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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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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71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 <냄새를 보는 소녀>를 중심으로 - 정혜지 1) Ⅰ. 머리말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대상 및 방법 Ⅱ. 캐릭터 변화 분석 1. 보호자 2. 사건반장 3. 범인 Ⅲ. 캐릭터 변화 원인 1. 가족 2. 루키즘(lookism) 3. 쉐프 전성시대 Ⅳ. 맺음말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한국의 웹툰은 미국, 중국, 일본 등 세계 시장에서 통하고 있다. 웹툰이 세계 시장에서까지 가능성을 보이자 웹툰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새로운 웹툰이 수백 개씩 쏟아져 나온다. 아예 해외 시장을 겨냥한 작품 을 만드는 작가들이 있을 정도다. 1)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석사재학 논문투고일 : 2015.11.16 심사완료일 : 2015.12.06. 게재확정일 : 2015.12.14 72 요즘 이렇게 세계적으로 뻗어나가는 웹툰은 웹이라는 디지털 매체 공 간과 아날로그 인쇄 매체인 만화가 결합하면서 탄생하였다. 영상 산업에 서 만화와 함께 원작 콘텐츠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2) 그 대표적인 이유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영화나 드라마계의 소재가 고갈되어 웹툰의 소재 다양성을 활용한다. 두 번째로는 완전 새로운 작품 보다는 인기가 있는 웹툰의 원작을 활용함으로서 상대적으로 부담감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 3) 의 시작은 2010년 메리는 외박 중 이 다. 4) 시청률 7.3%에 그치며 매체전환의 시작은 웹툰의 인기에 부응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실패했지만 이 작품을 시작으로 미생, 닥터 프로스트, 호구의 사랑, 우리 헤어졌어요, 하이드 지킬 나, 오렌지 마말레이드, 냄새를 보는 소녀 등 공중파 뿐 아니라 웹 드라마, 케이블 TV 등에서 웹툰 원작의 드라마가 제작되었다. 이 중 가장 흥행에 성공한 작품으로 인정되는 미생 은 케이블 TV에서 이례적인 시청률 8%를 달성하였고, 지 상파에서 가장 성공한 작품으로 인정되는 냄새를 보는 소녀 는 평균 시 청률 11.9%로 동시간대 1위를 차지하면서 웹툰의 드라마화에 대한 가능 성을 보여주었다. 현재 마음의 소리, 치즈인더트랩 등 웹툰으로서 유명 한 작품들이 드라마 혹은 웹 드라마로의 제작과정에 있다. 5) 매체전환의 과정에서 이야기의 서사구조, 캐릭터 등 각 매체의 특성에 맞게 변화할 수밖에 없다. 영화는 시간적 제약이 있어서 재매개 과정에서 에피소드와 인물의 생략을 통한 서사와 갈등의 단선화가 이루어지는 반 면 드라마는 에피소드와 인물이 추가, 확장되고 복합적인 플롯으로 변화 되며 인물관계도 복잡해진다. 이는 웹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폭넓은 수 2) 채희상, 웹툰의 매체전환 과정에 관한 연구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 연구 Vol.10, No.2 195p, 2014 3) 매체전환이란 하나의 텍스트가 이전의 매체와는 전혀 다른 매체로 이동하면서 그 매체의 특성에 맞게 변형되는 것을 이야기한다. - 김민정, 이혜원, 출판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의 캐릭터 변형 연구 - 영화 <다크나이트>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 연구 Vol.10, No.2 28p, 2014 4) 단대신문, 문화 人 문화in 60. 드라마로 새 생명 얻는 웹툰, 기사, 조수진 기자, 2012.10.09 5) 스타서울TV, 웹툰 원작 드라마 홍수, 하이드 지킬, 나 냄새를 보는 소녀 밤을 걷는 선비 부터 치 즈인더트랩 마음의 소리 까지, 기사, 이현미 기자, 2015.08.12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73 용층을 확보해야 하는 TV드라마의 경우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서사와 인 물을 설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6) 연구 대상인 드라마 냄새를 보는 소녀 는 웹툰의 한 가지 에피소드를 활용해 16부작의 미니시리즈로 재 매개 되었다. 