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비아의최초선교사바울과그의메시지 1 아랍권선교사정형남 2 I. 서론 바울은다메섹도상에서예수그리스도를믿는회심사건과이방인의사도로부름을받는소명사건을동시에경험하였다. 3 그리고그는아라비아에가서약 3년동안머물렀다 ( 갈1:17). 4 바울이왜아라비아에갔는가? 그이유에대해두가지해석이있다. 하나는그가다메섹도상에서이방인을위한사도로소명받은사건을확인하기위함이었다는것이다. 또하나는그소명에응답하기위함이었다는것이다. 필자는두번째해석을지지한다. 다시말해서, 아라비아는바울사도가그소명에응답하여그의사도직을수행한첫번째선교지라는것이다. 5 그렇다면, 왜바울은아라비아를그 1 본논문은횃불트리니티신학교이슬람연구소 (http://ttcis.ttgst.ac.kr) 의 우리형제이스마엘 제 107 호 (2011 년 4 월 15 일 ) 에실린 아라비아최초의선교사바울 이수정보완된것이다. 2 정형남 (actsmet@yahoo.co.kr) 은한국외국어대학교와총신대신학대학원을졸업하였다. GMS 와중동선교회소속아랍권선교사로현재는요르단에서사역하고있다. 국내사역 (ACTS 교수, 중동선교회본부장 ) 과안식년기간등을활용하여, ACTS(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 와미국 Fuller Theological Seminary 목회학박사를취득하였다. 3 1 에서각각신학석사와 바울의이방인을위한소명사건의시점이다메섹이아니라는주장하는자들도있다. 김세윤은그와같은주장의그릇됨에대해서그의두책을통하여잘밝히고있다. Seyoon Kim, 바울복음의기원, 홍성희역 ( 서울 : 엠마오, 1994). 바울신학과새관점. 정옥배 역. ( 서울 : 두란노, 2002). 4 이구절에대한연구로 Martin Hengel and Anna M. Schwemer, Paul between Damascus and Antioch: The Unknown Years (trans. John Bowden; London: SCM Press, 1997), 178-184 을참고하라. 5 바울의아라비아행은그의사도직에대한소명을확인하고그사역을준비하기함이었다고 주장하는학자들은다음과같다 : J. B. Lightfoot, E. J. Goodspeed, Burton, H. Ridderbos, H. C. Kee, A. Deissmann, N. Taylor, Charles C. Ryrie, James Montgomery Boice, John R. W. Stott, Charles R. Swindoll 등. 한편, 그의사도직에대한소명에순종하여선교하기위함이라고 주장하는학자들은다음과같다 : O. Betz, G. Bornkamm, M. Hengel, Maria Schwemer, John B.
의첫선교지로택하였는가? 그리고그는아라비아인들에게어떤말씀을선포하였겠 는가? 그말씀은오늘을사는 21C 바울의후예들이되어아랍 / 이슬람권선교를하고 자하는자들에게어떤메시지가되겠는가? II. 왜바울은아라비아로가서 3 년을지냈는가? 6 바울이아라비아에갔던주된이유가그의사도직에대한소명을확인하기위함이었겠는가? 그렇게주장하는자들은아라비아사막이일찍이모세와엘리야가하나님과친교를나누었던 하나님의산호렙 근처였던점에주목한다 ( 참조, 출 3:1; 왕상 19:8 참조 ). 바울이아라비아에서나름대로기도와묵상을하며하나님과긴밀한시간을갖게되었을가능성은아주크다. 그러나그것이그의아라비아 3년생활의전부일수는없을것이다. 바울은특별한계시를받지않고유대교를신봉할때에도아주열정적이었다 ( 갈 1:13-14). 그런데, 그가다메섹도상에서특별계시를통하여회심사건과소명사건을체험하였다. 또한, 주님께서다메섹교회의지도자아나니아에게바울과관련하여직접계시하여주셨다 ( 행9:15). 그리하여, 그둘의특별한만남이이루어졌다. 사도행전 9:17-19에따르면, 바울이다메섹사건을인하여사흘동안보지도못하고먹지도못하였지만, 아나니아의안수를받고다시보게되고세례를받고음식을먹고강건하게되었다. 여기서우리가바울이다메섹교회의지도자인아나니아의도움을받아그교회에서간증도하고주님의말씀도선포하였을것이라고추측하는것은결코무리가아닐것이다. 사도행전 9:20-22에따르면, 바울은 즉시로 다메섹의각회당에서예수의하나님의아들이심을전파하였으며, 그의설교를듣고의아해하자, 더욱더힘을얻어예수그리스도를증거하였다. 특별한계시를받지않고유대교에속하여있을때에도남달리열심을내었던자가하나님의특별계시까지받았는데어떻게 3년이라는긴세월동안 대침묵의기간 으로보낼수가있었겠는가? 결코그렇지않았다. 그점에대해서두개의구절, 즉행 9:23-25와고후 11:32-33이잘밝히고있다. 그두구절모두다바울이다메섹에서살해위협을벗어나기위해광주리를타고도망간사건을소개하고있다. 사도행전 9:23-25에따르면, 바울을살해하려고하였던자들이유대인들이며, 고린도후서 11:32-33에따르면, 아레다왕의다메섹고관 ( 방백 ) 과그의부하들이다. 아레다왕은 Polhill, F. F. Bruce, John Pollock, Jacob van Bruggen, John McRay, Udo Schnelle, Howard Marshall, Ian Paul, Rorbert Raymond, 김세윤, 김철홍등. 6 필자의책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 서울 : CLC, 2009) 의제 3 장예루살렘기독교의여러운동들의 4) 복음의서진운동의제목하에소개되었던내용 (83-00) 이수정보완되어활용되었다. 2
아레다 4세이며, 나바티안왕국 (Nabatean Kingdom) 의왕이다 ( 주전 9년 - 주후 40년 ). 7 요세푸스 (Josephus) 에따르면 (Ant. 1. 220-221), 나바티안인들은이스마엘의첫째아들느바욧의후예들이다. 8 신약성경의아라비아는페트라를수도로하는나바티안왕국 (Nabatean Kingdom) 이다. 9 나바티안왕국의백성들이곧신약성경의아라비아인들이 다. 10 요세푸스에따르면, 유프라데스강부터홍해까지의전지역이 나바테 네 (Nabatene) 라일컬어졌다. 그리고이스마엘의열두아들들의후손들이아랍인들이되었는데, 아랍 (ARAB) 은어원적으로 AR 과 AB 의합성어인데, AR 은나바티안왕국의왕 아레다 (ARETE) 에서, 그리고 AB 는아브람 (Abramos) 이라는것이다. 11 여기서우리는세가지사실을정리할수가있겠다. 첫째, 이방인의사도로서그의사명을잘감당하고있던바울을살해하는데있어서유대인들과아라비아인들이하나가되었다. 둘째, 사도행전 9:23의 여러날 에는곧바울이아라비아를다녀온약 3 년의기간이포함되어있다. 다시말해서, 사도행전은바울의아라비아 3 년에대해서침묵하였다는것이다. 셋째, 바울의아라비아행은그의사도직을확인하기위함이아니라그소명에응답하여사역하기위함이었다. 만일에바울이나바티안왕국에서그의사도직을확인하기위하여말씀과기도로묵상만하고있었더라면, 왜그왕국의아레다 4세왕이그의다메섹고관을시켜사도바울을살해하려고하였었겠는가 ( 고후 11:32)? 12 바울이그왕국의백성들에게만왕의왕이신예수그리스도와그의나라와그복음을선포하여귀한열매를맺었기때문이아니고무엇이겠는가? 아레다 4세왕의바울사도에대한살해미수사건 ( 고후 11: 32,33) 은바울이사도직을수행하는가운데죽을고비를넘겼던여러내용들이소개되는본문중의마지막부분이다 ( 고후 11: 16-33). 애석하게도, 바울의첫선교사역은다메섹교회를중심으로하여아라비아에서 7 아레다 IV 왕은다메섹동남쪽아라비아지방중심으로펼쳐졌던나바티안왕국의왕으로서 헤롯안디바의장인이기도하였다. 