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교 개 혁 사 Ⅷ (네덜란드 종교개혁과 벨직 신앙고백서) Ⅰ. 도르트 총회(1618) 이전까지의 네덜란드 종교개혁 1. 지리적 배경 1) 북쪽의 낮은 땅(N Low Land) : 정치 중심 2) 남쪽의 낮은 땅(S Low Land) : 상업, 외교, 교육 중심 2. 정치적 배경 1) 14세기 부르고뉴 지배 2) 15세기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 지배 3) 카를 5세(1500-1558) 1) 의 통치 4) 필립 2세(1527-1592) 2) 의 통치 3. 네덜란드 독립 전쟁 과정 1) 필립 2세의 탄압 정치 16 중엽의 네덜란드(저지대)와 이웃나라들 2) 하급 귀족들의 반발, 청원서 거절 1) 5세(Karl V, 1500-1558)는 1519년부터 신성 로마 제국 황제였으며, 1516년에서부터 스페인 국왕 카를로스 1세(스페 인어: Carlos I)이기도 했다. 당시 서유럽을 이끌었던 왕조들 - 아라곤 왕국과 카스티야 왕국의 트라스타마라 왕가, 부르고뉴 공국의 발루아-부르고뉴 가,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 왕가 - 의 상속자로서 그는 중유럽과 서유럽 그리고 남유럽을 넘어 아메리카 대륙과 필리핀 제도의 카스티야 식민지까지 포함한 광대한 영토를 다스렸다. 그의 영토가 너무나도 광대한 나머지, 그의 제국은 해가 지지 않는 곳 이라고 불렸다. 독일 합스부르크 왕조의 유산과 부르고뉴 가문과 그의 모국 스페인의 유산을 모두 물려받은 카를은 민족과 나라의 경계를 초월하게 되었다. 잉글랜드의 헨리 8세의 첫 번째 왕비인 아라곤의 캐서린이 그 의 이모이고, 나중에 그의 아들 필립 2세와 결혼하게 되는 잉글랜드의 메리 1세는 그의 사촌이다. 2) 필립2세(Felipe II de Habsburgo, 1527-1598)는 카를 5세의 아들로 스페인의 국왕(1556년부터 세상 떠날 때까지)이라는 직위와 함께 나폴리 국왕(1554년부터 세상 떠날 때까지), 영국 섭정왕(메리여왕의 부군으로서 1554년부터 1558년까지), 포 르투갈과 알가르베스(Algarves) 국왕(1580년부터 세상 떠날 때까지), 남미 칠레 국왕이라는 막강한 지위에 있었다. 그는 합 스부르크 왕가의 황제가 개신교 세력과의 영합을 추구하여 그들의 신앙을 허가해준 일(아우구스부르크 화의)에 불만을 품은 나머지 나는 이단의 통치자가 되어 하느님의 가호와 신앙에 손상을 입히느니 차라리 국가와 함께 목숨을 버리겠다. 고 말할 정도로 스스로를 로마 가톨릭의 맹주를 자처하며 로마 가톨릭을 통한 국가 통합을 이상으로 추구하였다. 사실 그는 독실하다 못해 거의 광적인 카톨릭 신봉자였다. 또한 철권통치로도 유명한데, 스페인 영토 내에서 자치를 요구하거나 카톨릭 정책에 반대하는 세력에게는 무자비한 탄압을 가하였다. 프랑스의 위그노를 탄압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기도 하였고, 네덜란드에는 지옥의 사자 라는 별명을 가진 알바장군 (1567-1573, 네델란드 통치)과 수천명의 스페인 군사를 보내어 탄압 정책을 펼치 기도 하였다. 그는 영국의 피의 메리 라고 불리는 영국 메리 여왕의 남편이기도 하다. 1588년, 스코틀랜드의 메리 여왕의 사 망 등을 계기로 네덜란드 북부의 독립세력을 지원하고 있던 잉글랜드 왕국을 정벌하기 위해 무적함대를 창설, 파병하였으나 칼레 해전에서 대패함으로써 해가 지지 않는 제국 이라 불린 스페인의 최전성시대는 서서히 내리막길을 걷게 되었다. 참고 로, 필리핀은 스페인 이름으로 Las Islas Filipinas(필리핀 군도)라고 불리는데, 이 이름은 필립2세가 왕자(Felipe)일 때 그를 기념하여 붙인 이름이다. 필리핀은 무려 330년 간 스페인의 식민지였다. - 1 -
