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서사연구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 Narrative Analysis of <Produce 101> Season2: Based on the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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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표 1. 프로듀스 101 시즌 2 주요상장사별참가자 ( 순위는 2 번째순위발표기준 ) 상장사 소속사 이름 순위 로엔 스타쉽 정세운 17 크래커 주학년 10 YG, YG플러스 YG케이플러스 정효준 - 이후림 - 김현우 - 권현빈 34 큐브 큐브 라이관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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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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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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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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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8 영상기술연구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소통과 상호작용의 기호학적 분석 209 요인은 대중들과 소통하고 발전하는 과정이 생산과 소멸의 주기적인 반복의 틀 안에서 재생산된다는 점이다. 텔레비전의 장르가 갖고 있는 특징은 자본주의의 시장경제 원칙과 유사하게 발전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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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oi.org/10.5392/jkca.2018.18.07.503 요약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서사연구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 Narrative Analysis of <Produce 101> Season2: Based on the Competition and Training 우루루, 남윤재경희대학교문화관광콘텐츠학과 Lulu Yu(479250875@qq.com), Yoonjae Nam(ynam@khu.ac.kr) 본연구는 2016 년한국에서인기가가장많은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 < 프로듀스 101> 시즌 2 를대상 으로경쟁과육성에대한내용을중심으로서사분석을통해서분석한다. 구체적인제작방식, 제작방식을 설정하는이유와의의, 그리고이프로그램의성공한경험과장점을연구를통하여밝혀보고자한다. 이를 위해서서사분석이야기층위에서 < 프로듀스 101> 시즌 2 제작중경쟁방식, 육성방식, 그리고시청자의 위치를서사구조로분석한다. 분석결과를보면, < 프로듀스 101> 시즌 2 는생존과방출을중심으로아이돌 그룹을육성하기위한오디션프로그램으로먼저경쟁과육성의중요성을강조한다. 또한, 시청자의참여 는이프로그램에전체적으로영향을준다. 순위발표식에서나타나는시청자의 100% 선택권과다른결정적 인참여형식은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시청자가엄청큰권력을가진다고강조한다. 중심어 : 오디션프로그램 경쟁 육성 시청자 서사분석 Abstract This study conducted a narrative analysis on the audition program, <produce 101> season2 which was the most popular in Korean in 2016, focusing on the competition and training participators. Results indicated that the narrative structure of the program had three factors; 1) the competition, 2) training, and 3) audience participation. And, <produce 101> season2 was a talent program employing the process of survival and elimination to develop an idol group with audience participations. keyword : Audition Program Competition Training Audience Narrative Analysis Ⅰ. 서론 2000 년이후엔터테인먼트산업분야에서폭발적인 관심을계속적으로가지고주목을받는것은오디션리 얼리티프로그램이다. 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은리 얼리티의한부분이고일반리얼리티프로그램보다경 쟁과성장을더강조한다. 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은 접수일자 : 2018 년 05 월 23 일수정일자 : 2018 년 07 월 04 일 연예인이되고싶은사람을대상으로경쟁을받고있으 면서도평가역시받고있다. 오디션프로그램은시청 자의활용을통해프로그램의제작과정에서중요한위 치를차지하고있다. 시청자가평가자로서문자투표나 인터넷투표와같은평가방식으로직접참가자를평가 하고이프로그램의과정에직접적인영향을미친다. 이러한평가방식은텔레비전과인터넷의발전및뉴미 심사완료일 : 2018 년 07 월 13 일교신저자 : 남윤재, e-mail : ynam@khu.ac.kr

50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 Vol. 18 No. 7 디어기술의실행을기본으로다양한평가방식이생기고시청자에게프로그램의과정에서쉽고심층적으로참여할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시청자가이프로그램의중요한부분도되고참가자와함께이프로그램의규범화시스템을형성할수있다. 오디션프로그램은참가자가다유명한대형기획사에서지원받지않고중소형기획사나일반인에서지원한사람도많이있다. 참가자들의꿈을펼칠수있도록도와주고새로운기회도많이준다고볼수있다. 또한우수한연예인들을생산하기위해서오디션리얼리티쇼는외모뿐만아니라음악, 춤, 연기, 예능, 뮤지컬, 요리, 아나운서, 디자이너, 오페라등다양한소재와포맷을실시하였다. 한국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은 2000년이후에엠넷 < 슈퍼스타 K> 를대표적으로다양한오디션리얼리티쇼가계속적으로생겼다 : < 위대한탄생 >, < 나는가수다 >, < 신입사원 >, < 키스 & 크라이 >, < 기적의오디션 >, <K팝스타 >, < 도전! 슈퍼모델 >, <TOP 밴드 >, < 불후의명곡 >, 그리고이제최고인기를차지하고있는 < 쇼미더머니 >, < 프로듀스 101> 등. 이런한국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과외국의대표적인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은더다양한포맷이생기고서로합작하고선의의경쟁추세가생기면서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의열풍을이어가게될거라고강조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 2017 년에화제를모으며인기리에방영됐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한국의대표적인서바이벌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이다. 다른오디션프로그램보다더다양한제작방식을강조하고경쟁과육성을다강조한다고주장한다. 