로마황제갈리굴라는다메섹을아레다 IV 왕에게주었다. 8 Seyoon Kim, 바울신학과새관점, 175. 9 나바티안왕국은 BC 2 세기에세워진왕국으로서다메섹인근에서부터히자즈 ( 지금의사우디 아라비아의메카와메디나지역 ) 남방으로펼쳐있었다. 그왕국에대한더자세한정보는 Martin Hengel and Anna M. Schwemer, Paul between Damascus and Antioch: The Unknown Years, trans. by John Bowden (London: SCM Press, 1997), 386, n. 571 을보라. 나바티안 왕국의역사에관한짧은소개는 Anchor Bible Dictionary, vol 4, 970-73 에있는 David F. Graf 의논문 "Nabateans," 을보라. 10 사도행전 2:11 의 아라비아인들 도나바티안왕국에거주하고있던사람들이다. 11 Josephus, Ant. 1.220-21; cf. Hengel and Schwemer, Paulus, 190. Martin Hengel, Paul in Arabia, Bulletin for Biblical Research 12.1 (2002) 50 에서재인용. 12 Margaret Thrall,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Second Epistle to the Corinthians (ICC; Edinburgh: T&T Clark, 2000), 2:770. 3
시작되었던것이아니라안디옥교회에서바나바와함께선교사로파송받음으로마침내시작되었다는그릇된이해가널리퍼져있다. 그렇게되면, 바울은주님께로부터귀히부여받은이방인의사도직수행을오랜세월동안감당하지않고지낸셈이된다. F.F 브루스에따르면, 그기간은약 15년이나된다. F.F. 브루스는바울이예루살렘을떠나다메섹과아라비아에서약 3년을보낸다음 ( 갈1:17), 예루살렘을거쳐그의고향길리기아와수리아등에서보냈던기간을 11년정도로추정하기때문이다. 13 그리고바울이안디옥교회에서바나바와함께 1년정도함께목회한후에선교사로파송을받을받았기때문이다. F.F. 브루스와달리, 바울의 길리기아와수리아 에서의기간이 5 년안팎이라고주장하는자들도있고 14, 7년안팎이라고하는자들도있다. 15 분명한것은바울이안디옥교회의바나바로부터부름을받기전까지의기간이결코짧지않았으며, 그는그기간동안이방인을위한사도직을성실히수행하고있었다는것이다. 수리아와길리기아 는다소와안디옥이공동수도였던속주의결합된명칭인데, 갈라디아서 1:21-24에따르면, 또한, 그사역에대한소식을유대의교회들도잘듣는가운데하나님께영광을돌렸다. 그런데그교회들은바울을전에만나본적이없어서얼굴로는알지못하였다. 그러나바나바는유대의교회들과는달리바울에대해서개인적으로잘알고지냈다. 그는바울이다메섹에서회심하고아라비아에서첫사역을감당한후, 다메섹을거쳐예루살렘에오게되었을때, 사도들에게그를소개하여주었고, 그가유대인들의살해위협을당하자, 그를그의고향으로피신하도록도왔다 ( 행 9:26-30). 바나바는예루살렘교회의파송을받아안디옥교회의목회를시작하고난다음, 바울과동역하기위하여그의고향길리기아다소까지찾아가서그를데려왔다 ( 행 11:25-26). 그것은바울이그때까지그의사도직을수행하지못하고있었기때문이아니라, 잘감당하고있었기때문이었다. 마틴헹엘은바울이안디옥교회파송을받아개척했던선교지의교회들을재방문하였던것처럼, 그가수리아와길리기아의교회들에서사역하는동안에도다메섹과아라비아의교회들을적어도몇차례더방문하였을것이며, 특별히그의방문길에바나바가동행하였을것이라고추측한다. 16 사도행전 15:36-41에따르면, 바나바와바울이마가의일로심히다툰다음, 바나바는마가와함께구브로로가게되었고, 바울은실라를택한후에수리아와길리기아로가서그곳의교회들을찾아다니며그교회들을견고하게하였다. 수리아와길리기아의교회들은어떤교회들인가? 그교회들은바울이아라비아에서의 3 년동안의선교사역을마무리하고다메섹과예루살렘을거쳐그의고향인길리기아로돌아온 13 F.F Brcue, Paul, Apostle of the Heart set Free (Grand Rapids: Eerdmans 1977), 475. 14 Frank. J. Goodwin, 바울의생애 (A Harmony of the Life of St. Paul). ( 서울 : 크리스챤서적 1989), 37. 15 Robert E. Picirilli, 사도바울 (Paul The Apostle), ( 서울 : 솔로몬 1994), 105. 16 Martin Hengel, Paul in Arabia, Bulletin for Bilblical Research 12. (2002). 65-66. 4
후부터안디옥교회에부름을받기전까지의오랜기간동안의사역의열매임에틀림이없다. 바울이고린도후서를기록하기 (AD. 55년경 ) 14년전에경험한환상과계시에대하여언급한적이있다 ( 고후 12:1-6). 로버트피키릴리에따르면, 그때가바로그의 수리아와길리기아 에서의사역기간이라는것이다. 고후 11:23-27에소개되는재판들중몇가지일은그기간에발생하였다는것이다. 특별히, 고후 11:24에소개된바울의태형사건, 즉그가사십에하나감한매를다섯번이나맞았다는사건은사도행전에소개되지않았는데, 바로그기간에일어났다는것이다. 17 갈라디아서 1:11-20에따르면, 바울은다메섹도상에서의회심과소명사건을경험한다음바로예루살렘으로돌아가지않고아라비아로가서 3년을지내게되었다는사실을대단히강조하고있다. 그이유가무엇인가? 그것은갈라디아교회안에침투하여들어온유대주의자들이바울의복음과그의사도직까지문제삼았기때문이다. 18 그리하여, 바울은그들에대하여그의복음은하나님의아들예수그리스도의직접적인계시로말미암았기때문에, 그는그보다먼저사도된자들을만나기위하여예루살렘으로갈필요를느끼지않았다는것이다. 그리하여, 그는이방인을위한사도직을곧바로수행하기위하여아라비아로갔다는것이다. 그가훗날예루살렘을방문하여보름정도머물렀던것은사실이지만, 그것은사도베드로와야고보등을만나잠시교제하기위함이었다는것이다. 사도행전 9:26-30에따르면, 바울은예루살렘에잠시머무는동안에도그의사도직을열심히수행하여생명의위협을느끼게되자, 바나바를비롯한예루살렘교회의형제들이그를그의고향으로피신시켰다. 이제바울의다메섹소명사건과아라비아선교사역의관련성에대하여좀더집중하여보자. 바울이다메섹도상에서이방인의사도로소명받은것 ( 갈 1:15,16) 을일차적으로이사야가소개하는여호와의종이소명받은것 ( 사 49:1,6) 과그리고이차적으로는선지자예레미야가소명받은것 ( 렘 1:5) 에비추어해석하는것은널리받아들여지고있다. 19 여기서이사야와예레미야의소명사건을각각들어보자. 섬들아내게들으라먼곳백성들아귀를기울이라여호와께서태에서부터나 17 Robert E. Picirilli, 104-106. 18 이한수, 갈라디아서, ( 서울 : 선교횃불, 1997). 53. 19 김세윤은바울신학과새관점 (Paul and the New Perspective) 제 3 장 이사야 42 장과 바울의소명 이라는제목하에다음과같은소제목으로 40 여페이지에걸쳐 (169-210) 바울이그의다메섹도상에서의갖게된소명사건을이해하고설명하는데있어서이사야 42 장을참고하였을것이라고명쾌하게밝혔다. 1 하나님이기뻐하셨다 2 이방의 빛 이되리라는소명, 3 내가곧아라비아로갔다, 4 택정하심 5 이전 것 과 새것, 6 하나님의구원의심판혹은그의의의복음을전파함, 7 이방인들의소망, 8 쇠하지아니하며낙담하지아니하고세상끝까지, 9 백성의 언약, 10 내가나의신을그에게주었은즉, 11 이스라엘의완악해짐, 12 결론. 5
