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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07 연구논문 연구논문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 함현 청운대학교 방송영상학과 교수 Ⅰ. 서론 인간이 문화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근원적 힘의 근간은 소통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소통은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상호 교환적이거나 상호 매체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아울러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 소통의 구조는 인접한 다른 문화와 문화 간에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문화형성의 입장에서 살펴보더라도 소통이 없이는 인접한 다른 문화와 교환 가치적 잉여를 생산하기 어렵거나, 억압과 금기의 대상으로 전락하기도 한다. 그만큼 소통은 문화를 형성하고 재생산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며, 끊임없는 창발의 원동력이기도 하다. 현대 문명에 이르러, 과거 문화가 갖고 있던 특정 계층에서 향유하고 공유하던 문화적 산물에서 벗어나, 대중을 대상으로 한 다중적인 의미를 생산하고 재생산되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대중문화의 출현으로 비롯된 저변확대의 확장성은 커뮤니케이션을 근간으로 한 문화형성의 초석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소통을 통해서 인접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기여하고, 재매개 현상으로 이어지는 상황은 괄목할 만한 대상이기도 하다. 대중문화의 특징은 대중들과 소통하기 위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도구 적 활용에 의한 저변확대가 이루어지고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다. 특히 텔레비전 문화의 형성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 이 논문은 2012년 청운대학교 학술조성연구비에 의해 연구되었음.

208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09 요인은 대중들과 소통하고 발전하는 과정이 생산과 소멸의 주기적인 반복의 틀 안에서 재생산된다는 점이다. 텔레비전의 장르가 갖고 있는 특징은 자본주의의 시장경제 원칙과 유사하게 발전되고, 수용자에게 다양성을 제공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런 소통의 체계는 단순히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대중문화의 담론을 형성하고 재생산되는 과정에서 끊임없는 대중의 무의식적 사고의 지배구조를 갖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텔레비전은 수용자에서 단순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의식세계에 자리 잡고 있는, 보고자하는 무의식적 욕망의 원칙을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 인간이 보고자 하는 것은 억압적인 것이 아니라 본능적인 것이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통해 수용자가 보고자 하는 욕망은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보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은 끊임없는 자율적인 선택으로 이어진다. 우리가 욕망의 범위와 만족을 위한 도구의 범위는 헤아릴 수 없이 중대하고, 유용성에 따라 의식적으로 현실을 변경하는 인간의 능력은 만족에 대한 외부적 장애의 점진적인 제거를 약속하는 듯하다. 그러나 그의 욕망이나 현실의 변경은 이미 그 자신의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이제 그의 사회에 의하여 조직된다. 1) 텔레비전 매체의 현실적인 구성을 살펴보더라도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은 계통발생적으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인접한 다른 장르와 함께 접목되어 또 다른 장르의 혼종적(hybrid) 형식으로 끊임없이 재매개되고 있다. 특히 미디어의 재매개 현상의 두드러진 특징은 앞선 장르의 구성과 형식을 통해 새롭게 재현되는 과정은 수용자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몇 년간 국내 외적으로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하고 있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가속화 현상은 괄목할 만한 대상이다. 또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힘과 영향력의 파생적 현상은 수용자의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는 핫이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펼쳐지고 있는 경쟁 구도의 상황에 몰입하는 수용자는 단순한 구경꾼이 아닌, 보고 느끼는 것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요구된다. 현재 지상파를 비롯한 케이블 채널에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널리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SBS의 <케이팝스타>, MBC의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2>, Mnet의 <슈퍼스타 K>, <보이스 코리아>, TVn의 <슈퍼디바 2012>, 그리고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올해 상반기 방영을 준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SBS의 <케이팝스타>를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오디션 프로그램과는 다른 형식으로 3개의 기획사 심사위원이 선정되고, 최고의 가수에 등극하는 참가자가 기획사를 선택할 수 있는 결정권이 부여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진행되고 있는 공개경쟁의 구성과 형식에 따른 텍스트 분석을 통해 표출되는 다양한 현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행동자 모델 분석을 통해 주체와 대상, 발신자와 수신자, 협조자와 반대자를 통해서 발생하는 의미의 과정을 고찰하고, 통합체 분석과 계열체 분석을 통해 텍스트를 분석하고, 기호학적 4각형 모델을 적용한 서바이벌 오디션 경쟁 프로그램과 수용자간의 상관관계의 의미구조와 특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론적 논의 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최근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열풍은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생존과 경쟁을 다루고 있는 서바이벌 형식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그 대상의 활용범위가 확장되고, 방송제작 환경의 중요한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연 생존과 경쟁을 다루고 있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의 비결은 무엇인가? 왜 수용자들은 공개경쟁의 오디션 프로그램에 열광하는지에 대한 상관관계의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은 현장성을 강조한 리얼리티의 요소를 충족시키고 있다. 수용자에게 전달되는 내용이 현실성을 반영한 출연자들 간의 경합 과정은 긴장되고, 박진감 있는 편집을 통해 내용의 재미를 더해가고 있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음악장르의 경우를 살펴보면, 시즌을 거듭하면서 다양한 구성으로 새로움을 더해가고, 인기 장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형식은 방청객의 투표 결과가 반영되고, 실시간으로 문자 집계를 통해서 순위를 선정하는 방식은 박진감 있는 리얼리티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1) Herbert Marcuse, 김인환 역, 에로스와 문명: 프로이트 이론의 철학적 연구, 2004, pp.34-35.