특히육성을강조하는것은이프로그램의특별한부분이다. < 슈퍼스타 K> 처럼주로경쟁의형식으로진행하는프로그램보다육성도강조하는것은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중요한특점이다. 그리고 < 슈퍼스타 K>, < 쇼미더머니 > 등오디션프로그램은심사위원회가있지만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심사위원회가없고시청자들로 100% 선택할수있다. 2016 년여자아이돌그룹을선발하기위한 < 프로듀스101> 시즌1 를방송했고 2017년 4월 7일에남자아이돌그룹을선발하기위한 < 프로듀스 101> 시즌2 가첫방송됐다. 2017 년 6월 16일에마지막방송을통해서 11명 우승자 (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 로구성하는워너원이라는남자아이돌그룹이데뷔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진행하는중에관심과주목을많이받고높은시청률도달성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진행하는중에관심과주목을많이받고높은시청률도달성했다. 2017년 6월 16일마지막방송에서최고 5.7% 의시청률기록을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이렇게뜨거운화제성과엄청높은시청률을보였다. 또한팬들은각참가자들을응원하기위해지하철역광고는물론버스, 전광판, 카페진동벨광고까지동원했고, 옹성우의지하철광고에는아예해당업계최고의디자이너가재능기부를할정도로엄청난관심을모았다. 심지어결승전투표수는 9위에오른참가자가시즌 1위의투표수를넘었을정도로시청자의참여도도활발했다. 마지막방송때생방송문자투표수는 120만건이넘어 1억 2천만원이상의수익이발생한다. 그리고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시즌1 에비해서화제성이나인기가떨어질것으로보는시각이지배적이었으나, 첫무대가공개된후에포털검색어순위 1위에장시간올랐으며, 타이틀곡 나야나 무대의조회수가하루 100만건을돌파하는등적지않은관심을받고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지속적인열풍은방송중에만그치지않는추세를나타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영향력은한국국내뿐만아니라중국에서도큰영향을주었다. 중국인터넷방송매체아이치이에서지금방송하고있는 < 우상연습생 > 이라는프로그램은인기를많이받고있다. < 우상연습생 > 은중국판프로듀스 101라고불린다. 이프로그램은 < 프로듀스 101> 시즌2를모방해서 100명연습생의연습과경기를보여주고최종 9명우승자를선발하며우승자로남자아이돌그룹을구성하는서바이벌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이다. < 우상연습생 > 은아직도인기리에방송하고있고방송영상의조회수가이미 2억번씩을초과하였다. 이정도면 < 프로듀스 101> 시즌2의세계적인영향력으로인해 < 우상연습생 > 도현재많은관심을받고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한국에서유명한오디션프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서사연구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 505 로그램이라서많은관심을가지고높은인기를계속받고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가성공한원인은이프로그램에대한특별한제작방식과밀접한관련을맺고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국민참여를강조하는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이다. 다른오디션프로그램과다르게경쟁만강조하지않고경쟁을하는동시에육성도강조한다. 그리고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경쟁방식은다양한경쟁평가과제를통해서진행하고센터선발을중심으로하는개인경쟁과베네핏을위한단체경쟁도있다. 또한 < 프로듀스 101> 시즌2 체계적인육성방식은이프로그램의성공한제작부분이다. 참가자들이이런육성방식을통해서능력을키울수있고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육성방식이한국아이돌육성에도긍적적인효과를끼칠수있다. 본연구는 < 프로듀스 101> 시즌2 경쟁과육성을강조하는이유, 그리고성공한경쟁과육성방식의특징과장점을연구하기위해서분석하고자한다. 또한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가장특별한부분은시청자들이국민프로듀서로직접적으로이프로그램에참여한다는것이다. 이것은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성공한부분으로많은관심과주목을받았다. 한국에서오디션프로그램은대부분시청자와심사위원회로선택하니까 < 프로듀스 101> 시즌2 시청자로선택하는방식이독특하고관심도많이받을수있다. 따라서이프로그램의시청자들이직접참여하는것에관한성공적인경험도본연구의한목적이다. < 프로듀스 101> 은한국에서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구체적인분석을통해서 < 프로듀스 101> 시즌2 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하는제작특성과구체적인제작방식을자세하게알수있고인기가많이있는이유와성공하는경험과앞으로이런분야에서참고할수있는장점도알수있다. 그래서본연구는아래의같은이론적배경을바탕으로 2017 년한국가요계의인기프로그램 < 프로듀스 101> 시즌2 를대상으로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하는서사구조를분석하기로한다. 그리고본연구는경쟁방식, 육성방식그리고시청자의위치에대한내용을분석내용으로연구하고자한다. Ⅱ. 이론적배경 1. 리얼리티프로그램의개념과특성 많은학자들이한국리얼리티프로그램은다른나라보다큰차이가있다고한다. 김수정 은한국리얼리티프로그램이연예인을중심으로경쟁을강조하는프로그램이라고하였다. 그리고한국리얼리티프로그램이 평등주의 를주장하며현실에서실현하지못하는평등이여기서실현할수있다한다. 이경숙 과 조경진 은한국리얼리티프로그램은우승이나방출을기존으로경쟁을통해서제작하지만서구리얼리티프로그램은우승과경쟁을동시에강조한다 [1]. 또한한국리얼리티프로그램은연예인들이일상적인모습을보여주거나일반인들이꿈을위해서열심히노력하는과정을보여주지만서구리얼리티프로그램은연예인의생활을보여주는프로그램이대다수이다 [2-4]. 리얼리티프로그램은현실성을강조하고사실과비사실을계속논의하여이프로그램의핵심이된다 [5]. 리얼리티프로그램에서참가자가보여주는사실을기본으로오락의요소를더하여만들어진다. 시청자들은다큐멘터리나드라마의구성요소에서생기는흥미를기본으로리얼리티의현장화면, 재연, 감시화면, 사회자적이야기등이런서사요소들이빠른템포와시청자들에게친근한형태로인식되는프로그램이라고정의되기도한다 [5]. 또한리얼리티프로그램은다큐멘터리의현실과허구의경계를뛰어넘고다큐멘터리인장치를리얼리티장르의서사와오락성을제시하는주장이나오기도한다 [6]. 리얼리티프로그램은참가자가참여하고시청자들에게자신의실제모습과, 행위, 반응을보여주면서서사요소를고도로계시하는오락성도재현하는것이다. 또, 다른프로그램보다리얼리티프로그램은사건현장을표현하는내용이편집되므로결과적으로사용되는내용은더작게된다 [6]. 2. 경쟁을강조하는서바이벌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은경연의형식으로현실

