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다큐 프로그램 타이틀과 심벌 로고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Study on Semiotic Approach to Title & Symbollogo in Culture Documentaries TV Program 주저자 민 신 기 Min Shin-ki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조교수 Professor of Baekseok University skmin@bu.ac.kr 투고일 2015.06.20 심사일 2015.07.06 게재확정일 2015.07.20 이 논문은 2015년도 백석대학교 대학 연구비에 하여 수행된 것임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4.2. 썰전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4.3. 인간극장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5. 결 론 참고문헌 Abstract This study is related to broadcasting World theme Journey', Sseoljeon', Human Theater' of the title and the meaning of the symbol and the logo has to figure out its purpose. Methods of analysis based on the design of the study title 'semiotic meaning arising from language' and 'semiotic meaning arising from representation' to 'Mythology of Roland Barthes' was used. As a result, World theme Journey' is another program with a travel theme rather than advocating a tour and learned a different way to travel closer to the viewers have gone by there is also designed to be compliant with their titles. Sseoljeon' is pioneered a completely different area, not only to give light laughter and fun entertainment program, the program does not suggest the program titles also I knew that their new results to match. Human Theater' is The drama is highly acclaimed shows such as movies now a reality realistically knew that even though there was a difference in the face of their titles. 논문요약 Keyword 심볼 로고, 신화, 제목 Symbol Logo, Mythology, Title 본 연구는 교양 다큐 방송 프로그램인 세계테마기 행, 썰전, 인간극장 타이틀과 심벌로고에 담긴 함와 신화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 방법 으로는 연구 대상 타이틀 디자인을 근거로 하여 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와 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를 롤랑바르트 신화론 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세계테마기행 은 타 여행 방송 프로그램 과는 차별적으로 둘러 보기식 여행이 아닌 주제별이라 는 보다 전문적인 여행 프로그램을 표방하며 그들 타이틀도 거기에 적합하게 제작하여 시청자들에게 다 가 갔음을 알 수 있었다. 썰전 은 딱딱한 시사 프로 그램들과 실소를 주는 예능 프로그램이 아닌 전혀 다 른 영역을 개척한 프로그램답게 그들 타이틀도 그에 어울리는 새로운 시도 결과물임을 알 수 있었다. 마 지막으로 인간극장 은 드라마가 대세인 작금에 허상이 아닌 현실을 마치 영화와 같이 잔잔하고 사실적으로 보여준다는 면에서 그들 타이틀도 독특한 차별점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민신기 l 교양 다큐 프로그램 타이틀과 심벌 로고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23
1. 서론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재 대한민국은 TV 프로그램에 한해서는 예능 오락 프로그램과 드라마에 빠져 있다. 시청률 상 위 20위까지 순위 중에 예능 프로그램이 1위인 무한도전을 포함해서 무려 10개가 포함되어 있고 두 번째로 드라마가 6개 포함되어 있었다. 1) 이는 순위에 포함된 총 18개 프로그램 중 무려 80% 에 해당된다. 이러한 결과는 역시 시청자들이 TV 프로그램에게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여실히 보 여 주는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교양 다큐 등 기타 장르들은 1년 내내 거 상위권 통계에 진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 다. 