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2007 여름 제 39호 성경 신학적 입장에서의 회개 이해 1 구약 성경에 나타난 회개의 의미 -선지서 본문을 중심으로- 장성길* 1. 들어가는 말 구약 선지서 본문은 죄 심판 회복이라는 신학적 주제들로 메시지 의 흐름을 이어간다. 선지서의 약 2/3 이상의 본문이 이스라엘과 유 다의 죄악을 고발하거나 구체적으로 그들의 죄악상을 묘사하는 내용 을 담고 있다. 이렇듯 죄의 문제를 중대하게 다루는 이유는 죄가 인 간으로 하여금 개인과 공동체를 파멸시키며, 궁극적으로 사망에 이르 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지서 본문은 죄를 지적함과 동시에 여호 와의 심판과 재앙이 임박하였음을 경고하는 메시지가 반복하여 선포 된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역사는 죄와 심판으로 얼룩진 역사로 막을 내리게 되는 것이 아니다. 심판 이후에 있을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구 원과 회복을 통하여 새로운 미래가 남은 자들에게 열려질 것을 약속 하고 있다. 이러한 심판과 구원이라는 긴장 속에 구약에서의 회개의 촉구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2. 회개의 어원적 의미 구약 성경에서 회개(repentance)의 의미는 어원적으로 니함(~xn)과 * 총신대 신대원 강사, 구약학
설교 구약 성경에 나타난 회개의 의미 31 슈브(bWv)라는 단어들로 표현된다. 1) 먼저 니함의 용례를 보면 구약 성경에 110회 이상 나타나며 니팔(niphal)형태에서는 주로 후회하다 라는 뜻으로 쓰이고, 피엘(piel)형에서는 위로하다 라는 의미를 나타 낸다. 그러나 마음을 바꾸다 또는 돌리다 란 뜻도 반영되어 있다. 2) 이 경우에는 주로 문장의 주어가 여호와 하나님이 되신다. 반면에 히 브리어 동사 슈브의 용례를 보면 구약 성경에 약 1,060회 이상 나타 나며 일반적으로 회개(repentance)라는 신학적 개념을 표현하고 있는 용어이다. 3) 슈브는 본래 돌아서는 하나의 동작을 나타내는 말로써 4) 출발점으로 회귀하는 동작을 의미하기도 한다. 5) 이러한 회개의 개념은 이미 오경에서 그 원리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성경 신학적으로 볼 때, 죄인이 회개하고 주께로 돌아옴은 신 약 성경에 보다 구체적이고 선명하게 증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반면에 구약에서는 회개의 선포가 원리적으로 잘 나타나 있다. 구약 성경에서 회개의 의미는 언약적 관점에서 출발한다. 창세기 12장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혜로 선택 받았음을 말씀하고 있 다. 그 배경 위에 출애굽기와 신명기는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 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백성됨의 특권으로 지켜야 할 법들을 1) W. A. Vangemeren ed., Dictionary of Old Testament Theology & Exegesis (Grand Rapid, Michigan: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97), 81 83(vol. 3) & 55 57 (vol. 4); Koehler & Baumgartner, The Hebrew and Aramaic Lexicon of the Old Testament (Leiden: Brill, 2001), 688 689, 1427 1434; G. J. Wotterweck, H. Ringgern, and H. J. Fabry,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Old Testament (ET of TWET, trans. J. T. Willis, Grand Rapids: 1974), 976 985. 2) Vangemeren, Dictionary (vol. 3), 82. 3) W. Holladay, The Root of SUBH in the Old Testament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its usages in covenantal contexts (Leiden: E. J. Brill, 1958), 6 8. 4) Holladay, The Root of SUBH, 53. 5) Koehler & Baumgartner, Hebrew and Aramaic Lexicon, 1327.
