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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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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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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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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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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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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민락초신문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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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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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Ⅲ. 통일과 민족 공동체 윤리. 민족의 삶과 통일의 필요성. 북한 주민과 민족애. 바람직한 통일의 모습

Ⅲ. 통일과 민족 공동체 윤리. 민족의 삶과 통일의 필요성 () 민족 공동체 의미 민족 공동체와 남북 분단의 배경 - 일정한 지역에서 언어 문화 역사 등을 공유하는 바탕 위에 민족의식으로 공고하게 결합된 공동체 ᄀ 남북 분단의 현실 우리 민족은 오랜 역사와 고유한 전통 문화를 지닌 자랑스러운 한민족 공동체임. ᄂ 분단의 전개 과정 90 년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모진 고난과 시련을 겪게 되었음. 945년 광복을 맞이하였지만 주변 강대국들에 의해 북위 8도선을 경계로 분할 점령 948년 남북에 각각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남북으로 분단 950년 6월 5 일 북한의 침략에 의한 전쟁으로 분단이 고착화됨. 남북 분단의 국내적 국제적 배경 국제적 배경 냉전 체제의 국제적 환경 남북 분단 국내적 배경 민족 내부의 응집력, 민족적 역량 부족 * 국내적 배경 : 민족 내부의 응집력과 통일 역량의 부족 * 독립운동 과정에서의 분열 ᄀ 지역적으로 흩어진 항일 투쟁 : 한반도 내, 중국, 소련, 미국 등 ᄂ 민족주의자와 공산주의자 간의 이념 갈등, 상호 적대적 태도 민족 내부 응집력 약화 * 광복 이후 민족 내부의 분열 ᄀ 모스크바 삼국 외상 회의에서 결정된 신탁 통치안을 놓고 좌우 대립 심화 ᄂ 통일 국가 정부 수립에 대한 견해 차이 ᄃ 통일 정부 수립의 목표 달성 실패 남북 별도의 정부 수립 (948 년) 분단의 고착화

* 신탁통치 ( 信 託 統 治 ) : 국제 연합의 신탁을 받은 국가가 일정한 지역에 대해 국제연합의 감독하에 통치를 행하는 제도. * 모스크바 삼국 외상 회의 : 미국, 영국, 소련의 외무장관이 소련의 수도 모스크바에서 만나 가진 회의 4 남북 분단의 국제적 배경 : 냉전체제에서 비롯된 국제환경 영향 * 냉전체제 : 상태 제 차 세계 대전 후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전개된 전 세계적 이념 갈등과 대결 * 한반도의 지정학적 의미 한반도에 영향을 미친 세력들 대륙 세력 : 소련, 중국 등 사회주의 국가 북한 해양 세력 : 미국, 일본 등 자유 민주주의 국가 남한 한반도는 대륙 세력( 소련으로 대표됨) 과 해양 세력(미국으로 대표됨) 의 각축장이 됨 * 결국은 어부의 이익 : 어부지리 ( 漁 父 之 利 ) 황새와 조개가 서로 다투고 있을 때 어부가 두 마리를 모두 잡음 ( 이익 봄) 남북한의 분단 상황에서 주변 강대국들이 이익 봄 ㅠ. ㅠ * 제 차 세계 대전 전후 처리 과정, 한반도 독립 관련 주요 회담 ᄀ 카이로 회담 (94 년) : 적당한 시기에 한반도 독립 허용 ᄂ 포츠담 회담 (945 년) : 카이로 회담 결정 ( 한반도 독립) 재확인 ᄃ 의의 : 우리나라의 독립 결정 우리 민족의 의사 미반영, 강대국의 이해 반영이라는 한계를 지님 5 독립과 분단의 과정 ᄀ 원폭 투하와 일본의 무조건 항복 (945. 8. 5) ᄂ 미국, 소련군의 한반도 진주 결정 : 일본군 무장 해제의 명분 ᄃ ᄅ 미소에 의한 8 선 획정 (945. 9..) 과 미소 군정 (945~948) 모스크바 삼국 외상 회의 (945. ) ᄆ 신탁 통치안에 대한 민족 내의 찬반 대립 : 좌익은 찬성, 우익은 반대 ᄇ 미소 공동 위원회(946~947) 결렬 한반도의 임시정부 수립 위해 미국과 소련 측이 두 차례에 걸쳐 회담을 열었으나 결렬됨. ᄉ 한반도 문제를 유엔(UN) 에 상정, 남북 협상 ( 김구, 김규식 ) 결렬 ᄋ 남한 단독 선거와 정부 수립 ᄌ 북한 정부 수립 선포 (948. 8. 5, 대한민국) (948. 9. 9, 조선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6 8선 VS 휴전선 * 8선이란 미 소 양국이 군사적인 목적으로 일시적인 편의를 위해 북위 8도선을 기준으로 한반도를 남과 북으로 나누었던 분할 점령 분계선이다. 광복 후 일본군의 무장해제 위해 그은 선 * 휴전선은 6 5 전쟁 후 설정된 군사분계선 < 참고 > 민족의 해방과 조국 분단의 과정 시기 97. 7. 7 94.. 7 94.. ~7 945. 7. 6 8. 6 8. 8 8. 9 8. 0 8. 5 9. 9. 7 9. 8. 6~5 946.. 8 월~5월 947. 5. 948. 4. 9~0 5. 0 7. 7 8. 5 9. 9. 950. 6. 5~95. 7. 7 사건 중일 전쟁 발발( 일본, 중국 침략) 태평양 전쟁 발발( 일본, 미국 하와이 기습) 카이로 회담( 미, 영, 중) - 한국 독립 결의 포츠담 회담( 미, 영, 중) 히로시마 원폭 투하 소련, 대일본 선전 포고 나가사키 원폭 투하 소련군, 북한 지역 진주 일본의 무조건 항복과 우리의 광복 미소, 8선 획정 미 군정 발표 미군, 남한 지역 진주 모스크바 국 외상 회의( 신탁 통치 결의) 북조선 임시 인민 위원회( 사실상의 정권) 차 미소 공동 위원회 차 미소 공동 위원회( 정부 수립 논의 결렬) 남북 정치 연합 회의( 김구, 김규식 평양 방문), 실패 남한, 제헌 의회 총선거 대한민국 헌법 공포 대한민국 정부 수립 북한,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정부 수립 UN 총회, 대한민국 을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 정부로 승인 6 5 전쟁

