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캐릭터산업백서 요약.hwp



Similar documents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09콘텐츠산업백서_1 2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01정책백서목차(1~18)

국내콘텐츠산업수출기업들의해외진출형태를살펴보면, 콘텐츠의라이선스를수출해콘텐츠상품에대한로열티를받는라이선스수출이 2012년기준 47.2% 로가장높았다. 다음으로콘텐츠를직접제작하여콘텐츠상품을수출하는완제품수출이 39.7% 로나타났고, 해외로부터주문받은대로콘텐츠상품을제조하는 OE

ìº’ë¦Łí—°ì‡°ìŠ–ë°±ì—œ_본문_겕턒ìı© 4ì°¨.pdf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2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발간사 최근세계경제는제4차산업혁명이라는거대한소용돌이에직면해있으며, 이로인한글로벌분업구조도급변하고있습니다. 전통산업간의경계가허물어지고신기술을활용한융합산업이빠르게확산됨에따라산업별글로벌밸류체인마저변화되는추세입니다. 한편, 시장환경도미국의신보호무역주의와중국의자국산보호를위한 C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4 특집

2

WHITE PAPER ON KOREAN CHARACTERS 해외캐릭터 라이선스산업규모및전망 01 제 1 절 세계캐릭터 라이선스산업규모및전망 2015 년세계캐릭터 라이선스시장은글로벌경제위기후경기회복과이에따른소비 심리증대로인해전년대비약 5.4% 증가한 1,702 억 3,8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4D F736F F D20B1E2BEF7C5BDB9E6BAEAB8AEC7C1202D20B7CEB8B8BCD F >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1


2014 년 2 분기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동향분석보고서 목차 Ⅰ. 주요이슈및전망 02 Ⅱ. 상장사분석 10 Ⅲ. 실태조사분석 23 부록1. 상장사재무분석표 29 부록2. 상장사매출구조분석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뉴스95호

오로라 ( 기업분석 1.1. 오로라 캐릭터를 개발하고 캐릭터완구를 판매하 는 기업 동사의 명칭은 오로라월드주식회사로 1981년 9월에 설립된 오로라무역상사를 모태로 한 캐릭터디자인 전문기업이다. 개발된 디자인을 통해 캐릭터완구를 상품화하여 국내외 시장에


KOTRA 자료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ìº’ë¦Łí—°ì‡°ìŠ–ë°±ì—œ_본문_겕턒ìı© 4ì°¨.pdf

태양광산업 경쟁력조사.hwp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CC hwp

슬라이드 1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문화체육관광경제지표월간동향 소비자동향지수 216년 4분기종합소비지출현황지수 97.9 전분기대비 1.p 하락 217년 1분기종합소비지출전망지수 99.7 전분기대비 3.8p 하락 기업경기실사지수 216년 4분기종합경기현황지수 79.2 전분기대비 7.9p 하락 문화체육관광산

2

G lobal M arket Report 북미온라인유통시장진출방안 - 미국편 -

..1,2,3,

슬라이드 1

161.시장동향보고서_멸균 서비스 시장.hwp

PDF_Compass_32호-v3.pdf

문화체육관광경제지표월간동향 소비자동향지수 216년 3분기종합소비지출현황지수 17.9 전분기대비 5.6p 상승 216년 4분기종합소비지출전망지수 13.5 전분기대비 3.3p 하락 소비자물가지수 216년 1월문화체육관광소비자물가지수는 111.2로 1.% 상승 ( 전월대비.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제4장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4D F736F F D20B1E2BEF7C5BDB9E6BAEAB8AEC7C1202D20B7B9B5E5B7CEB9F >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경제지표월간동향 2 3 문화체육관광 17 년 기준 / 전년동월 ( 동기 ) 대비증감 지출 경기 서비스 수출 고용 경제지표월간동향 (21=1).4% 3.9% 임금근로자수 217년 1월누적수출액 p (1분기전망 ) 4분기에비해소비지출감소 기준치 (1) 8.p (1분기전망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CSG_keynote_KO copy.key

<BBEAC0E7BAB8C7E820BFE4BEE7A1A4C0E7C8B020BBE7B7CA20BAF1B1B3BFACB1B8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BED6B4CFB8DEC0CCBCC7C4B3B8AFC5CDBBEABEF75FC1DFC0E5B1E2B9DFC0FCB0E8C8B928C3D6C1BEBAB8B0ED2C20C0CEBCE2BFEB292E687770>