50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 Vol. 18 No. 7 성과오락성도있는리얼리티프로그램의장르다. 서바이벌리얼리티프로그램은경기의참혹함을더강조하고참가자들의성장과정도부각시킨다. 이런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은유명한연예인이아니고인기가많지않은사람들이특정된경연과제를통해서시청자들에게무대위에자신의매력을잘보여주기때문에시청자의시선을끌기에좋다 [3][7]. 서바이벌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은참가자들이시청자들에게평소의모습을보여주고우승열패의경쟁방식으로최종우승자를선발하는평등화, 공개형장르다. 우승열패는강자가이기고약자가도태된다는것이다. 서바이벌프로그램은이런관념을주장한다. 미국 <American Idol>, 영국 <Britain s Got Talent>, 그리고미국 <America s Next Top Model> 등이런성공한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들은모두다큐멘터리처럼진실을기본으로오락성을강조하는리얼리티장르와경쟁을주요방식으로우승열패의서바이벌장르를혼합시킨프로그램이다 [8]. 서바이벌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은참가자의재능뿐만아니라평소의생활상태같이평범함을통해서우승자를선발하는프로그램이다. 참가자와시청자, 무대위와아래의한계를넘어가기위해인터넷이나텔레비전의매체의작용을통해서시청자들이프로그램을진행하는동안에참여할수있다. 이것은시청자들이선택권을가지고인터넷온라인투표와휴대폰문자투표를통해프로그램에참여하고참가자를선발하는것이다. 많은시청자들이투표의방식으로오디션프로그램에참여하는행위인민주적인투표가이프로그램의핵심이라고강조한다 [9]. < 프로듀스 101> 의선발체제는 100% 시청자들의현장투표, 온라인투표와휴대폰문자투표의방식으로우승자를선발하는체제다. < 프로듀스 101> 의시청자는큰선택권을가지고국민프로듀서라고불리는등많은관심과인기를받았다. 이런체제도완전민주주의의의미를갖고있다. 즉, 시청자들이투표하는방식의오디션프로그램등장과대중적인기를받기위한홍보는관련성을갖고있다 [10]. 이정도면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은참가자들이표준화규칙을토대로과제미션을완성하고자신의능력 과매력을보여주는것을강조할뿐만아니라시청자들과밀접한관계, 또참가자들이시청자들에게보여주는태도, 미치는결정적인영향은더중요하다할수있다. 서바이벌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은현실성을강조하면서경쟁체제를기본으로형식적인소재, 목적, 제작방식을차용한다. 이런프로그램의구성요소는경연, 리얼리티, 인터뷰, 개임, 전문지도의개입, 관찰과소통등포맷을포함한다. 특히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의핵심포맷은우승열패를중심으로한경쟁체제다 [11]. 우리사회에서경쟁의중요성을강조한다. 참가자들이다 1위를하고우승자가되고싶은마음이있는데다른참가자들역시이런욕심이있어서경쟁이생긴다. 따라서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은경쟁을통해서순위를매기고순위를정당하게결정하기위해서규칙과질서를표준으로선의의경쟁을다짐한다 [12]. < 프로듀스 101> 의과정은 4번의순위발표식을통해서참가자의방출을결정한다. 참가자들의순위는시청자들에의해서만결정되는것이다. 참가자들은최고의자리에오르기위해서경연과정중에서경연과제를최선을완성되고시청자들에게더좋은모습을보여준다. 참가자들이시청자투표의유효기간내에보여주는모습은전부시청자들에게정확한투표의의거가되기때문에제작과정중에경쟁이끊임없이생긴다. 서바이벌이라는경쟁의중요성을강조하고적자생존의논리를주장하는듯이다. 따라서경쟁은서바이벌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에대한필수적인부분이다. 3. 한국아이돌의선발과육성방식한국에서아이돌은엔터테인먼트기획사에서 10대나 20대청소년들로데뷔해서무대에서활동하는가수들을뜻한다. 한국에서아이돌이라는뜻은서양에서아이돌의관한개념, 일본에서아이돌의관한개념과결합하였다. 서양에서 10대청소년을중심으로우상화되고인기가있는가수, 배우, 운동선수들이다아이돌이라고불린다 [13]. 일본에서엔터테인먼트기획사에서육성해서데뷔하고젊은사람에게인기를받는가수들은아이돌이라불린다. 하지만일본에서아이돌들은가수로음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서사연구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 507 악활동이나배우로연기활동중하나만하고있지만, 한국에서아이돌들은인기를많이얻기위해서음악활동을할뿐만아니라영화, 드라마이런연기활동과예능활동도많이출연하고있다 [13]. 한국아이돌은솔로가수로활동할뿐만아니라대부분이그룹의형식으로활동하고있다. 아이돌그룹은몇명멤버로구성된다. 멤버들은다양한성격이있고다른장기, 능력, 매력도있어서더많은인기를받고좋은그룹을구성할수있다 [13]. 아이돌그룹은음악활동만하지않고멤버들의각자의특점에의해서연기하거나예능프로그램도출연한다. 1996 년에데뷔한 H.O.T. 는한류아이돌로최초로데뷔하며, 그후에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빅뱅등아이돌그룹들이한류열풍을일어켰다. 이제엑소, 방탄소년단, 워너원등아이돌그룹은폭발적인인기로한류의열풍이전세계로번지고있다. 지금한국아이돌그룹은아시아를넘어서미주, 유럽까지세계적으로많은관심을받고있다. 앨범은한국어판앨범뿐만아니라중국어판, 일본어판도많이생겼다. 해외예능프로그램도출연하고해외단독콘서트도항상티켓이일찌감치매진된다. 한국의문화를대표하는한국아이돌그룹이이런세계적인인기를받아성공한이유는바로한국의특별한육성과정이다. 아이돌이되기위해서먼저오디션을통해서연습생을돼야된다. 엔터테인먼트기획사는기획사공개오디션이나오디션프로그램을통해연습생을선발하고, 또연습생을선발과육성하는아이돌학원을찾아연습생을뽑는기획사도있다. 이런선발방식을통해서먼저기획사에소속된연습생이되지만최종아이돌이되려면짧게는몇개월, 길게는몇년의연습생활을살아야한다. 아이돌이되고싶은꿈을위해노력하는아이돌지망생들이많이있지만연습시간도길고연습내용도힘들기때문에최종아이돌이된연습생은몇명없다. 우수한아이돌을육성하기위해서보컬수업은물론, 무용수업, 예절수업, 연기수업, 예능수업등있고주마다테스트를통해연습생의연습성과를평가하며, 가끔체중, 생활습관과건강검사까지도진행하고있다. 연습생들의평가결과가불합격이면기획사를나가야된다. 이러한연습과정은과학적, 체계적인수업으로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많은인정을받고있고보편적인아이돌육성방식이되고있다. 한국아이돌육성방식이큰효과가있어서사람들이기획사연습생이되어연습생육성과정을받고싶어한다. 심지어외국사람들도한국기획사에서연습하고있고한국사람보다더어려워도열심히연습하고있다. 이정도면한국아이돌육성분야에서확실히선진적과독창적인점이있다고볼수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아이돌육성프로그램이며한국아이돌의복잡한육성과정을 11회방송중에정확하게나타낸다. 4. 오디션프로그램시청자의참여에대한논의오디션프로그램은시청자의역할을강조하고선택권도강화한다. 이프로그램은시청자들이프로그램에참여하고프로그램의생산, 제작과밀접한관계를요구한다 [14]. 프로그램중에서시청자는기존프로그램텍스트와다른위치가설수있다. 이것은시청자참여의강화를통해서생기지만시청자참여의강화는기본프로그램텍스트의생산과제작에관한한계를허무는작용을한다. 시청자의역할은일반관객의범위를넘어서서참가자의위치를결정한다. 또시청자의선택권이이프로그램의제작요소로텔레비전프로그램중에들어간다. 시청자들은인터넷과텔레비전의문화적인환경에서프로듀서와상호작용을통해서프로그램텍스트에들어갈수있다 [14]. 관객은흥행물을구경하는사람이라는뜻이다. 오디션프로그램에서시청자는관객으로프로그램텍스트를단순히구경할뿐만아니라참가자의행위를평가해야한다. 시청자가이프로그램에서직접참여할수있는위치로변화하고참가자가경쟁을위해시청자의평가대상으로, 사회영향력으로부터차단된다. 오디션프로그램은시청자가심사권력을가지고있는심사위원과참가자에게영향을미치다. 이렇게하면참가자는사회로부터격리되고평등한경쟁이생겨서현실성을생산하며, 시청자에게또큰권력을부여하게된다. 시청자가직접참여와평가할수있는권력을가지면전통적인시청자와다르게텔레비전밖과텔레비전안에도생산할수있다 [15]. 특히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508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 Vol. 18 No. 7 은서바이벌의중요성을강조하기때문에시청자의선택권을이용하여참가자의생존이나방출을결정할수있다. 5. 서사분석과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의관련성서사분석 (narrative analysis) 은이야기의방식을대상으로하고여러가지연구분야에서연구방법으로활용하면서용어도다양하게쓰인다 [16]. 서사는이야기를연속한것으로구조적인전략, 내용으로정의되었다. 서사는일정한배열, 내용은인과율인배열로정의하고순서대로대상을연구하며, 사건을계속적으로표현하는서사의구성부분에따라서이야기의시간의순서대로정리된내용의진술로정의할수있다 [17]. 이런논의에의거하면, 서사는사건과사건들간의연속, 서사의주체가되는개체와사건의배경으로구성되고개체의유형, 개체간의관계, 이야기의과정등분석대상이된다. 또한이야기가다양한연구분야의텍스트는모두서사구조로존재하고있다 [5]. 서사분석은이야기사회에서존재하는필요한요소로지적연구의대상을보여주는것이기도한다. 서사분석을통해서자신의이야기를심층적이게분석하는구술사연구나생애사연구는대부분문학연구, 사회학연구, 심리학연구등에서실시한다 [18]. 