그러나 2014년에 특이하게도 한국 갤럽에서 조사한 12월 23일자 통계에 세계테마기행 이 전체 13위, 썰전 이 15위, 인간극장 이 공 동 18위(다수 공동 순위에 한 최하위)에 진입하 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예능과 드라마 등이 주 류인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어떠한 차별점을 토 대로 상위권 진입을 가능케 했었는지 각 프로그 램들에 대해 시각 디자이너 관점에서 연구를 기획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특히 이 세 프로그램 타이틀 과 심벌로고 디자인에 주목하였는데 그 원인은 방송사들이 어떠한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할 때 그들 얼굴과 이름격인 타이틀과 심벌로고를 아 무런 없이 만들지는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 다. 왜냐하면 이것은 자신들 프로그램과 타 프로 그램과 차별점을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이러 한 타이틀과 심벌로고에 대해 주관적 시각이 아 닌 보다 객관적인 시각인 기호라는 차원에서 분 석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이들 타이틀 적 부분과 적 부분은 프로그램 과 시청자 사이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장애물 들에 해서 보다 복잡하게 미묘한 해석이 나올 수도 있고 또 제각기 다른 해석 담론을 가지고 하나 기호로서 다양한 해석 기표, 기를 가 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과연 위 에서 언급한 부분들이 기호학적으로 어떻게 적용 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더 나아가 시청자 선호 1)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4년 12월 23일에 조사된 한국인 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순위 순위 상위권에 진입한 교양 다큐 프로그램 타이 틀 와 시각에 담긴 그 함와 신화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구체적인 연구대상으로는 TV에 방송되는 교양 다큐 관련 프로그램 중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4년 12월 23일에 조사된 한국인이 좋아하는 TV프로그램 순위 중 이 분야에서 상위 1~3위를 차지한 세계테마기행, 썰전, 인간극 장 타이틀과 그 심벌로고를 대상으로 하였 다. 그러나 연구 진행 도중 크게 2가지 문제점 에 봉착하였는데 첫 번째가 타이틀 심벌 로고에 사용된 형태와 색채가 동영상 화면 배경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형하여 활용하기도 한다는 것이 다. 이러한 상황은 타이틀 심벌로고 시각적 표 현 부분을 분석할 때 일관성 부재로 인해 문제 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TV 방송만 특수 상황을 고려한 보다 객관적인 연구대상 선정방법으로 이 프로그램들 인터넷 메인 사이트 전면에 사용된 타이틀 심벌로고를 사용하여 연구 진행하였음 을 미리 밝힌다. [그림1] 썰전 타이틀 디자인과 캐릭터들 두 번째는 다른 비교 연구대상과는 다르게 [그림 1]을 보면 썰전은 캐릭터를 활용한 타이틀을 사 용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들 연구대상 비교 연구에 있어서 공정한 비중을 부여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도 실제 방송에 있어서는 단순한 형태 타이틀 심벌로고를 사용하였음으로 동등하게 방 송용 형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진행하였음 을 또한 밝힌다. 방송 프로그램 기획자들은 자신들 프로그램에 그들만 철학과 도를 담아낸다. 그래서 방송 타이틀은 그들이 지향하는 바를 응축하고 변형하 여 전달한다. 이러한 형태로 자신들 도는 내용을 담는 매체를 통해 힘을 행사 2) 하는데 바르트 신화론은 이러한 숨겨진 도와 함가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2호 (2015.07) 24
어떻게 신화 체계에서 기표화되는지를 알 수 있 게 도와주고 이것으로부터 발생되는 다양하게 은 폐된 도를 찾아낼 수 있게 우리를 이끌어 준 다. 결국 이러한 방송 타이틀 분석 과정에 있어 핵심이 되는 점은 역시 기호와 기호 체계들인데 이러한 진행 과정을 통해 본 연구 핵심 요소인 프로그램 기획자들 신화와 그 함를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해당 연구 타이틀과 심벌로고들을 근거로 하여 기 호학적, 기호학적, 은 폐된 신화 등을 분석하는 데에 롤랑바르트 신화론 이 적절하다 판단하여 이를 분석 적용 방법으로 사용하였다. 가별 지역별로 분류해 놓았다. 마치 이는 여행사 상품을 고를 때와 유사한 구조로 보였다. [그림3] 썰전 타이틀 디자인과 캐릭터들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먼저 교양 다큐 분야 1위는 EBS 임에도 불구하 고 세계테마기행 이었다. 