32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2007 여름 제 39호 선포하시고 그 언약법들을 지킬 때에 조건적인 축복을 약속하고 있 다(신 28장). 오경 속에 회개의 원리는 특별히 신명기 4장과 30장에 잘 나타나 있다. 29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구하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그를 구하면 만나리라. 30 이 모든 일이 네게 임하여 환난을 당하다가 끝날에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그 말씀을 청종하리니. 31 네 하나님 여호와는 자비하신 하나님이심이라 그가 너를 버리지 아 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며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신 4:29-31). 29절은 만약 한다면 하게 될 것이다. 라는 하나의 조건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만일 너희가 하나님을 찾으면, 만나게 될 것이라 약 속하고 있다. 두 번째, 30 31절은 환난을 당하나 끝내는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며(T'b.v;w>) 또한 그의 말씀에 순종할 것이라(T'Þ[.m;v'w>) 선포하 고 있다. 찾게 될 것과 돌아와서 순종하게 될 것이 동등 개념으로 설명되고 있다. 6) 여기서 돌아오다 라는 말은 회개를 의미하는 것으 로 행동의 전격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말이다. 7) 그리고 이러한 일이 가능케 되는 근본적인 동기는 인간 편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하 나님께서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것을 잊지 않으셨기 때문이다. 한편, 신명기 30장은 이러한 회개의 개념이 더욱 분명하게 선포되고 있다. 2 너와 네 자손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 내가 오늘날 네게 명 6) G. McConville, Deuteronomy (Downers Grove, Illinois: IVP, 2002). 110. 7) J. H. Tigay, The JPS Torah Commentary: Deuteronomy (Jerusalem: The JPS Publishing Society, 1996), 54.
설교 구약 성경에 나타난 회개의 의미 33 한 것을 온전히 따라서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3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고 너를 긍휼히 여기 사 네 포로를 돌리시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흩으신 그 모든 백 성 중에서 너를 모으시리니, 5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네 열조가 얻은 땅으로 돌아오게 하사, 8 너는 돌아와 다시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 하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 그 모든 명령을 행할 것이라. 9 10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여 이 율법 책에 기록된 그 명령과 규례 를 지키고 네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 네 하나님께 돌아오 면 너를 다시 기뻐하사 네게 복을 주시리라(신 30:1 10). 위에서 특별히 2절과 10절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 전심 으로 순종하면 이라는 조건이 제시되어 있다. 즉, 신명기 30장에서 말하는 회개의 의미는 여호와께 돌아옴을 의미하며 또한 동시에 여 호와의 말씀에 귀 기울이는 것이며, 더 나아가 언약법의 말씀을 준수 하는 것임을 명시하고 있다. 그들이 여호와께로 돌아와 순종하면(2 절) 여호와께서 포로를 돌이키실 것이며, 그들에게 복을 내리실 것을 약속하신다(5, 10절). 동일한 의미에서 신명기서의 회개의 개념은 열왕기상 8장 22 50 절의 솔로몬의 기도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솔로몬의 기도는 이스라 엘의 실재의 모습을 반영한 기도로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을 향 한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였을 때에 주께서 그 간구에 귀를 기울여 주실 것을 간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솔로몬은 일어서서 하늘을 향 하여 손을 펼친 자세로 여호와께 간구의 기도를 드리고 있다. 특히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로부터 돌이키거나(Wlúl.P;(t.hi(w>), 저희가 사로잡혀 간 땅에서 스스로 깨닫고 우리가 범죄하여 패역을 행하며 악을 지었 나이다. 라고 참회할 때에, 여호와께서 그들의 죄를 용서해 주실 것 을 간절하게 간청하고 있다(cf. 30, 34, 36, 39, 50절). 솔로몬의 기 도의 특징은 백성들의 회개가 조건으로 제시되고 그들이 회개하고
34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2007 여름 제 39호 돌아올 때, 여호와께서 사죄의 은총을 베푸시고 용서해 주실 것을 간 구하는 기도로 이루어져 있다. 8) 한편 선지서 본문 가운데서도 특히 호세아, 아모스 그리고 예레 미야서로부터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는 회개의 촉구를 듣게 된다. 앞서 솔로몬의 기도 속에서도 암시되어 나타나듯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이후 긴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따르고 섬기기 를 즐겨 하였으며, 인간 편에서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파기하였음을 반복하여 꾸짖으신다. 따라서 이러한 깨어진 언약 관계를 회복시키기 위하여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악의 속성을 깨닫도록 하시고 자 선지자들을 보내시고 이스라엘과 유다 백성들이 섬기던 우상과 죄로부터 돌아설 것을 촉구하신다. 3. 호세아서와 아모스서에 나타난 회개의 의미 호세아서의 경우를 보면, 슈브 동사는 하나님께로 돌아가다, 즉 하나님과 깨어진 관계의 회복을 촉구하는 회개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cf. 호 6:1 3; 11:5, 9; 12:7; 14:2 9). 9) 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 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2 여호와께 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제 삼일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 앞에서 살리라. 3상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 자 (호세아 6:1 3). 8) V.P. Hamilton, Handbook on the Historical Books (Grand Rapid, Michigan: Baker Books, 2001); 역사서 개론, 강성열 역, (고양: 크리스챤다이제 스트, 2005), 522. 9) H. Lalleman de Winkel, Jeremiah in Prophetic Tradition (Leuven: Peeters, 2000), 85; Holladay, The Root of SUBH, 120.