Ⅲ. 통일과 민족 공동체 윤리. 민족의 삶과 통일의 필요성 () 남북 분단으로 인한 우리 민족의 아픔 휴전협정 ( 회담) : - 95년 7월 7일 유엔군 총사령관과 북한군 최고 사령관 및 중공 인민 지원군 사령원 사이에 맺은 한국 군사 정전에 관한 협정 ( 천재 박 ) - 6 5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하여 북한군과 유엔군이 판문점에서 개최한 회담 ( 두산동아 ) 민족의 발전과 번영 저해 첫째, 분단은 남북한 사이의 군사적 대결과 갈등을 지속시킴. 개인의 자유로운 삶에 많은 제약을 가함. 군사적 대결로 인해 긴장이 고조됨으로써 평화를 위협 북한 주민의 자유를 억압하는 수단으로 군사적 대결을 이용 둘째, 분단은 남북한의 경제적 발전에 많은 제약을 가져옴. 소모적인 군비 경쟁을 일으켜 남북 모두 많은 군사비를 지출하게 됨. 남한의 자본과 기술 + 북한의 자원과 노동력 결합하면 시너지 효과 셋째, 분단은 민족의 이질화를 심화시키고 있음. 넷째, 분단은 언제 전쟁이 발발할지 모르는 분단국가라는 멍에로 인해 우리 민족의 국제적 위상을 약화시키고, 국가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만듦. 다섯째, 분단은 이산가족들에게 그리운 가족을 만나지 못하게 커다란 아픔을 주었음. 여섯째, 분단은 대륙과 해양으로 뻗어 나갈 통로가 단절되어 우리 민족이 세계로 웅비할 기회를 잃게 됨. ( 아시아 횡단 철도 / 아시안 하이웨이 ) * 분단 비용 : 분단으로 인해 발생되는 비용!! ( 소모적 비용!! ) 남북한 사이의 대결과 갈등으로 발생하는 유 무형의 지출 비용을 말한다. 유형의 분단 비용에는 군사비, 체제 유지비, 외교 행정비용뿐만 아니라, 분단으로 인한 사람들의 고통, 사회 전 영역의 발전에 장애가 생기는 것과 같은 무형의 비용이 있다. * 통일 비용 : 소모적 성격의 분단 비용과는 달리 통일 한국의 미래를 위한 투자비용 예) 남북 간의 위기관리비용, 북한 경제재건 비용, 제도 통합비용, 사회 보장 비용 등