3) 1566년, 우상 파괴 운동 3) 4) 알바 공작 4) 의 무력 통치(1567-1573)와 반란 5) 바다의 서민들 (Sea Bagger)의 저항 5) 과 저지대 중심 반군 결성 6) 윌리엄 오렌지(William of Orange) 6) 공의 활약 윌리엄 오렌지공(1533-1583) 모리스 왕자(1567-1625) 7) 남부 10주(남부 네덜란드, 현 벨기에)는 스페인 지배하에, 북부 7주(북부 네덜란 드, 현 네델란드)는 독립 운동 전개 8) 윌리엄의 아들 모리스(Maurice, 7주 연합 최고 사령관)의 활약 9) 스페인이 영국과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패배한 틈을 타 네덜란드 주요 도시 점령 10) 1600년 니우포르트 전투, 1607년 지브롤터 해전에서 승리 11) 1609년, 헤이그 휴전조약 7) 과 내분 8) 3) 2세의 네덜란드 개신교에 대한 무자비한 탄압정책은 개신교인들에게 불만을 넘어 폭동을 야기하는 상황으로까지 나아 갔다. 거기다가 네덜란드는 북방 7년 전쟁의 여파와 흉년이 겹쳐서 경제가 침체되고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었다. 이러한 사회 적 분위기 속에서 과격한 개신교인들을 중심으로 반란의 기운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1566년 8월 플랜더스의 혼트슈테 교회 를 습격한 개신교인들은 로마 카톨릭 교회에 들어가 제단과 성상을 파괴하였다. 군중 봉기는 성공하는 듯 보였으나, 스페인 정부는 그 일을 계기로 더욱 강경한 억압 정책을 폈다. 필립 2세는 그의 충성스러운 심복인 알바 공작(the duke of Alva, 즉 Ferdinand Alvarez de Toledo1508-1583)을 네덜란드에 보내어 잔인한 방법으로 개신교인들을 탄압하였다. 4) 알바 공작은 1567년 8월, 브뤼셀에 입성하여 여러 귀족들을 체포하고 공포정치를 시작하였다. 9월 20일부터 법정의 기능을 정지시키고, 소위 피의 의회(Council of Blood)를 조직하였다. 그가 통치하는 동안(1567-1573) 처형된 개신교인수가 10만 명에 육박할 정도였다. 그의 무자비한 강압정책은 스페인 통치에 강한 저항감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5) 네덜란드 주민들은 겔만 대양에서 언제나 파도와 싸우며, 척박한 국토와 투쟁하는 선원들과 어부들과 상인들이었다. 이들은 스페인의 핍박을 피해서 해상을 떠돌았는데, 스페인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바다의 거지들"라 불렀다. 하지만 이들은 대부분 개신교의 개혁사상에 동조하였으며 스페인 군대와 맞서 싸우는 용기 있는 자들이었다. 윌리엄 오렌지공은 이들을 스페인을 격파하기 위한 해군력으로 길러 조직 이용하게 됨으로서 스페인 군에게 큰 위협이 되었다. 네델란드 독립군은 육상에서는 스 페인에게 번번이 패하였으나 바다의 거짓들 이 해상권을 장악하여 해안 지대를 점령하고 보급로를 차단함으로써 스페인군에 게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곤 하였다. 6) 북부 네덜란드는 "침묵의 사람"으로 역사에 알려져 있는 오렌지 공( 公 ) 윌리엄(1533-1584)은 프로테스탄트를 지지하여 네덜 란드에서 프로테스틴트 운동의 정치적, 군사적 지도자가 되었다. 그는 명실공히 네델란드 독립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7) 이 휴전은 12년간 지속되어 오다가 1621년 스페인의 침략으로 다시 전쟁이 일어났다. 그러나 이미 강대해진 네덜란드를 쉽 게 굴복시킬 수 없었다. 1602년 전투와 1607년 해전에서 스페인에게 승리를 쟁취한 이후 막강한 해군력을 바탕으로 열강의 대열에 합류하였다. 1602년 네덜란드는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를 설립하고 해외 식민지 쟁탈전에 뛰어들어 인도네시아, 싱가 포르 등 아시아 지역의 식민지 정복에 본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하였다. 때마침 유럽 전역을 배경으로 30년 종교전쟁이 발발 - 2 -