설교 구약 성경에 나타난 회개의 의미 35 1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 오라 네가 불의함을 인하여 엎드러졌느니라. 2 너는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께로 돌아 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를 제하시고 선한바를 받으소서 우리가 입술로 수송아지를 대 신하여 주께 드리리이다. 4 내가 저희의 패역을 고치고 즐거이 저희를 사랑하리니 나의 진노가 저에게서 떠났음이니라(호 14:1 4). 먼저 6장 1 3절은 선지자 호세아가 백성들을 향하여 오라 우리 가 우리 하나님께 돌아가자. 라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권유하며 회개 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선포하고 있다. 그에 앞서 호세아 4장 1절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음을 책망하고 있고, 5 장 4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저희 행위가 악함으로 여호와께 돌아가 기를 거부하고 있음을 폭로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6장 1절에서 는 머뭇거리지 말고 여호와께로 돌아갈 것을 적극적으로 요청하며, 그들이 하나님께로 돌아간다면 하나님은 결코 그들을 내치지 않으시 며 반드시 그들을 싸매어 주신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10) 회개하 는 자들에게 여호와께서 은총을 베푸신다는 사실을 호세아 선지자는 6장을 통하여 목놓아 외치고 있다. 11) 한편, 11장 5 7절은 재차 이스 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기를 거부하였으므로 그들에게 심 판이 임할 것임을 선언하고 있다. 그러나 10 11절은 여호와께서 그 의 택한 백성들을 영원히 버리시지 않으실 것이며, 지금은 완악한 마 음으로 여호와께 돌아오기를 거부하고 있으나 회복의 때가 되면, 여 호와께서 그들을 완전히 멸하시지는 않으실 것이기에 그 남은 자들 이 회개하고 민첩하게 하나님을 향하여 달려나올 것이라는 미래적 사건을 예고하고 있다. 12) 그리고 마지막 14장 1 9절은 앞서 6장에서 10) 김희보, 구약 호세아 주해 (서울: 총신대출판부, 1983), 164. 11) D. J. Simundson, Hosea, Joel, Amos, Obadiah, Jonah, Micah (Nashville: Abingdon Press, 2005), 83. 12) 김희보, 구약 호세아 주해, 346.