방송시간은 월요일 에서 목요일까지 저녁 08시 50분에 본방을 시작 한다. 특별하게 진행 MC는 없고 내레이션 방식 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내레이 션도 한 명이 진행하는 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 진행자가 바뀌기도 한다. 제작자 측은 프로그램 에서 진행자는 큰 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다. [그림2] 세계테마기행 사이트 프로그램 기획 측에서 내세우는 문구를 보면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해드리는 여행프로그램 표방하고 있다. 메인 사이트 특이한 점은 [그림 2]를 참고로 보면 마치 여행을 내가 기획하여 떠 나듯이 자신이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대륙별 국 [그림4] 썰전 사이트 이 분야에서 2위를 차지한 [그림4] 썰전 은 종편 방송사인 JTBC에서 제작하였는데 방송시간 은 목요일 오후 11시에 본방을 시작한다. 현재 출연진은 김구라, 이철희, 강용석, 박지윤, 이윤 석, 서장훈 등인데 출연진 이력이 개그맨, 컬럼 니스트, 전 국회원, 아나운서, 농구선수 등 아 주 다양하다. 프로그램 기획 측에서 내세우는 기 획 도를 보면 시청자들 눈높이에 맞춘 신 개념 이슈 리뷰 토크쇼! 성역과 금기 없는 다양 한 시선을 가진 각 계 각 층 입담가들 하이 퀄리티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이 세 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한 층 업그레이드 시켜주 는 독한 혀들 전쟁 이다. 코너는 크게 2개로 나누어 진행하는데 첫 번째 코너 1: 예능심판자 는 영화, 드라마, 음반, 공연은 물론 비싼 연예인 에서부터 비급 연예인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대중문화 라는 이름 하에 모든 떡밥들을 더 이상 잃을 것도 얻을 것도 없는 자칭 예능계 아나키스트들이 가장 까다롭고 주관적인 그들 잣대로 심판하는 코너이다. 3) 두 번째 코너 2: 썰 전은 한 주간 대한민국 국민 심장을 쫄깃하 게 만드는 핫한 뉴스만을 골라 아무도 가르쳐 주 지 않는 뉴스 뒷이야기를 터는 하드코어 뉴스 2) 신항식, 롤랑바르트 기호학, 문학과 경계사, 2003. p.9 3)http://home.jtbc.joins.com/Cast/CastIntro.aspx?prog_id=PR100 민신기 l 교양 다큐 프로그램 타이틀과 심벌 로고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25
깨기 코너 4) 이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 기획 측이 사용한 들은 보면 이 프로그램이 격식을 따 지는 프로그램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꽃(기호 )과 사랑과 정열이라는 (기호 내 용)가 합쳐져서 있는 기호가 된다는 것이 다." 10) 이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기호(SIGN) = 기호(SIGNIFIER)+기호내용(SIGNIFIED) 정열로서 장미(기호) = 식물로서 꽃(기호)+사랑과 정열이라 는 개념(기호내용) [그림5] 인간극장 사이트 마지막 3위는 KBS1에서 진행하는 [그림5] 인 간극장 인데 방송시간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 지 오전 7시 50분에 시작한다. 진행은 내레이션 만으로 이루어지는데 김윤지가 진행하고 있다.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이 프로그램 기획 측에서 는 다소 길게 자신들 도를 소개하고 있는데 먼저 메인 카피로는 드라마 같은 삶 무대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치열한 삶 바다에서 건져 올린 우리 이웃들 이야기. 인간극장 그 주인공 은 바로 당신입니다 5) 였다.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론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먼저, 기호학이란 사람들이 기호를 사용하여 만들어 놓은 사회 문화적 이념 구조를 연구하 는 학문이다. 6) 또한 기호학은 기호와 인간 상호 관계를 인간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라 고 할 수 있다. 7) 기호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기호가 본질적인 자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 니라 사회적으로 구축된 것이라고 생각 8) 한다. 그래서 기호학적 관점으로 사회를 바라보면 기 호와 대상 간 관계는 문제 또는 론 으로 이어진다. 9) 예를 들면 "장미는 식물로서 4)http://home.jtbc.joins.com/Cast/CastIntro.aspx?prog_id=PR100 5)http://www.kbs.co.kr/1tv/sisa/human/about/menu01/index.html 6)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1994. p.46 7) 김경용, 위 책.1994. p.128 8) 신항식, 앞 책, 2003, p.30. 