12) 1648년, 베스트팔렌 조약으로 국제 사회에 네덜란드의 독립이 인정됨 1648년 당시 유럽 지도 4. 종교적 배경 1) 16세기 이전까지 로마 카톨릭의 영향 2) 공동생활형제단(Breden of common life) 9) 3) 베셀 간스포르트(Wessel Gansfort, 1419-1489)의 신학 10) 4) 루터 신학과 어거스틴 수도사 순교 11) 5) 쯔빙글리 성찬론 영향 12) 스페인은 더 이상 네덜란드에 신경을 쓸 겨를이 없었다. 유럽의 거의 모든 나라가 참여한 30년 전쟁은 1648년 베스트 팔렌에서 베스트팔렌 조약이 체결됨으로써 마침내 종결되었다. 이 결과 유럽 각국의 개신교도들은 종교적 자유를 인정받았고 네덜란드와 스위스는 독립이 국제적으로 인정되었다. 8) 1609년 휴전이 체결되자 독립전쟁을 이끌었던 두 지도자, 즉 모리스와 올덴바르네벨트 사이에 의견이 나뉘었다. 모리스는 독 립전쟁을 계속하기 위해 강력한 중앙집권제를 지지하였고, 홀랜드 주( 州 )를 지배하고 있던 올덴바르네벨트는 지방 자치제를 원하였다. 신학적으로도 서로의 의견이 달랐다. 올덴베르네벨트는 알미니안주의를 지지했고, 모리스는 칼빈파를 지지하였다. 결국 두 사람 간에 의견 충돌이 격화되자 올덴바르네벨트는 자신의 휘하에 있는 지방 민병대를 소집하였으나 모리스가 군대 를 파견하여 그를 체포하였다. 그러한 과정에서 역사적인 도르트 총회가 소집되었다. 올덴바르네벨트는 도르트 총회 직후에 반역죄로 참수형을 당하고 말았다. 9) 네덜란드에서 구루테(Gerard Groote, 1340-1384)와 뤼스부로에크(Jan van Ruysbroeck, 1293-1381)에 의해 설립되었다. 구루테는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수도생활과 신비주의에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후에는 '공동생활 수도원'을 설립하기 위해 모든 것을 버렸다. 복음화에 종사하였고 가난하지만 의연한 청년들이 영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 조직망을 설 립했으며, 그 당시의 사회를 위해 성경에 근거한 건전한 교육을 제공하였다. 또한 모국어 성경을 인쇄하고 찬송가를 출판하 였으며 종교개혁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리스도를 본받아 의 저자인 토마스 아 켐퍼스(Thomas a Kempis, 1380-1471)와 인문주의 최고의 학자인 에라스무스(Erasmus, 1469-1536)와 같은 걸출한 사상가를 배출하였다. 10) 일찍이 공동생활 형제단의 영향을 입은 그는 저서를 통하여 개혁신학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그의 칭의론은 루터 신학의 골격이 되는 이신칭의 신학에 많은 영향을 남겼다. 또한 교황과 교회회의의 무오성을 부인하고 면죄부 판매에 대해 이의를 제기함으로써 로마 카톨릭으로부터 이단으로 정죄를 받았다. 11) 루터의 저자들이 네덜란드에 유입되어 읽힘으로 루터의 종교개혁에 영향을 받은 개신교도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루터의 가르침은 렌드릭 부스(Hendrik Voes)와 요한 반 에센(Johan van Essen)과 같은 어거스틴 수도사들에 의해 전해졌다. 결국 그들은 네덜란드의 첫 번째 개신교 순교자들이 되었다. 12) 코넬리스 호엔(Crnelis Hoen)은 루터의 성찬론을 반대하면서 스위스 개혁교회의 성찬론을 따랐다. 그의 성례론은 종교개혁 자 쯔빙글리에 의해 출판되었다. 그는 곧 이단자로 정죄되었으며 급기야 1526년에 교수형을 당하고 말았다. 참고로 합스부 - 3 -