를부르셨고내어머니의복중에서부터내이름을기억하셨으며 ( 사 49:1) 그가이르시되네가나의종이되어야곱의지파들을일으키며이스라엘중에 보전된자들을돌아오게할것은매우쉬운일이라내가또너로이방의빛으 로삼아나의구원을베풀어서땅끝까지이르게하리라 ( 사 49:6) 내가너를모태에짓기전에너를알았고네가배에서나오기전에너를성별 하였고너를여러나라의선지자로세웠노라하시기로 ( 렘 1:5) 위의구절들을갈라디아서 1:15-16과비교해볼때, 바울은자신이다메섹에서경험한소명사건을선지자이사야가소개하는여호와의종의소명사건과선지자예레미야의소명사건에비추어해석하고설명하고있음이분명하다. 한편으로, 김세윤은갈라디아서 1:15-17에서바울이그의소명을이해하고해석하는데있어서여호와의종의두번째노래인이사야 49장뿐만아니라여호와의종의노래의첫번째노래인이사야 42장도똑같이그의마음속에새기고있었을것이라고주장한다. 20 이사야는여호와의종이곧이방의빛이될것에대하여여러곳에서예언하고있다 ( 사 42:6 등 ). 그리고이사야가말하는이방인은느바욧 (tayb'n>), 게달 (rd'qe), 셀라 ([l;s,) 의거민등으로대표된다 ( 사 42:11; 60:7 등 ; 창25:13 참조 ). 느바욧은아브라함의서자이스마엘의큰아들이고, 게달은둘째아들이다 ( 창 25:13). 셀라의거민들은노래하며, 산꼭대기에서즐거이부르라 ( 사42:11) 라는말씀속에나오는 셀라 ([l;s,) 의거민들이 70인역 (LXX) 에서반석이라는뜻을지닌 페트라 (Pe,tra) 로번역되었다. 21 셀라의거민들은곧페트라의거민들이다. 페트라는나바티안인들이바위를깎아만든, 암벽에세워진도시로나바티안왕국의수도였다. 22 이사야 60:7에따르면, 이스마엘의둘째아들인 게달의양무리와 첫째아들인 느바욧의숫양 이예루살렘성전의제단에드려지고열납되는가운데하나님의영광의집이영화롭게된다. 로마서 15:16을통해서볼때, 사도바울에게다메섹사건을계기로하여, 예루살렘의성전에서바쳐질제물로소개되는 " 게달의양무리 " 와 " 느바욧의숫양 " 의실체와그제물을바치는제사장의정체에대한인식의변화가일어났 20 Ibid., 171. 21 Seyoon Kim. 바울신학과새관점, 175. 22 페트라는요르단의최대명소로유네스코가공인한세계문화유산이다 (1985 년 ). 최근에는세계신 ( 新 ) 7 대불가사의에선정되었다. 페트라는영화인디아나존스의명장면으로도유명하다. 현재개인당입장료가미화 70 불이나되지만전세계관광객들이계속몰려오고있다. 6
음이분명하다. 23 그제물들의실체는게달과느바욧, 즉이스마엘의후손들이길렀던양떼들정도가아니라바로이스마엘의후손들자신들인곧사람들이며, 그들을제물로받치는제사장은다름아닌바울자신이었다는것이다. 또한, 로마서 11:1-2를통해서볼때, 사람은동물이죽음을통해서제물이되는것과달리, 하나님이기뻐하시고거룩한삶자체를통해서제물이된다는것이다. 24 또한, 사람이하나님의기뻐하시는거룩한산제물로바쳐지는성전은예루살렘성전이아니라새성전인예수그리스도의교회라는것이다 ( 고전 3:3-16-17, 6:19; 고후 6:16 등 ). 25 존스토트에따르면, 로마서 15:16에서바울이자신을 " 이방인을위한그리스도예수의일꾼 " 이라고칭하였는데, 그 일꾼 (leitourgo,j) 이라는말에서나온동사 (a`gia,zw) 가 오로지종교적인의식과예식에대해서만 사용되며, 신약에서유대의제사직과우리의위대한대제사장이신예수님둘다에사용되었다. 26 제사장직분을하게하사 (i`erourge,w), 제물로드리는것 (prosfora,), 받으실만하게하려하심 (euvpro,sdektoj) 등과같이제사의맥락에서사용되는언어들이함께사용되고있다. 27 바울이자신의직무가 이방인을제물로드리는것 이라고자각하게되었던것은다름아닌 하나님께서그에게주셨던은혜로말미암아 ( 로마서 15:15) 라고밝혔는데, 그것은곧자신의다메섹사건을두고말한것이다 (cf. 롬 12:3; 15:15; 고전 3:10; 갈 2:9; 엡 3:2, 7, 8). 이사야 66:20-21에나타난이방인들이종말의때에예루살렘성전에서제사를드린다는예언이로마서 15:16절의중요한구약성경배경이되고있다는것은성경학자들에의하여널리받아들여지고있다. 이사야 66:20-21에따르면, 종말이되면하나님께서온세계의이방인들로하여금성산예루살렘의성전에나와제물을바치게하며그들가운데서제사장과레위인을삼으신다고하셨다. 바울은이스라엘인이라고하지만, 그가베냐민지파출신으로서제사장이될수가없었다 ( 롬 11:1; 빌 3:5). 그럼에도불구하고바울은자신이곧제사장이라는자의식을갖게되었다. 그것은이사야 66장의예언의말씀이예수그리스도와그의교회를통하여성취되고있음을선포하고있는셈이다. 여기서우리는이사야 66: 1-2 의 너희가나를위하여무슨집을지으랴? 내가 안식할처소가어디랴? 라는하나님의질문에귀를기울여볼필요가있겠다. 일찍이 바울에게그질문과그에대한명쾌한답을들려준자가있다. 그는다름아닌예루 23 김철홍. 바울이아라비아로간까닭은? 한국신약학회 /NTSK 신약논단 2009 봄호 (1 호 ) www.iktinos.org/seminar/upfile/070920 김철홍.pdf, 3-8. 24 Ibid., 7. 년 25 Ibid., 2-3. 26 John R. W,. Sott. 로마서강해, 정옥배역 ( 서울 : IVP. 1996). 506. 27 Ibid., 506-507, 김철홍 3. James D. G. Dun. Romans 9-16, World Biblical Commentary 38B. (Waco: Word, 1998) 867-868. 7
살렘성전모독죄로체포된스데반이었다 ( 행 6:13). 바울은스데반을돌로쳐죽이는데일조하였던자이다 ( 행 7:58). 스데반은자신이성전모독죄를범한것이아니라고변호하기위하여선포하였던설교를통하여 " 지극히높으신이는손으로지은곳에계시지아니하시나니..."( 행 7:48) 라는결론을내렸다. 그리고스데반은하나님의그질문, 너희가나를위하여무슨집을지으랴? 내가안식할처소가어디랴? 를한번더던졌다 ( 행 7:49-50). 그의도가무엇이었겠는가? 일찍이솔로몬이세웠던성전도, 현존하는헤롯성전도하나님의진정한집이아니며하나님께서다른종류의성전을준비하셨는데, 그것은곧예수그리스도의교회라는것이다 ( 참조, 마 26:61; 27:40 :58; 막 11: 12-23; 막 14:58; 15:29; 요 2:19; 고전 3:16; 고후 6:16). 28 예루살렘성전모독죄로인하여체포되어돌로쳐죽임을당하던스데반이그렇게당당할수가있었던이유가무엇이겠는가? 그것은그와똑같은죄목으로사형언도를받으셨던예수님자신이하나님의성전자체가되시는분이시며, 그의교회역시하나님의성전이요, 그의교회의일꾼된자신도그가살든지죽든지그성전의향기로제물이되어하나님께열납되고있음을확신하였기때문이었을것이다 ( 마 26:61; 27:40; 막 14:58; 요 2:19; 행 6:13-14). 그로부터약 25년이지난후에바울에게도예루살렘성전을더럽힌죄로체포되는사건 ( 주후 57년경 ) 이발생했다 ( 행 21:28). 그때바울은예루살렘백성들에게약 25년전의스데반의죽임당한사건을언급하였다 ( 행 22:20). 그것은그가스데반이성전모독죄로죽임당하기직전선포하였던그의설교를통하여던졌던하나님의질문 ( 사 66:1-2), 즉 너희가나를위하여무슨집을지으랴? 내가안식할처소가어디랴? 와그에대한스데반의답을생생하게기억하였기때문이었을것이다. 요약하자면, 바울은다메섹에서이방인을위한사도로부름을받았다. 그의사도직속에는곧제사장직도포함되며, 그가몸담고있는성전은예루살렘성전이아니라예수그리스도의교회며, 그의제물은죽은동물들이아니라곧사람들로서특별히이방인들이라는것이다. 그들에제물이되는것은죽음을통해서되는것이아니라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거룩한삶자체를통해서된다는것이다. 바울은그의제사장적사도직을아브라함의서자이스마엘의후손들인아라비아인들, 즉나바티안왕국의백성들을상대로약 3년동안에걸쳐수행하기시작하였다. 그결과로그왕국의왕에게미움을사게되어, 다메섹으로피신하여돌아가게되었고, 그왕은다메섹의방백을시켜바울을죽이도록하였다. 28 Ibid., 6. 8