이런분야는자신의경험을기록하고구술하는내용과방식과다른, 자신의생활자료에관심갖고있다. 미디어연구에관한서사분석은사회에서이야기를전달하는역할을하는드라마, 음악, 만화, 소설등미디어에관련한텍스트를연구하는미학, 문학등미디어분야에서하고있다. 서사분석은한국미디어연구분야에서 1990 년후에서구의미디어연구를따르는구조와기호에관한연구의흐름과대두되었고그후에영상미디어분야에서계속적으로적용하고있다 [19-21]. 미디어산업은텔레비전이나인터넷에서발전하지못했을때서사분석은주로문학분야에서사용한다. 2000년후에오락프로그램의열풍이일어났다. 특히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이인기를많이받아서사분석은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의필요한분석방법이되었다 [15]. 리얼리티프로그램의성공한장르로오디션 리얼리티프로그램은성공과탈락, 경쟁과합작, 생존과방출이라는제작관념은진실감, 긴장감과흥미를재현해서높은인기를받을수있다 [22]. 말하자면 < 프로듀스 101> 과비슷한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은감동과웃음을주면서현대사회에서존재하는경재, 우승열패, 합자와평가만능등관념도이프로그램을통해서우리에게보여주고전달한다 [23]. 그리고경쟁의과정중에서많은곤란을극복해야만우승자가되는자신의꿈을실현할수있다. 노력과경쟁에대한논의와비판을연구할때, 위에언급된서사분석을통하면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의분석에효과적인영향을미칠수있다. 그러니까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은구조화의제작형식과현장방송의진실성을통해인물에게현장감을부여하고이프로그램의체제를구성한다. 이과정에서프로그램을구성한서사요소는참가자들이높은참여성과적극성, 사회성기호로발전될수있는가능성, 사회에영향을미칠수있는관점이라고주장하며, 서사분석은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에대해필요하다고강조한다. Ⅲ. 분석대상및연구방법 본연구는 2017 년최고의오디션프로그램이라는엠넷 < 프로듀스 101> 시즌2 를대상으로분석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한국국민들의관심을받고높은시청률도계속유지하였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최고시청률은첫방송 2.1% 로시작해서그후에평균 3% 대를돌파하였다. 또방송의최종회에서더높은기록을뛰어넘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첫방송부터많은주목을받았다. 콘텐츠영향력지수 1위를계속차지할뿐만아니라 < 프로듀스 101> 시즌2 에관한동영상조회수도 4억 9천만의기록을세웠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높은시청률과큰사회적인반응의원인은최초연습생을대상으로시청자가국민프로듀서로 100% 의선택권이있고다양한경쟁평가과제도있기때문이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여러가지엔터테인먼트기획사에서모인 101명의남자연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서사연구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 509 습생들이선수로참가한초대형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이다. 이것은국민프로듀서들이 11명데뷔멤버를선발하고콘셉트와그룹명도선택해서최종국민보이그룹정하는아이돌육성프로그램이다. < 프로듀스 101> 는꿈을위해서열심히노력해도데뷔하지못하는연습생들에게기회를주고국민프로듀서들에게그연습생들의모습을보여주기도한다. 보아는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국민프로듀서대표로연습생들에게평가과제를알려주고투표결과도발표하는권력을발휘한다. 그후에 < 아이돌학교 >, <MIX NINE>, <THE UNIT> 등연습생을대상으로오디션프로그램들이나오지만 < 프로듀스 101> 시즌2 처럼그렇게높은시청률을유지할수없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생존과경쟁을강조하면서시청자가국민프로듀서로직접참여할수있다. 따라서본논문은한국에서연습생들을대상으로생존과방출을기존으로국민프로듀서들도직접참여할수있는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의전형으로서 < 프로듀스 101> 시즌2를분석대상으로선정하였다. 본연구는 < 프로듀스 101> 시즌2를대상으로선정해서서사분석을통해서연구한다. 오디션프로그램이인기가많은이유를설명하기위해서이프로그램제작과정중에내용, 상황, 시청자의반응과태도, 이프로그램을읽어내는방식등이프로그램에관한내적, 외적요소를연구할필요가있다고주장한다 [24]. 이런시각의연장선상에서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이한국문화콘텐츠분야에서지배적인담론을담아내는서사적인표현방식을연구하기위해서이제인기도많이있는오디션리얼리티분야에서대표적인프로그램을선택해서서사분석을한다. 연구자들은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을분석할때제작과정에서생산할수있는가치, 텍스트중에서리얼리티진실성을통해서표현하는방식, 또시청자와참가자의위치및시청자와참가자간에관계를분석하고자한다. 연구자들은이런분석내용을위해서프로그램의경연과정및다른관련방송내용을반복적으로시청하고, 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의생산요소, 생산가치, 서사구성의요소, 시청자와참가자의관계, 제작과정중에메인포맷및하위포맷 을주요항목으로분석한다. 이러한분석방식은채트먼의서사이론을기본으로하는텍스트에대한질적분석이다 [25]. 본연구는분석대상인 < 프로듀스 101> 시즌2라는서바이벌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이생존을목적으로다양한경연과제를통해서경연과정에따라하위포맷이변화하며, 경연과정중에서생기는이야기특성에초점을둔다. 이런특성에의해서서바이벌오디션리얼리티프로그램의연구목적을위하여제작과정중에여러가지포맷과이프로그램이강조하는중심을하나의이야기로구축하는방식과어떤사회의미를생산할수있는지를분석하고자한다. 그러니까연구자들은이프로그램을반복적으로시청하면서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의여러가지포맷을활용하고오디션리얼리티를생산하는방식, 제작과정에서생산하는가치, 시청자와참가자의위치를분석하고기술하고자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생존과방출을중심으로경연, 육성, 게임등다층적으로진행한다. 이프로그램은규범화경쟁체제를연구의주도로되면서경쟁과협력및경연과육성공존하는서사구축을분석하고자한다. 또한이런경연과정에서표현하는생존의의미, 경쟁과협력의의미, 육성의방식, 시청자의참여와위치, 이를통해생산하는가치등다필요한분석요소를되어야한다. Ⅳ. 연구결과 1. 선의의경쟁의목적성분석 1.1 센터선발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경연과제의연습을하기전에팀의센터먼저선발돼야한다. 센터는경연과정중팀의중심위치를차지하고시청자들에게많이보여질수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경연과제는타이틀곡평가, 그룹배틀평가, 포지션평가, 콘셉트평가, 데뷔평가총 5 가지있다. 그중에타이틀곡평가의센터는 1 명, 그룹배틀평가의센터는 16 명, 포지션평가의센터는 13 명, 콘셉트평가의센터는 5 명, 데뷔평가의센터는 2 명있다. 최종 3위로데뷔한이대휘라는