9) 노만 브라이슨 저, 김융희 양은희 역, 시각과, 1995, 그래서 기호 발신자와 기호 수신자 사이에서 기표와 기를 더하거나 빼내는 작용 과정 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는 것이 다 11) 그러나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롤랑 바르 트는 "그 기호들 본질과 한계가 무엇이든지 간 에 기호들 체계를 체계적으로 연구할 것을 제 안했다. 12) 이때 바르트 기호학은 작용 구조를 찾으려는 그레마스적인 기호학이 아니 라 기호와 체계를 찾으려는 전통적인 기 호학이다. 13) 이때 최종 항에서 찾게 되는 는 새로운 가 원래 에 대체되어 나 타나는 (작용) 14) 으로 신화 형식으로 이데 올로기가 배태된다. 이러한 이유로 롤랑바르트 기호학 방법론은 어떠한 대상 행위 너머에 다 른 그 어떠한 도가 있음을 알 게 하고 이를 찾 아내는데 보다 용이한 도구로서 주체자들 숨겨 진 도와 신화들을 파악하는 도구로 아주 유용 하다 할 수 있다.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롤랑 바르트는 자신 이전 학자인 소쉬르 이 론을 보다 발전시켜 기호 작용 도표 [표1] 을 만들었다. 즉 기호 발신자와 기호 수신자 사이에서 기표와 기를 더하거나 빼내는 작용 과정을 통해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 는 것이다 15). p.51. 10) 조병량, 광고와 기호학, 1988, p.15. 11) 정인주, 한국영화 제목에 사용된 색채어 기호학적 연 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8, p.26. 12) 노만 브라이슨 저, 김융희 양은희 역, 앞 책, 1995, p.56. 13) 신항식, 앞 책, 2003, p.8. 14) 이견실, 유아용 도서 일러스트레이션에 함된 신화연구, 일 러스트레이션 포럼 Vol.21,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2009, p.79.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2호 (2015.07) 26
[표1] 바르트 기호 작용 도표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Ⅲ. 기호 ( 작용) Ⅰ. 기표 1. 기호 Ⅱ.기 1. 기표 1. 기 [그림6] 세계테마기행 타이틀과 심벌로고 [표2] 바르트 작용 도표 기표 명시적 1 기 명시적 기 암시적 2 기표 암시적 [표1]을 활용하여 롤랑 바르트가 만든 작용 모델은 [표2]이다. 이것은 먼저 기표인 시각적인 요소를 통하여 1차적 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 으로 2차적 인 함축적 내용을 분석한 후 이 것을 바탕으로 그 이면에 내재되어있는 신화를 도출한다. 롤랑 바르트는 오늘날 신문기사, 잡지, 광고, 소설 등 많은 문학 작품과 담론들이 나 사진, 영화, 뉴스, 쇼 역시도 대화체 담론들 이 신화와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16) 는 것을 이 도구를 통해 보여 주었다. 결국 바르트에게 있어서 현대 신화란 누구나 당연시 하고 넘어가는 것들을 가리키는데 아무도 문을 품지 않는 것 곧 그것이 신화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17) 라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 대상인 교양 다큐 프로그램 타이틀과 시각적 들을 분석하는 방법론으로 이는 아주 적절한 도구라 사료된다. 4. 분석 내용 TV 방송프로그램 중 교양 다큐 분야 상위 프 로그램 타이틀과 그 에 관해 크게 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와 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를 분석한 결과는 아래 와 같다. 한국인은 아주 바쁘다. 그래서인지 한국인 여가 활용 1위가 TV시청이다. 심지어는 여행조차도 유 럽을 대략 10여일 만에 5~6개국을 다 돌고 온다. 그러나 이러한 패키지여행을 몇 번 다녀온 사람 들은 안다. 이건 진정한 여행이 아니라는 것을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들에게는 여가를 위해 주 어진 시간이 별로 없다. 그래서 이러한 시청자들 상황을 토대로 이 프로그램이 기획된 것이다. 타이틀 명은 세계테마기행 이다. 실제로는 그 렇게 못하니 TV시청으로라도 세계 곳곳을 주제 별로 자세하게 간접 경험 여행기를 보여주겠다는 말이다. 시각적 면에 있어서는 타이틀 서체 내부에 합성을 해서 사막 같기도 하고 척박한 땅 같기도 한 아주 투박한 질감을 하였다. 너무 나도 쉽게 버스를 타고 코스대로만 돌면 끝나는 여행이 아닌 직접 흙도 걷고 벌판도 걸으면서 볼 수 있는 부분을 촬영하여 한 듯 보인다. [표3] 세계테마기행 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세계 테마 기행 세계테마 기행 1차적 외시적 세계를 주제별로 여행 하겠다 2차적 함축적 세계 곳곳을 주제별로 자세하게 여행하며 기록 하여 보여 주겠다 당신은 바쁘니 우리가 세계 곳곳을 천천히 여행하며 좀 더 자세 하게 주제별로 정리하여 보여 준다 15) 정인주, 앞 논문, 2008, p.26. 16) 김경용, 앞 책, 1994. p.190 17) 백선기. 텔레비전 문화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p.261 민신기 l 교양 다큐 프로그램 타이틀과 심벌 로고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27