이 과정에서 시청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몰입을 유도하기 위해서 매회 서사를 종결시키지 않고 확장하며 갈등을 고조시키고, 극적 인 에피소드의 삽입을 통해 기대감을 충족시키는 전략을 쓸 수밖에 없 다. 7) 이와 같은 전략에 있어 스토리의 구성요소이자 사건을 발생시키고 이끌어나가는 추동력 중 하나인 캐릭터도 변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웹툰에서 드라마로의 매체전환시 위와 같은 특성을 바 탕으로 캐릭터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을 통하여 웹툰에서 드라 마로의 매체전환시 캐릭터의 변화는 매체의 어떤 특징을 통하여 변화하 였는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2. 연구 대상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2015년 4월 1일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 된 냄새 를 보는 소녀 를 연구대상으로 정하였다. 웹툰 냄새를 보는 소녀 는 현재 올레마켓 웹툰에서 연재 중에 있으며, 올레마켓에서는 최근 1년간 구독 순위 4위 안에 꾸준히 자리하고 있으 며, 현재는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현재 전체 웹툰 구독 순위 8위를 차지하고 있다. 8) 웹툰의 인기가 좋아 많은 기대 속에 방영되었다. 그러나 웹툰의 인기에 미치지는 못하였지만 지금까지 공중파 드라마로 매체전환 된 작품 중 가 장 높은 시청률 11.9%를 달성했으며, 동시간대 시청률 1,2위를 차지하였 다. 6) 김미라,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사례 연구 -웹툰 <미생>의 드라마 <미생>으로의 재매개-, 한국 콘텐츠학회 논문지 15 Vol. 15, No. 8, 134p, 2015 7) 김미라,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사례 연구 -웹툰 <미생>의 드라마 <미생>으로의 재매개-, 한국 콘텐츠학회 논문지 15 Vol. 15, No. 8, 134p, 2015 8) 툰드라이브 어플리케이션 현재 구독순위 74 지금까지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 시에는 완결 된 작품을 활용하 였다. 그러나 냄새를 보는 소녀 는 연재 중에 한 에피소드만 활용하여 매 체전환 하였다. 그로 인하여 스토리 부분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웹 툰의 스토리는 부모님의 사망 원인을 찾아나서는 과정 안에 연쇄살인범 이 등장하는 반면 드라마에서는 연쇄살인 에피소드만 활용함으로서 스토 리가 축소되었다. 웹툰에 비하여 드라마에서는 스토리가 축소되었지만 그 스토리를 활용 해 드라마 16부작을 완성시키기 위해서 캐릭터 9) 에 사연을 부여하거나, 직업을 바꾸거나, 외적인 모습을 바꾸는 등의 변화를 가져왔다. 주인공 남녀의 캐릭터는 사연 정도만 바뀌지만 범인, 조력자, 사건 반장의 캐릭 터는 외적인 모습부터 사연까지 주인공 보다 더 많이 변화되었다. 즉 이 작품의 매체전환 과정에서 캐릭터에 사연 및 외적인 모습들을 추가함으 로서 스토리가 축소됨에도 불구하고 16부작의 드라마를 완성시킬 수 있 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의 변화가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캐릭터의 변화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캐릭터의 변화를 연구하는 방법으로는 에그리와 브록케트의 분류 방법 을 활용하고자 한다. 이들의 분류 방법이 객관적이고 정확한 것은 아니지 만 편의상 보편성을 획득하기 위해 이 방법을 택한다. 에그리는 캐릭터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알기 위해서는 생리적 차원, 사 회적 차원, 심리적 차원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10) 브록 케트는 이 가운데 심리적인 조건 속에 포함되어 있는 도덕적인 측면을 따로 설정하여 육체적 차원 사회적 차원 심리적 차원 도덕적 차원 등의 네 가지로 구분하기도 한다. 11) 9) 캐릭터는 작가에 의해 성격이 창조되거나 형상되어 작품 내의 허구적인 사회 속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맺을 때 나타나는 내외적인 특징을 뜻하고 이를 통해 수신자들은 다른 인물들과 대비되는 그 인물의 특성과 아울러 도덕적인 가치 판단을 추정할 수 있게 된다. 레이조스 에그리, 희곡작법, 청하, 67p~75p, 1991, 재인용 10) 레이조스 에그리, 희곡작법, 청하, 67p~75p, 1991, 재인용 11) Brockett, Oscar G., Perspectices on Contemporart Theartre Louisiana State University Press, 43p~45p, 1971, 재인용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75 이 중 육체적 차원은 변할 수 없는 차원으로서 주로 육체의 외부적 특 징에 관련된 것으로 세 가지 요소 중 가장 단순한 차원이다. 이것은 우리 의 정신적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열등 컴프렉스, 또는 우월 콤플렉스를 빚어내는 바탕이 되며 가장 뚜렷하고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관 련 요소는 성별, 나이, 키와 몸무게, 결함여부 등이 있다. 