6) 재침례파의 영향 13) 7) 1561년, 벨직신앙고백서 작성과 칼빈주의 사상 소개 8) 국외 네덜란드 개혁교회 설립 14) 9) 1563-1566년, 10회 대회(Synod) 개회 15) 10) 1571년, 네덜란드 개혁교회 첫 총회(엠덴) 16) 11) 1573년, 칼빈주의를 국교로 승인 12) 1575년, 최초의 개혁파 신학교 레이든 대학 설립 17) Ⅱ. 벨직 신앙고백(The Belgic Confession) 1. 역사적 배경 1) 카를 5세의 박해 1 이단(개신교) 처형 칙령 반포 2 5만 명 개신교인 살해 황제 카를 5세와 독일의 군주들과 맺은 아우구스부르크 종교회의 결과로 인해 네덜란드에는 루터파를 강요할 수 없는 형편이 되고 말았다. 네덜란드에 루터의 영향이 지대했음에도 루터의 성찬론은 오히려 네덜란드 개신교인들에게 외면을 받게 되었다. 왜냐하면 루터주의 신학은 성도들에게 군주에 대한 수동적인 복종을 강조하는 반면, 칼빈주의는 저항 정신의 당위성 을 일깨워주었으며 성경적으로 루터주의보다 더 타당하다는 확신을 갖게 하였기 때문이다. 네덜란드의 대부분의 영주들은 칼 빈주의를 스스럼없이 받아들임으로써 자주적 독립 운동에 더 매진하게 되었다. 13) 초기에는 메노 시몬스(Meno Simons, 1495-1561)을 중심으로 한 재세례파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메노 시몬스는 네덜란드 의 모라비아 지역에서 출생하였으며 초기 루터교회에 신앙생활을 하다가 재침례파로 옮겼다. 혁명을 통한 교회 개혁 운동에 반대하여 복음주의적 관점과 평화적 개혁 운동을 지지하였다. 그럼에도 주관적, 문자적인 성경 해석 경향과 성령의 직접적 인도에 대한 강조와 세속 정부를 부정하며 유아세례를 거부하는 것은 전통적인 재세례파의 입장과 같다. 나중에 분파적 회중 교회의 일부인 메노나이트파(Menononites)의 효시가 되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임박한 천년왕국설을 지지하여 지상에서 혁 명으로 하나님의 왕국을 실현하려는 극단적인 재침례파의 영향도 강했다. 얀 마티스(John Matthys)가 대표적인 인물인데, 그 는 네덜란드 출신으로 독일로 이주하여 극단적인 재침례파에 심취한 후 종말론주의 운동을 전개하였다. 그가 머물던 독일의 뮌스터 시를 새 예루살렘이라고 칭하며 하나님 나라는 무력에 의해 세워진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사상은 고국의 일부 개신 교도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과격한 재침례주의자들의 아성이었던 뮌스터가 함락되자 그들의 활동과 영향을 거의 사라져갔다. 14) 16세기 중반 네덜란드에서는 모든 형태의 개신교에 대해서 극심한 박해가 가해지고 있었기 때문에 초기 칼빈주의 교회는 국내가 아닌 국외에 세워지게 되었다. 즉 런던, 엠덴,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그리고 팔라티네이트에 네덜란드 칼빈주의 교회 가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영국의 네덜란드 개혁교회는 폴란드 출신의 귀족이자 위대한 조직가인 요하넨스 라스코(Johnanes a Lasco)에 의해 지도되었다. 그러나 1553년 메리가 왕위에 등극하자 영국 내의 네덜란드 교회는 대륙으로 자리를 옮겼다. 그래서 엠덴이 화란의 새로운 칼빈주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 시기에 엠덴에서는 성경 전권이 네덜란드어로 번역되었고 (1561), 디르키누스(Dyrkinus)에 의해 칼빈의 기독교강요가 번역되었다. 15) 네덜란드의 대회는 제네바와 프랑스 치리회의 형태를 빌려왔다. 16) 엠덴 총회에서 네덜란드 개혁교회의 조직 체계와 예배 의식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결론적으로 장로교회적 교회정치제 도가 채택되었다.