36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2007 여름 제 39호 와 같이 호세아 선지자는 백성들을 향하여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고 회개를 촉구하고 있다. 만약 그들이 하나님 께로 돌아오면, 하나님은 그들의 상처를 고치실 것이며, 그들의 죄를 용서하심으로 그들의 생명이 곡식같이 새롭게 소생할 것을 약속하신 다(9절). 호세아서 본문에서 비춰지는 하나님은 하나님을 떠난 이스 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불의한 삶에서 돌아서서 죄를 자복하고 하나 님께로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라시는 모습을 보게 된다. 13) 한편 호세아 선지자와 마찬가지로 아모스 선지자 역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죄악된 행위에서 떠나 공의를 행하며 정의를 실행할 것 을 촉구하고 있다. 특별히 5장 1절과 5장 3절은 여호와께서 이스라 엘을 향하여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라고 강력하게 회개를 촉구하신다. 그 의미는 만일 이스라엘 백성들이 계속하여 죄 로부터 돌아서기를 거부하며 끝까지 회개하지 않을 시에는 심판이 불가피한 것임을 선포하신다. 그러나 아모스서 역시 메시지가 심판으 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모스 9장 11 15절에서 선포하고 있는 바와 같이, 심판 이후에 여호와께서 무너진 다윗의 장막 터를 새롭게 건설 하실 것이며, 그 때의 회복의 역사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발의 (initiative)에 의해 시작될 것이기에 회복된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준 땅에서 영원토록 거주하게 될 것을 약속하고 있다. 14) 4. 예레미야서에 선포된 회개의 의미 마지막으로 예레미야서 본문을 살펴보면, 3장 6절 4장 4절; 24장 4 7절; 29장 10 14절; 30 31장 등에서 슈브 동사를 통한 회개의 의 13)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호세아서는 포로로부터 돌아옴의 의미는 거의 나 타나지 않고 있으며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간의 언약 관계의 회복에 초 점이 놓여 있음을 알 수 있다. 14) 박상훈,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서울: 여일사, 2000), 533.
설교 구약 성경에 나타난 회개의 의미 37 미를 발견할 수 있다. 예레미야서의 경우, 여러 학자들이 지적하는 바와 같이 슈브 동사를 통하여 회개와 소망이 선포된다. 15) 예레미야 서의 경우 슈브 동사는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1) 바 벨론 포로로부터 귀환을 선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 그리고 (2) 회 개를 촉구할 때에 사용되기도 한다. 16) 첫 번째 용례는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을 의미하는 경우로 70년 간의 바벨론 유수가 다한 후 시온으로의 귀환이 약속되고 있다(e.g. 3:14; 24:10; 30:3; 31:8; 16, 17, 21). 이 때 쓰이는 슈브 동사는 대 부분 히필형으로 기록되어 있다. 두 번째, 회개의 의미로 선포된 경우, 먼저 3장 12절을 보면 여 호와께서 예레미야에게 너는 북을 향하여 패역한 이스라엘아 돌아 오라. 고 선포할 것을 명령하셨다. 그러나 선포 당시를 기준으로 말 할 때, 이미 북 이스라엘은 그보다 1세기 전에 멸망당하고 말았다. 따라서 회개를 선포해야 할 대상은 옛 북 이스라엘 땅에 남아 있는 자들과 궁극적으로는 유다 백성들에게 요청하는 메시지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17) 또 다른 예로 4장 1절을 보면,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을 향하여 이스라엘아! 네가 돌아오려거든 내게로 돌아오라. 고 권 면하신다. 이러한 본문은 여전히 여호와께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남아 있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것이며, 또한 돌아설 것을 분명히 촉구 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그렇다면 돌아섬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15) Lalleman, Jeremiah 132; J. A. Thompson, The Book of Jeremiah (Grand Rapid, Michigan: 1980), J. G. McConville, Judgment and Promise: Interpretation of the Book of Jeremia (Leicester: Apollo, 1993). 16) Ibid., 132-163. 17) T. E. Fretheim, Jeremia, Smyth & Helwys Bible Commentary (Macon, Georgia: Smyth & Helwys, 2002), 85 90; J. Unterman, From Repentance to Redemption (JSOTSup 54; Sheffield Academic Press, 1987), 23 38; L. Stulman, Jeremia (Abingdon Old Testament Commentaries; Nashville, Tenn.: Abingdon, 2005), 59.