사회적 차원은 인간이 사회적인 한경 속에서 성격이 형성되고 드러나 는 것을 뜻한다. 육체적 차원과 다르게 사회적 변화에 의해 사회적 차원 또한 변화할 수 있다. 관련요소로는 계층, 직업, 학력, 가정환경 등이 있 다. 심리적 차원은 앞의 두 차원이 결합하여 나타나는 심리적 특성이다. 관 련 요소로는 성생활, 개인적인 목표 야심, 기질, 삶에 대한 태도 등이 있다. 도덕적 차원은 어떤 도덕적 결정을 내림으로서 성격적 특징을 구별하 게 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네 가지 차원 중 육체적 차원, 사회적 차원 두 가지를 가지고 분석하고자 한다. 심리적 차원은 육체적 차원, 사회적 차원 두 가지에 의해 결정되므로 제외하고, 도덕적 차원은 요소의 부재로 인해 제외한다. 육체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 두 가지의 차원의 각 요소 중 웹툰과 드라마 안에서 표현 된 요소만 활용한다. 육체적 차원은 성별, 나 이, 키, 육체적 결함 요소를 활용하고 사회적 차원 직업, 학력, 가정환경 요소를 활용해 분석하고자 한다. Ⅱ. 캐릭터 변화 분석 냄새를 보는 소녀 의 웹툰과 드라마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인물은 남자 주인공, 여자 주인공, 보호자, 사건 반장, 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인물 중에 대상을 선정하 였다. 그 중 주인공 캐릭터는 보호자, 사건 반장, 범인에 비해 작은 변화 를 가져왔다. 예를 들면 남자 주인공은 외형적 모습, 직업 등 다 똑같지 만 드라마에서 웹툰과 달리 동생의 죽음으로 형사가 되었다는 사연만 추 76 가되었다. 그러나 범인 캐릭터는 나이, 외형적 모습, 직업, 사연 등 확연 한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남녀 주인공 보다 확실한 변화를 보여 줄 수 있는 보호자, 사건 반장, 범인의 캐릭터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1. 보호자 웹툰에서의 보호자와 드라마에서의 보호자의 공통점은 혈연관계가 아 니라는 점이다. 차이점은 웹툰에서는 이웃집 오빠가 보호자라면 드라마에 서의 보호자는 혈연관계는 아니지만 아빠라고 알고 부른다. 외적으로 보 여지는 차이는 아빠가 되어 나이가 더 많다는 차이밖에 없다. 그러므로 육체적 차원 보다는 확실한 변화의 원인이 되는 가정환경 요소가 포함된 사회적 차원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1) 사회적 차원 웹툰 드라마 이미지 직업 제약회사 연구원 형사 경비원 학력 대학 졸업 대학 졸업 가정 5살난 자식을 잃은 후 외동 아들 환경 오초림(여자 주인공) 입양 [표1] 보호자 캐릭터의 사회적 차원 웹툰과 드라마 비교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77 위의 표를 보면 웹툰에서의 보호자와 드라마에서의 보호자는 다른 사 람이라고 해도 무관하다. 요소들 중 학력을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이 다 변화하였다. 이 중 눈에 띄는 요소는 드라마에서의 보호자 가정환경이다. 웹툰에서는 보호자에게 가정환경에 문제가 없다. 그러나 드라마에서의 보 호자는 여자주인공을 입양한다. 아빠를 자처한 이유는 어린 5살난 딸을 잃었던 가정환경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현대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자녀를 돌보는 부모, 조부모, 일가친척 등으 로 확대하여 보호자로 부르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고 현재 우리는 보호자 를 당연히 나를 돌봐준 부모님, 즉 혈연관계로 알고 있다. 이런 보호자를 요즘 우리는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많이 접할 수 있다. 2013년 1월 MBC 일밤 - 아빠 어디가? 를 시작으로 TV 예능 프로그램 에서 보호자 중 특히 아빠의 역할에 주목한 프로그램들이 등장하였다. 그 해 11월 KBS에서는 슈퍼맨이 돌아왔다 를 편성하여 현재까지도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SBS에서는 2014년 1월 오! 마이 베이비 라는 프로 그램을 편성, 그 밖에도 맘마미아, 하이힐을 신고 달리는 엄마, 유자식 상팔자, 아빠를 부탁해 등 아빠 뿐 아니라 부모 즉 가족에 관련 된 콘텐 츠가 채 3년도 되지 않은 지금 셀 수 없이 쏟아져 나왔다. 이 프로그램들 은 우리에게 친숙한 보호자를 활용하여 모든 연령층에게 친숙하고 현실 적인 콘텍스트를 이끌어내고 공감대를 형성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 다. 12) 이런 보호자를 활용한 예능 프로그램의 특징처럼 냄새를 보는 소녀 에 서의 보호자가 웹툰에서는 이웃집 오빠였지만 드라마에서는 혈연관계도 아닌 입양한 아빠, 보호자라는 점을 통해서 드라마가 모든 연령층에게 친 숙하고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하는 매체이기 때문에 변화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2. 