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對 모바일기기 스마트 경쟁 스마트 TV 시대에는 플랫폼화가 확산되어 TV와 모바일 기기 간 중복 가 많아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굳이 TV를 구입하지 않아도 모바일 기기를 통해 TV용 의 많은 부분을 이용할 수 있다 중복 를 두고 벌어지는 TV와 모바일 기기 간 경쟁 및 파급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이종근 선임연구원 leejongkeun@lgericom 스마트 TV 시대 임박 최근까지 TV는 제한된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 국, 통신사 등에서 제공하는 영상물을 수동적 으로 시청하기 위한 전자제품이었다 그러나, 휴 대 단말기 시장에서 OS 및 플랫폼 1 기반 의 스마트화가 확산된 이후 TV도 유사한 형태 로 스마트화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주요 TV 제조사들은 스마트화를 대비 하여 다각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010년 3월, 소니는 인텔, 구글과의 제휴 를 통해 스마트 TV를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하 였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강자 애플은 공식적 발표는 하지 않았지만 아이튠스 및 앱스토어 역량과 혼하이 2 의 LCD 생산라인 인수 등 주 변 여건을 고려할 경우 스마트 TV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스마트 TV란 일반적으로 스마트 TV는 플랫폼을 기 반으로 영상물 및 애플리케이션 등 각종 콘텐 츠를 제공하는 TV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플 레이스테이션, XBOX 등 게임기를 별도로 구 입하지 않고도 TV용 앱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게임을 이용할 수 있고, 해외 명문대의 강의를 실시간 통/번역 애플리케이션 3 을 활용하여 거 실 소파에서 볼 수 있다 물론 기존에 주로 시청하던 지역 기반의 지상파 및 케이블 영상물도 볼 수 있으며, 이 러한 영상물의 경우에도 지역 및 생산자 범위 가 대폭 확대된다 항상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는 측면에서 브로드밴드 TV와 일부 유사 할 수 있지만, 플랫폼 개념이 적용됨으 로써 사용자는 전 세계 개발자들이 지속적으 로 업로드하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 게 활용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스마트 TV 1 예: 아이튠스, 앱스토어 2 세계적인 전자제품 위탁생산업체(EMS)로서 애플의 아이팟 및 아이폰 생산 TV와 모바일 기기 간 중복 수 증가 스마트 TV는 N Screen 4 과도 매우 밀접한 관 련이 있다 스마트 TV 시대에는 아이튠스 및 앱스토어와 같은 하나의 플랫폼을 구 축해 놓으면, TV 뿐만 아니라 휴대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사용자는 3 예: 구글 Translate 솔루션 4 TV, PC, 각종 모바일 기기 등 다수(N)의 전자제품 화면(Screen)에서 동 일한 를 이용할 수 있다는 개념 32 LG Business Insight 2010 4 7
스마트 TV 시대가 도래하면 TV와 모바일 기기 간 중복 수는 증가할 것이다 원하는 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림>과 같 이 TV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의 양 자체 도 대폭 확대되지만, 모바일 기기와 중복되는 양도 많아진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복되는 에 대 해 사용자들은 어떤 전자제품을 선호하게 될 까? 최근 구글의 조사 자료를 참고해 보면, TV 시청 시간은 감소하고 있지만 인터넷을 통 해 동영상 를 시청하는 시간은 오히려 늘고 있다 즉, 영상물이라고 하더라도 사용자 들은 굳이 거치형 TV를 통해서만 시청하는 것 이 아니라 PC, 스마트폰 등 인터넷이 가능한 다양한 기기를 이용하고 있으며, 그 비율이 높 아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사용자들의 유비쿼터스 기기에 대한 잠재니즈와도 관련성이 높다 스 마트폰을 구입하기 전, 사용자들은 이메일 확 인 및 인터넷 서핑을 위해서 노트북 컴퓨터가 놓여진 책상 앞으로 가서 수십 초가 걸리는 부 팅 시간을 감내해야만 했다 그러나, 스마트폰 을 보유한 사용자라면 원하는 바로 그 시점에 침대에 편안하게 누워서도 인터넷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다 과거 영상물을 TV로만 볼 수 있었던 시절에는 반드시 TV가 놓여진 지점에 가야 했지만, 지금은 노트북, 휴대폰, PMP 등 을 통해서 오히려 더 많은 영상물(예: 유투브 등)을 접할 수 있게 되다 보니 TV 시청시간은 줄어들지만, 타 기기를 통한 영상물 시청 시간 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콘텐 츠 플랫폼이 TV에까지 본격적으로 적용이 된 <그림> TV 및 모바일 기기의 중복도 TV용 - 지상파 방송국 영상물 - 케이블 방송국 영상물 As-Is 모바일 기기용 - 웹 서비스 - 게임 - 위치 기반 서비스 - 이메일 및 SNS - 기타 각종 애플리케이션 TV용 다면 모바일 기기를 통해 TV 를 이용하 는 비율은 향후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스마트 TV 시대, TV와 모바일 기기 간 경쟁 TV와 모바일 기기가 공통적으로 이용할 수 있 는 가 많다는 것은 다시 말해 TV와 모바 일 기기가 상호 보완의 역할도 할 수 있지만, 기 기 간 경쟁을 촉발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 다 현재의 성능 및 향후 진화 방향을 바탕으로 양 기기 간의 경쟁 구도를 예상해 보자 우선, 지금 현 시점에서 TV와 모바일 기 기의 성능을 먼저 비교해 보자 TV는 모바일 기기 대비 대화면이고, 거치형의 특성 상 유선 라인을 통한 안정적인 네트워킹이 가능하며 배 터리 이슈가 없다 반면, 스마트폰, 테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는 이동성(Mobility), 처리 역량 To-Be 모바일 기기용 - 대화면용 또는 위치 기반 서비스 등 특정 기기에 특화된 영역을 제외한 다수의 는 TV 및 모바일 기기에서 모두 사용 가능 LG Business Insight 2010 4 7 33