210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11 분위기 조성은 현장감은 물론 수용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현실성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일반인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의 형식은 또 다른 미디어 문화의 성공신화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단순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자의 의견이 반영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실현되는 점은 괄목할만한 대상이다. 이와 같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구성과 형식의 특성은 수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음악 장르와 공개 프로그램의 장르간 혼종적(hybrid) 구성 형식은 수용자에게 새로운 메타포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혼종적 포맷의 프로그램은 현존하는 인물과 실재 사건에 관한 이야기 구조의 형식과 더불어 가장 눈에 띄는 시각과 성격묘사를 통해 이야기 구조를 전달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2) 더불어,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재능 있는 사람을 발굴하여 건전한 대중문화를 확산시키고, 침체된 대중문화 장르를 활성화시키며, 방송프로그램에 시청자를 확대시킨다는 순기능적인 사회적 효과를 갖고 있지만 그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역기능적인 파급 효과에 대한 우려도 상당한 것이 현실이다. 3)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보더라도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적 견해는 문화산업의 부정적 견해가 수반되었다. 테오도르 아도르노와 막스 호르크하이머의 저작인 계몽의 변증법 에서 소비 자본주의의 오락 문화를 매우 날카롭게 고발하고 있다. 특히, 관료적이고 기술적이며 이데올로기적인 힘들이 인간의 자유를 제한했고 수동적이고 획일적인 소비자들로 채워진 대량사회를 만들어 냈다고 주장했다. 4) 최근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기능적인 파급효과에 대한 부정적 시각의 출발은 과잉공급으로 인한 무분별한 확산을 꼽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대중문화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관습적인 유행과 확산은 마치 자본주의의 시장경제 원리와 유사한 생산과 소멸의 과정에서 표출되는 상품과도 같은 약호(code)화 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또한 방송제작 환경 구조의 취약한 상황으로 거듭되는 유사프로그램의 등장은 무분별한 혼종적 장르 확산은 참신성이 결여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끊임없는 인기와 더불어 새로운 미디어 2) Hill, Annette, Reality TV: Audience and Popular Factual Television, Routedge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 New York, 2005, p.39. 3) 박신영,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제3자 효과: 대학생 시청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5권 6호, 한국방송학회, 2011, pp.291~292. 4) Philip, Smith, 한국문화사회학회 옮김, 문화이론: 사회적 접근, 이학사, 2008, pp.83~84. 문화의 담론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프로그램의 구성형식의 특징은 경쟁구도 를 통해 수용자에게 긴장감과 흥미를 조성하고 있다. 경쟁구도를 취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승자와 탈락자를 정하고, 경쟁의 최종 우승자에게 다양한 혜택이 부여됨으로써 수용자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또한 공개경쟁의 선정 방식에 있어서도 청중들과 수용자의 문자 참여 지지율에 따른 당락이 결정되는 과정은 신선함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참가자들에게 동일한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수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진행되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경쟁구도를 부추기는 미디어 문화의 모습도 있지만 지속적인 유사 프로그램의 등장과 성장 발전의 계기는 수용자로부터 반응을 이끌어 낸다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는 것이 사실이다. 나. 서바이벌 공개경쟁 프로그램의 관찰자적 구성 형식과 특성 인간의 시선은 끊임없이 보고자 하는 욕망의 메커니즘이 구현된다. 보기 의 행위는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는 동기를 제공하고, 주체와 대상간의 소통을 구현한다. 특히 텔레비전 매체는 우리의 일상성의 생활에 있어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수용자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발전되고 있는 미디어 문화의 대표성을 갖고 있다. 아울러 텔레비전은 수용자에게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그 효과에 대한 논의는 사회문화적으로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극명하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관찰자적 구성형식은 상호 교환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수용자에게 지시대상에 대한 의미작용이 기호화되는 과정에서 표출되는 상호 교환적 의미의 해석은 관찰자적 형식, 즉 수용자에게 시각과 시각성을 제공한다. 