[표4] 세계테마기행 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1차적 외시적 2차적 함축적 지나치게 진지함을 보이는 기존 시사프로그램과 는 차별화를 시도하기 위해 심벌로고에 혀를 그 렸다. 그래서 이들 타이틀명과 심벌로고 디자 인은 다소 모순적이다. 세계 테마 기행 굵은 서체 계열을 변형한 타이틀 굵은 서체 내부를 거친 패턴 형상으로 채운 타이틀 세계 곳 곳 척박한 그 어디라도 우리가 간다 세상은 복잡 하고 다양하다. 당신은 바쁘니 우리가 세계 곳곳 그 어디라도 직접 발로 찾아 가서 테마별로 정리하여 전문적인 시각으로 보여 준다 결론적으로 세계테마기행 에서 발생하 는 신화는 당신은 바쁘니 우리가 세계 곳곳을 천천히 여행하며 좀 더 자세하게 주제별로 정리 하여 보여 준다 였고 에서 발생하는 신화 는 세상은 복잡하고 다양하다. 당신은 바쁘니 우리가 세계 곳곳 그 어디라도 직접 발로 찾아 가서 테마별로 정리하여 전문적인 시각으로 보여 준다 였다. 4.2. 썰전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그림7] 썰전 타이틀과 심벌로고 원래 썰이란 말은 셜 즉 이야기 라는 어 원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오늘날은 썰을 풀다 등에 사용되는 비속어이다. 여기에 전( 戰 )이라는 전쟁을 한자와 조합하여 만들어진 타이틀 명이다. 이 프로그램은 카테고리 상 예능이 아니 라 교양 다큐에 편재되어 있다. 그러나 메인 진 행자가 예능인이라서 너무 가벼워 보이지 않기 위해 타이틀명에 한자를 사용하여 기존 예능프로 는 아니다라는 도를 보여주려 노력한 흔적들이 보였다. 또한 시사적 내용을 다룬다하여 또 너무 [표5] 썰전 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썰전 썰전 썰 戰 1차적 썰은 한글 전은 한자를 사용하여 외시적 이야기 전쟁 1차적 외시적 한글 썰 글자에 혀를 삽입하여 형상화하고 전은 한자와 한글을 함께 사용하였으 며 전체적 으로 칼날로 로고를 벤 2차적 함축적 세상 사 다양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논 하겠다 [표6] 썰전 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2차적 함축적 우리는 신변잡기 소재를 재미있게 그러나 예리하게 다양한 시각으로 풀어 가겠다 시사, 예능, 문화 등 다양한 소재들을 다소 세속적이고 주관적인 시각으로 흥미롭게 논쟁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소 딱딱할 수도 있는 소재들을 속세적이고 예리하게 그러나 아주 흥미롭게 전개해 나가는 프로그램이다 썰전 타이틀 대표적 특징은 방송 중에는 작게 썰전이라는 표기가 들어간 타이틀만을 사용하지 만 앞에서 언급한대로 사이트와 기타 매체에서 보면 이들은 다른 교양 다큐 프로그램과는 다르 게 등장하고 있는 MC들 캐릭터를 활용한 심 벌 타이틀을 가끔 사용하기도 한다는 점이다. 결 론적으로 썰전 에서 발생하는 신화는 시사, 예능, 문화 등 다양한 소재들을 다소 세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2호 (2015.07) 28
속적이고 주관적인 시각으로 흥미롭게 논쟁하는 프로그램이다 였고 에서 발생하는 신화는 다소 딱딱할 수도 있는 소재들을 속세적이고 예리하게 그러나 아주 흥미롭게 전개해 나가는 프로그램이다 였다. [표7] 인간극장 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1차적 외시적 2차적 함축적 4.3. 인간극장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인간 극장 인간 극장 인간들 이야기를 보여 주는 프로그램 인간들 삶을 영화를 보듯이 다소 진지하게 들여 다 보자 사람들 다양한 삶 이야기를 좀 더 깊이 있고 진솔하게 그러나 흥미롭게 들여다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림8] 인간극장 타이틀과 심벌로고 사람 과 인간 이라는 단어 본질은 원래 같다. 둘 다 같은 뜻으로 쓰이지만 굳이 차이점 은 사람은 순 우리말이고 인간은 한자어라는 정 도다. 그리고 예전에는 대중 영화 상영관을 OO극장 이라 명명했었는데 요즘은 복합 상영 관이 대세이다 보니 이 극장 명명 방식도 이젠 강남 CGV, 메가박스 분당 이런 식으로 트랜드가 변했다. 그래서 이제 극장이라 함은 약 간은 시대가 지난 듯한 감성을 불러 일으킴과 동 시에 과거에 대한 향수를 자극한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은 인간들 진솔한 삶을 담은 하나 아나로그적 감성 장인 것이다. 시각적 은 동양화 한지 번짐 바탕에 마치 붓 가는대로 표 현한 수필이나 편지 같은 감성이 드는 손 글씨체 를 사용하였다. 결론적으로 에서 발생하는 신화는 사람들 다양한 삶 이야기를 좀 더 깊이 있고 진솔하게 그러나 흥미롭게 들여다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였고 에서 발생하는 신화는 세상이 아무리 삭막하다 하더라도 진실 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그들 이 야기를 진솔하고 아름답게 보여 준다 였다. [표8] 인간극장 에서 발생하는 기호학적 인간 극장 5. 