III. 바울이아라비아에서선포한말씀 바울이아라비아교회를위하여남긴서신이나구체적인자료가없다. 그렇지만, 감사하게도, 바울은갈라디아서에그의아라비아에서진행되었던선교사역기간이 3년이었다는사실을간접적으로언급한다음 ( 갈 1:17,18), 아라비아에관련된말씀을한번더소개하고있다 ( 갈 4:21-5:1). 29 그말씀은바울이아라비아의최초선교사가되어 3 년동안사역하였던기간에준비되어선포되었던여러말씀들중의하나였을것이다. 30 그말씀은아브라함의두아내, 즉하갈의자손들과사라의자손들의비유를기초로한두언약에관한말씀이다. 하나는여종하갈의자손들은육체를따라난자녀들이며, 하나는자유있는여자사라의자손들로약속을따라난자녀들이다. 전자는이스마엘로대표되고, 후자는이삭의아들인야곱, 즉이스라엘로대표된다. 이스라엘백성들은아라비아에있는시내산에서율법을받았다. 그리고그들은예루살렘성전을중심으로하나님을섬긴자들이다. 시내산과예루살렘모두다이스라엘백성들에게는참으로중요한곳이다. 그런데바울은 하갈이아라비아에있는시내산으로서지금있는예루살렘과같은곳이니그가그자녀들과더불어종노릇하고있다 고선포하였다 ( 갈4:25) 바울은율법이주어졌던시내산과하나님의성전이있는예루살렘을일치시킨다. 그리고시내산과예루살렘의주인공을사라의후손들인이스라엘백성들이아니라시내산주변에살고있는하갈의자손들인아라바인들이라는충격적인선포를한다. 전통적으로예루살렘은하갈의자손들이아니라사라의자손들에속하여있지않았는가! 왜사도바울은하갈의후손들이살고있는아라비아의시내산만이아니라그들과전혀상관이없는예루살렘마저도하갈의자손들에게결부시켰는가? 두가지이유때문이다. 하나는아라비아의시내산은율법을상징한다. 또하나는그가선포하는예수그리스도의복음에대적하는유대주의자들이바로예루살렘의성전을중심으로여전히율법적이었기때문이었다. 그들은성령으로난약속의자손들이아니라육체를따라난자들이되기때문에하나님나라의유업을얻지도못한다는것이다. 그리하여그들은약속을따라난자들, 즉성령을따라난자들을핍박한다는것이다. 영적으로볼때, 유대인들이야말로자유있는사라의자손들이아니라여종하갈의자손들이라 29 윌렴핸드릭슨에따르면, 갈라디아서는 A.D. 50-53( 제 2차선교여행 ) 에기록된것으로현재까지보존되어온바울의모든서신들중가장이르고오래된것이다 : Willilam Hendrikson, 갈라디아서, ( 서울 : 아가페출판사, 1988), 28. 30 M. McNamar은바울이아라비아, 즉나바티안왕국의수도페트라에지내게되면서, 하갈과시내산을연관짓는생각을하게되었을것이라고추측한다. 하갈은아브라함의후처이기도하지만, 페트라와멀지않은곳에위치하나시내산의칭호도된다는것이다 : M. McNamara, to de( Hagar) Sina oros estin en te Arabia MS 2(1978) 27-36; cf. Longenecker, Galatians, 212. 이한수, 갈라디아서 431-432. 재인용. 9
는것이다. 그렇다면, 누가약속을따라난자들이요, 자유있는사라의자손들이라는말인가? 육체적으로하갈의자손들, 즉이스마엘의후예들이라고하더라도그들이예수그리스도의복음을통해서태어나면성령을따라난자들이되어이삭과같이자유있는사라의자손들이요약속의자손들이된다는것이다. 그리하여그들은 " 지금있는예루살렘 " 에속한것이아니라, 곧 " 위에있는예루살렘 " 에속한자들이요, 자유자가되어하나님나라의유업을상속받게된다는것이다. 히브리서에따르면 ( 히11:16; 12:22), " 위에있는예루살렘 " 은하나님의도성인하늘의예루살렘이다. 사도요한에따르면 ( 계21:2,9-10), " 위에있는예루살렘 " 은곧 " 새예루살렘 " 이며, 예수그리스도의교회이다. 바울은 땅위의예루살렘 과 " 위에있는예루살렘 " 을대조하는가운데, 특별히 위에있는예루살렘 을 " 우리어머니 " 라고일컫는다 ( 갈 4:26). 시편 87편은시온 ( 예루살렘 ) 을하나님의백성의어머니로찬미하는노래이며, 이사야 66:7-11에서는예루살렘 ( 시온 ) 이아들을낳은산고가운데있는어머니로묘사되고있다 ( 참조. 또한사 50:1). 31 또한, 김철홍은바울이갈 4:19에서자신이 다시너희를위하여해산하는수고를 해야할것이라고말하는가운데, 여성명사를그주어로요구하는 해산하다 라는동사를사용하였다는것에주목한다. 32 또한그는고전 3:2에서바울은자신이성도들을 젖으로먹이는 " 젖먹이엄마라고일컫는것에도주목한다. 33 그는또한살전 2:7에서도바울이자신을 유순한자 라면서 유모가자기자녀를기름과같이 성도들을돌보았다는점도주목한다. 바울의이러한자기이해, 즉하나님의백성들을낳는산모요, 그들을양육하는유모라는이해의기원은이사야 66:7-13이라는것이다. 34 이사야 66:7-11 은종말의때에하나님께서그의백성이이땅에태어나게될 것임을예언하는말씀이다. 이사야 66:7 의 시온은 진통 을하기전에해산하며고통 을당하기전에남아를낳았으니 라고하였는데, 여기에서 진통 (hl'x'², w;dinen) 은갈라 디아서 4:19 의동사 해산하다 (wvdi,nw) 의명사형이다. 35 이사야 66:8 에따르면, 종말에 하나님은매우기적적인방식으로매우짧은기간에그의백성을창조하신다. 이사야 66:11-13 에따르면, 그렇게창조하신자기백성을양육하신다. 바울은이사야서의예 31 Richard N. Longeneker, Galatians. World Biblical Commentary 41. Dallas: Word, 1990. 215. 김철홍, 9. 32 김철홍. 4. 33 Ibid., 5. 34 Ibid., 5. 35 J. Louis. Martyn, Galatians: A New Translation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AB. 33A; New York: Doubleday, 1997), 424. 10
언에따라자신의소명을 " 아기를낳고 " " 기름 " 으로즉, 개종 (cf. 고전 9:20-22) 과양육 (cf. 롬 12:2; 고전 2:6; 14:20: 빌 3:15; 골 1:28; 4:12; 엡 4:13) 으로이해했다는것이다. 36 바울은전에는예수그리스도와그의교회에대한이해부족으로인하여, 그의교회를핍박하는데앞장섰다. 그렇지만, 그는다메섹사건을계기로하여, 예수그리스도는곧종말의메시아임을깨닫고난다음, 그의교회는종말에하나님의백성들을출산하고양육하는 시온 ( 사 66:7-11) 이며, 더나아가서그자신을 시온 과일치시키고있는것이다. 여기서우리는바울의 이약속들은아브라함과그자손들에게말씀하신것인데여럿을가리켜그자손들이라하지아니하시고오직한사람을가리켜네자손이라하셨으니곧그리스도라 ( 갈 3:16) 라는말씀과 너희는유대인이나헬라인이나... 다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이니라너희가그리스도의것이면곧아브라함의자손이요약속대로유업을이을자니라 ( 갈 3:28,29) 와같은말씀도그의아라비아 3년사역기간중에준비되고선포되었을것이라고추측해볼수가있겠다. 또한바울의 하나님의이스라엘 에게평강과긍휼이있을지어다 ( 갈 6:16) 와같은축도도그의아라비아의사역기간중예수그리스도의보혈로구속함을받은아라비이안들을향하여선포되었을것이라고추축하여볼수가있겠다. 