510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 Vol. 18 No. 7 연습생은타이틀곡평가의첫센터다. 첫센터라서먼 저시청자의눈에들어오고시청자의큰관심도먼저 받을수있었다. 첫인상은중요하기때문에이대휘연 습생이첫센터로시청자들에게좋은인상을남겨첫 센터로하는높은관심도계속적으로유지할수있어 순위를상위권에서계속지킬수있었다. 또한센터를 통해서순위가많이상승한연습생들도있다. 센터는 보여주는기회가다른팀멤버보다더많이있고무대 의초점도될수있으니까순위가상위권에서있을가 능성이더높다. 센터는팀의핵심위치라서다른팀멤 버들이센터를중심으로공연한다. 무대위에서센터가 다른멤버보다더특별하고다양해서더쉽게관객이나 시청자들에게깊은인상을남을수있다. 센터는일반 적으로무대중심위치에서공연하고출연분량도많 다.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센터의출연분량이더많 은것을증명하기위해 < 프로듀스 101> 시즌 2 네번째 평가과제콘셉트평가의센터에대해서분석하고자한 다. 아래의표는 < 프로듀스 101> 시즌 2 콘셉트평가중 센터의출연분량이다. 표 1. < 프로듀스 101> 시즌 2 콘셉트평가센터출연분량 평가과제 포지션평가 평가곡 Show time I know you know 팀인원수 팀출연시간 평균출연분량 (%) 센터출연시간 센터출연분량 (%) 7 3 분 10 초 14.29% 1 분 02 초 32.63% 7 3 분 07 초 14.29% 52 초 27.81% 열어줘 7 3분 30초 14.29% 48초 22.86% Oh, little 7 3분 21 초 14.29% 52초 25.87% girl never 7 3분 16 초 14.29% 56초 28.57% 위의표를통해서센터의출연분량은팀멤버의평 균분량보다더많은것을볼수있다. 그러니까센터가 시청자들에게보여지는것은다른멤버보다더많다.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시청자는인터넷투표를통해 서참가자들의순위를결정할수있다. 또시청자들이 참고할수있는중요한것은참가자들의출연방송영 상이고참가자의출연영상을통해서참가자를평가한 다. 따라서출연분량이많이있으면시청자들에게보여주는시간이많이있어서좋은평가를받는가능성이더높다. 방송중에서출연분량은중요한부분이라드라마나영화의주인공처럼가장많은장면이있기에시청자들에게자신의실력과매력을더많이보여줄수있다. 또한텔레비전프로그램은주로영상매체를통해서시청자에게정보를전하고방송영상중에잘나오면좋은효과가낼수있다. 따라서센터는출연분량에도긍정적인영향을미친다. 아이돌그룹에서멤버들이각자자신이강한분야를중심으로역할을나눈다. 이런분야는대부분센터, 메인보컬, 메인댄서, 메인래퍼로구성된다. 그중에센터는중심위치로항상멤버들이경쟁하는위치가된다. 그래서한국아이돌그룹은팀내의경쟁이항상존재한다. 한국오디션프로그램의경쟁방식은대부분우승자를목적으로개인간의경쟁이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아이돌그룹을목적으로팀내위치의배부에대한내용을부각시켜야한다. 따라서 < 프로듀스 101> 시즌2 센터의경쟁에관한내용은방송에서중요한부분이다. 참가자들이센터가되기위해서더열심히연습하는것을많이보여준다. < 프로듀스 101> 시즌2는센터의경쟁을통해서참가자들을노력하도록격려하며, 참가자들의투지를불러일으키고잠재력도일깨운다. 또한참가자들은센터의경쟁을통해서다른경쟁자보다장점과단점을알수있도록더노력해서좋은더무대를보여준다. 그리고센터의선발방식은스스로자신의장점과하고싶은이유를다른멤버들에게설명해야하므로강한자신감이필요하다. 따라서 < 프로듀스 101> 시즌2 센터의경쟁은참가자들에게자신감을키우고자신의장점과단점을본받아서무대경험과능력을향상시키는기회를줄수있다. 시청자의시점에분석하면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제작과정중센터경쟁에대한내용을부가하는이유도있다. 첫번째,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시청자들에게일반적인경연체제뿐만아니라센터의경쟁처럼특별한경쟁체제도있다. 경쟁의긴장감은센터의경쟁을통해서시청자들에게줄수있다. 또센터의경쟁은규범화된경연답지않고팀마다다양한형식으로자유스럽게진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서사연구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 511 행해서시청자들이오락성과재미도느낄수있다. 두번째, 참가자들은센터가되기위해서자신의장기와능력을최대한나타날수있도록해서시청자들이참가자들을더자세하게알수있다. 그리고참가자들은센터의경쟁과정중나타나는성격도시청자들에게보여질수있고시청자들에게여러가지분야에서참가자들을알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1.2 개인, 단체경쟁및팀워크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이라서생존과방출을중심으로우승열패의경쟁체제를강조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 101명연습생중 11명우승자를선발한다. 이것은 90명의참가자가방출된다는뜻이다. 101명의참가자들의관계가다경쟁관계인데 11명의우승자중한명으로데뷔하고싶으면다른경쟁자를뛰어넘어야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방송과정중에서개인경쟁이제일치열한부분은타이틀곡센터의경쟁이다. 타이틀곡의센터는첫센터라서아주중요하다. 근데타이틀곡의센터가 101명의연습생중한명만선발하니까센터가될확률이 1% 정도밖에없다. 또타이틀곡센터의선발조건은먼저 A레벨이어야한다. 레벨평가중먼저 A 레벨을받아서타이틀곡센터의후보가되고타이틀곡의센터경쟁에참여할수있다. 그래서 101명의참가자의중심이되기위해서두번씩의경쟁을다통과해야된다. 그리고경쟁의기회가한번밖에없어서이런개인경쟁의참혹함을더강조한다. 또한 < 프로듀스 101> 시즌2 포지션평가도개인경쟁을강조하는평가과제다. 포지션평가는보컬, 댄스, 랩의분야에서최고의보컬, 댄서, 래퍼를선발한다. 선발과정은각분야에서먼저조별경쟁을해서분야전체적인경쟁을통해서포지션평가의우승자를선발한다. 그리고포지션평가의우승자는베네핏을받을수있다. 우승자베네핏은 11만의추가표를준다. 이런베네핏은참가자들에게큰흡입력을주고참가자의승부욕을불러일으킨다. 따라서포지션평가는베네핏의방식을통해서개인경쟁을심화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개인경쟁을강조하면서단 체경쟁도강조한다. 두번째평가과제 그룹배틀평가 와네번째평가과제 콘셉트평가 는단체경쟁형식으로진행한다. 그룹배틀평가는두팀이같은경연곡을같은형식으로진행한다. 두팀은경연과정뿐만아니라연습과정도같이하니까경쟁이계속적으로있다. 또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시청자들과참가자들에게공정한규범화경쟁을보여주는목적을강조한다. 콘셉트평가는 5개경연팀으로구성하고베네핏을위해서서로경쟁한다. 콘셉트평가의베네핏은현장투표를통해서투표수가제일높은한팀을뽑아서 <M! Countdown> 무대에서공연하는기회를준다. <M! Countdown> 은한국의유명한음악방송프로그램이라아이돌들이노출되는분량을늘리고시청자들에게많이보여줄수있다. 특히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참가자들은다데뷔하지못하는연습생이기때문에음악방송무대는중요한기회가된다. 따라서각경연팀은이런중요한기회를잡기위해서최선을다해서서로경쟁한다. 그리고음악방송무대처럼투표수추가베네핏보다더어려운기회는팀간의경쟁을조장하고참가자들의승부욕도강화한다. 이런단체경쟁은참가자들이경연의열정과신념을강화하고시청자들에게자극과재미도더많이줄수있고프로그램의제작에대해서경쟁의독특성을강조한다. 특히음악방송무대에서공연하는것은경연의베네핏으로다른오디션프로그램은없는특징이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단체경쟁을하는동시에팀워크도강조한다. 특히콘셉트평가처럼팀간의경쟁이있는경우에팀워크가더중요하다. 베네핏을위해서팀전체적으로협력해서높은성적을받는것을추구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는과제를연습하는과정중에센터를선정할뿐만아니라리더도필요하다. 리더는한팀의기둥으로모범, 솔선수범하는역할을한다. 리더는팀워크를촉진하는핵심인물로단체연습을조직하고팀멤버들의생활과심리를면밀하게주시하고멤버들간의관계를조화롭게한다. 따라서멤버들이한팀으로하는팀워크가승률을결정하는키포인트다. 또한 < 프로듀스 101> 시즌2 101명의참가자들은팀으로서시청자에게완벽한무대를보여주기위