바보상자라고 불리던 TV가 스마트해질수록 반어적으로 TV는 모바일 기기와 더 큰 경쟁을 하게 될 것이다 (Processing), 제어(Control) 5 측면에서 TV 대비 장점을 보이고 있어 언제 어디서나 원하 는 자세로 다양한 영상물 및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TV와 모바일 기기 모두 향후 스마트 시대에 대비하여 계속 진화할 것 으로 예상된다 진화 방향성은 TV, 모바일 기 기 모두 각각의 장점을 강화하면서도 약점을 보완하는 방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V와 모 바일 기기 간 경쟁은 이러한 각 진영 간 진화 와 더불어 본격화될 것이다 1 TV의 진화 및 향후 경쟁력 TV는 대화면으로 영상물 시청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사용자와 TV 간 거리가 떨어져 있으 므로 컨트롤하기가 어려워 애플리케이션 이용 에는 한계를 보일 수 밖에 없다 스마트 TV 시 대에 애플리케이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의 리모콘보다 훨씬 진보된 컨트롤러가 필 요하게 된다 단기적으로는 기존 리모콘 기능 에 자이로 센서, 쿼티 자판, 마우스 기능을 추 가한 형태의 컨트롤러를 고려할 수 있겠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음성 및 동작 인식이 안정적 으로 구현될 수 있는 컨트롤러가 개발되어 상 용화될 것이다 물론, 지금까지도 이러한 종류의 컨트롤 러가 지속적으로 개발되었고 일부 상용화된 것도 있었다 그러나, 과거 PDA에 사용된 터 치 스크린과 현재 아이폰에서의 터치 스크린 5 모바일 기기에서는 터치 스크린, 중력 센서 등을 이용하여 TV의 리모콘 대비 화면 제어가 용이함 기능 간 UX(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분명한 차 이를 보이고 시장성 관점에서도 PDA와 아이 폰은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것처럼, TV에 적 용되는 컨트롤러 기능도 과거와는 UX 측면에 서 명확하게 진보된 형태가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향후 플랫폼에는 3D 영상물 뿐 만 아니라 다양한 3D 애플리케이션도 등장하 게 될 전망인데, 미세한 동작 인식까지도 인지 및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세싱 관점에서의 진화도 지속될 것이 다 구글과 소니의 제휴로 개발될 스마트 TV에 는 인텔의 아톰 프로세서가 장착될 것으로 보도 되었다 즉, 이제 TV에서도 다양한 애플리케이 션 처리를 위한 고성능 프로세서 탑재가 점차 보편화될 것이고, 벌써 이러한 동향이 관측되고 있다 더 이상 모바일 기기 대비 프로세싱 역량 열위를 지켜보지 않겠다는 심산이다 제어 및 프로세싱 관점에서는 이러한 진화 가 지속되겠지만, 거치형 TV의 특성 상 모바일 기기 대비 이동성 및 개인화에는 한계가 있어 보 인다 굳이 무리수를 주면서까지 이동성 등 모 바일 기기 기능을 전부 좇는 것보다 OLED TV, Wall TV 등 TV가 보유하고 있는 특장점을 강 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는 것이 모바일 기기와 의 경쟁 구도에서 TV만의 영역을 확보하고 경쟁 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2 모바일 기기의 진화 및 향후 경쟁력 모바일 기기의 경우, 이동성 및 제어 용이성이 34 LG Business Insight 2010 4 7
TV와 모바일 기기 간 경쟁은 다양한 컨셉의 모바일 기기 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라는 고유의 장점을 강화하면서도 대화면의 약점을 극복하고, 더불어 유선 네트워크 수준 의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 역량을 확보해 나 갈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기존 테블릿 PC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거나, 스마트폰에 빔 프로 젝터 기능의 추가, 그리고 HMD 6 와 같은 새로 운 개념의 기기가 등장하여 모바일 기기의 소 화면 약점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 하지만, 이 러한 화면 기술 진보에 선결되어야 할 과제는 네트워크 이슈의 해결이다 화면이 커질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전송해 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도 휴대 단말기를 이용 해서 지상파 DMB 방송, 유투브 동영상 등을 시청할 수 있지만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는 TV 대비 화질이 현저히 미흡하다 LG전 자,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소니, 마이크로소프 트 등 주요 IT업체들이 