크리스티앙 메츠(Christian Metz)의 시각체계(scopic regime)에 대해 용어의 해석을 빌자면, 일반적으로 본다는 행위가 물질적이고 제도적인 배치에 의해서 사회 문화적으로 구조화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5) 즉 시각의 주체(성)은 수용자로부터 비롯된다. 그러나 매체를 통한 수용자 시각의 접근 방식은 구조화된 생산 방식에 따른 선형적인 구조의 틀 안에서 주체와 대상간의 봉합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시각의 지배적 구조의 틀 안에서 시각과 시각성을 지배당하고 있다. 매체의 시각과 시각성의 지배구조의 틀 안에서 수용자가 본다는 것의 의미가 기호화되는 5) Foster, Hal, 최연희 옮김, 시각과 시각성,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4, p.8.

212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13 과정 속에서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사고를 지배당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하면, 매체의 생산 방식과 구조적 특징에 따른 수용자의 시각과 시각성의 전달방식은 동물원의 사파리 구경꾼으로 전락시키기도 한다. 매체의 이미지 생산 방식 또는 메시지 전달 방식의 체계는 생산자로부터 강요된 시각화의 과정이 무의식적으로 반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 드라마의 경우 우리의 실제 상황과 다르거나 유사한 소재의 내용이 체계적인 생산 방식, 또는 우리 사회의 현실성을 반영한 이야기 구조가 기호화되는 과정에서 약호의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호화되는 과정에서 그 의미의 상관관계는 서로 다른 기호의 조합을 통해서 그 의미를 생산하고 수용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시각과 시각성의 의미 해석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인 매체의 표상은 수용자의 시각과 시각성을 구조화하는 지배적 구조의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미디어 담론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제작 방식의 특징은 수용자의 실질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관찰자적 구성 형식으로 그 변모를 새롭게 하고 있다. 물론 관찰자적 양식의 대표성을 갖고 있는 다큐멘터리 제작 방식의 특징과도 유사한 면모를 살펴볼 수 있지만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제작자와 수용자가 동시에 관찰하고, 최종적인 결정 사항에 대한 참여가 이루어진다는 구조적 특징의 면모를 살펴볼 수 있다. 즉 프로그램 제작자인 주체와 수용자인 대상의 관계 형성이 쌍방향으로 소통하고 의미작용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하면, 기존 수용자의 시각체계의 구조적 특징 중의 하나인 단순히 보려는 충동에서 벗어나 참여하는 시각체계의 접근 방식으로 변모되었다는 점이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표출되고 있는 수용자의 참여적 시각체계의 전환은 생방송 참여, 문자별 개인 의견 전송을 통한 결정권을 행사하는 방법보다도, 미디어 문화를 형성하는 결정적 요인이 상호작용한다는 점이다. 즉 프로그램 제작자와 수용자의 수평적 관계의 구조적 변화를 이끌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과거 미디어 지배구조의 틀 안에서 수용자의 수동적 관계에서 벗어나 수용자의 자발적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방식에 참여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는 데 있어서 과거에 비해 그 참여의 접근 방식이 의견은 제시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현실적 참여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그 결과,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높이고 미디어 문화의 지배적 구조를 벗어난 상호작용의 순기능 역할이 점진적으로 확충되고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텔레비전의 이용과 충족에 대한 의존도가 향상되고, 상호작용의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의 구조가 권력의 관계형성에서 상호 교환적 방식으로 변모되었다는 점이다. 결국,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관찰자적 구성 형식의 증가요인은 단순한 리얼리티를 강조하거나, 사실적으로 묘사하거나, 현실성을 반영한 이야기 구조의 특성에서 비롯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 구조에서 실천되지 못하고 있는 보편적 가치 기준의 판단이 유명무실해지고 있는 현실성이 반영되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서바이벌 형식의 공개경쟁의 과정은 우리의 일상적 삶의 모습과도 유사한 방식으로 투영된 밀접한 연관성에서 비롯된 약호의 작용으로 이어지는 현실적 욕망을 충족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 주체와 대상과의 소통구조 대중문화의 주체와 대상과의 소통구조는 기존의 예술작품이 지향했던 특정한 계층을 위한 관심의 대상을 탈피한 대중을 위한 저변확대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자본주의 산업화에 따른 대량 생산 방식은 생산과 수용의 과정이 확대되고 매체와 수용자, 즉 주체와 대상을 위한 점진적인 매체의 증가로 인한 매개의 과정이 확대되었다. 