041~084 ¹®È�Çö»óÀбâ

*앞 차례


< B3E2C7D8BFDCC4DCC5D9C3F7BDC3C0E5B5BFC7E2C1B6BBE7C1A631B1C728C3D1B0FD312C322C33C0E529C3D6C1BE2E687770>

hwp

문화체육관광경제지표월간동향 소비자동향지수 216년 3분기종합소비지출현황지수 17.9 전분기대비 5.6p 상승 216년 4분기종합소비지출전망지수 13.5 전분기대비 3.3p 하락 소비자물가지수 216년 9월문화체육관광소비자물가지수는 112.로 2.1% 상승 ( 전월대비

(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모바일광고산업통계조사 최종보고서

ㅇ ㅇ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3D6C1BEC0CEBCE2BABB2E687770>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맘톡광고소개서

130726_트렌드씨_6월_rgb_s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702 16,576 16, ,967 2,890 2, ,768 18,655 18,

[ 그림 1] 대원미디어주주구성 < 자료 : 대원미디어, 뉴스토마토 > 대원미디어는크게 5 가지사업부로나뉜다. 우선 ' 크리에이티브애니메이션 (Creative Animation)' 사업부는국내최초, 최대의창작애니메이션기획및제작을하는곳이다. 지난 1987 년한국최초 TV


G lobal M arket Report 유럽재정위기 2 년, 주요국변화동향

?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 2 -

**문화정보화백서1부

wtu05_ÃÖÁ¾

<31302D37352D FC7D8BFDCC4DCC5D9C3F75FBDC3C0E5C1B6BBE728C4B3B8AFC5CD2EC0BDBEC7295FC3D6C1BE2E687770>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Ⅰ 년 2 분기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 INSIGHT 1.1. 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애니메이션 / 캐릭터산업의 13년 2분기매출규모를살펴보면, 애니메이션산업은약 1,137 억원이며캐릭터산업은 2조 2,213 억원으로애니메이션산업상장사

Cloud Friendly System Architecture

_1.hwp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hwp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Transcription:

캐릭터산업백서요약 2011 년캐릭터산업주요이슈및 2012 년상반기주요동향 1. 캐릭터테마파크활성화 상상력과놀이욕구, 창의성이첨단과학기술과결합하여체험적요소를갖춘캐릭터테마파크산업이 2011년크게성장함. 국내캐릭터테마파크는사업의안정적전개를위해이미검증된애니메이션캐릭터를중심으로스토리텔링과테마를표현하고있음. 복합공간에서의체험을판매하는캐릭터테마파크는단순관람형테마파크를넘어직접참여하고자발적몰입을유도할수있는프로그램을개발해운영해야함. 2. 뉴미디어플랫폼진출확대 기술발전에힘입어급변하고있는미디어환경속에서캐릭터산업또한다양한새로운영역으로진출할수있는기회가마련됨. 스마트폰을기반으로한커뮤니티서비스시장에서스킨, 아이콘, 폰트등의꾸미기아이템을통해캐릭터수익을창출할수있는환경이조성됨. 컨버전스나미디어믹스를활용한새로운플랫폼활용방법이개발되고있으며, 전세계로확대된시장안에서글로벌캐릭터를탄생시킬수있는시기가오고있음. 3. 전문캐릭터샵개점에따른운영프로그램개발필요성증대 시각적으로통일감있는브랜드아이덴티티 (BI) 를통해정체성을효과적으로살릴수있는방안을모색해야함. POS 정보시스템구축을통해판매정보를통합적으로관리하고활용해야함. 매장별상품구성의일관성과차별화가필요하며, 공급망의효과적인관리가필요함. 재미와감동이담긴경험을전달하는가운데, 프로모션과이벤트등지속적인홍보와마케팅전략이병행되어야함. VMD(Visual Merchandising) 와 DP(display) 등의매장연출전략을정교화하여소비자의만족감과재구매욕을자극할수있어야함. 해당사업취지에맞는매장구성, 캐릭터공급계획, 유통시스템마련, 상품특성등에대한가이드시스템을마련하여매장을안정적으로운영할수있는기초적인자료들을제공해야함. - 1 -