전자제품 간 호환성을 높여 홈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DLNA 7 를 채택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관련 네트워크 기술 개발에 지속적 박차를 가한다면 향후 모 바일 기기에서도 선명한 화질의 영상물 및 게 임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의 진화는 분명히 TV에게 위 협이 될 수 있겠지만, 여전히 거치형 TV 수준 의 대화면 구현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대체재 로 거론되기에는 아직 성급해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대결 구도가 다양한 컨셉의 모바일 기 기 등장을 가속화할 여지는 충분히 있다 TV와 모바일 기기 간 경쟁 전개 양상 향후 거치형 TV 시장은 모바일 기기와의 경쟁 을 통해 어떻게 전개될까? 우선, 영상물 관점 에서는 TV의 대화면 특성으로 인해 모바일 기 기 대비 차별화 여지가 분명히 존재한다 마치 헐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를 가정 내에서 DVD를 통해서도 충분히 볼 수 있지만 더 많 은 금액(관람료, 교통비 등)을 지출하고도 영 화관에 가서 보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특 히, OLED 기술의 발전, 3D 영상물의 확산 등 을 고려해 보았을 때 대화면의 영상물 시청이 사용자에게 주는 장점은 향후 더 확대될 수 있다 그러나, 애플리케이션 관점에서는 모바일 기기의 잠식 가능성이 분명히 존재한다 현재 일부 High-end TV에도 게임, 인터넷 검색 6 Head Mounted Display의 약자이며, 사용자는 안경 형태로 된 HMD 착 용을 통해 각종 를 감상할 수 있다 7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의 약자이며, 홈네트워크 조기 확산을 위 한 표준 네트워크 규약을 의미한다 신개념 모바일 기기(플렉서블 디스플레이, HMD, 모바일 빔 프로젝터) LG Business Insight 2010 4 7 35
TV와 모바일 기기 간 경쟁은 동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등 일부 애플리케이션이 내장되어 있지만, TV 리모콘을 통해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 에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 대비 많은 불편 함을 감수해야 한다 결국 TV 입장에서는 원 거리 제어가 용이하도록 대폭 개선된 동작 및 음성 인식 기능을 컨트롤러 등에 탑재하는 것 과 더불어 OLED, 3D 등 기술 혁신 및 조기 상용화하는 것이 관건이다 한편, HMD, 모바일 빔 프로젝터, 플렉서 블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신개념 모바일 기기 가 등장함으로써 신규 시장을 창출할 가능성 이 있다 플랫폼화가 대중화될 경우, 모바일 기기는 기존과 같이 패널 기반의 디스 플레이에 국한될 필요가 없다 TV에 내장되어 있거나 별도의 셋톱박스 형태로 된 플랫폼과 DLNA 등을 이용하여 근거리 통신만 가능하 다면 디스플레이 형태 및 모바일 기기 유형은 매우 다양해질 수 있다 몇 가지 사례를 통해 가능성을 살펴 보자 HMD의 예를 들어 보면, 현재는 Mobintech 8 등 일부 업체에서 상용화하고 있 고 기술적으로 상당한 진보가 필요한 수준이 지만, 작은 안경 착용만으로도 30인치 이상의 화면을 3~4m 거리에서 시청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현재 주요 3D TV 제조사 들의 경우에도 무안경 방식의 3D를 구현하려 면 중장기적인 R&D가 필요한 상황임을 감안 해 볼 때, 어차피 3D 시청을 위해 안경 착용이 필요하다면 굳이 고가의 3D TV 대신 HMD를 8 MWC 2009에서 HMD 형태인 Personal Display Glasses 출품 선호하는 고객층도 생길 것이다 모바일 빔 프로젝터의 경우에도 향후 신 규 시장을 창출할 여지는 있다 이미 MWC 9 2010에서도 주요 전자업체에서 휴대 단말기에 탑재된 형태로 모바일 빔 프로젝터를 출품하 였으며 상용화 단계에 있다 패널 기반 디스플 레이 대비 초대형 화면 구현이 용이하다 현재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화질, 휘도, 내구성 및 가격 등을 단계적으로 극복한다면 스마트 TV 시대에 신규 시장으로 자리 매김할 가능성 이 존재한다 TV와 모바일 기기의 동반 발전 바보상자라고 불리던 TV가 스마트해 질수록, 반어적으로 TV는 모바일 기기와 더 큰 경쟁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것은 선의의 경쟁 으로 승패가 존재한다기 보다 TV와 모바일 기 기 모두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오 히려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나갈 것으로 예상 된다 최근 S/W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제기되 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H/W 및 제조력의 중요 도는 덜 언급되는 경향이 있다 향후 창의적 컨셉의 H/W 기기를 기획하고 제조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은 또 하나의 경쟁 포인트가 될지 모른다 향후 도래할 TV와 모바일 기기의 스 마트 대결을 또 하나의 성장 기회로 승화시킬 수 있어야 하겠다 wwwlgericom 9 Mobile World Congress의 약자 (CTIA와 더불어 모바일 기기 관련 세계 최대 전시회) 36 LG Business Insight 2010 4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