Ⅲ. 통일과 민족 공동체 윤리. 민족의 삶과 통일의 필요성 () 우리 민족이 통일을 해야 하는 이유 * 통일의 의미는 무엇일까? 통일관련 예상 내용!! * 통일의 원칙 ( 자주, 평화, 민주 ) * 우리나라는 흡수통일을 지향하지 않음!! * 정치통일 / 경제적 통일보다 덜 민감한 부분부터 추진해야 한다.!! 통일의 의미 ᄀ 통일이란 한마음이 되어 가는 과정 우리는 같은 핏줄, 역사, 문화, 언어, 민족의식을 가진 하나의 공동체임. 진정한 통일은 남과 북이 마음을 합칠 때 가능한 일임. ᄂ 통일을 한다는 것은 남북한이 새로운 민족 공동체를 이루어 나가는 것. 우리가 만들어 가야 할 새로운 민족 공동체는 다른 민족을 배척하는 닫힌 민족주의가 아니라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는 열린 민족주의 를 지향해야 함. 열린 민족주의란,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민족주의가 아니라,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동시에 한민족의 특수한 가치를 실현하는 민족주의를 의미함. ᄃ 통일은 남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국가 체제의 통합을 통해 하나의 주권 국가를 만드는 것 통일은 정치적으로는 선진화된 자유 민주주의 체제를 확립하는 것이고, 경제적으로는 건전한 부의 분배를 통해 복지 국가를 실현하는 것임. 사회 문화적으로는 민족문화를 승화시키는 것임

* 통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통일의 필요성 첫째, 통일은 역사적 정통성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함. 분단은 민족 국가를 이루어 왔던 우리 민족의 역사적 정통성을 약화시켰음. 둘째, 통일은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함. 이질화를 극복하고 우리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 남북통일은 꼭 필요함. 셋째, 통일은 민족의 경제적 발전과 번영을 위해 필요함. 통일을 이룬다면 우리 민족은 태평양, 중국, 시베리아, 유럽으로 이어지는 세계 경제의 중심지 역할을 할 것임. 넷째, 통일은 전쟁의 공포에서 벗어나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필요함. 다섯째, 통일은 남북으로 갈라진 이산가족의 고통을 해소하고, 그들의 인간적인 삶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함. 이런 이산가족의 아픔을 치유하는 것은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볼 때 가장 시급한 문제이다. * 인도주의 : 모든 인간은 인간이라는 점에서 동등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에서 인류의 공존을 꾀하고, 복지를 실현시키려는 사상 이외에도 자유, 복지, 인권 등 인류의 보편적 가치들을 고려할 때 반드시 통일이 되어야 함. 중학생으로서 통일을 위한 자세 * 통일 실현 의지는 일상생활 속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나야 함. 북한 주민들을 이해하고, 교류하려고 노력함. 북한 청소년에게 편지를 쓰는 등 일상 속의 작은 일부터 실천함. 영화를 통해 본 남북한의 관계변화 ( 천재 박 ) ᄀ ᄂ 간첩 잡는 똘이 장군 (978 년 제작, 김청기 감독) 남한 소년 똘이가 북한에서 온 간첩들을 용감하게 물리친다는 내용 북한 지도자 : 돼지, 간첩들 : 늑대나 여우, 북한 사람들 : 해골밖에 남지 않은 모습 쉬리 (998 년 제작, 강제규 감독) 남한의 비밀 정보기관 요원과 남한에서 테러를 일으키려는 북한 공작원과의 숨막히는 갈 등 다룸 ᄃ 북한은 여전히 험한 악당으로 그려지지만 사람의 모습으로 그려짐 간첩 리철진 (999 년, 장진 감독 ) 남파된 간첩이 남한에서 겪는 좌충우돌을 코믹하게 그려낸 영화이다.