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계층적 교직제도를 거부하는 한편, 목사, 장로, 집사의 직분의 구별을 인정하되 우열적 차별 관계로 보지 않고 직분의 평등성을 주장하였다. 또한 네덜란드 개혁교회의 표준 문서로 벨기에 신앙고백서와 하이델베 르크 요리문답을 공식적으로 받아들였다. 루터파와의 일치를 도모하는 과거의 시도에 종지부를 찍어 버리고 칼빈주의적 개혁 교회로서 나아갈 것을 공식화한 것도 이 총회의 역사적인 의미라고 할 수 있다. 17) 윌리엄 오렌지공에 의해 세워진 네덜란드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서 깊은 대학이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중요한 개혁주의 대 학교로 출발하였다. 고마루스(Franciscus Gomarus), 그로티우스(Hugo Grotius), 알미니우스(Jacobus Arminius),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inck)와 같이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쟁쟁한 신학자들을 배출하였다. 하지만 19세기 이후 이 학교 교정에서 역사적 개혁신학의 면면을 찾아보기란 매우 어렵다. 그만큼 신학적으로는 세속화의 거센 파고에 휩쓸려 버리고 말았음을 말해 준다. - 4 -
3 순교자 등장 18) 2) 필립 2세, 더 강력한 이단 박멸 칙령 반포 1 성경이나 종교개혁에 관한 글을 소장 및 읽기 금지 2 개신교인 모임 참석 및 음식이나 잠자리 제공 금지 3 고발된 이단의 재산 일부를 취할 수 있음 4 개신교인 고문, 무재판 교수형, 화형, 익사 3) 필립 2세의 공포 정치 1 이단 박멸을 위해 3명의 대주교, 14명의 주교, 기병대, 4천의 병사를 주둔시킴 2 이복누이인 마가렛트에게 저지대 섭정을 맡김 2. 귀도 드 브레(Guido de Bres, 1522-1567) 생애 19) 1) 1522년, 몽스(현 벨기에 남부에 위치한 도시)에서 염색업자의 넷째 아들로 출생 2) 어릴 때 스테인드글라스 기술을 배우고 자신의 성경을 갖게 됨 20) 3) 1548년, 자유로운 신앙을 찾아 영국으로 피신함 21) 4) 1552년, 고국으로 돌아와 순회 설교자가 됨 5) 1556년, 첫 번째 서적 기독교 신앙의 표지 22) 출간 6) 필립 2세의 끔찍한 박해를 피해 프랑크푸르트로 피신과 위대한 개혁자들과의 만 남 23) 7) 로잔에서 베자 밑에서 성경 원어 공부 8) 1559년, 고향 근처 도르닉에 있는 종려나무 교회 24) 에서 비밀리 목회함 25) 9) 그 해, 카트린느 라몽과 결혼 10) 무모한 시편 찬송 소동 사건과 행정관의 간섭 26) 18) 1523 어거스틴파 수도승이며 루터 신학에 영향을 받은 헨리 보에스(Henry Voes)와 요한 에쉬(John Esch)는 이단 사 상을 전한다는 죄목으로 화형을 당하였다. 그들은 사도신경 과 Te Deum'을 외치며 순교하였다. 19) 생애는 테아 반 할세마의 하이델베르크에 온 세 사람과 귀도 드 브레 (성약)의 내용을 요약한 것임 20) 기도 드 브레의 가족과 어린 시절의 구체적인 이야기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21) 당시 영국에는 어린 에드워즈 6세가 즉위한 후였는데 그의 곁에는 종교개혁의 지도자들이 많았다. 토마스 크랜머 감독뿐만 아니라 마틴 부쩌와 요한 아 라스코와 같은 개혁자들도 영국에서 활동하고 있었으며, 여러 나라에서 무려 1만 5천 명의의 피신자들이 영국으로 몰려들었다. 그러한 환경은 기도 드 브레가 개혁사상을 접하고 배우는데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것이다. 22) 개혁신앙의 원리들과 로마 카톨릭 교회의 오류를 논하였다. 이 책은 그가 섬기던 장미 교회의 성도들에게 헌정되었다. 23) 이 도시에는 존 낙스가 영국 피난민을 위해 목회를 하고 있었으며, 프랑스에서 피난 온 위그노 교회들도 있었다. 