4. 캐릭터활용용도확장 기존아날로그캐릭터상품시장은위축되고애플리케이션을활용한디지털캐릭터상품및서비스가확장되고있음. 캐릭터가 CF, 옥외광고, 공공축제에등장하여마케팅영역, 공공영역에서활발하게활동하고있음. 5. 제조유통업체부도로본캐릭터산업활성화방안 대다수캐릭터제조유통업체들은전략적으로상품계획을실행하기어려운상황이며, 여기에는대형마트위주의협소한유통구조가큰영향을미치고있음. 소비자의소비패턴변화와출산율의저하로소비가줄어들고있으며, 이로인해캐릭터제조라이선시도다양한상품개발을시도하기어렵게됨. 캐릭터불법복제품이캐릭터제조유통업체의경영난을가중시키고있음. 사업자는사업규모에맞는자금계획을세워야하며, 장기적인관점에서가능성있는캐릭터상품의개발에주요역량을투입할필요가있음. 불법복제물에대한조사와상시적인제도적단속이요청되며, 불법복제물발생을감소시키기위한노력이필요함. 6. 라이선싱관련분쟁의현황및주요쟁점 캐릭터산업이다양한파생산업의주요소재로자리잡기위해서는유통, 마케팅, 라이선스등을통합적으로관리하는시스템의구성이선행되어야하며, 캐릭터의권리보호를위한국가적차원의저작권보호방안마련이요구됨. 캐릭터라이선싱분쟁을사전에예방하기위해서는계약서에사업권한의범위, 허가지역의설정등에대해명확히기재하고당사자들이확인할필요가있음. 사용료와로열티는라이선서와라이선시양당사자가납득할수있는가장합리적인방식을정하는것이중요하며, 이해관계를합리적으로조율해야함. 7. 국산캐릭터를중심으로재편되는캐릭터시장 국산캐릭터점유율은해마다증가하는추세인반면, 외산캐릭터점유율은해마다감소하고있음. 국산캐릭터는해외시장을겨냥하여해외파트너들과공동제작의활성화를위해노력해야하며, 글로벌시장으로의다양한진출방안을마련해야함. - 2 -

8. 한국캐릭터의세대별변천사와대표캐릭터분석 국내캐릭터는해외캐릭터와경쟁, 유통시장의변화, 소비트렌드변화, 관련기술의발전 을거치며발전해왔으며, 앞으로국내소비자들사이에서경쟁력을유지하기위한노력을 지속해야함. 9. 디지털캐릭터상품의등장과이용활성화 스마트기기의보급으로경제활동의양상이나소비패턴이스마트기기중심으로변화함에따라애플리케이션을중심으로한캐릭터테마콘텐츠유통이활성화됨. 디지털콘텐츠시장에적절한전략을수립해야하며, 디지털캐릭터상품시장의개발을위한노력이필요함. 10. 국내캐릭터산업지원현황 문화체육관광부와한국콘텐츠진흥원은국산캐릭터디자인창작을촉진하고고부가가치캐릭터개발을집중적으로지원하고자우수캐릭터상품과킬러캐릭터상품개발및우수캐릭터매뉴얼북제작을지원하고있음. 또한콘텐츠라이선싱비즈니스마켓구축및국산캐릭터의해외수출활성화를도모하기위해해외전시마켓참가를지원하고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를개최하고있음. - 3 -

캐릭터불법복제상품유통현황 국내에서발생하는캐릭터불법복제는크게동일복제, 결합복제, 변형복제, 임의복제, 부정출원및등록을통한복제의 5가지유형으로구분할수있음. 기존에제조품에집중되었던불법복제는온라인및모바일환경에서의불법복제로확장되고있는추세이며, 오프라인불법복제상품의유통경로도불법복제자의추적이어려운형태로변화하고있음. 불법복제현황을관리할수있는통합적데이터베이스의부재와영세한사업자들의불법복제품에대한대처의지부족이작용하여불법복제가여전히이루어지고있음. 정기적불법복제현황조사, 불법복제에대한기본대응지침서마련, 지속적인불법복제방지캠페인시행등다양한대응책을마련해실시할필요가있음. 국내캐릭터산업 1. 국내캐릭터산업동향 2011 년 400 개업체대상설문조사결과, 국내캐릭터시장에서업체수는 1,711 개, 총매 출액은 7 조 2,095 억원, 종사자는 2 만 6,418 명, 수출액과수입액은각각 3 억 9,266 만달 러와 1 억 8,255 만달러로조사되었음. 2011년가장많은수출이이루어진지역은북미로수출액은약 1억 256만달러 (26.1%) 이며, 가장많은수입이이루어진지역은중국으로수입액은약 8,625만달러 (47.1%) 임. ( 단위 : 천달러 ) 2 캐릭터소비자실태조사 만 15세 ~49세전국민중 2011년캐릭터관련상품구입및이용경험자를대상으로표본추출 (4,800명) 하여캐릭터관련소비실태를조사함. 국내캐릭터소비자들의 2011년캐릭터상품구입비용은약 250,000원으로집계되었으며, 이는분기별, 지역별, 성별, 연령별로차이를보였음. 분기별기념일및이벤트시에캐릭터콘텐츠상품을구입하는비중은전체콘텐츠상품구입정도의 15~22% 정도를차지했음. - 4 -