38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2007 여름 제 39호 의미하는 말인가? 2장 19절은 그들이 여호와를 버렸고, 그들 속에 여호와를 경외함이 없는 것이 악이라고 지적한다(cf. 2:13). 뿐만 아 니라, 비록 슈브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회개할 것을 촉구하 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는 본문들이 있다. 4장 14절의 경우, 예루 살렘아 네 악을 씻어버리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고 말씀하신 다. 그리고 4장 2절은 공평과 정의의 삶을 사는 것 이라 설명하였 다. 구원의 조건으로 악이 씻겨져야 함을 분명히 말하고 있다. 이러 한 본문들은 바벨론 포로가 있기 이전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유 다 백성들을 향하여 죄를 씻고 악에서 떠나 여호와께로 돌아오라는 회개의 선포가 있었음을 말하는 본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유다 백성 들의 마음이 완악하고 굳어질 대로 굳어져서 스스로 죄를 씻을 능력 에 없었을 뿐만 아니라 여호와께로 돌아설 마음이 없었다는 사실이 다. 아래 23장 23절의 주해에서 설명하고 있는 바와 같이 유다 백성 들이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거짓을 신뢰하였기 때문에 선을 행할 능 력이 상실되었음을 지적한다. 하나님께서 여러 선지자들을 통하여 반 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죄악으로부터 돌아설 것을 촉구하셨 으나, 그들이 듣지 않은 것이다. 마침내 여호와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근본적으로 회복시키시기 위하여 새로운 계획을 세우셨다. 바벨론 포 로라는 회복의 용광로를 준비하신 것이다. 바벨론 포로는 일차적으로 우상 숭배와 죄악으로 인하여 언약법을 어긴 죄에 대한 직접적인 심 판의 결과였다. 즉, 언약적 저주가 그들에게 임한 것이다. 그러나 예 루살렘의 파괴와 포로로 끌려감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포로기는 유다 백성들에게 미래의 새로운 회복을 위한 새 출발의 장 이 될 것을 말씀하신다(Jones 2004: 187). 24장 4 7절과 29장 10 14 절의 경우를 보면, 본문의 정황은 이미 바벨론 포로가 현실로 다가왔 고, 일부 유다 백성들은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간 상황에 선포된 메시 지이다. 그런데 여호와께서는 그들이 전심으로 내게로 돌아오게 하실
설교 구약 성경에 나타난 회개의 의미 39 것이라 약속하신다(cf. 24:7). 또한 29장 11 14절은 바벨론 포로민들 을 향하여 적극적으로 내게 부르짖고 기도하면 여호와께서 그들의 소리를 들으실 것이며, 여호와를 전심으로 찾고 찾으면 내가 만나질 것이라 약속하신다. 유다 백성들이 우상을 버리고 악에서 떠나 여호 와께로 돌아옴(회개함)으로 하나님과의 깨어진 언약 관계가 회복될 수 있을 것이다. 회개는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을 위한 첫 걸음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는 말이다. 그런데 예레미야 31장 31 34절에서 지적하 는 바와 같이 회개란 인간 편에서의 발의에 의해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케 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심판 이 후에 있을 미래의 궁극적인 회복은 과거처럼 여호와께서 그 언약법 을 책에 기록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스라엘과 유다의 남은 자들의 마 음판에 하나님의 법을 기록하여 여호와를 알도록 하실 것이라 약속 하신다. 그리고 유다 백성들의 죄악을 사하실 것임을 분명히 약속하 셨다. 5. 나가는 말 정리하면 구약의 회개는 신명기서에 잘 나타나 있으며, 열왕기상 8장에서 회개의 촉구를 들을 수 있었다. 특히, 선지서 본문은 비록 유다 백성들이 회개한 모습은 거의 나타나 있지 않지만 회개의 선포 가 나타나는 것은 분명하며, 하나님은 그의 언약 백성들이 출애굽기 19장 5 6절에서 선포하신 하나님의 언약 백성됨을 지킬 것과 죄로부 터 돌아서서 하나님께 돌아올 것을 반복하여 촉구하셨다. 선지서 가 운데 회개의 분명한 증거는 요나서에 나타나 있다. 그러나 요나서의 회개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 이방인(니느웨)이 회개한 것이다. 도 리어 이방인이 회개하였음에도 유다 백성들은 완악하여 회개하지 않 음으로 하나님께서 그들의 죄악된 본성을 근본적으로 녹이실 용광로
40 헤르메네이아 투데이 2007 여름 제 39호 를 준비하시고, 바벨론 포로를 통하여 그들을 교정시키신다. 따라서 포로 이후에 나타날 유다 백성들의 회개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발의 (initiative)에 의해서 시작되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죄악을 무조건 적으로 용서하심으로 회개가 가능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