세대주의자들은바울이하나님의이스라엘을유대인들또는유대인들중의그리스도인들만으로국한시켰다고주장한다. 37 그러나이스라엘앞에 하나님의 란수식어가덧붙여진것은새로운 / 참된이스라엘인예수그리스도의교회에속한자들과옛 / 거짓된이스라엘, 즉유대교에속한자들을구분하려는바울의의도가담긴것으로보인다 ( 참조. 롬 2:25-29, 갈 1:13,14). 38 바울은 하나님의이스라엘 에게평강과긍휼이있기를축원하기 ( 갈 6:16) 직전에, 할례나무할례가아무것도아니로되오직 새로지으심을받은자 뿐이니라 고선언하였다 ( 갈 6:15). 그리스도안에서 새로지으심을받은자 ( 갈 6:15) 는고린도후서 5:17의 새로운피조물 이다. 39 바울이언급한하나님의이스라엘 ( 갈 6:16) 이포함된문맥 ( 갈 5:19이하 ) 안에는옛세상에대한것들이구체적으로언급되는가운데궁극적으로예수그리스도의우주적인새창조에관한말씀이 36 Ibid., 6. 37 Robert Saucy, 하나님이계획하신교회 (The Church in God s Program), 95-98. 38 이한수, 593. 39 홍인규, 바울신학사색, ( 서울 : 이레서원, 2007), 308. 홍인규는우리말개역성경과표준새번역이 카이테크티시스 를 새피조물로번역한것 ( 고후 5:17; 갈 6:15) 에대하여 새창조 로번역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제안한다. 그이유는지금의번역은요 3:3,5,7 에서언급된새로운탄생과같은개인적인개종에초점이맞추어져있는데, 그두본문은그리스도의우주적인새창조에관한말씀이기때문이라는것이다. 영어성경의경우에는 KJV, NKJV, TEB, LB, NASB 은새로운피조물 (new creation) 로 RSV, SRSV, NEB, REB, JB, NIV. 참조 R.P. Martin, 2 Corinthians (WBC; WACO; Word Books, 1986, 152. 11
선포되고있다. 40 그렇기때문에이스라엘의혈통적후손들이라하더라도그들이예수그리스도의보혈로구속함을받은자들이아니라면, 그리스도와함께새창조의주인공이된하나님의이스라엘의범주속에서제외된다. 그러나이스마엘의후예들인아라비아인들을비롯한이방인들이라고하더라도그들이예수그리스도의보혈로구속함을받은자들이라고한다면, 하나님의이스라엘에포함되는것이다. 41 우리는바울의아라비아 3년사역에대한말씀 ( 갈 1:17-18) 을기초로하여, 아브라함의진정한자손 ( 갈 3장 ) 과아브라함의두아내와그의진정한자녀들 ( 갈 4:21-5:1) 장 ) 과하나님의이스라엘 ( 갈 6:16과그문맥 ) 에관한말씀들이일차적으로는바울이아라비아에서귀히준비하여선포했던말씀일것이라고추측하여보았다. 특별히아브라함의두아내와그의진정한자녀들 ( 갈 4:21-5:1) 장 ) 에관한말씀은하갈을통하여태어난이스마엘의후예들인아라비아인들에게는큰위로가되었겠지만, 사라를통하여태어난이삭의후예들인유대인들에게는큰시험거리가되었을것이다. 바울이그말씀을갈라디아서에기록하였던것은그당시교회안의유대주의자들때문이었다. 그런데, 이시대에도그말씀을꼭들어야할자들이있다. 그들은유대주의자들처럼율법주의자들은아니지만, 혈통적으로야곱의후손들인이스라엘인들을강조하고지리적으로는예루살렘으로대표되는가나안땅을강조한다. 필자는그들을 예루살렘 / 이스라엘중심적기독교인들 이라고칭한다. IV. 예루살렘 / 이스라엘중심적기독교인들 지난해초북아프리카튜니지아에서자스민혁명으로불기시작한아랍의봄바람이팔레스타인의독립국가건설과중동의민주화의열기를고조시키고있다. 그에맞추어미국오바마대통령은팔레스타인독립국가건설을지지하고, 중동국가들을적극지원하겠다고이른바신 ( 新 ) 중동정책을발표하였다 (2011.5.20). 오바마대통령이노벨상평화상을수상하게되었던것도그의카이로대학에서의팔레스타인독립국가건설을적극추진하겠다는연설때문이었다. 또한그는작년 4월에자신을만나기위하여미국방문이틀을앞두고있는이스라엘의네타냐후수상과국민들에게팔레스타인국가는 1967년전쟁이전의국경을기초로하여세워져야한다고선언하였다. 그와같은선언은아직까지그의선배대통령들도결코하지못하였던것이다. 그러나그는작년 9월 UN 안보리에서팔레스타인독립국건설승인안에대하여거부권을행사하였고, 10월유네스코에서도반대표를던졌다. 그것은이스라엘의수상극우파네타냐후와그와뜻을같이하는유대인계미국인들뿐만아니라세대주의에기 40 O. Palmer Robertson, 하나님의이스라엘, 오광만역, ( 서울 : 그리심, 2002) 54. 41 필자의책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188-191 에서발췌요약하였다. 12
초한이스라엘지지세력들때문이었다. 미국의이스라엘지지세력들가운데는미국의팻로버슨목사가 89년에창설한 기독교연합 (Christian Coaliton) 이있다. 그모토는 이스라엘을축복하면, 미국이복받는다 이다. 그리고 이스라엘을저주하면하나님의저주를받는다! 이다. 그는이스라엘을축복하는자를하나님께서복주신다고믿고, 미국이잘살고있는것은미국이이스라엘을축복하기때문이라고주장하는가운데, 미국정부의친이스라엘정책을고무시키고있다. 2002년 4월마이크이반스는로벗슨목사를비롯한미국의여러유력한교회지도자들의후원을입고 JPT(Jerusalem Prayer Team) 를발족시켰다. JPT의모토는 예루살렘을위하여평안을구하라. 예루살렘을사랑하는자는형통하리로다 ( 시122:6) 이다. JPT 대표이반스는그표지얼굴을바락오바마대통령의사진으로하여, 저주받을지어다 : 예루살렘분할음모 (Cursed: A Conspiracy to divide Jerusalem) 라는책을출판하여, 뉴욕타임즈의베스트셀러가되게하였다 (2010년). 팔레스타인이유대교의성전터가있는동예루살렘을수도로하는독립국가건설을도모하는것은마귀의계략이며, 오바마는마귀의앞잡이라는것이다. 또한오바마의앞잡이는다름아닌미국의 39대대통령지미카터라는것이다. 42 다시말해서, 동예루살렘의성전터에유대교의성전의재건과예수그리스도의공중재림과교회의휴거사건이연이어일어나도록하는것이하나님의계획이기때문에, 동예루살렘은팔레스타인의수도가결코될수없다는것이다. 최근들어이란의핵개발로인하여이스라엘과미국의대이란공격의가능성이크게높아지고있다. 중동전역에걸쳐위성 TV를통해서그의설교가방송되고있고그교인수가 1만 9천여명에달하는미국텍사스의코너스톤교회의담임인존해기목사는이스라엘의이란에대한선제공격의당위성에대하여다음과같은충격적인발언을계속적으로하고있다. 미국이이스라엘과서방세계를위한하나님의계획을성취시키기위하여서는이스라엘의이란에대한선제공격에가담해야한다. 그것이곧이란과의성경적으로예언된종말의대결이며, 휴거와대환난과예수님의재림으로이끄는길이기때문이다. 43 42 필자의책,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의 33-35페이지의 왜지미카터를마귀의앞잡이라고하는가? 를참고하라. 그일부만소개하면다음과같다.. 우리는그이유를이반스와지미카터가 2009년 1월 20일이라는같은날에각각출판한책을통해잘알수있다. 카터의책은 우리는성지에서평화를가질수있다 : 성취될계획 (We Can Have Peace in the Holy Land: A Plan That Will Work) 이다. 그리고이반스의책은 좌파와세계혼돈 : 카터 / 오바마계획은성취되지못할것 (Jimmy Carter: The Liberal Left and World Chaos: A Carter/Obama Plan That Will Not Work) 이다. 43 Sarah Posner. Pastor Strangelove. Para. 4. Online: http://www.prospect.org/cs/articles?articleid=11541. Alistar W. Donaldson, The Last Days 13