사건 반장 12) 오장근, TV 예능프로그램 속 한국인의 가족 이데올로기 <아빠! 어디가?>와 <슈퍼맨이 돌아왔다> 를 중심으로, 영상문화 Vol.25, 115p, 2014 78 이 캐릭터의 웹툰과 드라마에서의 공통점은 직업이 프로파일러이자 연 쇄살인 사건의 담당 반장이라는 점이다. 사회적 차원으로는 변화가 없다. 그러나 외형적 모습으로는 많은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사건 반장 캐릭터는 육체적 차원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 육체적 차원 웹툰 드라마 이미지 성별 여자 여자 나이 40대 중반 30대 중반 키 해당 없음 165cm 육체적 결함 다리 장애 결함 없음 [표2] 사건 반장 캐릭터의 육체적 차원 웹툰과 드라마 비교 사건 반장의 웹툰과 드라마 캐릭터 육체적 차원 요소들을 보면 완전 다른사람으로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육체적 차원의 요소들 중 여자 라는 점을 제외하고 모든 요소들이 변화하였다. 특히 프로파일러 캐릭터 에서 주목할 요소는 육체적 결함 요소이다. 웹툰에서는 사고로 인한 다리 장애로 휠체어를 타고 다닌다. 또한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여성스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79 럽지 못한 외모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드라마에서는 육체적 결함이 없고 하이힐에 정장 차림, 다,나,까 로 끝나는 말투를 사용함으로서 완벽함을 추구하며 몸매와 미모를 타고난 미녀로 등장한다. 웹툰에서는 거부감 드 는 이미지였다면 드라마로 매체전환 과정에서 수용자들이 보기 편한 이 미지로 변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수용자들이 보기 편한 이미지는 무엇일까? 우리는 TV드라마를 통해 외모지상주의를 접할 수 있다. 아예 외모지상 주의를 소재로 한 드라마 또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최 근 성황리에 종영된 MBC 그녀는 예뻤다 는 과거의 미모에 현재의 외모 가 못미치자 자신감 하락으로 첫사랑 또한 외모가 완벽한 친구에게 빼앗 기는 스토리로 시작된다. 그리고 현재 방영중인 KBS 오 마이 비너스 또 한 학생 때 대구 비너스였던 여자 주인공이 뚱뚱해지자 15년간 연애했던 첫사랑을 얼굴, 몸매 완벽한 친구에게 빼앗기면서 드라마는 시작되었다. 이 두 드라마에서의 공통점은 예뻤다가 변한다는 점, 외모가 완벽한 누군 가에게 남자친구를 빼앗긴다는 점, 그리고 드라마가 진행되면서 여자 주 인공들이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변한다는 점과 수용자들은 이들이 예전 의 모습으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기다린다는 것이다. 심지어 그녀는 예뻤 다 방영 중 여자주인공이 다시 외적으로 완벽하게 변환 뒤 한 회가 끝난 후 다음 회가 프로야구 플레이오프로 인해 결방이 되었다. 그 때 시청자 들은 게시판에는 4000여건의 항의 글이 올라왔고, 뉴스 댓글, SNS 등으 로 엄청난 불만을 표시하였다. 13) 결국 거액을 주고 프로야구 플레이오 프 중계권을 얻은 MBC는 그녀를 예뻤다 를 위해 포기할 수 밖에 없던 해프닝이 있었다. 이 때의 시청자들의 반응은 이런 타이밍에 결방이라 니, 왜 하필 이럴 때... 14) 등 여자 주인공의 변신 후 결방에 의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시청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TV 드라마를 통해 아 무렇지 않게 접하고 있는 외모지상주의는 외모 차별주의라고도 불리고 13) 위키트리, 결방이 너무해 그녀는 예뻤다 시청자 게시판 상황, 기사, 권수연 기자, 2015.10.15 14) TV Report, 그녀는 예뻤다 오늘(15일)정상 편성 연속 방송 No", 기사, 박귀임 기자, 2015.10.15 80 루키즘(Lookism) 15)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외모지상주의는 TV 드라마를 통해 강력하게 전달되고 이는 좋 은 신체적 외모와 행복, 성공을 양식화된 이미지로 융합시키고 있다. 그 로 인하여 수용자가 미디어에 나타난 인물이나 상황에 대해 현실감을 많 이 지각할수록 또는 현실에서 유사성을 더 많이 느끼게 될수록 미디어의 효과는 더 커진다. 웹툰에서의 사건반장 캐릭터에는 장애가 있고, 꾸미지 않고, 사투리를 사용하는 외적인 모습이지만 위와 같은 미디어를 이용한 보다 큰 효과를 위하여 드라마에서는 보다 외적으로 완벽한 캐릭터로 변화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3. 범인 범인 캐릭터는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가장 많이 변화된 캐릭 터라고 볼 수 있다. 웹툰에서의 범인과 드라마에서의 범인의 공통점은 범인 이라는 캐릭터라는 점뿐이다. 외형적인 모습부터 시작해서 직업, 환 경 등 모든 것들이 다 변화되었다. 