그중에서도 미디어 문화는 다양한 매체를 통섭하고 확장하여 수용자에게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담론을 형성하고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미디어 문화의 대표성으로 인식되고 있는 텔레비전은 주체와 대상과의 다양한 소통구조를 갖고 있다.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은 특정한 계층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소통관계를 형성하고, 메시지 전달 방식에 있어서 수용자의 현실적 삶에 투영되는 파급효과는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텔레비전에서 다루고 있는 이야기 소재와 내용은 우리의 일상적 삶의 모습을 현실화하는 데 있어서 주체와 대상과의 동일시를 부추기는 소통구조를 갖기도 한다. 또한 수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참여방식의 증대 효과를 갖고 있는 것이 소통에 대한 가치적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최근 들어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살펴보더라도, 수용자의 능동적인 참여 방식이 확대되어 참여적 관계 형성을 통한 소통의 구조가 두드러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수용자에게 미치는 감성적 영향력이 집중적으로 작용하여 단순한 볼거리를 제공하던 방송 프로그램의 유형에서 벗어나, 수용자가 보고자 하는 욕망을 부추기는 주체와 대상과의 소통구조가 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의 일방적 메시지 전달방식의 지배구조 방식에서 벗어나 수용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프로그램의

214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15 진행 방향과 결과에 대한 이야기 구조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계기의 마련을 통해서 대중문화의 대량생산에서 비롯된 일 방향 메시지 전달 방식의 구조적 틀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수용자가 본다는 것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물론 생존과 경쟁을 소재로 한 프로그램이 우리 사회의 과다한 경쟁을 부추기는 파급효과와 프로그램의 과잉현상에 대한 부정적 견해도 지배적이다. 그러나 공개경쟁의 투명하고 공정한 규칙에 대한 갈망을 높이고, 도전자에 대한 감정이입을 증가 6) 시키는 제작 방식에 따른 수용자의 참여도가 높은 프로그램은 기존에 살펴보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서바이벌 공개경쟁 프로그램에서 주체와 대상과의 소통구조는 단순한 수용자의 의견이 반영되고, 그들의 영향력이 결과에 반영되는 만족감에 대한 소통의 구조에 따른 인기 장르로 자리매김하는 것만은 아닐 것이다. 또 다른 범주에서 생각해 보면, 우리 사회는 동일한 제도와 규칙에서 펼쳐지는 경합의 과정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인식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 사회의 보편적 가치 기준의 판단에 대한 인식은 사라져 버리고, 공정하고 투명하지 못한 경합의 과정에서 더 이상 성공신화는 찾아 볼 수 없다는 부정적 견해가 지배적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는 참가자들의 공정한 규칙과 동일한 환경에서 경쟁과 경합의 규칙을 준수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서 정진하는 모습이 수용자에게 여과 없이 투영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영향력은 리얼리티를 강조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수용자에게 리얼 로 작용하고, 주체와 대상과의 소통구조가 성공 이라는 믿음의 상징체계를 구현함과 동시에 인생 역전의 감동 스토리가 전해지기 때문인 것이다. 또한 성공의 신화구조가 재탄생되고 수용자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새로운 인식을 변화시키고, 너와 나 그리고 우리의 주체적 소통구조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있다. 라. 서바이벌 공개경쟁 프로그램과 미디어문화 현상 텔레비전은 우리의 현실적인 삶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하는 상황에서 공적 사적 영역에 대한 우리의 일상성의 문화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한다. 또한 텔레비전 문화의 지표를 확장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장르의 현재성과 결부된 6) 박신영, 앞의 책, p.296. 가속화 현상은 대중문화의 상징체계를 구현하고 기호화하는 현상으로 발전되고 있다. 7) 즉 텔레비전은 수용자에게 기호화 되는 과정을 통해 소통하는 상호작용의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디어 매체의 대표성을 갖고 있다. 특히 미디어 문화는 산업문화로서, 대량생산을 모델로 하여 조직되어 있고, 대규모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해서 유형(장르)별로 제작되며, 관습적인 공식과 코드 그리고 규칙 등을 따른다. 8) 그에 따른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경우, 기표와 기의의 차이를 드러내는 현상과 더불어 그 대상에 대한 의미작용의 지시대상이 개별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수용자에게 강한 의미전달이나 욕구를 원만하게 충족시키기에는 한계성을 갖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경우 기존의 제작 방식과 새로운 방식의 채용이 혼종적으로 구성되어 신선함으로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다. 