무엇보다 프랑스 피난민 교회 문제 해결을 위해 칼빈이 이 곳을 방문하였을 때, 드 브레는 위대한 종교개혁자를 직접 만나게 되었다. 얼마 후에 제네바로 간 드 브레는 칼빈의 설교와 신학 강연을 들을 수 있었다. 24) 종려나무 교회는 1544년 스트라스부르크에 사람을 보내어 목회자를 구해 온 교회였다. 그때 이 곳에 부임한 목사는 칼빈에 이어 스트라스부르크에 있는 프랑스 피난민 교회를 섬기던 피에르 브룰리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얼마 되지 않아 그의 정체 가 발각되어 광장에서 화형당하고 말았다. 다음 목회자도 1년 뒤에 브룰리와 같은 처지가 되었고, 4명의 성도는 참수형을 당 했다. 그 뒤 수년 공안 목사없이 지내다가 15년이 흐른 뒤에 드 브레가 이 교회를 도우러 오게 된 것이다. 25) 당시 교회 모임은 공개적으로 진행할 수 없었다. 그래서 교회의 모든 모임은 해가 진 다음 비밀리에 열렸고 한 장소에 12 명 이상은 모이지 않았다. 그럼에도 드 브레는 칼빈의 가르침에 따라 성찬을 베풀고 교회 직분자를 선출하고 교회 조직을 꾸 렸다. 26) 드 브레 교회 모임에 참석하던 뒤 푸르라는 사람이 드 브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수 백 명의 사람들과 함께 시편 찬송을 부르며 거리를 행진하는 일이 벌어졌다. 그 사건은 주교와 마가렛트에게 보고되어 개신교인은 이단자라는 오명을 뒤집어 써 야 할 상황이 되었다. 이 사건은 드 브레로 하여금 개신교인은 결코 극단적인 재세례파와 같이 잘못된 신앙을 가진 이단자가 - 5 -
11) 1561년, 벨직 신앙고백서 작성하여 필립 2세에게 헌정함 12) 1562년 1월, 왕립위원들이 발견한 드 브레의 모든 자료를 불태움 13) 저지대 근처 프랑스 마을에서 5년간 피신하여 지냄 14) 1566년, 저지대 개혁교회 첫 번째 총회 참석 27) 15) 위험 중에도 저지대 여러 지역을 다니며 강설과 집회를 인도함 16) 1567년, 붙잡혀서 여러 감옥에 수감됨 28) 17) 1567년 5월 31일, 발랑시엔 시청 광장 앞에서 처형당함 벨직신앙고백서 초판 표지 네델란드 신앙고백서 초판 표지 내용 사실을 당국에 적극 호소하는 계기가 되었다. 드 브레가 작성한 신앙고백서를 필립 2세에게 헌정하게 된 이유가 여 기에 있다. 27) 극비로 모인 이 총회에서 드 브레의 벨직 신앙고백서 는 개혁교회의 표준 문서로 채택되었다. 28) 돼지우리 라고 불릴 만큼 처참한 상황에 있었던 발랑시엔의 브뤼넹 감옥에서 7주 동안 갇혀서 심문과 고문을 받는 동안 드 브레는 감동 어린 작별 편지들뿐만 아니라 성찬과 미사에 관한 233쪽 분량의 긴 논문을 썼다. 사람들은 그처럼 비참하고 열 악한 상황에서 그처럼 주도면밀한 글을 쓸 수 있었는지 두고두고 놀라워했다고 한다. 참고로, 드 브레가 감옥에서 자신의 아 내에게 보낸 마지막 편지 가운데 이런 내용의 글이 있다. 죽음 앞에서조차 경건과 의연함을 잃지 않는 성도의 아름다운 신앙 을 엿볼 수 있다. 우리 주 예수님 안에서 사랑하는 나의 소중한 아내에게. 당신이 큰 슬픔에 잠겨 괴로워하는 것 같아 이 편지를 쓰오. 부디 지나치게 슬퍼하지 말기를 간절히 부탁하오. 결혼할 때 우리는 함께 할 시간이 많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고 있었잖소. 은혜로우시게도 주님께서는 우리가 7년을 함께하게 해 주셨구려. 주님께서 우리가 더 오래 함께 살기를 바라셨다면 얼마든지 그렇게 되도록 하셨을 것이오. 그러나 그것은 그분의 기뻐하시는 뜻이 아니었구려. 그분의 선하신 뜻이 이루어지게 합시다. 그리고 그분의 뜻대로 이런 일이 일어났으니 그것을 족하게 여기십시다. 더욱이 내가 대적의 수중에 우연히 떨어졌다고 생각 지 말고 그것은 하나님의 섭리로 된 것이고 그 섭리는 크고 작은 모든 것을 지도하시고 다스리신다고 생각하구려. 이 런 모든 생각으로 내 마음은 기쁨과 평안으로 가득해졌소. 그래서 나의 소중하고 충실한 반려인 당신에게 나와 함께 기뻐하 자고 부탁하는 것이오. 