ᄅ ᄆ 공동경비구역 JSA (000 년 제작, 박찬욱 감독)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된 남북의 병사들이 군사 분계선을 오가며 우정을 키워가는 이야기 그러나 영화는 비극으로 끝난다. 북한 군인도 한 개인으로서 따뜻한 인간미가 있을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웰 컴 투 동막골 (005 년 제작, 박광현 감독) 6 5 전쟁 중이던 950 년 겨울 첩첩산중에 자리 잡은 동막골에 유엔군 병사와 북한군, 국군이 모이게 되면서 벌어지는 긴장과 갈등, 그리고 화해를 다루고 있다. 전쟁은 서로를 미워하고 죽이도록 만들었지만 화해한 국군, 북한군, 유엔군 모두 같은 사람임을 느끼게 해줌.. 북한 주민과 민족애 북한 주민들의 생활 모습은 어떨까? () 북한 주민의 하루 일과 북한 사회가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은 폐쇄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쉽지 않음. 북한 노동자의 하루 일과 06시 기상 및 아침 식사 07시 독보회 08시 오전 작업 시 점심 식사 및 휴식 시 오후 작업 8시 작업 정리 후 퇴근 또는 강연 및 학습회, 조직 생활 시 취침 북한 주민들도 남한 사람들과 비슷한 일과를 보내지만, 배어 있어 다소 낯설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음. 사회주의적 생활양식이 몸에 () 북한 주민의 생활 모습 북한 주민의 식생활 쌀은 곧 공산주의 라는 말처럼 북한 주민들은 먹을 것을 조달하는 것에 큰 의미를 둠. 보통 배급표와 배급 카드를 받아 지정된 날짜에 식량 공급소에서 배급을 받음. 990년대 중반 이후 북한의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배급 체계가 무너짐으로써 끼니를 스스로 해결하거나 텃밭이나 장마당 등을 통해 식량을 일부 구입하고 있음. 북한 주민의 의생활 970 년대까지는 사회주의 생활양식에 따라 남자는 인민복, 여자는 하얀 저고리에 검정 통치마 한복이 일반적이었음. 970 년대 후반 이후 서양식 의복이 등장하고 색상과 디자인이 다양해짐. 990 년대 이후에는 조선 옷차림 과 같은 전통적 복장이 다시 강조됨.

북한 주민의 주거 생활 북한의 주택은 국가 예산으로 건립되는 집단적 소유물로, 국가로부터 배정받음. 북한 사회의 주요한 가치관은 무엇일까? () 북한 사회의 주요한 가치관 주체사상 : 남한은 자유 민주주의 이념을 중심으로 다양성을 추구해 온 반면, 북한 은 주체사상에 이론적 근거를 둔 정치 활동 등의 철저한 학습을 강조해 왔음. 집단주의 원칙 : 북한 헌법 제6 조의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라는 구호에서 알 수 있듯이, 집단주의 원칙을 사회생활의 기초로 삼고 있음. 북한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뿐만 아니라 사적 이익을 제한하고, 주체형 인간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사회주의 대가정론 : 집단을 수령, 당, 인민이 하나의 생명으로 결합된 사회주의 대가정으로 보고, 수령을 충성과 효성으로 모셔야 한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강조함. 모든 주민은 수령이 베푸는 은덕에 충성과 효성으로 보답해야 하며, 동료들은 수령의 4 5 같은 자녀로서 의리를 지키고 동지애를 가져야 함. 북한은 조선 노동당과 외곽 단체의 조직 생활을 통해 집단주의 생활 방식을 권장함. 집단주의를 위해서 개인주의를 낡은 사회의 유물 로 규정하고, 개인주의의 극복을 위해 사상 교육을 끊임없이 시행 (( 예) 생활 총화 등) () 북한 주민들의 가치관 변화 북한은 우리식 사회주의 를 고수하면서 주민 통제를 강화하는 등 민감하게 대처하고 있음. 하지만 경제 위기와 사회 혼란으로 북한의 주요한 가치관이 많이 약화됨. 북한 주민의 가치관의 변화 사례 북한 주민은 집단주의적 모습에서 벗어나 조금씩 개인주의적 성향을 보임. 방북자의 증가, 접경 지역과의 무역, 남한과의 교류에 따라 물질에 대한 욕구가 커지는 등 자본주의적 풍조가 나타나고 있음. 남한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 증가, 대북 지원 수용 과정에서 나타난 남한 사회의 발전상에 대한 인식을 통해 대남 인식이 점차 바뀌고 있음. 북한 주민의 가치관 변화의 한계 북한 주민들의 가치관은 출신 성분과 당국에 대한 신뢰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북한 주민은 조선 노동당 또는 각종 조직 생활을 통하여 사상 교육을 받아온 데다가, 철저한 감시와 통제로 인해 가치관이 완전히 변화되기 어려움. () () 보편적 인권 차원에서 본 북한 주민의 생활 보편적 인권 차원에서 본 북한 주민의 생활은 어떨까? 보편적 인권과 북한의 인권 보편적 인권 인간이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로, 자유권과 평등권, 생존권 등이 대표적임.