결 론 한글로 된 인간극장 타이틀 1차적 외시적 파스텔 톤 바탕 무늬 위에 쓰여진 손 글씨 계열 한글 서체 2차적 함축적 이 세상 다양한 인간 사를 진솔하게 그러나 밝게 보여 주겠다 세상이 아무리 삭막하다 하더라도 진실 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그들 이야기를 진솔하고 아름답게 보여 준다 본 연구는 TV 방송 프로그램 중 시청률 상위권 에 진입한 교양 다큐 프로그램들 타이틀과 심 벌로고를 기호라는 시각으로 상정하고 이들이 기 호학적으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이들에 대한 담긴 함와 신화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분석 결과 세계테마기행 타이틀 심벌로고는 적인 면에서는 당신은 바쁘니 우리가 세계 곳곳을 천천히 여행하며 좀 더 자세하게 주제별 로 정리하여 보여 준다 와 적인 면에서는 세상은 복잡하고 다양하다. 당신은 바쁘니 우 민신기 l 교양 다큐 프로그램 타이틀과 심벌 로고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29
리가 세계 곳곳 그 어디라도 찾아 가서 테마별로 정리하여 전문적인 시각으로 보여 준다 라는 신화를 담고 있었다. 이는 타 여행 방송 프로그 램과는 차별적으로 막연하게 둘러보기식 여행이 아닌 주제별 테마별이라는 보다 전문적인 여행 프로그램을 표방하여 시청자들에게 다가 갔음을 알 수 있었다. 썰전 타이틀 심벌로고는 적인 면에서 시사, 예능, 문화 등 다양한 소재 들을 다소 세속적이고 주관적인 시각으로 흥미롭 게 논쟁하는 프로그램이다 와 적인 면에서 는 다소 딱딱할 수도 있는 소재들을 속세적이 고 예리하게 그러나 아주 흥미롭게 전개해 나가 는 프로그램이다 였다. 이는 이 프로그램이 딱 딱하고 별로 흥미롭지 않는 시사 프로그램들과 마냥 실없이 웃기려고만 드는 작금 예능 프로 그램이 아닌 전혀 다른 영역을 개척한 프로그램 임을 알 수 있었고 그에 걸 맞는 타이틀과 심벌 로고임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인간극 장 은 적인 면에서 사람들 다양한 삶 이야기를 좀 더 깊이 있고 진솔하게 그러나 흥미 롭게 들여다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와 적인 면에서는 세상이 아무리 삭막하다 하더라 도 진실 되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그들 이야기를 진솔하고 아름답게 보여 준다 라는 신화를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 국 이 프로그램은 드라마가 대세인 지금에 허상 이 아닌 현실을 마치 영화와 같이 잔잔하고 사실 적으로 보여준다는 면에서 차별점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들 연구대상 타이틀들은 위 에서 언급한대로 와 면에 있어서 각자 다른 함가 내포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전체를 아우르는 공통점이 있었다. 그 건 바로 타이틀을 형상화하는 방법이 다소 아나로그 적이라는 점이다. 이는 교양 다큐 프로그램 특 성상 시청자와 공감과 소통이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방식은 디지털 적인 방법보다는 좀더 친근한 느낌이 들어 더욱 효율 적이었으리라 사료된다. 연구를 마치며 요즘은 TV프로그램에서 예능이 대세인 시대지만 본 연구를 바탕으로 시사 등 다 양한 프로그램들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연구가 전 개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김경용.(1994).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믿음사 백선기.(2001). 텔레비전 문화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신항식.(2003). 롤랑바르트 기호학. 문학과 경계사. 안병기.(2003). 선거 포스터에 있어 효과적인 인물사진 방법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휘준.(1980). 한국회화사. 일지사. 양건화.(2007). 한중 시각디자인 미학적 특성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견실.(2009). 유아용 도서 일러스트레이션에 함된 신화연구.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21.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노만 브라이슨 저.(1995). 김융희 양은희 역.시각과. 정인주.(2008). 한국영화 제목에 사용된 색채어 기호학적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http://home.jtbc.joins.com/cast/castintro.aspx?pro g_id=pr100 http://www.kbs.co.kr/1tv/sisa/human/about/menu01 /index.html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2호 (2015.07)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