그러므로 범인 캐릭터는 육체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 두 가지를 모두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15) 1978년 미국 워싱턴 포스트(Washington Post)의 비만인정운동(fat acceptance movement) 에 관한 기사에 소개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비만인정운동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외모에 의한 차별 이라는 문 제점을 지적하기 위해서 이 용어를 사용하였고, 외모가 사람을 차별하거나 편견을 갖게 한다는 의미 를 지닌다. - 장준수, 한국의 미디어루키즘(media-lookism)에 대한 연구 : 텔레비전 드라마노출과 미용성형태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p, 2011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81 1) 육체적 차원 웹툰 드라마 이미지 성별 남자 남자 나이 30대 후반 30대 후반 키 160대 중반 170대 후반 육체적 결함 머리 부분 함몰 안면 인식 장애 [표3] 범인 캐릭터의 육체적 차원 웹툰과 드라마 비교 범인의 웹툰과 드라마에서 두 캐릭터의 성별, 나이는 비슷하지만 이미 지부터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육체적 결함 부분에서 차 이를 보이고 있다. 웹툰에서의 범인 캐릭터는 머리 부분 함몰이라는 외형 적인 결함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드라마에서는 외형적인 결함은 없으나 안면 인식 장애라는 결함을 가지고 있다. 육체적 결함을 가진 캐릭터는 정신적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그 캐릭터들은 열등 콤플렉스를 빚어낸다. 범인들은 육체적 결함에 의해 자 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게 되었고 결국 결함은 범행이라는 갈등 인자로 기능하게 되었다. 범행은 웹툰과 드라마 모두 범인이 사람을 납치한 뒤 6 일 동안 피해자의 삶을 노트에 적게 한 뒤 살해한다. 그 다음 자신이 가 져보지 못한 삶을 노트를 보며 만족한다. 이렇게 남에 의해 자신의 삶을 기생하는 범행이 극의 플롯을 이끌어 나가는 힘이 되었다. 웹툰과 드라마 82 에서의 범인 캐릭터가 육체적 차원의 모든 모습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결함이 존재하는 이유다. 범인 캐릭터의 육체적 차원을 들여다보면 위에서의 사건 반장 캐릭터 와 비슷한 변화를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드라마로 변화되면서 조금 더 대 중성을 확보해야하고, 수용자들의 반응에 민감하기 떄문이다. 즉 범인 캐 릭터도 변화되면서 외모지상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이유에서 외형 적인 결함 보다는 내적인 결함이 있고, 무서운 이미지 보다는 우리 옆에 있을 법한 인물의 이미지로 변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사회적 차원 웹툰 드라마 직업 노숙자 쉐프 학력 해당 없음 영국 유학생 가정 강간으로 자신을 낳게 된 유소년기 학대 환경 엄마 [표4] 사건 범인 캐릭터의 사회적 차원 웹툰과 드라마 비교 범인의 사회적 차원을 보면 모든 요소들이 다 변화함을 발견할 수 있 다. 웹툰에서의 범인은 노숙자로 콘테이너에서 생활하고 학력은 언급조차 없는 사회 소외 계층이다. 그러나 드라마에서 범인은 요즘 흔히 볼 수 있 는 영국 유학파에 스타성을 가진 레스토랑 대표이자 쉐프이다. 이와 같이 정 반대의 요소들 중 가정환경은 웹툰과 드라마에서 모두 다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불안정한 가정환경 또한 위에서의 육체적 결함과 같이 범행의 갈등인자가 된다. 범인의 직업이 웹툰에서는 노숙자였지만 드라마에서는 쉐프로 등장한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83 다. 왜 하필 쉐프일까? 요즘 우리는 TV를 통해 tvn 삼시세끼, kbs2 해피투게더 야간매점, jtbc 냉장고를 부탁해 등 쿡방 전성시대 라고 불릴 만큼 쿡방 16) 이 방송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쉐프들은 많은 관심과 인기를 얻고 있다. 쉐 프들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드라마 오, 나의 귀신님, 웹드라마 연애 세포2 등에도 주인공으로 등장하였다. 드라마 뿐만 아니라 쉐프들은 마 이 리틀 텔레비전, 라디오 스타 등 예능에도 출연하며 대중적인 이미지 로 변신하고 있다. 범인의 캐릭터가 쉐프 인 이유는 위와 같이 최근 쉽게 만나볼 수 있고 대중적인 모습으로 변하고 있는 직업인 쉐프를 활용하여 수용자들의 거 부감을 줄이고 대중성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다. Ⅲ. 캐릭터 변화 원인 캐릭터 변화 분석을 보면 보호자 캐릭터는 가족을 활용하였다는 특징 을 가지고 있고, 사건 반장은 루키즘을 활용하여 변화되었고, 범인은 루 키즘과 쿡방, 쉐프를 활용하여 변화하였다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이 특징들은 현재 수용자가 TV를 통해 많이 접할 수 있는 콘텐츠라는 공통 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요즘 왜 이러한 콘텐츠들이 TV를 통해 전달 되고 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1. 