중동인들의반이스라엘감정과반미감정이반기독교감정으로발전되는것은미국정부의친이스라엘정책때문이다. 그런데그정책의뿌리들중의하나가세대주의에기초한미국교회라는것이다. 그런데, 이땅에서사역하고있는여러선교사들과아랍교회지도자들가운데세대주의에기초하여, 이스라엘의앞잡이들로낚인찍힌자들이작지않다는것이다. 필자는세대주의적기독교와관련하여다양한문제점들을파악하게되었다. 44 필자가아랍권선교사로첫발걸음을내딛게되었을때바레인아랍교회의한모임에서그교회담임목사와함께다음과같은공개질문을받았다 (1989.9.) 1948 년이스라엘건국사건과 1967 년이스라엘의예루살렘탈환사건이각각성 경예언의성취적사건인가? 필자가어떻게답을해야할줄몰라당황하고있을때, 아랍교회담임목사가 그렇다 라고서둘러답을하였다. 그에대한반론이제기되는가운데, 그모임분위기가아주어수선하게되었다. 그렇다 라고답을하면, 세대주의가되고, 그렇지않다 고하면개혁 / 언약신학이된다. 그목사는이집트장로교회산하카이로복음주의신학교 45 출신으로그의교단소속목사임에도불구하고그의신학은개혁 / 언약신학이아니라세대주의신학이었다. 세대주의는성경예언성취의주인공을야곱의피를이어받은혈통적이스라엘이라고한다. 그리고개혁 / 언약신학은그주인공을예수그리스도의보혈로구속함을받은교회라고한다. 그리하여, 세대주의는개혁 / 언약신학을대체신학이라고비판을하고있다. 성경예언성취의주인공이야곱의혈통적후손들인데개혁 / 언약신학이그주인공의자리를예수그리스도의보혈로구속함을받은교회로대체시키는죄를범하고있다는것이다. 심히안타깝게도, 중동의개신교회지도자들중에는그들이속한교단의신학노선과상관없이세대주의신학에기초하여이른바이스라엘회복운동에연루된자들이많다. 그들은국가이스라엘이세워졌고, 그나라의수도예루살렘도탈환하였으니, 이제예루살렘성전건축에대한예언도곧성취될것이라고믿고있다. 중동의개신교회목회자들과성도들이기독교시온주의자들이고, 이스라엘과미국의앞잡이라고비판을받는이유가바로여기에있다. 요르단의최초선교사는로이위트만 (Roy Whitman) 이다. 46 그는 14 세에교회의 of Dispensationalism (Wipe Stock. Eugenh, Oregon) vii. 재인용. 44 필자의책,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CLC) 31-51 페이지의내용들이재활용되었다. 45 카이로복음주의신학교 (The Evangelical Theological Seminary in Cairo :ETSC) 는 1863 년에시작되어, 지금까지 741 명의졸업생을배출하였으며, 이집트장로교회총회직영이다. 46 Roy Whitman( 미국인, 1904 년생 ) 은 1925 년 4 월에예루살렘에도착하였고, 1926 년 5 월에요르단 ( 당시의이름은 Transjordan) 의수도쌀트 (Salt) 에도착하였다. 1992 년 12 월암만에서소 14
휴거에대한설교를듣고크게감명을받았고, 훗날아랍권선교사로헌신하였다. 21 세의나이에예루살렘에왔고, 22세의나이에당시요르단의수도인쌀트에왔다. 그가요르단에서사역하던중이스라엘이건국되었다 (1948.5.14) 그는이스라엘건국사건을성경예언의성취적사건이라고해석하였다. 그는가롯유다가결코존경을받을수없지만, 그의예수그리스도에대한배신의역할만큼은성경예언의성취적사건이되었던점을그의교우들에게상기시키시며, 이스라엘의건국사건에대한성경예언의성취적사건이라는그의해석을정당화시키곤하였다. 이사야 19: 23-25은 앗수르인들과이집트인들과이스라엘인들이하나가되어만군의여호와하나님을경배하게될날이도래할것이라는예언의말씀이다. 그말씀은예수그리스도의사도들에의해서성취되기시작하였음이분명한다. 사도행전 15:39에따르면, 바나바는바울과다투고난다음에, 그의조카마가를데리고구브로로갔다. 그리고초대교회의전승에따르면, 마가는구부로를거쳐이집트의알렉산드리아로가서예수그리스도의교회를세웠다. 또한다른제자들이앗스르인들에게가서예수그리스도의교회를세웠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이사야의그예언의말씀은 1948년이스라엘건국사건이전에는성취되지못하였다가, 건국사건이후에야마침내성취되기시작하였다고해석하는가운데, 그말씀이온전히성취되도록나름대로최선을다하고있는아랍교회의지도자들이적지않다. 세대주의에기초한아랍기독교인들은 너희는먼저그의나라와그의의를구하라 ( 마6:33) 라는말씀에서 그의나라 가곧예수께서예루살렘에재림하셔서예루살렘성전재건을함으로회복시킬이스라엘이라고해석하기도한다. 좀더구체적으로말하자면, 그렇게회복되는이스라엘이곧이른바천년왕국이라는것이다. 한걸음더나아가서, 그들은 1948년의이스라엘의건국이나 1967년의이스라엘의예루살렘탈환은그왕국의전초적단계가되기때문에이스라엘을축복해야한다고주장한다. 또한그들은 아무든지나를따라오려거든자기를부인하고자기십자가를지고나를좇을것이니라 ( 마 16:24) 는말씀도친이 ( 스아엘 ) 파의길을걷는것이개인적으로나민족적으로는심히슬픈일이지만, 그것이곧이시대에그들이짊어져야할십자가라고적용하기도한다. 그렇다면, 팔레스타인은그성전터가있는동예루살렘을이스라엘에게양보할 수는없는가? 팔레스타인뿐만아니라전이슬람세계가결코양보할수가없다고한 다. 47 그이유가무엇인가? 그성전터의바위돔사원에있는 바위 때문이다. 성전 천하였고, 그의부인 Rora Whitman 은 1994 년에소천하였다. 그들은선교지에서만도 70 년가까이살면서요르단을비롯한여러이웃아랍나라의영혼들을위하여귀히사역하였다. 요르단의 MK 스쿨은그와그의 Whitman Academy 라고한다. 47 필자는팔레스타인에서온아랍인한명과다음과같은황당한대화를나눈적이있다. 필자 : 팔레스타인의어디에서오셨는지요? 아랍인 : 라말라에서왔습니다. 필자 : 팔레스트인국의 15
터에는바위돔사원과더불어알아끄사사원이있다. 편의상, 그두사원은알아끄사사원이라고일컬어진다. 그런데, 그 바위 가왜그렇게중요한가? 알라이외는다른신은없고, 무함마드는알라의사도 ( 메신저 ) 이다 라는이슬람의샤하다, 즉신앙고백문이그 바위 와더불어탄생되었기때문이다. 무함마드가비록그의몸은메카에있었지만, 환상가운데예루살렘성전터의 바위 를발판으로하여천국에오르게되어알라의최대사도로인침을받게되었다는것이다. 그리하여, 무함마드는알라의사도 ( 메신저 ) 이다 라는내용이이슬람의신앙고백문에포함되었다. 48 9 11 테러의주범오사마빈라덴이테러를행하기약 2년반전인 1998년 2월 23일에자신을포함한 5명의이름으로 유대인과십자군에대한성전을촉구하기위한다음과같은세계이슬람전선선언문 (Jihad Against Jews and Crusaders/ World Islamic Front Statement) 을발표하였다. 49 미국과그동맹국사람들 - 군인은물론민간인도포함 - 을죽이는것은이를 이행할수있는국가에있는모든무슬림의의무로서, 예루살렘의성전산에 있는알아끄사모스크를그들의지배로부터해방시키고. 우리는이선언문을통하여오사마빈라덴이예루살렘의성전터에세워져있는이슬람의알아끄사사원을얼마나중요하게여기고있는지와그리고바로그중요성때문에 9 11 테러를행했음을짐작할수가있다. 빈라덴은그사원을허물고그곳에유대인의성전을세우고자하는유대인들과세대주의적기독교인들의열망을잘알고있기에그들에대하여침묵할수없었던것이다. 그러나유대교와기독교의전승에따르면, 그성전터의 바위 가무함마드와이슬람과관련된 바위 가아니라, 아브라함이그의아들이삭을제물로바칠때사용되었던모리아산의 바위 이며, 그 바위 를기초로하여유대교의성전이세워졌다 ( 참조창 22: 2; 대하 3:1). 또한유대교와세대주의적기독교에따르면, 이스라엘의회복이이루어지기위해서는그 바위 로대표되는예루살렘성전터에있는지금의이슬람의알아끄사사원과황금의돔 바위 사원이먼저무너지고그자리에유대교의제 3 성전이세워야한다. 유대교와세대주의적기독교가이슬람과더불어서그 바위 를절대화시키고있기때문에, 중동과세계평화에먹구름이계속피어나고있는것이다. 그러나, 개혁 / 언약신학은모리아산의그 바위 가아니라그 바위 위에바쳐진 제물에집중한다. 아브라함이그의아들이삭을제물로바치는순간, 이삭은하나님께 수도에서오셨군요. 아랍인 : 우리의수도는라말라가아니라예루살렘입니다. 필자 : 팔레스타인의수도는예루살렘이고이스라엘의수도는텔아비브라는뜻이겠지요? 아랍인 : 아니요, 이세상에이스라엘이라는나라는없습니다. 48 보다자세한내용은필자의책,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54-78 페이지를보라. 49 www.fas.org/irp/world/par/docs/98023-fatwa.htm. 16