또 그분이 행하고 계시는 일로 인해, 그리고 그분은 오직 모든 것이 협력하여 선과 의를 이루게 하심 을 인해 선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자고 간곡히 부탁하오. 그리하여 당신이 주님 안에서 위로를 받고, 당신 자신과 당 신의 일들을 주님께 맡기기를 간곡히 부탁하오. 이는 주님은 과부의 남편이 되시고 고아의 아버지가 되시며 결코 당신을 떠 나시거나 저버리시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이오. 잘 있구려. 내 사랑하는 아내 카트린느!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로해 주시 고 당신이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을 참고 따르게 해 주시기를 기도하오. 당신의 신실한 남편, 기도 드 브레 - 6 -
3. 벨직 신앙고백의 구성 1) 총 37장 29) 구성 2) 교의학적 분류 1 성경론(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2 신론(1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6장, ) 3 인간론(14장, 15장, 17장) 4 기독론(18장, 19장, 20장, 21장, 25장, 26장) 5 구원론(22장, 23장, 24장 6 교회론(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34장, 35장) 7 국가론(36장) 8 종말론(37장) 4. 벨직 신앙고백의 교리적 특징 1) 성경론 1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1장)의 요약판 2 성경의 완전성, 충분성, 충족성 3 오직 성경 사상 :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의 근거 2) 신론 1 사도적, 역사적 삼위일체론 계승 2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 사상 29) 본 신앙고백서 내용 1장 유일하신 하나님 제2장 인간이 하나님을 깨달아 알 수 있는 방법 제3장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제4장 정경인 하나님의 말씀 제5장 하나님의 말씀의 신성과 권위의 근거 제6장 정경과 외경 또는 위경의 차이점 제7장 유일한 신앙의 규범으로서의 성경의 충족성 제8장 하나님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하나이시다 제9장 한분 하나님의 삼위 인격 되심에 관한 전장의 증거 제10장 예수 그리스도는 참되시며 영원하신 하나님이심 제11장 성령은 참되시며 영원하신 하나님이심 제12장 만물의 창조, 특히 천사들의 창조에 관하여 제13장 하나님의 섭리와 만물을 주관하심 제14장 인간의 창조와 타락 그리고 참된 선을 행함에 있어 서의 인간의 무능력 제15장 원죄 제16장 영원한 선택 제17장 타락한 인간의 회복 제18장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제19장 그리스도의 인격 속에 있는 두 성품의 연합과 구별 제20장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공의와 자비를 나타내심 제21장 우리를 위한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속죄 제22장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한 칭의 제23장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는 조건 제24장 인간의 성화와 선행 제25장 의식법의 폐기 제26장 그리스도의 중보자 되심 제27장 보편적인 기독교 교회 제28장 모든 그리스도인은 참 교회와 연결되어야 한 다 제29장 참 교회의 특징 및 거짓 교회와의 차이점 제30장 교회 행정과 그 직무에 대하여 제31장 목사, 장로 그리고 집사(교회직원에 대해서) 제32장 교회의 질서와 가르침 제33장 성례 제34장 세례 제35장 성만찬 제36장 정부에 대해서 제37장 최후심판에 대해서 - 7 -