보호자 - 아빠 근래에 들어 TV 브라운관을 통해 스타들의 자녀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엄마가 계속 같이 나오는 프로그램은 <오 마이 베이비> 뿐이다.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슈퍼맨이 돌아왔다>, 그리고 아빠 콘텐츠의 시작이었던 <아빠! 어디가?> 프로그램은 아빠 혼자 자녀를 돌 16) 쿡방 : Cooking과 방송의 합성어로 출연자들이 직접 요리를 하고 함께 먹는 방송 84 보는 컨셉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현상을 아버지 신드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아빠들의 역할을 중요시하는 프로그램이 생성된 배경은 전통적으로 대 부분의 시간을 공적인 장소에서 일하며 가족을 경제적으로 뒷받침하는 역할을 맡아왔기에 가정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었던 아버지 가 자녀들에 게 보다 의미 있는 존재가 되기를 바람이다. 아버지의 부재는 우리나라의 유교적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전통적은 가부장제도 속의 권위적인 아버지, 공적 영역에서의 사회적 삶 과 경제활동에만 충실한 역할 분담으로 가정에서 자녀는 엄마에 의지하 며 아버지와는 의사소통도 잘 되지 않는 현상이 빈번했었다. 그러나 1990년대 말에 외환사태 위기 이후 가족 안에서의 여성은 더 이상 아내, 또는 어머니로서의 존재만이 아닌 한 개인으로서의 행복과 자율성을 추 구하고 경제활동을 시작했다 17). 이렇게 여성과 남성의 역할이 똑같아짐 에도 불구하고 아직 남아있는 사상 덕에 아버지의 부재가 현재까지 이어 지고 있다. 이런 현상을 파악하고 기획한 프로그램이 높은 시청률을 유지하고 있 고, 또 다른 가족 콘텐츠가 끊임없이 생성되는 현상을 보면 가정에서의 아버지의 부재 를 극복한다는 긍정적인 메시지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는 증거가 된다. 2. 사건 반장 - 루키즘 2013년 아르바이트 구직 사이트가 조사한 설문의 결과 외모가 잘생긴 사람은 못 생긴 사람보다 33% 높은 수입을 가진다. 라는 결과를 얻었 다.(알바천국 2013) 즉 외모가 우수한 사람은 돈도 잘 번다는 것이다. 우 리는 현재 TV나 각 매체를 통해 이러한 현실들을 보고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에 틀린 말이라고 부정하지 못한다. 또한 사람들에 17) 이충민, 한국 영황서 재현된 여성의 개인화와 가족형태의 변화, 글로벌문화콘텐츠, 글로벌문화콘텐츠 학회, 42p, 2011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85 게 외모는 경쟁력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외모를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 은 게으르고 일 또한 게으른 탓에 잘 못할 것이라고 판단한 뒤 취직이 안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러한 루키즘은 현재에 와서 생겨난 것이 아니다. 고대에 아리스토텔 레스가 개인적 아름다음이 그 어떤 증명서 보다 위대한 추천 이라고 서 술하였고, 우리의 전통 사회에서도 신언서판으로 신체적 외양을 우선적으 로 중시하였다. 그러나 근래에 이르러 현저히 부각되는 사회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부각되는 이유로는 대중 매체의 영향력, 특히 광고 이미지에 나타나는 외모 내지 신체적 매력을 강조하고, 소비자사회에서의 미용산업의 발전 등을 지적할 수 있다. 물론 대중매체의 영향력은 광고에 국한되지 않는다. 요즘엔 가수, 배우는 물론이고 희극인들 까지도 외모가 출중하다. 연예인의 외모는 예뻐야 한다. 라는 생각이 어느 순간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다. 그로 인하여 성형을 안한 연예인이 없을 정도고 충분히 예쁜 얼굴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성형을 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이 러한 모습은 수용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현재 한국은 전 세계 인구 대비 성형수술 비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영국 언론지 이코노미스트에 서의 조사결과만 보아도 영향력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소비자사회에서의 상품들을 더 비싼 고가의 상품으로 파려지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야 한다. 즉, 상품으로서의 가치부여 는 보다 참신하고 아름다운 외양과 매력적인 겉모습에 우선적으로 주어 진다. 