이간은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며, 이는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보장되어야 함. 북한의 인권 북한은 자주성을 강조하여 우리식 인권 을 주장함. 북한 주민의 권리는 집단주의 원칙에 기초하고 있으며, 수령과 당의 지도를 따를 대 자주적 권리 가 실현된다고 생각함. 북한의 헌법은 개인의 이익보다 집단의 이익이 우선한다. 라고 명시하고 있음. () 보편적 인권 차원에서 본 북한 주민의 생활 정치적 탄압 체제에 반대하거나 불순한 사상을 갖고 있다고 판단되는 주민은 사회로부터 격리시켜 통제 되고, 강제 노동, 학대 등 가혹한 탄압을 받게 됨. 반국가적 세력이라 판단되는 사람들은 정치범 수용소에 갇혀 기본적 권리를 박탈당함. 북한 정권을 비방하는 언론과 출판, 집회와 결사 등 표현의 자유가 전혀 없음. 경제 위기와 생존권 위협 사회주의 계획 경제 체제의 구조적 문제와 대외 여건의 악화로 경제난 심화 경제난과 식량난의 심화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음. 사회적 차별 외형상으로 평등하지만, 실제로는 직업과 계층에 따라 생필품을 차별적으로 배급 의료 시설 이용, 간행물 구독, 여행, 교육의 기회까지 차별적으로 부여 직업 선택에 자유가 없고 당과 정부 기관의 일반적인 지시에 의해 이루어짐 () 북한 사회와 인권 구현의 한계 북한은 인권에 있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 등 국가 체제의 특수성을 강조 북한의 인권 문제는 국제 사회의 보편적 시각으로 접근해야 함. 국제 사면 위원회 국제 인권 관련 NGO 가운데 널리 알려진 것은 국제 사면 위원회(Amnesty International) 이다. 이 기구는 96년에 창립되어 977년에 노벨 평화상을 받았으며 국 제 회원이 00 만 명이 넘는다. 가장 잘 알려진 국제 사면 위원회 활동은 자신들의 신념이 나 비폭력적 정치 행위로 인해 수감된 양심수에게 편지를 쓰는 것이다. 0여 년 동안 국 제 사면 위원회는 4만 천여 명의 양심수 사례를 조사하였고, 연례 보고서와 개별 국가에 대한 특별 보고서, 고문이나 일반 관심사에 대한 수시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더불어 국 제 사면 위원회 대표들은 공개 발표 등을 통하여 인권 문제를 공론화하고, 나아가 국제기 구에 증언을 하기도 한다. () 민족 정체성과 민족 공동체의 의미 민족 정체성과 민족 공동체는 무엇이고, 어떻게 형성해 나갈까? () 민족 정체성과 민족 공동체의 의미

민족 정체성의 의미 민족 정체성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민족에 대한 소속감을 바탕으로 자긍심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뜻함. 민족 정체성은 동일한 환경, 문화 등을 바탕으로 한 고유한 경험으로부터 형성 민족 공동체의 의미 민족 공동체는 혈연, 지연, 언어, 문화, 역사 등과 같은 민족의 객관적인 요소를 바탕으 로, 민족의식이라는 주관적 요소가 결합된 공동체임. 민족 공동체는 개개인에게 삶의 방식을 공유하게 하고, 소속감을 가져다주며, 구성원들이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함. () 민족 공동체의 형성 정치 공동체를 형성하여 민족 구성원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구성원들을 하나로 통합해야 함. 민주주의의 정착을 통해 지역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나아가 평화적 통일을 이룩해야 함. 경제 공동체의 형성을 통해 남북한이 서로 협력하여 경제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 가야 함. 남북한 경제 공동체의 형성은 남북한의 기술과 자원을 합쳐 거대한 규모의 경제를 가능케 하고, 평화 공존을 이끌어 냄으로써 남북통일과 민족 번영의 토대가 됨. 지속적인 남북한 문화 교류를 통하여 새로운 문화 공동체를 형성해야 함. 문화 공동체는 민족 공동체의 기반으로 민족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바람직한 민족 공동체 형성을 위한 노력 남북한 모든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통일과 민족 발전을 이루어 내야 함. 민족 공동의 과제를 민주적이고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민족 구성원들 간의 합의를 도출하고, 열린 마음으로 성실한 대화를 해 나가야 함. 민족 정체성을 확고히 하여 독창적인 정신문화를 되살리는 운동을 펼쳐야 함.. 바람직한 통일의 모습 () 평화적 교류와 협력을 위한 우리의 노력 () 민족의 이질화를 극복하고 동질성을 확대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남북한의 이질화 실태 남북한 언어의 이질화 남한은 외래어와 한자어를 주로 쓰는 반면, 북한은 949 년 한글 전용 실시 이후,