생존 과 경쟁 을 위한 경합의 방식이 미디어의 현실적 대상과 수용자 대상과의 관계에서 지각되는 과정이 현실성으로 다가온다는 점이다. 이러한 상황은 기존의 미디어에서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의 수용과정에 비해, 수용자를 대상으로 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점이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집단은 수용자의 집단적 소통의 상호작용을 시도한다. 그러나 수용자 집단의 특성은 불특정 다수의 반응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기호와 성향을 파악하기는 어려운 점을 감안한다면,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수용자의 실제적 삶의 모습이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미디어 문화의 패러다임을 능동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몰이는 유사한 포맷의 등장과 함께 시즌을 거듭하면서 제작되고 있는 상황은 텔레비전 문화의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수용자에게 성공 신화의 담론을 형성하고,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물론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의 해석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측면으로 동시적 평가를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예를 들어, 공정한 규칙 안에서 경합을 펼치는 과정에서 수용자의 반응은 뜨겁지만 경쟁 의 속성을 이용하고 흥미 를 이끌어내기 위한 제작진의 지나친 감정이입의 편집 기술, 심사위원 들의 과도한 평가 방식에 대한 언변이 수용자로 하여금 불편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또한 우리 사회의 경쟁 과 승부 에 대한 맹목적인 열광을 부추긴다는 현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은 것이 사실이다. 7) 함현, 데이트 쇼 프로그램에서 표출된 몸 이미지의 표상: TVn <러브스위치>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 p.2957. 8) Kellner, Douglas, 김수정 정종희 옮김, 미디어 문화, 새물결, 1997, p.14.

216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17 그러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은 우리 사회에서 항상 긴장감을 불러일으키는, 경쟁 과 생존 의 법칙에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상호작용하는 문화적 아비투스의 메커니즘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리 사회의 구성원이 갖고 있는 강박관념과도 같은 무의식적 욕망의 동일시를 부추기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동일시는 타인과 공유하는 점이 많을수록 더욱 성공적으로 나타나며, 이것은 자아가 대상을 자신의 내면에 투사한 상태와도 같다. 9) 아울러, 관습적인 체계의 틀 안에서 기호화되고 상징화되면서 하나의 코드 를 확립하는 특성이 미디어 문화의 특성으로 이어지고 있다. 2. 오디션 프로그램 <케이팝스타>의 텍스트 분석 가. 통합체 분석: 이야기 전개 구성 및 연결방식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가수지망생은 <표 1> 이야기 전개 구성 및 통합체 분석 결과와 같이 제1탄(1라운드에서 3라운드 과정의 경합), 제2탄(캐스팅 오디션 및 트레이닝 통한 실력 향상의 기회 제공)을 거쳐, 배틀 오디션과 패자부활전의 열띤 경합을 펼친다. 이 과정을 모두 마친 10명의 가수 지망생들은 TOP 10, Top, 6, Top 4의 과정들을 거치면서 최종적으로는 두 경쟁자간의 경합을 통해 우승자를 판가름하게 된다. 결국 최종 우승자는 이 프로그램이 기획한 바와 같이 소속사의 선택과 음반 출시 및 다양한 상품과 부상을 통해 새로운 가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제1탄 (1라운드~3라운드) 제2탄 (캐스팅 오디션 및 트레이닝) 배틀 오디션/ 패자부활전 Top 4 Top 6 Top 10 최종우승자 <표 1> 이야기 전개구성 및 연결방식 9) 홍성민, 문화와 아비투스: 부드디외와 유럽정치사상, 나남출판, 2000, p.304. 나. 계열체 분석: 등장인물의 분석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인 SBS의 <케이팝스타>는 경쟁 과 생존 의 경합을 펼쳐서 승자를 가리는 기본적인 생존경쟁의 서바이벌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명 가수지망생들의 꿈의 무대는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에서도 쉽게 접하고 있는 구성 형식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의 또 다른 구성적 특징은 국내 최고의 기획사 3곳의 YG 양현석, JYP 박진영, SM의 보아가 심사위원으로 구성되고, 참가자들을 심사 및 트레이닝 과정을 거쳐 서바이벌 형식으로 진행되는 전통적인 구성형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의 우승자는 자신이 원하는 기획사 선정 및 가수데뷔와 부상으로 통해 그 열띤 경합의 과정은 더욱더 재미를 더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진행자와 심사위원 3인, 방청객과 문자투표 참여자의 심사위원이 다수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특정 심사위원의 승자를 평가하는 방식에서 방청객과 시청자의 문자투표 선정 방식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는 접근 방식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우승자를 선출하는 방식은 다른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제작 방식과 동일하다. 