51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 Vol. 18 No. 7 해서서로조화하고합력해야한다. 101명의참가자들은우승을위해서로경쟁하면서음악과무대를위해팀워크도중요하다. 그리고 101명의참가자들은숙소생활을하므로우정도생겨서참가자들의관계는단순한경쟁관계가아니게된다. 2. 육성방식에대한다면성과오락성강화 2.1 기능육성방식의체계화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방송과정중에는 5가지평가과제를설정한다. 다양한평가과제를통해서연습생들의기능을평가해서우승자를선발한다. 경연과제의연습과경연의과정중에연습생들을평가하는동시에아이돌육성의역할도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아이돌그룹을육성하기위해서아이돌의필수기능을기준으로평가과제를설정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평가과제는타이틀곡평가, 그룹배틀평가. 포지션평가, 콘셉트평가, 데뷔평가 5가지로구성되어있다. 이런평가과제는형식의다양성이나타날뿐만아이라기초부터순차적으로진행한다. 첫번째는타이틀곡평가다. 타이틀곡평가는고난도타이틀곡 < 나야나 > 를 3일내에소화시켜야한다. 연습생들은짧은시간내에각자잠재된능력들이어울릴수있도록노력해야한다. 연습생들은 3일동안타이틀곡의가사와춤도먼저숙달해야한다. 이시점에서타이틀곡의느낌을이해하고소화해서이곡에대한표현력도강화한다. 한국아이돌들은시청자들에게많이보여주기위해서자주무대에서활동하니까매년많은신곡을발표하고몇번씩컴백한다. 스케줄이바빠서신곡을준비하는시간이항상많지않다. 앞으로데뷔해서스케줄의압력아래에서짧은시간내에많은신곡을소화해야하는상황을적응할수있기위해타이틀곡평가를이런식으로설정한다. 두번째평가과제는그룹배틀평가다. 그룹배틀평가는 16개배틀그룹으로구성하고 8개평가곡을선택해서같은곡을선택한두그룹이대결한다. 8개평가곡은아이돌연습생의필수커버곡이다. 아이돌연습생커버곡은항상한극인기아이돌들의명곡이나편곡과안무가참고하고배울가치가있는곡을선택한다. 연습생들은데뷔하기 전에보컬과댄스능력을기르기위해서커버곡을많이연습해야한다. 커버곡을반복적으로소화하면커버곡의보컬과댄스기교를배울수있다. 선배아이돌들의기능과무대경험을배우고필요한요령도파악한다. 세번째평가과제는포지션평가다. 포지션평가는데뷔시희망하는포지션을선택해서자체편곡, 랩메이킹, 안무를창작해야한다. 포지션개별수행능력이이번평가과제의관건이다. 포지션평가는연습생들이자신이잘하는분야와아이돌그룹에서할수있는위치를깨닫기위해서선택권을준다. 아이돌그룹중에멤버들은각자담당하는위치가다르고각자의장점을발휘해서한무대를진행한다. 연습생들은포지션평가를통해서자신의포지션을명확하게정하고개별적인장점과개성을드러내야한다. 또한포지션평가는창작의형식으로하니까보컬, 댄스, 그리고랩평가곡들이원작의기초에서내용과무대에대한특별한생각과창작이필요하다. 네번째평가과제는콘셉트평가다. 콘셉트평가는자신에게맞은콘셉트를찾아보는평가다. 콘셉트평가의평가곡은연습생들이처음소화할신곡총 5개이다. 한국아이돌그룹이많으니까깊은인상을남기기위해서특별한스타일과콘셉트를가져야한다. 연습생들은콘셉트평가를통해서자신과잘어울리는콘셉트를찾아서연습과경연과정중에이콘셉트에대한이해와표현을강화한다. 특히이콘셉트의키포인트를파악하는것이중요하다. 콘셉트를잘이해하기위해서는연습생들이편곡과댄스의특별한스타일을소화해야한다. 다섯번째평가과제는데뷔평가다. 데뷔평가는 11명의최종데뷔멤버로선발하는평가과제다. 데뷔평가는콘셉트의선택, 신곡의소화, 포지션의배부, 안무의능력, 그리고무대표현력에대한부분을다포함된다. 연습생들은데뷔평가의연습과정중이전에평가과제를통해서배운것을잘활용해서데뷔무대를완벽하게진행한다. 데뷔평가는연습생들이음악기능과무대종합능력의체크뿐만아니라연습생들이데뷔할수있는능력과아이돌을될수있는자격의평가다. 또한데뷔평가는생방송의형식으로진행해서연습생들의무대에대한적응력과임기응변의능력의필요성을강조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서사연구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 513 < 프로듀스 101> 시즌2 제작과정중의디테일부분에는연습생의기능육성이잘나타난다. 예를들어, 데뷔평가의평가곡과파트배부는 20등최하위연습생부터본인이원하는곡의파트를선택한다. 하지만상위연습생선택시원하는자리가채워져있을경우는하위연습생을밀어내기를통해원하는곡과파트를차지할수있다. 따라서대부분의연습생들이최종곡과파트를선택할수없고자신과어울리지않은곡콘셉트나잘못하는곡포지션이최종데뷔평가의위치가되는가능성도있다. 이것은연습생의다재다능한종합형실력이필요하다고강조한다. 따라서연습생들은좋은아이돌이되기위해서모든음악분야에서어떤곡콘셉트나어떤포지션배부나다잘해야한다. 전능형아이돌은모든연습생들이 < 프로듀스 101> 시즌2 를통해서노력하는최종목적이다. 또한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타이틀곡평가시연습생들이각자능력대로 A~F 레벨로나누고연습한다. 실력이비슷한연습생들은같은반에서연습하면서일정한능력과수용정도에대해서맞춤형클래스를진행한다. 연습생들은자신의능력범위내에타이틀곡을소화할수있다. 2.2 예능육성방식의오락성한국아이돌들이꼭필요한능력은음악실력뿐만아니라예능감도중요하다. 왜냐하면, 아이돌들은음악활동을할뿐만아니라홍보하기위해서예능프로그램도해야한다. 따라서예능프로그램에서두각을보이려면예능감을육성해야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연습과경연을하는동시에필요한예능육성도진행한다. 예능성육성의제일효과적인부분은오락성미션과게임을통해서이뤄진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연습생들이경연하면서다양한게임도많이한다. 예를들어, 일반적인댄스경기와다른비공식오락성댄싱킹선발전, 체육과관련된바디클래스 펀치킹선발과명랑운동회등, 그리고감동과재미가결합된공포체험이다. 예능프로그램은대부분게임의형식으로해서게임을통하기때문에아이돌들의예능감이제일나올수있다. 연습생들은게임을하는과정중에단순히게 임의재미를느끼는동시에게임을통해서언어의표현, 표정과행동등여러방면에서자신의예능감을보여준다. 따라서 < 프로듀스 101> 시즌2 중여러가지게임을통해서연습생들이자기표현력과예능감을강화하는것은중요한예능육성방식이다. 또한명랑운동회, 연습생간의폭로등단체게임은연습생들이팀에소속됨으로써의예능감을강조한다. 단체오락성게임중연습생들이자신의위치선정, 개인매력과개성의돌출, 다른팀멤버와협력등다방면에서예능감이드러날수있다. 그리고예능육성은단체환경중에서더잘이뤄질수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예능육성을하는동시에오락성도강화한다. 텔레비전프로그램에서오락성이제일나타날수있는부분은게임에대한부분이다. 게임은원래재미와오락도있고프로그램의제작효과를더추가하면시청자들이더많은오락성을느낄수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방송중오락성이제일나타난부분은공포체험이다. 공포체험은연습생들이혼자거울앞에각자마음속에말하고싶은것을자신에게말하는도중에갑자기거울에서귀신이나타나고그에따른연습생들의반응을볼수있다. 연습생들의이런공포상황에대한반응은다른반응도있지만대부분놀라서허둥대는반응을보인다. 이런반응은시청자들에게재미와오락을준다. 특히귀신이나타나기전에연습생들의감동적인장면에서갑자기귀신이나타나기때문에엄청웃기는화면으로전환되는것은오락성이더강하게나타난다. 또한 < 프로듀스 101> 시즌2 중댄싱킹선발전과펀치킹선발전처럼경쟁이있는게임도있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경쟁을강조하는프로그램으로써경쟁성과오락성이같이존재하는게임도있으면제작효과가더좋다. 이런경쟁성게임들은시청자들에게경쟁의긴장감과참혹감을줄뿐만아니라게임으로서강조하는재미와오락성도강화한다. 시청자들은경기중에경쟁의분위기를느끼면서경기보다게임의성질을더강조받으면서흥미와오락성을더많이느낄수있다. 이렇게하면시청자들이프로그램을보는흥미와관심도많이늘어난다. 텔레비전프로그램은사람들이여가시간에마음을편하

51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 Vol. 18 No. 7 게하고재미있기위해서보는것이다. 시청자들에게이프로그램의제작핵심을전달하면서오락성도강화해야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하는핵심부분을강조하는동시에다양한게임과미션을통해서시청자들에게재미와오락성도많이보여준다. 3. 시청자의주도성과사회성 3.1 순위발표에미치는시청자 100% 선택권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 100% 국민의선택으로국가대표아이돌이탄생한다. 대한민국최초로국민의손에서아이돌을선발한다. 오디션프로그램은일반적으로일정한참가자를통해서참가자를평가하고선발한다. 한국에서대부분오디션프로그램은전문선생님이구성한심사위원회나시청자와심사위원회가함께참가자를선발한다. 하지만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심사위원회가없고 100% 시청자로참가자를선발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국민아이돌을목적으로해서많은국민의관심을받기위해서국민으로직접선발하면더좋은효과가생길수있다. 시청자들은 국민프로듀서님 이라고말하며 100% 국민프로듀서 들의선택으로탄생하는 국민대표아이돌 은신선한충격이다. < 프로듀스 101> 시즌 2의시청자는단순히관객이아니고프로듀서라고부른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 '101명을검증하는대중 ' 을전면에내세웠다. 원래 < 나는가수다 > 처럼오디션프로그램중시청자가 청중평가단 이라고불렸지만 < 프로듀스 101> 시즌2 에서시청자는 국민프로듀서 로신분이더높아졌다. 