해외캐릭터산업 2011 년세계캐릭터시장규모는 1,529 억 2,200 만달러로나타났으며 2012 년에는 1,576 억 1,4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추정, 2016 년에는약 1,841 억 6200 만달러에달할것으 로전망됨. 2011 년북미캐릭터시장규모는 929 억달러규모가될것으로예측되며, 2016 년에는 1,121 억 7,200 달러규모에도달할것으로전망됨. 2011 년유럽캐릭터시장규모는 335 억 6,400 만달러규모가될것으로예측되며, 2016 년에는 374 억 1,900 만달러규모에도달할것으로전망됨. 2011 년아시아캐릭터시장규모는 212 억 1,900 만달러규모가될것으로예측되며, 2016 년에는 274 억 6,000 만달러의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됨.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p 2012 2013 2014 2015 2016 12~ 16 CAGR 북미 99,299 104,525 92,450 92,018 92,900 95,742 99,044 103,135 107,615 112,172 3.8 유럽 35,066 36,912 32,954 33,169 33,564 34,019 34,659 35,423 36,350 37,419 2.2 아시아 20,720 21,910 19,780 20,470 21,219 22,317 23,447 24,688 26,048 27,460 5.3 남미 3,430 3,610 3,442 3,765 4,061 4,329 4,648 4,982 5,347 5,726 7.1 중동 아프리카 1,036 1,090 1,148 1,159 1,178 1,207 1,243 1,284 1,332 1,385 3.3 중동 북아프리카 200 210 290 293 298 305 314 324 336 350 3.3 합계 159,550 167,949 149,774 150,581 152,922 1,57,614 163,041 169,513 176,691 184,162 3.8 자료원 : EPM international Licencing, PWC(2012) 라이선싱및국내외주요사례 1. 라이선싱비즈니스현황 로보카폴리는홍콩글로벌완구기업 실버릿 과 월드와이드와 토이라이선싱계약을체결하였으며, 로보카폴리와함께하는안전교육 행사등을오프라인을통해지속적인활동중임. 코코몽은식품업체와의라이선싱을활발하게진행하고있으며, 테마파크와캐릭터사업을수행하고있음. 웹툰을원천기반으로한캐릭터라이선싱, 김연아, 손연재선수와같은스포츠스타를기반으로한캐릭터라이선싱등이활용되고있음. 이외에도다양한영역에서캐릭터상품을활용한다양한라이선싱비즈니스가이루어지고있으며, 이의성공적인지속을위한방안의마련이필요함. 2. 로보카폴리 의성공사례 기획단계에서 5 년의기간동안 4~7 세연령의어린이를대상으로적합한콘텐츠개발을 위해기획함. - 5 -

아이들이좋아하는요소를창의적이고유기적으로결합하면서폭력성이높지않으며, 교육적인메시지를담은애니메이션을지향함. 차별화된디테일과완성도를추구하였으며, 짜임새있는스토리, 긴장감있는액션, 살아있는캐릭터를보여주기위해비용투자를아끼지않음. 각분야의실력있는파트너사와전략적인제휴를맺고고품질캐릭터상품개발을통해체계적인마케팅전략을수립함. 3. 앵그리버드 의성공사례 단순하고쉽게이해되는스토리를기반으로간단하고명쾌한게임성과퍼즐성을조합하여게임이용자들의지속적인이용을유도함. 정서적으로쉽게몰입될수있으며, 건물을무너뜨리고돼지를처치할때마다스트레스가해소되는느낌을주어이용자들에게대리만족을통한심리적만족을제공함.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이외에캐릭터를이용한다양한제품군판매와제휴업체와의라이선스매출이 30% 를차지함. - 6 -