서친히예비하신숫양이라는대체제물덕분에제물이되지않았다 ( 창 22:13). 때가되매, 그대체제물의실체제물의정체가밝혀졌다. 그정체는다름아닌하나님의어린양예수그리스도이셨다 ( 요1:29). 그 바위 가아니라, 그 바위 위에서드려졌던 대체제물 로예표되어오다가때가되매 실체제물 로밝혀진예수그리스도가절대적진리이다. 예수그리스도가그대체제물의실체로밝혀졌다는것은그의보혈로구속함을받은교회또한실체라는것이다. 개혁 / 언약신학에따르면, 예수그리스도와그의교회는대체가아니라실체이다. 세대주의는개혁 / 언약신학을대체신학이라고비판하고있는데, 개혁 / 언약신학은대체신학이아니라실체신학이다. 또한, 예수그리스도와함께그의교회가대체가아니라실체라고밝혀졌다는사실은구약또는구약에기초한유대교는그림자이고, 신약또는신약에기초한기독교가실체라는것이다 ( 골 2:16,17). 50 이스라엘이교회로대체된것은아니지만, 옛언약이새언약으로대체되었다는것은사실이다. 51 그점에대해서히브리서도 새언약이라말씀하셨으매첫것은낡아지게하신것이니낡아지고쇠하는것은없어져가는것이니라 ( 히8:13) 고잘밝히고있다. 이와같은맥락에서볼때, 개혁 / 언약신학이대체신학인면도있는것은사실이다. 그 바위 를둘러싸고제기되고있는이슈들에대한성경신학적접근자체를통해서우리주예수그리스도와그의교회가선명하게밝혀진다. 필자의책,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CLC) 가그점에초점이맞추어져있다. 그에대하여중동지역선교사윤바울은다음과같이지적하고있다. 오랜세월동안암흑에갇혀있는중동이슬람권을일깨우기위해서는전략이상의새로운신학적발견들이필요한것같다. 이는 하나님의의 에대한마틴루터의새로운해석이중세의어둠을깨울수있었던것에비유될수있을것이다. 예를들면, 최근이슬람권선교와관련하여제기된중요한신학적이슈의하나가정형남선교사의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CLC) 이다. 교회론에서시작된그의신학적탐구는하나님의축복과언약의대상이되는 이스라엘 의실체를기존세대주의신학의혈통적유대인중심에서예수그리스도의교회와그성도들에게돌리고있다. 이러한연구는중동이슬람권에서기독교가시오니즘 ( 유대국가재건운동 ) 과연결되어있다는오해에서초래되는복음전파의장애물을제거하는데도움이될것이다. 또그동안한국교계의혈통적이스라엘중심의선교활동이부각됨으로인해, 한국선교사들이지역언론에 시오니스트 로소개되기도했던논란들을잠재우고, 불필요한오해와비방에서벗어나기독교복음의본질을전파하는데일조할것으로보인다. 52 50 그러므로여러분은, 먹고마시는일이나명절이나초승달축제나안식일문제로, 어떤사람도여러분을심판하지못하게하십시오. 이런것은앞으로올것들의그림자일뿐이요, 그실체는그리스도에게있습니다. ( 골 2:16,17, 표준새번역 ) 51 Stephen Sizer, Zion s Christian Soldier? (England: Itner-Varsity Press, 2008), 16. 52 윤바울, 요르단의선교현황과과제 선교타임즈 2010 년 4 월호 (http://missiontimes.co.kr) 17
한국교계의혈통적이스라엘중심의선교활동의부각됨과한국선교사들이지역언론에 시오니스트 로소개되고있다는윤바울의지적은무엇인가? 그것은요르단의 Fact International 이라는주간신문이 한국의시온주의자들 의요르단에서의선교활동에대하여지적하였던기사를염두에둔발언이다. 그기사에대한댓글의수가 119개나되었다 (2009년 6월 9일 ). 한국교회의세대주의적신학에기초한 예루살렘평화행진 백투예루살렘 과 복음의서진 운동등의여파가작지않다. 마누라가예쁘면처갓집 말뚝 을보고서도절을한다 는우리말속담이있다. 필자는그속담에대한아랍인들의이해를돕기위하여 말뚝 대신에 담벼락 이라고바꾸어서, 마누라가예쁘면처갓집 담벼락 을보고서도절을한다 고소개하고있다. 담벼락이라는표현은이슬람의알아끄사사원이있는예루살렘성전터에남겨진통곡의 벽 ( 벼락 ) 에서그힌트를얻은것이다. 필자는한걸음더나아가서, 마누라가예쁘다고한들, 이사간옛처갓집의말뚝 ( 담벼락 ) 을보고절을해서야되겠는가? 라고질문한다. 누가그렇다는것인가? 예루살렘성전재건을통한이스라엘회복운동을하고있는유대교와세대주의적기독교가그렇다는것이다. 예루살렘의성전터에남겨진통곡의벽이곧이사간옛처갓집의담벼락이라는것이다. 그담벼락안에세워진이슬람의알아끄사사원으로대표되는이슬람이바로 옛처갓집 의새주인공이다. 개혁 / 언약신학에따르면, 예수그리스도의교회또는그공동체가곧 새집 인데, 그새집은그의초림으로시작되어그의재림으로완성된다. 그렇게완성될 새집, 즉교회의최종완성된모습이곧새하늘과새땅의새예루살렘이다. 다시말해서, 예수그리스도의초림으로시작된교회공동체가성경예언성취의주인공으로서바로회복된이스라엘이요, 새이스라엘이요, 참이스라엘이요 ( 요 1:47) 53, 하나님의이스라엘 ( 갈 6:16) 이요, 온이스라엘 ( 롬 11:26) 이라는것이다. 54 여기서 온이스라엘 ( 롬 11:26) 은 이방인의충만한수 ( 롬 11:25) 와 유대인의충만한수 ( 롬11:12) 의통합이다. 심히안타깝게도, 이방인의충만한수 ( 롬 11:25) 의반대짝이 유대인의충만한수 ( 롬 11:12) 인데, 온이스라엘 ( 롬 11:26) 로잘못알고있는자들이많다. 그러나세대주의적기독교는유대교와더불어서, 성경예언성취의주인공을예수 그리스도의보혈로구속함을받은교회가아니라야곱의혈통적후손들이며, 예루살렘 53 예수그리스도의교회가참이스라엘 ( 요1:47) 이라는점에대한자세한설명은, 필자의책,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139-144페이지를보라. 54 예수그리스도의교회가하나님의이스라엘 ( 갈6:16) 이요, 온이스라엘 ( 롬11:26) 이라는점에대한보다자세한설명은필자의책,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188-219를보라. 또는 Stephen Sizer의 Zion s Christian Soldier? 20-39페이지를보라. 또는팔마로버슨, 하나님의이스라엘, 오광만역 ( 서울 : 그리심, 2002) 195-222 페이지를보라. 18