승자 예선 및 본선 진출(최종 우승자 확정 및 혜택) 패자 예선 및 본선 탈락 <표 2>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결과에 대한 2층위의 평가 다. 행동자 모델 분석 그레마스는 주체(subject)와 대상(object), 발신자(sender)와 수신자(receiver), 보조자(helper)와 반대자(opponent)의 대립 쌍으로 행동자 모델을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대립 쌍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욕망과 전달, 능력의 세 가지 축을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케이팝스타>에서 주체는 물론 가수이고, 대상, 수신자, 협조자, 반대자는 심사위원, 방청객, 시청자의 3그룹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주체와 대상간의 욕망의 전달은 경쟁을 통한 승자의 공정한 규칙이 진한 감동으로 전달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욕망의 표출은 단순한 감성적인 표출이 아니라 실력으로 평가되고 인생의 꿈과 목표를 실현하는 자아의 표출이 발신자와 수용자간의 욕망의 동일시를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표출되고 있다.

218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19 발신자 (가수) 대상 (3그룹의 심사위원) 수신자 (3그룹의 심사위원)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프로그램의 인기와 시청빈도수의 증가 원인은 기존의 발신자와 수신자의 일방향적인 이야기 구조와 결과에 비해,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과관계가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표출되는 협조자 (가수를 선택한 3그룹의 심사위원) 주체 (가수) 반대자(가수를 선택하지 않은 3그룹의 심사위원)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상호교환적인 관계적 형성 요인은 수용자가 투표에 참여함으로써 공정하고 투명한 승자의 성공신화에 대한 동일시를 부추기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림 1> 케이팝스타 의 행동자 모델 분석 (1) 주체와 대상 <케이팝스타>의 주체와 대상은 발신자인 가수 지망생과 수신자인 3그룹의 심사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체는 가수 지망생으로 그들의 공통적인 욕망은 가수가 되기 위한 경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꿈을 실현하는 것이다. 또한 대상인 3그룹의 심사위원들은 그들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가수 지망생들의 욕망을 충족시켜 주기 위한 협조자와 반대자의 상반된 의견이 개입된다. 이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발신자(가수 지망생)들은 서바이벌 오디션 형식의 공정하고 투명한 규칙의 틀 안에서 그들의 실력을 평가받고, 성장 발전하는 모습을 통해서 심사위원의 평가를 받게 된다.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일치된 합일점의 성과는 실력으로 평가받게 된다. 특히, 시청자의 심사평가 방식의 도입은 전문적인 지식 또는 의견을 통해서 평가받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진정성으로부터 나오는 감동의 감성적인 영향력에 의해서 선택되어지는 쌍방향적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전문 심사위원의 평가 방식에 대한 수용자의 평가 방식에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볼 수 있지만 시청자의 시청빈도에 따른 투표 결과 방식은 긍정적인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3) 협조자와 반대자 이 프로그램에서 협조자와 반대자는 주체와 대상의 관계에서 나타나고 있다. 기획사의 전문 심사위원 3인과 방청객, 그리고 시청자 문자 참여자의 선택에 따른 협조자와 반대자의 선택에 따른 관문을 통과하게 된다. 그럼에도 기획사 대표로 구성된 3인의 심사 결과는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왜냐하면 선택된 가수 지망생은 그들로부터 일정 기간의 교육과정을 거친 후, 매 경선에 참여하고, 심사결과에 따른 또 다른 관문을 통과하기 때문이다. 또한 최종적인 승자는 자신이 원하는 기획사를 선정하고 공식 가수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물론 이 프로그램에서는 매주 경선의 과정에서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춤, 노래, 다양한 퍼포먼스의 시험무대를 통해 가창력 위주의 오디션 경쟁 프로그램의 틀을 준수하고, 출연자의 다양성을 통해서 승패가 결정되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그러나 특정 기획사의 연습과정을 통해서 펼쳐지는 관문의 과정에서 탈락되는 경우를 살펴보면, 협조자와 반대자, 즉 선택권자의 평가방식은 이항 대립적이면서도 반전의 묘미를 살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라. 