외래어보다는 순수 우리말을 많이 쓰려는 경향이 있음. 언어의 이질화는 남북한 주민 간의 정확한 의사소통을 방해하여 오해와 불신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음. 남북한 생활문화의 이질화 남한은 다양성을 추구하며 발전해 왔기 때문에 개성을 존중함. 북한은 획일성을 추구해 왔기 때문에 자유로운 개성의 표현이 보장되지 않음. () 이질화 극복을 위한 교류 협력의 중요성 이질화를 극복하기 위해서 서로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교류를 하는 것이 필요함. 남북한이 자주 만나다 보면 서로의 특성을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임. () 남북 교류와 협력의 현황 인적 교류를 통해 주로 남한의 주민이 북한 지역을 방문 (( 예) 개성 공단 사업, 금강산 관광 등) 물적 교류는 남한이 북한의 농산물을 들여오거나, 남한 기업이 북한 기업에 위탁 가공하는 교역의 형태로 이루어짐. 남북한 간의 교역은 경제적으로 서로 이익이 되고, 남북 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됨. 남북한의 교류와 협력은 분단으로 인한 민족의 이질화 극복과 민족 공동체 형성에 큰 의미가 있음. (4) 남북한 교류 협력의 바람직한 방향 남북한 사이의 교류는 동질성의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함.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함. 서로 존중하고 이해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다문화주의적 관점이 필요 남북한 언어 비교 남한 공휴일 공무원 냉장고 녹차 도넛 물컵 볼펜 소프라노 슬리퍼 은유법 정삼각형 트랙터 북한 휴식날 정무원 랭동고 푸른차 가락지빵 물고뿌 원주필 녀성고음 끌신 말바꿈법 바른삼각형 뜨락또르 금강산 관광

998년 월 유람선 관광으로 시작한 금강산 관광은 정부의 금강산 관광 지원 조치 및 북 한의 금강산 특구 개발 규정 발표(00. 6.) 등과 함께 00년 9월부터 남북 연결 도로를 이용한 육로 관광이 정례화 되면서 활기를 띠어 008년 6월 말 누적 관광객이 총 9만 명을 넘어섰다. 우리 정부는 통일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을까? () 우리 정부의 통일을 위한 노력 970년대 우리 정부의 통일을 위한 노력 97년 7 4 남북 공동 성명 - 남북한은 자주 평화 민족 대단결 이라는 통일의 원칙에 합의 - 분단 이후 최초로 남북통일에 관한 원칙을 상호 합의한 문서임. 974년 8월 5 일에 평화 통일 대 기본 원칙 을 발표 - 한반도 평화 정착, 남북 간의 신뢰 조성, 인구 비례에 의한 남북 자유 총선거 980년대 후반 이후 우리 정부의 통일을 위한 노력 989년 한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 - 자주 평화 민주 의 통일 원칙을 제시 - 남북한은 먼저 지속적인 교류 협력을 통하여 상호 간의 신뢰를 회복한 후, 남북 연합 이라는 과도기적 통일 체제를 거쳐 완전한 통일 국가를 완성 99년 남북 기본 합의서 - 남북 화해, 상호 체제 인정 및 존중, 남북 불가침, 남북 교류 협력 등 합의 99년 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 - 화해 협력, 남북 연합, 통일 국가 라는 단계 통일 방안 제시 - 남북한이 체제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가운데 교류와 협력을 통해 상호 적대감 해소 998년 대북 화해 협력 정책 - 대북 화해 협력 정책 을 통해 000년 6월 역사적인 제차 남북 정상 회담이 개최 - 6 5 남북 공동 선언 을 통해 통일 문제의 자주적 해결과 통일 방안 협의, 이산가족 문제 해결, 나아가 경제 협력 및 교류의 활성화 00년 평화 번영 정책 - 평화 번영 정책 은 한반도의 평화 증진과 남북한 및 동북아시아의 공동 번영을 목표 -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상호 신뢰 우선과 호혜주의, 남북 당사자 원칙에 기초한 국제 협력, 국민과 함께 하는 정책 008년 상생과 공영의 대북 정책 - 평화 공동체, 경제 공동체, 행복 공동체 의 실현 () () 북한 이탈 주민의 사회 적응 북한 이탈 주민의 사회 적응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북한 이탈 주민이 겪는 사회 적응의 어려움 심리적 어려움을 들 수 있음. 북한에 두고 온 가족에 대한 죄책감과 새로운 생활에 대한 불안감 북한 이탈 주민들에 대한 남한 사람들의 멸시와 강한 자존심 간의 마찰