3 원죄와 전적타락 교리, 예정론 사상 4 겸손과 경외의 신앙 추구 3) 기독론 1 그리스도의 한 인격, 두 본성 2 오직 그리스도를 통한 속죄와 구원 4) 교회론 1 보편교회론 2 참 교회와 거짓 교회 구별 3 교회의 행정, 직무, 직원, 질서, 성례 5) 정부론 1 정교분리, 영역 주권 사상 2 하나님 통치의 질서를 허무는 사상 배격(반재세례파) 5. 벨직 신앙고백의 역사적 의미 1) 철저한 정통 칼빈주의 신학 계승 30) 2) 개혁주의적 저항 원리와 순교 정신 표출 1 합법적인 정부의 요구에 대한 순종 2 참된 신앙 정신을 파괴하는 행위에 대해 신앙고백적으로 저항 31) 3) 유럽 개혁교회의 표준문서로 채택됨 32) 30) 신앙고백서에는 칼빈의 영향이 많이 담겨 있는데, 특히 드 브레는 1559년 칼빈의 제자인 앙투안 드 라 로슈 상디어 (Antonie de la Roche Chandieu)에 의해 작성된 프랑스 신앙고백서 (일명, 로셀 신앙고백 또는 갈리칸 신앙고백 이 라고도 불림)를 모델로 삼았다. 그런데 프랑스 신앙고백서 는 칼빈의 제네바 신앙고백을 근거로 한 것이어서 거의 체제와 내용이 대동소이하다. 그런 점에서 볼 때, 벨직 신앙고백서 는 정통 칼빈주의의 신학 사상의 계보를 잇는 고백서라 평가 할 수 있다. 이 고백서는 귀도 드 브레 혼자만의 작품은 아니다. 아드리안드 사라비아(Adrien de Saravia)와 모데투스 (Modetus)와 윙켄(G. Wingen)의 도움을 받아 드 브레가 작성한 것이다. 후에 칼빈의 제자인 프랑수아 유니우스(francois Junius)에 의해 최종 수정되었다. 그리고 이후 네델란드와 벨기에의 개혁교회의 공인된 신조가 되었다. 31) 드 브레는 이 신앙고백에 표현된 바의 진리를 거부당하느니 보다는 차라리 등에 채찍을 받고, 혀를 짤리고, 입에 재갈이 물 리며, 온 몸이 불구덩이에 던져지는 편이 더 낫다. 고 고백하였다. 즉 개혁교회 성도에게 있어서 불의에 대한 가장 적극적인 저항 방식은 무력이나 폭력으로 저항하는 것이 아니라 참된 말씀이 순수하게 드러나며 신앙고백을 통하여 자신의 신앙을 순 전하게 표명하는 것이라는 점을 명백히 보여 준다. 이러한 저항의 방식은 우리가 싸우는 것은 혈과 육이 아니라 오직 참된 병기로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를 파하는 강력한 것에 있다(고후 10:4)고 한 사도 바울의 고백과 일맥상통한다. 이러한 저 항의 방식으로서 신앙고백이 채택되기까지 많은 고난과 순교가 뒤따랐으나, 개혁신앙의 엄밀성과 순수성을 위해 참아 이겨낸 결과 우리 교회는 말씀에 합당한 신앙고백을 가지게 되는 복을 누리게 된 것이다. 우리는 이 사실을 잊어버려서는 안 될 것 이다. 32) 본 신앙고백은 네덜란드 교회뿐만 아니라 유럽 개혁교회 안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본 신앙고백서는 엔트 웹 회의(1566)와 베셀 회의(1568)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되었으며, 엠덴 총회(1571), 도르트 총회(1574), 미델브르크 총회 (1581)과 1618-1619년에 있었던 도르트 총회에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과 함께 개혁교회의 표준 신앙고백으로 채택되었 다. 특히 도르트 총회에서는 본 신앙고백서를 개혁교회의 규범 교리의 하나로서 채택하고, 모든 교회의 책임자는 반드시 이 에 서명하도록 규정하였다. 이렇게 됨으로써 본 신앙고백서는 개혁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신앙고백서로 자리매김 되었다. -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