성전터에세워진이슬람사원을물리적으로무너뜨리고, 그곳에예루살렘성전을재건함으로써이스라엘이온전히회복될것이라는그릇된믿음에기초하여중동과세계평화에먹구름을끼치고있다. 그들의예루살렘성전재건이슈는곧이슬람을향한선전포고나다름이없다. 55 자신의저서구약개론으로한국교회에도널리알려진달라스신학교의유진메릴교수가 1997년방문교수로요르단복음주의신학교에왔을때, 그는필자와의개인적인만남에서중동에서는세대주의보다는개혁주의언약신학이훨씬더바람직하다는점과그신학에기초한사역자들의분발을기대한다고하였다. 중동은개혁 / 언약신학에기초한교회일꾼들의분발이절실히필요한곳이다. 필자는지금요르단에서아랍신학생들과목회자들을위한신학강좌를개인적으로진행하고있다. 현재약 20 여명의학생들을대상으로하여세팀의강좌를인도하고있다. 그들의국적은요르단, 이집트, 시리아, 수단등이다. 그들이필자의신학강좌를인하여기뻐하며기대를많이하고있다. 가장큰이유는이곳요르단의신학교들이주로세대주의에기초하여친이스라엘적인데, 필자는그들과달리개혁 / 언약신학에기초하고있기때문이다. 세대주의신학에깊이뿌리박혀이스라엘의앞잡이들로까지낙인찍혀있는아랍권의교회지도자들이개혁 / 언약신학적실력을구비하는가운데, 우리주님의진리에기초한진정한자유를누리며기뻐할날이속히도래하기를간절히소망한다. 여기서중선협 ( 중동지역선교사협의회 ) 고문김만우목사가필자에게보내준메일 (2010.2.13) 중의일부를소개하고자한다. 개혁신앙의기치를높이들고세대주의의광야를내닫는정선교사의모습이눈에선하 다. 신학생들을키우시는일은요르단과아랍의미래를조형하는일이라생각한다. 56 V. 결론 갈라디아서 1: 16-17 에따르면, 바울은다메섹도상에서이방인의사도로부름을 받고, 특별히이사야말씀등을깊이묵상하는가운데아라비아를그의첫선교지로 55 세계인터넷선교회 ( 이사장이재규장로 ) 아랍어사이트 (www.elhaya.org) 에필자의이스라엘회복에대한여러설교와강의가소개되고있다. 또한, 필자의한국어책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등이수정보완되어, 이슬람과이스라엘회복이슈 라는제목의아랍어책으로곧출판될예정이다. 56 김만우목사는중선협고문이며, 필레델피아제일장로교회원로목사 (2010. 12 월부터 ) 이며, 순회선교사이다. 그리고 KWMC( 한인세계선교협의회 ) 의제 7 차대회 (2012 년 7 월 ) 공동대회장이다. 19
택하여그곳에가서약 3년동안사역하였다. 아라비아는페트라를수도로하는나바티안왕국이었으며, 그왕국백성들은이스마엘의후예들이었다. 바울이아라비아에서선포했던말씀의자료들이나이른바바울의아라비아서신이남아있지않다. 그렇지만, 갈라디아서 3: 16, 29과 4: 21-5:1, 6: 16전후등과더불어짐작하여보건대, 바울은그아라비아인들이혈통적으로는하갈의후손들이라고하더라도그가선포한복음을듣고예수그리스도를믿게되어예수그리스도의교회공동체에속하게되면, 그들역시영적으로는사라의자손들이요, 약속의자손들이되어, 아브라함과함께하나님나라를유업을받게된다는복음을전했을것이다. 한걸음더나아가서, 그는갈라디아교회성도들을하나님의이스라엘이라고일컬었던것처럼 ( 갈6:16), 아라비아교회성도들을하나님의이스라엘이라일컫는가운데축도하였을것이다. 갈라디아교회안에는율법적이고예루살렘중심적이되어바울과그가선포한복음을대적하였던유대주의자들이있었다. 그와같은유대주의자들이아라비아교회안에도있었는지는확인되지않았지만, 이시대에그와엇비슷한자들이있다. 그들은갈라디아교회의유대주의자들처럼유대주의자들은아니지만, 세대주의신학에기초하여혈통적이스라엘과지리적예루살렘을강조하는가운데아랍권과이슬람권을자극하여세계평화에먹구름을가져오는이른바예루살렘중심적기독교인들이다. 그들이예수그리스도의교회공동체인새예루살렘중심적기독교에속하는자들로거듭나면금상첨화가아니겠는가의심정으로그에대한애정어린비판을하였다. 그거듭남의역사가 아라비아의최초선교사바울과그의메시지에대한바른이해를통해서일어나길바란다. 그리하여, 그들이 21C의바울의후예들이되어아랍과이슬람권선교에앞장서면더욱좋겠다. 참고문헌 김철홍 바울이아라비아로간까닭은? 한국신약학회 /NTSK 신약논단 2009년봄호 (1호) 윤바울, 요르단의선교현황과과제 선교타임즈 2010년 4월호 (http://missiontimes.co.kr) 이필찬. 요한계시록어떻게읽을것인가? 서울 : 성서유니온, 2002. 이한수. 갈라디아서. 서울 : 선교횃불, 1997. 정형남. 이슬람과메시아왕국이슈 서울 : CLC, 2009. 홍인규. 바울신학사색. 서울 : 이래서원, 2007. Blaising, Craig A. & Bock, L. Darrell. 하나님나라와언약. 곽철호역. 서울 : CLC, 2005. 20
Brcue, F.F Paul. Apostle of the Heart set Free (Grand Rapids: Eerdmans 1977), Carter, Jimmy. We Can Have Peace in the Holy Land: A Plan That Will Work. Simon & Schuster, 2009. Chapman, Colin. Whose Holy City? Grand Rapids: Baker, 2005. Donaldson, Alistar W. The Last Days of Dispensationalism. Wipe Stock. Eugenh, Oregon. Evans, Mark. Jimmy Carter: The Liberal Left and World Chaos: A Carter/Obama Plan That Will Not Work. Cross staff Pub, 2009 Groningen, Gerard Van. 구약의메시아사상. 유재원, 류호준역. 서울 : CLC, 1997. Hengel, Martin and Schwemer, Anna M. Paul between Damascus and Antioch: The Unknown Years (trans. John Bowden; London: SCM Press, 1997. Hengel, Martin. Paul in Arabia, Bulletin for Biblical Research 12.1 (2002) 47-66. Kim, Seyoon. 바울복음의기원. 홍성희역. 서울 : 엠마오, 1994.. 바울신학과새관점. 정옥배역. 서울 : 두란노, 2002. Madanat, Suhail Audeh. Roy Whitman, Translated by Kelsy, George E. from Arabic Book. Robertson, Palmer. 하나님의이스라엘. 오광만역. 서울 : 그리심, 2002 Sarah Posner. Pastor Strangelove. In The American Prospect, May 2006. No Pages. Saucy, Robert. The Church in God s Program. Moody Press, 1972. Sizer, Stephen. Zion s Christian Soldier? England: Itner-Varsity Press 2008. Sott, John R. W. 로마서강해. 정옥배역. 서울 : IVP. 1996. Thrall Margaret.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Second Epistle to the Corinthians (ICC; Edinburgh: T&T Clark, 2000). www.fas.org/irp/world/par/docs/98023-fatwa.htm. http://www.necbahrain.org/nec/ http://www.prospect.org/cs/articles?articleid=11541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