기호학적 4각형 모델 분석 (2) 발신자와 수신자 이 프로그램에서 발신자와 수신자의 특징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직 간접적으로 서로의 이용과 충족이 효율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주체의 대상은 그들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한 경합의 과정을 거치고 수신자는 발신자의 경합의 과정을 지켜봄으로써 그에 적합한 대상을 선정함으로써 만족감을 얻는 상호교환적인 의사교환이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그레마스가 지적한 발신자와 수신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적인 역할의 축을 동시에 <그림 2>의 가수 지망생과 심사위원 3인의 선택에 대한 기호학적 사각형 모델의 분석결과는 반대관계, 모순관계, 보완 내포관계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의 심사위원 선택의 선정 방식은 점수와 문자 참여의 합산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럼에도 이 프로그램 3인의 심사위원의 점수에 따른 문자 참여의 점수는 상관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심사위원 3인의 채점 결과 방식에 따른 선택의 결정권은 심사위원의 주관적인 관점의 해석과 기준에 부합하는 경쟁자를 선별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가치관과 기준에

220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21 따른 다양성이 작용하는 것은 극명하다고 할 수 있다. 먼저 S1과 S2의 반대관계는 3인의 심사위원의 채점 방식이 다르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S1과 S2의 모순관계는 심사위원이 가수지망생의 채점 방식에 따른 선택하지 않는 반대의 관계이며, S2와 -S2의 관계는 높은 점수에 따른 선택을 받거나 받지 않는 관계이다. S1과 -S2의 관계는 보완 및 내포의 관계로 심사위원이 선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패자부활전을 통해서 선택되거나 선택되지 않은 상황도 살펴볼 수 있다. S2와 -S2의 관계는 심사위원의 다른 채점 결과에 따른 선택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 프로그램에서 표출되고 있는 경합의 과정을 거쳐 Top10에 진입한 참가자들의 결과를 살펴보면, 기존에 좋은 성적으로 진출하였더라도, 현재의 실력을 중요시하는 심사위원의 성향으로 볼 때, 최종적인 결과는 어느 누구도 예측하기 힘든 상황으로 작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동일한 조건에서 훈련의 과정과 거듭된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참가자들의 열띤 경합의 과정은 진정한 승부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진정성을 살펴 볼 수 있다. 선택한다 (심사위원) S1 함의관계 선택받지 않는다 (가수) -S2 상반 반대관계 모순관계 상반 반대관계 선택받는다 (가수) S2 함의관계 선택하지 않는다 (심사위원) -S1 <그림 2> 케이팝스타 심사위원의 선택에 대한 기호학적 사각형 분석 반대관계: S1/S2/S'1, -S1/-S2/-S'2 모순관계: S1/-S1, S2/-S2, S2/-S'2, S'1/-S1 보완 내포관계: S1/-S2, S2/-S1, S'1/-S'2 상반 반대관계 모순관계 상반 반대관계 선택한다 (심사위원) S'1 함의관계 선택받지 않는다 (가수) -S'2 Ⅲ. 결론 본 연구는 최근 인기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수용자와의 소통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이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중의 하나는 리얼리티와 오디션 경쟁 프로그램의 혼종적 구성 형식에 따른 수용자와의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이어지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고, 침체된 대중문화를 활성화시키고 있는 순기능적인 사회문화적 효과가 커다란 것으로 판단되었다. 특히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사회문화적 파급효과의 측면에서 수용자가 미디어를 이용하는 행위를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수용자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참여적 행위는 기존 미디어의 시각적 지배구조에서 벗어난 소통 과 상호작용 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에 관한 수용자와 영향력에 대한 현상을 기호학적 분석의 틀을 이용하여 텍스트 분석을 시도하였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분석 대상인 SBS의 <케이팝스타>의 통합체와 계열체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공개경쟁 프로그램의 전형적인 형식적 구성을 갖고 있다. 특히, 경쟁 과 생존 의 경합의 과정은 본 프로그램의 대본 없는 리얼리티를 강조하는 구성의 전형적인 특징으로 수용자에게 흥미를 제공하고 자발적 참여를 이루어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투명성을 제공하고, 도전자의 꿈과 희망이 실현되는 무대의 진실성을 보여줌으로써, 우승을 향한 도전자의 욕망이 수용자에게도 동일시를 부추기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행동자 모델 분석의 결과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주체와 대상, 발신자와 수신자의 선택적 결과에 대한 도전자의 성장 과정의 모습이 수용자와의 소통과 상호작용으로 이어지는 현상을 나타낸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 수용자와의 상관관계에 있어서 미치는 영향은 실력으로 평가받는 공정한 우리 사회의 기대심리를 반영하므로 소통과 상호작용에 있어서 대리만족의 모습이 투영되고 있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기호학적 사각형 분석에서 나타난 선택과 반대관계에서 나타나는 이항대립적인 구조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경쟁 의 결과이다. 