국민프로듀서 는 청중평가단 처럼팬심을가지고호감있는이에게투표하는역할을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중에 국민프로듀서님잘부탁드립니다! 당신의소년에게투표하세요! 이런프로그램슬로건은대중을국민프로듀서로만들고프로듀서로서연습생들에게대한책임감이생기도록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시청자참여의패러다임을바꾼다. 단순히홍보와응원하는 ' 팬 ' 에서책임감강한프로듀서로전환시킨다. 프로듀서들은책임감을앞세우며프로듀서들이마음속의최고의 11명을데 뷔시키고자한다. 매일같이한표를행사한것을인증하고있으며, 연습생들을응원하는댓글을남긴다. 한국에서대부분프로그램의프로듀서는이프로그램의제작자로서일반적으로 2명이나 3명으로구성한다. 하지만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프로듀서는시청자들로구성한국민프로듀서다. 시청자가국민프로듀서로서참가자들의생존과방출에 100% 절대선택권이있는것은 < 프로듀스 101> 시즌2 가다른오디션프로그램과제일차별한부분이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가이런투표와선발방식을설정하는이유가있다. 먼저이프로그램의각도에보면,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시청자들에게이렇게큰선택권을줘서국민아이돌그룹을선발하는주장을강조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국민아이돌을목적으로해서국민의관심을받고국민들이다좋아하는아이돌을선발하려고한다. 따라서국민들이직접선발하는마음에드는참가자들로구성하는아이돌그룹은데뷔후에더많은국민의관심을받는가능성이더높다. 그리고국민아이돌에게인기의중요성은간과할수없는것이다. 앞으로데뷔조의인기를위해서 < 프로듀스 101> 시즌2 방송처음부터끝까지시청자들이많이참여하고투표하면인기도많이쌓일수있다. 또시청자들에게 100% 선택권을주고시청자들이이프로그램에많이참여하게돼서시청률도높을수있다. 시청률이높아지면서대중의이프로그램에대한관심이많아지고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사회영향력도높일수있다. 3.2 인지도를위한국민참여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시청자가국민프로듀서로서하는위치를강조하고프로그램이제작과정중에많이참여하는것이필요하다. 국민전체가적극적으로참여하는것은 < 프로듀스 101> 시즌2 가강조하는키포인트다. 먼저국민프로듀서들은시청하고투표할뿐만아니라이프로그램이진행하는과정중결정하는부분이따로있다. 첫번째는, 국민프로듀서들은참가자들이경연하는노래를결정할수있다. 콘셉트평가곡은총 5개있고국민프로듀서들이공식홈페이지에들어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서사연구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 515 가서참가자들을직접적으로선택, 참가자들의이미지에맞는곡에매칭을할수있다. 콘셉트평가곡은참가자들이이프로그램에서경연하는첫신곡이라서참가자들에게중요한곡이다. 하지만이런중요한곡의선택권은국민프로듀서들에게주는것은정말큰권력과책임을주는뜻이다. 다른오디션프로그램들이평가곡의선택권은대부분제작진이나참가자자신이행사할수있다. 근데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이런선택권을프로듀서들에게주면서국민프로듀서들이이프로그램의제작과정중에참여하게된다. 또이것은 < 프로듀스 101> 시즌 2의국민참여를격려하는수단이다. 두번째는국민프로듀서들이데뷔조의그룹명과개념도정할수있다. 국민프로듀서로초대된시청자들에게데뷔조의일거수일투족은더이상남의일이아니고프로듀서들은자신이픽하는참가자나데뷔조멤버들의콘셉트를결정하고미래에대한그림을그린다. 그들의국민프로듀서로서정체성을확립한시청자들은그일에직접적으로관여한다. 국민프로듀서들은최종데뷔그룹의멤버부터데뷔그룹명과개념까지다정하는것은데뷔조가진짜국민프로듀서들이직접만들고국민프로듀서들을위해존재한다고강조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국민들에게큰권력을주고이프로그램에많이참여를격려하는것은인기를쌓고미래데뷔조의팬덤을위해서기초를닦는것에유리한다. 데뷔조가데뷔활동을하기전에많은인기를얻었는데, 이는프로그램인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화제성과인기에서기인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에많은국민들의참여를덕분에좋은성적을내며엄청난파급효과를자랑한다. 데뷔조의거대팬덤이형성한배경은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핵심요소인 국민프로듀서 제도가자리한다. 한국오디션프로그램은의황금기를이끈게투표에참여하는시청자들이었다면 < 프로듀스 101> 의견인차는 국민프로그램 라고볼수있다. 오디션프로그램에참여하는시청자들은응원하고싶은참가자들에투표하는데그쳤지만,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국민프로듀서자격을부여받은시청자들이프로그램의큰축을담당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시청자를국민프로듀서로대우하면서단순한 팬이상의우대와권력을이끌어낸다. 국민프로듀서 들은자신의픽을최종데뷔멤버 11 명에포함시키고, 추후활동을위한응원을예열한다. 이점이다른오디 션프로그램과 < 프로듀스 101> 시즌 2 가맥을달리하는 지점이고, 팬덤형성의절대적인요인이다. Ⅴ. 결론 최근한국에서인기가많이있는경쟁과아이돌육성 을중심으로하는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 < 프로듀 스 101> 시즌 2 는관심을많이받았다.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제작내용은경쟁과육성에대한부분이고참 가자들이서로경쟁하는동시에아이돌육성도진행한 다. 또한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제일중요하고특별 한부분은시청자들에게 100% 선택권을주는것을통 해서국민참여와국민주도성을강조한다. 목적성성 의의경쟁과체계화육성시스템으로구성된이프로그 램의제작체제와국민참여의중요성에대한내용들은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핵심으로본연구의분석내 용이된다. 서사분석을통해서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경쟁, 육성, 그리고시청자의위치세가지분야에서 선의의경쟁의목적성, 육성방식의다면성과오락성, 시청자의주도성과사회성에대한분석한다. < 프로듀 스 101> 시즌 2 1~11 회방송을통해서서사구조에관한 분석결과는아래의표와같다. 표 2. < 프로듀스 101> 시즌 2 1~11 회서사구조 회차사건등장인물연습생 ( 참가자 ) 들의 A~F 레벨테참가자, 경쟁 1화스트지도선생님육성연습생입장, 연습생과기획사소개참가자경쟁연습생들의 A~F 레벨재평가참가자, 지도선생님 2화육성타이틀곡 < 나야나 > A~F 단체수업참가자, 지도선생님 3 화 4 화 경쟁 1. 연습생 A~F 최종레벨발표 2. 타이틀곡센터선발 3. 그룹배틀평가파트배부 참가자, 지도선생님 육성그룹배틀평가파트배부 & 연습참가자, 지도선생님경쟁그룹배틀평가경연참가자시청자참가자, 그룹배틀평가현장투표발표의위치시청자