경제적 어려움을 들 수 있음. 북한 이탈 주민들의 취업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보수 또한 넉넉하지 않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어려운 여건 때문에 남한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함. 문화적 어려움을 들 수 있음. 집단주의 사회에서 살아온 북한 이탈 주민들은 개인의 자유와 사익을 우선시하는 개인주의적 남한 사회에서 가치 갈등을 겪음. 낯선 외래어 사용과 국내외 여행의 자유 등에서 문화 적응의 어려움을 겪음. () 향후 남북 통합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의 시금석이 될 수 있음. 사회 적응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 방안 북한 이탈 주민의 경제적 자립과 남한 문화 적응을 도와주어야 함. 제도적 차원의 지원뿐만 아니라 남한의 체제를 이해하고, 우리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립 의지를 북돋워 주어야 함. 북한 이탈 주민이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함. 북한 이탈 주민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바꾸어야 함. 북한 말을 쓴다고 무시하거나,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음. 같은 민족, 같은 형제자매로서 동포애를 가지고 대해야 함. 4 북한 이탈 주민에 대한 민간단체와 지역 사회의 활발한 지원 활동이 이루어져야 함. 북한 이탈 주민의 국내 적응을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 북한 이탈 주민들이 단기간에 남한 사회에 적응하기 힘듦으로 이들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배려가 필요함. () () 통일 한국의 미래상 우리가 지향해야 할 통일 한국의 미래상은 어떤 모습일까? 통일 이후 예상되는 갈등 서독과 동독의 경우처럼 남북한에서도 통일 이후 경제적 수준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음. 남북한 주민들의 서로 다른 가치관과 생활방식으로 인해 문제가 일어날 수 있음. 남북 주민들 간의 재산권 문제, 남북한 지역 갈등 문제가 일어날 수 있음. 4 사회 경제적 불안정으로 인한 범죄 증가, 대규모 인구 인동으로 인한 문제, 화폐의 () 통합 문제, 이상가족 중혼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음. 통일 이후 예상되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바람직한 자세 개방적인 자세를 지녀야 함. 진정한 통일은 남북한 주민 간의 이질감을 극복하고, 상호 간의 신뢰를 쌓는 것에서 출발함.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며, 각자의 생각을 솔직히 나누면서 남북한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함. 체계적인 준비를 통하여 바람직한 갈등 해결의 자세를 가져야 함. 남북한의 경제적 격차로 인해 남북의 지역적 갈등이 더욱 심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통일 전후 과정에서 북한 지역에 경제의 활성화와 안정적 관리가 필요함. 평화를 실천하는 자세를 지녀야 함. 남북한 간의 전쟁을 방지하고 평화 체제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함.

() 통일 한국의 미래상 민족 구성원 모두가 통일의 결실을 공유하는 진정한 민족 공동체 국가 통일 직후 남북한 주민들의 다양한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통합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하나의 조화로운 민족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야 함. 구성원들이 활동 영역의 확대와 폭넓은 선택의 기회를 누리는 자유 민주주의 국가 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선진 복지 국가 4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선진 일류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