그러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연습의 과정을 통해 지속되는 경합의 과정은 투명성을 반영함으로써, 그들의 꿈과 희망을 실현시켜 나가는 과정에 몰입하는 수용자와의 소통을 이끌어낸다. 특히, 수용자의 문자 참여 방식은 공개경쟁 프로그램에서 수용자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를 통한 미디어 문화의 담론을 형성해 나가는 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222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23 본 연구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주체와 대상과의 소통 구조는 수용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구성과 포맷의 유상성에 따른 무분별한 프로그램의 제작과 경합의 경쟁구도는 우리 사회의 경쟁 심리를 부추긴다는 부정적인 견해도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부정적 견해에 비해, 수용자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률 상승과 인기몰이 현상에 따른 수용자들의 열띤 반응은 새로운 시각의 미디어문화를 연구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 문헌 <단행본> 홍성민, 문화와 아비투스: 부드디외와 유럽정치사상, 나남출판, 2000. Foster, Hal, 최연희 옮김, 시각과 시각성,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4. Herbert Marcuse, 김인환 역, 에로스와 문명: 프로이트 이론의 철학적 연구, 2004. Hill, Annette, Reality TV: Audience and Popular Factual Television, Routedge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 New York, 2005. Kellner, Douglas, 김수정 정종희 옮김, 미디어 문화, 새물결, 1997. Philip, Smith, 한국문화사회학회 옮김, 문화이론: 사회적 접근, 이학사, 2008. <논문> 박신영,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제3자 효과: 대학생 시청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5권 6호, 한국방송학회, 2011. 함현, 데이트 쇼 프로그램에서 표출된 몸 이미지의 표상: TVn <러브스위치>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 <웹사이트> www.sbs.co.kr 투고일자: 2012년 4월 20일 심사일자: 2012년 4월 30일 게재확정일자: 2012년 5월 02일

224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25 Abstract A Semiotic Analysis of Interaction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with Survival Audition Program the phenomenon of the rise and popularity for the audience reaction on the need for continued research is required. Hahm, Hyun Professor, Dept. of Broadcasting & Digital Media, Chungwoon University Key Words : Survival Audition Program, Interacti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This study examined the growing popularity survival of the audition program with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 the TV genre, especially one of this program based on reality format as well as competition program as type of hybrid configuration of the target audiences. It also continued to interest in the phenomenon and the activation of popular culture and society in the audience was judged to be a big media culture effects. In this study, survival of the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 phenomena for the audience and influence the framework of semiotic analysis was attempted using text analysis. Survival analysis is the subject of an audition of the SBS program "K Pop Star". As a result, survival audition program has the typical formal configuration. This program also appears in the analysis of the semiotic square inverse relationship appears in the selection and binary oppositions structure a program that appears in a survival competition is a typical result. The survival of the composition and format of the audition program, paid on production of the indiscriminate application of competition and conflict in our society, encouraged the rivalry is also given a negative opinion. But the negative view, compared to the survival of audience viewership for an audition program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