 넘치는 중계를 하겠다고 밝혔다. 비인기종목들은 그간 낮은 시청률 때문에 방송 중계가 매우 어려웠으나 인터넷 개인방송은 제약이 없어 앞으로 이번과 같은 사례가 늘어날 전망이다. (ㅡ후략) 디지털 타임즈(05.12.22), 신인들의 데뷔 무대로 사용되는 아프리카 나우콤(대표 문용식)이 운영하는 엔터테인먼트 포털 피디박스는 현재 시범서비스 중인 실시간 개인방송 서비스 `W 더블유'의 한 개인방송국에서 `키스피아노'가 방송에 직접 출현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키스피아노는 현재 데뷔앨범의 마무리작업이 한창인 신인가수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뛰어난 피아노 연주 실력 은 물론이고 2001년 유재하 가요제에서 1등상인 금상을 받는 등 작사, 작곡 능력에 가창력까지 갖춘 가요계의 주목 받는 기대주다. 키스피아노의 첫 데뷔무대가 될 인터넷 방송은 22일 밤 10시부터 약 1시간 동안 피디박스 개인방송 서비스인 W더 블유의 `쌩쇼방송(w.pdbox.co.kr/ssbstv)'를 통해 시청 및 참여가 가능하다.
언론에 비친 아프리카 전자신문(06.03.10), 영화마케팅 채널로 활용되는 아프리카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전문업체 나우콤(대표 문용식)이 영화 괴물 제작사 청어람과 손을 잡고 지난 8일 공식 발표 한 개인인터넷 방송 서비스 아프리카(afreeca) 의 활성화에 적극 나섰다. 나우콤은 올해 개봉 예정 영화 괴물 (감독 봉준호)의 티저 예고편을 독점 공개한다고 9일 밝혔다. 나우콤은 괴물의 티저 예고편을 양방향 개인인터넷 방송 서비스 아프리카를 통해 공개하는 동시에 이 달 16일부터 25일까지 매일 저녁 7시부터 20분간 영화 관계자와 네티즌이 채팅을 할 수 있는 양방향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 후략) 아이뉴스24(06.02.22), 미디어의 지형을 바꾸는 아프리카 (전략 -) 포털 등 인터넷 미디어가 아직은 지상파 방송국의 콘텐츠 제작 파워나 시장 영향력과는 견줄만할 수준은 아니지만 개인 미디어로서 방송 미디어의 보완재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을 거라는 예상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특히, 22일 열리는 축구대표팀의 아시안컵 2차 예선 시리아전은 케이블TV 채널인 엑스포츠와 TU미디어의 DMB방 송, 다음, 야후, 네이버, 나우콤의 피디박스 등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만 생중계된다. 결국, 지상파TV에서는 이번 경기를 볼 수 없다는 얘기이다. 주목할 만한 점은 피디박스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는 개인방송 서비스 'W더블유'(www.pdbox.co.kr/w)의 경우 시청 자가 직접 마이크를 잡고 다른 시청자들에게 경기상황을 해설하거나, 경기 내용을 보면서 채팅창을 통해 시청자들 끼리 응원전을 펼치는 등 흥미진진한 쌍방향 관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후략)
VISION VISION a. B2C, B2B로의 확장 b. 물리적, 정서적 VISION
B2C, B2B로의 확장
아프리카의 미래, VISION 아프리카의 미래, VISION 물리적 모든 미디어 기기에 적용/응용 될 수 있는 1등 개인방송 플랫폼 (PC, 모바일, TV 등) 정서적 차세대 퍼스널 미디어로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 생성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