51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 Vol. 18 No. 7 5 화 6 화 7 화 8 화 9 화 10 화 11 화 경쟁 첫번째순위발표식 (1~60 등생존 ) 참가자 1.101 댄싱킹선발전댄스배틀 육성 2. 아이돌맞춤바디클래스참가자, 3. 극한의공포체험 < 몰래카메라 > 시청자 4.101 연습생들의 < 해명의시간 > 시청자참가자, 첫번째순위발표식 (1~60 등생존 ) 의위치시청자 경쟁 1. 포지션평가파트배부 2. 포지션평가경연 참가자 육성 포지션평가파트배부 & 연습 참가자 경쟁 포지션평가경연 참가자 시청자의위치포지션평가현장투표발표참가자, 시청자 경쟁 1. 콘셉트평가파트배부참가자, 2. 두번째순위발표식 (1~35 등생존 ) 시청자 육성 콘셉트평가파트배부 & 연습 101 펀치킹선발 참가자 시청자참가자, 두번째순위발표식 (1~35 등생존 ) 의위치시청자 경쟁 1. 콘셉트평가인원 & 파트재조정참가자 2. 콘셉트평가경연 육성콘셉트평가파트재조정 & 연습참가자, 지도선생님 시청자의위치콘셉트평가현장투표발표참가자, 시청자 경쟁 세번째순위발표식 (1~20 생존 ) 참가자, 시청자 육성 1. <101 연습생 > 숙소안내서 2.101 명랑운동회 3. 데뷔평가연습 참가자, 지도선생님 시청자참가자, 세번째순위발표식 (1~20 생존 ) 의위치시청자 경쟁 1. 데뷔평가센터선발참가자, 2. 데뷔평가경연시청자 3. 데뷔멤버공개 & 최종순위발표 육성 연습생들의편지와마음 참가자 시청자 1. 데뷔그룹명과개념공개 참가자, 의위치 2. 데뷔멤버공개 & 최종순위발표시청자 < 프로듀스 101> 시즌 2 에관한경쟁, 육성방식과시 청자의위치를연구해서이프로그램의다른오디션프 로그램의특별한부분, 인기가많이있는원인, 그리고 성공한경험을분석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 2 는오 디션프로그램의오디션프로그램분야에서참조하고 배울만한모범이될수있다. 하지만 < 프로듀스 101> 시즌 2 방송과정중논란과비판도있으니까시청자들 의의견에대해서더많은신경을쓰고잘못한부분을 개선하고다음시즌이더좋게만들고모든오디션리 얼리티프로그램들이새로운생각도많이내놓고시청 자들에게높은인상을남길수있고더좋은시청효과 가생길수있도록좋은프로그램을만들어야한다. 본연구는시대의추세에따라서최근새로운트랜드 를이끌고있는 < 프로듀스 101> 를연구대상으로설정 한다. < 프로듀스 101> 같은새로운형식의오디션프로그램에관한연구가한국오디션프로그램연구분야에서부족하기때문에본연구는오디션프로그램분야에새로운활력을불어넣었다. 본연구는다른전통적인오디션프로그램에비교하여 < 프로듀스 101> 에새롭게나타난제작형식, 개념과특성등을연구하여오디션프로그램에대한새로운생각과이해를더확장한다. 본연구는 < 프로듀스 101> 시즌2 에대해경쟁, 육성, 시청자의위치 3가지분야에서분석한다. 특히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아이돌그룹을목적으로하는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이기때문에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분석한다. 따라서본연구는오디션프로그램의경쟁과육성방식을체계적으로연구하여오디션프로그램분야에서경쟁과육성의특성을더깊게보일수있고한국아이돌시스템분야에서지도의의의를가진다. 그리고본연구는사회적인각도에서시청자의주도성과국민참여를연구하여본연구의사회적적용과의의를구현한다. 또한본연구는서사분석을통하여연구하므로텔레비전프로그램을문자의형식으로구체적연구하기때문에이프로그램에대한내용을명확하고다양하게이해할수있고오디션프로그램에대한서사분석의응용도더깊게이해할수있다. 본연구는서사분석분야에서오디션프로그램연구에관해참고할가치가있다. 본연구는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경쟁, 육성, 그리고시청자의위치 3가지분야에서분석하지만프로그램의제작과정중에나타난방송내용에만대해서분석한다. 분석결과는대부분방송내용과제작과정에대해서결과를내린다. 따라서시청자의반응과태도에관한내용이부족하다. 시청자들의이프로그램에대한생각과반응을통해서더분석하면 < 프로듀스 101> 시즌2에대한이해가더충분하며다양하게된다. 특히, 본연구는주로 < 프로듀스 101> 시즌2 의성공한제작부분에대해서분석해서실수하고잘못하는부분을보완하도록한다. 앞으로이런프로그램을분석하면프로그램의양면성을더강조하고이프로그램의제작과정의장점과단점을다연구해야한다. 프로그램의실수하는부분은시청자의반응을통해서가장잘나타날

< 프로듀스 101> 시즌 2 의서사연구경쟁과육성을중심으로 517 수있다. 따라서프로그램을분석할때시청자의생각과반응은분석의중요한부분이라서 < 프로듀스 101> 시즌2 홈페이지나다른홈페이지에서시청자의댓글을분석해야한다. 또한, 본연구는이야기면에서 < 프로듀스 101> 시즌2 를분석한다. < 프로듀스 101> 시즌2 는텔레비전프로그램이라서담화면에서도분석할필요가있다. 담화면에서이프로그램이시청자에게영상을통해서어떻게전달하는것을분석할수있어서 < 프로듀스 101> 시즌에대해서더전면적으로분석할수있다. 참고문헌 [1] 김미라, 리얼리티오디션쇼의인지된진정성차원과수용자관여, 재미와의관계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6호, pp.88-124, 2011. [1] 김영찬, 김지희, 오디션프로그램의서사적특성에관한연구 : MBC < 위대한탄생 > 을중심으로, 방송과커뮤니케이션, 제13 권, 제3호, pp.45-77, 2012. [2] 김예란, 박주연, TV 리얼리티프로그램의이론과실제 : 제작자인터뷰분석을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0권, 제3호, pp.7-48, 2006. [3] 윤태진, 정서적참여와실재 (reality) 의재구성 : 한국리얼리티텔레비전쇼의작동방식에대한고찰, 방송문화연구, 제23권, 제2호, pp.7-36, 2011. [4] 이희승, 지상파리얼버라이어티의한국지역적특징과수용의쾌락,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3 호, pp.207-237, 2011. [5] 최소망, 강승묵, 텔레비전오디션리얼리티쇼의서사구조분석 : < 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 > 과 < 슈퍼스타 K2> 를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귄, 제6호, 2012. [6] J. Jagodozinkin, The Perversity of (reality) TV: A Symptom of Our Times, Journal for the Psychoanalysis of Culture & Society, Vol.8, No.2, pp.320-329, 2003. [7] 강태영, 윤태진, 한국 TV 예능오락프로그램의변천과발전, 한울아카데미, pp.92-138, 2002. [8] S. Barnet-Weiser and L. Portwood-StacerI, Just Want to be Again!: Beauty Pageants, Reality Television and Post-feminism, Feminist Theory, Vol.7, No.2, pp.255-272, 2006. [9] S. Coleman, How the other half votes: Big brother iewers and the 2005 general el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Studies, Vol.9, No.4, pp.457-479, 2006. [10] C. Sparks, Reality TV: The Big Brother phenormenon, International Socialism, Vol.114, On-line, 2007. [11] 김수정, 한국리얼리티프로그램의정서구조와문화정치학, 방송문화연구, 제23 권, 제2호, pp.37-72, 2011. [12] 이경숙, 오디션프로그램의리얼리티와경쟁그리고참가자의순환적위치 : < 슈퍼스타 K> 를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0 호, pp.107-136, 2011. [13] http://ko.m.wikipedia.org, 2018.03.01. [14] S. Holmes, Reality goes pop! Reality TV, popular music, and narratives of stardom in Pop Idol, Television & New Media, Vol.5, No.2, pp.147-172, 2004. [15] S. Holmes, The viewers havetaken over the airwaves? participation, reality TV and approaching the audience-in-text, Screen, Vol.49, No.1, pp.13-31,2008. [16] 윤테일, 신명의매체서사학에대한탐색적고찰, 언론과학연구, 제10 권, 제4 호, pp.307-349, 2010. [17] E. M. Foster, Aspect of the Novel, 이성호역, 소설의이해, 문화예술출판사, pp.26-95, 1987. [18] C. K. Riessman, Narrative Analysis. Newbury Park: Sage Publications, 김원옥, 강현숙, 조결자, 은영옮김, 내러티브분석, 군자출판사, 2005. [19] 황인성, 트렌디드라마의서사구조적특징과텍스트의즐거움에관한이론적고찰, 한극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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