그렇다 보니 사람 뿐 아니라 상품을 볼 때에도 외양적인 모습으로 판단함으로서 근래에 이르러 루키즘 현상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고 판단 할 수 있다. 18) 3. 범인 - 쿡방 전성시대 요즘 TV 프로그램은 먹방 전성시대이다. 먹방의 시작은 2001년부터 방송된 <찾아라! 맛있는 TV>로 알려져 있다. 먹방의 본격적인 유행은 18) 엄묘섭, 시각문화의 발전과 루키즘,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5, 88p, 2008 86 인터넷방송과 먹방 DJ가 온라인에 등장하면서부터이다. 19) 먹방을 통해 일반인도 스타가 되고 먹방 방송을 하기 위해 사무실을 마련하는 등 먹 방 콘텐츠가 하나의 사업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어느새 음식의, 음식에 관한, 음식을 위한 방송이 각종 미디어 와 대중문화의 대세로 굳어졌다. 이른바 먹방 을 거쳐 쿡방 의 전성시대 가 찾아온 것이다. 단순히 기존에 유행하던 맛집 소개나 음식을 만들고 먹는 행위를 넘어, 최현석, 샘킴, 이연복 같은 스타 셰프들과 tvn의 <집 밥 백선생> 에서는 국민적 유명인사 백종원을 탄생시켰다. 20) 이렇게 되 기 위해서는 수용자들의 열광적인 반응이 있기에 가능했다. 왜 우리는 먹 고 요리하는 프로그램에 열광할까? 먹방, 쿡방에 중독된 한국인들의 심리를 더 파고들어 관찰하면 먹방 현 상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2010년대의 한국인들은 심리적 허기에 시 달리고 있다 한국인들은 현재 살기 힘든 것이다. 이러한 삶의 조건은 삶 의 허기를 증폭시켜 먹방, 쿡방에 중독되게 만드는 이유로 충분하다. 그리고 육체적 비만을 피하려는 사회적 현상, 즉 위에서 언급한 루키즘 또한 이유가 된다. 외형적인 모습에 관심이 많고 관리를 해야 살아갈 수 있는 사회에서 아무리 심리적 허기를 달래기 위함이라고 하여도 먹을 수 없는 현실이다. 그래서 먹방, 쿡방을 보며 대신 만족하는 현상이 일어난 다고 판단할 수 있다. 21) Ⅳ. 맺음말 대중매체를 통해 방영되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성패는 대중적 인기, 즉 대중성에 크게 좌우된다. 상품으로서 텔레비전 드라마는 수요 되지 않으 면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22)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 되는 과정에서 19) 최강민, 먹방 전성시대를 해부하다, 플랫폼, 인천문화재단, 35p, 2015 20) 류웅재, 쿡방 의 정치경제학 : 주체의 자기 통치의 관점에서, 문화과학, 161p, 2015 21) 최강민, 먹방 전성시대를 해부하다, 플랫폼, 인천문화재단, 38,39p, 2015 22) 백경선, 텔레비전 드라마 굿바이 솔로 연구 - 예술성과 대중성을 중심으로, 어문연구학회, 語 文 硏 究 第 56 輯, 2008, 480p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87 이와 같은 TV 드라마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캐릭터의 변화를 분석하고 원인을 연구해본 결과 매체전환 과정에서 대중성을 얻기 위해 캐릭터를 변형시켰음을 알 수 있다. 보호자의 캐릭터 는 가존 콘텐츠에 맞춰 아빠로 변화되었고, 사건 반장 캐릭터는 루키즘 현상에 맞춰 외적으로 완벽한 사람으로 변화시켰다. 또한 범인 캐릭터는 루키즘 현상에 쉐프 전성시대를 반영하여 노숙자였던 캐릭터가 유명 미 남 쉐프로 변화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변화들의 원인은 현재 대 중매체를 통해 자주 볼 수 있는 콘텐츠로 요즘 사회 트렌드라고 볼 수 있다. 대중성을 확보해야하는 드라마는 이런 콘텐츠의 트렌드에 대해 민 감하고 그에 맞게 제작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트렌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하나 의 작품으로 분석하여 보편성을 가지기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앞 으로 후속연구를 통해 다른 작품들의 질적 분석과 더불어 매체적 특징과 캐릭터 외의 구조들에 대해서 연구하여 드라마와 트렌드에 대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88 참고문헌 <저서> 이상호, 戱 曲 原 論, 도서출판 둥지, 240p 이종대, 희곡의 세계, 태학사, 66p <논문> 김미라, 크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사례 연구 -웹툰 <미생>의 드라마 <미 생>으로의 재매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5 Vol. 15, No. 8, 134p, 2015 백경선, 텔레비전 드라마 굿바이 솔로 연구 - 예술성과 대중성을 중심 으로, 어문연구학회, 語 文 硏 究 第 56 輯, 2008, 480p 류웅재, 쿡방 의 정치경제학 : 주체의 자기 통치의 관점에서, 문화과학, 161p, 2015 엄묘섭, 시각문화의 발전과 루키즘, 한국문화사회학회, 문화와 사회 5, 88p, 2008 오장근, TV 예능프로그램 속 한국인의 가족이데올로기 <아빠!어디가?>와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중심으로, 영상문화, Vol.25, 115p, 2014 이충민, 한국 영황서 재현된 여성의 개인화와 가족형태의 변화, 글로벌문화 콘텐츠,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42p, 2011 장준수, 한국의 미디어루키즘(media-lookism)에 대한 연구 : 텔레비전 드 라마노출과 미용성형태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p, 2011 채희상, 웹툰의 매체전환 과정에 관한 연구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중심 으로, 애니메이션 연구 Vol.10, No.2 195p, 2014 최강민, 먹방 전성시대를 해부하다, 플랫폼, 인천문화재단, 35p, 2015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89 국문초록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시 캐릭터 변화 연구 - TV 드라마 <냄새를 보는 소녀>를 중심으로 - 정혜지 한국의 웹툰은 미국, 중국, 일본 등 세계 시장에서 가능성을 보이고 점 점 활성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웹툰은 원작 콘텐츠로 매체전환 되어 영화와 드라마에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매체전환의 과정에서 이야기의 서사구조, 캐릭터 등 각 매체의 특성에 맞게 변화할 수밖에 없다. 영화는 시간적 제약이 있어서 매체전환 과정에 서 에피소드와 인물의 생략을 통한 서사와 갈등의 단선화가 이루어지는 반면 드라마는 에피소드와 인물이 추가, 확장되고 복합적인 플롯으로 변 화되며 인물관계도 복잡해진다. 이는 웹툰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폭넓은 수용층을 확보해야 하는 TV드라마의 경우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서사와 인물을 설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웹툰에서 드라마로의 매체전환시 드라마의 특성을 바탕 으로 공중파 매체전환 드라마 중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냄새를 보는 소 녀 의 캐릭터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 분석 결과는 앞으로의 더욱 활발 해질 웹툰에서 드라마로 매체전환 과정에 참고 될 것이다. 키워드 : 문화콘텐츠/웹툰/드라마/매체전환/캐릭터/냄새를보는소녀/트렌드 90 Abstract Study of the Character development of Webtoon dramas in reformatting -Focused on <the smell of a girl who looks> of TV Drama Jung, Hye-Ji Webtoon in Korea is more and more vitalizing, showing its prospect in world market such as America, China, and Japan. These webtoons are reformatting as original contents and are actively used in drama or film. In the process of reformatting, the structure of plot and characters are changed to fit into each media s characteristics. While the movie, which has time constraints, the narration and conflict can be simplified in the process of reformatting through the omission of some episodes and characters, the drama has complex plot and character relationship by adding and expanding episodes and characters. This is because TV drama, which requires to secure wider-ranging viewer than webtoon, has no choice but to set more universal and popular plot and characters. In this study, I analyzed characters in the girl who can see the smell, which gains massive popularity among reformatting contents, in regards to the characteristics of drama. The result of this analysis will be referred in future conversion of contents medium. Keyword : Culture contents/ Webtoon / Drama / Reformatting / Character / the smell of a girl who looks / Tr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